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6장-건강한 정상 상태
1편마음에 대한 연구

6장 - 건강한 정상 상태

참된 행복의 원천

48 병든 상상력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 그들에게는 시낭이 독재자로서 그들을 철장으로 다스리듯이 다스리고 있다. 이런 자들은 끊임없이 그들의 부패성을 애통해 하며 가상의 악을 인하여 신음한다. 사랑은 그들의 마음에 존재하지 않는다. 그들의 얼굴은 늘상 찌푸린 상이다. 그들은 청년들이나 어느 누구의 순진무구한 웃음에도 오싹 소름이 돋는다. 그들은 온갖 레크리에이션이나 오락을 죄로 간주하며, 마음은 바로 이와 같은 엄하고 가혹한 상태에 이르도록 끊임없이 유지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일종의 극단이다.

다른 사람들은 건강을 얻기 위해서는 새로운 오락거리들과 기분전환거리들을 창안해 내기 위하여 마음이 항상 극도로 긴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흥분에 의존하는 것을 배우며, 그것이 없이는 편안하지 않다. 이런 사람들은 참된 그리스도인이 아니다. 그들은 또 다른 극단으로 간다.

참된 그리스도교의 원칙은 모든 사람들 앞에 행복의 참된 근원, 그것은 높이와 깊이, 길이와 넓이를 측량할 수 없는 그런 행복의 근원을 열어준다.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은 우리 속에 계신 그리스도이시다. 그것은 그리스도인이 마음대로 마실 수 있고, 결코 고갈되지 않고, 끊임없이 솟아나는 원천(源泉)이다.-교회증언 1권, 565, 566 (1867).

신속하게 사라져버리는 열성

49 우리는 한동안은 뜨겁지만 실망과 의기소침을 남기고 곧 사라져 버리는 열성의 정신을 부추겨서는 안 된다. 우리는 영혼에게 생명을 가져다 주는, 하늘로서 내려오는 생명의 떡을 필요로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라. 기분에 좌우되지 말라. 주의 포도원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들은, 감정은 믿음이 아니라는 것을 배워야 한다. 항상 고양된 기분의 상태에 있는 것이 우리에게 요구되고 있지 않다. 그러나 우리가 그리스도의 살과 피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확고한 믿음을 가질 것이 요구되고 있다.-Lt 17, 1902.(복음전도, 138).

차가운 정통이나 부주의한 자유주의도 아님

개혁의 진보는 근본적인 진리를 명확히 인식하는 데 달려 있다. 편협한 철학과 딱딱하고 냉랭한 정통 안에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한편으로, 부주의한 자유주의 안에도 큰 위험이 있다. 모든 영속적인 개혁의 기초는 하나님의 율법이다. 우리는 명확하고 분명한 말과 글로서 이 율법을 순종할 필요를 제시해야 한다. 그 원칙들은 사람들 앞에 준수되어야 한다. 그것들은 하나님 자신처럼 영원하고 움직일 수 없는 것이다.-치료봉사, 129 (1905).

잘 균형잡힌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 필요됨

성경의 서신들 가운데 건전한 믿음을 가지라는 말씀이 많이 나온다. 이것은 우리에게 신중의 필요성을 가르쳐 준다. 우리는 우리의 경험 속에 우리의 경향들과 품성의 두드러진 특성들을 짜 넣으려고 해서는 안 된다. 그것은 고귀하고, 향상시키고, 고상하게 하는 진리의 원칙들을 잘못 나타내고 다른 사람들을 곁길로 인도할 것이다. 믿음의 건전성은 많은 사람이 깨닫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뜻한다. 그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더럽히지 않도록 우리의 생각과 행동 가운데 존재하는 온갖 오류를 바로잡는 것을 의미한다.

오늘날 균형진 마음을 가진 사람들, 건강하고 건전한 그리스도인들이 필요되고 있다. 그리스도를 믿노라고 하는 사람들 중에 많은 사람들이 병약한 경험을 갖고 있다. 그들은 불리한 것은 어떤 것이고 견딜 수 없다. 그들은 조금이라도 무시 당하거나 마음에 상처를 입거나 그들의 형제들이 마땅하리만치 그들을 자애롭게 대하지 않으면 낙심하고 만다. 위대한 의원께서는 그분의 무한한 솜씨로 그들을 회복시켜 건전한 도덕적 건강을 갖게 하려고 하신다. 50 그러나 환자들이 그분께서 제공하시는 처방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한다. 이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잠시 동안 그들의 입장에 적용할지 모르지만, 그 말씀을 행하는 자들이 되지는 않는다. 그들은 곧 그들의 천성적 기호에 맞지만, 그들이 얻은 모든 것을 없애 버리는 영향 아래로 들어가고 만다.-RH, 1896.7.28.

모든 기능들이 계발되어야 함 다른 기능들은 무시하고 어떤 특정 기능들만 사용될 때, 하나님의 목적은 우리에게 충분히 수행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모든 기능들은 매우 크게 상호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세심하게 균형이 유지되려면 다른 모든 것을 활용하지 않고 한 가지만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는 없다. 다른 것들은 잠든 채로 놓아 두고 하나에 모든 관심을 쏟고 힘을 기울인다면, 그 면은 크게 계발되겠지만 극단으로 쏠리게 될 것이다. 이는 모든 능력을 계발한 것이기 아니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의 마음이 선천적으로 똑같게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 우리에게는 다양한 정신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 어떤 이들은 어떤 면은 강하지만 다른 면은 매우 약하다. 이렇게 현저히 드러나는 결함들은 존재할 필요도 없고, 존재해서도 안 된다.

만일 그런 것들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품성의 약점들을 수양과 훈련을 통해서 강화시킨다면, 그들은 강해질 것이다.-교회증언 3권, 33 (1872).

마음의 모든 능력을 활용하라

남녀들이 균형이 잘 잡힌 마음을 소유하기 위해서는 모든 정신적 능력들을 이끌어 내어 사용하고 계발해야 한다. 세상은 편향적인 남녀들로 가득 차 있는데, 이는 그들이 다른 것들은 활동시키지 않음으로 왜소하게 만드는 반면에, 한 측면의 기능만 계발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청년들의 교육은 실패작이다. 그들은 과도하게 공부하자만, 실제저긴 직업 생활에 관계된 것들을 등한히 하고 있다. 남녀들은 자신의 의무를 고려하지 않고 부모가 되며, 그들의 자손들은 그들 자신보다도 인간적 결핍성에 있어서 훨씬 열등한 상태 가운데 떨어진다. 그리하여 인류는 신속히 퇴화하고 있다.

51 현재 학교들이 운영되듯이 그렇게 끊임없이 연구에 몰두하게 만드는 것은 청년들을 실생활에 부적절한 인물로 만든다. 인간 정신은 활동하기 마련이다. 만일 그것들이 올바른 방향으로 활동하지 않는다면, 그것들은 그릇된 방향으로 활동하게 될 거이다. 균형진 정신을 유지하기 위하여 학교에서 노동과 연구가 결합되어야 한다.-교회증언 3권, 152, 153 (1872).

향상의 수단은 모든 사람의 손이 미치는 곳에 있음

명철이 있는 사람, 하나님이 주신 지성적 기능들을 식별하고 극도로 주의하여 계발시키는 젊은이들이 요구된다. 활용함으로 이 기능들은 증대되며, 마음의 수양이 소홀히 되지 않는 한 품성은 균형이 잘 잡히게 될 것이다. 향상의 수단은 모든 사람의 손이 미치는 곳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도 그분께서 열매를 찾으려고 오실 때 잎사귀만을 드림으로써 주님을 실망시켜 드리지 않도록 하라.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아 성화된 확고한 목적 의식으로 경이적인 일들이 이루어질 것이다.-MS 122, 1899.

몸과 마음과 심령을 하나님의 통제 아래 두라

하나님을 참으로 사랑하고 두려워하며 일편단심 그분의 뜻을 행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분투하는 사람은 몸과 마음과 심령과 영혼과 능력을 하나님께 대한 봉사에 바칠 것이다. 에녹이 그렇게 했다. 그는 하나님과 동행했다. …하나님의 뜻을 그들의 것으로 만들려고 단호하게 결심한 사람들은 모든 일에 하나님을 섬기고 기쁘시게 해야 한다. 그렇게 되면 그 품성은 조화롭고, 균형이 잘 잡히고, 일관되고, 쾌활하고 그리고 진실하게 될 것이다.-Lt 128, 1897.(HP, 190).

정신적 능력들이 신체를 다스려야 함

진정한 교육은 전인적이다. 그것은 자아를 바르게 활용하도록 가르쳐 준다. 그것은 우리로 하여금 뇌와 뼈와 근육과 육체와 정신과 마음을 최선껏 사용할 수 있게 해 준다. 정신적 능력은 보다 높은 권세로서 육체의 왕국을 다스려야 한다. 선천적 식용과 정욕은 양심과 영적 애정의 지배를 받아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인류의 선두에 서 계신다. 우리를 그분을 섬기도록 인도하고, 고상하고 거룩한 순결의 길로 인도하시는 것이 그분의 목적이다. 우리는 그분의 놀라운 은혜의 역사를 통하여 그분 안에서 완전하게 되어야 한다.-치료봉사, 398, 399 (1905).

균형이 잘 잡힌 마음과 관대한 품성들

52 하나님의 일꾼들은 다재 다능한 인물이 되도록 일해야 한다. 다시 말해서, 한 가지 생각에만 사로잡힌 사람, 판에 박힌 한 가지 작업 방식이 빠진 사람, 판에 박혀서 말과 진리에 대한 그들의 옹호가 그 가운데서 살고 있는 계층의 사람들과, 그들이 마주치지 않으면 아 s되는 환경에 따라 변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보고 깨달을 수 없는 사람이 아니라, 품성의 폭이 넓게 되도록 해야 한다. 모든 사람들은 잘 균형진 마음을 갖도록 그리고 균형을 잃은 성격들을 극복하도록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그대가 유용한 성공적인 일꾼이 되려면 이것을 끊임없이 연구해야 한다.-Lt 12, 1887.(복음전도, 106).

평범하고 하찮은 문제들은 마음을 위축시킴

이해력이 하나님의 계시의 진리들을 파악하기를 배우지 못하고 심령이 그리스도의 복음의 가르침들을 받아들이지 않는 한, 교육은 실패라는 생각이 모든 학생들의 마음에 깊이 각인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의 광범위한 원칙들 대신에 평범한 사상들을 받아들이고, 평범하고 하찮은 문제들에 시간과 관심을 온통 빼앗기도록 허락할 학생들은 그의 마음이 위축되고 연약하게 되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는 성장의 능력을 잃어버렸다. 마음은 영원한 생명에 관계되는 중요한 진리들을 이해하도록 훈련 받아야 한다.-RH, 1909.11.11.(FE, 536).

마음이 무익한 것들로 가득 채워져서는 안됨

오늘날 [1897년]의 학교들에서 행해지고 있는 교육은 한쪽으로 치우쳐 있기에 잘못된 것이다. 하나님의 아들에 의해 산 바 된 사람들로서 우리는 그분의 소유물이며, 각 사람은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 지혜로운 교사들이 우리 학교를 위하여 선택되어야 한다. 교사들은 사람의 마음을 다루어야 하며, 그들은 사람의 마음에 개인의 구주로서 그리스도를 알 필요성을 깊이 각인시킬, 하나님께 대한 책임이 있다. 그러나 어떤 사람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배우지 않은 한, 하나님께서 사신 그분의 소유물들을 참으로 교육시킬 수 없다.

53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빛에 의거하여 그대에게 말하노니, 나는 학생들이 많은 시간과 돈을 그들에게는 겨에 지나지 않을 그런 지식을 습득하는 데 쓰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왜냐하면 그런 지식으로는 그들이 더 높은 학교에서 성도들 및 천사들과 연합하기에 적합하게 만들어 줄 품성을 형성하도록 동료 인간들을 도와줄 수 없기 때문이다. 젊은이들의 마음을 역겹고, 많은 경우에서 그들에게 결코 쓸모가 없게 될 것들로 채우는 대신에 실제적인 교육이 주어져야 한다. 시간과 돈이 쓸모없는 지식을 얻는 데 쓰여지고 있다. 마음은 성경의 진리들을 깊이 숙고하도록 세심하고 현명하게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교육의 주목표는 어떻게 우리가 창조와 구속으로 우리의 주인되신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지식을 얻는 것이 되어야 한다. 교육의 결과는 우리가 하나님의 음성을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참 포도나무의 가지들처럼 하나님의 말씀은 다양성 속의 연합을 제시한다. 그 속에는 완전하고, 초자연적이고, 신비스러운 연합이 있다. 그것은 거룩한 지혜를 담고 있는데 그것은, 모든 참된 교육의 기초이다. 그러나 이 책은 무관심하게 취급되어 왔다.

이제, 결코 전에 없었듯이, 우리는 교육의 참된 과학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이것을 이해하는 데 실패한다면, 우리는 결코 하나님의 왕국에서 한 자리를 얻지 못할 것이다.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요 17: 3). 만일 이것이 하늘을 얻는 값이라면, 우리의 교육은 이런 방면들에 관하여 주어져야 하지 않을까?-그리스도인 교육자(Christian Educator), 1897년 8월.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 철칙을 만드는 것은 하나님께 욕을 돌리는 것임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조금이라도 그의 동료 인간들을 다스리거나 압제하는 데 사용할 어떤 계책도 옹호하지 않으실 것이다. 사람이 다른 사람에 대한 철칙을 만들기 시작하자마자 그는 하나님을 욕되게 하며 그 자신의 영혼과 그의 형제들의 영혼들을 위태롭게 한다.-교회증언 7권, 181 (1902).

서로 다른 마음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균형이 필수적임

여기 서로 마음이 다르고 교육이 다르고 훈련이 다른 사람들이 함께 있다. 우리는 각 사람의 마음이 바로 동일한 방향의 생각을 하리라고 기대하지 않는다. 54 문제는 가지들인 우리가 모체인 포도나무에 접붙임을 받았는가이다. 이것이야말로 우리가 질문하기 원하는 것이며, 학생들뿐 아니라 교사들에게도 묻기를 원하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 자신이 참으로 모체인 포도나무에 접붙임을 받았는지의 여부를 이해하기 원한다. 우리가 접붙임을 받았다 하더라도, 우리는 다른 태도와 다른 어조와 다른 음성을 나타낼 수 있다. 그대는 어떤 한 가지 관점에서 사물들을 볼지도 모른다. 또한 우리는 성경에 대해서도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성경에 대해서 반대한다는 뜻이 아니라 우리의 개념들이 서로 다를 수 있다는 말이다. 나는 내 마음에 친숙한 글들에 이끌릴지 모른다. 다른 사람의 마음은 그의 품성의 특성에 따라서 생각하고 견해를 취할지도 모르며 그리고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하는 그것의 한 측면에 매우 깊은 관심을 보일 수 있다.-MS 14, 1894.

우슬초와 백향목과 종려나무

하나님의 모든 배열과 계획 가운데, 남녀들에게 다양한 선물을 주시는 그분의 계획만큼 더 아름다운 것은 없다. 교회는 그분의 정원으로서, 다양한 나무, 식물 그리고 꽃들로 장식되어 있다. 구분께서는 우슬초가 백향목의 크기로 자라나거나 감람나무가 웅장한 종려나무의 높이로 자라나기를 기대하지 않으신다. 많은 사람들은 제한저긴 신앙적 경험과 지성적인 훈련을 받아왔지만, 하나님께서는 만일 그들이 그분을 의뢰하면서 겸비하게 일하려고 한다면 이 부류의 사람들이 행할 일을 갖고 계신다.-Lt 122, 1902.(복음전도, 98,99).

품성은 꽃처럼 다양함

식물들과 꽃의 끝없는 다양함으로부터 우리는 한 가지 중요한 교훈을 배울 수 있다. 모든 꽃봉오리는 형태나 색깔이 같지 않다. 어떤 것은 치료 효능을 지니고 있다. 어떤 것은 항상 향기를 뿜는다. 다른 모든 그리스도인들을 자신들처럼 만드는 것이 그들의 의무라고 생각하고 공언하는 그리스도인들이 있다. 이것은 인간의 계획이지 하나님의 계획이 아니다. 하나님의 교회에는 정원의 다양한 꽃들처럼 다양한 품성들이 거할 여지가 있다. 그분의 영적인 정원에는 다양한 꽃들이 있다.-Lt 95, 1902.(복음전도, 99).

하나님의 선물

하나님의 요구 사항들은 양심에 절실히 느껴지게 해야 한다. 55 남녀들은 자제의 의무, 순결의 필요성, 모든 저하시키는 식욕과 더럽히는 습관으로부터의 자유에 대하여 일깨움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그들의 마음과 몸의 모든 능력이 하나님의 선물이며 그분의 사업을 위해 가능한 최선의 상태로 보존되어야 한다는 사실에 대하여 깊은 인식을 받을 필요가 있다.-치료봉사, 130 (1905).

하나님은 균형진 품성을 원하심

하나님께서 사람들을 견책하시는 까닭은 그들을 사랑하시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능력을 힘입어 그들의 강하게 되고 균형이 잡힌 정신과 품성을 갖게 되기를 바라신다. 그렇게 될 때에 그들은 하나님의 양떼들에게 모본이 될 것이며 교훈과 모본으로 신자들을 천국으로 더욱 가까이 인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되면, 그들은 하나님을 위하여 거룩한 성전을 짓게 될 것이다.-MS 1, 1883.(가려 뽑은 기별 1권,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