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12장-근면*
3편마음의 계발

12장 - 근면*

분투하고 성취하라

99 승리는 열심 있는 연구, 힘든 노력, 끈기 있는 근면을 통해서 얻게 된다. 어떤 시간도, 어떤 순간도 낭비하지 말라. 열렬하고 신실한 일의 결과는 알려지고 인정을 받게 될 것이다. 더 강력한 정신을 얻기를 원하는 사람들은 부지런함으로 그것을 얻을 수 있다. 정신은 사용함으로써 능력과 효율성이 점점 더 증가한다. 그것은 건전한 사고(思考) 활동을 통하여 강하게 된다. 정신적 및 신체적 능력들을 아주 부지런히 사용하는 사람은 가장 큰 성과들을 얻을 것이다. 존재의 모든 능력이 행동으로 말미암아 강화된다.-RH, 1903.3.10.

재능을 최대한으로 계발하라

교육의 참된 목표는 세심하게 고찰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각 사람에게 재능과 능력을 위탁하셔서 확대시키고 증가시켜 그분께 되돌려 드릴 수 있도록 했다. 그분의 모든 선물은 최대한 사용하도록 우리에게 수여되었다. 구분께서는 우리들 각자가 능력들을 계발하고 유용한 일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나님을 위해 고상한 일을 하고 인류를 복되게 할 수 있게 되기를 요구하신다. 우리가 소유하고 있는 모든 재능은 그것이 정신적 역량이든 돈이든, 아니면 영향력이든 하나님에게서 비롯된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다윗처럼 “모든 것이 주께로 말미암았사오니 우리가 주의 손에서 받은 것으로 주께 드렸을 뿐이니이다”(대상 29: 14)라고 말할 수 있다.-RH, 1884.8.19.(FE, 82).

훌륭한 정신적 자질들은 우연의 결과가 아님

100 어떤 방면의 사업에서든지 참된 성공은 기회나 우연이나 운명의 결과가 아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섭리의 작용의 결과이며 신앙과 분별력의 보상이요 덕행과 인내의 보상이다. 우수한 지적 바탕과 높은 도덕적 경향은 우연의 결과가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기회들을 주시며, 성공은 그것들을 활용하는 데 달려 있다.-선지자와 왕, 486 (1917).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은 정신적 계발임

정신적 계발은 한 백성으로서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이다. 그 시대의 요구를 충족시키려면 우리가 갖지 않으면 안 되는 그것이다. 가난, 비천한 태생 그리고 불리한 환경이 마음의 계발을 방해하도록 할 필요가 없다. 정신적 기능들은 의지의 통제 아래 붙잡아 두어야 하며, 마음은 방황하거나 어떤 것도 철저하게 다룸없이 동시에 여러 다양한 주제들을 생각함으로서 혼란케 되도록 허락해서는 안 된다.

모든 연구에서 난제들에 부닥칠 것이지만, 결코 낙담해서 그치지 말라. 상고하고 연구하고 기도하라. 모든 어려움을 당당하게 그리고 원기 완성하게 맞서라. 의지의 힘과 인내의 미덕을 불러일으켜 도움을 얻으라. 그런 다음 진리의 보석이 그대 앞에 명백하게 그리고 아름답게, 그리고 그것을 발견하는 데 겪었던 어려움들로 인하여 더욱더 귀중하게 그대 앞에 높여 질 때까지 열렬하게 파라.

그러므로 한 가지 요점을 끊임없이 깊이 생각하면서 마음의 모든 정력을 그것에 집중하고 끊임없이 다른 사람들이 그것에 관심을 가질 것을 촉구하지 말고 다른 주제를 택하여 조심스럽게 그것을 조사하라. 그와 같이하여, 그대가 깨달을 수 있도록 신비가 하나씩 하나씩 공개될 것이다. 이런 방법을 통해서 두 가지 귀중한 승리를 얻을 것이다. 그대는 유용한 지식을 얻었을 뿐 아니라 마음을 활용함으로써 정신적 능력과 힘을 증가시켰다. 한 가지 신비를 풀어 주는 열쇠는 지금까지 발견되지 않았던 귀중한 지식의 보석들도 드러내 줄 것이다.-교회증언 4권, 414 (1880).

마음의 법칙

101 마음은 그것이 친밀히 접촉하는 사물의 크고 작음에 따라 넓어지기도, 좁아지기도 한다. 두뇌의 힘은 그것이 진리를 탐구하는 일에 끈기 있고 힘차게 활용하지 않는 한, 반드시 위축될 것이며 하나님의 말씀의 깊은 뜻을 파악하는 능력을 상실할 것이다. 성경절과 성경절, 영적 사물과 영적 사물을 서로 비교하면서 성경의 여러 문제들이 지닌 상호 관계를 찾아낸다면 우리의 정신은 확장될 것이다. 표면을 뚫고 들어가라. 풍성한 보물들이 능숙하고 부지런한 연구자들을 기다리고 있다.-RH, 1888.7.17.(청년에게 보내는 기별, 262).

잠재적인 능력을 발휘하라

평범한 일상의 일을 수행하면서 묵묵히 업무의 쳇바퀴를 걷고 있지만, 활용만 된다면 자신이 세계의 우대한 지도자들 가운데 하나가 될 잠재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을 모르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한 잠자고 있는 재능들을 일깨워 계발시키는 데는 숙련된 사람의 손길이 필요하다. 예수께서 자신과 연결시키신 사람들은 바로 그런 사람들이었으며, 당신 자신의 지도 밑에서 삼 년간의 훈련을 받는 혜택을 그들에게 베풀어 주셨다. 랍비들의 학교나 철학의 전당에서 배우는 그 어떤 학문도 그 가치에 있어서 이에 비교할 수 없었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511 (1913).

많은 사람이 지적 거장들이 될 수 있음

우리의 일꾼들 중 많은 사람들이 낮은 수준에 도달하는 데 만족하지 않고 부지런하고 깊은 생각과 탐구를 했더라면 오늘날 지적인 면에서 거장들이 되었을 것이다. 우리의 젊은이들 중 다수가 피상적이 되고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장성한 남녀의 충만한 분량에 이르기까지 자라나지 못할 위험에 처해 있다. 그들은 여러 구제에 관해 충분한 지식과 깨달음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이 연구하는 일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얻을 수 있는 가능한 모든 보화들을 얻기 우해 깊이 탐구하지 않을 것이다.-Lt 33, 1886.

자제가 필수적임

하나님께서는 정신적 기능들을 훈련시킬 것을 요구하신다. 102 그것들이 잘 계발되어, 필요하다면 우리가 하나님께 영광이 되도록 지상의 최고 권력자들 앞에 진리를 제시할 수 있게 될 필요가 있다. 심령과 품성은 하나님의 개심시키는 능력을 날마다 필요로 한다. 하나님의 자녀라고 주장하는 모든 사람들은 자기 수양을 계속해야 한다. 왜냐하면 마음과 의지가 이런 방법을 통해서 하나님의 마음과 뜻에 복종되게 되기 때문이다. 주님을 위해 받는 단호한 훈련을 통해서 웅변이나 가장 탁월한 재능들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이 성취될 것이다. 잘 훈련된다면 보통의 지성을 가진 사람도 자제력없이 가장 많은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나 가장 위대한 재능을 가진 사람들보다 훨씬 더 많고, 더욱 고상한 일을 성취할 것이다.-RH, 1896.7.28.

천사들은 추리력을 사용하는 마음을 제어할 수 있음

하늘의 천사들은…추리력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붙들기 위해 일하고 있으며, 그들의 능력은 어둠의 군대보다 훨씬 더 강하다. 거룩한 사물들을 취급하고 있지만 하나님과 밀접한 연결을 맺고 있지 않고 하나님의 영을 분별하지 못하는 마음을 자긴 사람들이 있다. 그분의 은혜로 그들이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변모되지 않는 한, 그분의 영은 구멍이 뚫린 그릇에서 물이 새어나가듯이 그들을 떠날 것이다. 그들의 유일한 희망은 그들의 온 마음과 뜻과 정성을 다하여 하나님을 찾는 것이다. 그렇게 될 때 그들은 합법적으로 지배권을 얻기 위해 분투할 것이다. 그대가 사단에게 기회를 준다면 그는 상상력과 애정을 교묘히 손에 넣을 것이다.-MS 11, 1893.

최고의 성화된 포부가 요구됨

위대하신 교사께서는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고후 12: 9)라는 보증의 말씀을 주셨다. 그 말씀의 격려를 부여잡고, 결단코 의혹과 부신의 말을 하지 말라. 정력적인 사람이 되어라.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에는 얼치기식의 봉사가 있을 수 없다.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막 12: 30).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자들에게 최고의 성화된 포부를 품을 것이 요구되고 있다.-SpTEd, 30, 1896.6.12.(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360).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주신 개성을 고수하라

103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생각하고 행동할 능력을 주셨다. 그러므로 그대는 지혜를 얻기 위하여 그분을 바라보고 주의 깊이 행동함으로써 책임을 감당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주신 개성을 유지하라. 다른 사람의 그림자가 되지 말라. 주님께서 그대 안에서, 그대 곁에서, 그리고 그대를 통하여 일하실 것이라고 기대하라.-치료봉사, 498, 499 (1905).

황폐시키는 세상의 곰팡이(공상을 좋아하는 한 목회자에게 준 훈계)

그대는 진리의 교사가 되어서는 안 되는 사람이다. 그대는 경험과 하나님을 아는 지식에 있어서 지금보다 훨씬 더 진보해야 한다. 그대는 이해력을 갖춘 사람이 되어야 하는데, 이는 하나님께서 가장 높게 계발될 수 있는 지적 기능들을 그대에게 주셨기 때문이다. 그대가 공상을 좋아하는 성향을 버리고 그 반대 방향에서 일해 와더라면, 그대는 지금 하나님께 가납될 수 있는 봉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대가 마음을 옳게 계발시키고 하나님께 영광이 되도록 그대의 능력을 사용했더라면, 그대는 경고하는 기별을 세상에 전달할 충분한 자격을 갖추게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세상의 곰팡이가 그대의 마음에 너무나 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그대의 마음은 성화되지 못했다. 그대가 하나님의 사업에서 그대를 성공적인 영적 일꾼으로 만들어 줄 그 기능들을 계발시키지 못했다. 그대는 바른 방향으로 그대의 마음을 교육시키는 일을 해 나갈 수 있다. 그대가 진리에 관하여 명확한 깨달음을 갖고 있지 못하게 된다면, 그 책임은 전적으로 그대 자신에게 있게 될 것이다.-Lt 3, 1878.

꾸준히 앞으로 나아가라

나는 그대의 야망이 성화된 야망이 되어 하나님의 천사들이 그대의 마음에 거룩한 열성을 불러일으키고 그대를 꾸준하게 그리고 견실하게 전진하도록 이끌고, 그대를 밝고 환하게 비추는 빛으로 만들 수 있게 되기를 원한다. 그대가 몸과 혼과 영, 즉 전 존재를 거룩한 일의 성취를 위해 성별할 때에 그대의 지각 가능의 힘과 건전성이 증가할 것이다. 그리스도의 은혜 안에서 그리고 그것을 통하여 그대 앞에 제시된 높은 표준을 달성하기 위하여 온갖 노력을 기울이라. 104 하나님께서 그분의 영역에서 완전하신 것처럼 그대도 그대의 영역에서 완전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마 5: 48)고 그리스도께서 선언하지 않으셨던가?-Lt 123, 1904.

모든 능력을 계발하라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항상 거룩하고, 행복하고, 쓸모 있는 인물로 자라나기를 바라신다. 모든 사람은 그들이 가진 재능들을 신성한 유산으로 인정하고, 하나님의 선물로 알고, 올바르게 활용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그분께서는 젊은이들이 그들에게 속한 모든 능력을 계발하고 모든 재능을 실제적으로 활용하기를 바라신다. 그분께서는 그들이 이 세상에서 유용하고 귀중한 모든 것을 향유하고, 선하게 될 뿐 아니라 선을 행하며, 내세를 위하여 하늘에 보물을 쌓아 두기를 워하신다.-치료봉사, 398 (1905).

기회는 모든 사람의 손이 미치는 곳에 있음

도덕적 능력과 영적 능력들을 강화시킬 기회와 이점이 모든 사람의 손이 미치는 곳에 있다. 마음은 확장되고 고상하게 될 수 있으며, 하늘의 사물들을 깊이 생각하도록 길들여져야 한다. 우리의 능력들은 최대한 계발되어야 하며, 그렇게 되지 않으면 우리는 하나님의 표준에 도달하지 못할 것이다.

그것[마음]이 하늘 가는 방향으로 흘러가지 않는 한, 그것은 하나님과 아무런 특별한 관계도 없는 세상적인 계획과 일에 종사하게 만들려는 사단의 유혹에 손쉬운 먹이가 되고 만다. 모든 열성과 헌신 그리고 지칠 줄 모르는 활력과 열성적인 갈망이 그 사업에 투입되어진다. 그러는 동안 마귀는 곁에 서서, 결코 얻을 수 없고, 잡으려고 아무리 애써도 그들의 손아귀를 벗어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그토록 참을성 있게 고토하는 사람들의 노력을 보고 비웃는다. 사단은 사람들로 하여금 얼토당토 않은 미혹에 혹하게 만들어서 그들이 결코 실현할 수 없는 목표들을 얻는 일에 불골쇄신하게 만들 수 있다면, 그는 흡족해 할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소유이며 하나님께서 당신의 것이라고 주장하시는 마음의 능력이 바르고 올바른 대상에서 다른 데로 돌려지기 때문이다.-Lt 17, 1886.

원수 때문에 매일 향상해 가는 일을 방해받을 필요가 없다

높고 거룩한 표준에 도달하기로 혁ㄹ심하라. 그대의 목표를 높게 세우라. 105 다니엘처럼 진지한 목적을 가지고 꾸준히, 끈기 있게 행동하라. 그러면 원수가 할 수 있는 그 어떤 일도 그대가 매일 향상해 가는 것을 방해할 수 없다. 불편함과 변화와 난관에도 불구하고 그대의 정신적 원기와 도덕적 능력은 끊임없이 향상할 수 있다.

어떤 사람도 자신들이 그렇게 되고자 선택하지 않는 한 무지하게 될 필요가 없다. 지식은 끊임없이 습득되어야 한다. 그것은 마음의 양식이다. 그리스도의 강림을 고대하는 우리는 현세에서 그 문제의 지는 편에 서서 끊임없이 살아가지 않고, 영적인 성취들에 관하여 이해하면서 살아가겠다고 결심해야 한다. 이기는 쪽에 서 있는 하나님의 사람이 되라.

지식은 그것을 갈망하는 모든 사람의 손이 미치는 범위 내에 있다. 하나님은 마음이 강하게 되고, 더 깊이 더 충만히, 더 명확하게 사고하게 되기를 계획하신다. 에녹처럼 하나님과 동행하라. 하나님을 그대의 상담자로 삼으로. 그러면 그대는 진보하지 않을 수 없다.-Lt 26d, 1887.

하나님을 붙잡고 전진하라

하나님께서는 사람에게 지성을 주셨고, 향상시킬 수 있는 역량들을 수여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굳게 붙잡고 경박함과 오락과 온갖 더러움을 버리도록 하라. 모든 품성의 결점드을 정복하라.

밑으로 내려가는 길을 좇으려는 선천적 경향이 있지만, 사람의 열렬한 노력과 결합하기 위하여 임할 권세가 있다. 그분의 의지력은 사람의 선천적 경향에 반대된다. 사람이 거룩한 조력자와 결합된다면 유혹자의 음성을 물리칠 수 있다. 그러나 사단의 유혹들을 사람의 결함 많고 죄된 경향들과 조화되며, 그에게 죄를 짓도록 충동질한다. 그런 사람이 해야 할 일의 전부는 그가 무엇을 해야 할지를 말해 주실 인도자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하늘에 있는 그분의 보좌에서 그대를 손짓으로 부르시면서 그대에게 불멸의 영광의 면류관을 제시하시고 그대에게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고 인내로써 경주를 경주하라고 명하신다. 매 순간 하나님을 신뢰하라. 앞서서 우리를 이끄시는 분은 신실하시다.-Lt 26d, 1887.

당신의 자녀들에 대한 하나님의 이상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이상은 사람이 생각해 낼 수 있는 가장 높은 것보다도 더 높다. 106 경건 곧 하나님과 같은 성품을 갖는 것이 도달해야 할 목표이다. 학생들 앞에는 끊임없는 진보의 길이 열려 있다. 학생에게는 이루어야 할 목표, 도달해야 할 표준이 있으며, 이 목표와 표준은 선하고 순결하고 고상한 모든 것을 포함한다. 그는 참된 지식의 각 분야에서 가능한 한 빨리, 그리고 멀리 나아갈 것이다. 그러나 그의 노력은 하늘이 땅보다 높음같이 단순히 이기적이며 속된 관심사보다 더 고상한 것들을 얻는 데로 돌려질 것이다.-교육, 18, 19 (1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