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호봉사

본문보기

주제제목없음

321 E.G.화잇은 모범을 보여 가르쳤음 ― 결혼 후, 나는 부모 없는 아이들에게 특별한 관심을 두고 얼마 동안 그들을 맡았다가 그들을 위한 가정을 찾아 주라는 지시를 받았다. 그리하여, 나는 다른 사람들이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본을 보여 줄 수 있게 되었다.

비록 자주 여행을 다니도록 부름을 받고 저술할 것이 많았을지라도, 나는 세 살, 다섯 살된 아이들을 맡아서 그들을 돌봐주고 교육하고 책임질 만큼 훈련을 시켰다. 때때로, 나는 10세에서 16세되는 소년들을 집에 데리고 와서 그들에게 어머니같이 돌봐 주고 봉사를 위하여 훈련시켰다.* 나는 각 교회 신자들이 책임을 느껴야 할 그 일을 우리 백성들 앞에 제시하는 것이 나의 의무임을 느꼈다.

322 호주에 있는 동안, 나는 고아가 된 아이들을 집으로 데리고 오는 그 분야의 사업을 수행했는데, 그 아이들은 그들의 영혼을 잃어버릴 시험에 노출된 위험상태에 있었다.―리뷰 앤 헤랄드 1906.7.26

주제제목없음

(1859년의 E.G.화잇의 일기에서 추림)

1월 2일 일요일 ― 어거스타 보그네스 자매가 다른 한 여행을 준비하는 일에 나를 도우러 왔다. 엣슨의 코우트를 만들었다. 엣슨은 우리와 같이 갈 것이다. 우리는 어거스타를 위로하고자 노력했다. 어거스타는 낙심되고 용기를 잃고 있었다. 건강이 약하고 아무도 의지할 곳이 없다. 그 자매는 믿음의 갑옷과 방패를 잃어버리고 있다. 주님께서 약한 손을 강하게 하고, 떨리는 무릎을 굳게 해주시기를 바란다. 얼빙 자매에게 줄 따뜻한 외투와 의복과 몇 가지 다른 것들을 고치다.

1월 3일 월요일 ― 사무실로 갔다. 럭보루 형제와 나의 자매의 집에 들렀다. 나라모어 의사에게 7페이지의 편지를 쓰고, 나의 자매의 집에서 점심을 먹었다. 나의 양친과 훌륭한 대화를 나누었다. 점심 후 사무실로 다시 갔다. 올톤 형제의 가족들에게 4페이지 되는 편지를 쓰다. 또한 하울랜드 씨의 가족에게 4페이지의 편지를 쓰고, 애쉬레이 자매와 코린스 형제의 가족에게도 편지를 썼다. 323 셔츠 두 개를 만들어 입으라고 크랜손 과부에게 1불을 주다. 보그네스 자매에게 1불을 주어 코우트 하나를 지어 입게 하다. 그 자매는 받고자 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 돈을 그에게 전해 주는 것이 나의 의무임을 느꼈다. 그는 가난하고 허약하다. 주님께서 그를 동정하고 돌봐 주시기를 바란다. “가난한 자들이 항상 너희와 함께 있”을 것이라고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주님, 우리들에게서 이기심을 제거해 주시고 우리를 도와 주셔서, 다른 사람의 불행을 돌보게 하시고 그들을 구제하게 해주소서.

1월 6일 목요일 ― 엣슨을 위하여 모자와 조끼를 만들다. 밤에 대단히 피곤함을 느끼다. 어머니 드리라고 에그니스에게 반쯤 낡은 옷 한 가지를 주다. 그들은 가난하다. 남편이요 아버지가 되는 사람은 병들어 있다. 그들의 농작물은 실패되었다. 밀가루를 사야 하는데 살 돈이 하나도 없다. 애그니스는 그들의 주요한 부양자이다. 그는 17세의 소녀에 불과하다. 집에는 현재 네 아이들이 있다. 교회가 그들에게 관심을 주지 않으면 그들은 고통을 겪을 수밖에 없다. 주님께서 그 곤궁한 자들에게 자비를 베푸시고, 당신의 자녀들의 마음에 자비를 넣어 주셔서 너그러운 손으로 그들에게 나누어 줄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2월 3일 목요일 ― 하루 종일 머리가 매우 아프다. 헨리 피얼스가 몬테레이에서 우리 집으로 왔다. 린더 죤스 자매의 자녀들을 위하여 약간의 물품을 보내다. 제니도 제일 좋은 모자를 그 여자에게 보내다. 주님께서 우리로 가난한 자들의 궁핍을 보게 하시고, 그들에게 즐거운 마음으로 줄 수 있게 해주시기를 바란다.

2월 28일 월요일 ― 매리 럭보로우가 이곳으로 왔다. 점심을 같이 하기 위하여 머물렀다. 오후에 그 여인의 아기가 앓게 되었다. 래텔 자매의 집으로 갔다. 즐거운 대화를 나누다. 그 여인의 아기는 다 낡아 빠진 흰 옷을 입고 있다. 제일 좋은 옷이라고는 래텔 자매가 아기를 데리고 외출할 때마다 입히는 한가지 뿐이다. 그 여인은 2년 전에 죽은 아이들에 대하여 말했다. 그 여인은 그들이 다시 살아나기를 원치 않는다. 가족들이 모두 가난하다. 큰 딸은 내가 준 성경을 대단히 소중히 여긴다. 그는 부모에게 그 성경을 읽어 드린다. 래텔 자매의 건강은 대단히 약하다. 그는 오늘 각혈을 했다. 나는 그가 가정에서 오랫 동안 자신의 자리를 지킬지 염려된다. 그 여인은 바르게 살려고 노력한다. 남편은 가난하고 사악하며 성을 잘 내는 사람이다. 그래서 그 여인은 큰 시련을 겪고 있다. 주님께서 그 여인을 붙들어 주시기를 기원한다. 그 여인은 자기가 언제나 바르게 살도록 자기를 위하여 기도해 달라고 요구한다.

324 3월 1일 화요일 ― 사무실로 걸어갔다. 사라 자매와 어머니를 만나고자 방문했다. 사라는 래텔 자매의 아기를 위하여 한 개의 아기 옷과 두 개의 앞치마를 내게 주었다. 다음에 나는 아우로라 라크우드 자매를 방문했다. 그와 즐거운 대화를 나누었다. 그 여인은 하나님께 사랑받고 교회의 모든 신자들에게 크게 존경받는 귀중한 자매이다.

나는 시내로 들어가서 몇 가지 물건들을 샀다. 사무실에 들러 그것들을 거기에 잠깐 놓아 두고, 집으로 와서 저녁을 먹었다. 래텔 자매에게 약간의 물건들을 보냈다. 매리 럭보오루가 다른 의복을 그 여인에게 보내 주었으므로, 그는 지금쯤 그럭저럭 살아갈 것이다. 아, 모든 사람이 가난한 자들을 도와 주고 타인의 유익을 위하여 봉사하고 남을 행복하게 하는 진미를 알았으면 얼마나 좋을까! 주님께서 내 마음을 열어 내가 할 수 있는 한, 주위에 있는 사람들을 구제하게 하셨다. “나의 형제의 재난을 느끼게 하여 주옵소서.”

3월 8일 화요일 ― 질병을 이기기 위하여 계속해서 투쟁하는 하루이다. 왼쪽 어깨와 가슴에 많은 통증이 있다. 나의 정신이 약해 진다. 죤 앤드류스 형제가 오늘 떠난다. 저녁에 우리를 방문하러 온다. 즐거운 대화를 나누다. 그가 집으로 가지고 갈 몇 가지를 모으다. 에인젤린에게 새 무명옷 하나와 동전(shilling) 아홉 개와 튼튼한 송아지 가죽으로 만든 한 켤레의 튼튼한 구두를 보내다. 아버지께서 죤 앤드류스 형제를 위하여 구두와 가죽 장화 한 켤레를 만들어 주시다. 나는 어린 소년에게 꽤 좋은 플란넬로 만든 작은 셔츠와 그에게 떠서 신길 한 켤레의 양말감 실을 보내다. 나는 솜을 잘 넣어서 입기 좋게 된 큰 케이프(cape) 하나를 앤드류스 어머니에게 보내다. 나는 그것들을 다 넣을 수 있도록 수건으로 하나의 가방을 만들다. 3페이지의 짧은 편지를 매리 체이스 자매에게 쓰다. 그 안에 죤의 집에서 받은 영수증을 동봉하다.

3월 10일 목요일 ― 시내로 갔다 왔다. 매우 피곤했다. 죤 에프를 위해 바지 두 개를 샀다. 오후에 얼빙 자매가 들어왔다. … 10주일 동안 그 딸이 우리와 함께 살았다. 우리는 한 주일에 9실링(화폐 단위)씩 계산해서 그에게 주었다. 그는 그 돈에서 1불을 제하고는 모두 어머니에게 전달했다. 그의 옷은 보잘 것 없다. 그러나 그는 자신을 위한 용도로 아무런 재정도 사용하지 않는다. 그 딸은 자신을 잊고 부모에게 헌신하며 희생한다. 325 그것은 내가 일찌기 보아 온 감동적인 장면이었다. 어머니는 딸이 품삯으로 받은 노임을 모두 다 받지 않으려 했고, 딸은 부모가 더 필요하므로 가난하고 고통당하는 부모님께 즐겨 아낌없이 모든 것을 드리려 했다. 어머니와 딸은 울었다. 그리고 우리도 울었다. 우리는 그들에게 약간 도와 주었다. 어린 동생을 위하여 목이 긴 구두 한 켤레를 살 돈 절반을 지불했다. 1불이었다. 나는 그 어머니의 구두 한 켤레를 위하여 1불 50센트를 지불했다. 남편은 그에게 1불을 주었다. 엘슨도 10센트를, 작은 윌리도 10센트를 주었다. 남편은 그에게 25센트를 더 주어서 병자를 위한 약간의 필수품을 사게 했다.

4월 21일 목요일 ― 융단 손질을 하다. 다니엘 보어듀에게 편지를 쓰다. 이 아침에 베네딕트 형제 가족의 어떤 양떼에게 동정이 가다. 우리는 그들의 고통을 덜어 주기 위하여 약 7불의 돈을 내었다. 그들에게 여러 가지 먹을 것들을 사서 갖다 주다. 베네딕트 형제 자매가 우리를 방문해서 하루 종일 함께 있었다. 매우 재미있고 즐거운 대화가 교환되었다. 나의 어머니께서 나를 만나려고 오셨는데, 그것이 나에게 큰 위로가 되었다.

주제제목없음

E.G.화잇이 도움을 호소함 ― 사랑하는 형제 자매들에게 :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옷가지와 그 밖의 것으로 이루어지는 구제 자금의 보고가 거의 고갈되어 있다. 그리고 궁핍상태가 계속되고 하나의 새로운 상황이 최근에 생겼으므로, 나는 의복과 침구와 돈이 있는 사람들이 절약하여 그것들을 이곳으로 즉시 보내 주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한다. 우리는 지체하지 않기를 바란다. 왜냐하면 우리가 물건을 모으자마자 궁핍한 사람들을 도와야 하기 때문이다. 여러분의 기증물을 우라이아 스미스 자매에게나 나에게 보내 달라.―리뷰 앤 헤랄드 1860.10.30

제임스 화잇과 엘렌 화잇은 기도와 활동을 조화시켰음 ― 우리에게 어떤 위생병원도 있기 전에 나의 남편과 나는 의료 선교분야에서 일을 착수했다. 우리는 의사들이 포기하므로 죽도록 버려진 환자들을 집으로 데려오곤 했다. 326 우리가 그들을 위하여 어찌했으면 좋을지 알지 못할 때 우리는 가장 열렬하게 하나님께 기도했으며, 그분은 언제나 당신의 축복을 주셨다. 그분은 능하신 치유자시다. 그리고 우리와 함께 일하셨다. 우리는 의학을 이수할 시간과 기회를 한 번도 갖지 못하였으나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운데 전진하고, 매 걸음마다 그분의 지혜를 구하자 성공을 거두었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님 안에서 용기를 갖게 되었다.

이와 같이 우리는 기도와 활동을 조화시켰다. 우리는 단순한 수치료를 활용했다. 그리고 위대하신 치유자되신 분께 환자의 눈을 주목시키고자 노력했다. 우리는 주님께서 그들을 위하여 무엇을 하실 수 있는지를 그들에게 알려 주었다. 우리가 환자들에게 희망을 고취시킬 수 있으면, 이것이 그들에게 큰 유익이 된다. 우리 위생병원의 어느 부서에서 일하는 사람이든지 모두 무한하신 분의 능력을 굳게 붙들기를 원한다. 우리는 그분과 그분의 말씀의 능력을 믿는다. 우리가 병자의 회복을 위하여 최선을 다할 때 우리는 그분께서 함께 계시기를 바라며, 그분의 구원을 볼 수 있다. 우리는 세계를 다스리는 그 손의 능력을 너무도 적게 의지한다.―원고 49, 1908.

집집 방문으로 봉사함 ― 우리 위생병원이 설립되기 전에 나의 남편과 나는 집집을 찾아 다니면서 치료를 해 주었다. 우리는 하나님의 축복으로 고통 중에 있는 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구원하였다.―편지 45, 1903.

궁핍한 과부에게 관심을 둠 ―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넬리 엘은 돌봐야 할 세 아이들을 거느린 과부이다. 그는 자기 아이들과 함께 있을 수 있는 유치원 사업에 필요한 지식을 얻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우리는 그 불쌍한 영혼이 자기 생애를 위하여, 그 일을 위하여 건강을 희생하는 것을 보지 말자. 나는 오클랜드에서 결혼한 사람들에게 한 너그러운 기증에 대하여 생각한다. 이 친구들이 자기들의 관심과 물질적 동정을 받을 만한 고아와 과부들을 복되게 하기 위하여 그들의 재정을 사용하고, 그들의 동정심을 표현할 수 있을까? 그러한 경우들이 우리의 주목을 끌지 않는가?

만일 그대가 동일하게 할 것 같으면 나는 넬리에게 100불로 돕겠다. 200불은 바로 지금 그 여인에게 큰 축복이 될 것이다. 그대는 그리스도를 위하여 이 일을 하는가? 327 생애의 출발을 시작하도록 그 여인을 도와 줌으로 그대는 다른 사람들을 격려하겠는가? 지체하므로 그 아이들이 의지할 곳을 잃고, 어머니없이 다른 사람들이 돌봐야 하도록 내버려 둠으로, 넬리로 하여금 근심과 염려로 지치게 하고 몸부림치게 하느니 보다 지금 도와 주는 것이 훨씬 좋을 것이다.

100불은 그대에게 많은 돈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그 여인에게는 그것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를 도와 주겠는가? 거저 주는 선물로 그렇게 하자. 그리하여 그처럼 낙담되는 사정으로 몸부림치고 있는 그 여인에게 빚에 대한 공포가 엄습하지 않게 하자. 만일 그대가 그렇게 하고자 하면 시조사 사무실에서 내 이름으로 넬리를 위하여 100불을 미리 받아 가라. 우리 다같이 이 문제에 관심을 갖자. 주님께서 우리에게 축복하실 것이다. 나는 그 여인이 전력을 다하여 자립하고자 노력할 것을 안다.

1889년 3월 28일 배틀크릭 미쉬간.

주제제목없음

나를 주님의 재정을 맡는 청지기로 삼으신 분께로부터 받은 한 선물로 100불을 __________의 당좌수표로 지불해 주십시오.

“엘렌G.화잇”(편지 28, 1889)

주제제목없음

구호봉사로 편견이 제거됨 ― 호주에 있는 동안, 우리는 많은 재미있는 경험들을 겪었다. 우리는 유우칼립터스 숲 속으로 들어가서 나무들을 베어 넘기고, 정지작업을 하고, 학교 건물을 세우는 동안 야영생활을 하면서 기초를 놓을 때부터 학교 건립을 도왔다.

학교가 세워진 그 지역사회의 편견은 우리가 한 의료 선교사업으로 말미암아 무너졌다. 가장 가까이 사는 의사가 20마일 떨어져 있었다. 나는 20년 동안 나와 함께 일한 훈련받은 한 간호원인, 나의 비서를 부르는 곳마다 병자를 방문하도록 언제나 즐겨 허락하겠노라고 형제들에게 말했다. 우리 집을 병원으로 삼았다. 나의 간호원은 의사들이 불치의 병이라고 선고한 어떤 가장 어려운 경우를 성공적으로 치료했다. 이 수고는 보상이 없지 않았다. 의심과 편견이 제거되었다. 사람들의 마음을 사고, 많은 사람들이 진리를 받아들였다. 328 우리가 그곳에 갔을 때, 도적이 두려워서 모든 것을 자물쇠와 열쇠로 보관해 두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여겨졌다. 단 한 번밖에 도적맞은 일이 없었다. 그런데 그것도 우리가 도착한 직후에 있었던 일이다. 이제, 그 지역사회에는 법이 있고 아무도 도적맞는다는 생각을 하지 않고 있다.―원고 126, 1902.

사람들에게 기울이는 개인적 관심 ― 우리는 사람들에게 개인적 관심을 가지려고 노력했다. 우리가 4마일 반이나 떨어진 정거장으로 차를 몰고 갈 때 걸어가고 있는 어떤 사람을 만나면, 우리는 그들을 즐겨 마차에 태워 주었다. 우리는 경작할 수 있는 땅은 경작하고, 이웃 사람들에게도 땅을 경작하도록 격려하여 그들 역시 그들의 과실과 채소를 소유할 수 있게 했다. 우리는 그들에게 토지를 준비하고 종자를 선택하는 법과, 자라는 농작물을 관리하는 법을 가르쳤다. 그들은 이런 모양으로 자급자족하는 이 점을 즉시 터득하였다.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지상에 계실 때 남녀들에게 개인적 관심을 가지셨던 것을 안다. 그분은 어디를 가시든지 의료 선교사였다. 우리 역시 그분이 하신 것처럼 두루 다니며 선한 일을 해야 한다. 우리는 주린 자를 먹이고, 벗은 자를 입히고, 병든 자를 고치고, 슬퍼하는 자들을 위로하라는 지시를 받았다.―원고 126, 1902.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하여 절약함 ― 우리는 각 방면으로 절약하여 살며, 매 동전마다 투자할 방법을 연구한다. … 우리는 옷을 좀 더 오래 입으려고 헝겊 조각을 대고 의복을 늘려서 몇 번이고 옷을 다시 만든다. 그리하여 우리는 우리보다 더욱 가난한 사람들에게 옷가지를 공급해 줄 수 있게 되었다. 올몬드빌에 있는 우리 형제 중 하나인 현명한 목수는 갈아 입을 옷이 없어서 침례받으러 갈 수가 없었다. 그가 값싼 의복 한 벌을 얻게 되자 그는 내가 일찌기 본 가장 감사하는 사람이 되었다. 왜냐하면 그는 침례 예식에 나갈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편지 89 a, 1894.

구제사업을 위하여 오래 갈 수 있는 새 옷감을 삼 ― 우리 백성 중 어떤 이는 “당신의 낡은 의복들을 주게 되면 가난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고 나에게 말한다. 329 사람들이 사용할 수 없을 정도로 헝겊으로 깁고, 늘린 의복들을 내가 남에게 넘겨 주는 것이 마땅할까? 나는 그들을 위하여 새롭고, 질기고, 오래 갈 수 있는 옷감을 산다. 나는 튀드 옷감 (Tweed cloth) 공장을 방문하여, 흠집이 약간 있을지라도 값싸게 살 수 있는 얼마의 재고품을 샀는데, 그것은 우리에게서 받는 자들에게 약간의 유익이 될 것입니다. 나는 낡은 의복들을 다시 기워 입을 수 없을 때까지 입을 수 있다. 나는 그대의 아저씨에게 양복 상의와 하의를 만들 우수한 옷감을 사 주었다. 이제 그는 질이 좋고 훌륭한 옷을 입고 있다. 이런 방법으로 나는 많은 자녀들을 둔 가족에게 질긴 의복들을 공급해 줄 수 있는데, 그것은 부모들이 생각조차 하지 못한 것들이다.―편지 a, 1894.

가난한 농부에게서 목재를 삼 ― 기아가 면전에서 많은 사람들을 응시할 정도로 거리에 궁핍이 널리 퍼져 있다. 그런데 그 문제에 있어서 가장 이상한 것은 농부들이 계획들을 세워 그들의 시간과 금전을 이용하려는 것까지 완전히 무력하게 보인다는 것이다. … 우리는 농부 형제들에게서 목재를 사고, 그들의 자녀들에게 직업을 주고자 노력한다. 그러나 우리가 여러 가정들을 굶주림에서 건져 내어 보호하려면 많은 자선기금이 필요하다. 우리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질서를 깨뜨리는 자들이 아니고 번영할 당시에는 일 주일에 20불, 혹은 40불의 높은 임금을 받던 자들이다. … 나는 창고에 준비해 두었던 물품들을 이러한 부류의 가족들과 나누었으며, 그들의 필요를 채워주기 위하여 때로는 11마일이나 걸어갔다.―편지 89a, 1894.

빈곤한 학생을 염려함 ― 형제에게 필요한 의복에 관하여 그에게 문의하고, 그가 필요로 하는 것을 그에게 공급해 주고 거기에 해당하는 금액을 내 계정으로 넘겨 주라. 그는 자기의 트렁크를 찾지 못했다. 그러므로 그가 필요한 금전이 부족해서 고통당하지 않는지 염려된다.―편지 100, 1893.

병으로 고생하는 목사를 도움 ― 에이(A) 형제 자매는 여기서 100마일 가량 떨어진 올몬드빌에서 일해 왔고, 또한 좋은 결과를 내었다. … 나는 내피어에서 그를 만났는데, 헬즈벅에 있는 학교로 그를 보내서 교육을 받도록 학비를 지불해 준 사람이 바로 나였다고 말했다. 330 나는 이 투자의 결과를 보고 참으로 감사했다.

우리는 A형제를 … 쎄인트 헬레나에 있는 병원으로 보냈다. … 그는 이제 크게 고통하는 환자이다. 돈이 필요되는 경우가 많지마는 이 상황을 위하여 나는 300불을 사용했다. 그러나 나는 이 경우에 그를 돕는 것이 매우 옳은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경외하는 자들이 그들의 동정심을 반드시 실제적으로 보여야 하고,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관심을 고통당하는 인간과 동일시하셨다는 것을 명심하게 하는 하나의 상황이다.―편지 79.33, 1893.

우울한 문제를 당하는 화잇 부인 ― 엠(M) 형제의 가족들은 할 일만 얻을 수 있으면 부지런한 일꾼들이다. 우리는 그들이 배고프고 헐벗고 낙심된 채 지내는 것을 보아서는 안 된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피로 산 자들이며, 하나님께 가치 있는 사람들이다. 이 땅에 있는 동안 우리는 계속해서 가난한 자들과 고통당하는 자들을 할 수 있는 대로 도울 것이다. 엠(M) 형제는 현재 빚을 지고 있다. 나는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고 지난 기의 이자 7파운드를 물어주었다. 그러나 나는 그 가족이 거리로 나 앉는 것을 보고 싶지도 않고, 볼 수도 없다. … 우리는 주님께서 이 사랑하는 가족을 위하여 역사해 주시기를 가장 열렬하게 기도한다.

우리는 오로지 이 모든 고통당하는 자들에게 대한 우리의 의무를 깨닫고 스스로 당황할 뿐이다. 너무도 많은 가정들이 직업을 잃고 있다. 그것은 빈곤, 굶주림, 시달림, 압제당함을 의미한다. 나는 이 불쌍한 영혼들을 도울 수밖에 다른 도리가 없다. 주님께서 원하시면 나는 그렇게 할 것이다. 그런데 그분은 그렇게 하기를 원하신다. 그분의 말씀은 확실하고, 허지로 돌아갈 수 없고, 그 말씀을 회피하기 위한 인간적인 어떤 고안으로도 변경될 수 없다.

우리는 반드시 궁핍한 자와 압제받는 자들을 도와 주어야 한다. 그리하여 사단이 우리 손에서, 우리 대열에서 그들을 빼앗아 유혹에 빠뜨려 자기 대열 안으로 그들을 끌어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편지 42, 1894.

가난한 자들의 필요를 채워 주기 위하여 시장을 봄 ― 나는 오늘 얼마의 물건을 사기 위하여 연중 대매출을 하는 시드니로 간다. 그들은 오래된 재고품 정리를 위하여 이 매출을 한다. 331 우리 주위에 있는 가난한 자들은 음식과 의복 때문에 고통당하고 있다. 나는 이 상점들에 가서 유리하게 살 수 있다. 우리는 할 수 있는 대로 절약을 많이 하게 되며, 그렇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 믿음의 가정에 음식과 의복이 부족하여 괴로움을 당하는 가난한 자들이 많다. 우리의 지갑은 우리가 아는 사람들의 필요를 채워 주기에 좀처럼 충분하지 않을 것이다. 예수님은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마 25:40)고 말씀하신다. 이것은 가난한 자들에게 얼마나 위로가 되는 말씀인가! ― 편지 39, 1895.

도르가회가 조직됨 ― 참으로 몹시 가난한 자들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내 자신과 가족에게 휴식을 줄 약간의 계획을 실천하는 일에 있어서 해야 할 모든 일을 하느라고 일요일은 우리에게 분주한 날이 되었다. 덕 있는 여인 씨(C) 자매는 좌골신경통으로 쇠약해져 침대에 누워 있다. 그는 열 세 살된 아들이 있고, 생계의 길이 없는 병약한 나이 많은 어머니도 모시고 있다. 그 어머니는 아들들로부터 집세의 도움을 받아 오는데 시대가 점점 더 어려워짐에 따라, 이것이 그들이 할 수 있는 전부인 것처럼 보인다. 우리는 또 무력한 네 자녀를 둔 알(R) 형제와 그 부인을 부양하고 있다. 그는 천진한 네 자녀들을 부양하기 위하여 자기 수준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언제나 궁핍하다. 그는 결실을 별로 거두지 못한다. 우리는 이제 교인들에게 돌아다니면서 혹시 이 궁핍한 가족들을 위하여 헌 옷가지들을 우리에게 줄 수 있지 않을까 보러 다닌다. 나는 그들에게 음식을 공급해 줌과 동시에 그들을 위하여 재고품 처리 할인 판매에서 좋은 천들을 사오고 있었다.

우리 가족 중 어떤 사람이 어제 자선용 구제품을 얻기 위하여 나갔는데 처음으로 약간 거두기 시작하였다. 약간의 물품이 수집되었다. 우리가 도와 온 여덟 가정이 있는데, 모두가 도움의 대상이 될 만하다고 생각한다.

도르가회는 가난한 자를 돕기 위하여 낡은 것과 새로운 천을 살펴보고 개조하기 위하여 이 주일에 열게 되어 있다. 나의 가족들과 나는 돈과 옷감을 많이 기증했다. 우리에게 들어온 물품들은 적은 것이 아니었다. 우리가 상황을 찾아낼 필요는 없다. 그것들이 우리를 찾아내었다. 이 물품들이 우리의 시선을 꼼짝없이 이끌었다. 우리가 그들을 지나쳐 버리면서 “따뜻하게 하라 옷을 입으라”(약 2:15-17 참조)고 말하고 그들에게 따뜻하게 해 주거나 입을 것을 주지 않으면 우리는 그리스도인이 될 수 없다. 332 주님께서 “가난한 자들은 항상 너희와 함께 있”(마 26:11)으리라고 말씀하신다. 그들은 우리에게 위탁하신 하나님의 유산들이다.―원고 4, 1895.

음식과 의복으로 도움 ― 우리 가족이 음식과 의복으로 가난한 자들을 도와 주어야 하며, 음식과 의복은 물론 현금의 선물로도 과부와 고아들을 도와 주어야 한다. 이것은 그리스도인으로서 등한히 할 수 없는 우리의 사업 분야이다. 그리스도께서는 “가난한 자들은 항상 너희와 함께 있”(마 26:11)으리라고 말씀하셨다. 주님의 포도원의 한 분야에서 그것이 사실 그대로 이루어지고 있다. 모든 형태의 선행이 성경으로 말미암아 주님의 선교사들에게 위탁되어 있다. 고린도후서 2장 9절을 읽어 보라. 그대도 아는 바와 같이 우리의 일은 설교하는 것에 국한되어 있지 않고 세상에서 고통당하는 사람을 볼 때 그들의 물질적 필요를 도와 주는 것도 된다. 그리하여 우리는 하나님의 손에 있는 도구가 될 것이다. … 주님께 자아를 바친 자들은 그리스도와 함께 멍에를 메고 그리스도의 사업을 하면서,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에 대한 지혜와 올바른 판단력을 얻기 위하여 언제나 예수님을 바라보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열성과 기질을 자선사업에 쏟되 그들은 충동에 의하여 움직인다. 그들은 주고 싶은 마음이 있는 사람들에게 준다. 그러나, 어느모로 보나 도움을 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어떤 사람들에게는 제사장과 레위인들처럼 별반 특별한 관심을 느끼지 않고 다른 길, 곧 무관심과 태만의 길을 따라 지나가 버린다. 모든 형태의 선행이 성경에 명령되어 있다. 그러나, 자비를 베풀고 참으로 가난한 자들을 도와 주는 방법을 알기 위하여 신중한 마음과 주의 깊은 고려가 요망된다. 양 편이 다같이 유익하게 되는 방법은 스스로를 돕도록 도와 주는 길이다. 그들에게 돈을 주는 대신에 그들 앞에 길을 열어 주라. 그들이 할 일을 찾아 주고 방향을 제시해 주라. 주님의 소유된 가난한 자들에게 현재와 미래에 걸쳐 최선의 길이 되도록 우리의 재정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라.―편지 316, 1895.

가난한 가족들에게 일을 줌 ― 가난하고 궁핍한 사람들이 이곳에 많이 있었다. 주님을 섬기고 그분의 계명을 지키고자 애쓰는 자들이 가족들에게 음식을 제공할 수 없어서 자기들에게 무엇인가 해 주기를 우리에게 요구했다. 우리는 그들을 고용했고, 그들은 우리 식탁에서 먹었다. 333 우리는 그들의 가족이 부양을 받고 안락한 의복을 입을 수 있기까지 그들에게 합당한 품삯을 주었다. 그 다음에 우리는 그들을 내보내어 다른 곳에서 일을 찾게 하였다. 우리는 그들 중 어떤 사람들에게 윌리(화잇 부인의 아들)의 옷 한 벌을 주어서 안식일 집회에 입을 수 있게 했다.―편지 33, 1897.

일과 서적과 의복들을 줌 ― 이 나라에서 진리를 받아들이는 자들은 대부분 가난한 자들이므로 겨울 동안에 그들은 가족들의 생계를 유지하는 것이 곤란한 문제이다. 내가 전에 편지를 보내었더니, 사륜마차를 만드는 _____에게서 편지 한 장이 왔다. 그는 2년 전에 심히 가난했었다. 그래서 우리는 그에게 일을 주었었다. 그는 하는 수 없이 부인과 다섯 자녀로 이루어진 가족을 떠나, 약 90마일 떨어진 시드니 교외 쿠란봉으로 와서 일을 얻지 않으면 안되었다. 이 일이 있기 이전에, 그는 역시 사륜마차를 만드는 자기 형님과 동업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가 안식일을 지키게 되자, 그는 일자리를 잃고 박봉으로 일하다가 마침내 전혀 일할 수 없게 되었다. 그는 영리하고 세련된 사람이며 안식일 학교에서는 유능한 교사이었고 성실한 그리스도인이었다. 그가 할 수 있는 일이 있는 한, 우리는 그를 계속 머물러 있게 하였다. 그러던 중, 그가 나갈 때 자기에게는 그런 책이 전혀 없었으므로, 현대진리에 관한 몇 권의 책을 얻을 수 없겠느냐고 공손하게 우리에게 문의했다. 나는 6불에 해당하는 책들을 그에게 주었다. 그는 또한 내어 버리게 된 의복이 있으면 자기에게 줄 수 없느냐고 물었다. 그리하면 자기 부인이 아이들이 입도록 개조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그에게 옷 한 상자를 주었더니, 그는 매우 기뻐하였다.―편지 113, 1897.

주님께서 제시하신 모본대로 ― ________형제와 같은 사람들의 경우를 어찌하여 찾아내지 않는가? 그는 문자 그대로 그리스도인 신사이다. 그는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사람이다. 그와 같은 사람들은 주님께서 보시기에 귀중하다. 나는 그를 잘 안다.

나는 그의 경우에 직접 관심을 갖고 있다. … 나는 그의 어려움을 미리 보고, 그가 사업을 위하여 구걸하는 처지에 놓이지 않도록 애를 썼다. 쿠란봉에 있는 동안, 나는 가난한 자들을 도우는데 대한 본을 보여 주고자 힘썼다. 나는 주님께서 내 앞에 보여 주신 방법으로 일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편지 105, 1902.

334 화잇 부인 가정에서의 도르가회 ― 어제 저녁, 우리는 우리 집에서 도르가 회의를 했다. 전도지 기사들을 준비하고 요리, 바느질하는 일을 도우는 일꾼들 중 다섯 사람이 자정까지 옷을 만들면서 있었다. 그들은 한 가족의 어린이들을 위하여 바지 세 개를 만들었다. 두 대의 재봉틀이 한 밤중까지 돌아가고 있었다. 나는 어제 저녁의 이 소녀들보다 더 행복한 일꾼들은 없었으리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이 가족을 위하여 한 뭉치의 옷을 꾸렸다. 그리고 그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이었다고 생각했다. 씨(C) 자매는 이 자비의 사명을 위하여 준비된 천으로 지금 의복을 만들고 있다. 또한 공급해 주어야 할 다른 가족들도 있다. 그리고 또 다른 요구가 있는데, 우리는 그들에게 겨울에 입을 것들을 공급해 주어야 한다. 우리는 이 지역에 온 이래, 언제나 이렇게 해 왔다. 우리는 이 가난한 자들에게 의류 상자를 보내라는 호소에 틀림없이 유의할 것이다. 내가 이런 일들을 말하는 것은 우리가 가난으로 둘러싸여 있다는 것을 알려 주는데 불과하다. 이 어부의 부인은 다음 안식일에 침례를 받게 된다. 가난한 사람이 그들에게 전파되는 복음을 소유하고 있다. 이 지역 사람들은 이 세상 물질을 별로 가지지 못하였다.―편지 113, 1897.

병들고 가난한 사람을 도움 ― 병든 사람이 우리에게 도움을 호소하므로 우리는 그들을 도와 주러 나간다. 나의 조력자요, 간호원인 맥엔터퍼 자매는 수 마일 떨어진 곳으로 와서 진찰과 부탁을 받았다. 그는 놀라운 성공을 거두었다. 쿠란봉에는 아무 의사도 없다. 우리는 병원 혹은 요양소를 곧 세울 것이다. 그리하면, 거기서 병자를 입원시키고 돌봐 줄 수 있다. 우리는 과거에 그들을 우리 가정으로 데려와서 돌봐 주었다. 왜냐하면, 인간이 고통을 당하면 그들의 고통을 덜어 줄 그 무엇인가를 반드시 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 우리는 어떤 일에도 전혀 보수를 받지 않았다. 그러나 우리는 할 수 있는 대로 적은 비용을 들여 하나의 병원을 세워야 한다. 그리하면, 거기에서 우리는 약간의 편의와 병자를 돌보기 위한 시설들을 가질 수 있다.

이것이 그리스도의 일이며, 우리의 일이 되어야 한다. 우리는 주님의 발자취를 가까이 따라가기를 원한다. 우리는 이곳에서, 한때 안락한 지위를 소유하고 있었으나 빈곤이 그들에게 닥쳐온 지성적인 사람들을 발견한다. 335 우리는 이런 일들을 찾아주고 그 댓가로 그들에게 보수를 지불하고 그들의 어려움을 구제한다. 육체는 물론, 영혼의 질병들을 고쳐 주기 위하여 바로 이 일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스도는 영혼과 육체를 고치는 능하신 치료자시다.

그리스도께서는 “가난한 자들은 항상 너희와 함께 있”(마 26:11)으리라고 선언하셨다. 아! 나는 지금 하고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일을 하기를 얼마나 갈망하고 있는가! 주님께서 나에게 힘을 주셔서 나에게 하라고 정해 주신 모든 것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 나의 기도이다. 가난하지마는 총명하고 부지런한 어느 한 가족에게 어제 의류 한 상자를 보냈다. 그 아버지는 훌륭한 일꾼이며 사륜마차를 만드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다. 그는 일을 얻을 수 있는 대로 일을 한다. 이것은 우리가 그에게 보낸 세 번째의 의류 상자이다. 이 가족의 감화를 통하여 영혼들이 진리 안으로 들어오고 있다. 그리고, 스타어 형제는 진리 안으로 들어온 몇 사람들에게 침례를 베풀기 위하여 시드니로 가고자 한다.

나는 사업이 진전되는 것을 보기를 갈망한다. 우리는 인내성 있게 계속하여 일할 것이며, 주님께서는 각성시키고 개심시키는 일을 하실 것이다. 우리는 가난한 사람들을 등한히 할 수 없다. 그리스도께서는 가난하셨다. 그분은 궁핍과 어려움을 아신다. 나는 수입되는 모든 돈을 사업을 진전시키는데 사용한다. … 우리는 낮이 계속되는 동안 일할 작정이다. 왜냐하면, 밤이 오리니 그 때에는 아무도 일할 수 없기 때문이다.―편지 111, 1898.

쿠란봉 근처에서의 의료 선교사업 ― 사라 맥엔터퍼 자매는 우리 농장에서 일하는 제임스 형제와 함께, 여기서 6마일 떨어진 숲 속에 사는 씨(C) 형제를 방문하기 위하여 방금 떠났다. 이 형제는 우리가 쿠란봉에 왔을 당시부터 진리를 받아들였다. … 우리의 사랑받는 형제가 장티푸스 열병으로 쓰러져 있다는 소식이 방금 전해졌다. 그 부락에서는 프링글 씨가 약 없이 치료하는 법에 대하여 약간이라도 아는 유일한 사람이다. 그러나 그는, 6주일 전에 역시 장티푸스로 누워 있는 비(B) 씨를 간호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그는 밤낮 환자와 함께 있다. 이제 그는 집으로 돌아왔는데, 긴장이 풀려서 피곤에 지쳐 있다. 그러므로 씨(C) 형제를 간호해 주도록 그를 의지할 수 없다.

사라와 제이(J) 형제가 그 상황이 어떠한지 보려고 올라갔다. 336 만일 씨(C) 형제가 움직일 수 있다면, 비록 들것에 운반해서라도 우리 손길이 닿는 데로 데려오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는 그를 그곳에 누운 채 죽게 하여 그 부인과 자녀들을 그 어느 사람의 자비에 맡겨 둘 수는 없다. … 3월 21일. 씨(C) 형제가 훨씬 좋아진다는 기쁜 소식을 가지고 사라가 이제 막 돌아왔다. 그가 병에 걸렸을 때, 프링글 씨가 그를 방문하게 되었다. 그는 씨(C) 형제가 비(B) 형제와는 아주 다른 건강개혁자임을 발견하였다. 그리고 그 환자는 적극적인 치료로 열이 물러갔다. 그는 쇠약했으나 일어나서 옷을 입고 주님 안에서 즐거워하고 기뻐했다. 사라는 그가 재배하고 있는 옥수수가 그의 가족들의 식량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그들에게 수동식 제분기가 있었으므로 그 옥수수를 몇 번이고 여러 번 갈아서 적당한 상태로 만든다. 고운 밀가루를 살 돈이 없으므로 그들은 이것으로 빵을 만든다. 우리는 그들에게 약간의 밀가루를 보낼 것이다. 이것은 여러 경우에 되풀이 한 일이다. 우리는 사람들을 자립하도록 도와 왔을 뿐이다.

씨(C) 형제는 건강하기만 하면 아무도 의지하기를 원치 않는 성질이 있다. 그러나 그의 배를 산 사람이 그에게 아무것도 지불할 수 없었기 때문에, 그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W.C.화잇은 씨(C) 형제의 필요를 보고 우리의 대장장이에게서 8파운드를 빌려 와서 그에게 꿔 주었다. 그리하여 그것으로 밑천을 삼게 하였다. 그리고 그의 시작을 보고 모두 기뻐하고, 놀라는 정도가 아니었다. 약 12에이커의 땅을 개간하여 단 옥수수와 보통 옥수수를 심었다. 단 옥수수는 그들이 먹고, 보통 옥수수는 팔 것이다. 재배한 채소는 가족들의 생계를 크게 도와 줄 것이다. 어린 아이들도 꼬마 농부처럼 아버지와 함께 일하고 있다. 그들이 너무도 열심히, 그리고 열성껏 일하므로 그들을 쳐다보고 그들의 일에 행복해 하는 모습을 보는 것은 참으로 기쁜 일이다. 그들은 가족관계 외에 많은 사교를 나눌 수 없으나, 이제는 입학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학교에 들어가 있다.―편지 48, 1899.

가난한 교인들에 대한 첫 관심 ― 20년 동안 유지해 온 일자리를 잃어버린 가족들이 있다. 어느 한 사람과 그 부인은 우리가 돌봐 주고 있는 자녀들로 구성된 대가족을 거느리고 있다. 337 나는 한 가정에서 보낸 네 아이들의 학비를 지불하고 있다. 우리는 돌봐야 할 많은 경우들이 있다. 이 사람들은 우리가 도와준 훌륭한 사람들이다. 한 사람은 사륜마차 제작자요, 한 사람은 가구 제작자요, 한 사람은 수레바퀴를 만드는 목수요, 한 사람은 모든 사람의 마음을 아시는 하나님 목전에 우수한 부류에 속하는 신사였다. 우리는 이 가족에게 3년 동안 우리 식구들의 의복을 주었다. 우리가 그 가족을 쿠란봉으로 옮겼다. 우리는 이번 겨울에 그들이 집을 마련하는 일을 돕고자 한다. 나는 그들이 나의 천막 안에서 살게 했다. 그들은 그 천막 위에 철판을 덮고 그 속에서 1년을 살았다. 모든 사람이 이 사람과 그 부인과 아이들을 좋아한다. 우리는 그들을 도와 주지 않으면 안된다. 그들은 부양해야 할 부모를 모시고 있다. 이와 같은 부류에 속하는 세 가정이 학교 구내에 있다. 아! 우리가 값싼 목조 건물의 집을 짓도록 그들을 도와 줄 돈만 있다면 그들이 얼마나 기뻐하겠는가! 나는 이 일을 돕는데 내가 가진 모든 돈을 다 사용한다. 그러나, 나의 도움을 받는 자들이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다가 그 결과로 일자리를 잃고 고통당하는 하나님께 속한 가난한 자들인지, 그렇지 않으면 하나님의 계명을 짓밟고 하나님을 멸시하는 자들인지가 상황을 다르게 한다. 하나님께서는 그 차이를 고려하신다. 우리는 이런 남녀들을 모두 하나님의 동역자로 삼아야 한다.―편지 45, 1900.

“우리는 할 수 있는 대로 모든 사람을 도왔음” ― 호주에 있을 때, 우리는 이 분야에서 할 수 있는 일을 다 하기 위하여 노력했다. 우리가 쿠란봉에 거주하게 되자, 그곳은 25마일 밖에 있는 의사를 불러야 했고, 한 번 왕진료는 25불을 지불해야 했다. 우리는 그곳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여 병자와 고통당하는 자들을 도왔다. 우리가 질병에 대하여 무엇인가를 알고 있는 것을 보고 사람들은 환자들을 우리에게로 데려 왔고, 우리는 그들을 간호해 주었다. 그리하여, 우리는 그곳에 있는 편견을 완전히 깨뜨렸다. … 의료 선교사업은 개척사업이다. 의료 선교사업은 복음사업과 연결되어야 한다. 그것은 실제적 복음, 곧 실제적으로 성취되는 복음이다. 나는 우리 백성들이 마땅히 해야 하리 만큼 이 사업을 추진하지 않는 것을 보고 매우 섭섭했다. … 온 하늘이 고통당하는 사람을 구제하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사단은 인간의 영혼과 육체를 주관하기 위하여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338 사단은 그의 수레바퀴에 그들을 버끌어 매고자 애쓰고 있다. 마음과 영혼과 행동이 의료 선교사업과 마땅히 연결되어야 할 우리 교회의 형편을 볼 때, 나의 마음은 슬퍼진다.―대총회 회보(G.C.B.) 1901.4.12

주제제목없음

매킨리 대통령 미망인에게 동정이 감 ― 나는 지난 밤, 새벽 두시까지 잠을 이루지 못했다. 매킨리 대통령을 잃은 그 부인에 대한 부드러운 동정심 때문에, 나는 밤 한 시에 자꾸만 잠이 깨었다. 한 사람은 죽음의 길을 가고, 한 사람은 남아 있다. 그 여인이 강한 애정으로 항상 의지할 수 있던 그 유력한 사람은 서거해 버렸다. 건강한 상태로 직무를 수행하는 동안, 그 여인이 친절하게 손을 펼 때마다 매킨리 대통령은 언제나 그 손을 붙들 준비가 되어 있었다. 저 유다의 손은 권총을 잡고 대통령을 쏘았다. 즐거운 생애와 기쁨의 장면 중에 슬픔과 비애와 고통과 불행이 왔다. 그가 어떻게 이 무서운 살인의 행동을 감행할 수 있었을까?

나의 마음은 미망인을 깊이 동정한다. 나는 몇 번이고 아! 인간의 동정의 말이란 얼마나 미흡한가, 하고 반복했다. 가슴이 찢어지는 슬픔에 잠긴 자들을 할 수 있는 대로 위로해 줄 말을 하고자 하는 자들이 수없이 많다. 그러나 연약할 때마다 남편에게서 친절과 동정과 사랑을 충분하게 받아 온 미망인을 위로하는 말이 얼마나 약한 것임을 알지 못한다. 고통 중에 있는 연약한 부인이 의지하던 그 건강한 팔이 이제는 없어졌다.

나는 우리 자매가 성실한 남편을 위하여 보다 적게 후회하고 보다 적게 사랑하기를 원치 않는다. 그러나 이제는, 그가 그의 전 생애를 통하여 사랑을 나타내 주신 분, 그 여인의 가장 좋은 친구되시는 그리스도를 바라보아야 한다. 나는 그 여인에게 이사야 61장 1-3절의 말씀을 알려 주고 싶다. 339 “주 여호와의 신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전파하며 여호와의 은혜의 해와 우리 하나님의 신원의 날을 전파하여 모든 슬픈 자를 위로하되 무릇 시온에서 슬퍼하는 자에게 화관을 주어 그 재를 대신하여 희락의 기름으로 그 슬픔을 대신하며 찬송의 옷으로 그 근심을 대신하시고 그들로 의의 나무 곧 여호와의 심으신 바 그 영광을 나타낼 자라 일컬음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사 61:1-3).―일기, 1901.

고령의 노병에게 봉사함 ― 한때 나는 베틀크릭 어느 곳에 쌓여 있는 약간의 나머지 책들과 “안식일에 읽을 책들”을 갖고 있었다. 아마돈 형제에게 이 모든 것들을 철저히 살펴서 내게 보내 주도록 요구해 달라. … 우리는 “안식일에 읽을” 소책자들과 다른 서적들을 그 가치를 높이 평가하는 고아원이나 여러 다른 곳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우리는 요운트빌에 있는 여러 동의 정부 건물, 곧 제대 군인의 후생 주택에서 그것들 중 얼마를 사용할 수 있었다. 우리는 이 사람들에게 할 수 있는 대로 온갖 관심을 쏟고 있다. 한 안식일 건너서 위생병원과 쎄인트 헬레나 교회에서 일단의 무리가 그들을 방문하여 찬미를 부르고 그들에게 하는 모든 것을 기뻐하는 것같다.

우리는 이 군인들에게 인쇄물들을 보내고 있으며, 나의 저서 “실물교훈”과 보다 더 큰 책 몇 권을 그들의 도서실용으로 비치해 놓았다. 이들 중 많은 사람들은 지성적이다. 우리 형제 자매들이 이 분야에서 일하고 있지만, 우리는 그 군인들을 위하여 이제까지 한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일을 하기를 바란다. 어떤 때는 간단한 이야기와 짧게 요점만 알려 주는 성경 중심의 설교를 그들에게 하는데, 그들은 대단한 흥미를 가지고 듣는다. 복음 성가, 짧은 기도, 유익한 설교 등은 모두 노인들에게 흥미를 주는데 꼭 필요한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우리를 위하여 이같은 일을 해 준 적이 전에는 전에는 한 번도 없었다!” 고 말하였다.

우리는 책자와 인쇄물들을 이 군인들에게 계속해서 전달해 주기를 원한다. 그들이 읽을 수 있는 책들과 성경 진리로 된 인쇄물 등을 모으는 일을 통하여, 이 분야에서 그대가 할 수 있는 대로 우리를 도와 달라.

주제제목없음

340 캘리포니아, 산 호세,1905.6.29

사랑하는 아이들에게: 나는 너희들에게 간단한 편지를 써 보내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너희 집에 들어가서 너희들과 함께 울고, 함께 무릎을 꿇고 기도하게 되기를 바란다. 너희들 한 사람 한 사람이 주님을 찾고 그분을 섬기지 않겠니? 너희들은 어머니의 마음을 섭섭하게 하는 일을 전혀 하지 않으므로 어머니에게 큰 축복이 될 수 있다. 만일 너희들이 주 예수님께 마음을 바치면, 그분께서는 너희들을 받아 주실 것이다. 너희 어머니의 온갖 염려와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하여 할 수 있는 일을 모두 하라.

주님께서는 아버지없는 아이들에게 아버지가 되어 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 만일 너희들이 예수님께 마음을 바치면, 그분은 너희에게 하나님의 아들과 딸이 될 권세를 주실 것이다. 만일, 나이 많은 아이들이 할 수 있는 대로 많은 짐들을 짐으로 어머니의 부담을 덜어드리고, 동생들을 친절하게 대하고 그들에게 옳은 것을 가르치고, 어머니를 근심하게 하지 않는다면, 주님께서 너희들을 크게 축복하실 것이다.

너희들의 마음을 사랑하는 구주께 바치고, 그분께서 보시기에 좋은 일만 하라. 너희 어머니를 슬프게 하는 일은 전혀 하지 말라. 주님께서 너희들을 사랑하신다는 것과, 너희들 각자가 하나님의 가족의 일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너희들이 이곳에서 성실하면, 주님께서 하늘 구름을 타고 오실 때, 너희들은 아버지를 만나서 연합된 가정을 이룰 것이다.

너희들을 사랑하는 엘렌G.화잇― 편지 165, 1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