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제생활

본문보기

1. 엄격한 절제 습관의 중요성

90 신구약 성경에서의 실례 ─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의 구원자로서 삼손을 일으키시려 하실 때에 그분께서는 어머니가 아이를 출산하기 전에 바른 생활의 습관을 가지라고 분부하셨다. 그러고 나서 같은 금지 사항을 아이에게도 처음부터 적용하도록 하셨다. 왜냐하면 그는 출생 때부터 나실인으로서 하나님께 거룩히 구별되어야 했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사자가 마노아의 아내에게 나타나 그녀가 아들을 낳게 될 것을 알리면서 이와 관련하여 그녀에게 아주 중요한 지시를 하였다. “그러므로 너는 삼가서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지 말지며 무릇 부정한 것을 먹지 말지니라”(삿 13:4).

하나님께서는 약속된 마노아의 아들에게 시키실 중요한 사업을 가지고 계셨다. 어머니와 아이, 두 사람의 생활 습관을 그토록 주의 깊게 통제한 것은 그로 하여금 이 사업을 하기에 필요한 자격을 구비하게 하려 함이었다. 마노아의 아내에게 주신 천사의 지시는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지 말며 무릇 부정한 것을 먹지 말아서 내가 그에게 명한 것은 다 지킬 것이니라”(삿 13:14)는 것이었다. 어머니의 습관으로 아이는 선악간에 영향을 받는다. 만일 어머니가 아이의 행복과 번영을 보길 원한다면 어머니 자신이 원칙대로 살며 절제와 극기를 실천해야 한다.

신약 성경에서도 우리는 절제 습관의 중요성을 보여 주는 감명적인 실례를 찾아볼 수 있다.

침례 요한은 선구자였다. 그에게는 그 당시의 백성들을 위한 위대한 사업이 위탁되었었다. 91 그 사업을 위한 준비로서 그의 생활습관이 출생 때부터 주의 깊게 통제되었다. 요한의 부모에게 건강 개혁의 원칙들을 가르치기 위하여 가브리엘 천사가 파송되었다. “저가 … 포도주나 소주를 마시지 아니하며 모태로부터 성령의 충만함을 입”으리라(눅 1:15)고 하나님의 사자는 말했다.

요한은 호화로운 생활과 친구들을 떠나 광야에 살면서 순수한 채식으로 생활했다. 그의 단순한 의복, 곧 낙타털로 짠 겉옷은 그 세대 사람들, 특히 유대 제사장들의 사치와 겉치레에 대한 책망이 되었다. 그의 음식, 곧, 메뚜기와 석청은 도처에 편만한 폭식에 대한 책망이었다.

요한의 사업이 말라기 선지자에 의하여 이미 예언되었었다.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그가 아비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비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말 4:5, 6). 침례 요한은 주의 길을 예비하고 백성들의 마음을 의인의 지혜로 돌이키기 위하여 엘리야의 정신과 능력으로 나아갔다. 그는 그리스도의 재림의 길을 준비하기 위하여 백성들에게 전할 거룩한 진리를 위탁받은 말세에 사는 사람들을 대표한다. 오늘날 인자의 오심에 대하여 세상에 경고의 기별을 전할 사람들도 요한이 실천했던 것과 같은 절제의 원칙을 준수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당신의 형상대로 만드사 창조주를 위한 봉사 사업을 하도록 그에게 부여하신 능력을 사람들이 손상시키지 않고 잘 보존하길 원하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분의 권고에 유의하여 우리의 모든 능력을 그분을 섬기기에 최선의 상태로 보존하도록 노력해야 하지 않겠는가? 하나님께 최선의 것으로 바쳐야 할 바로 그것이 심히 쇠약해졌다.

오늘날 이 세상에는 왜 그토록 불행이 많은가? 그것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피조물들이 고통당하는 것을 보시길 좋아하시기 때문인가? 결코 아니다. 92 그것은 인간이 부도덕적인 생활로 약화되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아담의 범죄를 개탄하면서 우리의 시조가 너무도 연약하여 유혹에 굴복했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만약에 아담의 범죄만이 우리가 직면해야 할 유일한 죄악이라면 이 세상의 형편은 오늘날보다 훨씬 좋은 상태일 것이다. 아담의 때로부터 타락은 연속되어 왔다.─CTBH, 37-39.

포도주의 결과에 대한 경고 ─ 나답과 아비후의 역사는, 포도주가 지성에 끼치는 결과가 혼돈임을 보여 주는 하나의 경고로서 주어졌다.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의 정신에 언제나 그와 같은 영향을 끼칠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포도주와 독주의 사용을 분명히 금하셨다.─ST, 1880.7.8.

나답과 아비후는 저들이 먼저 술을 마셔 취하게 되지 않았더라면 이 치명적 죄는 결코 범하지 않았을 것이었다. 저들은 하나님의 임재하심이 나타났었던 성소에 나오기 전에 가장 주의 깊고 엄숙한 준비가 필요한 것을 이해하였다. 그러나 저들은 부절제로 인하여 거룩한 직무를 수행할 자격을 잃어버렸다. 저들의 정신이 혼란하게 되고, 저들의 도덕적 식별력이 둔하여져서, 저들은 신성한 것과 속된 것의 차이를 분별할 수 없었다.─부조와 선지자, 361, 362(영문).

2. 독하지 않은 술이 끼치는 심리적 영향

포도주와 과실주로 타고난 기질이 되살아남 ─ 자극제에 대한 욕망을 타고난 사람이 포도주나 과실주를 집안에 두는 것은 절대 안전치 않다. 이는 사단이 그들을 방종에로 끊임없이 유혹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이 만일 사단의 유혹에 일단 굴복하기만 하면 어디에서 멈출지 모를 것이다. 욕망은 방종에로 치닫게 되고, 욕구의 충족은 파멸로 이끌어 간다. 두뇌는 혼미해지며 이성은 통어력(統御力)을 잃고 정욕에 이끌려 다니게 된다. 방탕은 늘어가고 포도주와 과실주에 대한 식욕의 방종으로 거의 모든 형태의 죄악을 범하게 된다.─CTBH, 32, 33.

93 은혜 안에서 성장할 수 없음 ─ 이런 자극제들을 좋아하여 이를 상용(常用)하는 사람들은 은혜 안에서 성장하기가 불가능하다. 그는 추잡하고 호색적이 되며 동물적 정욕이 정신의 고상한 능력들을 지배하게 되어 덕성은 저버리게 된다.─CTBH, 33.

독하지 않은 술로 인한 정신적 타락 ─ 사단이 절제의 보루에서 사람들을 너무나 점진적으로 유인해내고 있으며, 포도주와 과실주가 사람들의 미각에 음험하게 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알지 못하는 사이에 음주의 대로에 진입하게 된다. 자극제에 대한 기호는 길러지고, 신경 조직은 혼란해지며, 사단은 정신을 계속 불안증에 빠지게 하므로 가엾은 희생자는 스스로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사이에, 모든 장벽은 무너지고 모든 원칙은 희생되는 지경에까지 계속 깊이 빠져 들어간다. 굳게 먹은 결심은 허물어지고 영원한 사물에 대한 관심은 저열한 식욕으로 하여금 이성의 지배를 받게 만들기에는 너무나 무력하다. 어떤 사람들은 만취해 본 적이 없지만 독하지 않은 술기운에 항상 얼근해 있다. 그들은 상기되며, 정신이 불안하며, 크게 술주정은 하지 않지만 분명히 균형을 잃고 있다. 이는 정신의 고상한 능력이 상도에서 벗어났기 때문이다.─CTBH, 33.

발효되지 않은 포도즙과 과실즙 ─ 발효되지 않은 순수한 포도즙은 완전한 음료이다.─원고 126, 1903.

과실즙과 포도즙을 신선할 때에 통조림하여 감미롭게 오래 보관했다가 발효되지 않은 채로 마시면 그것은 이성을 잃게 하지 않을 것이다.─리뷰 앤드 헤랄드, 1884.3.25.

사과즙 ─ 이 맛있는 사과즙을 무엇으로 만드는지 아는가? 시장에 팔기 위하여 사과로 사과즙을 제조하는 사람들은 과실의 신선도에 별로 주의하지 않으며 많은 경우에는 부패한 사과로 사과즙을 짠다. 94 썩은 사과의 독소를 체내에 섭취하고 있는 줄은 생각지도 않고 그런 사과로 만든 사과즙을 마시면서 참 훌륭한 것이라고 말하지만 현미경으로 보면 비록 방금 짠 것이라도 이 맛좋은 음료가 어떤 것은 사람의 위장에 넣기에 부적당하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만일 그것을 끓이고 주의하여 불순물들을 제거해낸다면 그것은 덜 나쁘다.

나는 사람들이 이렇게 하는 말을 자주 들었다. “아! 이것은 단순한 과실즙이다. 이것은 절대로 해롭지 않을 뿐더러 건강에 좋다.” 이러면서 여러 통씩을 집으로 가져간다. 몇 날 동안은 그것이 달지만 점차 발효된다. 그 톡 쏘는 맛은 많은 사람들의 구미에 더 잘 당기게 되며 그런 포도즙이나 과실즙을 즐기는 사람들은 그 좋아하는 음료가 독해지고 시어졌다고 인정하기를 꺼려한다.─리뷰 앤드 헤랄드, 1884.3.25.

유일한 안전책 ─ 부자연한 자극물을 요구하는 식욕을 유전적으로 받은 사람들은 포도주나 맥주나 사이다 같은 것을 눈에 보이는 곳에나 저희 손에 닿는 곳에 결코 두지 말 것이다. 이것이 항상 그들에게 유혹이 되기 때문이다.─치료봉사, 301.

만일 사람들이 모든 일에 절제하여, 차와 커피와 담배와 포도주와 아편과 술을 만지지도, 맛보지도, 취급하지도 않는다면 이성이 모든 것을 완전히 장악하여 식욕과 정욕을 지배하게 된다.

식욕을 통하여 사단은 사람의 정신과 전 인간을 지배한다. 무수한 사람들이 식욕의 만족을 위하여 그들의 모든 능력을 희생 시켰기 때문에 더 오래 살 수 있는 사람들이 육체적·정신적·도덕적 파멸의 무덤 속으로 들어갔다.─CTBH, 37.

3. 포도주와 과실주의 취하게 하는 작용

독주에 취하는 것과 똑같이 포도주와 과실주도 분명히 취하게 하며 최악의 주정꾼은 소위 이런 독하지 않다는 술로 말미암아 양성된다. 정욕은 더욱 악화되고, 성격의 변화는 더욱 심해지고 더욱 굳어지고 강퍅해진다. 95 몇 홉의 과실주나 포도주는 독한 술에 대한 구미를 돋구게 되어 수많은 술고래들이 이런 방법으로 음주벽(飮酒癖)의 기초를 놓았다.─리뷰 앤드 헤랄드, 1884.3.25.

습관적인 만취의 선봉이 됨 ─ 한잔의 포도주가 습관적인 만취로 유도하는 유혹의 문을 열 수도 있다.─교회증언 4권, 578.

과실주의 사용으로 말미암는 질병 ─ 수종, 간기능 저하, 수전증, 두부혈액편향증과 같은 여러 가지 질병에 걸리기 쉬운 상태가 신 과실주의 습관적인 사용으로 조성된다. 이것을 사용하여 많은 사람들이 불치의 병에 걸린다. 어떤 사람들은 단지 이 원인 하나 때문에 폐결핵으로 죽거나 뇌일혈로 쓰러진다. 더러는 소화불량으로 고생한다. 모든 중요한 기능들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면 의사는 간기능 장애라고 진단 내리지만, 만일 그들이 과실주 통을 깨버리고 다시 그것을 들여오고자 하는 유혹을 단호히 거절하기만 하면 그들의 남용된 생명력은 다시 활기를 되찾을 것이다.─리뷰 앤드 헤랄드, 1844.3.25.

홍수 후의 포도주의 영향 ─ 노아 당시의 사람들이 식욕과 저열한 정욕의 방종으로 말미암아 너무도 심히 부패했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홍수로 모든 주민들을 멸망시키셨다. 지상에 인구가 또다시 증가됨에 따라 취하는 포도주에 대한 방종은 감각을 타락시켰고, 육류의 과식과 동물적 정욕을 강화시키는 길을 닦아 놓았다. 사람들은 하늘의 하나님을 대적하여 자신들을 높였으며 창조주께 영광을 돌리는 대신에 그들의 모든 기능과 기회를 다 써서 자신들을 높이는 데 몰두하였다.─RTC, 21, 22.

독한 술을 사용하도록 유도함 ─ 과실주의 사용은 더욱 독한 술을 마시도록 유도한다. 위장은 타고난 활력을 잃어버려서 때때로 그것을 일깨워 활동시키려면 더욱 강한 것이 요구된다. 96 한번은 나의 남편과 내가 함께 여행하고 있을 때에 우리는 비가 그치기를 기다리며 여러 시간 동안 정류장에서 기다리고 있었다. 그런데 붉게 얼굴이 부푼 한 농부가 정류장에 인접한 식당으로 들어서더니 “최고급 술 있오?”하고 물었다. 있다고 대답하니 큰 잔으로 반잔을 청해 놓고 “고춧가루 있오?” “예” 하니까 “거기에 큰 숟가락으로 두 숟가락만 넣어 줘요” 하고는 “거기에다 후춧가루 좀 많이 넣어요”라고 했다. 그의 주문대로 섞고 있던 주인이 “이렇게 섞어서 무엇하렵니까?”라고 묻자 그는 “이만하면 얼큰할 겁니다”고 대답하고는 한잔 가득한 것을 가져다 입술에 대더니 단숨에 그 불같은 혼합물을 마셔 버렸다. 나의 남편이 내게 이렇게 말했다. “저 사람은 자극제들을 너무 먹어서 연한 위 점막이 다 상해 버렸을 겁니다. 아마 그의 위는 분명히 불탄 가죽 장화처럼 무감각해졌을 겁니다.”

이 위험에 대한 경고의 글을 읽을 때 많은 사람들은 웃으며 이렇게 말할 것이다. “내가 마시는 요까짓 포도주나 과실주가 결코 나를 그렇게 해칠 수는 없다.” 사단은 그런 사람들을 자기의 밥으로 여긴다. 그는 그들을 아주 조금씩 이끌어 들이므로 습관과 식욕의 사슬이 마침내 너무 강해져서 끊을 수 없게 될 때까지 그것을 깨닫지 못한다. 우리는 독한 술에 대한 식욕의 힘이 사람을 지배하고 있음을 도처에서 본다. 우리는 여러 전문직에 종사하는 사람들, 고위층에 있는 사람들, 요직에 있는 사람들, 다재 다능한 사람들, 큰일을 성취한 사람들, 호의적인 사람들, 담력이 강한 사람들, 지능이 높은 사람들이 식욕의 만족을 위하여 모든 것을 희생시키고 짐승의 수준으로 전락하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 많은 경우에 있어서 그들의 내리막 길은 포도주와 과실주의 사용으로 시작되었다. 이런 사실을 알고서, 나는 음료로 사용하기 위하여 포도주나 과실주를 생산하는 것을 단호히 반대하는 입장을 취한다. … 만일 모든 사람들로 흔히 무해하다고 말하는 포도주나 과실주의 적당한 사용으로 벌어진 작은 틈을 방심치 않고 성실히 방어한다면 폭음(暴飮)으로 치닫는 큰길은 완전히 폐쇄될 것이다.─리뷰 앤드 헤랄드, 1884.3.25.

4. 성경상의 포도주

97 가나에서의 포도주는 발효된 것이 아님 ─ 성경에는 한 군데도 취하게 하는 술을 마셔도 된다고 승인한 곳이 없다. 가나의 혼인 잔치에서 그리스도께서 물로 만드신 포도주는 순수한 포도즙이었다. 그것은 “포도송이에는 즙이 있으므로 … 그것을 상하지 말라 거기 복이 있느니라”(사 65:8)한 새 포도즙이었다.

구약 성경에서 “포도주는 거만케 하는 것이요 독주는 떠들게 하는 것이라 무릇 이에 미혹되는 자에게는 지혜가 없느니라”(잠 20:1)고 이스라엘에게 경고를 주신 분은 바로 그리스도이셨다. 그리스도께서는 결코 친히 그런 음료를 만들지 않으셨다. 사단은 이성을 흐리게 하고 영적 지각을 마비시키는 방종에 빠지도록 사람들을 유혹하지만 그리스도께서는 저하된 본성을 제어하도록 가르치신다. 그리스도께서는 사람에게 유혹거리가 될 만한 것을 결코 제공하지 않으신다. 그분의 전 생애는 극기의 모범이 되었다. 광야에서 40일 동안 금식하심으로 인간으로서 견딜 수 없는 가장 혹심한 고통을 우리를 위해 당하신 것은 곧 식욕의 힘을 깨뜨리기 위함이었다. 침례 요한에게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지 말라고 지시하신 분은 그리스도셨다. 마노아의 아내에게 이와 비슷한 절제 생활을 하라고 분부하신 분은 바로 그리스도셨다.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의 교훈에 모순되는 행동을 하지 않으셨다. 그분이 혼인 잔치에 모인 손님들을 위하여 만드신 발효되지 않은 포도즙은 건강에 좋고 원기를 새롭게 하는 음료였다. 이런 것이 바로 우리 구주와 당신의 제자들이 첫 성찬식에서 사용한 포도즙이었다. 이것이 성찬식에서 구주의 피의 상징으로 항상 사용되어야 할 포도즙이다. 이 거룩한 성례전은 심령을 새롭게 하고 생명을 주기 위하여 제정되었다. 죄악을 조장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여기에 관련되어서는 안 된다.─치료봉사, 302, 303.

성경에 권장한 포도주는 취하는 것이 아님 ─ 성경에는 아무 곳에도 취하게 하는 포도주를 마시라고 가르친 곳이 없으며 그리스도의 피의 상징으로 삼지도 않으셨다. 우리는 천연 그대로의 포도즙과 그것이 후에 발효되어 취하게 하는 포도주로 변질된 것 중에 어느 것이 더 잘 그리스도의 피를 대표할 수 있는가를 판단하도록 맑은 이성에 호소한다. 98 … 우리는 후자를 결코 주의 성찬식에 사용치 말기를 촉구한다. …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취하게 하는 포도주를 만드셨다는 주장을 반대한다. 그런 행위는 그분의 생애의 교훈과 모본에 상치되는 것이다. … 그리스도께서 이적을 베푸사 물로 만드신 포도주는 순수한 포도즙이었다.─ST, 1878.8.29.

5. 그리스도인과 주류 원료의 생산

동료 인간의 입에 술을 제공하기를 원하지 않는 많은 사람들이 홉(맥주 원료 작물 ─ 역자주)을 재배함으로 절제 사업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나는 하나님의 율법의 빛으로 비추어 볼 때 그리스도인들이 어떻게 양심적으로 홉 재배나 포도주와 과실주를 생산하여 시장에 내는 일에 관여할 수 있는지 의심스럽다.─CTBH, 32.

악은 모든 모양이라도 버리라 ─ 그리스도인이라고 말하는 지각 있는 남녀들이 그것이 발효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취하게 하지 않기 때문에 포도주나 과실주를 만들어 시장에 내는 것은 나쁜 일이 아니라고 애써 변명할 때에 나는 마음이 서글프다. 거기에는 그들의 이기심이 눈을 가리워서 이런 자극제들을 마심으로 빚어지는 무서운 죄악들을 보지 않으려는 다른 측면이 또 있음을 안다. 나는 우리의 형제들이 홉을 가지고 무엇을 만드는지를 알면서 홉 재배업에 크게 참여한다면 어떻게 악은 모든 모양이라도 버릴 수 있는지 알 수 없다.

더욱 강한 자극제에 대한 욕망을 돋구어 주는 음료의 생산을 돕는 사람들은 그들의 사업이 빚은 결과대로 보응을 받을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율법을 범하는 자들로서, 그들은 장차 그들 자신이 범한 죄과와, 그들이 다른 사람들의 행로에 설치한 유혹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저지르게 된 죄과에 대한 벌을 받을 것이다.

99 현대 진리를 믿으며 개혁자라고 주장하는 모든 사람들은 그들의 신앙에 일치된 행동을 하게 하라. 만일 그의 이름이 교회 녹명책에 수록된 사람이 시장에 내기 위하여 포도주나 과실주를 제조하거든 그에게 간곡히 권고할 것이며 그런 후에도 그가 만일 그 일을 계속하면 그를 교회의 책벌 아래 두어야 한다. 이런 일을 하지 말도록 설득하였는데도 듣지 않는 사람들은 그 이름을 하나님의 백성 중에 가담시켜 둘 가치가 없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추종자가 되어 우리의 마음과 감화력을 다하여 모든 종류의 악한 행위를 대적해야 한다. 하나님의 심판이 집행되는 날에 우리의 영향으로 술꾼이 된 사람들을 만난다면 우리는 어떻게 느끼게 될 것인가? 우리는 대속죄일에 해당되는 시기에 살고 있다. 우리의 모든 행위가 이성을 왜곡시키고 덕성과 순결과 하나님께 대한 사랑을 파괴시키는 자극제의 사용을 조장시켰다면 하늘 법정에서 우리가 어떻게 견디겠는가?─교회증언 5권, 362, 363.

돈에 대한 애착으로 그릇된 길을 가지 말 것 ─ 몇 에이커의 땅을 나는 소유하고 있는데 내가 그 땅을 살 당시에는 포도주용 포도나무가 심겨 있었다. 그러나 나는 이 포도를 한 근이라도 양조장에 팔지 않을 것이다. 그것을 팔아서 돈을 받으면 내 수입이 증가되겠지만, 그것이 포도주로 양조되도록 하여 부절제의 사업을 돕느니 차라리 나는 포도를 나무 위에서 썩혀 버리겠다. … 돈에 대한 사랑이 양심을 거스리도록 사람들을 유도할 것이다. 아마 그렇게 번 돈이 주님의 금고에 바쳐질지라도 주님께서는 그런 연금을 가납하지 않으실 것이다. 그것은 그분을 모욕하는 죄를 범한 것이다. 그것은 이웃을 자기 자신처럼 사랑할 것을 요구하는 그분의 율법을 범한 대가로 얻어진 것이다. 자기가 포도주나 과실주를 만들지 않았더라도 다른 누군가가 만들어서 이웃들은 결국 마찬가지로 술꾼이 되었을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범법자에게 구실이 되지 못한다. 결국 누군가가 이웃들의 입술에 술병을 공급할 것이기 때문에 그리스도인들이 감히 그 영혼들의 겉옷이 피로 얼룩지도록 하여, 그릇 행하는 사람들의 길목에 유혹물을 설치하는 사람들에게 선고된 저주를 받을 위험을 무릅써야 하겠는가? 100 예수께서는 그를 따르는 자들이 당신의 깃발 아래 굳게 뭉쳐 악마의 사업을 쳐부수는 일에 협력하라고 호소하신다.

말세의 사회형편을 잘 아시는 구세주께서는 먹고 마시는 것이 이 시대를 정죄하는 대표적인 죄라고 지적하셨다. 그분께서는 노아의 때에 된 것과 같이 인자가 나타나실 때에도 그러하리라고 우리에게 말씀하신다.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던 날까지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장가들고 시집가고 있으면서 홍수가 나서 저희를 다 멸하기까지 깨닫지 못하였”다(마 24:38, 39). 그와 똑같은 상태가 말세에 존재할 것이다. 이 경고를 믿는 사람들은 정죄를 받을 만한 노선을 취하지 않도록 최대의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리뷰 앤드 헤랄드, 1884.3.25.

성경과 천연과 이성에 비추어 볼 때 ─ 성경과 천연계와 이성이 마취제에 관하여 가르치는 빛에 비추어 볼 때에 어찌 그리스도인들이 맥주를 만드는 홉 재배에 관여할 수 있으며 시장에 내기 위하여 포도주나 과실주를 제조할 수 있겠는가? 그들이 만일 이웃을 자신처럼 사랑한다면 어찌 이웃의 길목에 올무가 되는 것을 설치하는 일을 도울 수 있겠는가?─치료봉사, 303.

형제들이여, 이 문제를 성경의 빛에 비추어 봐서 모든 일에 절제하는 편을 위해 결정적인 감화를 끼치도록 하라. 사과와 포도는 하나님의 선물이다. 그것들은 건강적인 식물로서 훌륭하게 사용될 수도 있고 나쁜 용도로 악용될 수도 있다. 이미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의 죄된 행위 때문에 포도넝쿨과 사과나무를 시들게 하신다. 우리는 세상에 개혁자들로 서 있다. 세속적인 사람들과 불신자들이 우리의 신앙을 비방할만한 기회를 주지 말라. 그리스도께서는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요,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고 말씀하셨다. 101 우리의 마음과 양심이 거룩한 은혜의 변화시키는 감화 아래에 있는 것과, 우리의 생활이 비록 이 원칙들 때문에 이 세상의 일시적인 이익을 희생하는 한이 있더라도 하나님의 율법의 순수한 원칙들에 의하여 지배되고 있음을 나타내 보이라.─교회증언 5권, 365.

6. 절제와 절대 금주

만약 갈증을 해소할 어떤 것이 필요하다면 식사 조금 전이나 조금 후에 순수한 물을 마시는 것으로 충분하다. 절대로 차나 커피나 맥주나 포도주나 기타 어떠한 알콜성 음료라도 마시지 말라. 물이야말로 신체 조직을 깨끗케 하는 최선의 액체이다.─리뷰 앤드 헤랄드, 1884.7.29.

(다니엘과 그의 동료들에 의하여) 여기에 제시된 교훈은 우리가 숙고할 만한 것이다. 우리의 위험은 부족 때문이 아니다. 풍요 때문이다. 우리는 부절제의 유혹을 계속 받는다. 하나님께 봉사하기 위하여 그들의 능력을 손상시키지 않고 잘 보전하고자 하는 자들은 그분께서 주신 풍성함을 사용하는 일에 엄격히 절제해야 하며 동시에 모든 해롭고 타락시키는 방종을 완전히 끊어 버려야 한다.

자라나는 세대는 식욕을 유혹하기 위해 고안된 유혹물들에 둘려 있다. 특히 우리의 대도시에서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모든 형태의 방종이 도처에서 손짓하고 있다. 다니엘처럼 자신들을 더럽히기를 거부하는 자들은 그들의 절제 습관에 대한 보상을 거둘 것이다. 그들의 더욱 왕성한 체력과 보다 굳센 인내력은 비상시에 인출해 쓰기 위해 은행에 예치해 둔 것이다.─CTBH, 27, 28.

선정적이고 무가치한 문학으로부터 젊은이들을 건져내기 위하여 우리가 그들에게 보다 높은 수준에 속한 소설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는 주장이 이따금 거론된다. 그것은 마치 주정뱅이에게 위스키나 브랜디 대신에 포도주, 맥주, 사이다와 같이 부드러운 알콜성 음료를 제공해 줌으로써 그의 주벽을 치료해 주고자 노력하는 것과 같다. 그와 같은 것들을 사용함으로 보다 강한 술을 마시고 싶은 욕망을 계속해서 일으켜 주게 될 것이다. 술꾼을 위한 유일의 안전과, 금주가를 위한 유일의 방어책은 완전히 금주하는 일이다. 소설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도 같은 법칙이 적용되는 것이 사실이다. 완전히 금지하는 것이 유일의 안전책이다.─치료봉사, 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