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제생활

본문보기

1. 흡연의 영향

55 몸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 담배는 부지중에 서서히 파고드는 독소인데 그 영향은 신체 조직에서 씻어 내기가 술의 영향보다도 어렵다.─교회증언 3권, 569.

흡연의 습관은 음주보다도 더욱 쉽게 그리고 더욱 강력하게 신경계통을 손상시킨다. 담배는 술잔보다도 더 단단하게 그 희생자들을 노예의 사슬로 얽어 매므로 이 습관을 극복하기가 매우 어렵다. 담배는 더욱 음흉스런 독소이기 때문에 많은 경우에 있어서 독한 술보다도 더 인체와 정신을 중독시킨다.─교회증언 3권, 562.

흡연자는 하나님 앞에 유죄임 ─ 어떤 형태의 담배를 사용하든지 그것은 인체 조직에 해롭다. 이것은 완만한 독소이다. 담배는 두뇌에 작용하여 감각 능력을 둔화시키므로 신령한 사물, 특히 이런 더러운 방종을 교정시켜 줄 수 있는 진리를 명확히 식별할 수 없게 한다. 어떤 형태의 담배든지간에 담배를 사용하는 자는 하나님 앞에 결백하지 못하다. 그런 추한 습관을 가지고는 하나님의 소유인 그들의 몸과 정신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없다. 그들이 건강을 해치고 정신 기능을 저하시키는 만성적이며 분명한 독약을 사용하고 있는 한 하나님께서 그들을 용납하실 수 없다. 흡연의 해독에 대하여 알지 못하여 이 해로운 습관에 빠져 있는 동안에는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긍휼을 나타내시지만 담배의 진상에 관한 참 빛이 그들 앞에 제시된 후에도 여전히 이 천한 욕망에 탐닉하는 자들은 하나님 앞에 유죄하다.─CH, 81.

56 저항력이 감소되고 회복력이 약화됨 ─ 하나님의 치유력은 천연을 통하여 작용한다. 만일 사람이 살을 베이거나 뼈가 부러지면 즉시 천연은 그 상처를 치료하기 시작하므로 사람의 생명이 보존된다. 그러나 사람은 천연을 방해하여 자신에게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게 할 수 있다. … 만일 담배를 피우면 천연의 치유력은 다소간 약화된다.─MM, 11.

뿌린 대로 거둠 ─ 생명의 법칙을 범하면 자연은 반드시 거기에 항거한다는 사실을 모든 사람들은 기억해야 한다. 징벌은 정신적 능력과 체력에 가해질 것이다. 그것은 과오를 범한 당사자에게 끝나지 않는다. 그의 비행의 결과는 자손에게까지 미쳐서 유전적인 병폐가 3, 4대까지 유전된다. 아버지들이여 그대들이 영혼과 두뇌를 마비시키는 마취제인 담배를 피울 적에 이 사실을 생각하라. 이 폐습이 그대를 어떻게 만들 것이며 그대 외에 또 누구에게 영향을 끼칠 것인가?─ST, 1910.12.6.

소년들과 청년들이 흡연하면 말할 수 없는 해독을 초래한다. 그 선대 조상들의 비건강적 습관이 오늘날의 청소년들에게 영향을 끼친다. 정신적 장애, 신체의 쇠약, 신경의 불안정, 그리고 불건전한 욕구 등은 그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유산으로 전해 준 것들이다. 그리하여 같은 습관을 자녀들이 계속할 때에 그 나쁜 결과는 증가되고 영속화된다. 오늘날 우리에게 경종을 울리고 있는 육체적·정신적·도덕적 타락은 이 원인에 기인된 바가 적지 않다.

아이들은 매우 어렸을 때부터 담배를 피우기 시작한다. 몸과 정신이 특히 담배의 해독을 받기 쉬운 때에 이런 악습에 젖으면 체력이 감퇴되고 신체의 발육이 부진하고 정신은 둔화되며 도덕심은 부패된다.─치료봉사, 299.

흡연의 부절제의 시초 ─ 유전되지 않는 한 흡연에 대한 욕망은 본래 없는 것이다.─원고 9, 1893.

57 차와 커피를 마심으로 담배에 대한 욕구가 생긴다.─교회증언 3권, 563.

어떤 어머니들은 자녀들에게 매우 강한 자극성 조미료를 섞은 육류와 차와 커피를 먹도록 장려하여 그들이 담배와 같은 더욱 자극성이 강한 것을 갈망하도록 길을 닦아 준다. 담배를 피우면 술에 대한 욕구가 조장된다.─교회증언 3권, 488.

자극성 조미료를 많이 섞은 음식은 위장에 불을 붙이고 혈액을 더럽히며 더 독한 자극성을 갈망하게 만든다. 그런 음식은 신경쇠약과 성급함과 자제력의 부족을 일으킨다. 담배와 술잔은 서로 따라 다닌다.─ST, 1887.10.27.

생명이 희생됨 ─ 술과 담배는 사람의 피를 오염시켜서 매년 수많은 사람의 생명이 이 독약 때문에 희생된다.─HR, 1871.11월호.

인체는 독약인 담배를 추방시키려고 최선을 다하지만 때때로 인체가 지고 만다. 인체가 침입자를 몰아내는 작업을 포기하면 생명은 투쟁하다 희생되고 만다.─원고 3, 1897.

흡연은 자살 행위임 ─ 하나님께서는 옛날 이스라엘에게 특별한 지시를 주셨던 것처럼 오늘날에도 마음의 순결과 개인적인 청결을 요구하신다. 만일 하나님께서 옛날 광야에서 여행하며 항상 노천 생활을 하던 사람들에게 청결을 철저히 요구하셨다면, 밀폐된 집안에 살아서 불결하게 되기가 더욱 쉽고 비위생적 영향을 더욱 받기 쉬운 오늘날의 사람들에게 덜 철저하게 요구하실 리가 없다. 담배는 인체의 신경을 자극한 후 마비시키는 영향을 가진, 가장 기만적이며 악성인 독소이다. 더구나 담배가 인체 조직에 끼치는 영향이 매우 느리고 처음에는 감지할 수 없기 때문에 더욱 위험스러운 것이다. 무수한 사람들이 담배의 해독으로 희생되어 쓰러졌다. 그들은 실로 이 만성적인 독소를 가지고 자신들을 살해했다. 우리는 부활의 아침에 그들이 어떤 모습으로 일어날까, 묻고 싶다.─4SG, 128.

58 방어할 길이 없음 ─ 모든 종류의 부절제는 바이스로 죄듯이 인간을 죄고 있다. 흡연광은 증가되고 있다. 이 악습을 어떻게 적절히 표현할까? 그것은 불결한 것이요, 그것은 마약이요, 그것은 감각을 둔하게 하는 것이요, 그것은 의지를 결박하는 것이요, 그것은 희생자들을 극복하기 힘든 습관의 노예로 만드는 것이다. 사단이 바로 그것의 옹호자이다. 그것은 정신의 맑은 지각력을 파괴하여 죄와 부패를 진리와 성결과 분간할 수 없게 한다. 담배에 대한 욕구는 자신을 망치는 것이다. 그것은 발효된 포도주와 술과 같은 더욱 독한 마취성 물질을 갈망하도록 만든다.─서신 102a, 1897.

2. 오염시키고 타락시키는 담배의 영향

어디서나 만남 ─ 우리는 어디를 가든지 자신이 애호하는 방종의 결과로 정신과 몸을 허약하게 만드는 골초들을 만나게 된다. 창조주와 세상 사람들에게 마땅히 바쳐야 할 봉사를 사람이 빼앗을 권리가 있는가?

담배는 그것을 피우는 사람을 더럽힐 뿐 아니라 다른 사람까지 괴롭히는 불쾌한 습관이다. 우리가 사람이 많이 모인 곳을 지나가려면 으레 어떤 애연가가 그 독한 연기를 우리의 얼굴에다 뿜어대는 경험을 하게 된다. 술과 담배 냄새로 가득찬 열차 속이나 방안에 머물러 있는 것은 건강에 해로울 뿐 아니라 불쾌한 일이다.─CTBH, 33, 34.

괴롭히고 죽임 ─ 부녀자들과 아이들은 파이프 담배나 여송연이나 궐련을 피우는 사람들이 내뿜는 연기로 더러워진 공기를 호흡하느라고 괴로움을 당하고 있다. 이런 공기 가운데서 사는 사람들은 늘 앓게 된다.─교회증언 5권, 444.

영아의 폐는 흡연자의 더러운 호흡으로 불결해진 방안의 공기를 들여마심으로 고통을 받게 되고 병들게 된다. 흡연하는 아버지와 함께 잠으로 말미암아 회복할 가망이 없을 정도로 독소의 침해를 받는 영아들이 많이 있다. 흡연자의 폐와 피부의 기공에서 발산되는 독한 담배 냄새를 들여마시므로 영아의 조직은 독소로 채워진다. 59 이것이 어떤 영아에게는 만성적인 독소로 작용하여 두뇌와 심장과 간장과 폐를 손상시켜 이것들을 서서히 위축시키지만 어떤 영아에게는 즉시 영향을 끼쳐서 경련이나 발작증이나 마비현상을 일으키며 심지어 급사하게 만든다.

사랑하는 자식을 잃은 부모들은 슬피 울면서 이런 영아를 죽이는 것이 하나님의 계획이 아닐 터인데 자기들의 자녀에게 잔인하게 행하신 하나님의 섭리를 불가사의하게 생각한다. 그 어린 아이는 담배에 대한 더러운 욕망의 희생물로 죽은 것이다. 담배의 노예가 내뿜는 숨결마다 주위의 공기를 독하게 한다.─HR, 1872.1월호.

증가되는 범죄의 요인 ─ 담배와 독주의 사용은 질병과 범죄의 증가에 큰 몫을 담당한다.─원고 29, 1886.

술이나 담배를 사용하면 두뇌의 민감한 신경 조직이 파괴되어 감각 능력이 둔화된다. 흥분제나 마취제의 영향을 받지 않은 맑은 정신으로는 결코 행하지 않았을 범죄를 술과 담배의 영향하에 저지르게 된다.─원고 38, 1905.

사단이 마비된 정신을 지배함 ─ 무수한 사람들이 미각의 만족을 위하여 신체적·정신적·도덕적 힘을 계속적으로 팔아 버린다. 모든 기능들은 각각 특수한 임무가 있으며 또한 각각 상호 의존적이다. 만일 균형이 잘 유지되면 조화된 작용을 계속할 것이다. 어떤 한 가지 기능도 돈으로 계산할 수 없이 귀중하다. 그러나 그것들이 한끼의 식사나 술과 담배를 위해 팔려지고, 사단이 정신을 지배하여 각양 범죄와 죄악으로 이끌어 간다.─리뷰 앤드 헤랄드, 1875.3.18.

여성들도 담배를 피울 것인가?─하나님께서는 여성들이 자신을 더럽고 정신을 몽롱하게 하는 마약을 사용하여 자신을 타락시키는 것을 금하신다. 담배 독기로 가득 찬 숨결을 가진 여인의 모습은 생각만 해도 구역질이 난다. 60 귀여운 아이가 양팔로 엄마의 목을 얼싸안고 구역질나는 담배진과 냄새로 더럽혀진 입술에다 그의 신선하고 순결한 입술을 갖다대는 모습을 생각하면 몸서리가 쳐진다. 엄마의 그런 모습은 단지 고약한 연초로 자신을 더럽힌 가정의 주인인 아빠의 경우보다 드물기 때문에 더욱 역겨울 뿐이다. 아이들이 사랑하는 아빠와 뽀뽀할 때에 그들의 순결한 입술이 더럽혀질까봐 아빠의 입술에다 하지 않고 뺨이나 이마에다 뽀뽀하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다.─HR, 1877.9월호.

유일하게 안전한 길 ─ 이 세상에서와 오는 세상에서 젊은이들의 유용성을 망치려는 많은 유혹거리가 사방에 널려 있다. 노유를 불문하고 유일하게 안전한 길은 육체적·도덕적 율법의 원칙을 따라 철저한 생활을 하는 것이다. 순종의 길이야말로 천국으로 인도하는 유일한 길이다. 술과 담배에 인박힌 사람들은 때때로 저들의 몸과 영혼을 망치는 욕망을 극복할 수만 있다면 아무리 많은 돈이라도 사용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의 식욕과 정욕을 이성의 지배하에 두지 않는 이들은 그들의 신체적·도덕적 의무를 저버리고 방종에 빠질 것이다.─리뷰 앤드 헤랄드, 1875.3.18.

담배의 사로잡는 힘 ─ 사람들을 흡연의 무서운 악습에 붙들어 매므로 두뇌를 마비시키고 판단력을 흐리게 하여 거룩한 사물을 분별할 수 없게 만드는 것이 사단의 목적이다. 일단 이 마약에 인이 박히면 담배가 사람의 정신과 의지를 완전히 장악하게 되어 그는 담배의 힘에 사로잡히고 만다. 이런 사람은 하나님께서 주신 장부다운 기개를 가지고 굳게 설 수 없다. 그는 오직 타락한 욕망의 노예일 뿐이다.─서신 8, 1893.

61 담배가 별로 해롭지 않다고 주장하는 자들은, 며칠간만 담배를 끊어도 신경이 떨리고 머리가 어지럽고 초조감을 느끼게 되어 그들의 주장이 틀린 것과 그들이 이 헛된 방종의 노예가 된 사실을 증명해 줄 것이다. 그것이 의지력을 정복해 버렸다. 그들은 무서운 결과를 초래하는 악습에 속박되어 있다.─ST, 1887.10.27.

악습을 극복한 사람들의 증언 ─ 우리는 청중에게 말하던 도중에 한때 담배에 중독되었다가 그들이 진리의 빛을 받고 완전히 담배를 끊은 사람은 일어서 달라고 요청하였다. 그러자 35명 내지 40명이 일어섰는데 그 중에 열 두 명이 여자였다. 그런 다음 우리는 다시 그들에게 만일 담배를 끊으면 그들이 이미 거짓 흥분제에 너무나 중독되었기 때문에 담배를 끊고는 살 수 없으므로 치명적인 결과가 초래될 것이라고 의사가 말하는 것을 들은 사람은 일어서 달라고 했다. 여덟 사람이 일어섰는데 그들의 얼굴엔 정신적·신체적 건강미가 흘렀다.─리뷰 앤드 헤랄드, 1877.8.23.

무모한 추측에 대한 경고 ─ 부모들이여, 자녀들이 추측하는 죄를 범치 않도록 경고하라. 무모한 추측 때문에 담배와 술과 기타 해로운 것들에 대한 욕구가 생긴다는 것을 자녀에게 가르치라. 그들의 몸은 하나님의 소유라는 것을 가르치라 그들은 창조와 구속으로 하나님의 것이 되었다. 그들은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자신의 것이 아니다. 그들에게 몸은 하나님의 성전이므로 식욕의 방종으로 허약해지거나 병들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가르치라.

오늘날 인류의 신체적·정신적 질병과 허약은 하나님께서 그렇게 만드신 것이 아니다. 원수가 만들었다. 몸이라는 매개체를 통하여서만 정신과 영혼이 균형된 성품을 계발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사단은 인체를 허약하게 만들고자 애쓴다. 천연의 법칙에 위배되는 습관은 항상 영혼을 거스려 싸운다.

62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은혜를 통하여 그대가 할 수 있는 일은 행하기를 요구하신다.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주께서 즐겨 받으실 희생 제물로 드릴 만한 건전한 몸이 얼마나 되는가? 얼마나 많은 사람이 하나님께서 부여해 주신 남성미와 여성미를 간직하고 꿋꿋이 서 있는가? 다니엘에 견줄 수 있을 만큼 순결한 식욕과 욕망과 습관을 가진 자가 얼마나 되는가? 안정된 신경과 깨끗한 두뇌와 올바른 판단력을 소유한 자가 몇이나 되는가?─ST, 1900.4.4.

3.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힘

불편하고 비싸고 불결함 ─ 흡연은 불편하고 비싸고 불결한 습관이다. 순결과 극기와 절제를 강조하신 그리스도의 교훈은 이런 더러운 행동을 책망하신다. … 사람이 체력을 약화시키고 두뇌를 혼란케 하며 의지력을 이 마취성 독소에 굴복시키는 것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일인가?─CTBH, 17, 18.

흐려진 창문으로 내다봄 ─ 담배에 인박힌 청년은 자신 전체를 더럽힌 것이다. 그가 원수의 편에 가담하기 전에 그를 믿음직스럽게 만들었던 기민성과 패기는 찾아 볼 길이 없다. … 그의 정신은 부패하지 않아야 했다. 그는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영감을 상실치 말아야 한다. 그러나 사람이 근육과 인대(靭帶)와 전신의 유체(流體) 조직과 고체 조직을 약화시키는 파괴자와 완전히 야합할 때에 그것을 통하여 지성이 작용하는 자율 기능을 둔화시킨다. 그는 자기가 내다보아야 할 유리창을 흐리게 만든다. 그는 모든 것을 왜곡된 빛으로 보게 된다.─원고 17, 1898.

마왕에게 분향함 ─ 담배의 노예가 되어 자기 주위의 모든 것에 침뱉고 더럽히면서도 자기는 완전한 성화의 축복을 누린다고 주장하는 자들을 볼 때에 나는 만일 하늘에도 흡연자들이 있다면 어떻게 될까를 상상해 본다. 그리스도의 고귀한 이름을 부르던 입술은 담배진으로 더럽혀졌고 호흡은 악취로 오염되었으며 그의 의복까지도 더럽혀졌다. 63 더러운 것을 사랑하고 독기서린 연기를 즐기던 영혼도 분명히 더럽혀졌을 것이다. 속에 무엇이 들어 있는가를 나타내 주는 증거가 외모에 온통 나타난다.

경건하다고 말하는 자들이 그들의 몸을 사단의 제단에 바치며 담배의 향연을 마왕에게 분향한다. 이런 표현이 너무 가혹한가? 제물은 반드시 어떤 신에게만 드리게 되어 있다. 하나님은 순결하고 거룩하시기 때문에 질적으로 더러운 것이란 아무것도 가납하시지 않으시며 이런 비싸고 더럽고 거룩하지 않은 제물은 거절하신다. 고로 우리는 이로 인하여 영광을 받는 존재는 사단이라고 결론을 내린다.─CH, 83.

파이프냐, 천국이냐 ─ 이 습관의 힘이 얼마나 강력한가를 나타내는 실례를 나는 많이 보았다. 나는 의사로부터 천식의 치료법으로 담배를 피우라고 권고 받은 한 여인을 안다. 어느 모로 보나 그녀는 여러 해 동안 열렬한 그리스도인이었다. 그러나 흡연은 비건강적이요 더러운 습관이므로 담배를 끊으라고 권하자 그녀는 단호히 거절하며 이렇게 말했다. “내가 나의 파이프를 포기하지 않으면 하늘 나라를 잃어버리게 된다는 것이 분명하다 할지라도 나는 ‘하늘 나라여 잘 가거라’고 말할 것이다. 나는 나의 파이프를 버릴 수 없다.” 이 여인은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을 말로 표현했을 뿐이다. 하늘과 땅을 창조하시고 사람을 만드사 인간의 온전한 마음과 전적인 애정을 받으셔야 할 하나님이 구역질나는 더러운 폐물인 담배보다도 천대를 받으신다.─서신 8, 1893.

그리스도께서 이 영혼과 몸을 망치는 방종 때문에 밀려나신다는 것은 타락하지 않은 우주 거민에게는 놀라움거리이다.─서신 8, 1893.

구원과 영원한 사물에 대한 이해를 둔하게 함 ─ 우리가 신체적·정신적 활력을 감소시키는 식음(食飮)에 몰두하거나, 같은 결과를 초래하는 습관의 희생물이 되면, 하나님께 마땅히 드려야 할 봉사를 빼앗게 됨으로 하나님을 욕되게 하는 것이다. 64 담배에 대한 불건전한 욕구에 방종하는 자들은 건강을 잃게 된다. 그들은 신경의 힘을 파괴하고 생명력을 감소시키며 정신적인 능력을 희생시킨다.

그리스도를 따른다고 고백하면서도 이 무서운 죄를 간직하고 있는 자들은 구원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불가능하고 영원한 사물을 높이 평가할 수 없다. 마취제에 의해 흐려지고 부분적으로 마비된 정신은 유혹에 쉽사리 굴하게 되어 하나님과의 교제를 즐길 수 없다.─ST, 1876.1.6.

만일 그리스도와 사도들이 여기 계시다면 ─ 야고보는 위에서부터 오는 지혜는 “첫째 성결하다”고 말한다(약 3:17). 만일 그의 형제들이 담배를 피우고 있는 것을 보았더라면 그는 그 습관을 “세상적이요 정욕적이요 마귀적”(약 3:15)인 것으로 선언하지 않았을 것인가?

만일 베드로가 오늘날 지상에 있다면 그는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라고 하는 이들에게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벧전 2:11)고 권고할 것이다. 바울은 온 교회를 향하여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케 하자”(고후 7:1)고 호소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흡연으로 자신들을 더럽히고 담배 냄새나는 숨결로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는 자들을 성전에서 몰아내실 것이다. 그분은 유대인들에게 말씀하셨던 것처럼, 예배자들을 향하여 “내 집은 만민의 기도하는 집이라 칭함을 받으리라고 하지 아니하였느냐 너희는 강도의 굴혈을 만들었도다” (막 11:17)고 하실 것이다. 우리는 그들에게 너희가 내뿜는 담배연기가 낀 부정한 제물은 성전을 더럽히며 하나님께 가증한 것이라고 말할 것이다. 하나님의 성전이 되어야 할 그대들의 몸이 더럽혀졌으므로 그대들의 예배를 받으시지 않으신다. 그대들은 또한 불건전한 식욕의 방종으로 수백만원의 하나님의 재정을 도적질했다.─ST, 1874.8.13.

흡연하는 제사장들은 죽임을 당하였을 것임 ─ 거룩한 사물을 다루는 제사장들은 이스라엘을 위하여 간구하러 하나님께서 임재하신 성막에 들어가기 전에 성전을 모독하지 않기 위하여 그들의 손과 발을 씻으라는 명령을 받았다. 65 만일 제사장들이 담배로 오염된 입을 가지고 성전에 들어갔다면 나답과 아비후의 운명을 당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이라는 자들이 그들의 가족과 함께 하나님 앞에 엎드려 담배로 더럽혀진 입으로 기도한다. … 너희는 깨끗하라 ─ 거룩한 사업에 종사하도록 안수함으로 구별된 사람들이 종종 담배로 오염된 입과 더럽혀진 입술과 부패된 호흡을 가지고 강단에 선다. 그들은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백성에게 말한다. 옛날 이스라엘의 제사장들이 하나님의 임재 앞에 나아올 때에는 나답과 아비후처럼 하나님을 욕되게 하다가 그분의 거룩함으로 불사뤄지지 않도록 특별히 준비하고 나아오라고 하신 하나님께서 어찌 그와 같은 봉사를 가납하시겠는가?

그들은 이스라엘의 능하신 하나님께서 아직도 청결의 하나님이심을 확실히 알아야 한다. 그들은 식욕의 신을 만들어 우상숭배의 죄를 범하면서도 하나님을 섬긴다고 말한다. 담배는 그들이 사랑하는 우상이다. 모든 고상하고 거룩한 생각이 거기에 경배할 수밖에 없다. 그들은 첫째 계명을 범하면서도 하나님을 예배한다고 말한다. 그들은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을 가졌다. “여호와의 기구를 메는 자여 스스로 정결케 할지어다”(사 52:11) ─ 4SG, 127, 128.

그는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지 않을 것이다 ─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믿는 모든 사람들이 향상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기를 원하신다. 타고난 모든 기능들이 발전돼야 한다. 어느 한 선물이라도 도외시하지 말 것이다. 사람은 하나님의 농원이요 건물로서, 엄밀한 의미에서 그분의 감독하에 있다. 사람이 그의 창조주와 친숙하면 할수록 그의 생활이 하나님 보시기에 더욱 거룩하게 될 것이다. 담배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는 것을 알고서는 그의 입에 담배를 대지 않을 것이다. 그는 포도주나 술도 담배처럼 전 인격을 타락시키기 때문에 마시지 않을 것이다.─원고 130, 1899.

4. 경제적 손실

66 하나님의 돈이 낭비됨 ─ 담배를 사랑함은 무서운 정욕이다. 헐벗은 자를 입히고 주린 자를 먹이고 그리스도를 모르는 불쌍한 영혼에게 진리를 전파하는 선한 사업에 사용될 재정이 담배 때문에 낭비된다. 하나님의 책에 기록된 생활의 모든 계정이 계산될 때에 어떤 기록이 드러날 것인가! 막대한 금액이 담배와 술을 사는데 지출된 것이 드러날 것이다! 무엇을 위한 지출인가? 건강을 증진시키고 생명을 연장시키기 위함인가? 결코 아니다! 그리스도인 품성 완성에 도움이 되고 거룩한 천사들의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인격을 도야하기 위함인가? 결코 아니다! 오히려 자기를 독살할 뿐만 아니라 질병과 허약을 후손에게까지 물려줄 타락되고 불전전한 욕구 충족을 위해서이다.─ST, 1887.10.2.

누구나 다 계산해야 함 ─ 흥분제와 마약을 사는 데 수억원이 소모되고 있다. 이 모든 돈은 하나님의 것이다. 따라서 하나님께서 위탁하신 재물을 남용한 사람들은 장차 그들이 주의 재물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결산하도록 소환될 것이다.─서신 243a, 1905.

흡연자들은 장부를 살펴볼 것 ─ 그대는 그대가 소유하고 있는 재물을 관리하는 하나님의 청지기로서의 책임을 고려해 보았는가? 그대는 담배를 사는 데 주님의 돈을 얼마나 사용했는가? 그대가 일생 동안 사용한 액수를 계산해 보라. 이 더러운 정욕을 위하여 사용한 액수를, 가난한 사람들을 위하여 바친 액수와 비교할 수 있는가?

인간에게는 담배가 필요한 것이 아니다. 무수한 사람들이 낭비라기보다 악용하는 데 써 버리는 그 재정이 없어서 죽어가고 있다. 그대는 하나님의 소유를 낭비한 일이 없는가? 그대는 하나님의 것이나 동료 인간의 것을 앗아가는 죄를 범하지 않았는가?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전 6:19, 20)는 말씀을 알지 못하는가?─치료봉사, 300.

67 식욕 대(對) 타고난 애정과 하나님의 요구 ─ 담배에 노예가 된 사람들은 그의 가족들이 생활 필수품과 음식이 없어서 고통을 당하는 것을 보면서도 담배를 끊을만한 의지력이 없다. 식욕의 요구가 타고난 애정을 능가한다. 짐승이나 다름없는 식욕이 그들을 지배한다. 담배와 술을 계속 사용하여 인이 박히며, 그리스도교 신앙은 고사하고 인도주의마저 돌아보지 않는다. 만일 그들에게 돈이 있는데 오직 한 가지 목적만을 위해 사용해야 한다면 그들은 하나님의 재정의 충당은 제쳐놓고 담배와 술을 살 것이다. 담배 숭배자들은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자기의 식욕을 희생시키지 않을 것이다.─리뷰 앤드 헤랄드, 1874.9.8.

극기와 희생과 절제에 앞장 섬 ─ 예수님의 소유물이 되고 그 몸이 성령의 전이 된 사람은 담배를 사용하는 해로운 습관의 노예가 되지 않을 것이다. 피의 값으로 산 바된 그의 능력은 그리스도께 속한다. 그의 소유물도 주님의 것이다. 그렇다면 주님께서 맡기신 재물을 신체에 전혀 필요치 않은 식욕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매일 소비하면서도 죄 없다고 할 수 있겠는가?

이 방종을 위하여 해마다 막대한 금액을 낭비하지만 생명의 말씀에 대하여는 심령이 메말라 가고 있다. 그리스도인이라고 자처하는 사람들이 하나님께 바치는 십일조와 헌물들 가운데서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하고 있으면서도, 불쌍한 사람들을 구제하거나 하나님의 사업에 필요한 것을 공급하기 위하여 드리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흡연을 위해 파멸시키는 정욕의 제단에 바친다. 진실로 성화된 사람들은 모든 해로운 정욕을 다 극복할 것이다. 그리고 이 모든 불필요한 소비 수단은 주님의 보고(寶庫)로 향하게 될 것이요, 그리스도인은 극기하며 자기를 희생하며 절제하는 데 앞장 서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그들은 세상의 빛이 될 것이다.─성화된 생애, 36, 37.

5. 모범의 힘

68 어른들이 모범을 보일 것 ─ 여덟 살 정도 되는 아이들이 담배를 피우는 모습을 우리는 얼마나 흔히 보는가? 그들에게 담배를 피워서는 안 된다고 말하면 그들은 “우리 아버지도 담배를 피우시는데 뭐, 이것이 아버지께 좋다면 내게도 좋을 거예요” 라고 대답한다. 그들은 또 목사님이나 주일학교 선생님을 가리키면서 “저런 훌륭한 분들이 피우니 나도 피울 수 있잖아요”라고 말한다. 어른들이 그러한 본을 보여 주고 있으면서 그런 경향을 물려받은 아이들에게서 그 외에 무엇을 기대할 수 있겠는가?─CTBH, 18.

흡연 습관이 만연됨 ─ 한번 담배에 인이 박히면 끊기가 어려우므로 흡연은 점점 더 늘어만 간다. 청년들의 앞에 죄악의 본보기가 제시되어 그들은 마약의 사용이 해롭지 않다는 생각에 젖어 버리게 된다. 그들은 담배가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도덕적으로 해로운 영향을 끼친다는 이야기를 듣지 못했다. … 만일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가 다른 사람의 감화에 휩쓸려서 유행하는 세상의 방탕에 빠지면 그는 사단의 지배를 받고 있는 것이며 그의 죄는 사악한 불신자의 죄보다 더 중하다. 왜냐하면 그는 표리가 부동하기 때문이다. 그의 생애는 모순된다. 말로는 그리스도인이지만 실생활은 신령적으로 탁월한 생활을 위해 필요되는 향상과 성결에 대적하는 불건전하며 죄된 욕구에 굴복한다.

악습에 젖음으로 실생활은 세상과 짝하고 있다. 그런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인이란 이름을 가질 권리가 없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인이란 그리스도를 닮은 사람이기 때문이다. 심판이 베풀어져서 모든 사람이 그들의 행위에 따라 심판을 받게 될 때에 그들은 자기들의 생활이 그리스도를 그릇 대표했으며 생명으로 쫓아 생명에 이르는 향기가 되지 못하고 오히려 사망으로 쫓아 사망에 이르는 냄새가 되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들 편에는 정욕적 습관에 빠진 무수한 무리가 가담하겠지만 수효의 많음이 그들의 죄악에 대한 구실이 되지 못하고 또한 그들의 뇌신경과 신체상 건강을 파괴한 죄를 경감시키지도 못할 것이다. 69 모든 사람은 개인적으로 심판을 받을 것이며 하나님 앞에 서서 그들에 대한 선고를 들을 것이다.─원고 123, 1901.

흡연하는 성직자 ─ 거룩한 단상에서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사람들에게 하나님과 화목하라고 권고하고 또 자유케 하는 복음을 외치는 자 중에 그들 자신이 식욕의 노예가 되고 담배로써 자신을 더럽힌 자들이 얼마나 많은가. 그들은 더러운 마약을 사용함으로 뇌신경력을 매일 약화시키고 있다. 그러면서도 그들은 거룩한 예수님의 대사들이라고 공언한다.─HR, 1871.12월호.

관능적 식욕의 영향 아래 있는 사람은 참된 의의 목사가 될 수 없다. 흡연하는 악습에 방종하는 사람은 영혼을 참된 절제의 경지로 인도할 수 없다. 그의 입에서 나오는 담배 연기가 음주가에게 아무런 유익한 영향을 끼치지 못한다. 복음 설교는 담배로 더럽혀지지 않은 입에서 나와야 한다. 하나님의 종은 순결하고 깨끗한 입으로 십자가의 승리를 말해야 한다. 하나님의 개심시키는 능력으로 술과 담배와 차와 커피를 사용하는 습관을 마땅히 극복해야 한다. 하나님의 나라에는 부정한 것은 아무것도 들어갈 수 없다.─원고 86, 1897.

성직자가 이 유해한 악습에 있어서 좋지 못한 감화와 나쁜 본을 보인다면 젊은이들에게 무슨 희망을 걸겠는가? 우리는 마땅히 절제의 표준을 더욱 더 드높여야 한다. 우리는 취하게 하는 술과 담배의 사용을 반대하여 분명하고 단호하게 증언해야 한다.─원고 82, 1900.

흡연하는 의사 ─ 담배와 주정음료를 사용함으로 심령과 육체를 파괴시키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의사의 치료를 받으러 온다. 자신의 사명에 성실한 의사는 그와 같은 환자들에게 그들의 고통의 원인을 지적해 주어야 한다. 그러나 만일 그 의사가 담배나 알콜음료를 사용하는 자일 것 같으면, 그의 말에 무슨 힘이 있겠는가? 70 그는 환자 앞에서 자기 자신의 방종을 의식하므로 그 환자의 불행의 원인을 지적해 주는 일을 주저하지 않겠는가? 자기 자신이 그와 같은 것을 사용하면서 어떻게 청년들에게 그것들의 해로운 결과를 확신시켜 줄 수 있겠는가?

의사 자신이 악한 습관에 빠져 있으면서 어떻게 순결과 자제의 모본자로서 지역 사회에 설 수 있으며, 절제 사업에서 효과적인 일꾼이 될 수 있겠는가? 바로 그의 호흡이 술과 담배로 더럽고 불쾌한 냄새를 풍기면서 어떻게 병자와 죽어가는 사람의 침상 곁에서 바람직한 봉사를 할 수 있겠는가?

마약을 사용한 결과로 그의 신경이 혼란하고 뇌가 흐려 있으면서, 어떻게 그를 신뢰하는 사람들에게 유능한 의사로서 성실할 수 있겠는가? 그 사람이 신속하게 분별하고 정확하게 실천하는 것이 참으로 불가능하지 않겠는가.

만일 그가 자신을 지배하는 법칙들을 지키지 아니하고 정신과 육체의 건강보다 이기적 만족을 택한다면, 그는 그 사실로써 인간의 생명을 책임지기에 부적당하다는 것을 말하고 있지 않는가?─치료봉사, 120, 121.

아버지는 어버이 자격이 없음 ─ 아버지된 자들이여, 그대가 자녀들의 기질과 성격을 정확히 파악하여 그 어린 마음을 가장 효과 있게 지도할 수 있는 황금 같은 시간들을 해로운 담배나 피우면서 흘려보내거나 대포집 주위에서 서성거리며 보내기에는 너무나 시간이 아깝다.

이런 유독한 자극제에 방종하는 아버지들은 자녀들을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할 자격이 없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의 아버지들에게 주신 지시는 자녀들이 일어날 때에든지, 앉았을 때에든지, 나갈 때에든지, 들어올 때에든지 하나님의 법도와 규례를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었다.

하나님께서 주신 이 명령은 사단의 유혹으로 인하여 많은 아버지들이 악습과 유해한 식욕의 노예가 되므로 너무 도외시되었다. 71 그들의 신체적· 정신적 능력이 이런 것들로 마비되어서 그들의 가족들에 대한 의무를 다할 수 없게 되었다. 그들의 정신이 담배나 술에 취하여 넋을 잃게 되어, 그들의 자녀들이 유혹에 저항하고, 식욕을 조절하며, 옳은 일을 위하여 굳게 서서 악의 영향을 받는 대신에 선을 위한 강력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도덕적 능력을 소유하도록 훈련시켜야 할 책임을 인식하지 못한다.

부모들이 타락한 식욕에 너무도 방종하므로 종종 신경 과민이나 신경 쇠약증에 걸려 옳고 그른 것을 분별할 수 없게 되고 자녀들의 동기와 행동을 정확히 판단하여 현명하게 지도할 수 없게 된다. 그들은 사소한 일을 태산같이 확대하여 생각하거나 큰 죄를 경시해 버릴 위험이 있다. 불건전한 식욕의 노예가 되어 하나님께서 주신 장부다움이 변하여 담배광(狂)이 된 자들은 그들의 자녀들에게 식욕과 정욕을 제어하라고 가르칠 수 없다. 그들은 교훈으로나 모범으로써 자녀들을 교육할 수 없게 된다. 입에 담배 연기가 가득하여 온 집안에 독소를 뿜어대는 아버지가 어떻게 그의 자녀들에게 절제와 자제의 교훈을 가르칠 수 있겠는가? … 모범과 감화에 대한 책임이 있음 ─ 우리가 흡연하는 습관이 있는 청년들에게 접근하여 담배가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끼친다고 말해 주면 그들은 흔히 그들의 아버지나 혹은 어떤 목사님이나 혹은 어떤 경건하고 선량한 교인의 예를 들면서 자신을 방어하려 한다. “담배가 그분들에게 해롭지 않다면 분명히 내게도 해롭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말한다.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자들이 하나님께 대해 그들의 부절제에 대한 책임을 어떻게 질 것인가! 그들의 나쁜 모본은 젊은이들로 하여금 인공적인 흥분제를 사용케 하여 그들의 감각을 타락시키려는 사단의 유혹을 효과 있게 만들었다. 그리하여 그들이 존경할만한 교인들이 하는 습관대로 따르는 것이 나쁘지 않은 것처럼 보이게 만들었다. 72 그러나 이것은 다만 흡연에서 음주의 습관으로 유도하는 단계일 뿐이다. 실은 이 두 가지 악은 대개 동반한다.

수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영향을 받아서 술고래가 됐다. 너무도 자주 이런 악습을 그들의 아버지에게서 부지중에 배워 왔다. 사회를 부절제의 마수(魔手)에서 벗어나게 하려면 먼저 가장들에게 혁신적인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HR, 1877.9월호.

흡연자는 술주정뱅이를 도울 수 없음 ─ 담배와 술은 쌍둥이 악으로서 동반한다.─리뷰 앤드 헤랄드, 1901.7.9.

흡연자가 알콜 중독자에게 호소해야 별 소용이 없다. 우리 나라의 술꾼 중 3분의 2는 흡연으로 말미암아 술에 대한 욕망이 일어나게 된 것이다.─ST, 1877.10.27.

흡연자는 절제 사업가가 못됨 ─ 흡연하는 사람은 절제 생활을 한다는 그들의 공언과 불일치하기 때문에 합당한 절제 사업가가 될 수 없다. 호주머니에 담배를 가득 넣고 있는 사람이 담배를 마음껏 피우거나 씹고 싶은 생각이 간절하면서 어떻게 음주로 이성과 생활을 망치는 사람에게 말할 수 있겠는가? 그들 자신이 담배에 인이 박혀 있으면서 어떻게 절제의 연단에서 언행 일치되어 보건 당국을 향하여 도덕적 개혁을 호소할 수 있겠는가? 만일 그들이 백성들에게 흥분제에 대한 욕구를 정복하도록 강력한 감화력을 행사하려면 그들의 말이 순결한 호흡과 깨끗한 입술에서 나와야 한다.─교회증언 5권, 445.

골초가 부절제의 만연을 저지시키는 일에 무슨 능력을 행사할 수 있겠는가? 도끼가 나무 뿌리에 놓이기 전에 담배 문제에 관한 혁명이 있어야 한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차와 커피와 담배와 술은 똑같이 인공적인 흥분제에 속한다.─CTBH,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