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제생활

본문보기

1. 절제 교육

194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들 ─ 밀려드는 악의 물결을 막아내기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 먼저는 독한 술을 음료수로 사용하고 판매하는 것을 금하는 법을 제정하고 이것을 엄격히 시행해야 한다. 그리고 술마시는 자들을 격려하여 절제와 선행의 길로 돌아서도록 모든 힘을 기울이라. 그러나 술취함의 저주가 이 땅에서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이 이상의 일이 필요하다. 우선 술에 대한 욕망을 없애라. 그리하면 술의 사용과 판매도 끝날 것이다.─복음 교역자, 388(영문).

교육 활동의 풍성한 수확 ─ 각양 각종에 종사하는 각계 각층의 사람들이 독주의 사용과 육신의 정욕에 방종케 하는 유혹에 빠져서 이 세상의 부패시키는 세력에 정복당하고 말았다. 이런 타락한 사람들이 우리의 동정심을 자극하고 도움을 구하고 있는 때에 우리는 우리의 관심을, 아직 깊이 타락되지는 않았지만 그와 동일한 길로 발걸음을 내디디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써야 하지 않겠는가?─교회증언 6권, 256.

만일 이 거대한 죄악의 정지시키는 데에 쏟는 노력의 절반만큼이라도, 자녀들의 습관과 품성을 형성시키는 책임의 중요성에 대하여 부모들을 계몽시키는 일에 쏟는다면 현재 다 자란 죄악을 대항하여 싸움으로 얻는 결과보다 천 배나 더 좋고 확고한 결과를 거둘 것이다. 취하게 하는 술에 대한 비정상적인 식욕이 가정에서 배양된다. 많은 경우에 있어서, 절제 운동을 가장 열렬하게 전개하는 사람들의 식탁에서 그런 식욕이 배양된다. 우리는 선한 사업에 종사하는 모든 일꾼들의 성공을 기원한다. 195 그러나 그들이 대항하여 싸우고 있는 죄악의 근본 원인을 더욱 깊이 살펴서 개혁사업에 좀더 치밀하고 꾸준히 일하기를 우리는 청하는 바이다.─ST, 1890.11.17.

무엇을 가르칠까 ─ 지력과 도덕력의 올바른 균형이 육체의 건강에 큰 관계를 가진다는 사실을 사람들에게 알려 주어야 할 것이다. 육체의 체질을 약하게 하고 저하시키는 모든 마취제와 비정상적인 자극성 식물은 지적 및 도덕적 상태를 저하시키는 경향이 있다 … 절제 개혁자들은 사람들을 이 방면으로 교육시킬 의무가 있다. 쇠잔한 기력을 자극하여 비정상적인 발작적(發作的) 행동을 일으키는 자극성 식물을 사용함으로 말미암아 건강과 품성뿐만 아니라 생명까지도 위협을 받는다는 사실을 사람들에게 가르치라.─치료봉사, 304.

과감하게 극복하라 ─ 남녀들을 통하여 신의 성품이 완전히 표현될 수 있도록 신체 활동은 주의 깊이 교육되고 다듬어지고 발육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이 당신께서 주신 이지력을 활용하기를 기대하신다. 그분께서는 그들이 모든 사고력을 당신을 위해 사용하기를 기대하신다. 그들은 양심을 본래 계획되었던 대로 최고의 자리에 두어야 한다. 정신적·신체적 기능들과 정서를 잘 계발시켜서 최고의 능률을 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주신 기관과 기능 중에 어느 것을 소홀히 여기고 오용하거나, 또는 사람들이 운동을 통하여 얻을 수 있었던 건강과 능률을 상실하게 되는 것을 보시고 하나님께서 기뻐하시겠는가? 영혼의 성전을 훼손시키는 일체의 행습을 과감하게 극복하라. 우리는 전적으로 하나님께 의존되어 있다. 비록 우리가 그분께서 우리를 취급하시는 목적이나 그 결과를 내다볼 수 없을지라도 잠잠히 그분을 신뢰하면 우리의 믿음은 든든해진다. 우리를 그분 안에서 완전케 할 수 있는 유일한 능력을 굳게 붙잡고 우리에게 다가올 일을 향하여 위를, 그리고 앞을 바라보라고 믿음은 지시한다. 196 하나님께서 이렇게 선언하신다. “나의 힘을 의지하고 나와 화친하고 나로 더불어 화친할 것이니라”(사 27:5).─원고 130, 1899.

이보다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해 제목이 없음 ─ 하나님께서는 남녀들에게 그들의 위험에 대하여 각성하도록 경고의 기별을 보내셨다. 그러나 수천 아니 수백만의 사람들이 그들의 위험을 지적해 주는 말씀을 무시하고 있다. 그들은 건강을 해치는 음식을 먹고 있다. 그들은 그들이 부적당한 음식을 먹으며 취하게 하는 술을 마심으로써 그들 스스로를 노예로 굴종시키고 있는 사실을 깨달으려고조차 하지 않는다. 그들은 생명과 건강의 법칙을 범하며 마침내 식욕의 사슬에 속박되고 만다.

우리가 사는 도시의 주민들에게 제시하는 제목 중에서 신체적 건강에 관한 제목보다 더 관심을 끄는 제목은 없다. 참 절제는 술을 완전히 금하도록 호소한다. 참 절제는 또한 식사의 습관과 복장과 수면 습관까지 개혁하라고 호소한다. 식욕에 방종하는 자들은 그들이 병약하게 되는 여부가 그들 자신의 결정에 달렸다는 사실을 즐겨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다. 그들은 정신을 차려서 원인과 결과를 추리해 볼 필요가 있다. 그들은 합당하게 먹고 마시고 입는 데 대하여 무지하기 때문에 스스로 질병을 일으키는 자임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원고 155, 1899.

영구적인 사업의 비결 ─ 우리는 “절제 운동 행사”로 얻은 승리가 흔히는 영구적이 되지 못함을 보아 왔다. 한때 흥분이 최고도에 달하고 주점을 폐쇄하고 알콜 중독자들을 재활시키는 일에 외견상으로는 가장 큰 성과를 거두었던 곳에 수개월이 지난 후엔 그와 같은 큰 운동을 벌이기 이전보다도 부절제가 더욱 창궐하곤 한다.

그 이유는 아주 명백하다. 사업이 깊이가 없고 철저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도끼를 나무의 뿌리에 대지 못했기 때문에 부절제의 뿌리는 단지 술마시는 것보다 더욱 깊이 박혀 있다. 절제 운동을 성공시키려면 개혁 사업을 우리의 식탁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ST, 1876.1.6.

197 힘있고 명백하게 제시함 ─ 절제에 대한 문제를 강력하고 뚜렷하게 증거해야 한다. 사람들은 건강 원칙들을 지켜 나가는 것이 저희 자신에게 얼마나 큰 축복이 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그들로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어떤 계획을 가지셨는지 보게 해야한다. 인류의 위치를 높이고 고상하게 하기 위하여 이루어진 위대한 희생을 가르쳐 주라. 손에 성경을 들고 하나님의 요구들을 제시해 주라. 주님께서 인간이 당신에게 영광을 돌리게끔 정신력과 체력을 사용하기를 기대하신다는 것을 청중들에게 말해 주라. 원수 마귀는 인간을 식욕에 방종케 함으로 고상한 수준에서 끌어내리고자 얼마나 애를 쓰고 있는지 저들에게 보여 주라.

수많은 남녀들이 저들 자신을 타락시키고 이 세상을 지옥으로 만들기 위하여 하나님의 돈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하고 단순하고 열렬하게 저들에게 말해 주라. 인간을 미치게 만드는 것을 위해서 막대한 돈이 낭비되고 있다. 이 문제를 뚜렷하게 증거함으로 그 세력을 볼 수밖에 없도록 분명하게 제시해 주라. 그리고 그대들의 청중에게 모든 죄악적인 습관에서 인류를 구원하기 위하여 이 세상에 오신 구주에 대하여 말해 주라.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 3:16).

집회에 참석하는 사람들에게 그대들이 수행하려고 애쓰고 있는 그 일에서 그대들을 도와달라고 요청하라. 악한 습관의 결과로 병든 몸과 병든 마음에 오래된 참상, 글로써 표현할 수 없는 참상을 그들에게 보여 주라. 중독시키는 술을 사용함으로 수많은 사람들은 이성을 빼앗기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류 판매가 법률상으로 허용되고 있다. 저들에게는 쟁취(爭取)해야 할 천국과 피해야 할 지옥이 있다는 것을 말해 주라. 저들에게 금주 서약서에 서명하도록 요청하라. 위대하신 영원 자존자의 분부가 그대들의 권위가 되어야 한다. 금주 서약서를 준비해 두었다가 집회가 끝날 때에 저들에게 제시하라.─복음전도, 521, 522.

2. 서약서에 서명함

모든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은 다 서명할 것임 ─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빛에 의하면 모든 우리 교인들은 서약서에 서명하고 절제회에 가입하여야 한다.─리뷰 앤드 헤랄드, 1884.10.21.

198 자신이 서명하고 다른 사람에게도 서명하도록 권함 것 ─ 청년과 중년과 노년들이 다 같이 하여야 할 사업이 여기에 전개되어 있다. 절제 서약서가 제시되거든 곧 서명하라. 한 걸음 더 나아가서 그대의 모든 힘을 부절제의 악을 대항하는 일에 사용하겠다고 결심하라. 그리고 이 세상에서 개혁 사업을 하고자 하는 자들을 격려하라.─리뷰 앤드 헤랄드, 1909.1.14.

청년마다 제시되는 모든 서약서에 서명할 것 ─ 부절제와 무신앙과 방탕은 서로 자매지간이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모든 청년은 갑옷을 입고 전선으로 나아가라. 제시되는 모든 서약서에 그대의 이름을 서명하라. 그렇게 함으로써 서약서에 서명하는 일에 유리한 영향력을 행사하여 다른 사람들로 서명하도록 만들라. 어떤 나약한 구실 때문에 그대가 이와 같은 노선을 따르는 것을 방해하지 못하게 하라. 그대 자신의 영혼의 복리와 다른 사람의 복리를 위하여 일하라.─YI, 1903.7.16.

술고래도 서명할 것 ─ 절제 사업가는 술고래들로 하여금 앞으로는 취하게 하는 술을 마시지 않겠다는 서약서에 서명시키도록 노력하라. 이것은 훌륭한 일이다.─원고 102, 1904.

술고래의 자녀들도 서명하라는 호소 ─ 한 방울의 술이라도 그대의 입술을 통과시켜서는 안 된다. 음주는 곧 광란이요 저주이기 때문이다. 그대는 완전히 금주하겠다고 서약하라. 이것만이 유일한 안전책이다. … 어떤 한 아들이라도 그의 말과 행위 때문에 가족 중에 한 사람이 사단의 일꾼이 되어 그의 아버지의 생애를 망치고 요사(夭死)하게 만든 그 악마적인 식욕을 자극하여 거기에 방종하지 못하게 하라.─원고 35, 1893.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도 서명할 것 ─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에게도 완전 절제 서약서를 제시하고, 음주와 흡연의 해로운 방종을 위하여 사용하려는 돈을, 이 세상에서 유용한 자리를 차지하도록 청소년들을 준비시킬 교육 기관들을 설립하는 데에 바치라고 요구하라.─교회증언 7권, 58.

199 장막 부흥회에서 서명할 것 ─ 우리는 장막 부흥회 때에 이 사업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켜 생생한 관심사가 되게 해야 한다. 우리는 참 절제의 원칙들을 회중들에게 제시하여 절제 서약서에 서명하도록 호소해야 한다.─교회증언 6권, 110.

핑계하지 말 것 ─ 절제 서약서에 그대의 이름을 서명하도록 요구할 때에 결코 핑계를 대지 말고 제시된 모든 서약서에 서명하라. 그리고 다른 사람들도 그대와 함께 서명하도록 권유하라. 그대 자신의 영혼의 복리와 다른 사람들의 복리를 위하여 일하라. 철저한 절제를 위하여 좋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기회가 오거든 절대로 놓치지 말라.─CH, 441.

서명하지 않는 것은 빗장을 열어 놓는 것임 ─ 일요일 저녁 강연을 마치고 서약서를 돌렸더니 137명이 서명했다. 우리는 몇 사람들이 하나님의 참다운 자녀로서 타당하지 않은 이유 때문에 서명하지 않은 것을 알고 유감스럽게 생각했다. 그들의 구실이란 그들이 사업상 술좌석에 앉게 되는데(이 나라의 관습도 그렇듯이) 그들의 고용주의 비위를 거스리기가 무서워서 그들은 술을 거절할 수가 없다는 것이었다. 나는 바로 그 때가 그들이 십자가를 높이고, 하나님께서 당신을 위하여 순결케 하시는 하나님의 특별한 백성으로서 그들의 빛을 밝게 비출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

어느 때나 어떤 환경에서나간에 식욕의 유혹을 저항하기에는 도덕적 용기가 필요하다. 우리는 우리의 행위가 일체의 자극성을 완전히 배제하는 생활을 살지 않는 사람들에게 이상한 행동이 될 줄로 생각하지만, 만일 우리 자신이 우리가 교제하는 사람들과 동일한 습관과 행동을 갖는다면 어떻게 우리가 개혁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겠는가? 이 때가 바로 우리들은 선한 일에 열심하는 특별한 백성임을 과시할 수 있는 기회이다.

200 맥주를 마시는 자들은 그들의 맥주잔을 내놓으며 하나님의 자녀라고 주장하는 자들이 절제 서약서에 서명하지 못하는 동일한 구실을 호소한다. 즉 그들에게 맥주를 대접할 때에 그것을 거절하기가 곤란하다는 것이다. 이런 구실들은 허다하겠지만 모두가 다 정당한 이유가 못 된다. 우리는 진리를 믿는다고 주장하는 어떤 자들이 서약서에 서명하기를 거부하는 데 대하여, 즉 그들의 영혼의 주위에 울타리를 쳐서 유혹으로부터 자신들을 방어하기를 거부하는 데 대하여 유감스러웠다. 그들은 빗장을 열어 놓고 있다가 시험이 닥치면 그것을 저항하기 위한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고 기꺼이 나가서 맞이하기로 선택한 것이다. … “나는 절제 서약서에 서명했습니다”라고 말할 용기가 없음 ─ 진리를 믿는다고 주장하는 자들 중에 그들이 실천해야 할 신성한 의무인 절제 문제에 관하여 올바른 입장을 취하지 않는 자들이 있다. 절제 문제에 관하여 단호한 결단을 내리지 않은 채 초연한 자세를 취하는 자들이 있어 왔다. 무슨 이유 때문인가? 어떤 이들은 포도주나 맥주를 권하게 되면 ‘나는 발효된 포도주나 맥주나 독주를 맛보지도 않기로 서약했습니다’라고 말할 도덕적인 용기가 없다고 말한다. 그런 자세를 가진 자들의 이름이 식욕의 방종에서 자신을 방어한 사람으로서 하늘책에 기록될 것인가?─리뷰 앤드 헤랄드, 1887.4.19.

유력한 사람들이 서약에 참여함의 중요성 ─ 나는 이런 꿈을 꾸었다. 많은 사람들이 노천에서 집회를 가졌는데 중요한 문제를 결정하려고 할 때에 자주 내 꿈에 나타났던 키가 큰 한 청년이 그 집회의 의장 가까이에 앉아 있었다. 그 청년이 일어나서 그 회중의 책임자로 보이는 사람에게로 다가서서 “여기 이 서류에 그대의 이름과 여기 있는 모든 사람들의 이름을 서명하고 가입하기를 바랍니다”라고 말했다. 그러고는 그것을 A 형제에게 먼저 제시했다. 그는 그것을 바라보고는 큰소리로 읽었다. “그대는 그대 자신이 일체의 발효된 포도주와 취하게 하는 어떤 형태의 술이든지 금하고 그대가 할 수 있는 한 다른 사람들에게 감화를 끼쳐 그대의 모본을 따르게 만들겠다고 여기에 서약하시오.”

201 A 형제는 자기의 이름을 이 서류에 서명하여 가입할 필요가 없다는 뜻으로 머리를 흔드는 것같이 생각되었다. 그는 그의 임무를 깨닫고 마땅히 절제 사업을 지지해야만 하였다. 그러나 그는 이런 모든 일에는 예외가 있는 법이므로 자기 자신이 가입하도록 요청되었다고 느끼지 않았다.

그가 같은 용지를 B 형제에게 주자 그것을 받아서 유심히 바라보더니 “나도 A형제와 동감입니다. 나는 때때로 내가 약해지고 신경질이 날 때면 나를 자극하여 줄 무엇이 필요하다고 느낍니다. 그래서 나는 어떤 환경에도 불문하고 포도주나 술을 마시지 않겠다는 서약을 하길 원치 않습니다”라고 말했다.

얼굴에는 몹시 슬픈 기색이 나타났다. 그는 다른 사람들에게 계속 용지를 나누어 주었다. 약 이삼십 명의 사람들이 A 형제와 B 형제의 모본을 따랐다. 그는 다시 맨 처음의 두 사람에게로 돌이켜 그 용지를 주고는 아주 확고하고 단호한 태도와 낮은 목소리로 이렇게 말했다. “그대들 두 사람은 식욕에 정복당할 가장 큰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개혁 사업은 마땅히 그대들의 식탁에서부터 시작되어 어떤 장소나 어떤 환경에서도 양심적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그대들의 영원한 운명이 바로 그대들이 지금 내리는 결정 여하에 달려 있습니다. 두 분은 다 성품에 장점들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어떤 면에 대한 약점도 지니고 있습니다. 그대들이 어떤 감화를 끼쳤는지를 보십시오.” 나는 서명하기를 거절한 사람들의 이름이 서약서의 뒷면에 기록된 것을 보았다. … 또다시 그는 용기를 주면서 아주 권위 있는 당당한 태도로 말했다. “이 용지에 서명을 하시오. 그렇지 않으면 그대들의 직위를 사임하시오. 서명할 뿐만 아니라 그대들의 명예를 걸고 그 결심대로 실천하시오. 그대들이 택한 원칙들에 진실되게 행하시오. 나는 하나님의 사자의 자격으로 와서 당신들이 서약하기를 요구하는 것이오. 당신들은 모두 건강 개혁의 필요성을 깨닫지 못했지만 하나님의 재앙이 그대들 주위에 내릴 때에야 그대들은 건강개혁과 모든 일에 철저히 절제함의 진가를 깨닫게 될 것이오. 오직 절제만이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모든 은혜의 기초요, 쟁취해야 할 모든 승리의 기초인 것을 깨닫게 될 것이오. 여기에 서명하기를 거부하면 그대들을 위한 더 이상의 요청은 없을 것이오. 202 그대들은 모두 그대들의 정신을 겸손하고 부드럽게 하며, 자비와 부드러운 동정심과 성실한 친절이 가혹함과 무정한 마음을 대신하고,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굳게 다짐한 결심을 꼭 실천해야 하오.”

떨리는 손으로 그들은 서명하였으며 삼십 명 전부가 서명하고 가입하는 것을 보았다.

그리고는 절제 문제에 관한 가장 엄숙한 연설을 하였다. 그 주제는 식탁에서 취한 것이었다. 연사는 말했다. “여기에 독주를 갈망하게 된 식욕이 있습니다. 식욕과 정욕이 오늘날의 대표적인 죄입니다. 계속 방종된 식욕은 위장에 영향을 끼치고 동물적인 기질을 자극합니다.”

위장은 병들고 식욕은 불건전해져서 항상 자극적인 것, 짜릿한 맛으로 만족시켜 주는 것을 찾게 된다. 어떤 사람들은 차와 커피를 쉴새없이 마시는 습관을 키워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위장의 섬세한 조직을 마비시키는 담배를 피우게 되고 차차 담배보다 더 독한 것을 갈망하도록 만든다. 이와 같이 되어 그들은 술을 마시게 된다.─원고 2, 1874.

절제 서약에 관한 초기의 경험 ─ 1879년 6월 2일 월요일 아침, 미조리 주 네바다에서 열린 장막 부흥회에 참석했을 때 우리들은 절제 협회를 조직하기 위한 회집을 천막 안에서 가졌다. 거기에는 우리 백성을 골고루 대표할 만한 사람들이 참석했다. 버틀러 장로가 연설하고는 자기는 마땅히 그랬어야 할 만큼 절제개혁 사업에 진보하지 못했다고 고백했다. 그는 자기가 술과 차와 커피를 끊고 항상 절제하는 사람이었지만 우리 회중에게 회람되는 절제 서약서에는 서명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제 그는 자기가 서명하지 않음으로 마땅히 서명해야 할 사람들이 서명하는 것을 방해한 결과가 된 것을 확신했다. 그리고는 헌터 대령의 이름 아래에 그의 이름을 서명했다. 나의 남편이 버틀러 형제의 이름 아래에 서명했고 그 다음에 내가 서명했으며 환스워쓰 형제가 뒤따랐다. 이렇게 사업은 순조롭게 시작되었다.

203 서약서가 회람되는 동안 나의 남편이 말을 계속했다. 어떤 사람들은 차와 커피까지 포함시키는 절제의 범위가 너무 넓다고 생각하여 서명하기를 주저했다. 그러나 마침내 그들도 완전한 절제를 실천하기로 서명하여 서약했다.

말해 달라는 요청을 받은 헌터 형제는 자기가 어떻게 진리를 깨닫게 되었으며 진리가 자기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하여 아주 감명 깊은 간증을 했다. 그가 말하기를 자기는 배라도 넉넉히 띄울 수 있을 만큼의 술을 마셨지만 이제 자기는 진리와 개혁과 모든 것을 전적으로 받아들이길 원한다고 했다. 그는 이미 술과 담배를 끊었으며 오늘 아침에 그의 마지막 커피를 마셨다고 했다. 그는 이 증언이 하나님께로부터 말미암은 줄로 확신하며 이 증언 가운데 나타난 하나님의 뜻을 따르길 원한다고 했다.

이 집회의 결과로 132명이 차를 포함한 절제 서약에 서명함으로써 절제 사업을 위한 승리의 개가를 올렸다.─원고 79, 1907.

어느 곳에서나 일하라 ― 절제 개혁 사업을 드높이고 절제 서약서에 서명하라고 호소하라. 어느 곳에서나 이 사업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키고 하나의 생생한 관심사로 삼으라. ― 원고 52, 1900.

3. 유혹을 제거함

어두운 오점이 남아 있음 ─ 수천 년의 경험과 진보에도 불구하고 역사의 첫 페이지들을 더럽혔던 동일한 어두운 오점이 남아 있어서 우리의 현대 문명을 훼손시키고 있다. 술취함과 이에 따르는 각종 재난을 우리가 가는 곳마다 찾아볼 수 있다. 절제 사업가들의 고상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죄악이 온통 점유해 있다. 허가법이 제정되었지만 법적인 제한이 비교적 제한된 영역 외에는 죄악의 진행을 저지시키지 못했다.─CTBH, 29.

허가법의 성과 ─ 몇 푼의 돈을 벌기 위하여 사람들은 허가를 받아, 동료 인간들로부터 이생을 보람되게 만드는 모든 것과 내세에 대한 희망을 박탈해 버리는 독주를 팔고 있다. 입법자나 술장수들도 그들의 사업의 결과에 대하여 무지하지 않다. 204 호텔의 바에서, 맥주홀에서, 주점에서 식욕의 노예들을 이성과 건강과 행복을 파괴시키는 술을 마시기 위하여 그들의 재정을 소비한다. 술장수는 가련한 술꾼의 가족들을 위하여 식품과 의복을 장만하는 데에 써야 할 돈으로 자기의 금고를 채운다.

이런 행위는 최악의 강탈 행위다. 그 점에도 불구하고 사회와 교회에서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이 허가법을 찬성하는 감화력을 행사한다. 그러면 왜 그럴까? 그들이 자기의 건물을 술장수에게 세놓아서 비싼 집세를 받기 위함인가? 애주가들로부터 정치적인 지지를 받고 싶기 때문인가? 이들 그리스도인이라는 사람들도 몰래 이 매혹적인 독약에 방종하고 있기 때문인가? 분명히 인간에 대한 숭고하고 이타적인 사랑을 가지고는 그의 동료 인간을 파멸로 유도하는 것을 허가해 줄 수 없다.

주류 판매 허가법으로 말미암아 우리의 도시와 소읍과 아니 촌락과 외딴 부락까지도 가련하고 연약한 식욕의 노예들을 사로잡기 위한 올무와 함정으로 가득 찼다. 개혁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매일 유혹거리에 에워싸인다. 주정꾼의 무서운 갈증은 방종을 애타게 부르짖는다. 사방에 파멸의 샘물 천지다. 슬프다, 얼마나 자주 그의 도덕적 능력이 굴복 당했으며 얼마나 자주 그의 결심이 침묵 당했던가! 그도 마시고 타락한다. 그리고는 밤의 방탕과 낮의 멍청함, 우둔함, 비참함이 뒤따른다. 그리하여 한때 선량한 시민이요 자애로운 남편과 아빠였던 사람이 악마로 변하기까지 타락은 한 걸음 두 걸음씩 진행된다.

연초에 술장수에게 주류 판매를 허가해 준 관리가 자기가 허가해준 주류 판매의 결과로 나타난 연말의 진정한 상태를 미리 내다 볼 수만 있었다면 그것이 어떤 장면일까! 그의 앞에 경악스럽고 몸서리나는 진상이 전개될 터인데 그것들이 모두 실제로 일어나는 일임을 알 것이다. 205 많은 아버지와 어머니와 자녀들이 살인자의 손아귀에 들어간 장면, 추위와 굶주림과 지독한 난치병에 시달리는 희생물들의 군상들, 음침한 감방에 갇혀 있는 죄수들의 모습, 악령과 허깨비의 영상으로 시달림 받는 실성한 희생물들, 한때 고상하고 장래가 촉망되던 아들과 귀여운 딸을 이제는 기약 없는 무덤으로 내려 보내고 애곡하는 백발의 부모들의 가련한 모습이 펼쳐진다. … 술주정꾼의 아내와 자식들의 입술에서 터져 나오는 고민의 부르짖음이 날마다 하늘에 사무친다. 이 모든 것들이 술장수의 수입을 증가시켜 주는 대가다! 그런데 그의 지옥적인 영업이 법률의 커다란 허가 도장 아래서 운영된다. 그리하여 사회는 부패되고 수용소는 구호 대상자로, 감옥은 죄수로 만원을 이루며 교수대에는 희생자들이 계속 공급된다. 피해는 술고래와 그의 불행한 가족에게서 끝나지 않는다. 세금의 부담은 더욱 가중되고 청소년들의 도덕은 위기에 처하고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의 재산 뿐 아니라 생명까지도 위태롭게 된다. 그러나 참상은 아직도 적나라하게 제시되지 못했으며 진상을 다 드러내지 못했다. 어떤 인간의 붓으로도 부절제의 무서운 진상을 완전히 묘사할 수는 없다.

독한 술의 판매로 야기되는 폐해가 단지 부절제한 부모들이 그들의 자녀들에게 나타내는 잔인성과 무관심 뿐이라 하더라도 그것 하나만 가지고도 주류 판매를 정죄하고 금지할 만한 충분한 이유가 된다. 술꾼은 자기의 자식들의 생활을 비참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그의 죄악적인 모본으로 말미암아 그들도 또한 범죄의 길로 인도한다. 그리스도인 남녀들이 어찌 이런 죄악을 관용할 수 있는가? 만약에 어떤 야만적인 나라가 우리의 자녀들을 유괴해다가 현재 우리의 부절제한 부모들이 그들의 자식들을 학대하듯이 학대한다면 모든 그리스도교 국가들이 총동원하여 그와 같은 불법 행위를 종식시킬 것이다. 그러나 소위 그리스도교 원칙에 의하여 통치한다는 나라에서 취하게 하는 술의 판매와 사용으로 말미암아 발생하는 고통과 죄악은 필요악(必要惡)으로 간주되고 있다! ─ 리뷰 앤드 헤랄드, 1881.11.8.

법률의 보호 아래서 ─ 많은 사람들은 주류 판매 허가 제도가 음주의 폐해를 제한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여 이를 옹호한다. 206 그러나 주류 거래를 허가하는 자체가 이를 법률의 보호 아래 두는 것이다. 정부가 이것의 존재를 승인함으로 겉으로는 제한한다면서 실은 폐해를 조장하고 있다. 허가법의 보호하에 맥주와 소주와 포도주 양조장들이 전국 각처에 설립되고 술장수들은 우리의 바로 옆집에서 영업을 열심히 벌인다.

때때로 취객에게나 알콜 중독자로 확인된 자에게는 주류 판매가 금지된다. 그러나 청년들을 술꾼으로 만드는 활동은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다. 청년 시절에 술맛을 들이게 하는 데에 그 영업의 생명이 달려 있다. 청년은 한 걸음씩 한 걸음씩 이끌려 가서 마침내 주벽이 형성되어 어떠한 희생이라도 불구하고 욕구 충족만을 요구하는 갈망을 일으키게 된다. 우리의 꽃다운 청년들이 이 무서운 습관으로 말미암아 파멸로 유인되는 것을 허락하는 것보다는 차라리 기왕에 대부분의 경우 파멸이 결정적인 중독자에게 술을 허락하는 편이 덜 해로울 것이다.

주류 판매를 허가하는 까닭에 개혁하고자 하는 자들은 끊임없이 유혹을 받게 된다. 부절제의 희생자들이 그들의 식욕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시설들이 설립되었다. 이것은 고귀한 사업이다. 그러나 주류 판매가 법률로 허가되어 있는 한 부절제한 자들이 알콜 중독자 수용소에서 별 유익을 받지 못한다. 그들은 수용소 안에 항상 수용되어 있을 수 없다. 그들은 다시 사회에 복귀하지 않으면 안 된다. 주정 음료에 대한 욕구는 비록 일시 진정되었지만 완전히 없어진 것은 아니다. 그리하여 각 방면에서 유혹이 닥쳐올 때에 그들은 또다시 희생되기가 일쑤다.

사나운 짐승을 소유한 사람이 그 짐승의 성질을 알고도 그것을 풀어 놓으면 그 주인은 나라의 법에 의하여 그 짐승이 저지른 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게 되어 있다. 이스라엘 백신에게 주신 율법에서 하나님께서 언명하시기를 사나운 줄로 아는 짐승이 사람을 죽였으면 그 임자의 생명으로써 자기의 부주의 혹은 악의에 대하여 배상해야 한다고 하셨다. 이와 같은 원칙에 의하여 주류 판매를 허가해 준 정부가 술거래로 야기되는 결과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 한다. 207 그리고 만일 사나운 짐승을 풀어 놓는 행위가 사형에 처할 만한 죄가 된다면 술장사의 영업을 허가해 준 죄는 얼마나 더 크겠는가!

국고 수입을 증가시킨다는 구실하에 허가를 발급한다. 그러나 주류 판매의 결과로 발생된 범죄 사건과 정신병자들과 구호 대상자들을 위하여 지출되는 엄청난 비용과 비교한다면 그까짓 주세 수입에 비길 수가 없다. 술에 취한 사람이 범죄 행위를 저지른다. 그러면 그는 법정에 구인(拘引)된다. 그리하여 주류 판매를 합법화해 준 사람들은 자기네들의 처사의 결과들을 심리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그들은 멀쩡한 사람을 미치광이가 되게 하는 술을 팔도록 허가해 주었다. 그리고 그들은 이제 부득불 그 희생자들의 아내와 자식들을 그들이 사는 지역 사회에 짐이 되도록 비참하게 버려둔 채 그들을 감옥이나 교수대로 보내지 않으면 안 된다.

이 문제에 대한 경제적인 측면만을 고려하더라도 이런 영업을 용인하는 것은 얼마나 어리석은 처사인가! 그뿐 아니라 어떤 주세수입이 인간의 이성을 상실케 한 데 대하여, 사람의 속에 있는 하나님의 형상을 손상시키고 타락시킨 데 대하여, 그리고 어린이들의 앞날을 망쳐서 도움이 요구되는 빈민의 처지로 전락시키고, 술고래 아버지의 죄악적인 기질을 영구히 물려받게 되는 데 대하여 능히 변상할 수 있겠는가?─치료봉사, 310-312 주류 판매 금지가 성취할 수 있는 것들 ─ 술을 마시는 습관이 형성되어 버린 사람은 절망적인 상태에 있다. 그의 두뇌는 병들고 그의 의지력은 약화되었다. 자신 안에 있는 어떤 힘으로도 그의 식욕을 지배할 수가 없다. 극기하도록 설득시키거나 권면하여 듣게 할 수도 없다. 죄악의 구덩이에 빠진 사람이 술을 끊기로 결심할지라도 또다시 술잔을 잡게 되고, 다시 술을 한 모금 마시게 되면 모든 좋은 결심은 무너지고 굳은 의지력은 흔적도 없이 산산조각이 나고 만다. 사람을 미치게 만드는 술을 한 모금 마시면 그 결과에 대한 모든 생각은 사라진다. 상심한 아내도 잊어버린다. 타락한 아버지는 그의 자녀들이 헐벗고 굶주리고 있는 것도 더 이상 염두에 두지 않게 된다. 이 영업을 합법화함으로써 법률은 영혼의 타락을 승인하고 세상을 죄악으로 채우는 거래를 금지시키기를 거부하고 있다.

208 이런 일이 언제나 계속되어야만 하겠는가? 저희 앞에 유혹의 문을 활짝 열어 놓은 채 사람들은 항상 승리를 위한 투쟁을 벌여야 하겠는가? 부절제의 저주가 문명 세계를 좀먹는 고질병으로서 영원히 남아 있어야만 하는가? 이 저주가 마치 모든 것을 삼켜버리는 불처럼 매년 행복한 무수한 가정들을 계속적으로 파멸시켜야만 하는가? 해안에서 보이는 곳에서 배가 파선된다면 사람들은 수수 방관하지는 않을 것이다. 사람들은 그들의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남녀들을 수장(水葬)의 위기에서 구출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그렇다면 술고래가 당할 운명에서 사람들을 구출하는 일에 더욱 큰 노력을 경주해야 하지 않겠는가!

술장수의 활동으로 말미암아 위협을 받는 이들은 술꾼들의 가족뿐이 아니며, 또한 무거운 세금을 더 내게 되는 것이 주류 판매가 사회에 끼치는 주요 해독인 것도 아니다. 우리는 모두 인류라는 피륙으로 함께 짜여져 있다. 대 인류 가족의 어느 일부에 불행이 일어나면 그 전체가 불행을 겪게 된다.

자신의 수익이나 평안을 좋아하여 주류 판매를 저지하는 일에 참여하지 않았던 많은 사람들은 너무도 늦은 다음에야 그것이 자신에게도 큰 관계가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는 바로 자기 자식들이 술에 중독되어 망쳐진 꼴을 보았다. 무법 천지가 된다. 재산은 위태로워지고 생명은 불안전하다. 바다와 육지의 사고는 격증한다. 더럽고 비참한 빈민굴에서 번식된 각종 질병이 당당하고 호화로운 가정으로 침입해 온다. 방탕하고 불량한 아이들에 의하여 자행되던 악행이 세련되고 교양 있는 가정에 전염된다.

그의 이익이 주류 판매 행위로 위협을 받지 않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자기 자신의 안녕을 위하여 친히 주류 판매 행위를 근절하고자 나서지 않아도 좋을 사람은 아무도 없다.─치료봉사, 312, 313.

이런 폐해가 존재하는 한 사회의 안녕은 결코 기대할 수 없다. 법률로서 일요일 뿐 아니라 일주일 내내 주점을 폐쇄시킬 때까지는 어떤 참된 개혁도 별 효과가 없을 것이다. 주점들의 폐쇄가 사회 공중 질서와 가정의 행복을 증진시켜 줄 것이다.─ST, 1886.2.11.

209 하나님의 영광과, 국가의 안정과, 사회와 가정과 개인의 안녕은 가능한 노력을 다하여 부절제의 폐해를 대항하여 궐기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머지 않아서 우리가 지금 채 보지 못하는 이 무서운 죄악의 결과를 보게 될 것이다. 누가 이 파멸시키는 사업을 저지시키는 일에 단호한 노력을 경주할 것인가? 이제 싸움은 겨우 시작된 것에 불과하다. 사람을 미치광이로 만드는 주류 판매를 금지하기 위하여 한 군대를 조직하자. 주류 판매 행위로 말미암는 위험들을 명백히 공개하여 그것의 금지를 요구하도록 여론을 일으키라. 술에 미친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노예 상태에서 벗어날 기회를 갖게 하자. 국민의 총의로 국가의 입법자들에게 이 수치스러운 거래를 폐지시키도록 요청하라.─치료봉사, 314.

4. 관심의 전환과 유익한 대치물들

나태와 목적 의식의 결여와 나쁜 친구의 영향 ─ 부절제의 근본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술이나 담배의 사용 문제보다 더 깊이 파고 들어갈 필요성이 있다. 하는 일이 없다든지 일정한 목적이 없이 지내든지 또는 나쁜 친구를 사귀는 일 등은 그 간접적인 원인이 될 것이다.─교육, 202, 203(영문).

매력적인 가정의 감화 ─ 그대의 가정을 할 수 있는 대로 매력 있게 만들라. 커튼을 걷어 제쳐서 하늘이 보내시는 의사인 햇볕이 들어오게 하라. 그대의 가정에 평화와 안정(安靜)이 필요하다. 그대의 자녀들이 아름다운 성품을 가질 필요가 있다. 가정을 아주 매력 있게 만들어서 그들이 술집에 가고 싶은 생각이 나지 않게 하라.─원고 27, 1893.

매력적인 가정의 붙드는 힘 ─ 얼마나 많은 부모들이 그들의 자녀들을 가정에 머물게 할 수 없는 사실과 자녀들이 가정에 애착심이 없는 사실로 개탄하고 있는가! 아이들은 아주 어릴 때부터 낯선 사람들과 어울리고 싶어한다. 그들이 나이가 들자마자 그들을 속박하고 쓸데없는 제한이라고 생각하는 것들로부터 빠져 나가며 어머니의 기도나 아버지의 권고에 유의하지 않는다. 210 조사 연구 결과 일반적으로 죄는 부모들의 편에 있다는 것이 나타났다. 그들은 가정을 마땅히 그랬어야 할 만큼 매력 있고 유쾌하며 친절한 말과 유쾌한 표정과 진정한 사랑의 햇살로 밝게 빛나게 만들지 않았다.

그대들의 자녀들을 구원할 수 있는 비결은 그대의 가정을 아름답고 매력 있게 만드는 것이다. 부모가 방종하면 자녀들을 하나님과 가정에 매어 둘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심령을 올바로 훈련시키고 교육시키기 위한 확고하고 경건한 감화는 많은 자녀들을 파멸에서 구원할 것이다.─리뷰 앤드 헤랄드, 1884.12.9.

가정을 희락과 예절과 사랑이 거하는 곳으로 만들라. … 만일 가정 생활이 이상적으로 되면 가정에서 형성한 습관은 후에 젊은이가 가정의 안식처를 떠나 세상으로 나가게 될 때에 엄습해 오는 유혹들에 대항할 수 있는 튼튼한 방벽이 될 것이다.─CH, 100.

전원 생활과 유익한 노동 ─ 청년들을 위한 가장 확실한 안전책 중의 하나는 유익한 직업이다. 만일 그들이 부지런한 습관을 배양하여 그들의 모든 시간을 선용한다면 자신의 신세에 대하여 불평하거나 부질없는 백일몽에 빠질 시간이 없을 것이다. 그들은 나쁜 습관을 형성하거나 나쁜 친구를 사귈 위험이 거의 없을 것이다. 힘써 일하지 않고 탁월하게 되는 법이 없다는 사실을 어렸을 때부터 청년들에게 가르치라. … 모든 청년들은 현재의 기회를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자신의 재능들을 최고도로 발전시켜야 한다. 이렇게 행하는 자들은 더 높은 도덕적·지적 수준에도 도달할 수 있다. 그러나 그는 담대하고 확고 부동한 정신을 가져야 한다. 그는 향락의 목소리에 대하여는 귀를 막아야 하며 때때로 젊은 친구들의 간청을 거절해야 한다. 그는 자신의 목적에서 이탈되지 않기 위하여 항상 정신을 차리고 경계해야 한다.

많은 부모들이 도시가 더욱 이상적이며 유익한 거처라고 판단하여 시골의 집을 떠나 도시로 이주한다. 이런 변화로 인하여 그들은 그들의 자녀들을 크고 수많은 유혹거리에 접하게 만든다. 211 소년들은 할 일이 없어서 거리의 교육을 받게 되고 한 걸음 두 걸음씩 타락의 길로 빠져 들어가다가는 급기야는 일체의 선과 순결과 거룩한 것에 대한 흥미를 상실하게 된다. 만일 부모들이 그들의 가족들과 함께 모든 주위의 감화가 육체적·도덕적 건강에 이상적인 시골집에 머물러 있었더라면 훨씬 더 좋았을 것이다. … 부모들의 불찰로 인하여 우리의 도시의 청년들은 자신의 앞길을 망치고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영혼을 더럽히고 있다. 이런 현상은 나태함의 열매로 항상 일어날 것이다. 구호소와 감옥과 교수대에서 부모들의 의무를 등한히 한 슬픈 사연들이 공포되고 있다.─리뷰 앤드 헤랄드, 1887.9.13.

죄악적 오락 대신에 티없이 즐길 수 있는 것으로 대치함 ─ 청년들을 노인들처럼 조용하고 엄숙하게 만들 수 없으며 어린아이를 영감으로 만들 수 없다. 마땅히 죄악적인 오락은 정죄해야 하지만 동시에 부모들과 교사들과 청년 지도자들은 그 대신에 그들의 도덕성을 부패시키거나 때묻게 하지 않고 티없이 즐길 수 있는 것들을 마련하도록 하라. 청년들을 엄격한 규율과 제한으로 붙들어 매어서 그들이 속박되어 있다고 느끼게 하여 허무한 파멸의 길로 뛰쳐나가고 싶은 생각을 하지 않도록 하라. 단호하지만 친절하고 사려 깊은 손으로 그들을 다스리는 먹줄을 잡아 그들의 생각과 목적을 지도하고 조정하되 부드럽고 현명하며 자애롭게 대한다면 그들은 그대가 그들을 위한 최선의 복리를 가지고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리뷰 앤드 헤랄드, 1884.12.9.

휴일을 재미있게 지내도록 계획함 ─ 우리는 청년들과 아이들을 위하여 휴일들을 가능한 한 즐겁게 만들고자 힘써 노력하였다. … 우리의 목적은 불신자들 사이에서 행하는 오락의 장면에 휩쓸리지 않게 보호하는 것이었다.

나는 우리가 우리 자녀들을 부패시키고 곁길로 가도록 만들기 쉬운 세속적인 오락을 금해야 하지만 한편으로 우리가 마땅히 위험이 없는 유쾌한 길로 그들을 인도할 만한 건전한 소창(消暢)을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나님의 자녀에겐 슬프거나 침통한 경험이 불필요하다. 212 하나님의 명령과 약속이 이것이 사실임을 증거한다. 지혜의 “길은 즐거운 길이요 그 첩경은 다 평강이니라”(잠 3:17). 세속적인 쾌락은 얼빠지게 만드는 것이며 순간적인 향락을 위하여 많은 사람들은 하늘 나라의 평화와 사랑과 기쁨과 친교를 희생시킨다. 그러나 그들이 선택한 쾌락물도 얼마 안 가서 질리고 불만스러워지고 만다.

그리스도인 생활의 매력 ─ 우리는 그리스도인 생활의 매력을 나타내 보임으로써 있는 힘을 다하여 영혼을 구원하길 원한다. 우리 하나님은 아름다움을 사랑하시는 분이다. 하나님께서는 갈색이나 회색으로 땅 위를 입히실 수도 있으셨으며 싱싱한 초록색 대신에 상복(喪服)으로 나무를 입히실 수도 있으셨지만 그분께서는 당신의 자녀들을 행복하게 해주시기를 원하셨다. 모든 잎사귀와 돋아나는 새싹과 피어나는 꽃은 하나님의 자애로우신 사랑의 표이다. 그러므로 우리도 그분의 창조 활동에 표현된 이 놀라운 사랑을 나타내기를 목적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가정과 모든 교회가 유혹적인 세상 쾌락에서와 그들을 부패시키기 쉬운 나쁜 감화로부터 자녀들을 격리시키는 일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기를 원하신다. 청년들을 예수께로 인도하는 법을 연구하라. 비록 그들이 죄가 많을지라도 지존자의 아들과 딸이 되는 유익과 영광과 영예를 누리게 허락하시는 하나님의 자비와 선하심에 대한 감명을 그들의 마음 속에 심어 주라. 유한한 인간이 전능자와 연합할 수 있다는 사실은 얼마나 엄청난 생각이며 일찍이 들어보지 못한 겸비이며 얼마나 놀라운 사랑인가!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지금은 하나님의 자녀라”(요 1:12; 요일 3:2). 이 세상의 어떤 존귀가 이것에 비길 수 있겠는가?

우리 그리스도인 생애를 참 모습 그대로 나타내도록 하자. 그리스도인의 행로를 즐겁고 매력적이며 재미있게 만들자. 우리가 하고자 하기만 하면 그렇게 할 수 있다. 우리가 신령하고 영원한 사물에 대한 생생한 상상으로 우리의 마음을 가득 채울 수 있으며, 이렇게 함으로써 이것을 다른 사람들의 마음 가운데도 실현시킬 수 있다. 믿음의 눈은 예수께서 하나님의 우편에 중보자로 서신 것을 본다. 213 믿음의 눈은 그분께서 당신을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저택들을 바라본다. 믿음으로 우리는 이기는 자들을 위하여 준비된 두루마기와 면류관을 본다. 믿음으로 우리는 구속받은 자들의 노래를 들으며 영원한 영광을 가깝게 만든다. 우리가 만일 아름다우신 왕을 뵐려면 사랑으로 순종하면서 예수께로 가까이 나아가야 한다.─리뷰 앤드 헤랄드, 1884.1.29.

5. 도덕적 책임감

도덕적 종교적 원칙에 의하여 인도됨 ─ 우리는 도덕적·종교적 입장에서 행동해야 한다. 우리 앞에는 썩지 않을 면류관 곧 하늘의 보화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모든 일에 절제해야 한다.─교회증언 2권, 374.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로서 우리는 먹고 마시는 일에 원칙을 따라 행동해야 한다.─RTC 60.

다니엘의 경험은 젊은이들이 종교적 원칙에 의하여 육신의 정욕을 이길 수 있으며, 비록 큰 희생을 치르더라도 하나님의 요구 조건을 진실히 준수할 수 있음을 보여 준다.─교회증언 4권, 570.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는 도덕상의 권리가 없음 ─ 내 몸을 가지고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는 권리가 나에게 없는가? 그렇다. 그대는 그렇게 할 도덕상 권리가 없다. 왜냐하면 그것은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주신 생명과 건강의 법칙을 범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대는 창조와 구속으로써 주님의 소유가 된 것이다.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마 22:39).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주님의 소유물을 존중하라는 법칙이 여기에 나타나 있다. 또한 이 법칙은 신묘 막측하게 만들어진 산 기계를 모든 인간이 잘 보존하여야 할 의무를 이행하도록 인도할 것이다.─원고 49, 1897.

천연 법칙의 신성성을 깨달음 ─ 인체를 지배하는 모든 법칙을 엄격하게 준수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것도 성경 말씀처럼 참으로 하나님의 법칙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법칙에서 고의로 이탈하는 것은 도덕률을 범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죄이다. 214 모든 천연계가 다 하나님의 법칙을 나타내지만 우리의 신체 조직의 모든 예민한 신경 조직과 모든 살아 있는 섬유 조직과 신체의 모든 기관 위에다 여호와께서 당신의 친 손가락으로 당신의 율법을 기록하셨다. 만약에 우리가 하나님께서 친히 지정하신 천연의 길에서 이탈하여 우리 자신의 길로 행한다면 우리는 손실과 패배를 당할 수밖에 없다.

만일 우리가 영생의 은사를 얻길 원한다면 법대로 살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 길은 충분히 넓어서 경주하는 자들은 모두 상을 얻을 수 있다. 만일 우리가 불건전한 식욕을 형성하여 거기에 어느 정도든 방종한다면 우리는 천연의 법칙을 범하게 되어 결과적으로 신체적·도덕적·영적 상태가 쇠약해질 것이다. 그리하여 우리는 만약에 우리가 천연 법칙을 진실히 따랐더라면 얻었을 뻔한 지칠 줄 모르며 생동하는 희망찬 힘을 발휘할 수 없게 되었다. 만일 우리가 우리 몸의 어느 한 기관이라도 손상시키면, 하나님께 드려야 할 봉사를 가로채는 것이다.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전 6:19, 20).─리뷰 앤드 헤랄드, 1881.10.18.

계속적인 의무감 ─ 자기가 하나님과 관련을 맺고 있는 사실을 항상 인식하고 있는 사람은, 식욕을 즐겁게는 하나 소화기관에 손상을 주는 음식물을 결코 위장 속에 넣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먹고 마시는 데 있어서나 입는 데 있어서 그릇된 습관에 방종함으로써 하나님의 소유물을 훼손시키지 않을 것이다. 그들이 하나님과 동역자로 일하기 위하여는 이렇게 해야 함을 깨닫고 인체 조직을 극진히 돌볼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건강하고 행복하며 쓸모 있게 되기를 원하신다. 그러나 그들이 이렇게 되려면 그들의 의지를 하나님의 의지 편에 두어야 한다.─서신 166, 1903.

도덕적 독립 정신의 방벽으로 보호함 ─ 부모들은 간절하고 꾸준한 노력과 이 세상의 풍습이나 유행에 치우치지 않은 태도로 그들의 자녀들의 주위에 방법을 구축함으로써 부절제의 결과로 야기되는 불행과 범죄로부터 그들을 방어할 수 있다. 215 자녀들을 제멋대로 자라게 하여 어렸을 때에 미연에 방지해야 할 나쁜 버릇을 키워 가도록 버려두어서는 안 된다. 그들을 세심하게 훈육하여 그들 스스로 정의와 개혁과 절제의 입장을 취하도록 교육해야 한다. 그리하면 어떠한 위기 가운데서라도 참다운 개혁의 편에 굳게 서는 자들에게 분명히 닥쳐올 반대의 폭풍을 정면으로 대항할 수 있는 도덕적 독립 정신을 소유하게 될 것이다.─PHJ, 1890.5월호.

그대의 자녀들을 믿음으로 하나님께 데려와서 감수성이 빠른 그들의 정신에 하늘 아버지께 대한 본분을 다하고자 하는 마음을 깊이 심어 주도록 노력하라. 이렇게 하는 데는 교훈에 교훈을 더하고 경계에 경계를 더하고, 여기서도 조금 저기서도 조금씩 할 필요가 있다.─리뷰 앤드 헤랄드, 1883.11.6.

그것이 하나의 특권이요 축복이라고 가르치라 ─ 우리의 육체는 하나님께서 거하기를 원하시는 성전이므로 몸을 청결하게 하고 높고 고상한 생각이 깃드는 곳으로 간직해야 한다는 사상을 학생들이 깨닫도록 가르쳐야 한다. 생리학을 공부하면서 인간이 참으로 “신묘 막측”(시 139:14)하게 지어졌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때, 그들은 경외심을 갖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만드신 것을 훼손하기보다는 창조주의 영광스러운 계획을 성취하기 위하여 그들은 가능한 한 최선을 다하려는 선한 욕망을 가질 것이다. 그리하여 인간은 건강 법칙을 준행하는 것이 어떤 희생이나 자아를 부정하는 일이 아니라, 사실 그대로 측량할 수 없는 특권과 축복으로 생각하게 될 것이다.─교육, 201(영문).

도덕적인 견지에서 볼 때 큰 승리 ─ 만일 우리가 절제 문제에 관한 백성들의 도덕적 민감성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면 큰 승리를 거둘 것이다. 생활의 모든 일에 대한 절제를 가르쳐서 실행케 해야한다.─ST, 1907.10.2.

모든 사람은 하나님께 개인적으로 답변해야 함 ─ 생애의 법칙에 순종하는 것을 개인적인 의무로 삼아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습관과 행실에 대하여 하나님께 답변해야 한다. 216 우리가 답변해야 할 질문은 세상이 거기에 대하여 무엇이라고 말하는가가 아니라 그리스도인임을 자처하는 내가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몸을 어떻게 취급하였는가일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몸을 성령께서 내재하시는 성전으로 보전하여 생활과 영적인 최고의 선을 이루기 위하여 노력할 것인가? 아니면 세상적인 생각과 행습을 따라 나 자신을 희생시킬 것인가?─원고 86, 1897.

더욱 위대한 정복자 ─ 만일 그리스도인들이 건강과 생명을 지배하는 법칙에 순종하는 것을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하나의 의무로 인식하면서, 몸을 복종시켜 그들의 모든 식욕과 정욕을 계발된 양심의 지배하에 둔다면 그들은 신체적·정신적 건강의 축복을 누리게 될 것이다. 그들은 사단을 대항하는 싸움에 이길 수 있는 도덕적인 힘을 갖게 될 것이며, 또한 그들을 위하여 식욕을 정복하신 분의 이름을 의지하여, 그들 스스로 할 수 있는 것보다 더욱 위대한 정복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리뷰 앤드 헤랄드, 1882.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