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제생활

본문보기

1. 본래 완전했던 인간

11 완전하고 아름답게 창조되었음 ─ 사람은 창조주의 손으로 신체 조직이 완전하고 모양이 아름답게 창조되었다.─CTBH, 7.

사람은 하나님의 창조의 극치였으며 하나님의 형상대로 만들어졌고 하나님의 상대자가 되도록 계획되었다.─리뷰 앤드 헤랄드, 1895.6.18.

아담은 강한 정신력과 하나님의 뜻에 일치되는 의지와 하늘에 중심을 둔 애정을 지닌 고상한 존재였다. 그의 몸엔 질병의 유전이 없었고 그의 영혼은 신성의 특성을 지니고 있었다.─YI, 1903.3.5.

그는 하나님 앞에 튼튼하고 완전한 인격의 소유자로 서 있었다. 그의 신체의 각 기관과 기능들은 고루 발달되었고 서로 잘 조화되어 균형이 잡혔었다.─RTC, 30.

하나님께서 건강한 활동의 유지를 서약하심 ─ 사람을 지으신 창조주께서 우리 몸의 살아 있는 기관들을 배열하셨다. 모든 기능은 놀랍고도 지혜롭게 지음을 받았다. 인간이 그분의 법칙에 순종하여 하나님과 협력한다면, 하나님께서는 이 인간 기계를 건강하게 활동하도록 지켜 주실 것을 친히 서약하셨다.─식생활과 음식물에 관한 권면, 17(영문).

천연계의 법칙을 준수할 책임 ─ 건강을 누리려면 성장이 필요하고 성장하려면 천연계의 법칙에 깊은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12 그렇게 함으로써 신체의 각 기관들은 건강한 상태로 유지되고 활동이 자유롭게 된다.─원고 47, 1896.

하나님께서 기호(嗜好)와 식욕을 주심 ─ 사람의 타고난 기호와 식욕은 하나님께서 주신 것으로서 그것이 사람에게 처음 주어졌을 때에는 순결하고 거룩했었다. 이성(理性)이 식욕을 지배하므로 식욕이 우리의 행복을 증진시키도록 하는 것이 하나님의 계획이었다. 그리고 식욕이 성화된 이성에 의해 조절되고 지배될 때 그것은 하나님께 거룩한 것이다.─원고 47, 1896.

2. 부절제의 발단

사단은 인류가 가장 범하기 쉬운 악행을 안출해내기 위하여 타락한 천사들을 소집했다. 여러 가지 방안들이 하나하나 제안된 후에 마침내 사단 자신이 한 계획을 고안했다. 그것은 포도, 밀, 그밖에 하나님께서 식물로 주신 것들을 취하여 독성으로 변화시켜 그것으로 사람의 육체와 정신과 도덕적인 능력을 파괴시키고 분별력을 정복함으로써 사단이 완전히 지배하고자 하는 것이다. 술의 영향을 받아서 사람은 온갖 종류의 범죄를 저지르게 된다. 타락한 식욕을 통하여 온 세계가 부패된다. 사람에게 알콜을 마시게 유도함으로 대대적으로 인간을 저락시킨다.

사단은 온 세상이 하나님을 등지게 하는 데 성공하였다. 그는 하나님께서 사랑과 은혜로 마련해 주신 축복들을 치명적인 저주로 바꾸어 버렸다. 그는 사람들에게 온통 술과 담배에 대한 갈망으로 채워 버렸다. 인간에게 본래 없었던 이런 욕망이 수백만명의 사람들을 멸망시켰다.─리뷰 앤드 헤랄드, 1901.4.16.

원수의 계략의 비밀 ─ 어떤 종류의 부절제든지 그것은 감각기관을 마비시키며 뇌신경의 능력을 약화시키므로 영원한 사물을 인식하지 못하고 비속한 수준에 머물게 한다. 드높은 목적들을 위하여 주어진 보다 높은 능력들이 비열한 정욕의 노예가 되고 만다. 13 만일 우리의 생활 습관이 올바르지 못하면 우리의 정신적·도덕적인 능력도 강해질 수 없다. 왜냐하면 신체와 도덕성 사이에는 밀접한 상관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교회증언 3권, 50, 51.

전신의 모든 조직과 연결되어 있는 뇌신경은 그것을 통하여 하늘이 사람과 교통하고, 속 사람에게 감화를 줄 수 있는 유일한 매개체이다. 신체 조직의 전류의 순환을 방해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간에 생명력을 감소시키고 정신의 감수성을 무감각하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한다.─교회증언 2권, 347.

사단은 인류를 자기의 통제하에 넣기 위하여 계속적으로 빈틈없이 경계한다. 식욕을 통하여 그는 사람들을 가장 단단히 붙잡아 매며,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으로 이 식욕을 자극하기 위하여 애를 쓰고 있다.─식생활과 음식물에 관한 권면, 150(영문).

구속의 계획을 저지시키려는 사단의 술책 ─ 사단은 그가 맨 처음 반역을 시작한 이래 계속 하나님의 정부와 싸워 왔다. 에덴동산에서 아담과 하와를 유혹하여 죄를 이 세상에 도입하는 데 성공하였으므로 교활한 원수는 담대해졌다. 그래서 그는 그리스도께서 인성을 취하시고 나타나실 때에는 자기보다 더 약할 것이므로 자기의 능력으로 그를 이길 것이라고 하늘 천사들에게 거만하게 자랑했다.

그는 아담과 하와를 식욕으로 유혹할 때 자기의 속임수에 저항할 수 없었기 때문에 우쭐해졌다. 그는 고대 세계의 주민들을 같은 방법으로, 즉 저열한 식욕과 비열한 정욕으로 정복했다. 식욕의 만족이라는 수단을 써서 그는 이스라엘 백성을 넘어뜨렸다.

그는 모세와 여호수아와 함께 하셨던 하나님의 아들 자신도 자기의 능력을 저항할 수가 없고 그의 사랑하는 택한 백성들을 가나안에 인도할 수 없어서, 애굽에서 떠나온 거의 모든 사람들이 광야에서 죽을 수밖에 없게 되었으며, 또한 온유한 사람 모세로 하여금 하나님께 돌릴 영광을 스스로 취하도록 유혹하였다고 자랑했다. 14 그는 하나님의 특별한 사랑을 받던 다윗과 솔로몬을 식욕과 정욕으로 유혹하여 하나님의 불쾌하심을 초래시켰다. 그리고 그는 장차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인류를 구속하시고자 하는 하나님의 목적을 좌절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떠벌렸다.─RTC, 32.

오늘날 가장 효과적인 유혹 ─ 사단은 그가 그리스도께 했던 것처럼, 식욕의 만족이라는 저항하기 힘든 유혹을 가지고 사람에게 접근한다. 그는 이 점에서 능히 인간을 정복할 수 있음을 잘 알고 있다. 그는 에덴동산에서 식욕으로 아담과 하와를 정복했고 그래서 그들은 기쁨에 넘치는 본향을 잃었다. 아담의 타락의 결과로 그 얼마나 엄청난 불행과 죄악이 온 세상을 가득 채웠는가! 많은 도시들이 비열한 범죄와 포악한 죄악으로 인해 우주의 오점이 되어 지면에서 완전히 말살되기도 했다. 식욕의 방종은 그들의 모든 죄악의 기초였다.

식욕을 통하여 사단은 사람의 정신과 생애를 지배했다. 더 살았을 수많은 사람들이 요절(夭折)하여 무덤으로 들어갔고 신체적·정신적·영적 파멸 상태에 이르렀다. 그들은 좋은 능력을 소유했었지만 그 모든 것을 식욕의 만족을 위해 희생시켰고 식욕은 정욕의 목에 고삐를 매어 그들을 끌고 가게 하였다.─교회증언 3권, 561, 562.

사단은 그의 파멸시키는 사업에 성공함 ─ 사단은 인류가 고통과 불행 속으로 점점 더 깊이 빠져 들어가는 것을 보고 기뻐 날뛴다. 나쁜 습관과 불건강한 신체를 가진 사람들은 건전한 사람처럼 열심히, 꾸준히, 그리고 순결하게 하나님을 섬길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병든 몸은 두뇌에 영향을 끼친다. 우리는 정신으로 주님을 섬긴다. 머리는 몸의 수도(首都)이다. 사단은 인류로 하여금 자신을 멸망시키며 또한 서로 상대방을 멸망시키는 습관에 방종하도록 유도함으로 멸망시키는 사업에 성공하고 있다. 이런 방법으로 하나님께 마땅히 드려야 할 봉사를 약탈하고 있다.─4SG, 146.

3. 식욕의 방종으로 인한 손실

15 우리가 먹는 음식과 우리의 생활 ─ 식욕의 방종은 신체적·정신적 허약의 가장 큰 원인이며, 도처에 편만한 쇠약의 기초가 된다.─교회증언 3권, 487.

우리의 신체적인 건강은 우리가 먹는 것으로 유지된다. 그러므로 만일 우리의 식욕이 성화된 마음의 통제 아래 있지 않고, 또한 우리가 먹고 마시는 모든 면에 절제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내가 어떻게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하는 하나의 목적을 가지고 성경이 무엇이라고 말하는지 배우기 위하여 말씀을 연구할 만한 정신적·육체적 건강 상태에 있지 못할 것이다. 건강에 유익하지 못한 습관은 어떤 것이라도 신체 조직에 불건전한 상태를 초래할 것이다. 그리하여 살아 있는 섬세한 위장의 기계가 상하게 되어, 합당하게 그 일을 할 수 없을 것이다. 음식물은 시험에 빠져 죄를 범하는 성격과 크게 관계된다.─식생활과 음식물에 관한 권면, 52(영문).

아담과 하와가 이 점에 실패했다 ─ 식욕에 방종케 하는 유혹으로 인해 아담과 하와는 그들의 원래 높고 거룩하고 행복스럽던 상태에서 타락했다. 바로 같은 시험에 빠져서 인류는 무력해졌다. 그들은 식욕과 정욕을 보좌에 앉히고 이성(理性)과 지각을 거기에 굴복시켰다.─교회증언 3권, 139.

그의 후손들이 그 뒤를 따름 ─ 하와는 금단의 나무의 과실을 따려고 손을 내밀었을 때 자기의 욕구를 부절제하였다. 이 타락 이후로 자아 욕구 충족이 모든 남녀들의 마음 가운데서 거의 최고의 지배력을 행사해왔다. 특히 식욕에 방종하였고, 이성 대신에 식욕에 의하여 그들은 지배되었다. 미각의 만족을 위하여 하와는 하나님의 명령을 범했다. 하나님께서는 그녀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주셨건만 그녀는 만족하게 생각지 않았다.

그 이후로 줄곧 그녀의 타락한 아들과 딸들은 안목의 정욕과 미각의 정욕을 따라갔다. 그들은 하와처럼, 하나님의 금령을 무시하고 불순종의 길을 따라가면서, 하와가 했던 대로, 불순종의 결과가 알려진 것처럼 그렇게 가공할 만한 것이 아닐 것이라고 자위했다.─HL, 51.

16 죄가 매력적으로 위장됨 ─ 죄는 사단이 제공한 찬란한 위장(僞裝)으로 인하여 매력적으로 보인다. 사단은 이교 세계처럼, 관습이라는 폭군 아래 일상 생활 습관을 통하여 그리스도교계를 자기가 장악할 수 있고 또한 식욕이 그들을 지배하는 것을 보고 매우 기뻐한다.─ST, 1874.8.13.

사단이 인간의 의지를 지배함 ─ 사단은 그가 사람의 의지를 지배할 수 있기 전에는 사람을 정복할 수 없음을 알고 있다. 그는 사람을 기만하여 하나님의 율법이나 다름없는 천연의 법칙을 먹고 마시는 일로 범하게 만드는 일에 사단과 동조하게 함으로 자기 계획을 성취시킨다.─원고 3, 1897.

모든 기능이 약화되었음 ─ 많은 사람들은 먹고 마시는 일에 대한 그릇된 습관으로 생명과 건강의 법칙을 위반하기 때문에 질병의 무거운 짐을 지고 신음하고 있다. 그들은 그릇된 식욕에 방종함으로써 그들의 소화기관들을 약하게 하고 있다. 가해지는 학대에 저항하려는 인체 조직의 능력은 놀라우나 지나치게 먹고 마시는 악습을 계속하면 신체의 모든 기능이 약해질 것이다. 그리스도인이라고 자처하는 사람들까지도 그릇된 식욕과 정욕을 즐김으로 일하는 데 활력을 잃게 되고 육체적·정신적·도덕적 능력을 약하게 한다.─성화된 생애, 28, 29.

17 품성 완성에 실패함 ─ 만약 그들이 이 점에 승리했더라면 다른 모든 사단의 시험에도 승리할 수 있는 도덕적 힘을 얻었을 많은 사람들이 식욕을 지배하는 데 실패하므로 파멸되고 말 것이다. 식욕의 노예가 된 자들은 그리스도인 품성 완성에 실패할 것이다. 6천 년간이나 계속된 인간의 범죄는 그 결과로 질병과 고통과 죽음을 가져왔다.─HR, 1875.8월호.

개혁보다 사망을 선택함 ─ 많은 사람들이 너무나 부절제에 깊이 빠져 있기 때문에 폭식하는 방종의 길에서 결코 돌이키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부절제한 식욕을 억제하느니 차라리 건강을 희생시키고 요절(夭折)하기를 선택할 것이다.─4SG, 130.

타락의 악순환 ─ 사람들이 자기의 몸을 중요하지 않게 생각하면 할수록 그것을 순결하고 거룩하게 보존하려는 의욕은 더욱 적어지고 더욱더 그릇된 식욕의 방종에 빠지기를 개의치 않게 될 것이다.─원고 150, 1898.

온 세계가 포로됨 ─ 사단은 술, 담배, 차, 커피를 사용하게 하므로 세상을 온통 사로잡고 있다. 순결하게 보존되어야 할 하나님께서 주신 정신이 마약을 사용하므로 더럽혀져 있다. 그런 자의 뇌신경은 그 이상 더 올바른 식별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원수가 그 머리를 지배하고 있다. 인간은 자신을 미치광이로 만드는 것을 위하여 자기의 이성을 팔아 버렸다. 그는 무엇이 옳은 것인지에 대한 지각을 소유하고 있지 못하다.─복음전도, 520.

천연 법칙을 범한 결과 ─ 많은 사람들은 인간이 그렇게도 심히 신체적·정신적·도덕적으로 타락한 데 대하여 이상하게 생각한다. 그들은 이 비참한 타락상이 하나님의 제도와 법칙을 어기고 건강의 법칙을 범한 결과임을 깨닫지 못한다. 하나님의 계명을 범함으로 그분의 번영케 하시는 손을 거두게 만든다.

먹고 마시는 일의 부절제와 비열한 정욕의 방종은 예민한 판단력을 둔화시킨다….

스스로를 탐식의 노예가 되도록 허용하는 자들은, 흔히 한걸음 더 나아가, 먹고 마시는 일의 부절제와 타락한 정욕의 방종으로 자신을 망친다. 그들은 그들의 타락된 정욕을 잘 제어하지 않으므로 마침내 건강과 지성이 크게 손상된다. 사리 판단의 기능들이 악습으로 인해 파손된다.─4SG, 124-131.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자는 신체의 건강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부절제는 죄가 아니므로 그들의 영생에 아무런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자만하지 말 것이다. 18 육체와 덕성 사이에는 밀접한 상응(相應)관계가 있다. 육체적인 습관에 의하여 덕성의 수준이 고양(高揚)되기도 하고 저하되기도 한다. … 인체 조직의 건강 기능을 증진시키지 못하는 습관은 무엇이든지 다 높고 고상한 기능을 저해한다. 먹고 마시는 데 그릇된 습관은 사고(思考)와 행동의 잘못을 저지르게 한다. 식욕의 방종은 동물적인 성벽을 강화시켜서 그것이 도덕적·영적 능력을 지배하게 만든다.─리뷰 앤드 헤랄드, 1881.1.25.

방탕으로 생애의 기록을 마침 ─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마지막 귀중한 유예의 시간을, 심각한 생각을 할 겨를도 없이, 예수님의 정신과는 배치되는 환락과 잔치와 유혹의 장면으로 끝맺고 있다! 그들의 정신이 담배와 술로 마비되어 있는 동안 그들의 마지막 귀중한 시간들은 지나가 버리고 만다. 치욕의 소굴에서 곧바로 죽음의 잠을 자게 되는 이들이 적지 않다. 그들은 방탕과 악행의 장면으로 그들의 생애의 기록을 끝맺는다. 불의한 자들이 부활할 때에 어떤 장면으로 일어나게 될는지!

주님의 눈은 모든 비열한 오락의 장면과 저속한 추행의 장면을 주시하신다. 쾌락을 사랑하는 자들의 말과 행동은 이런 죄악의 연회장에서 직접 최후의 기록책으로 옮겨진다. 이런 부류의 생활은 단지 경고가 필요한 이들에게 이들처럼 살다가 어리석은 자의 죽음을 당해서는 안 된다는 경고의 횃불이 되는 것 외에는 아무런 가치도 없는 것이다.─ST, 1876.1.6.

그리스도인은 자기의 식욕을 제어함 ─ 그리스도인은 그의 판단력을 흐리게 하며, 자신의 품격을 저하시키도록 신경 조직에 작용하며, 그의 유용성을 감소시키는 어떤 식품이나 음료든지 간에 그것을 신체 조직에 섭취하지 말 것이다. 하나님의 성전이 더럽혀져서는 안 된다. 정신과 몸의 모든 기능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사용될 수 있도록 건강하게 보존되어야 한다.─원고 126, 1903.

19 항상 경계함으로 ─ 인간의 본성적 식욕은 방종으로 인해 타락되었다. 저속한 욕구 충족으로 말미암아 그것은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으로 화했다. 그리스도인이 깨어 있어 기도하지 않으면 마땅히 정복되어야 할 습관의 지배를 받게 된다. 만일 그리스도인이 항상 깨어 있어 쉬지 않고 경계하지 않는다면 그의 남용되고 오도(誤導)된 성향으로 인해 하나님을 저버리게 될 것이다.─원고 47, 1896.

식욕의 방종은 그리스도인 품성 완성의 적(敵)임 ─ 식욕에 방종하는 자가 그리스도인 품성 완성을 이루기란 불가능하다.─교회증언 2권, 400.

우리가 건강을 해치는 식욕에 방종하고, 이생의 자랑이 지배하는 동안에는 하나님의 성령께서 우리의 그리스도인 품성 완성을 위해 도우러 오실 수 없다.─HR, 1871.9월호.

참된 성화 ─ 성화란 단지 이론이거나, 감정이거나 혹은 언어의 형식이 아니라, 일상 생애에 작용하는 살아 있고 능동적인 원칙이다. 성화는 우리가 우리의 몸을 그릇된 습관으로 부패시킨 제물이 아니라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주께 드릴 수 있도록 신체적·정신적·도덕적 건강을 보존시키기에 합당하도록 먹고, 마시고, 입는 습관을 요구한다.─리뷰 앤드 헤랄드, 1881.1.25.

불멸을 위해 적합해짐 ─ 만일 사람이 하나님께서 자비를 주신 건강 개혁에 관한 빛을 소중히 여긴다면, 그는 진리로 말미암아 성화되고, 불멸을 위하여 적합해질 것이다. 그러나 만일 사람이 그 빛을 무시하고 천연의 법칙을 범하는 생활을 한다면 그는 반드시 벌을 받게 된다.─교회증언 3권, 162.

4. 식욕에 대한 그리스도의 승리의 중요성

그리스도의 첫 승리 ─ 그리스도께서는 구원의 계획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는 반드시 파멸이 시작된 바로 그 곳에서 인간을 구속하는 사업을 시작해야 함을 아셨다. 20 아담은 바로 식욕에 실패했다.─HR, 1875.8월호.

그분의 첫 시험은 아담이 실패한 것과 같은 내용의 것이었다. 사단은 식욕에 호소하는 유혹을 통하여 거의 전 인류를 정복하였다. 그리고 그의 성공은 그가 이 타락한 지구를 완전히 자기 손아귀에 넣었다고 느끼게 만들었다. 그러나 그는 그리스도를 만나고서야 비로소 자기를 능히 저항할 수 있는 분을 발견했으며 그는 패장(敗將)의 신세로 전장(戰場)을 떠나갔다.─CTBH, 16.

그분의 고통의 원인 ─ 경건하다는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께서 오랫동안 광야에서 금식하시고 괴로워하신 깊은 이유를 알려고 하지 않는다. 굶주림의 고통보다도 오히려 인류에게 미칠 식욕과 정욕의 방종으로부터 오는 무서운 결과에 대한 느낌이 그분을 더 괴롭혔다. 그분은 식욕이 사람의 우상이 되어 하나님을 잊어버리게 만들고 구원의 길을 크게 가로막을 것을 아셨다.─RTC, 50.

인류를 위한 승리 ─ 사단은 식욕으로 그리스도를 이기려다 패배당했다. 그리고 그리스도께서는 바로 이 곳 광야에서 인류를 위하여 식욕에 대한 승리를 거두심으로 사람들도 장차 그분의 이름으로 각자 자신을 위하여 식욕의 세력을 이길 수 있는 가능성을 여셨다.─RTC, 46.

우리도 역시 승리할 수 있음 ─ 에덴을 회복하는 우리의 유일한 희망은 흔들리지 않는 자제를 통하여만 존재한다. 만일 인류에게 가해진 방종한 식욕의 권세가 그렇게도 강하여 그 세력을 깨뜨리기 위해 하나님의 거룩하신 아들께서 인류를 위하여 거의 여섯 주일의 금식을 견디셔야 하셨다면 그리스도인 앞에 놓여 있는 과업은 얼마나 엄청나겠는가! 그러나 아무리 투쟁이 클지라도 그는 이길 수 있다. 21 사단이 고안할 수 있었던 가장 극심한 시험을 저항하신 그 거룩하신 능력의 도움으로 그도 역시 악과 접전하여 완전히 성공할 수 있으며 마침내 하나님의 왕국에서 승리의 면류관을 쓸 수 있다.─식생활과 음식물에 관한 권면, 167(영문).

순종과 계속적인 노력을 통한 승리 ─ 그리스도께서 승리하신 것과 같이 승리하고자 하는 사람은 끊임없이 사단의 시험을 대항하여 자신을 경계할 필요가 있다. 지성이 손상되지 않고 밝은 식별력을 가짐으로써 사단의 동작과 올무를 하나님의 섭리로 오해하지 않기 위하여 식욕과 정욕을 억제하고 그것을 맑은 양심의 지배 아래 두어야 한다. 이기는 자에게 주시는 최후의 보상과 승리를 얻고자 하는 자는 많으나, 저희 구속주가 하신 것처럼 수고와 궁핍과 자기 부정을 견디기를 원하지 않는다. 오직 순종과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서만 그리스도께서 승리하신 것처럼 우리도 승리할 수 있다.

만약 그들이 이 점에 승리했더라면 다른 모든 사단의 시험에도 승리할 수 있는 도덕적 힘을 얻었을 많은 사람들이 식욕의 지배의 실패로 파멸되고 말 것이다. 그러나 식욕의 노예가 된 자들은 그리스도인 품성 완성에 실패할 것이다. 6천년간 계획된 인간의 범죄는 그 결과로 질병과 고통과 죽음을 가져왔다. 마지막이 가까워올수록 식욕의 방종에 대한 사단의 유혹은 더욱 강력해져서 더욱더 극복하기 어려워질 것이다.─교회증언 3권, 491, 492.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승리의 능력을 받을 것 ─ 그리스도께서는 그분의 아버님으로부터 오는 거룩한 은혜와 힘을 사람에게 주시사 그분의 은혜를 통하여 승리할 수 있도록 하신다. 그분께서 저항하여 승리하신 것처럼 사단의 시험을 저항하는 일에 그분과 협력하기로 선택하는 그리스도의 추종자들은 매우 적다….

모든 사람들은 그리스도께서 승리하신 유혹들을 개인적으로 당하게 되지만 전능하신 대 승리자의 이름으로 그들을 위한 힘이 준비되어 있다. 22 그리고 모든 사람은 반드시 자기를 위하여 개인적으로 승리해야 한다.─ST, 1874.8.13.

우리가 무엇을 행할까?─우리는 주님께서 모든 먹고 마시는 부절제에서와 저속하고 호색적인 정욕과 모든 악행에서 우리를 구원하실 수 있도록 주님께 가까이 나아가야 하지 않겠는가? 우리의 육신과 영성을 부패시키는 모든 것들을 제해 버리고 그분을 경외하면서 품성의 성화를 완성하기 위하여 하나님 앞에 스스로 겸비해야 하지 않겠는가?─교회증언 7권, 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