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남는 이들

본문보기

50장-첫째 천사의 기별

50장 - 첫째 천사의 기별

주제제목없음

356 요한계시록 14장에 나타난 첫째 천사의 기별에 관한 예언이 1840년에서부터 1844년 사이에 있었던 재림운동으로 성취되었다. 유럽과 미국에서 신앙과 기도의 사람들이 성경의 예언을 연구하는 중에 깊은 감동을 받고 예언적 연대를 자세히 연구하면서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운 것을 분명히 깨달았다. 하나님의 성령이 그분의 종들에게 경고의 기별을 맡기셨다. 영원한 복음의 기별이 광범위하게 전파되었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이는 그의 심판하실 시간이 이르렀음이니”(계 14:7).

선교사들이 들어간 곳마다 그리스도의 신속한 재림에 대한 기쁜 소식이 전파되었다. 다른 여러 나라에 분산된 기독교 단체들이 개별적으로 성경을 연구하여 구세주의 재림이 가까이 이른 것을 깨닫게 되었다. 유럽의 어떤 나라에서는 재림기별을 전하지 못하게 하는 법률이 있어서, 어린아이들에게 성령이 임하여 이 기별을 전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 엄숙한 경고의 기별을 주의 깊게 들었다.

윌리암 밀러와 그의 동역자들에게는 미국에서 재림기별을 전할 사명이 맡겨졌고 그들이 높이 든 횃불은 먼 데 있는 다른 나라에까지 비추었다. 하나님께서 천사를 보내사 성경을 믿지 않던 한 농부의 마음을 감동시켜 예언을 연구하게 하셨다. 357 하나님의 천사들이 그 선택받은 사람을 여러 번 방문하여 하나님의 백성이 깨닫지 못했던 예언을 깨닫도록 그의 마음을 지도하고 그의 총명을 열어 주었다. 하나님께서 이 농부에게 진리의 사슬의 첫째 고리를 주셨으며 그것에 연결된 각 고리를 살펴 나아가는 중에 하나님의 말씀에 대하여 경이와 찬탄을 갖게 되었다. 그는 진리의 완전한 사슬을 발견하게 되었다. 전에는 하나님의 영감의 말씀으로 믿지 않았던 성경이 이제는 온전한 미와 영광으로 그 앞에 제시되었다. 그는 성경의 한 부분이 다른 부분을 설명하고 있는 것을 깨닫고 어떤 말씀이 이해되지 않을 때에는 성경 중 다른 부분에 기록된 말씀으로써 그 깨닫지 못하는 말씀을 능히 해석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는 하나님의 거룩한 말씀을 기쁨으로 바라보고 또한 깊은 존경과 두려움을 가졌다.

윌리암 밀러는 예언을 연구하는 중에 세상 거민들이 역사의 마지막 때에 살고 있으면서도 그것을 깨닫지 못하는 것을 알았다. 그는 교회들이 타락하였음을 보았다. 그들은 그들의 애정을 예수에게서 돌려 세상에 두고 있었다. 그들은 하늘에서 오는 영광을 구하는 대신 세속적 영광에 몰두해 있고 하늘에 보물을 쌓아 두는 대신에 세속적 재물을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그는 어디에나 위선과 흑암과 사망이 편만해 있는 것을 보았다. 그의 마음이 속에서 격동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엘리사가 엘리야를 따르도록 하시기 위하여 그의 소와 전장(田莊)을 버리라고 명령하신 것처럼 윌리암 밀러에게 그의 농장을 버리라고 하셨다.

윌리암 밀러는 떨림으로 하나님의 나라의 비밀을 사람들에게 깨우쳐 주었고 그의 설교를 듣는 사람들에게 여러 가지 예언을 통하여 예수께서 재림하실 때까지 있을 사건들을 가르쳐 주었다. 그리스도께서 1843년에 재림하실 것을 지적하는 성경 말씀은 널리 여러 사람의 흥미를 일으켰다. 많은 사람은 예언적 기간에 대한 해석이 적확(適確)하다고 믿었으며 자기 주장을 버리고 기쁨으로 진리를 받아들였다. 358 어떤 교역자들은 저희의 교파적 관념과 감정을 버리고 저희의 교회와 봉급을 희생하면서까지 예수의 재림을 전파하는 무리와 연합하였다.

그러나 재림기별을 받는 교역자 수는 많지 않았다. 따라서 이 기별을 전할 책임은 대다수의 소박한 평신자들이 맡게 되었다. 농부들은 저희의 농장을, 직공은 저희의 연장을, 상인은 저희의 상품을, 지적 직업인들도 저희의 지위를 버리고 기별을 전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역자의 수효는 이루어야 할 사업에 비교하면 너무 적었다. 참된 파수꾼들은 경건하지 않은 교회와 죄악에 빠진 세상의 상태를 보고 크게 부담을 느끼고, 사람들을 회개하게 하고 구원을 받게 하는 일이라면 어떤 수고나 가난이나 고난이라도 달게 받았다. 사단의 반대를 겪으면서도 그 사업은 꾸준히 진전되어 수만명이 예수 재림의 진리를 믿게 되었다.

종교적 대부흥

일반인들이나 교인을 막론하고 장래의 진노하심을 피하라고 죄인을 경고하는 엄숙한 기별을 어디서나 듣게 되었다. 그리스도의 선구자였던 침례 요한처럼 재림운동에 참가한 전도자들도 도끼를 나무뿌리에 놓고 모든 사람에게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으라고 촉구하였다. 재림기별을 전하는 교역자들의 감동적인 설교는 늘상 설교단에서 듣는 평안하다 안전하다는 보증과는 크게 대조되어 재림기별이 전파되는 곳곳에서 사람들을 크게 감동시켰다.

성경의 단순하고 직접적인 증거는 성령의 능력을 통해 저항할 수 없는 큰 감동을 사람들에게 주었다. 내노라 하는 신앙인들이 그들의 거짓된 안전에서 각성하였다. 그들은 자신의 신앙적 퇴보와 세속적인 상태와 불신과 그리고 오만함과 이기심을 보았다. 많은 사람이 회개와 겸비한 마음으로 주님을 찾았다. 359 그들은 오랫동안 세속적 사물에 두었던 애착을 이제 하늘에 두게 되었다. 하나님의 성령이 그들에게 임하셔서 그들은 부드럽고도 차분한 마음으로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이는 그의 심판하실 시간이 이르렀음이니”(계 14:7)라는 기별을 외치는 일에 참가하였다.

죄인들이 눈물을 흘리며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으리이까” 하고 외쳤다. 정직하게 살지 못했던 사람들은 그들이 남에게 입힌 피해를 배상하려고 힘썼다. 그리스도 안에서 화평을 찾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그 축복을 나눠 주려고 애썼다. 부모의 마음이 자녀에게, 자녀의 마음은 저희 부모에게 돌이켜졌다. 교만과 진리에 대한 회피의 장벽이 무너졌다. 사람들은 마음 깊이 죄를 자백하였고 집집마다 가장 사랑하고 가장 가까운 사람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간절한 중보의 기도 소리를 자주 들을 수 있었다. 어디서나 심히 애통하며 하나님께 탄원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많은 사람이 자기의 죄가 용서되었다는 보증을 얻기 위하여 혹은 이웃과 친척의 구원을 위하여 밤새도록 하나님과 씨름하였다. 그 열렬하고 결정적인 믿음의 소원이 이루어졌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만일 계속하여 이와 같이 끈질기게 기도하고 그들의 탄원을 속죄소로 상달시켰더라면 그들은 지금보다 훨씬 풍부한 그리스도인의 경험을 가지게 되었을 것이다. 기도가 너무도 적고 죄에 대한 투쟁도 너무 적어 산 믿음의 부족 때문에 많은 그리스도인은 인자하신 구주께서 풍성하게 준비하신 은혜를 얻지 못하고 있다.

각계 각층의 사람들이 재림신도들의 회집에 참석하였다. 빈부 귀천을 막론하고 그들은 모두가 직접 예수의 재림에 대한 가르침 듣기를 갈망하였다. 주께서는 당신의 종들이 신앙의 이유를 설명하는 동안 반대자들을 제지하고 계셨다. 360 어떤 때에는 기별을 전하는 그 도구가 보잘것 없었으나 성령께서 능력을 진리 위에 더하셨다. 회집마다 거룩한 천사가 참석하는 것을 느낄수 있었고 날마다 많은 사람이 재림신자의 수에 가담하였다. 곧 일어나게 될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확증이 반복되는 동안 많은 무리가 숨을 죽이고 그 엄숙한 말씀을 주의 깊게 들었다. 하늘과 땅이 서로 접근하는 것같이 보였다. 노인이든 젊은이든 또는 중년에 이른 사람들 모두 하나님의 능력이 임하시는 것을 느꼈다. 사람들은 찬미를 부르면서 각기 집으로 돌아가고 그 즐거운 찬송 소리는 고요한 밤공기 속으로 울려 퍼졌다. 집회에 참석했던 사람이면 누구나 그 감동적인 장면을 결코 잊을 수가 없었다.

반대

많은 사람 즉 강단에서 복음을 전하는 교역자로부터 가장 무모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는 죄인에 이르기까지 그리스도가 재림하실 시간을 정하여 말하는 것을 크게 반대하였다. “그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른다”고 위선적인 목사들과 노골적으로 조롱하는 자들이 외쳤다. 이 사람들은 그리스도께서 친히 말씀하신 재림이 임박한 것을 알려 주는 징조와 예언상 연대가 마치는 것을 지적하는 성경 말씀에 대한 명백한 해석을 듣지 않으려고 귀를 막았다.

구주를 사랑하노라고 하는 많은 사람들은 예수 재림을 전하는 것을 반대하지는 않았으나 재림하실 시간을 정하는 것만은 반대한다고 하였다. 모든 것을 살피시는 하나님께서 그들의 마음을 읽고 계셨다. 그들은 그리스도께서 의로 세상을 심판하시기 위하여 오신다는 기별을 듣고 싶지 않았다. 이런 사람들은 충성되지 못한 종들로서 마음을 살피시는 하나님께서 저희 행위를 조사하실 때에 온전히 서지 못할 것을 알고 주님을 만나는 것을 두려워 하였다. 이 사람들은 그리스도께서 초림하셨을 때 유대인들처럼 예수를 영접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 361 사단과 그의 부하들은 심히 기뻐하며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자칭하는 자들이 하나님을 사랑하지도 않고 예수의 재림을 사모하지도 않는다고 그리스도와 거룩한 천사들을 조롱하였다.

충성스럽지 못한 파수꾼이 하나님의 사업의 진전을 방해하였다. 사람들의 마음이 각성되어 구원의 길을 탐구하게 되자 이런 지도자들이 나서서 하나님의 말씀을 그릇 해석하여 그들의 두려움을 안돈시키려고 노력하였다. 이 일에 사단과 헌신하지 못한 목사들이 연합하여 하나님께서 평안하다고 말씀하시지 않은 때에 평안하다, 평안하다고 부르짖었다.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계실 때의 바리새인들처럼 많은 사람들이 자신도 하늘 나라에 들어가기를 거절하면서 거기 들어가려고 애쓰는 다른 사람도 방해하였다. 방해를 받아 하늘에 들어가지 못한 사람의 피는 방해한 사람이 자기 손에서 그 대가를 지불해야 할 것이다.

진리의 기별이 전파되는 곳마다 그 교회의 가장 겸손하고 열성 있는 사람들이 가장 먼저 이것을 받아들인다. 그리고 스스로 성경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예언에 대한 일반적 견해가 성경 말씀과 배치된다는 사실을 깨닫지 않을 수 없었다. 그 신앙을 곡해하고 왜곡시키려는 성직자들의 노력에 백성들이 속임을 당하지 않은 곳과 스스로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려는 곳에서는 어디서나 재림의 교리를 성경과 비교만 하더라도 그 교리의 신적 권위를 확립할 수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재림을 믿지 않는 형제로부터 핍박을 받았다. 어떤 이는 교회에서의 자기 지위를 유지하기 위하여 자기가 가진 소망에 대하여 침묵하고 있었지만 하나님께 충성스러운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맡기신 진리를 감출 수 없다고 생각하였다. 적지 않은 무리가 그리스도의 재림을 믿는다는 단순한 이유로 출교를 당했다. 신앙 때문에 시련을 당하는 자들에게는 다음의 선지자의 기별이 매우 귀중하였다. “너희 형제가 너희를 미워하며 내 이름을 인하여 너희를 쫓아내며 이르기를 여호와께서는 영광을 나타내사 너희 기쁨을 우리에게 보이시기를 원하노라 하였으나 그들은 수치를 당하리라”(사 66:5).

362 하나님의 천사들은 깊은 관심을 가지고 경고의 결과를 주목하고 있었다. 교회들이 전반적으로 재림기별을 거절하자, 천사들은 슬퍼하면서 돌아섰다. 그러나 교회 안에는 재림의 진리에 관하여 아직 시험을 받지 못한 사람들이 많이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남편이나 아내나 혹은 부모나 자녀에게 속아 재림신자들이 가르치는 이단을 듣는 것만으로도 죄가 된다고 믿게 되었다. 천사들은 이런 사람들을 충실히 지키라는 명령을 받았다. 곧 하나님의 보좌로부터 발하는 다른 빛이 그들에게 비출 것이기 때문이다.

주를 만나기 위한 준비

재림기별을 받아들인 신자들은 형언할 수 없는 기대로 구주의 재림을 기다렸다. 드디어 그리스도를 만나기로 기대했던 시간이 당도하였다. 재림 신자들은 이 시간을 조용하고 엄숙하게 맞이하였다. 그들은 하나님과의 감미로운 교제 속에 평안히 지내며 찬란한 저 세상에서 누릴 평화를 고대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소망과 신뢰를 체험한 사람은 아무도 이 기다림의 고귀한 시간을 잊지 못할 것이다. 여러 주일 동안 세속적 사무가 거의 전폐되었다. 신자들은 마치 임종의 병상에서 몇 시간 안으로 세상의 모든 일에서 눈을 감을 때처럼 자기의 생각과 감정을 살폈다. 아무도 승천 예복을 만드는 이는 없었으나 주를 만나기 위한 준비로 마음의 정결로 흰옷을 삼고 그리스도의 속죄의 피로 죄를 씻김 받은 품성을 가져야 할 필요를 느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을 시험하려고 계획하셨다. 하나님의 손이 예언 연대 계산의 실수를 가리우셨다. 363 재림신자들도 그것을 깨닫지 못했고 그들의 반대자의 가장 학식이 많은 자들도 이를 발견하지 못했다. 그들은 “예언상 연대 계산법은 정확하다. 어떠한 큰 사건이 그 때에 일어날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이 밀러가 예언한 대로는 아니다. 그것은 온 세상의 종교적 각성이요, 그리스도의 재림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기다렸던 그 시간이 지나갔으나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백성을 구원하시러 오시지 않으셨다. 신실한 믿음과 사랑으로 구주의 재림을 고대하던 사람들은 쓰디쓴 경험을 맛보았다. 그러나 주께서는 당신의 목적을 이루셨다. 주께서는 재림을 기다린다고 자칭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시험하셨던 것이다. 그들 중에는 다만 공포 이상의 더 고상한 동기에 따라 행동한 사람들이 많지 않았다. 그들이 고백한 신앙은 저희의 마음에나 생애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했다. 이런 사람들은 그들이 기대하던 대로 그리스도가 재림하시지 않자 자기들은 그리스도가 재림하실 것을 처음부터 믿지 않았기 때문에 실망하지도 않는다고 선언하였다. 이 사람들이 진실한 신자들의 슬픔을 최초로 조롱한 사람들이었다.

그러나 예수님과 하늘 천사들은 시험을 견디는 신실하면서도 실망해 있는 사람들을 사랑과 동정으로 주목하고 있었다. 보이는 세계와 보이지 않는 세계를 나누는 휘장을 걷을 수만 있었다면 천사들이 이 신실한 신자들 곁에 가까이 나아와서 사단의 화살을 막아 주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