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남는 이들

본문보기

13장-야곱과 그 천사*

13장 - 야곱과 그 천사*

주제제목없음

94 야곱은 자기가 속임수로 그 형의 축복을 가로챈 일이 강하게 머리에 떠오르자 혹, 하나님께서 에서에게 자기를 죽이도록 허락하시지나 않을까 걱정하였다. 야곱은 고민 가운데 밤새도록 하나님께 기도하였다. 한 천사가 야곱의 앞에 서서 야곱의 죄상을 말해 주는 장면이 나에게 보여졌다. 그 천사가 야곱을 떠나려고 돌아서자 야곱은 그 천사를 붙들고 가지 못하게 한다. 야곱은 눈물을 흘리며 애원한다. 그는 20년 동안이나 자기 아버지의 집을 떠나게 한 자기의 죄와 형에 대한 잘못을 이미 깊이 뉘우쳤노라고 애소한다. 그가 아버지의 집에서 떠나 있는 동안에 그에게 베풀어 주신 하나님의 은총의 표적들과 하나님의 약속을 내세우며 간청하였다.

야곱은 밤새도록 천사와 더불어 씨름하며 축복하여 주시기를 탄원하였다. 그 천사는 계속 야곱에게 그의 죄를 기억나게 하는 동시에 그의 기도를 방해하는 듯하였으며, 야곱을 뿌리치고 떠나려는 것처럼 보였다. 야곱은 완력으로써가 아니라 산 믿음의 능력으로 천사를 굳게 붙들리라고 결심하였다. 야곱은 고민 가운데서 그의 마음의 회개와 그가 저지른 잘못에 대하여 느껴왔던 깊은 겸손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95 천사는 야곱이 붙잡는 것을 계속 뿌리침으로 그의 기도에 대하여 냉정한 듯이 보였다. 천사는 초자연적인 능력을 행사하여 야곱의 손을 뿌리칠 수 있었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다.

그러나 야곱을 떼어 버릴 수 없는 것을 알고 그 천사는 그 초자연적 능력을 야곱에게 알리려고 그의 환도뼈를 쳤으며, 그것은 즉시 위골이 되었다. 그러나 야곱은 육체의 고통 때문에 그의 노력을 중단하지는 않았다. 야곱은 축복을 받으려는 일념으로 비록 그의 육체의 고통이 크다 할지라도 뜻을 바꾸지 않았다. 그의 결심은 처음보다도 마지막 순간에 이를수록 더욱 강하여졌다. 그의 믿음은 최후에, 아니 오히려 날이 밝아올수록 더욱 열렬하여지고 굽힐 줄 모르는 적극성을 보였다. 그는 천사가 축복할 때까지 천사를 놓치지 않았다. “그 사람이 가로되 날이 새려 하니 나로 가게 하라 야곱이 가로되 당신이 내게 축복하지 아니하면 가게 하지 아니하겠나이다 그 사람이 그에게 이르되 네 이름이 무엇이냐 그가 가로되 야곱이니이다 그 사람이 가로되 네 이름을 다시는 야곱이라 부를 것이 아니요 이스라엘이라 부를 것이니 이는 네가 하나님과 사람으로 더불어 겨루어 이기었음이니라.”

승리하는 믿음

야곱의 견인 불발의 믿음이 승리하였다. 야곱은 자기가 소원하던 축복과 자기 죄를 사유하신 확증을 얻기까지 천사를 굳게 붙들었다. 그 때에 남의 지위를 빼앗은 자라는 뜻인 야곱이란 이름이 하나님의 왕자라는 뜻의 이스라엘로 변경되었다. “야곱이 청하여 가로되 당신의 이름을 고하소서 그 사람이 가로되 어찌 내 이름을 묻느냐 하고 거기서 야곱에게 축복한지라 그러므로 야곱이 그 곳 이름을 브니엘이라 하였으니 그가 이르기를 내가 하나님과 대면하여 보았으나 내 생명이 보전되었다 함이더라.” 야곱이 밤새도록 씨름을 하고 자기를 축복할 때까지 끈기있게 붙들었던 분은 그리스도이셨다.

96 주께서 야곱의 탄원을 들으시고 에서가 마음에 품었던 목적을 바꾸게 하셨다. 주께서는 야곱이 범한 어떠한 잘못도 묵인하시지 않으셨다. 야곱은 천사와 더불어 힘을 다해 씨름하며 하나님께서 자기 죄를 사하여 주신 증거를 받을 때까지는 의심과 혼란, 자기의 죄 때문에 받는 가책의 생애를 보냈다.

“천사와 힘을 겨루어 이기고 울며 그에게 간구하였으며 하나님은 벧엘에서 저를 만나셨고 거기서 우리에게 말씀하셨나니 저는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시라 여호와는 그의 기념 칭호니라”(호 12:4, 5).

에서는 아우를 죽이려고 군사를 거느리고 야곱을 향하여 행진하고 있었다. 그러나 야곱이 천사와 씨름하던 그날 밤, 하나님께서는 자고 있는 에서에게 다른 천사를 보내어 그의 마음을 감동시키셨다. 그는 꿈 속에서 야곱이 생명을 빼앗길까 두려워 20년 동안이나 아버지의 집을 떠나 방랑 생활을 하는 것을 보았고 그의 어머니가 돌아가신 것을 알고 심히 슬퍼하는 것도 보았다. 꿈속에서 그는 야곱의 겸비함과 하나님의 천사들이 그를 두르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리고 그는 다시 꿈 가운데서 저들이 서로 만나게 될 때 야곱이 에서를 해칠 생각이 없다는 것도 보았다. 에서는 꿈을 깬 후에 그의 부하 사백인에게 자기의 꿈 이야기를 하고 자기 아버지의 하나님이 야곱과 함께 하시니 야곱을 해하지 말라고 당부하였다. 야곱을 만나면 누구도 그를 해하지 말라고 강조하였다.

“야곱이 눈을 들어 보니 에서가 사백인을 거느리고 오는지라 … 앞에서 나아가되 몸을 일곱번 땅에 굽히며 그 형 에서에게 가까이 하니 에서가 달려와서 그를 맞아서 안고 목을 어긋맞기고 그와 입맞추고 피차 우니라.” 야곱이 에서에게 화친하는 의미의 예물을 받으라고 간청했으나 그는 거절하였다. 97 이에 야곱은 강권하여 말하기를 “하나님이 내게 은혜를 베푸셨고 나의 소유도 족하오니 청컨대 내가 형님께 드리는 예물을 받으소서 하고 그에게 강권하매 받으니라.”

실물 교훈

야곱과 에서는 두 계층을 대표한다. 야곱은 의인을 대표하고 에서는 악인을 대표한다. 에서가 4백인을 거느리고 야곱에게로 나아간 것을 알았을 때에 겪은 야곱의 고민은 주님의 재림 직전에 의인을 죽이라는 법령이 내릴 때의 환난을 예표하는 것이다. 악인이 그들을 둘러쌀 때에 야곱과 같이 저희의 생명을 보존하기 위한 아무런 피난처도 찾지 못하고 마음은 고민으로 가득 찰 것이다. 천사가 야곱 앞에 이르자 그는 천사를 단단히 붙들고 밤새도록 그와 더불어 씨름하였다. 의인들도 역시 저들의 환난과 고민중에 야곱이 천사와 더불어 씨름한 것처럼 기도로써 하나님과 더불어 씨름할 것이다. 야곱은 깊은 고민에 싸여 에서의 손에서 구원해 주시기를 밤새도록 기도하였다. 의인들도 마음의 고통 가운데서 저희를 둘러싼 악인의 손에서 구원해 달라고 밤낮으로 하나님께 부르짖을 것이다.

야곱은 자기의 무가치함을 고백하였다. “나는 주께서 주의 종에게 베푸신 모든 은총과 모든 진리를 조금이라도 감당할 수 없사옵니다. “의인들도 그들의 고통 가운데서 저희의 무가치함을 깊이 깨닫고 많은 눈물을 흘리며 저희의 지극히 보잘것없음을 고백할 것이요, 야곱처럼 보잘것없고 연약하고 회개한 죄인에게 그리스도를 통하여 주신 하나님의 약속들을 내세우며 간구할 것이다.

야곱은 고통 가운데서 천사를 굳게 붙잡고 놓아 주지 않았다. 야곱이 눈물을 흘리며 간구할 때에 야곱을 시험하고 입증하기 위해 천사는 그에게 과거의 잘못을 기억하게 하며 그에게서 벗어나려고 하였다. 98 그와 같이 의인들도 환난의 날에 그들의 굳센 믿음과 인내력과 하나님의 능력으로 그들을 구원할 수 있는 하나님의 능력에 대한 흔들림 없는 신뢰를 나타내 보이게 될 시험과 시련을 당하게 될 것이다.

야곱은 그냥 돌아설 수 없었다. 그는 하나님의 자비하심을 알고 그의 자비심에 호소하였다. 야곱은 자기의 잘못에 대하여 이미 슬퍼하고 회개한 것을 말하고 에서의 손에서 구원하여 주시기를 탄원하였다. 이와 같이 그는 밤이 새도록 간구하였다. 과거의 잘못을 생각하면 거의 절망 상태에 빠졌다. 하나님의 도움이 없다면 멸망당할 것을 알았다. 그는 천사를 붙잡고 이길 때까지 애쓰며 간절히 호소하였다.

의인들에게도 마찬가지 일이 있게 될 것이다. 그들이 저희 과거의 일들을 회상할 때에 소망은 거의 사라질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사활(死活)이 달린 문제인 것을 깨달을 때에는 하나님께 간절히 부르짖을 것이며 또 저희의 많은 죄에 대해 지난 날의 탄식과 겸손히 회개했던 것을 하나님께 아뢰고 나아가 “나의 힘을 의지하고 나와 화친하며 나로 더불어 화친할 것이니라”(사 27:5) 하신 하나님의 약속을 가리킬 것이다. 이와 같이 저들의 간절한 탄원이 밤낮으로 하나님께 상달될 것이다. 야곱이 만일 속임수로 축복을 얻은 잘못을 먼저 회개하지 않았더라면 하나님께서는 그의 기도를 응답하지 않으셨을 것이며 자비로 그의 생명을 구원해 주지도 않으셨을 것이다.

의인들은 야곱처럼 굽힐 줄 모르는 믿음과 확고한 결심을 나타낼 것이다. 의인들은 저희의 무가치함을 느끼지만 숨겨진 잘못이란 없다. 그들이 저희의 무가치함을 확실히 깨닫고 공포와 고민으로 괴로움을 당할 때에 저희에게 자복하지 않고 회개하지 않은 죄가 드러나면 그들은 압도되고 말 것이다. 99 실망으로 그들의 열렬하던 믿음이 끊어지고 하나님께 구원해 달라고 힘있게 탄원할 자신감을 잃어버리고 저희의 숨겼던 죄를 고백하며 절망적 상태에서 애곡하는 것으로 시간을 보낼 것이다.

은혜의 시기는 모든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날을 위하여 준비하는 시간으로 주어진 것이다. 만일 누구든지 준비하는 일을 등한히하고 신실한 경고에 대하여 주의하지 않는다면 핑계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야곱이 열렬하고도 끈질기게 천사와 더불어 씨름한 것은 그리스도인의 모본이 된다. 야곱은 견인 불발의 의지와 결심으로 승리하였다.

야곱처럼 하나님의 축복을 사모하는 모든 사람은 또한 야곱처럼 하나님의 약속을 붙들 것이며, 또 그와 같이 열렬하고 확고하면 그가 승리한 것처럼 승리할 것이다. 믿노라고 하는 많은 사람들이 참된 믿음의 실천은 거의 없고 진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거의 없다. 이는 그들이 신령한 사물을 등한히 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애쓰고 극기하며 하나님 앞에 애통하면서 축복을 받기 위하여 끈질기게 간구하려는 마음이 없기 때문에 그것을 얻지 못한다. 환난의 때를 통과케 해줄 수 있는 믿음은 현재 날마다의 생활 가운데서 반드시 실천되어야 한다. 견인 불발의 믿음을 활용하고자 지금 열심히 노력하지 않는 사람은 환난의 때에 그들로 능히 설 수 있게 해줄 그런 믿음을 활용할 준비가 전혀 갖추어져 있지 못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