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에게 보내는 기별

본문보기

233 인류를 멸망과 사망에 몰아넣는 질병과 범죄의 조류를 제지하기 위하여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죄악의 최대 원인이 식욕과 정욕의 방종에서 발견되므로 개혁 사업의 최초의 큰 활동도 절제와 자제의 교훈을 배우고 실행하는 것이어야 한다.

사회를 좋은 방면으로 변화시키는 일에 영구적 영향을 끼치려면 대중의 교육을 어렸을 때부터 시작하지 아니하면 안 된다. 유년과 소년 시대에 이루어진 습관, 유아 시대로부터 습득된 취미, 형성된 자제, 교훈받은 도의(道義)등은 장차 성인으로서의 남녀를 거의 확실히 결정한다. 부절제와 부도덕에서 기인되는 범죄와 부패는 청년들을 적당히 훈련시킴으로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건강과 자제

청년들이 정욕을 제어하고 저열한 사치를 피하도록 그들에게 힘을 주고 순결하고 고상한 성격을 완성시키는 데 가장 크게 도움이 되는 것은 건강한 육체이다. 그리고 이러한 자제의 습관들이 바로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것들이다.

남녀를 막론하고 인류의 생명에 관한 과학을 배우고 건강을 얻고 유지하는 최선의 방법을 배우는 것은 가장 중요한 일이다. 특별히 청년 시대는 일생을 통하여 날마다 실천할 지식을 저축해야 할 시기이다. 234 청년 시대는 좋은 습관을 기르며, 이미 형성된 나쁜 습관을 고치고, 자제의 힘을 얻어서 그것을 소유하며, 생애에 있어서의 일체의 행동을 하나님의 뜻과 우리 인류의 행복에 관련하여 정하도록 계획을 세우고 스스로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단련시킬 수 있는 때이다. … 예수께서는 육신의 요구를 무시하시지 않으셨다. 그분은 사람의 육체적 건강을 중요하게 여기셨다. 그리하여 두루 다니시며 병자를 고치시고 육체적 기능을 상실한 자들에게 그것을 회복시켜 주셨다.

생명은 위탁받은 것임

청년들에게는 자기의 생명을 제멋대로 사용할 자유가 없다는 것을 알려 주어야 한다. 지금은 그들이 위탁받고 있는 때이므로 얼마 안 있으면 회계(會計)할 때가 올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이 주신 귀한 선물을 경하게 취급한 자를 죄없다 하지 않으실 것이다. 이 세상의 구주께서는 그들을 위하여 무한한 대가를 지불하셨다. 그러므로 그들의 생명과 재간은 구주께 속한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맡기신 자본을 신실히 관리 하였는지, 불성실하게 했는지에 따라 심판을 받을 것이다. 그들은 재간과 기회가 크면 클수록 하나님의 사업에 대한 책임은 더 무거워지고, 그만큼 더 많은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을 배워야 한다. 청년들이 이렇게 양육을 받아서 창조주에게 대한 책임과, 그들의 생애에 있어서 성취해야 할 중요한 위탁에 대하여 깨닫는다면 그들은 우리 시대의 심히 많은 유망한 청년들을 삼켜버리는 방탕과 범죄의 와중에 뛰어 들어가기를 주저할 것이다 ― 리뷰 앤드 헤랄드, 1881년 12월 13일

235 건강은 하나의 축복임에도 불구하고 그 가치를 이해하는 자가 적다. 그러나 우리의 정신적 또는 육체적 능률은 이 건강에 의해서 좌우된다. 우리의 충동과 정욕은 육체에 그 근원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의 재능을 가장 잘 이용하려면 신체를 가장 건강한 상태 가운데에 보존하고 또한 가장 신령한 분위기 안에 두지 않으면 안 된다. 육체적 건강을 감소시키는 것은 무엇이든지 정신을 약화시키고 선과 악을 분별하는 능력을 쇠퇴시킨다.

우리의 육체의 힘을 남용하는 것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살아야 하는 우리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또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행하라고 주신 사업을 성취할 수 없게 만든다. 우리 자신을 단속하지 아니하여 나쁜 습관을 형성함으로써, 밤이 늦도록 잠들지 않음으로써, 건강을 희생하면서까지 정욕을 만족시킴으로써 우리는 병약의 원인을 만든다. … 이와 같이 천연의 법칙을 무시함으로 그들의 생명을 단축시키고 그들의 봉사의 자격을 상실하게 된 자들은 하나님께 대하여 강도죄를 범하는 것이 된다. 그리고 그들은 또한 그들의 동족의 것을 강탈하고 있는 것이 된다. 다른 사람들을 축복할 수 있는 기회, 하나님께서 그들을 세상에 보내사 성취하려 하시던, 바로 그 사업이 그들 자신의 행위로 말미암아 중단된다. 그리하여 그들이 좀더 짧은 시간내에 성취할 수 있었던 일까지도 행할 수 없도록 되어 버린다. 우리의 유해한 습관으로 말미암아 세상에서 선을 박탈할 때에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정죄하신다.―리뷰 앤드 헤랄드, 1912년 6윌 20일.

236 사단이 유혹을 가지고 사람에게 이를 때에는 마치 그리스도에게 나타날 때처럼 광명의 천사로 나타난다. 그는 사람을 육체적으로나 도덕적으로 병약한 상태에 빠뜨려, 유혹으로써 사람을 패배시키고 그를 멸망하게 함으로써 개가를 부르기 위하여 지금까지 노력해 왔던 것이다. 그리하여 그는 사람을 유혹하여, 결과 여하에 관계없이 정욕에 방종하게 하는 데 성공하여 왔던 것이다.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주신 재능을 손상당하고 있는 동안 사람은 하나님과 인류에 대한 그의 의무를 완수할 수 없을 것을 사단은 잘 알고 있다. 두뇌는 신체의 중심이다. 만일 어떠한 종류의 부절제로 인해서든지 감각 기관이 마비되면 영원한 사물을 분별할 수 없게 된다.

품격 형성과 건강의 관계

하나님께서는 어떤 사람에게라도 그의 신체에 대한 법칙을 범하는 것을 허락치 않으신다. 그러나 사람은 부절제에 빠져도 괜찮다는 사단의 유혹에 굴복함으로써 고상한 모든 능력들이 동물적인 식욕과 정욕의 노예가 되게 한다. 이와 같은 정욕들이 주권을 잡게 될 때, 천사보다 조금 못하게 지음을 받고 최고의 수양을 받을 수 있는 재능을 가진 사람이 사단에게 항복하여 그의 지배를 받게 된다. 그리하여 그는 정욕의 속박에 매여 있는 사람들에게 쉽게 접근하게 된다. 부절제로 말미암아 그들의 육체적·정신적·도덕적 능력의 절반을 희생하는 자도 있고, 혹 3분의 2를 희생하는 자들도 있다. 그리하여 마귀의 노리개가 되어 버린다.

237 사단의 계교를 간파하는 명철한 정신을 가지려는 자들은 누구나 육체적 정욕을 이성과 양심의 지배 하에 두지 아니하면 안 된다. 고상한 정신력을 도덕적으로 힘 있게 활용하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품격을 완성하는 데 꼭 필요한 일이다. 그리하여 정신력의 강약(强弱)은 우리가 세상에 유용한 인물이 되고 또한 우리의 최후의 구원을 얻는 데 크게 관여한다. 이 때까지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신체에 관한 하나님의 법칙을 무시하여 온 것은 개탄할 만한 일이다. 어떠한 종류의 것이든지 부절제는 우리의 신체의 법칙을 거스리는 것이다. 우둔함이 놀라울 정도로 성행하고 있다. 사단은 빛의 덮개를 죄 위에 던져 그것을 아름답게 치장하고 있다. 그리하여 이방 사람들과 같이 일상의 습관을 관습의 학정 밑에 두어 그리스도인 사회를 장악하고 정욕이 그들을 지배하도록 만들 때에 그는 심히 기뻐한다.

부절제는 타락하게 하는 것임

총명한 지혜를 가진 남녀들이라도, 어떤 종류의 부절제이든 그것으로 말미암아 도덕적 힘이 마비되면 그들은 그들의 여러 가지 습관에 있어서 이방 사람들보다 별로 나은 것이 없다. 사단은 항상 사람들을 구원의 빛에서 이끌어 육체적·정신적·도덕적 건강에 대하여 돌아보지 않는 풍속과 유행을 따르도록 한다. 우리의 대적 사단은, 식욕과 정욕이 지배권을 갖게 되면 육체의 건강과 지력은 자기 만족의 제단 위에 희생되고, 사람은 급속히 멸망당할 것을 알고 있다. 계발된 지력이 지배권을 잡아 동물적 습성을 통제하고 이를 도덕의 힘에 복종시킬 때에는 유혹을 가지고 정복하려 하는 자기의 힘이 심히 적어질 것을 사단은 잘 알고 있다. 238 … 그리스도인이라고 자칭하는 사람 중의 대부분이 스스로 그리스도인이라고 부를 권리를 상실하고 있다. 그들의 습관과 사치, 또한 그들의 몸을 취급하는 방법 등은 육체에 관한 법칙을 범하고 있는 것이며 그것들은 성경의 표준에 배치된다. 그들은 일상 생애에 있어서 육체적 질병과, 정신적·도덕적 병약을 자초하고 있다.―리뷰 앤드 헤랄드, 1874년 9월 8일

극기의 의무

육체는 반드시 지배를 받아야 한다. 사람의 고상한 능력이 그것을 지배하여야 한다. 정욕은 의지의 통제를 받아야 하고 의지는 또한 하나님의 통제 아래 있어야 한다. 하늘의 은총으로 말미암아 성화된 이성의 왕권이 우리의 생애를 주관하여야 한다.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사항들이 양심에 깊이 사무쳐야 한다. 남자나 여자를 물론하고 자제의 의무, 순결의 필요, 모든 비열한 정욕과 부패한 습관으로부터의 자유에 대하여 각성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들은 자기의 모든 심신의 기력이 하나님의 선물이요 따라서 하나님을 섬기기에 가장 좋은 상태로 그것을 보존하여야 한다는 사실을 깊이 인식할 필요가 있다.―치료봉사, 117.

239 신체 운동에 사용한 시간은 낭비가 아니다. 끊임없이 책만 들여다 보면서 옥외 운동을 등한히 하는 학생은 스스로 자신을 해하는 것이다. 신체의 여러 기관과 기능에 알맞는 운동을 하는 것은 각 기관의 기능을 최고도로 발휘하게 하는데 필요 불가결한 일이다. 계속적으로 두뇌를 혹사하면서 다른 기관들을 무위 상태에 버려두면 육체적 및 정신적 질병을 초래한다. 모든 체력은 건강을 빼앗기고 정신은 발랄함과 활기를 잃게 되어 결과적으로 병적인 흥분 속에 빠지게 된다.

남녀를 막론하고 균형잡힌 정신을 유지하려면 지· 덕· 체의 모든 능력을 사용하고 이를 발달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이 세상에는 일부의 기능만을 계발시키고 다른 방면의 기능들을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편향적인 인물이 되어버린 사람들이 많이 있다. 대부분의 청년들의 교육은 실패하고 말았다. 그들은 지나치게 공부하면서 실제적인 생활에 관계되는 것들을 소홀히 한다. 정신적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는 육체적 노동의 현명한 제도가 정신적 활동과 연결됨으로써 모든 능력의 조화된 발달을 도모할 수 있어야 한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242.

240 어떤 학생들은 공부에 모든 체력을 다 바치며 오로지 교육을 받겠다는 목적에만 그들의 정신을 집중시킨다. 그들은 두뇌만을 사용하면서 모든 육체의 힘은 활용하지 않고 버려둔다. 그래서 두뇌는 과로하고 근육은 운동 결핍으로 약화된다. 이런 학생들이 졸업을 할 때에 그들은 생명의 대가를 치루고 교육을 받았다는 것이 확실하게 드러난다. 그들은 밤낮으로, 해마다 정신을 계속 긴장시켜 공부하면서 반면에 그들이 근육은 충분히 운동을 시키지 못하였다. … 때때로 젊은 여성들도 공부에 몰두하며 실생활에 있어서 책의 공부보다 더욱 긴요한 다른 분야의 교육은 등한히 하게 된다. 그리하여 그들은 공부를 마친 후에 흔히 일생을 병자로 지내게 되는 수가 많다. 그들은 맑은 공기가 유통되지 않으며 하나님께서 주신 햇빛이 비치지 않는 방안에 지나치게 오래 앉아 있음으로 그들의 건강을 소홀히 하였다. 이런 젊은 여성들이 가사(家事)의 노동과 호외 운동을 겸하여 교육을 받았더라면 건강한 몸으로 교문을 나설 수 있었을 것이다.

건강은 큰 보물이다. 이것은 인간이 가질 수 있는 가장 큰 재산이다. 재물, 명예 혹은 학식을 건강을 상실한 대가로 얻는다면 그것은 지나치게 비싼 대가이다. 만일 건강을 잃는다면 어떤 것을 달성했을지라도 행복을 가져다 주지 못할 것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234, 235.

241 3년간 훈련을 받는 동안 다니엘과 그의 동무들은 그들의 절제의 습관과 하나님께 대한 그들의 충성과 그리고 하나님의 능력에 대한 끊임없는 의뢰심을 견지하였다. 그들의 능력과 지능이 왕 앞에서 시험을 받을 시기가 이르렀을 때에 그들은 다른 후보자들과 함께 왕국에 등용될 시험에 응하였다. 그러나 “무리 중에 다니엘과 하나냐와 미사엘과 아사랴와 같은 자가 없”(단 1:19)었다. 그들의 예민한 이해력, 그들의 고상하고 정선된 언어, 그들의 광범위한 지식은 그들의 무결하고 건전한 정신력의 활동을 증거하였다. 그러므로 그들은 왕 앞에 섰다. 그리하여 “왕이 그들에게 모든 일을 묻는 중에 그 지혜와 총명이 온 나라 박수와 술객보다 십 배나 나은 줄을”(단 1:20) 알았다.

하나님께서는 정직한 자들을 항상 존귀하게 하신다. 대정복자에 의하여 정복된 모든 나라로부터 가장 유망한 청년들이 바벨론에 집합되었다. 그러나 그들 중에 히브리의 포로자들에게 필적할 만한 자는 아무도 없었다. 반듯한 체격, 굳세고 탄력 있는 걸음걸이, 아름다운 얼굴, 흐림 없는 감각, 깨끗한 호홉-이 모든 것은 자연이 그의 법칙에 순응하는 자에게 표창되는 고귀한 휘장이었다.

육체적 습관이 정신에 끼치는 영향

여기에 우리가 숙고함으로써 크게 유익을 얻을 하나의 교훈이 있다. 242 성경의 요구를 엄격히 준행하는 것은, 육체에 있어서나 영혼에 있어서 축복이 될 것이다.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뿐만 아니라 절제도 포함된다. 우리는 우리의 몸을 더럽히지 말라는 명령을 받았다. 이는 우리의 몸이 성령의 전(殿)이기 때문이다.

히브리 포로들도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호화로운 바벨론 궁전의 유혹적인 감화들에 싸여 있으면서도 흔들리지 않고 견고히 섰다. 오늘날 청년들은 방종의 유혹으로 둘러싸여 있다. 특별히 대도시에 있어서는 각양 각색의 육감적 만족이 용이하게 사람들을 유혹하고 있다. 다니엘과 같이 자신을 더럽히기를 거절하는 자들은 절제의 습관을 상급으로 받을 것이다. 그들의 자라난 정력과 증가된 인내력으로써 그들은 긴급한 때에 찾아 쓸 수 있는 적립 은행을 가지고 있는 셈이다.

올바른 육체적 습관은 우수한 정신을 향상시킨다. 지력과 정력, 그리고 수한(壽限)은 불변의 법칙에 달려 있다. 자연의 하나님께서는 자연 법칙들을 범한 데서 오는 결과들을 무시하면서까지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간섭 하시지는 않으실 것이다. 승리를 얻으려고 노력하는 자는 모든 일에 절제하지 않으면 안 된다. 다니엘의 명민한 정신과 확고 부동한 목적, 그리고 지식을 얻고 유혹을 거절하는 힘은 기도의 생활과 아울러 평범한 식사의 공이 컸다.

우리 각자의 운명을 결정함

“각 사람은 자신의 운명을 건설하는 건축가다”라는 격언 가운데에는 매우 귀중한 진리가 담겨져 있다. 부모들은 자녀들의 성격의 본질과 아울러 그들의 교육과 훈련에 대하여 책임이 있다고 할 수 있으나 또한 우리의 성격은 이 세상에서의 우리의 지위와 자격과 우리 자신의 행동 여하에 달려있다.

243 다니엘과 그의 동무들은 유년 시대에 받았던 바른 훈련과 교육의 혜택을 누렸다. 그러나 이 혜택만으로는 그들의 인격을 제대로 조성하지 못하였을 것이다. 그들이 스스로 행하지 아니하면 안 될 시기, 곧 그들의 장래가 그들 자신의 행동에 따라 달라지는 때가 왔다. 그 때 그들은 유년 시대에 배운 교훈을 신실히 이행할 것을 결심하였다. 지혜의 근본이 되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그들의 위대한 인격의 기초가 되었다.

다니엘과 그의 젊은 친구들의 역사는 오는 시대의 모든 청년들에게 유익을 끼쳐주기 위하여 성경에 기록되었다. 절제의 원칙에 신실하였던 그들의 기록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오늘날의 청년 남녀들에게도 말씀하고 계신다. 하나님은 당신께서 그리스도인 절제 문제에 대하여 주신 귀중한 빛을 모으고 또한 건강의 법칙에 대한 바른 관계를 가질 것을 명령하신다.

절제는 풍성한 보수를 받음

다니엘과 같이 과감하게 실천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지금 필요하다. 오늘날의 세계는 순결한 양심과 굳세고 용감한 손을 가진 자를 필요로 한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간단없이 향상하여 완성이라는 단계의 높은 지점에 날마다 올라갈 것을 계획하셨다. 우리가 스스로 노력한다면 하나님께서 도와주실 것이다. 두 세계에 있어서 행복되고자 하는 우리의 희망은 한 세계에 있어서의 우리의 진보에 달려 있다. 매순간 우리는 부절제로 들어가는 첫걸음을 경계하여야 한다.

사랑하는 청년들이여,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이 당신의 은혜를 힘입어 행할 수 있는 사업을 할 것을 요구하신다. 244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롬 12:1). 하나님에게서 받은 남성답고 여성다운 남녀로 각각 굳게 서라. 다니엘과 비견할 만한 순결한 취미와 식욕과 그리고 습관을 나타내라.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에게 안정된 신경, 명철한 두뇌, 온전한 판단력, 그리고 예민한 지각력으로 갚아주실 것이다. 확고 부동의 원칙을 가진 오늘날의 청년들은 장차 육체와 마음과 영혼의 건강을 축복으로 받을 것이다.―청년 지도자, 1903년 7월 9일

신앙과 건강

“여호와를 경외함이 곧 지혜의 근본이라”(시 111:10). 나쁜 습관과 죄악적 습성을 가진 사람들이 거룩한 진리의 능력에 복종할 때 하나님의 말씀은 우둔한 자에게 빛과 총명을 준다. 또한 진리가 양심에 적용되어 이 때까지 마비된 것 같았던 도덕력이 소생된다. 그것을 받는 자는 이전보다 더욱 강하고 명쾌한 지력을 소유하게 된다. 그는 그의 영혼을 만세 반석에 못박아 두었다. 그리스도 안에서 얻은 진정한 의미의 안전으로 건강은 증진된다. 그리하여 신앙과 건강의 법칙은 손에 손을 잡고 나아간다.―교회증언 4권, 553, 5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