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에게 보내는 기별

본문보기

169 인간의 정신은 최고도로 계발시킬 수 있다. 하나님께 바친 생애는 무지한 생애가 되지 않아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예수께서 당신의 복음을 전파하기 위하여 무식한 어부들을 선택하셨으므로 우리들도 교육이 필요하지 않다고 말한다. 그들은 예수께서 무식한 자들을 더 좋아하셨다고 주장한다. 많은 학자와 귀인들이 예수의 교훈을 믿었었다. 만일 그들이 두려움 없이 자신의 양심의 확신에 순종하였더라면 그들은 예수를 따랐을 것이다. 그들이 그들의 능력을 바치기만 하였더라면 주께서 그것을 가납하셨을 것이며 그리스도를 봉사하는데 사용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얼굴을 찌푸리는 제사장들과 시기하는 관원들 앞에서 그리스도를 고백하고 비천한 갈바리 사람과 관련을 맺음으로 자신들의 명예를 걸고 모험할 만한 도덕적인 힘을 갖지 못하였었다.

모든 사람들의 마음을 알고 계시는 주께서는 이것을 이해하셨다. 교육을 받은 자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이 그들이 일할 자격을 갖추고 있는 일을 하려고 하지 않는다면, 그리스도께서는 순종하여 당신의 뜻을 이루는데 신실한 자들을 택하실 것이다. 이 세상을 떠나실 때에 그는 큰 사업을 메고 나갈 수 있도록 교육하기 위하여 미천한 사람들을 선택하사 당신과 연결시키셨다.

위대한 교육자 그리스도

그리스도는 세상의 빛이셨다. 그는 모든 지식의 근원이셨다. 그는 무식한 어부들을 교육하심으로 당신이 주시고자 하는 높은 사명을 감당할 만한 자격을 갖추어주실 수 있으셨다. 170 이런 미천한 사람들에게 주신 교훈은 커다란 의미를 가진 것이었다. 그들은 세상을 움직일 것이었다. 예수께서 이러한 미천한 사람들을 당신에게 연결시키시는 것은 어리석은 일처럼 보였다. 그러나 그것은 놀라운 결과를 가져오게 하는 사건이었다. 그들의 말과 그들의 활동은 장차 세상을 뒤엎을 것이었다.

예수께서는 교육을 경멸하지 않으셨다. 최고의 지적 교양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경외함으로 말미암아 깨끗하여질 때에 얻어지며 예수께서는 그것을 전적으로 받아들이신다. 그리스도에 의하여 선택된 미천한 사람들은 삼 년 동안 그와 함께 있으면서 하늘의 대주재의 고상하게 하는 감화를 받고 있었다. 그리스도는 세상에 알려진 최대의 교육자이셨다.

청년들이 자신을 성별하여 하나님께 바친다면 하나님께서는 재능이 있고 감정이 풍부한 그들을 받으실 것이다. 청년들은 최고의 위대한 학자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신앙의 원칙으로써 균형을 이룬다면 그들은 그리스도께서 성취하시기 위하여 하늘로부터 오신 바 그 사업을 할 수 있으며, 그렇게 함으로 구주와 협력하는 자가 될 수 있다.

우리 대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은 학문적인 지식을 얻을 뿐 아니라 균형잡힌 인격을 형성시켜 주는 미덕을 배양하고 실천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귀한 특권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하나님의 책임 있는 도덕적 대리자들이다. 재산과 지위와 지각에 대한 재능은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지혜롭게 발전시키라고 맡겨주신 선물이다. 171 이와 같은 여러 가지 선물들을 하나님께서 당신의 종들의 능력과 역량에 맞도록 각각 분배하셨으며 각 사람에게 할 일을 주셨다.―리뷰 앤드 헤랄드, 1877년 6월 21일

참된 교육이란 정신과 마음에 창조주 하나님과 구속주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지식을 새겨주는 모든 사상을 가르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은 마음을 새롭게 하고 성격을 변화시킬 것이다. 이것은 마음을 강하게 하고 견고하게 하여 영혼의 대적의 기만적인 속살거림에 대항하게 하며,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음성을 따라 행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또한 학식이 있는 자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와 동역자가 될 수 있는 자격을 가지게 할 것이다.

우리 청년들이 이 지식을 얻는다면 긴요한 그 밖의 모든 것들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만일 그렇지 않다면 그들이 세상에서 얻을 수 있는 온갖 지식도 그들을 하나님의 군대의 대열에 들어가게 하지 못할 것이다. 그들은 서적들이 줄 수 있는 모든 지식은 얻을 수 있을지 모르나 하나님께서 인정 하시는 품성을 형성시켜 줄 수 있는 그러한 의(義)의 첫째 원리는 알지 못한 것이다.

세상 학교에서 지식을 얻기 위하여 노력하는 자들은 그들이 또한 다른 한 학교 곧 그리스도의 학교의 학생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이 학교는 학생들이 결코 졸업하는 일이 없는 학교이다. 학생 중에는 노인도 소년도 있다. 하늘 교사의 교훈에 귀를 기울이는 자들은 끊임없이 더 많은 지혜와 고상한 영성을 얻고 있다. 그리고 그들은 이와 같이 함으로 더 높은 학교에 들어갈 준비를 하게 되는바 그 학교에서는 영원 무궁토록 계속 진보하게 될 것이다.

무한한 지혜자께서 우리 앞에 인생의 위대한 교훈 곧 의무와 행복에 관한 공과를 제시하신다. 이러한 공과는 때때로 배우기가 어렵지만 이것을 배우지 않고는 우리는 참된 진보를 할 수가 없다. 172 그것을 배우는 데는, 우리의 노력과 눈물 심지어 고뇌도 겪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흔들리거나 싫증을 내서는 안 된다. 우리가 순결하고 거룩한 천사들과 교제하기 위한 적합성을 얻어야 할 곳은 시험과 유혹이 편만한 이 세상이다. 별로 중요하지도 않은 연구에 열중함으로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배우기를 중지하는 자들은 무한한 손실을 당하고 있다.

창조주께서 인간들에게 주신 모든 재능과 특질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사용되어야 한다. 이렇게 사용하는 것이 그것을 가장 순결하고 가장 고상하고 가장 행복스럽게 활용하는 것이 될 것이다. 하늘의 원칙이 생애의 지상 명령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지식의 습득과 지성의 수양을 위해서 내딛는 매발걸음은 인성(人性)이 신성(神性)으로 동화되어 가는 발걸음이 되어야 한다.―그리스도인 교육의 기초, 543, 544.

교육의 본질적 요소

오늘날 우리 청년들이 얻어야 할 가장 긴요한 교육, 그리고 하늘에 있는 더욱 높은 차원의 학교에 들어갈 자격을 구비시켜 주는 것은 하나님의 뜻을 세상 사람들에게 알려주는 방법을 가르치는 교육이다.―리뷰 앤드 헤랄드, 1907년 10월 24일

최고의 교육

하나님의 뜻과 길을 배우려고 열중하는 사람들은 인간이 받을 수 있는 최고의 교육을 받고 있다. 그들은 세상의 궤변이 아닌 영원한 원칙 위에 그들의 경험을 쌓고 있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30.

173 하나님께서는 지능을 훈련시키기를 요구하신다. 그는 그의 종들이 세상 사람보다 더욱 많은 지능과 더욱 똑똑한 식별력을 가지기를 원하신다. 그는 능률 있고 정통한 일꾼이 되기에는 너무도 무관심하고 게으른 자들을 불쾌히 여기신다. 주께서는 우리에게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힘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그를 사랑하라고 말씀하신다. 이 명령은 온 마음을 다하여 우리 조물주를 알고 그를 사랑하기 위하여, 우리의 지능을 최고도로 계발하여야 할 책임을 우리에게 부과한다.

우리가 하나님의 영의 지배를 받고 우리 지능이 철저히 계발되면 될수록 그것을 더욱 효과적으로 주를 봉사하는 일에 사용할 수가 있다. 교육을 받지 못한 자라도 하나님께 헌신하고 다른 사람에게 복을 끼치기를 갈망할 때에는 주께서 그를 당신의 사업에 사용할 수도 있고 또한 사용하신다. 그러나 그와 같은 헌신적 정신을 가진 사람이 원만한 교육을 받았다면, 교육이 없는 사람보다 그리스도를 위하여 훨씬 더 큰 일을 할 수 있다. 그들은 유리한 입장에 서게 된다.

더 높은 봉사를 위한 훈련

주께서는 우리가 우리의 지식을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주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할 수 있는 대로 모든 교육을 받게 되기를 원하신다. 어느 사람을 막론하고 그들이 어디서 어떻게 하나님을 위하여 일하고 또 말하라는 부르심을 받게 될는지 알 수 없다. 오직 우리의 천부께서만 사람을 어떠한 사람으로 만들 수 있는지를 아신다. 174 우리의 연약한 믿음으로는 판단할 수 없는 가능성이 우리 앞에 놓여 있다. 우리는 필요한 경우 하나님의 말씀을 이 세상 최고의 권세잡은 자들 앞에서 증거함으로써 주의 이름을 영화롭게 할 수 있도록 우리 마음을 훈련하여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을 위하여 일할 지적 자격을 얻을 기회를 하나도 놓쳐서는 안 된다.

원만한 교육

교육이 필요한 청년들은 그 교육을 얻고자 하는 굳은 결심을 가지고 이 일에 착수하라. 기회가 오기를 기다리지 말고 자진하여 이것을 개척하라. 닥치는 기회가 아무리 적은 것이라도 이것을 붙잡아라. 절약을 실천하라. 그대의 식욕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또는 오락을 위하여 재정을 허비하지 말라.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원하시는 만큼 쓸모 있고 능률 있는 일꾼이 되도록 결심하라. 그대가 손을 대어 일하는 일은 어떤 일이든지 철두 철미하게 또한 신실히 하라. 지력을 강화시키기 위하여서는 우리가 이용할 수 있는 온갖 편리와 특전을 이용하라. 서적 연구를 유용한 노동과 연결시키고 신실한 노력과 깨어 기도함으로써 위로부터 오는 지식을 얻는다. 이렇게 함으로 그대는 원만한 교육을 받게 될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 그대의 품성은 점점 자라나고, 다른 사람의 마음을 감화시킬 수 있는 감화력을 얻게 되어 그대는 그들을 의와 거룩한 길로 인도할 수 있게 된다.

만일 우리가 우리의 기회와 특권을 깨닫는다면 우리는 스스로의 수양으로써 훨씬 더 큰 일을 성취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참된 교육은 대학교에서 줄 수 있는 것 이상을 의미한다. 물론 학문을 연구하는 일도 등한히 하여서는 안 될 것이나 하나님과 산 연락을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그보다 더욱 고상한 교육이 있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연구생들은 성경을 교과서로 삼고 크신 교사와 교통하라. 175 신령한 진리를 탐구함에 있어서 어려운 문제와 더불어 씨름하도록 정신을 훈련시켜라.

지식과 자기 훈련

그들의 동포에게 복주기 위하여 지식을 갈망하는 자들은 반드시 하나님에게서 축복을 받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함으로 그들의 지력은 열심 있는 활동을 위하여 깨우쳐질 것이다. 그리고 재능은 넓어지고 계발 되고, 정신은 능력 있고 능률 있게 될 것이다.

자기 수양은 하나님의 일꾼이 되고자 하는 자마다 반드시 실천하여야 한다. 이 자기 수양은 웅변이나 가장 훌륭한 재능으로 성취할 수 있는 것 보다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다.―실물교훈, 341-344.

부모의 기대에 부응함

옳기 때문에 바르게 행하는 것은 언제나 최선이요 안전하다. 그대들은 이제 진지하게 생각해 보지 않겠는가? 바른 행동은 바른 사색의 기초 위에 서 있다. 그대들은 부모님의 기대에 부응해 보겠다고, 탁월하게 되기 위하여 신실히 노력하겠다고, 그대들을 위하여 사용되는 돈이 악용되거나 남용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결심하라. 부모와 스승의 노력에 협력하고 지식과 인격의 최고 표준에 도달하겠다는 굳은 목적을 가져라. 그대들을 신뢰할 만큼 사랑하는 사람들을 실망시키지 않도록 결심하라. 의를 행하는 것은 남자다운 일이다. 그리고 옳기 때문에 바른 일을 행하려고 힘쓴다면 예수께서는 그대들이 옳은 일을 행하도록 도우실 것이다.―그리스도인 교육의 기초, 248.

176 사도 요한은 “청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강하고 하나님의 말씀이 너희 속에 거하시고 너희가 흉악한 자를 이기었음이라”(요일 2:14)고 말한다. 또 바울도 청년들에게 “근신하”(딛 2:6)라고 가르치라고 디모데에게 명하였다. 만군의 여호와의 충성되고 확고 부동한 종 다니엘의 정신과 같이 되도록 그대들의 심령을 향상시켜라. 그대들이 걸어가고 있는 길을 깊이 생각하라. 왜냐하면 그대들이 거룩한 땅에 서 있으며 하나님의 천사들이 그대들 주위에 있기 때문이다.

그대들이 교육의 최고 계단에까지 올라가지 아니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바른 일이다. 철학과 역사는 중요한 학문이다. 그러나 그대들의 학식을 하나님의 영화와 인류의 이익을 위하여 사용하지 아니하면 그대들의 시간과 금전의 희생은 전혀 쓸모가 없게 될 것이다. 학문적 지식이 최고의 목적에 도달하는데 디딤돌이 되지 않는 한 그것은 가치가 없다.

영원토록 지속되는 지식을 공급하지 못하는 교육은 무익하다. 그대들이 하늘과 미래의 영생을 목표로 삼지 않는 한 그대들의 학식은 영속적인 가치가 없다. 그러나 만일 다만 한 주일에 하루뿐만이 아니라 날마다, 시간마다 예수 그리스도를 그대들의 스승으로 모실 때에는 그대들이 학식을 추구하는 것을 예수께서는 기뻐하실 것이다.―그리스도인 교육의 기초, 191, 192.

177 유익한 노동은 복음 계획의 한 부분이 된다. 구름기둥 가운데 계시던 위대하신 교사이신 그리스도께서는 이스라엘 족속에게 모든 청소년들이 일종의 유용한 직업을 갖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는 지시를 하셨다. 그러므로 유대인들은 부자들이나 가난한 자를 막론하고 자녀들에게 어떤 유익한 직업을 가르쳐서 만일의 경우, 역경에 처하게 되더라도 다른 사람의 신세를 지지 않고 자립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하나의 관습이었다. 학업을 배우는 일도 그들의 할 일이었으나 이와 동시에 어떤 직업 기술을 습득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이것은 저들의 교육 과정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부분으로 생각되었다.

균형된 교육

이스라엘의 시대처럼 현재도 모든 청소년들이 실생활의 의무를 행하도록 교훈을 받아야 한다. 각자가 어떤 분야의 수공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그것으로 생계를 삼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것은 인생의 파란 곡절에 대한 안전책으로서 뿐만 아니라 그것이 육체적·정신적·도덕적인 발달에 끼치는 영향을 생각할 때에도 요긴한 것이다. 비록 생계를 위하여 그런 수공 일에 의존할 필요가 절대로 없을 것이 확실시되는 사람의 경우 일지라도 역시 그런 일을 배워야 한다. 육체적 운동이 없이는 아무도 건전한 체력과 활기 있는 건강을 가질 수 없으며 규칙적인 노동의 훈련은 강하고 활동적인 정신과 고상한 품성을 형성하는데 똑같이 요긴한 것들이다.

178 실지 노동에 대한 지식이 없이 책상 위의 지식만을 가진 학생들은 균형진 교육을 받았다고 주장할 수 없다. 여러 방면의 사업에 사용되어야 할 활력이 등한시되어 왔다. 교육은 단지 두뇌만을 사용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다. 육체적 노동은 모든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한 부분이 된다. 만약 학생에게 유익한 노동에 종사하는 방법을 가르치지 않는다면 교육의 한 중요한 부분이 손실되는 것이다.

전신의 건전한 활동은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교육을 줄 것이다. 모든 학생은 날마다 몇 시간을 실지 노동에 바쳐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 근면의 습관이 형성되고 자립 정신이 생기며 또 한편 나태의 결과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나쁜 타락의 습관을 피하게 하여 청소년들이 보호를 받게 될 것이다. 바로 이런 것이 교육의 근본 목적에 호응하는 온전한 방도가 되며 활동과 근로와 순결을 격려함으로써 우리들은 조물주와 조화를 이룰 수 있게 된다.

유용한 노동의 이익

단순한 경기나 장난을 위한 운동에서는 최대의 유익을 얻을 수 없다. 신선한 공기를 마시거나 근육을 운동시킴으로써 어느 정도의 유익을 얻을 수는 있겠으나 동일한 양의 활력을 가지고 유익한 노동에 사용한다면 그 유익은 더욱 가치 있는 것이 될 것이다. 그러한 활동이 협동 정신을 길러주고 의무를 원만히 수행하려는 양심적인 생각 때문에 만족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179 우리 학교를 졸업하는 학생들은 충분한 자격을 얻어 가지고 나아가야 하는데 그들이 자립하게 될 때에 사용할 수 있고 인생의 성공에도 필요한 지식을 갖게 될 것이다. 부지런히 공부하는 것만이 긴요할 뿐만 아니라 부지런히 일하는 것도 긴요하다. 노는 것은 긴요한 것이 아니다. 오락에 체력을 소모하는 것은 두뇌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있어 가장 불리한 것이다. 점차적으로 운동에 지나치게 사용하는 시간을 그리스도의 사업에 사용한다면 하나님의 축복이 그에게 임할 것이다.

정신적 노력을 겸한 육체적 노동으로 쌓아가는 실생활의 훈련은 하나님께서 인간들이 하도록 계획하신 사업을 더욱 잘 수행하도록 심신을 꼴 지울 수 있으리라는 생각에 의해서 즐겁게 될 것이다. 청소년들이 실생활의 의무들을 수행하는 방법을 더욱 밝히 이해할수록 다른 사람들에게 유익을 준다는 기쁨이 나날이 더해 갈 것이다. 유익한 노동을 즐기도록 교육받은 정신은 그 폭이 커지며 훈련과 수양을 받음으로써 유용성 있는 정신을 기르게 되는데 그 이유는 그런 정신의 소유자가 다른 사람들의 축복이 되는 긴요한 지식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나는 그리스도의 생애에서 경기와 오락에 시간을 쓴 실례는 하나도 발견할 수 없다. 그리스도는 현세와 내세를 위한 위대한 교육자였으나 나는 주님께서 제자들에게 육체적 운동을 위하여 오락을 즐기라고 가르치신 예는 하나도 발견하지 못하였다. 이 세상의 구세주께서는 모든 인간에게 “내가 돌아오기까지 그 일을 맡고 있으라(역자 주:개역에는 장사하라고 되어 있음)” (눅 19:13)고 각자가 할 일을 주셨다. 맡은 일을 수행하는 동안 마음은 그 사업에 열중하게 될 것이다. 모든 힘을 기울여 주님의 명령에 순종하기 위하여 노력할 것이다. 우리들은 고상하고 거룩한 부르심을 받았다. 교사들과 학생들은 그리스도의 은혜를 맡은 청지기들이며 저들은 언제나 열심을 내어야 한다.

요리법을 배우라

청년 남녀들은 모두 경제적인 요리법과 육류를 일체 사용하지 않고 요리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180 조금이라도 육류를 써서 찬을 만드는 것을 장려하지 말아야 하는데, 그 이유는 애굽의 흑암과 무지로 지향하는 것이며 순결한 건강 개혁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여성들은 특별히 요리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여성들이 받을 수 있는 교육 중에서 이것보다 더욱 중요한 것이 있을까? 그가 어떤 생활 환경에서 살게 될지라도 이 지식은 실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선교 지방에서

실생활에 관한 모든 방면의 교양은 우리 청소년들이 학교를 나와 다른 지방으로 나갈 때에 유용한 사람이 되게 할 것이다. 그 때에 그들은 요리하는 일이나 재봉일이나 주택을 건축하는 일을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만약 그들이 무식한 사람들에게 가장 좋은 방법으로 일하는 법과 가장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을 실증해 보일 때에 그들의 감화력은 더욱 클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선교사들을 부양하는 데는 훨씬 적은 자금으로도 충당할 수 있을 것인데, 그 까닭은 그들의 체력을 그들이 습득한 지식에 일치한 유용하고 실제적인 노동에 가장 가치 있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사업을 위한 자금을 얻기 곤란한 곳에서 그 가치가 인정을 받게 될 것이다. 또한 그들은 노동하는 법을 가르침으로써 선교사들이 교육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실증해 보일 것이다. 그리하여 그들이 어디를 가든지 이러한 모든 지식은 그들에게 하나의 생활 바탕을 제공해 줄 것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251-257.

181 하나님을 사랑하고 진리를 순종하노라고 공언하는 학생들은 상당한 자제력과 신앙적 원칙의 능력을 소유함으로 유혹 가운데서도 동요하지 않게 되고 대학이나 하숙집이나 어디서든지 예수님을 증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신앙이란 단순히 교회 안에서만 걸치는 외투와 같은 것이 아니다. 신앙적인 원칙들은 생애 전체에 그 특성을 나타내야 한다.

성격과 행동

생명의 샘에서 마시는 자들은 세상 사람들처럼 변화와 쾌락에 대한 동경심을 표명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의 품행과 성품에서 안정과 화평과 행복을 엿볼 수 있으니 그것들은 매일 주님의 발 앞에 그들의 번민과 고통을 내려 놓음으로 주님 안에서 발견한 것들이다. 그들은 순종과 의무의 도리 가운데 만족과 기쁨이 있음을 증거해 보일 것이다. 그러한 학생들은 동료 학생들에게 감화를 끼쳐 학교 전체에 그 영향를 파급시킬 것이다.

열렬하고 양심적이며 성실한 한 사람의 젊은 학생은 평가할 수 없는 고귀한 보화이다. 하늘의 천사들은 그러한 칭년을 사랑스럽게 바라볼 것이며 모든 의로운 일, 물리친 모든 유혹, 승리한 모든 악들이 하늘 장부에 기록된다. 그는 장래를 위하여 훌륭한 기초를 쌓는 것이며 영생을 얻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사업을 발전시키는 방법으로서 세우신 기관들의 보존과 영속성(永續性)이 다분히 그리스도인 청소년들에게 의존되어 있다. 182 지금 이 때처럼 인간의 한 세대(世代)에게 그처럼 중대한 결과가 의존되었던 적이 결코 없었다. 그렇다면 청소년들이 이 위대한 사업을 위하여 자격을 갖추어 하나님께서 당신의 도구로 저들을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얼마나 중대한 일인가! 그들의 조물주께서는 다른 모든 자들에게 동일하게 주요한 주장들을 하신다.

학교 훈련의 가치

이 시대에 살고 있는 많은 청년들의 사납고 앞뒤를 가리지 않는 품성은 실로 통탄스러운 일이다. 청년들이 우리 기관의 법규와 규정들에 적응하는 것이, 사회에서의 그들의 명망을 높이고 품성을 향상시키고 정신을 고결하게 하며 그들의 행복을 증진시킨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만 있다면, 그들은 바른 규칙과 건전한 요구 사항에 반항하지 않을 것이며 이 기관들에 대한 의혹과 편견을 조장하는 일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 청소년들은 힘과 성실로써 그들에게 맡겨진 의무를 감당해야 하며 이렇게 하는 것이 성공에 대한 보증이 될 것이다. 생애에 따르는 일시적인 의무에 전혀 성공해 보지 못한 청소년들은 보다 중대한 의무를 맡게 될 때에 마찬가지로 감당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신앙적인 체험은 오직 투쟁, 실망, 엄격한 자기 훈련 및 열렬한 기도를 통하여서만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천국으로 향한 계단은 반드시 한 번에 하나씩 밟아야 하며 전진하는 매계단마다 다음 계단을 올라갈 힘을 줄 것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81-83.

183 학생들이여, 그대들의 교사들과 협력하라. 이렇게 할 때에 그대들은 교사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준다. 그대들은 교사들을 돕고 있는 것이며, 동시에 그대들 자신이 전진하도록 돕는 것이다. 그대들의 교사들이 유리한 입장에 서게 되고 그들의 노력이 성공이라고 인정을 받느냐 못 받느냐는 대체로 그대들에게 달려 있음을 기억하라. 가장 높은 의미에 있어서 그대들은 배우는 자들이 되어야 한다. 그리하여 하나님께서 교사 뒤에 계시고 또한 교사는 하나님과 협력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 자가 되어야 한다.

그대들이 일할 수 있는 기회는 매우 빨리 지나가고 있다. 그대들은 자신을 기쁘게 하는데 허비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 열심으로, 성공하려고 노력할 때에만 그대들은 진정한 행복을 획득할 것이다. 학창 생활을 하는 동안에 그대들에게 제공된 모든 기회는 귀중한 것이다. 그대들의 학창 생활을 할 수 있는 대로 완전한 것으로 만들라. 그대들은 오직 한 번만 이 길을 통과한다. 그리고 그대들의 사업이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 하는 것은 그대들 자신에게 달려 있다. 그대들이 성경의 지식을 얻는 일에 성공할 때, 그대들은 나누어주기 위하여 보물을 쌓고 있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을 돕는 것

그대들의 동료 학생들 가운데에 뒤떨어진 학생이 있으면 그에게 그가 이해하지 못하는 공과를 설명해 주라. 이것은 그대들 자신의 이해력에 도움이 될 것이다. 단순한 용어를 사용하라. 그대들의 생각을 분명하고 이해하기 쉬운 말로 이야기하라.

그대들의 동료 학생들을 도와주는 것은 그대들의 교사들을 도와주는 것이다. 머리가 둔한 사람은 종종 교사에게보다도 동료 학생에게서 더욱 빨리 깨달음을 받게 된다. 이것이 그리스도께서 추천하시는 협력이다. 184 크신 교사가 그대의 곁에 서셔서 그대가 뒤떨어진 학생을 돕는 일에 도움을 주신다.

그대들이 학창 생활을 하는 동안에 가난하고 무지한 자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의 놀라운 진리를 이야기할 기회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모든 기회를 이용하라.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사용되는 시간을 축복해 주실 것이다.―교회증언 7권, 275, 276.

기초적인 학과를 완전히 습득할 것

나는 모든 학생들에게 결단코 낮은 표준에서 만족하지 말라고 말해 주고 싶다. 학교에 다닐 때 그대들에게 고상하고 거룩한 목적이 있음을 확신하라. 그대들은 하나님의 포도원의 한 부분에서 일할 자격을 얻고자 하는 욕망을 가지고 나가라. 그대들은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그대들의 최선을 다하라. 다른 어떤 사람보다도 그대들 자신을 위해서는 그대들 스스로가 가장 잘할 수 있다. 만일 그대들 스스로가 할 수 있는 일을 최선껏 한다면 교장과 교사들의 큰 짐을 얼마나 가볍게 하여 주는 것이 될 것인가!

문학적 방면의 높은 지식을 얻기 위하여 연구를 시도하기 이전에 그대들은 먼저 국문법의 간단한 법칙들을 철저히 이해하고 읽고 쓰며, 아울러 정확한 철자법을 확실히 익혀야 할 것이다.

그대들의 장래에 있어서 별로 소용이 되지 않을 것을 배우는데 시간을 허비하지 말라. 고전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려고 노력하는 대신에 먼저 모국어를 정확히 말하는 법을 배우라. 장부를 정리하는 법을 배우라. 그대들이 어느 곳에 있든지 유용한 사람이 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분야의 학문적 지식을 습득하라.―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79.

187 하나님께서 주신 빛을 고려해 볼 때에 “주여 (내가) 무엇을 하리이까”(행 22:10)라고 묻는 청년 남녀들이 몇 십 명 되지 못한 것은 놀라운 일이다. 청년이 전도 사업에 헌신하기로 결정하지 않는 한 하나님의 사업에 합당한 자격을 구비하기 위하여 특별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커다란 잘못이다. 그대들의 직업이 무엇이든 간에 부지런히 공부함으로써 그대들의 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좋은 훈련을 받고 지성적이 될 수 있는, 하늘이 주신 축복의 기회에 대하여 감사하도록 청년 남녀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그들은 최상의 지식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학교들을 이용하여야 한다. 교육을 얻는 일에 게으르고 등한하는 것은 죄이다. 때는 얼마 남지 않았다. 주께서 머지않아 지상 역사의 막을 닫으시려고 오실 것이므로 그만큼 더 크게 현재의 기회와 특권을 이용할 필요가 있다.

재능을 하나님께 성별하여 바치라

청년 남녀들은 지식과 수양을 얻을 수 있는 통로인 우리의 학교에 다녀야 한다. 그들은 그릇된 교리를 물리치고 마귀의 오류에 휩쓸리지 않기 위하여 그들의 재능을 하나님께 성별하여 바치고 부지런히 성경을 연구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부지런히 성경을 연구함으로써 진리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진리를 실천함으로써 성경에서부터 더 많은 빛이 우리에게 비추일 것이다. … 진정으로 하나님께 헌신한 자들은 사람들을 세속적 사업에 종사하도록 이끄는 동기 즉, 단순히 생계를 위한 동기에서가 아니라 어떠한 세속적 고려에도 지배를 받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사업의 신성함을 인식하고 사업에 착수한다.

장래 있을지도 모를 사건들을 위한 준비

세상은 경고를 받아야 한다. 그리고 단 한 사람이라도 진리에 대한 피상적인 지식으로 만족해서는 안 된다. 그대는 어떠한 직임으로 부르심을 받을는지 모른다. 그대는 어느 곳에서 진리를 증거하라는 요구를 받을는지 알지 못한다. 많은 사람들이 입법 회의에 서지 아니하면 안 될 것이다. 더러는 왕들 앞에와 지상의 학자들 앞에 서서 신앙에 대하여 답변을 하지 아니하면 안 될 것이다.

진리를 피상적으로만 이해하고 있는 자들은 성경에 대한 명확한 해석과 신앙에 대한 확실한 이유를 설명하지 못할 것이다. 그들은 당황하게 될 것이며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이 되지 못할 것이다. 누구든지 자기는 강단에서 설교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공부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지 말도록 하라. 그대는 하나님께서 무엇을 하라고 요구하실는지 알지 못한다.

책임 있는 지위를 감당할 만한 자격을 갖춘, 교육을 받은 일꾼들이 부족하므로 교회 사업이 부진 상태에 있다는 것은 통탄할 일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광대한 추수장에서 일할 수천 명의 사람들을 받아들이려고 하시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 사업을 감당할 자격을 갖추지 못하였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사업을 택한 모든 사람, 주의 군대의 한 군병으로 몸을 바친 모든 사람은 신실한 훈련을 받을 수 있는 곳에 자진해서 들어가야 한다. 그리스도를 따르노라고 하는 자들이 신앙을 너무나 가볍게 여긴다. 누구든지 지혜와 지식을 얻을 수 있는 환경에 있으면서 무지한 채로 남아 있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 아니다.―그리스도인 교육의 기초, 216, 217.

바른 원칙에 의해 균형이 잡힘

머리가 좋은 청년이 반드시 최대의 성공을 한다고는 말할 수 없다. 재능이 있고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책임 있는 지위를 감당하지 못하고 실패하는 일이 얼마나 많은가! 그들은 황금인 양 광채를 발했지만 그것을 시험해 보았을 때 그것은 도금한 것이거나 쇠붙이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들은 불충실로 말미암아 그들의 사업에 실패하였던 것이다. 그들은 근면하고 인내하지 못하였다. 그리고 모든 일을 철저하게 연구하지 아니하였다. 그들은 사닥다리를 오르는 데 있어서 가장 밑 계단으로부터 시작하려고 하지 않았다. 그리고 인내하고 노력함으로써 하나하나의 발판을 차례로 딛고 올라 꼭대기에 도달하려고 하지 아니하였다. 그들은 자기 자신에게서 발하는 섬광(閃光), 즉 빛나는 순간적인 사색 가운데 행하였다. 그들은 하나님께서만 주실 수 있는 지혜를 의지하지 아니하였다. 그들의 실패는 그들이 기회가 없었기 때문이 아니요, 그들이 침착한 마음을 가지지 못한 데 그 원인이 있다. 그들은 자신들의 교육을 위한 절호의 기회가 그들에게 참으로 귀중하다는 것을 느끼지 아니하였다. 그러므로 그들은 종교와 학문적 지식에 있어서 능히 진보할 수 있었던 데까지 진보하지 못하였다. 그들의 정신과 품성은 의의 높은 원칙으로 인하여 균형이 잡히지 않았다.―그리스도인 교육의 기초, 193.

188 자기가 끼친 감화에 대하여 하나님 앞에 책임이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면 그대들은 어떠한 경우에도 게으른 자가 되지 아니하고, 당신의 피로 그대들을 속하신 그리스도에게 봉사하기 위하여 재능을 계발하고 모든 능력을 훈련시킬 것이다.

청년들은 특별히 그들을 위하여 귀한 생명을 버리신 분께 가납될 수 있는 봉사를 하기 위하여, 그들의 마음을 단련하고 또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모든 기회를 포착하지 아니하면 안 된다는 것을 느껴야 한다. 그리고 어떤 사람도, 더 이상 서적이나 혹은 천연계에서 연구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충분한 교육을 받았다고 생각하는 과오를 범하지 않도록 하라. 하나님께서 섭리 가운데 베풀어주신 모든 기회를 이용하여 성경과 과학에서 가능한 한 모든 것을 배우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모든 능력에 대하여 바르게 평가하여야 한다. 사닥다리의 제일 밑에 있는 발판에서부터 오르기를 시작하지 아니하면 안 된다 할지라도 결코 실망하지 말 것이요, 한계단, 한계단씩 올라가서 마침내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지어다”(마 25:21) 라는 그리스도의 말씀을 들을 수 있게 되도록 굳게 결심하라.―그리스도인 교육의 기초, 213.

189 청년 남녀들은 이 세상에서 최고의 교육을 받고도 하나님의 나라의 시민이 되기에 합당한 첫째의 원칙에 대하여는 무지한 자가 될 수 있다. 인간적인 학문은 어떠한 사람에게도 천국에 들어갈 수 있는 자격을 주지 못한다. 그리스도의 왕국의 시민들은 이와 같은 형식이나 예식 또는 오랫동안 서적을 연구함으로 말미암아 되는 것이 아니다.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요 17:3).

성경과 과학

우리는 매일 신구약 성경을 연구하여야 한다. 하나님에 대한 지식과 하나님의 지혜는 끊임없이 하나님의 길과 사업을 배우는 자에게 이른다. 성경은 우리의 빛이 되고 우리의 교육자가 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 우로(雨露)와 일광을 하늘로부터 내려보내셔서 식물이 무성하게 자라게 하신다는 것을 믿게 될 때에, 그들이 모든 축복은 하나님께로서 내려오고 감사와 찬송을 마땅히 그분께 돌려야 할 것을 깨닫게 될 때에, 그들은 그들의 모든 길에 하나님을 인정하고 또한 날마다 신실히 그들의 의무를 이행하기에 이를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들의 모든 생각 가운데 계실 것이다. … 많은 청년들은 과학에 대하여 이야기할 때에 성경에 기록된 것보다 더 잘 아는 양 말한다. 그들은 그들의 유한한 이해력에 알맞는 어떤 것으로써 하나님의 길과 역사(役事)를 설명하려고 한다. 그것은 완전한 실패이다. 190 진정한 과학과 성경은 완전히 일치된다. 거짓 과학은 하나님을 떠난 어떤 것으로서 스스로 아는 체하는 무지이다.

지식의 탐구와 과학적 연구에 따르는 가장 큰 폐단 중의 하나는 이러한 연구에 몰두하는 사람들이 너무도 흔히 순수하고 거짓이 없는 종교의 거룩한 성격에 대하여는 간과해 버리는 일이다. 세속적으로 지식 있는 자들은 과학적 원리로써 하나님의 영께서 마음에 끼치는 영향을 설명해 보려고 시도해 왔다. 이 방면으로 조금이라도 발걸음을 내디디면 우리의 마음은 회의의 미로(迷路)에 빠지게 될 것이다. 성경의 신앙은 곧 경건의 비밀이다. 어떠한 인간의 마음도 이것을 완전히 이해할 수 없으며 거듭나지 못한 심령에는 전혀 이해될 수 없는 것이다.

하나님의 가르침을 받을 것

하나님을 섬기는 데 자신을 헌신하는 청년들이 그렇게 함으로 말미암아 마음이 약해지거나 혹은 능률이 저하되지는 아니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에게 교육이란 서적으로부터 얻는 지식을 의미한다. 그러나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잠 9:10)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두려워하는 지극히 작은 어린아이를 하나님께서는 가장 재능 있고 학식이 많지만 개인적 구원의 문제를 등한히 하는 사람보다 더 크게 보신다. 마음과 생애를 하나님께 성별하여 바치는 청년들은 자신들을 모든 지혜와 탁월함의 원천에 연결시키고 있는 것이다.

청년들이 다니엘과 같이 하늘 교사에게서 배우고자 하기만 한다면, 그들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진실로 지식의 근본이 되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이렇게 하여 견고한 기초를 세운 다음에 다니엘과 같이 모든 특권과 기회를 최대한으로 이용하여 어떠한 높은 학술적 성취에 있어서 어떤 높이건 오를 수 있을 것이다. 191 하나님께 헌신하고 또한 하나님의 보호와 그의 성령의 생기를 주는 영향을 힘입어 그들은 단순한 세속적 인물보다도 더욱 깊은 지력을 나타낼 것이다.

인간이 해석해 놓은 것을 통하여 과학을 배우는 것은 거짓된 교육을 받는 것이 된다.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배우는 것은 성경의 과학을 배우는 것이다. 마음이 청결한 자는 모든 섭리 가운데서 또한 참된 교육의 모든 면에서 하나님을 본다. 그들은 하나님의 보좌로부터 방사되는 빛의 첫 접근을 알아본다. 영적 지식의 최초의 미광을 붙잡는 자에게는 하늘과의 교통이 열릴 것이다.

우리 학교의 학생들은,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다른 모든 것보다 높이 평가해야 한다. 성경을 상고함으로서만 이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기록된바 내가 지혜 있는 자들의 지혜를 멸하고 총명한 자들의 총명을 폐하리라 … 하나님의 미련한 것이 사람보다 지혜 있고 하나님의 약한 것이 사람보다 강하리라 …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 기록된 바 자랑하는 자는 주 안에서 자랑하라 함과 같게 하려 함이니라”(고전 1:18-31).―청년 지도자, 1903년 11월 24일

192 하나님께서 우리가 당신의 사업을 위하여 준비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회를 이용하기를 바라신다. 그분께서는 우리가 그 사업을 완수하는 우리의 모든 힘을 다 쏟고 그 사업의 신성성과 무거운 책임감을 우리의 마음에 언제나 간직하기를 바라신다.

훌륭한 사업을 수행할 자격을 갖춘 많은 사람들이, 적은 것을 시도하기 때문에 적게 성취한다. 수많은 사람들은 마치 그들이 살아가야 할 큰 목적이 없고, 달성해야 할 높은 표준이 없는 것처럼 인생을 통과한다. 그렇게 되는 이유 중의 하나는 그들이 그들 스스로가 처해 있는 위치를 과소 평가하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하여 무한한 값을 지불하셨다. 그러므로 그분께서는 지불된 그 값에 따라 우리 자신의 가치를 평가하기를 우리에게 바라신다.

낮은 표준에 도달하는 것으로 만족하지 말라. 우리는 도달할 수 있는 상태, 다시 말해 하나님의 바라시는 우리의 마땅한 표준에 도달해 있지 못하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사고력을 주시되, 그것이 활동하지 않는 상태로 멈추어 있거나 세속적이고 비열한 것을 추구함으로 왜곡되는 반면 가장 높고, 세련되고 거룩하고 고상하게 계발되어 하나님 나라의 사업을 전진시키는 데 이용될 수 있게 하신다.

개성을 유지함

어떤 사람도 다른 사람의 마음에 의하여 움직이는 단순한 기계가 되는 일에 동의해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에게 생각하고 행동할 능력을 주셨다. 그러므로 그대는 지혜를 얻기 위하여 그분을 바라보고 신중하게 행동함으로써 책임을 감당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주신 개성을 견지하라. 다른 사람의 그림자가 되지 말라. 주님께서 그대 안에서, 그대 곁에서, 그리고 그대를 통하여 일해 주시기를 기대하라.

193 그대가 충분히 배웠으므로 이제는 노력하지 않아도 괜찮을 것이라고 결코 생각지 말라. 세련된 마음은 성숙한 사람의 척도이다. 그대의 교육은 일생 동안 계속되어야 한다. 매일 그대는 배우고 배운 지식을 실제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그대가 어떤 위치에 봉사하든지 그대의 동기를 계발시키고 품성을 자라게 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그대가 어떤 일을 하든지, 그 일을 정확하고 부지런히 하라. 안이한 일을 찾고자 하는 경향을 극복하라.

전심으로 봉사함

매일의 활동에 적용되는 같은 정신과 원칙이 온 생애에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정해진 분량의 일을 하고 고정된 월급을 받으며, 적응이나 훈련의 어려움 없이 정확하게 고정된 그 일만을 하려는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사업을 하도록 부르시는 자들이 아니다. 그들의 육체적·정신적·도덕적 능력을 할 수 있는 대로 적게 쓰는 방법을 연구하는 자들은 하나님께로부터 풍성한 축복을 받으실 수 있는 일꾼들이 아니다. 그들의 모본은 전염성이 있다. 사욕(私慾)이 지배적인 동기가 된다. 감시를 받을 필요가 있는 사람들과 그들에게 배당된 매일의 의무만을 수행하는 사람들은 착하고 충성된 종들이라는 말을 들을 수 있는 자들이 아니다. 정력과 성실과 근면을 나타내고 해야 할 필요가 있는 일은 무엇이나 즐거운 마음으로 하는 일꾼들이 필요하다.

많은 사람들은 실패가 무서워서 책임을 회피함으로써 무능해 진다. 그리하여 그들은 경험에서 얻는 교육을 받지 못하게 되고 독서와 연구와 그 밖의 어떤 유리한 점에서 받은 교육도 그들에게 주어질 수 없게 된다.

사람이 환경을 만들 수 있다. 그러나 환경이 사람을 만들게 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환경을 일하는 도구로 이용해야 한다. 우리가 환경을 지배해야지 환경이 우리를 지배하도록 허용해서는 안 된다.

유능한 사람들은 반대를 당하고, 난처한 일을 만나고 방해를 받아온 사람들이다. 그들의 정력들을 일깨워서 활동시킴으로 말미암아 그들이 만나는 장애들은 그들에게는 오히려 훌륭한 축복임이 입증된다. 그들은 자신감을 얻는다. 투쟁과 난관은 하나님을 의지하는 믿음과 능력을 계발시켜 주는 확고한 신뢰심을 발휘하게 해준다.―치료봉사, 459-461.

생애를 가장 크게 이용함

교육은 그것에 교육을 받은 자의 헌신이 결합될 때에 크게 유익하다. 그러나 높은 학문적 지식을 얻을 특권을 가지지 못한 자라 할지라도 지적 생활과 영적 생활에 진보할 수 없으리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그들이 자기가 가진 바 지식을 가장 잘 이용하고 날마다 무엇인가를 마음에 쌓아두며 또한, 그리스도의 성격과 같은 품성을 배양하고 나쁜 성미를 이기려고 노력한다면 하나님께서 지식의 통로를 그들에게 열어주실 것이다. 그리하여 옛날 히브리 어린이들에게 하나님께서 지혜와 지식을 주셨던 것과 같이 그들에게도 주실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지혜와 깨달음을 주셨다.―그리스도인 교육의 기초, 192, 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