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봉사

본문보기

371 부모의 인격은 대체로 자녀들에게 계승된다. 부모의 육체적 상태, 그들의 기질과 취미, 그들의 정신적, 도덕적 성벽(城壁)은, 혹 다소의 차이는 있을지라도, 그들의 자녀들에게 재생된다.

목적이 고상하면 할수록, 도덕적 영적 능력이 크면 클수록, 부모의 체력이 발달되면 될수록 그들의 자녀들에게 더욱 좋은 생활 여건을 주게 될 것이다. 부모들은 자기들에게 있는 최선의 것을 계발함으로 사회를 꼴짓고 후대를 향상시키는 일에 영향을 주게 된다.

아버지와 어머니들은 그들의 책임을 이해해야 한다. 세상은 젊은이들의 발길을 노리고 있는 올무들로 가득 차 있다. 수 많은 사람들은 이기적이요 관능적인 쾌락에 속한 생활에 매혹되고 있다. 그들은 행복된 길처럼 보이는 앞 길에 숨겨져 있는 위험과 무서운 종말을 볼 수 없다. 식욕과 정욕의 방종으로 그들의 정력은 낭비된다. 그리하여 많은 사람들은 이 세상과 장차 올 세상에서의 멸망을 받고 있다.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이 이러한 유혹을 만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자녀를 해산하기 전일지라도 그 아이가 악을 대적하는 싸움을 성공적으로 싸울 수 있는 준비가 시작되어야 한다.

372 특별히 어머니에게 무거운 책임이 지워져 있다. 자기의 생명력으로 자녀를 양육하고 자녀의 육체적 조직을 형성시켜 주는 어머니는 마음과 품성을 꼴지워 주는 정신적 영적 감화력도 또한 나누어 주게 된다.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한 모세를 낳은 히브리인 어머니 요게벳은 “임금의 명령을 무서워 아니하”는(히 11:23) 강한 믿음을 가진 사람이었다. 하늘에서 지시한 아들이요 결백한 사사이며 이스라엘의 선지자 학교를 설립한 사무엘의 어머니는 기도와 자아희생을 실천하고 하늘의 영감을 받은 여자 한나였다. 구주의 선구자의 어머니는 나사렛 마리아의 친척이며 그와 같은 심정을 가졌던 엘리사벳이었다

절제와 자제

성경은 어머니가 자신의 생활습관을 주의 깊이 잘 지켜야 할 것에 관하여 가르쳐 준다. 하나님께서 삼손을 이스라엘의 구원자로 세우려 하실 때 “여호와의 사자”가 그 어머니에게 나타나서 그의 습관과 또 그 아이를 기르는데 관하여 특별한 지시를 주셨다. 그 사자는 “삼가서”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지 말며 무릇 부정한 것은 먹지 말라”고 말하였다(삿 13:13, 7).

태아기(胎兒期)에 받는 영향을 많은 어버이들이 그리 중요치 않은 사소한 문제로 여기지마는 하늘은 그렇게 보시지 않는다. 하나님의 사자를 통하여 가장 엄숙한 방법으로 두 번씩이나 분부한 그 기별은 우리가 이 문제에 대하여 가장 주의 깊은 관심을 기울일 가치가 있음을 보여 준다.

히브리인 어머니에게 하신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각 시대의 모든 어머니들에게 말씀하신다. 천사는 “그가 삼가서” “내가 그에게 명한 것은 다 지킬 것이니라”고 말했다(삿 13:13, 14). 자식의 복리는 어머니의 습관에 의하여 영향을 받게 된다. 어머니의 식성과 감정은 원칙에 의해서 지배되어야 한다. 만일 어머니가 그에게 자식을 주시는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하려면 어떤 것은 끊어야 할 것도 있고 어떤 것은 금해야 할 것도 있다. 만일 어린 아기를 출산하기 전에 어머니가 방종하거나 이기적이고 조급하며 흥분적이면 그런 기질들이 아기의 성질에 반영될 것이다. 373 그리하여 많은 자녀들이 거의 극복할 수 없는 악의 성향(性向)들을 상속물로 물려받았다.

그러나 만일 어머니가 확고하게 바른 원칙들을 따르고, 절제하고 극기하면, 또한 그가 친절하고 온유하고 이타적이면, 그는 그와 같이 고귀한 모든 품성의 특성들을 아기에게 물려 줄 수 있다. 어머니가 술을 금해야 할 것에 대한 명령은 매우 분명하다. 식욕을 만족시키기 위해 그가 마시는 한 방울 한 방울의 술은 그의 아기의 신체적, 정신적, 도덕적 건강을 위협하며, 그것은 또한 창조주께 직접적으로 범죄하는 일이다.

많은 사람들은 아기 어머니에게는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주어야 한다고 충고한다. 만일 그가 어떤 종류의 음식이든지, 비록 그것이 해로운 것일지라도, 먹고자 하면 그의 식욕대로 먹게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충고는 거짓되고 해로운 것이다. 어머니의 육체적 요구는 어떤 경우에든지 등한히 취급되어서는 안된다. 두 생명이 그에게 의존되어 있으므로 그의 요구는 친절하게 돌봐 주어야 하고 그의 필요는 너그럽게 채워져야 한다. 그러나 다른 어느 때보다 이 때는 식사나 다른 모든 면에 있어서 무엇이든지 육체적 혹은 정신적 건강을 손상시키는 것을 피하여야 한다. 하나님께서 친히 하신 명령을 따라 그는 자제를 실천할 가장 엄숙한 책임을 지고 있다.

과 로

어머니의 체력은 고이 간수되어야 한다. 그의 귀중한 체력을 힘든 노동에 소모하는 대신에 그의 수고와 노력을 덜어 주어야 한다. 때때로 남편과 아버지된 사람이 그의 가족의 복리를 위하여 알아야 할 육체의 법칙을 모르고 있다. 생활 경쟁에 열중하거나, 재산을 모으기에 몰두되어 걱정과 근심에 눌린 나머지, 그는 아내와 어머니 되는 사람에게 그 가장 위험한 시기에 힘에 겨울 뿐만 아니라 허약과 질병의 원인이 될 짐을 지도록 허용한다.

374 많은 남편과 아버지는 충실한 목자의 사려 깊은 태도에서 유력한 교훈을 배울 수 있다. 야곱은 신속하고도 힘든 여행을 하라는 독촉을 받았을 때 다음과 같이 대답하였다.

“자식들은 유약하고 내게 있는 양떼와 소가 새끼를 데렸은즉 하루만 과히 몰면 모든 떼가 죽으리니 … 나는 앞에 가는 짐승과 자식의 보행대로 천천히 인도하여 … 가리이다”(창 33:13, 14).

인생의 고된 여로(旅路)에서 남편과 아버지는 동행 중에 있는 일행들이 따라올 수 있도록 천천히 인도할 것이다. 재산과 권력을 구하여 급속히 달려가는 세상의 경주에서, 그는 발을 멈추고 자기 곁에서 걸어가게 되어 있는 사람을 위로하고 도와 주는 법을 배워야 한다.

쾌 활

어머니는 쾌활하고 만족하고 행복한 기질을 계발해야 한다. 이 면에서의 모든 노력은 자녀들의 육체적 건강과 도덕적 품성에서 풍성하게 보답될 것이다. 쾌활한 정신은 그의 가족들의 행복을 증진시키고 그 자신의 건강을 매우 훌륭하게 만들어 준다.

남편은 동정과 변함없는 애정으로 그의 아내를 도와 주어야 한다. 만일 그가 아내의 마음을 항상 상쾌하고 즐겁게 해 줌으로 아내로 하여금 집에서 태양과 같은 역할을 하기를 원하면 아내를 도와 그의 짐을 덜어 주어야 한다. 남편의 친절과 부드러운 예의는 아내에게 큰 용기를 주게 될 것이며, 그가 나누어 주는 행복은 그 자신의 마음에 기쁨과 화평을 가져다 줄 것이다.

얼굴을 찌푸리고 이기적이고 횡포한 남편과 아버지는 자기 자신이 불행할 뿐만 아니라 자기의 가정 안에 있는 모든 식구에게 어두운 그늘을 던져 주게 된다. 375 그는 자기의 냉랭한 기질 때문에 아내가 낙담하고 기진해지며, 자녀들이 망가지는 것을 목격하는 결과를 거두게 될 것이다.

어머니가 마땅히 받아야 할 보호와 위로를 박탈당하고, 과로로 인하여 혹은 근심과 걱정으로 그의 힘을 다 써 버리게 되면, 그의 자녀들은 마땅히 물려 받아야 할 생활력과 정신적 활기와 쾌활한 성질을 잃어버리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어머니의 생애를 밝고 즐겁게 해 주는 곤란과 힘든 활동과 심한 걱정을 면하게 하여 줌으로 아이들이 건전한 신체를 이어 받아 그들 자신의 강한 힘으로 인생을 개척해 나가게 하는 것이 훨씬 더 유익할 것이다.

아버지와 어머니들은 그들의 자녀들에게 하나님을 대리하여 서야 하기 때문에 그들의 영광과 책임은 막중하다. 그들의 품성과 그들의 일상생활과 그들의 교육 방법이 어린 아이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설명해 주게 될 것이다. 그들의 감화는 아이들이 주님의 약속을 믿는 확신을 가지게도 해 주고, 버리게도 할 것이다.

자녀를 교육하는 부모의 특권

생애를 통하여 하나님을 올바르게 반영하므로 아이들의 마음 속에 하나님의 약속과 명령을 감사하고 존경하게 해 주는 부모, 친절과 공의와 인내로써 아이들에게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와 오래 참으심을 알려 주는 부모, 그리고 부모를 사랑하고 신뢰하고 순종하도록 가르쳐줌으로 아이들에게 하늘에 계신 아버지를 사랑하고 신뢰하고 순종하도록 교훈해 주고 있는 부모들은 행복하다. 376 이러한 선물을 자녀에게 나누어 주는 부모는 각 시대의 어떤 재물보다 더욱 귀중한 보배, 곧 영원히 존속할 보배를 자녀에게 준 것이다.

모든 어머니는 그 자녀를 돌볼 신성한 책임을 하나님께로부터 위탁받고 있다. 주님께서는 “이 아들, 이 딸을 데려가서 나를 위하여 양육하여 그들에게 궁전의 식량대로 아름답게 다듬은 품성을 주어 주님의 전에서 영원히 빛나게 하라”고 말씀하신다.

어머니의 일은 흔히 그 자신에게 있어서 중요하지 않은 사업처럼 보인다. 그것은 별로 알아 주지 않는 일이다. 다른 사람들은 그의 많은 걱정과 부담을 별로 알아 주지 아니한다. 377 그는 매일 꾸준한 노력과 자제와 기지(機智)와 지혜와 자아희생적 사랑이 요구되는 적은 의무들을 되풀이하고 있을지라도 그는 그가 한 일을 어떤 큰 업적처럼 자랑할 수도 없다. 그는 집안의 일들이 잘 돌아가도록 일을 처리한데 불과하다. 때로는 피곤하고 어려운 중에도 아이들에게 친절하게 이야기해 주고, 그들에게 일을 주어 즐겁게 해 주고, 어린 아이들의 발길을 바른 길로 이끌고자 애를 썼다. 그러면서도 그는 아무것도 한 것이 없다고 생각하지마는 사실은 그렇지 않다. 하늘의 천사들은 수고에 지쳐 있는 어머니를 돌봐 주고 그가 매일 지고 있는 무거운 짐을 주시한다. 그의 이름이 이 세상에서는 알려지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그 이름은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된다.

어머니에게 주어진 기회

하늘에는 하나님이 계시며, 그분의 보좌에서 흘러나오는 빛과 영광은 악의 세력을 저항하기 위하여 자녀들을 교육하는 일에 전력하고 있는 충실한 어머니 위에 머무르고 있다. 378 어떤 사업도 그 중요성에 있어서 어머니의 사업과 비교될 수 없다. 그는 화가와 같이 화폭 위에 아름다운 그림을 그리지 않으며, 조각가처럼 대리석을 아로새기지 않는다. 그는 저술가처럼 고상한 사상을 힘 있는 말로 나타내지 않으며, 음악가처럼 아름다운 감정을 음률로 표현하지 않는다. 어머니의 의무는 하나님의 도우심에 의하여 사람의 심령 속에 하나님의 형상을 계발시켜 주는 일이다.

그 사실을 이해하는 어머니는 그에게 주어진 기회를 한없이 귀중하게 여길 것이다. 그는 자기 자신의 품성과 교육의 방법을 통하여 자기 자녀들에게 최고의 이상을 제시해 주고자 열렬하게 노력할 것이다. 그는 열렬하고, 끈기 있고 용감하게 자기 자신의 능력을 계발시키기 위하여 노력함으로 그의 자녀들을 교육하는 일에 있어서 최고의 정신력이 올바르게 활용될 수 있게 할 것이다. 그는 매 발걸음마다 “하나님께서 무엇이라고 말씀하셨는가”라고 진지하게 자문할 것이다. 그는 부지런히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할 것이다. 그는 언제나 그리스도를 주목함으로 날마다 되풀이되는 평범한 수고와 의무를 감당하는 매일의 경험을 통하여 주님의 진실한 생애를 반영하는 참된 생애를 누릴 수 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