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봉사

본문보기

349 인간의 회복과 향상은 가정에서 시작된다. 부모의 과업은 다른 모든 것의 기초가 된다. 사회는 가정들로 구성되고 그 가정들의 행위에 따라 좌우된다. “생명의 근원”(잠 4:23)은 심장이며, 지역사회와 교회와 국가의 심장은 가정이다. 사회의 안녕과 교회의 성공과 국가의 번영은 가정의 감화에 달려있다.

가정생할의 중요성과 가치가 예수님의 생애에서 예증되어 있다. 그분께서는 우리의 모본이 되고 스승이 되기 위하여 하늘에서 오셔서 30년 동안 나사렛에서 가정에 속한 한 식구로 지내셨다. 그 기간에 관한 성경의 기록은 매우 간단하다.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끄는 큰 이적들도 없었고 열광적인 군중들이 그분을 따라다니거나 그분의 말씀을 듣지 않았다. 그러나 그 모든 기간에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신성한 사명을 완수하고 계셨다. 그분께서는 우리들 중의 한 사람처럼 가정생활에 동참하고, 가정의 훈계를 받고, 가정 의무를 이행하고, 가정의 무거운 짐을 지셨다. 비천한 가정의 보호를 받고, 우리에게 주어진 것과 동일한 경험을 하면서, 그분께서는 “그 지혜와 그 키가 자라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 사랑스러워 가시”었다(눅 2:52).

350 그처럼 조용히 지내는 기간에 그분의 생애에서는 동정과 도움의 물결이 흘러나왔다. 그분의 유용성과 꾸준한 인내, 그분의 용기와 성실, 유혹에 대한 그분의 저항, 그분의 항구적인 평안과 조용한 기쁨등은 끊임없는 격려가 되었다. 그분께서는 순결하고 그윽한 분위기를 가정으로 가져 오셨고, 그분의 생애는 사회에서 작용하는 누룩과 같았다. 그분께서 이적을 행하셨다고 아무도 말하지 않았으나, 치료해주고 생명을 주는 사랑의 힘이 그분께서 나와서 시험받는 자들, 병든자들, 낙담한 자들에게로 전달되었다. 그분께서는 매우 어릴 때부터 침착한 방법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봉사하셨다. 그렇기 때문에 그분께서 공중 봉사를 시작하시자 많은 사람들이 그분의 말씀을 즐거운 마음으로 듣게 되었다.

구주의 초기의 생애는 청년들에게 하나의 모본 이상의 것이다. 351 그것은 하나의 교훈이며, 모든 부모에게 격려가 되어야 한다. 가족과 이웃 사람들에 대한 의무는 동료 인간들의 향상을 위하여 일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활동해야 할 바로 첫째 분야이다. 가정의 설립자와 보호자에게 위탁된 활동보다 더 중요한 분야의 활동은 없다. 아버지와 어머니들의 사업보다 더 위대하고 그 결과가 멀리까지 미치는 사업이 인간에게 위탁된 적은 없다.

오늘날의 청년들과 어린이들에 의하여 사회의 장래가 결정될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이런 청년들과 어린이들이 어떠하냐 하는 것은 가정에 의존될 것이다. 인류를 저주하는 질병과 불행과 범죄의 대부분은 올바른 가정 교육의 결핍에서 기인될 수 있다. 만일 가정 생활이 순결하고 진실하였을 것같으면, 그리고 가정의 보호를 받고 나간 어린이들이 생애의 책임과 위험을 감당하리 만큼 준비를 갖추었을 것같으면, 어떤 변화가 이 세상에 나타났을 것인가!

악한 습관에 희생된 자들을 개혁하기 위한 사업과 기관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시간과 돈과 활동을 거의 무제한으로 소모하고 있다. 그와 같은 노력까지도 그 큰 필요성을 채우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결과는 얼마나 미약한가! 영구적으로 개혁하는 사람은 얼마나 적은가!

많은 사람들이 보다 나은 생활을 갈망한다. 그러나 그들은 습관의 힘을 깨뜨릴 용기와 결심이 부족하다. 그들은 필요한 노력과 투쟁과 희생을 하지 않으므로 그들의 생애는 비참하고 파멸적이다. 그리하여 심지어 가장 영리한 두뇌를 가진 사람들, 원대한 포부와 고상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 본성적으로나 교육 수준으로 봐서 신임과 책임 있는 위치에서 일하기에 적합한 사람들까지도 타락하여 현세와 내세의 생명을 잃어버리고 있다.

개혁하는 사람들이 그들의 활기찬 기운을 다시 찾는데는 얼마나 쓰라린 고투가 있어야 하는가! 그리고 많은 사람들은 일생 동안 망가진 체질, 연약한 의지력, 훼손된 지성, 허약한 정신력 등을 통하여 그들이 뿌린 악의 수확을 거두게 된다. 352 만일 그 악이 시초에 다루어졌다면 얼마나 많은 것이 성취되었을까!

이런 일은 대부분 부모에게 달려있다. 사회에서 암처럼 잠식해 들어가고 있는 부절제와 그 밖의 악의 파급을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함에 있어서, 만일 자녀들의 습관과 품성을 형성시켜 주는 법을 부모들에게 가르쳐 주는 일에 더욱 많은 주의를 기울였을 것같으면 백 배 이상의 좋은 결과가 생겼을 것이다. 악에 대하여 그처럼 무서운 힘이 되고 있는 습관이 그들의 노력으로 선에 대한 힘으로 바뀌어진다. 그들은 시냇물을 그 근원에서 조종해야 한다. 그리하면 그것은 올바른 방향으로 흘러가게 될 것이다.

부모들은 자녀들을 위하여 건전하고 행복한 생애의 기초를 놓아 줄 수 있다. 그들은 자녀들에게 유혹을 저항할 수 있는 도덕적 힘과 생애의 어려움을 대항하여 성공적으로 싸울 수 있는 용기와 힘을 갖추어 집에서 내어보낼 수 있다. 부모들은 자녀들의 마음 속에 목적 의식을 넣어 주고 그들의 생애를 하나님께 영광이 되고 세상에 축복이 되도록 만들 능력을 계발시켜 줄 수 있다. 그들은 자녀들의 발이 햇빛과 어두움을 통과하여 영광스러운 하늘로 향하도록 똑바른 길을 만들어 줄 수 있다.

가정의 사명은 가족들의 한계를 넘어서 퍼져 간다. 그리스도인 가정은 하나의 실물교훈이 되어 올바른 생활 원칙의 탁월성을 예시해 주어야 한다. 그와 같은 예시는 이 세상에서 선을 위한 하나의 능력이 될 것이다. 사람들에게 할 수 있는 어떤 설교보다 훨씬 더 강력한 설교는 사람의 마음과 생애에 미치는 진실한 가정의 감화이다. 젊은이들이 이러한 가정에서 나갈 때, 그들이 배운 교훈이 알려지게 된다. 보다 고상한 생활 원칙이 다른 가정에 소개되고, 향상시키는 감화력이 지역사회에 전해진다.

우리 가정은 많은 사람들에게 축복이 되어 주어야 한다. 우리의 사교적 접대는 세상의 관습을 그대로 따름으로 이루어질 것이 아니고 그리스도의 영과 그분의 말씀의 교훈에 의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353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의 축제에 가난한 사람들과 나그네, 그리고 성소에서 제사장을 조력하는 사람이거나 종교 지도자와 전도자이거나를 막론한 레위인들을 모두 포함시켰다. 그런 사람들은 그 백성들의 손님으로 인정되어 모든 경우의 사회적 혹은 종교적 기쁨에 같이 참여하고, 병이 들거나 어려울 때는 친절하게 보호를 받도록 되어 있었다. 우리 가정으로 영접해야 할 사람들도 그러한 사람들이다. 그와 같이 영접해 줄 때 흔히 집이 없이 가난과 많은 실망으로 고투하고 있는 선교사 간호원과 교사, 걱정에 눌리고 어려운 일에 시달리는 어머니, 연약하고 나이 많은 사람들에게 참으로 큰 기쁨과 용기를 주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말씀하신다. “네가 점심이나 저녁이나 베풀거든 벗이나 형제나 친척이나 부한 이웃을 청하지 말라 두렵건대 그 사람들이 너를 도로 청하여 네게 갚음이 될까 하라 잔치를 배설하거든 차라리 가난한 자들과 병신들과 저는 자들과 소경들을 청하라 그리하면 저희가 갚을 것이 없는고로 네게 복이 되리니 이는 의인들의 부활시에 네가 갚음을 받겠음이니라”(눅 14:12-14).

354 그와 같은 사람들은 그대에게 큰 짐을 지워 줄 손님들이 아니다. 그대는 공을 많이 들이거나 비용을 많이 써서 그들을 접대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그대는 겉으로 과시하기 위하여 애쓸 필요가 없을 것이다. 따뜻하고 친절하게 영접하고, 화롯가에 같이 앉고, 가족들과 같이 앉아 식사를 나누고, 기도 시간을 함께 가짐으로 축복을 나누는 특권을 가짐으로써 그와 같은 믿은 사람들에게 천국의 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은 인상을 줄 것이다.

우리의 동정은 자신의 영역과 가족의 울타리를 넘어서 흘러가야 한다. 자기의 가정을 다른 사람들에게 축복이 되게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그렇게 할 수 있는 귀중한 기회들이 있다. 사회적으로 감화를 주게 되면 놀라운 능력이 따르게 된다. 만일 우리가 원하기만 하면 우리는 그것을 우리 주위에 있는 사람들을 도와 주는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다.

우리의 가정들은 시험당하는 젊은이들의 피난처가 되어야 한다. 기로(岐路)에 서서 방황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모든 감화력과 인상은 이 세상과 내세에서의 그들의 운명을 꼴지워 주는 길을 선택하는 역할을 해 주고 있다. 악은 그들을 손짓하고 있다. 악의 장소는 찬란하고 매력적이다. 거기에 가는 자들은 누구나 환영을 받는다. 우리의 주위에는 가정이 없는 젊은이들이 있는가 하면, 그들의 가정이 도움이 못되고 향상의 능력을 갖지 못하였기 때문에 젊은이들이 악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바로 우리들의 가정의 그늘이 미치는 범위 안에서 멸망으로 빠져가고 있다.

이런 젊은이들은 그들을 향하여 뻗어 주는 동정의 손길이 필요하다. 단순하게 하는 친절한 말, 간단하게 나타내 주는 적은 관심은 심령에 덮여 있는 유혹의 구름을 제거해 줄 것이다. 하늘에 속한 동정의 진정한 표현에는 그리스도와 같은 말씀의 향기와 단순하고 섬세한 그리스도의 사랑의 정신의 접촉을 요망하는 사람들의 마음의 문을 여는 힘이 있다. 우리가 젊은이들에게 흥미를 보여 주기를 원하면 그들을 우리의 가정으로 초대하여 유쾌하고 유익한 감화력으로 그들을 둘러 싸주라. 355 그리하면 그들의 발을 기꺼이 향상의 길로 돌이킬 사람들이 많이 있다.

생애의 기회

이 세상에서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짧다. 우리는 다만 한 번만이 세상을 통과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세상을 통과하는 동안 생애를 가장 잘 이용해야 한다. 우리가 부름받은 일은 재산과 사회적 지위와 큰 능력을 요구하지 않는다. 그것은 친절하고 자아희생적인 정신과 확고한 목적을 요구한다. 아무리 작은 등불일지라도 그것이 꾸준히 켜져 있는 동안에는 많은 다른 등을 밝혀 주는 수단이 될 수 있다. 우리의 영향력이 미치는 범위가 좁은 것처럼 보이고, 우리의 재능이 적고, 우리의 기회가 많지 못하고, 우리의 학력이 제한되어 있을지라도 우리의 가정에 주어져 있는 기회들을 충실히 이용함으로써 우리에게는 놀라운 가능성이 있다. 만일 우리가 거룩한 생애의 원칙을 받아들이기 위하여 우리의 마음과 가정의 문을 열게 되면 우리는 생명을 주는 능력의 물결을 전달하는 통로가 될 것이다. 우리의 가정에서 치유의 물결이 흘러나와 오늘날 불모(不毛)와 죽음이 있는 곳에 생명과 미와 결실이 풍성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