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봉사

본문보기

311 태초에 인간에게 지정된 식물에는 육식이 포함되지 않았다. 홍수후 지상의 모든 식물(植物)이 멸절될 때까지 인간은 육식의 허락을 받지 않았다.

에덴동산에서 인간의 음식물을 선택하실 때에 하나님께서는 무엇이 가장 좋은 식물인가를 보여 주셨는데 이스라엘을 위하여 식물을 선택하실 때에도 같은 교훈을 주셨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친히 당신의 소유를 삼으시기 위하여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또한 그들의 훈련을 담당하셨다. 그들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세상을 축복하시고 교훈하고자 하셨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이 목적에 가장 적합한 식물을 공급하셨는데, 그것은 육식이 아니요 만나, 곧 “하늘의 양식”이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육식이 허락된 것은 그들이 애굽의 고기 가마를 사모하여 불만과 불평을 터뜨렸기 때문이었으나 그것은 다만 잠간 동안 뿐이었다. 그 결과 수 많은 사람들에게 질병과 죽음이 초래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기없는 식사로 제한하는 것이 전혀 달갑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 육식의 제한이 음으로 양으로 불만과 불평의 원인이 되어 그것이 영구적인 규례가 되지 못하였다.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에 정착하였을 때에 육식의 허락을 받았다. 그러나 그것은 해로운 결과를 감소시키기 위한 신중한 제한 아래 허락되었다. 312 돼지 고기의 사용이 금지되고 또한 그밖의 부정하다고 선언된 짐승과 새와 물고기를 먹는 것이 금지되었다. 먹도록 허락된 고기에 대하여서도 기름과 피를 먹는 것은 엄금되었다.

다만 동물이 건강한 상태에 있었던 것만이 식물로 사용될 수 있었다. 찢겨 죽은 동물이나 혹은 그 몸에서 피를 잘 뽑아 버리지 아니한 것은 어떤 동물이든지 식물로 사용할 수 없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께서 식물로 제정하여 주신 그 계획을 저버림으로 말미암아 큰 손실을 보았다. 그들은 육식을 열망하고 그 결과를 스스로 거두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이상적인 성품에 이르지 못하였다. “여호와께서 저희의 요구한 것을 주셨을지라도 그 영혼은 파리하게 하셨도다”(시 106:15). 그들은 세속적 사물을 신령한 것보다 더욱 높이 평가하여 하나님께서 그들을 향하여 목적하신 신성한 탁월성에 이르지 못하였다.

육식을 버리는 이유

313 고기를 먹는 사람들은 곡식과 야채를 간접적으로 먹는 셈이다. 왜냐하면 동물들이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를 곡식과 야채에서 섭취하기 때문이다. 곡식과 야채에 있던 생명이 그것을 먹는 동물들에게 들어가고 우리는 그 동물의 고기를 먹음으로 말미암아 그것을 받는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소용을 위하여 준비하여 주신 식물을 먹음으로 그것을 직접 섭취하는 것은 얼마나 더 좋은 것인가!

고기는 언제나 최선의 식물은 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오늘날의 육식은 이중으로 못마땅하다. 왜냐하면 동물의 질병이 너무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육식을 하는 사람들은 그들이 먹는 것이 어떤 것인지 별로 알지 못한다. 만일 그들이 그 동물이 살아 있을 때에 보았더라면, 그리고 자기들이 먹는 고기의 성질을 안다면 그들은 몸서리를 치며 돌아설 것이다. 사람들은 질병균과 암균이 가득 찬 고기를 항상 먹고 있다. 결핵, 암, 그 밖의 치명적인 질병들이 이렇게 하여 전염된다.

돼지의 세포 조직은 기생충으로 범벅이 되어 있다. 하나님께서는 돼지에 관하여 “돼지는 너희에게 부정하니 그 고기를 먹지 말고 그 사체도 만지지 말지어다”고 말씀하셨다(신 14:8). 314 이 명령은 돼지고기가 식물로 적당치 못하기 때문에 주어졌다. 돼지는 오물을 먹는 동물이다. 그러므로 오물 청소가 돼지들을 사용할 수 있는 유일의 용도이다. 어떠한 경우에도 그 고기가 사람의 식용이 되었던 때는 결코 없었다. 그 본바탕이 불결하고 온갖 더러운 것을 먹고 사는 어떤 동물의 고기가 건강에 좋을 수는 없다.

흔히 몹시 병들어서 주인이 더 오래 기르지 못하겠다고 생각한 동물들이 시장에 끌려 나와 식용으로 매매된다. 그리고 매매하기 위하여 살찌게 하는 어떤 과정이 병을 일으키는 수도 있다. 일광과 깨끗한 공기를 차단한 가운데서 외양간의 더러운 공기를 호흡하게 하고 썩은 식물로 살찌게 하므로 온 몸이 곧 불결한 물질로 감염된다.

흔히 가축들은 먼 거리에 수송되어 심한 고통을 겪고서 시장에 도착된다. 푸른 초장(初場)을 떠나서 덥고 먼지나고 괴로운 먼 길을 걷고 혹은 더러운 짐차 속에 가득 실려 열이 나고 기진하며 흔히 여러시간 동안 먹지 못하고 마시지 못하고 지낸다. 이 불쌍한 동물들은 인간에게 그들의 시체를 먹히기 위하여 도살장으로 끌려 가는 것이다.

여러 곳에 있어서 물고기는 그들이 먹고 사는 오물(汚物)에 의하여 심히 오염되어 있으므로 질병의 원인이 된다. 특별히 물고기가 대도시의 더러운 하수(下水)와 접촉하는 경우에 그렇게 된다. 315 하수 중의 더러운 것을 먹고 살던 고기가 강물에서 떠내려가 물이 깨끗하고 신선한 곳에서 잡히는 일도 있을 것이다. 이리하여 그 고기가 음식에 사용될 때에 위험을 예상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질병과 사망을 일으킨다.

육식의 결과는 즉시로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다고 해서 이것이 무해하다는 증거는 되지 못한다. 자기들이 먹은 고기가 혈액을 중독시키고 병을 일으킨다는 것을 믿는 사람은 별로 없다. 믿은 사람들이 대부분 육식으로 인한 질병 때문에 죽는다. 그런데도 그들이나 다른 사람들은 그 참된 이유를 거의 알아내지 못한다.

육식에 의한 도덕적 해악은 육체적 질병 못지 않게 현저하다. 육식은 건강을 해한다. 그리고 무엇이나 육체에 영향을 주는 것은 마음과 영혼에도 비슷한 영향을 준다. 육식과 관련된 일로서 동물에게 나타내는 우리의 잔인성을 생각해 보라. 그리고 그 잔인한 일을 하는 자와 그것을 목격하는 자들에게 주는 영향을 생각해 보라. 그것이 하나님께서 지으신 동물에 대하여 우리가 가져야 할 친절을 어느 정도로 파괴해 버리는가!

말못하는 많은 동물들이 나타내는 지성이 인간의 지성과 너무나 유사하기 때문에 참으로 신비하다. 동물들은 보고 듣고 사랑하고 두려워하고 고통을 당한다. 그들은 많은 인간들이 그들의 육체의 기관을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더 충실하게 그들의 기관을 사용한다 그들은 고통 중에 있는 그들의 동료들에게 동정과 친절을 나타낸다. 316 많은 동물들은 그들을 도와 주는 사람들에게 애정을 나타낸다. 그리고 그 애정은 어떤 부류의 사람들이 나타내는 애정보다 훨씬 더 탁월하다. 그들은 그들에게 큰 고통을 주지 않는 한 변하지 않는 애착을 사람들에게 갖는다.* 인간적인 마음을 가진 사람이라면 어떻게 지금껏 돌봐 주던 짐승을 신뢰와 애정이 충만한 그들의 눈을 쳐다보면서 도살자의 칼에 죽도록 그들을 넘겨 줄 수 있겠는가? 그 고기를 어떻게 맛좋은 음식으로 먹을 수 있겠는가?

근력(筋力)이 육식에 달려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다. 육식을 하지 않고도 신체조직의 요구를 더 잘 공급할 수 있고 더욱 활기 찬 건강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곡식은 과실과 견과와 야채와 함께 좋은 피를 만드는데 필요한 모든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다. 이 요소들은 육식으로는 충분하게 공급되지 못한다. 만일 육식을 하는 것이 건강과 기력에 요긴한 것이라면 태초에 인간을 위하여 제정한 식물 중에 동물의 고기도 들어있었을 것이다.

육식을 끊을 때에는 흔히 쇠약하고 원기가 부족한 듯한 느낌을 경험한다. 많은 사람들은 이것을 육식이 필요한 증거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것은 육류의 식물이 자극성이 있기 때문이며 혈액에 열을 일으키고 신경을 흥분시키는 까닭이다. 그래서 저들은 고기를 심히 먹고 싶어하게 된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육식을 끊어 버리는 것이 마치 주객이 술잔을 단념하는 것과 같이 어렵다. 그러나 그들이 개혁을 하면 더욱 좋은 유익을 받을 것이다.

육식을 끊을 때에는 그 대신에 영양이 있고 맛좋은 여러 가지 곡식, 견과, 야채, 실과 같은 것을 먹어야 한다. 이것은 몸이 약한 사람들이나 계속적으로 노동하는 사람들의 경우에 특별히 필요하다. 가난한 어떤 나라에서는 고기가 가장 값싼 식물이다. 317 이러한 환경에 있어서는 개혁하기가 심히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단행할 수는 있다. 그렇지만 우리는 그 사람들의 입장과 평생에 지어진 습관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리고 비록 올바른 생각일지라도 지나치게 강권하지 않도록 주의할 것이다. 아무라도 갑자기 개혁하도록 강권하지 말 것이다. 육식 대신에 값싼 건강식으로 대용되어야 할 것이다. 이 점은 요리사에게 큰 관계가 있다. 주의하여 기술적으로 하면 영양도 있고 맛도 좋으며 그리고 거의 육식의 대용이 되는 음식들을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경우에 있어서 양심을 기르고 의지를 굳게 가지고 좋은 건강식을 하면 개혁은 저절로 되고 육식의 요구는 곧 없어질 것이다.

지금은 모든 사람들이 육식을 폐하기로 목표를 세울 때가 아닌가? 하늘 천사들의 친구가 되기 위하여 순결하고, 고상하고. 신성하게 되기를 추구하는 자가 어찌 능히 영혼과 신체에 그토록 해독을 끼치는 것을 버리지 않고 먹을 수 있겠는가? 어찌 능히 하나님께서 지으신 동물의 생명을 죽여 그 고기를 호화판으로 먹을 수 있겠는가? 돌이켜 태초에 인간에게 공급된 건강에 좋고 풍미 있는 식물로 돌아가자. 그리하여 우리 자신이 실행하고 또한 우리 자녀들로 교훈하여 가르치며, 하나님께서 만드셔서 우리의 지배 아래 두신 말못하는 짐승들에게 긍휼을 베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