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렌 지 화잇 자서전

본문보기

37장-1877년의 공중 봉사 사업

37장 - 1877년의 공중 봉사 사업

219 1877년 5월 11일에 우리는 캘리포니아 주 오클랜드를 떠나 미시간 주 배틀크릭으로 향하였다. 나의 남편은, 배틀크릭에 와서 사업의 발전과 관계 있는 중요한 사무 협의회에 참여해 달라는 전보를 받았었다. 이 요청에 응하여 가서, 그는 설교와 저술 활동과 리뷰 출판사와 대학과 위생병원의 이사회 등을 주장하였으며, 때때로 밤중까지 일하였다. 이 때문에 그는 극도로 피로해졌다. 그의 계속적인 정신적 불안 때문에 그의 건강은 극히 쇠약해졌다. 우리는 둘 다 다가오는 위협을 느꼈기 때문에 콜로라도 주에서 휴식을 취하기로 작정하였다.

우리가 여행을 떠날 준비를 하는 동안 이런 음성이 내게 들리는 듯 하였다. “갑옷을 입어라. 그대들이 나를 위해 배틀크릭에서 해야 할 일이 있다.” 그 음성은 너무도 분명하여, 나는 누가 말하는가 보려고 무심결에 몸을 돌렸다. 아무도 보이지 않았다. 나는 하나님의 임재를 느끼고, 그분 앞에서 내 마음은 부드럽게 녹아졌다. 나의 남편이 방에 들어왔을 때 나는 나의 마음의 움직임에 대하여 말하였다. 우리는 함께 울며 기도하였다. 우리는 삼 일 이내에 떠나도록 모든 것을 주선해 놓았지만 이제 우리의 모든 계획을 변경하였다.

대학생들을 위한 특별 봉사

배틀크릭 대학의 학년말이 임박하였다. 나는 학생들을 위하여 크게 걱정하였는데, 많은 학생들이 회심하지 않았거나 하나님에게서 떠난 상태에 있었다. 나는 그들을 위하여 한 주일 동안 활동했는데, 매일 밤 집회와 안식일과 일요일 낮 집회를 열었다. 예배당이 우리 학교의 학생들로 거의 가득 찬 것을 보고 나의 마음은 감격스러웠다. 220 나는 순결하고 기도하는 생애가 학문적 지식을 습득하는 일에 방해가 되지 않고 오히려 그들의 지식의 향상을 위하여 많은 방해 요소들을 제거해 줄 수 있다는 사실을 그들이 깨달을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구세주와 연결됨으로써 그들이 그리스도의 학교에 입학하였다. 그러므로, 그들이 이 학교에서 부지런한 학생이 된다면 모든 악과 부도덕은 그들 가운데서 추방될 것이다. 이런 것들을 몰아낼 때 결과적으로 지식이 증가될 것이다.

우리 학교는 젊은이들 앞에 보다 고상한 인생관과 생애의 목표와 목적을 제시하고, 인간의 의무와 영원한 사물의 가치에 대한 바른 지식을 갖도록 그들을 교육시킴으로써, 교육적인 관점에서 볼 때 다른 어떤 교육기관보다도 더욱 높은 위치를 차지해야 한다. 우리의 대학을 설립한 큰 목적은 학문과 성경적 신앙간의 조화를 보여 줌으로써 올바른 견해를 갖도록 하는 것이다.

주님께서 나에게 힘을 주셨으며 젊은이들을 위한 나의 노력에 축복하셨다. 많은 청년들이 특별 기도를 위하여 앞으로 나아왔다. 이들 중의 일부는 각성과 기도의 생애를 등한히 한 연고로 그들의 믿음과 하나님과의 연결의 증거를 상실했었다. 많은 사람들이 이제 새로운 진로를 선택함으로써 하나님의 축복을 받았다고 간증하였다. 이번 집회들의 결과로 꽤 많은 사람들이 침례를 받기로 결심하였다.

절제 집회

그러나, 배틀크릭에서 내가 해야 할 사업은 끝나지 않았다. 우리는 대중 절제 집회에 참가해 달라는 간청을 받았는데, 그 집회는 배틀크릭의 훌륭한 시민 계층 가운데서 진행 발전되는 대단히 찬양할 만한 행사였다. 이 운동에 육백 명의 회원을 가진 배틀크릭 개혁 클럽과 260명의 회원을 가진 여성 기독교 절제회가 가담하였다. 221 하나님, 그리스도, 성령, 성경이라는 낱말들은 이 신실한 일꾼들이 자주 사용하는 말이었다. 많은 좋은 결과가 이미 이루어졌으며, 일꾼들의 활동과 그들이 일하는 조직과 그들의 집회의 정신으로 볼 때 장래에 더욱 큰 결과가 기약되었다.

이 때는 바로 유명한 바르눔 대 동물 서커스단이 이 도시를 방문하는 6월 28일이었는데, 이 기회에 여성 기독교 절제회의 부녀들이 동물 서커스를 구경하러 시골에서 이 도시로 모여드는 군중들을 수용하기 위하여 대규모의 절제 식당을 운영하여 사람들이 술집에 가서 유혹을 받지 않도록 미리 예방한 것은 절제와 개혁 사업을 위하여 히트를 친 일이었다. 미시간 합회 장막 부흥회를 위하여 사용했던 5천 명을 수용할 수 있는 초대형 천막이 이 행사를 위해 제공되었는데, 손님들을 수용하기 위하여 이 초대형 천막 성전 안에 15내지 20개의 긴 식탁을 설치하였다.

나는 초청을 받아서 7월 1일 일요일 저녁에 그리스도인 절제라는 연제로 천막을 가득 메운 5천 명의 청중에게 연설하였다.

인디애나 주 장막 부흥회에서

8월 9-14일에 나는 나의 자부 메리 K.화잇과 함께 인디애나 주 코코모 근처에서 개최된 장막 부흥회에 참석하였다. 나의 남편은 배틀크릭을 떠날 수 없는 형편이었다. 이 집회 동안 주님께서 내게 힘을 주셔서 가장 열심히 일하였다. 주님께서 내게 유창한 언변과 백성에게 호소할 수 있는 힘을 주셨다. 나는 이 집회에 고상하고 위풍 당당한 모습으로 모인 남녀들을 바라보면서, 6년 전에 모였던 대부분 가난하고 무식한 적은 무리들과 비교해 볼 때 “주님께서 참으로 위대한 역사를 하셨다!” 라고 부르짖을 수밖에 없었다.

222 진리를 받아들인 사람들의 생애와 성품에 끼친 진리의 세련시키는 감화가 이곳에서 가장 강력하게 예증되었다. 설교하는 도중에 우리는, 한때 담배에 중독되었다가 진리를 통하여 그들이 받은바 빛 때문에 담배를 완전히 끊은 사람들은 일어나 달라고 요청하였다. 그러자, 35명 내지 40명이 일어났는데 그 중에 열두어명은 여자였다. 우리는 다시, 그들이 담배가 없이는 살 수 없을 정도로 이 나쁜 흥분제에 인이 박여있기 때문에 담배를 끊다가는 그들에게 치명적인 결과가 일어날 것이라고 의사들이 말하는 것을 들은 사람들은 일어나라고 청하였다. 이 요청에 따라 여덟 사람이 일어났는데 그들의 용모는 몸과 마음의 건강 상태를 드러내고 있었다. 이 진리가 사람들의 생애에 작용하여, 한때 담배와 술과 기타 유행하는 방탕에 탐닉하던 사람들을 철저한 절제 생활인으로 만든 이 성화시키는 감화야말로 얼마나 위대한가!

일요일 오후에 J.H.와그너 목사가 많은 청중에게 안식일을 주제로 하여 아주 유창하게 설교하였다. 세 대의 휴일 특별 열차가 사람들을 야영장에 내려놓았다. 이곳 백성들은 절제 문제에 대하여 매우 열성적이었다. 오후 두시 반에 내가 약 8천 명의 군중들에게 도덕적 및 그리스도인적 견지에서의 절제 문제에 대하여 연설하였다. 나는 축복을 받아 매우 명료하고 유창하게 말하였으며, 거기에 운집한 많은 청중들은 주의를 집중하여 경청하였다.

우리는 당시의 유명한 연설가들이 따르던 격식을 떠나, 가정과 가족과 어린이들 사이에 편만한 식욕의 방종의 근원을 추적하였다. 224 자극성 음식은 더욱 강력한 자극성을 갈망하게 만든다. 이렇게 식성이 타락되고 자제를 배우지 못한 아이는 훗날 주정꾼이나 담배의 노예가 된다. 부모들의 의무는 그들의 자녀들에게 올바른 인생관과 책임감을 심어 주고 강직한 그리스도인 품성의 기초를 놓아 주는 것임을 지적하였다. 절제개혁의 큰 사업이 완전히 성공하려면 반드시 가정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그날 저녁에 와그너 목사는 경청하는 많은 청중들에게 시대의 징조에 관해 설교하였다. 많은 사람들은 이 설교와 안식일에 관한 설교가 그들의 마음에 새로운 사상을 불러일으켰기 때문에 이 문제들을 더욱 연구하기로 결심했다고 말하였다.

월요일에 나는 사람들에게 그들의 마음을 하나님께 바치라고 호소하였다. 약 50명이 특별 기도를 드리기 위해 앞으로 나아왔다. 그들은 가장 깊은 관심을 표명하였다. 이 집회의 결과로 15명이 침례를 받음으로 그리스도와 함께 물무덤에 장사되었다.

믿음으로 걸어 나감

우리는 오하이오 주와 서부의 장막 부흥회들에 참석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우리의 친구들은 나의 건강 상태로 그렇게 한다는 것은 무모한 일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우리는 배틀크릭에 머물기로 결정하였다. 거기서 오랫동안 몸이 괴로워서 요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었다.

나의 남편은 배틀크릭에 본부를 둔 여러 분야의 하나님의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쉴 새 없이 일하였다.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그는 극히 쇠약해졌다. 어느 날 이른 아침에 그는 현기증이 나고 중풍이 발병되는 듯하였다. 225 우리는 이 무서운 병에 걸릴까봐 심히 두려워했지만 주님께서는 자비롭게도 그 병에서 회복시켜 주셨다. 그렇지만, 이런 증상이 있은 후로 그는 신체적 , 정신적으로 몹시 좌절되어 있어서 지금 이 상태로써는 우리가 함께 동부 장막 부흥회들에 참석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정신적으로 위축되고 신체적으로 허약해진 나의 남편을 홀로 남겨 두고 나 혼자 부흥회들에 참석한다는 것이 불가능해 보였다.

그렇지만, 나는 일터에서 떠나 있다는 생각 때문에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우리는 이 문제를 주님께 아뢰었다. 우리는, 만일 그렇게 하는 것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길이라면 크신 의원께서 나의 남편과 나의 건강을 회복시켜 주실 수 있음을 알았다. 우리 두 사람은 믿음으로 걸어나가서 하나님의 약속을 전적으로 의지하고 모험을 감행하기로 결심하였다.

동부 장막 부흥회

우리가 매사추세츠 주 그로브랜드에 있는 야영장에 도착해 보니 아주 훌륭한 집회가 진행되고 있었다. 야영장에는 가로가 38미터, 세로가 24미터나 되는 전체 집회용 천막을 포함하여 대형 천막이 세 개가 있었으며, 그 외에 보통 천막이 47개나 있었다. 안식일에 가진 집회들이야말로 가장 흥미 있는 집회였다. 교회는 부흥되고 튼튼해졌으며, 죄인들과 낙심자들은 그들이 처한 위험한 상태를 깨닫고 각성하게 되었다.

일요일 아침에 여러 척의 기선과 열차들이 야영장에 수천 명씩 사람을 내려놓았다. 스미드 목사가 동방 문제에 대하여 아침에 강연하였다. 그 제목이 특별히 흥미가 있어서 사람들은 주의를 집중하여 경청하였다.

오후에는 서 있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그들을 비집고 연단으로 나아가기가 어려웠다. 간신히 연단에 올라가 보니, 내 앞에는 사람들의 머리가 바다처럼 펼쳐져 있었다. 그 초대형 천막이 초만원을 이루었고 수천명이 밖에 여러 겹으로 둘러서서 인파로 벽을 쌓은 듯하였다. 226 나는 폐와 목구멍이 몹시 아팠지만 하나님께서 이 중요한 기회에 나를 도와주실 줄로 믿었다. 주님께서 내게 자유롭게 말할 수 있게 해주셔서 나는 그 엄청난 대중에게 그리스도인 절제에 관하여 강연하였다. 강연하는 동안 나는 나의 말을 허망한 이야기로 여기지 않는 사람들에게 내가 연설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허약증과 통증을 완전히 잊었다. 나의 강연이 한 시간 이상 계속되었지만 청중들은 끝까지 주의를 집중하고 경청하였다.

월요일 아침에 우리는 우리의 천막에서 나의 남편을 위한 특별 기도회를 가졌다. 우리는 그의 사정을 크신 의원 되시는 분께 아뢰었다. 그것은 아주 귀한 시간이었으며, 하늘의 평화가 우리에게 임하였다. 이 말씀이 강력하게 내 마음에 떠올랐다.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요일 5:4). 우리 모두는 하나님의 축복이 우리에게 임함을 느꼈다.

그 후 우리는 큰 천막에서 모였다. 나의 남편이 참석하여 잠시 발언했는데, 하나님의 자비와 선하심을 깊이 느낌으로 말미암는 마음의 평안과 열성으로 가득 찬 귀한 말씀을 하였다.

그 다음 우리는 안식일에 하던 사업을 계속했는데, 오전에는 죄인들과 뒤로 물러간 자들을 위해 특별한 노력을 기울였다. 열살 된 아이로부터 머리가 하얀 할아버지 할머니에 이르기까지 약 200명이 특별 기도를 위해 앞으로 나왔다. 그 중에 이십여 명은 처음으로 그들의 발을 생명의 길에 내딛는 사람들이었다. 오후에 38명이 침례를 받았으며, 꽤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집에 돌아갈 때까지 침례를 미루었다.

월요일 저녁에 나는 매사추세츠 주 댄버즈에서 진행되고 있는 천막 집회에 참석하여 연단에 섰다. 아주 많은 회중이 내 앞에 있었다. 나는 너무도 피로하여 나의 생각을 정리하여 말로 표현할 수 없었다. 나는 특별한 도움이 꼭 필요함을 느껴서 전심으로 도움을 간구하였다. 227 만일, 나의 활동이 조금이라도 성공을 거둔다면 그것은 능하신 하나님의 힘에 의한 것임을 나는 알았다.

내가 말하고자 할 때에 주님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다. 나는 나의 심장에 전기의 충격 같은 것을 느꼈으며, 모든 통증이 즉시 사라졌다. 나는 두뇌를 중심으로 한 신경 계통의 심한 통증으로 고통당해 왔는데 이것도 완전히 사라졌다. 나의 후두와 폐의 통증도 깨끗이 가셨다. 심장의 통증 때문에 나의 왼팔과 손은 거의 쓸 수 없었는데 이젠 정상적인 감각이 회복되었다. 나의 정신은 명료했으며, 나의 영혼은 밝은 빛과 하나님의 사랑으로 충만해졌다. 하나님의 천사들이 불성벽처럼 나를 두른 듯하였다.

내 앞에는 심판 때까지 다시 못만날지도 모를 청중들이 있었다. 나는 그들이 구원받기를 열망하기 때문에 열정적으로, 그리고 그들의 피에 대한 책임을 면키 위하여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간절히 설교하였다. 나는 한 시간 십 분 동안 아주 자유롭고 유창하게 설교하였다. 예수님은 나의 조력자이시며, 그분의 이름에 모든 영광을 돌린다. 청중들은 잘 경청하였다.

우리가 화요일에 그로브랜드로 돌아오니, 장막 집회는 산회되어 천막들은 철거되고 신자들은 작별을 고하며 각기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 열차를 탈 준비를 하고 있었다. 이 집회는 내가 일찌기 참석했던 집회 중 가장 훌륭한 장막 부흥회 중의 하나였다.

오후에 해스켈 목사가 우리를 자기 집에서 잠시 쉬도록 하기 위해 자기 마차에 태워 사우드랭카스터를 향해 출발하였다.

우리는 버몬트 주 장막 부흥회에 가는 길의 일부를 마차를 타고 가기로 결정했는데, 이것이 나의 남편에게 유익하리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정오에 우리는 길가에 마차를 세우고 불을 피워 점심을 지었으며 기도회도 가졌다. 해스켈 목사 부부와 잉즈 자매와 헌트리 자매와 함께 보낸 이 귀중한 시간들은 결코 잊을 수 없을 것이다. 228 사우드랭카스터에서 버몬트로 가는 동안 내내 우리의 기도가 하나님께 상달되었다. 삼일 동안 여행한 후 우리는 열차를 타고 우리의 여행을 끝냈다.

이 집회는 버몬트 주의 사업을 위해 특별한 유익이 되었다. 주님께서 내게 힘을 주셔서 매일 한 차례씩 회중들에게 설교하였다.

우리는 버몬트에서 뉴욕 장막 부흥회로 직행하였다. 주님께서는 내가 사람들에게 자유롭게 설교할 수 있도록 힘을 주셨다. 그러나, 더러는 이 집회에서 유익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지 못하였다. 그들은 자신의 진정한 상태를 깨닫지 못하였기 때문에 그들의 타락을 고백하고 죄를 끊어 버리며 간절하게 주님을 찾지 않았다. 장막 부흥회를 개최하는 큰 목적 중의 하나는, 우리 신자들이 생활의 염려에 너무 몰두해 있는 위험을 깨닫게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특권을 십분 활용하지 못할 때에 큰 손실이 따른다.

미시간 주와 캘리포니아 주로 돌아감

우리는 미시간 주로 돌아왔다. 며칠 후에 우리는 거기서 열리는 장막 부흥회에 참석하기 위하여 랜싱으로 갔다. 집회는 2주일간 계속되었다. 여기서 나는 매우 열심히 일했으며, 주님의 성령께서 나를 붙들어 주셨다. 내가 학생들에게 설교하고 그들의 구원을 위하여 활동할 때 큰 축복을 받았다. 이것은 아주 훌륭한 집회였다. 하나님의 성령께서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임재하셨다. 그 집회의 결과로 130명이 침례를 받았는데, 그들 중 대부분이 우리 대학에 다니는 학생들이었다. 우리는 이 집회를 통하여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를 보고 즐거워하였다. 배틀크릭에서 몇 주일을 지낸 후 우리는 평원을 가로질러 캘리포니아 주에 가기로 결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