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날의 사건들

본문보기

최초의 도시 건설자들

109 가인은 하나님의 저주를 받고 그 아버지의 가족을 떠나갔다. 그는 먼저 땅을 경작하는 일을 직업으로 삼았고, 다음에는 한 도시를 건설하여 그의 장자의 이름을 따서 도성의 이름을 붙였다(창 4:17). 그는 에덴의 회복에 대한 약속도 버리고 죄로 저주받은 세상에서 자기의 소유와 즐거움을 얻으려고 여호와 앞을 떠났다. 그리하여 그는 이 세상 신을 숭배하는 많은 무리의 조상이 되었다.― 부조와 선지자, 81(영문)(1890).

한동안 노아의 자손들은 방주가 안착했던 산중에서 살았다. 그러나 그들의 수효가 증가하면서 배도가 일어나 분열이 생겼다. 그들의 창조주를 잊어버리고, 그분의 율법의 제지를 벗어 버리기를 갈망한 자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그들의 형제들의 교훈과 모본을 늘 귀찮게 여겼다. 그리하여 얼마 후에 그들은 하나님을 경배하는 자들과 분리되기로 결정하였다. 따라서 저들은 유프라테스 강변의 시날 평야로 이동하였다….

110 그들은 이 곳에 도시를 건설하고, 그 도시 안에 세계의 경이가 될 굉장히 높은 탑을 세우기로 결정하였다(창 11:2-4).― 부조와 선지자, 118, 119(영문)(1890).

도시들은 죄악의 온상이다

도시는 쾌락과 향락의 중심지가 되어 있다. 많은 부모들이 도시가 저희 자녀들에게 유리한 점이 많다고 생각해서 그들을 위하여 도시 생활을 선택하지만 마침내 실망하게 되고 너무 늦은 다음에야 저희의 큰 실책을 후회하게 된다. 오늘날 도시는 급속히 소돔과 고모라와 같이 되어가고 있다. 많은 휴일이 나태함을 조장시킨다. 극장에 가는 일과 경마와 도박과 음주와 흥청거리는 흥분적인 오락들이 온갖 욕정을 극도로 자극시킨다. 청년들은 유행의 풍조에 휩쓸려간다.― 실물교훈, 54(영문)(1900).

빛이 내게 주어졌는데, 도시들은 혼란과 폭력과 범죄로 가득 찰 것이며, 이와 같은 상황은 이 지상 역사의 마지막 때까지 증가될 것이다.― 7T, 84(1902).

세계적으로 도시들은 죄악의 온상이 되고 있다. 어느 쪽에서나 죄악에 대한 것을 보고 듣게 된다. 어느 곳에나 육욕과 방탕으로 이끌어가는 유혹들이 있다.― 치료봉사, 363(영문)(1905).

도시들에게 다가오는 심판

세상에 무서운 타격이 임할 것이며, 막대한 비용으로 세워진 위엄 있는 호화로운 건물들은 확실히 폐허의 무더기가 될 것이다.― 3MR, 312(1891).

111 하나님의 제어하시는 손길이 거두어질 때, 파괴자는 그의 일을 시작할 것이다. 그 때, 우리의 도시들에는 최대의 재난이 이를 것이다.― 3MR, 314(1897).

주께서는 시카고, 멜버른, 런던 및 뉴욕에서의 화재에서처럼 세상 거민들에게 경고하고 계신다.― Ms 127, 1897.

끝은 가깝다. 모든 도시들은 도처에서 뒤집어 엎어질 것이다. 모든 도시에 혼란이 있게 될 것이다. 흔들릴 수 있는 모든 것은 흔들리게 될 것이며, 우리는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지 알지 못한다. 심판은 사람들의 사악함과 그들이 받은 진리의 빛에 비례하여 내릴 것이다.― 1MR, 248(1902).

아! 하나님의 백성들은 지금 우상숭배에 완전히 사로잡혀 있는 수많은 도시들의 임박한 멸망에 대하여 좀더 밝히 깨달아야 할 것이 아닌가.― 복음전도, 30(1903)

큰 도시들이 완전히 폐허가 될 때가 가까웠으며 이 임박한 심판에 대하여 모든 사람들이 경고를 받아야 할 것이다.― 복음전도, 29(1910).

재난에 견딜 수 있도록 지은 건물들이 재가 될 것이다

나는 화재에도 끄떡 없으리라고 간주되고 있는 가장 값비싼 건축물들을 보아 왔다. 그런데 소돔이 하나님의 복수의 불꽃 속에서 멸망되었던 것처럼, 이 거만한 구조물들도 재가 될 것이다. … 인간의 위대함을 뽐내는 기념물들은 최후의 대파멸이 세상에 임하기 전일지라도 부숴져 먼지로 화할 것이다.― 3SM, 418(1901).

112 하나님께서는 홍수 전의 도시들처럼 된 사악한 도시들로부터 당신의 성령을 거두고 계신다. 그리고 소돔과 고모라처럼 … 값비싼 저택들과 건축 기술의 경이들은, 주께서 보시기에 그 소유주들이 용서의 한계를 넘었다고 생각될 때는 촌각의 경고도 없이 멸망될 것이다. 화재에도 끄떡 없을 것으로 생각되는, 당당한 건물들이 화재로 멸망되는 것은 세상의 건축물이 얼마나 짧은 시간에 폐허가 될 것인가에 대한 예증이다.― TDG, 152(1902).

사람들은 무수한 돈이 드는 값비싼 건물들을 계속해서 세울 것이다. 그것들의 건축미와 그것들이 지어진 그 단단함과 견고함은 특별한 주목을 받게 될 것이나, 주께서는 나에게 이 건물들은 그 비상한 견고함과 값비싼 과시에도 불구하고, 예루살렘의 성전과 같은 운명을 당하게 될 것임을 가르쳐 주셨다.― 5BC, 1908(1906).

뉴욕 시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진노를 무자비하게 시행하지 아니하셨다. 그분의 손은 여전히 뻗혀 있다. 그분의 기별은 대도시 뉴욕에 전해져야 한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손을 한번 대심으로써 그들이 마지막 큰 날을 대비하여 모은 재산을 파괴하실 수 있다는 사실이 사람들에게 보여져야 한다.― 3MR, 310, 311(1902).

나는 뉴욕에 어떤 일이 닥칠 것인지에 대하여 특별한 빛을 가지고 있지 않다. 단지 내가 아는 것은, 언젠가 그 곳에 있는 큰 건물들이 하나님의 능력의 전복시키는 힘에 의해서 무너질 것이라는 사실이다. 113 … 도처에 죽음이 찾아올 것이다. 이것이 내가 우리의 도시들이 경고받기를 그처럼 열망하는 이유이다.― RH, 1906.6.5.

한 번은 뉴욕에 있을 때, 밤에 하늘을 향하여 층층이 치솟는 건물들을 보라는 요청을 받았다. 이 건물들은 화재에도 끄떡없으리라고 보증되었으며, 그것들은 그들의 소유주와 건물주들에게 영광을 돌리기 위하여 세워졌다….

다음에 내 앞으로 지나간 장면은 화재 경보였다. 사람들은 화재에 견딜 수 있다고 생각되는 그 높은 건물들을 바라보며 말했다. “저것들은 완벽하게 안전해.” 그러나 이 건물들은 마치 수지(樹脂)로 만들어진 것처럼 사르어졌다. 소방차들은 파괴를 막을 아무런 일도 할 수 없었다. 소방수들은 펌프질을 할 수 없었다.― 9T, 12, 13(1909).

시카고와 로스앤젤레스

곧 시카고와 다른 큰 도시들에 일어날 장면들도 내 앞을 지나갔다. 죄악이 증가하고 하나님의 보호하시는 능력이 거두어지자 파괴적인 바람과 폭풍우가 있었다. 건물들은 불에 파괴되었으며 지진에 흔들려 넘어졌다….

이 일이 있은지 얼마 되지않아 시카고에 있는 건물들의 모습과 그것들을 세우기 위하여 우리 백성들의 재산을 강요하는 일이 내게 보여졌다. 그것들의 파멸은 우리 백성들을 위한 실물 교훈으로, 그들에게 하나님의 섭리가 적극적으로 길을 열어 주며 경고의 기별을 전함에 있어서 필요한 것을 세우거나 사는 것이 우리의 의무임을 명백히 지적하지 않는 한, 시카고나 어떤 다른 도시에 그들의 재산을 크게 투자하지 않도록 경고해 주었다. 114 로스앤젤레스의 건물에 대해서도 유사한 주의가 주어졌다. 도시들에 값비싼 건물들을 세우는 일에 재산을 투자하지 않아야 한다는 사실이 내게 반복적으로 교훈되었다.― PC, 50(1906).

샌프란시스코와 오클랜드*

샌프란시스코와 오클랜드는 소돔과 고모라가 되어가고 있다. 주께서 그들을 벌하실 것이다. 향후 오래지 않아 그것들은 그분의 심판 아래 고통을 당하게 될 것이다.― Ms 30, 1903.

샌프란시스코를 덮쳤던 무서운 지진에 뒤이어 또 다른 하나님의 능력의 나타남이 있을 것이다. 그분의 율법은 유린되었다. 도시들은 죄로 오염되었다. 니느웨의 역사를 연구하라. 하나님께서는 요나를 통해 그 사악한 도시에 특별한 기별을 보내셨다. … 사악한 도시들이 니느웨처럼 회개할 것 같으면, 그가 전한 것과 같은 많은 기별들이 우리 시대에도 주어질 것이다.― Ms 61a, 1906.6.3.

그같은 범죄의 결과로 하나님의 심판이 내린 도시들에서조차도 아무런 회개의 표가 없다. 술집들은 여전히 문이 열려 있고, 많은 유혹물들은 사람들 앞에 그대로 있다.― Letter 268, 1906.8.20.

다른 사악한 도시들

이 지상 역사의 마지막이 가까워짐에 따라, 다른 곳에서도 샌프란시스코의 재난과 같은 광경들이 반복될 것이다. 115 … 이러한 상황들은 나에게 매우 엄숙함을 느끼게 하는데, 이는 심판날이 바로 우리에게 임하고 있음을 알기 때문이다. 이미 이르러 온 심판들은 사악한 도시들에 이르게 될 형벌의 끝마무리가 아니라 경고이다….

259 [합 2:1-20; 습 1:1-3:20; 슥 1:1-4:14; 말 1:1-4 인용됨] 이와 같은 장면들이, 분명하게 묘사된 바로 그대로 조만간 목격될 것이다. 115 나는 성경의 이같은 놀라운 진술들을 모든 사람들이 숙고하도록 제시한다. 구약에 기록된 예언들은 마지막 날을 위한 주님의 말씀이며, 우리가 샌프란시스코의 황폐를 보았던 것처럼 확실하게 성취될 것이다.― Letter 154, 1906.5.26.

나는 범죄로, 그것도 극도로 죄된 범죄로 가득 찬 도시들이 지진과 화재와 홍수로 멸망될 것이라는 기별을 선포하라는 명령을 받고 있다.― 복음전도, 27, 28(1906.4.27.).

이 세상 역사의 마지막에 이르러 일어나게 될 사건들에 대한 그리스도의 모든 경고들은 지금 우리의 큰 도시들에서 성취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달려가면서도 읽을 수 있도록 이러한 일들이 밝히 비추어지도록 허락하고 계신다. 샌프란시스코는 장차 온 세상이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한 본보기이다. 범법자를 방면하고 무죄한 자를 정죄하는 권력을 가진 자들 사이에 횡행하는 사악한 뇌물, 재산의 횡령, 부정한 거래, 이 모든 죄악은 세상의 다른 큰 도시들을 채우고 있으며 세상을 홍수 전에 있던 세상과 같게 만들고 있다.― Letter 230, 1907.

도시들에서 결성되는 노동조합

116 사단은 인구가 밀집된 도시에서 분주히 활동하고 있다. 노동자와 자본주 사이에서 빚어지는 혼란과 투쟁과 알력 속에서, 교회에 침투한 위선 가운데서 사단의 활동을 볼 수 있다. … 육신의 정욕, 안목의 자랑, 이기주의적인 표현, 권세의 남용, 잔인성, 폭력 등은 인간이 동맹을 맺고 노동조합을 결성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마지막 날의 큰 불에 태우기 위하여 저들 자신을 스스로 한데 묶고 있다. 이런 모든 것들은 사단의 대리자들의 역사로 말미암아 이루어지고 있다.― 복음전도, 26, 27(1903).

악한 자들은 다발로 묶여지고 있다. 곧 기업 합동, 노동조합, 연맹으로 결속되고 있다. 이러한 조직들과는 아무런 관계를 맺지 않도록 하자. 하나님은 우리의 통치자시요 지배자시며, 그분께서는 우리를 세상에서 불러내셔서 따로 있게 하신다. “너희는 저희 중에서 나와서 따로 있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고후 6:17). 우리가 이렇게 하기를 거절하고, 계속해서 세상과 연결되어 모든 문제를 세속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것 같으면, 우리는 세상과 같이 될 것이다. 세속적인 정책과 생각이 우리의 거래를 지배하게 될때, 우리는 영원한 진리의 고상하고 거룩한 토대 위에 설 수 없다.― 4BC, 1142(1903).

재림교인들에게 골칫거리가 되는 노동조합

노동조합은 이 지상에 창세 이래로 없었던 환난의 때를 몰고 올 매개물 중의 하나가 될 것이다….

117 소수의 사람들이 특정의 사업 분야를 통해서 벌 수 있는 모든 재물을 끌어모으기 위하여 연합할 것이다. 노동조합이 형성될 것이며, 이러한 조합에 가담하기를 거절하는 자들은 요시찰 인물이 될 것이다….

이러한 조합들과 연맹들로 말미암아 불원간 우리 기관들이 도시에서 일하기가 매우 힘들어질 것이다. 내가 전하는 경고는 도시를 떠나라는 것이다. 도시 안에 우리 위생병원을 짓지 말라.― 가려뽑은 기별 2권, 142(영문)(1903).

노동조합의 지배하는 세력이 매우 강압적인 성격을 띨 그 시기가 급속히 다가오고 있다.― 가려뽑은 기별 2권, 141(영문)(1904).

도시에 살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빛과 진리를 갈망한다

모든 국가의 도시들은 엄격하게 다루어질 것이지만, 그 가운데 원수의 미혹에서 풀려나와 회개하고 신앙을 받아들일 소수의 영혼들이 있기 때문에 아직은 하나님의 심한 진노를 당하지 않게 될 것이다.― 복음전도, 28(1906).

온 세상을 뒤덮고 있는 영적 흑암은 인구가 밀집된 지역에 더욱 강렬하다. 복음 일꾼은 가장 큰 완고함과 가장 큰 필요를 각 나라의 도시들에서 발견한다. 그리고 이와 같은 도시들에서 영혼을 구원하는 자들에게 가장 큰 기회들이 주어진다. 빛과 마음의 순결을 갈망하는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과 천국에 대해서 전혀 생각하지 않는 무리들과 섞여 있다. 심지어는 부주의하고 무관심한 자들 가운데에도 그들의 주의가 인간의 영혼을 위한 하나님의 사랑의 계시에 사로잡힐 사람들이 적지 않다.― RH, 1910.11.17.

진지한 노력이 도시들에 필요됨

118 우리 주님의 오심을 준비함에 있어서, 우리는 대도시들에서 큰 사업을 수행해야 한다. 우리는 이 큰 도시들에 전해야 할 엄숙한 증거를 가지고 있다.― 자급 교역자들에게 주는 격려의 말(팜플렛113), 5(1909).

이 시대를 위한 경고의 기별이 큰 사업계에서는 열렬하게 전해지고 있지 않다. 날마다 상업과 무역의 중심지들은 이 시대를 위한 진리를 필요로 하는 남녀들로 붐비고 있으나, 진지하고 끈기있는 노력들이 이 부류의 사람들이 처한 곳에서 그들에게 나타내지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진리의 귀한 원칙의 구원하는 지식을 얻지 못하고 있다.― CW, 14(1909).

셋째 천사의 기별이 지금 멀리 떨어진 지역뿐 아니라 가까이 있는 등한히 해온 지역들에 선포되어야 하는데, 그 곳에는 무수한 사람들이 경고함을 받지 못하고 구원함을 받지 못한 채 살고 있다. 도처에 있는 우리의 도시들은 하나님의 종들의 진지하고도 전심을 다하는 활동을 요구하고 있다.― RH, 1910.11.17.

아직은 모든 사람들이 도시를 떠날 수는 없음

할 수만 있으면 자녀들을 위하여 가정을 시골에 장만하는 것이 부모들의 의무이다.― 재림신도의 가정, 141(영문)(1906).

세월이 흐름에 따라 점차적으로 우리 신자들은 도시들을 떠나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이다. 우리 형제 자매들, 특히 자녀를 거느린 가족들은 저들에게 기회가 열릴 때에 도시들을 떠날 계획을 세워야 할 것에 대하여 여러 해 동안에 걸쳐서 지시해 주셨다. 119 또한 많은 사람들은 그런 길을 개척하기 위하여 열심히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그러나 저들이 떠날 수 있을 때까지 저들이 도시에 사는 동안 아무리 저들 자신의 감화력의 범위가 제한되어 있다 하더라도 가장 열렬한 활동으로 선교 사업을 해야 할 것이다.― 가려뽑은 기별 2권, 360(영문)(1906).

우리 도시들은 죄악이 증가하고 있으며, 그 가운데 남아있는 자들은 그들의 영혼의 구원을 위태롭게 하면서까지 불필요하게 그와 같이 하리라는 사실이 더욱더 명백해지고 있다.― CL, 9(1909).

도시들은 죄와 도덕적인 부패에 길이 빠져들고 있으나, 아직도 현대의 모든 소돔에는 롯들이 있다.― 6T, 136(1900).

학교와 교회와 음식점들이 도시에 필요됨

현재로서 도시를 떠날 수 없는 자들의 자녀들을 구원하고 교육하기 위하여 더욱 많은 일을 행할 수 있다. 이것은 우리의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만한 가치가 있는 일이다. 도시 안에 있는 자녀들을 위하여 교회 학교가 세워져야 하며 이 학교와 관련하여 필요되는 곳에서는 보다 높은 학문을 가르칠 준비가 이루어져야 한다.― 새 자녀 지도법, 306(영문)(1903).

우리가 경영하는 식당들은 도시 안에 있어야 하는데 그 까닭은 이러한 식당에서 일하는 자들이 다른 방법으로는 사람들을 접촉할 수 없으며 바른 생활의 원칙들을 시민들에게 가르칠 수 없기 때문이다.― 가려뽑은 기별 2권, 142(영문)(1903).

120 주께서는 반복해서 우리에게 지시해 주셨는데 우리는 전초 기지 센터들에서 도시를 위해 일해야 한다. 우리들은 이 도시들 가운데 하나님을 위한 기념비로서 예배드리는 집들을 세워야 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 서적들을 출판하는 기관과 병자를 치료하는 기관과 교역자들을 훈련시키는 기관들은 도시 밖에 세워야 할 것이다. 특히 청년들이 도시 생활의 유혹에서 보호를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은 매우 중대한 일이다.― 가려뽑은 기별 2권, 358(영문)(1907).

시골로의 성급한 이동은 권장되지 않음

모든 사람들은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신중하게 문제를 검토해야 하며 집을 짓기 시작하였으나 그 일을 끝낼 수 없었던 비유에 나타난 인물처럼 되어서는 안 된다. 도시를 떠나는 문제에 관련된 모든 전조를 신중하게 검토해 보고 모든 것을 저울질해 보기까지 단 한 가지의 행동이라도 취해서는 안 될 것이다….

어떤 일이든지 경솔한 판단으로 뛰어들며 저들 자신이 전혀 알지 못하는 사업에 손을 대는 자들이 있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일을 요구하지 않으신다….

하나님의 섭리를 거스려서 열성을 불러일으키는 정열적이고 충동적인 말솜씨 때문에 불규칙한 방법으로 일을 처리함으로써 큰 손실이나 재산상 어떤 희생이 따르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며 반드시 얻어야 할 승리를, 빈틈없는 온건성, 적절한 계획, 확고한 원칙과 목적 등의 결핍으로 말미암아 패배로 돌리지 말 것이다.* 가려뽑은 기별 2권, 362, 363(영문)(1893).

도시들로부터 도망가라는 신호

121 초기 제자들처럼 우리가 황량하고 외진 곳에서 피난처를 찾도록 강요를 당할 때가 멀지 않다. 로마 군대에 의한 예루살렘의 포위가 유대 그리스도인들에게 도망가라는 신호였던 것처럼, 교황권의 안식일을 강요하는 법령을 통하여 우리 나라에서 권력을 장악하는 일은 우리에게 경고가 될 것이다. 그 때는 산중의 격리된 장소에 은신처를 마련하기 위하여 보다 작은 도시들을 떠나기에 앞서 대도시들을 떠날 때이다.― 교회증언 5권, 464(1885).

사형 명령이 통과된 후에도 도시들에는 여전히 다소의 의인들이 있을 것임

환난의 때에 우리는 모두 도시와 마을을 떠나 왔으나 악한 자들의 추격을 받았는데, 그들은 칼을 들고 성도들의 집으로 들어 왔다.― 초기문집, 34(영문)(1851).

성도들은 도시와 마을을 떠날 때, 그들을 죽이려고 찾는 악한 자들의 추격을 받았다. 그러나 하나님의 백성들을 죽이려고 치켜든 칼은 지푸라기처럼 무력하게 꺾여져 힘없이 떨어졌다. 하나님의 천사들이 성도들을 방어하였다.― 초기문집, 284, 285(영문)(1858).

비록 계명을 지키는 자들을 죽이고자 하는 시간을 정해 놓았을지라도, 그들의 원수들은 경우에 따라 그 법령의 실행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그 결정된 날짜보다 미리 그들의 생명을 빼앗고자 노력할 것이다. 그러나 아무도 그 충성된 각 사람을 둘러 진치고 있는 강한 수호자들의 경계망을 깨뜨릴 수 없다. 122 어떤 사람들은 도시와 촌락들에서 피해 도망가다가 공격을 받는다. 그러나 그들을 해하고자 높이 들려진 검은 마치 지푸라기처럼 무력하게 꺾여져 힘없이 떨어진다. 또 어떤 사람들은 전사(戰士)의 모양을 한 천사들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다.― 각 시대의 대쟁투, 631(영문)(1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