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전도

본문보기

1. 끼어들 수 있는 쐐기

513 복음 전도를 위한 문을 열어줌 ― 진리를 위한 문호(門戶)를 의료 선교 사업 만큼 쉽게 열어주는 것은 없다. 의료 선교 사업은 마음과 정신에 이르는 통로를 발견할 것이며 이 사업은 많은 영혼들에게 진리를 깨닫게 하여 회개시키는 수단이 될 것이다.

병든 자에게 봉사할 준비가 되어 있는 복음 전도자에게 병든 영혼에게 봉사할 수 있는 가장 큰 기회가 부여되는 것이다. 그러한 복음전도자에게는 회개하고 침례받기를 원하는 자들에게 침례를 줄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되어야 할 것이다…. 의료 선교 사업은 복음사업을 돕는 오른손이며, 기별을 전파하는 문호를 개방해 준다….

단순히 복음만을 전하는 자에게 닫혀졌던 문들이 지혜로운 의료 선교사에게는 열려질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육체적 고통을 제거해 주시므로 죄인의 심령에 접근하신다.― 원고 58, 1901년

끼어들 수 있는 큰 쐐기 ― 나는 주님의 섭리를 통하여 의료 선교 사업이 병든 영혼에게 접근할 수 있는 큰 쐐기의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CH 535 (1893)

의료 선교 사업은 편견을 제거함 ― 의료 선교 사업은 복음의 개척사업이며 이 시대를 위한 진리를 많은 가정에 소개할 수 있는 문호가 된다…. 514 건강 개혁의 원칙을 증거하는 일은 우리 복음 전도사업에 대한 편견을 제거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의료 선교 사업의 창시자이시며 위대한 의원이신 주님께서는 이 시대를 위한 진리를 나누어 주기 위하여 노력하는 모든 자들에게 축복하실 것이다.― CH 497 (1902)

이 사업은 심령에 이르는 통로를 제공해 줌 ― 의료 선교 사업을 행하라. 그렇게 할 때 그대들은 사람들의 심령에 접근할 수 있는 길을 얻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진리를 더욱 결정적으로 전파하기 위한 길이 예비될 것이다. 그대들은 육체적 고통을 덜어 주는 것이 저들의 영적 요구를 위하여 봉사할 기회를 준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하신 그대로 몸을 돌보는 활동과 영혼을 돌보는 활동이 합할 때, 복음을 바르게 설명해 주게 된다.― 의료 선교 대학을 위한 호소문 14, 15 (1902)

개혁적 설교 ― 나는 안내자를 통해서 진리를 믿는 자들이 건강 개혁을 실천해야 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도 부지런히 가르쳐야 한다는 지시를 받았다. 왜냐하면 건강 개혁에 대한 기별이 진리를 불신자들의 관심에 끌리도록 증거할 수 있는 매개물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저들은 만일 우리에게 건강과 절제에 관하여 그처럼 놀라운 사상이 있다고 하면 우리의 종교적 신념에도 역시 알아 볼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 반드시 있으리라고 여기게 될 것이다. 만일 우리가 건강 개혁 운동에 뒷걸음질 한다면 외부 세계에 미치는 대부분의 우리 자신의 영향력을 상실하게 될 것이다.

큰 집회에서 하는 우리의 설교들은 반드시 개혁적인 성격을 띤 것이라야 한다. 또한 사람들 앞에서 활용할 수 있는 모든 가능한 재능들을 총 동원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그리스도교계에 존재하고 있는 메마른 형식주의에 혐오심(嫌惡心)을 품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소위 그리스도인이라고 하는 자들의 생애 가운데 참된 경건심이 결핍된 것을 보고 신앙심을 버리게 된다. 515 만일 건강과 절제의 분야에 대하여 결정적인 증언들을 했을 것 같으면 진리를 소개하기 위한 길을 예비함에 있어서 훌륭한 사업을 성취했을 것이다….

건강과 절제의 진정한 원칙들을 증거하는 문제를 마치 요긴하지 않은 일처럼 간과해 버려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거의 모든 가정이 이 문제에 관해서 가르침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거의 누구를 막론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실천하는 자가 되기 위하여 자신의 양심을 깨우칠 필요가 있으며, 자제하는 생활을 실천하고, 불법한 식욕의 방종에서 완전히 떠나는 자가 되어야 한다. 그대가 건강 개혁의 원칙에 관하여 사람들에게 지식을 가르칠 때 그대는 현대 진리를 소개하는 사업을 위해서 길을 예비하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나의 지도자가 되시는 주님께서 “교육하라! 교육하라! 교육하라!” 고 말씀하셨다. 사람들의 이해력은 암매(暗昧)하여 졌기 때문에 저들의 정신은 계몽되어야 한다. 사단은 영혼을 타락시키고 멸망시키기 위하여 왜곡된 식욕을 통하여 영혼에 접근하는 통로를 발견할 수 있다.― 서신 1, 1875년

말씀으로 봉사하는 일과 굳게 연결됨 ― 건강 개혁의 원칙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있다. 건강에 대한 복음은 말씀으로 봉사하는 사업과 굳게 연결되어야 한다. 건강 개혁의 회복시키는 감화력이 복음 기별을 전파하는 마지막 위대한 사업의 일부가 되게 하는 것이 주님의 계획이다.― MM 259 (1899)

여러 곳에서 ― 편견을 이겨내며 사람들에게 접근하는 방법의 하나로서 한 두 곳에서 뿐만 아니라 여지껏 진리가 전파되지 않은 여러 곳에서 수행되어야 한다. 우리는 구원의 기별을 저들에게 전해 주므로 죄로 병든 영혼들을 고치기 위한 복음 의료 선교사들로서 활동해야 한다. 이러한 사업은 다른 아무것으로도 할 수 없는 일, 곧 편견을 타파하는 일을 할 것이다.― 교회증언 9권 211 (1909)

사업의 발전에 필요함 ― 의료 선교 사업은 복음의 오른팔이다. 이 사업은 하나님의 사업을 발전시킴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요긴한 것이다. 이러한 사업을 통해서 남녀들은 올바른 생활습관의 중요성과 구원하는 진리의 능력을 깨닫도록 인도될 것이다. 516 의료 선교 사업을 위하여 훈련을 받은 사역자들이 모든 도시에 침투해야 한다. 질병을 치료하는 하나님의 방법은 셋째 천사의 기별의 오른팔로서 현대진리를 증거하는 문호를 열어줄 것이다 ― 교회증언 7권 59 (1902)

의료 선교 사업은 복음 전도의 기회를 열어줌 ― 어느 곳에서나 병자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를 위하여 활동하는 사역자로 나아가는 사람들은 진실한 건강 개혁자들이 되어야 하며, 병든 자를 고통에서 구하기 위하여 단순한 치료법을 사용할 준비를 갖추고, 병든자와 함께 기도해야 한다. 이렇게 하므로 그들은 진리가 들어갈 수 있는 문을 열게 될 것이다. 이러한 사업을 할 때에 좋은 결과들이 따를 것이다.― MM 320 (1911)

2. 의료 복음 전도의 참된 목적

고귀한 수확을 가져다 줌 ― 의료 선교 사업은 성공적인 복음 전도 사업을 추진시키기 위한 기회를 제공해 준다. 이런 분야의 모든 노력들이 병행할 때, 우리는 주님을 위한 가장 고귀한 열매를 거두어 들일 것을 기대할 수 있다.― 리뷰 앤 헤랄드, 1905년 9월 7일

위로하고 치료하고 고통에서 건져 줌 ― 그리스도께서는 사람들이 있는 곳들을 찾아가서 저들 앞에 당신의 나라에 관한 위대한 진리를 제시하셨다. 주님께서는 이곳에서 저곳으로 다니시면서 고통당하는 자를 축복하고, 위로하고, 병자를 고치셨다. 이것은 바로 우리가 해야 할 사업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빈곤한 자들의 필요를 해결하여 주기를 바라신다.― 서신 54, 1898년

이사야 58장에 있는 모본 ― 이사야 58장에는 하나님의 백성을 위한 현대 진리가 있다. 517 여기서 우리는 의료 선교 사업과 복음 전도사업이 세상에 전할 기별로서 어떻게 병행해야 할 것을 깨닫게 된다. 여호와의 안식일을 지키는 자들에게 자비와 자선의 사업을 할 책임이 놓여있다. 의료 선교 사업은 복음기별과 병행해야 하며, 하나님의 인을 맞아야 한다.― 원고 22, 1901년

심령들이 부드러워짐 ― 이 세상은 죄를 위한 해독제를 가져야 한다. 의료 선교사가 고통당하는 자를 지혜롭게 구제하고 생명을 구원하기 위하여 지혜롭게 활동할 때에 심령들은 부드러워진다. 도움을 받은 자들의 마음에는 고마운 심정으로 가득 차게 된다.

의료 선교사가 몸을 돌보고 있을 때, 하나님께서는 그 사람의 마음을 돌보신다. 입으로 나타내는 위로의 말은 고통을 덜어주는 향유가 되어 보증과 신뢰를 가져다 준다. 때때로 우수한 수술자는 그리스도께서 이 지상에 계실 때 하신 일들에 관하여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병으로 신음하는 자에게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해 주라.― 원고 58, 1901년

하나님과 인간에 대한 믿음을 회복시킴 ― 많은 사람들은 영원한 세계의 사물에 대한 생각을 상실하고, 하나님의 모습에 대한 감각조차 잃어버렸다. 그리하여 저들은 구원을 받아야 할 영혼이 있고 없는 것조차 모르고 있다. 저들은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없을 뿐만 아니라, 인간에 대한 신뢰심마저 갖고 있지 못하다. 어떤 사람이 세속적 칭찬이나 보상을 바라지 않고 저들의 비참한 가정에 찾아와서 병자를 간호해 주고, 굶주린 자를 먹이며, 헐벗은 자를 입히고, 하나님의 사자에 불과한 일꾼들을 통하여 사랑과 동정이 많으신 주님을 모든 사람들에게 가리켜 줄 때, 저들은 그런 광경을 목격하고 마음에 깊은 감동을 받게 된다. 감사의 마음이 용솟음치게 된다. 믿음의 불이 붙게 된다. 저들은 하나님께서 저들을 돌보시는 것을 깨닫게 되고, 주님의 말씀을 펼 때에 들을 준비가 된다.

하나님의 자녀들이 이 사업에 저희 자신을 바칠 때 많은 영혼들이 구원의 소망을 붙들게 된다. 518 그들은 저희 자신의 악한 길에서 돌이키고자 충동을 받게 된다. 이처럼 구원을 받은 자들 중의 더러는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봉사 사업의 높은 지위에 오르게 되고, 영혼들을 구원하는 사업을 책임지게 된다. 저들은 경험을 통하여 저들의 활동의 대상자들의 필요성을 잘 안다. 그들은 그들을 도웁는 방법을 안다. 그들은 어떤 방법으로 멸망하여 가는 자들을 가장 잘 구원할 수 있는지 알고 있다. 그들은 저희가 받은 축복을 인하여 하나님께 대한 감사의 마음으로 가득 차게 된다. 그들의 심령은 사랑으로 고무되며, 도움이 없이는 결코 일어설 수 없는 자들을 위하여 저들의 힘은 굳세어진다.― 리뷰 앤 헤랄드, 1905년 8월 3일

의료 선교 사업의 진정한 과학 ― 의술(醫術)에 대한 학문과 다른 의학은 세상 사람들의 큰 관심사이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하신 것처럼 추진되는 의료 선교 사업의 진정한 과학이 진척되어 갈 때, 다른 교파들과 세상 사람들에게 새롭고 기이한 감명을 줄 것이다. 큰 빛을 받고 택함을 받은 한 백성으로서,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이 저들의 책임을 각성하고 기회들을 적절히 이용할 때, 이 사업은 정당한 위치를 차지하게 될 것이다.

청년 남녀들은 의사와 간호사으로 의료 선교 사업에 종사할 자격을 얻어야 한다. 그러나 저들이 일터로 파견되기 전에 봉사의 정신을 가지고 있는지, 의료선교의 분위기에 젖어 있는지, 복음 전도사업을 위한 준비가 되어 있는지 등에 대한 증거를 나타내 보여야 한다.

학생들은 의료 선교 사업의 개척자로 준비되어야 한다. 의료 선교사들로서 외국에 파견될 자들은 먼저 가장 세밀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 저들은 그리스도의 대사이므로 저희가 갖고 있는 모든 재능으로 주님을 위하여 일해야 하며 위대하신 의원께서 당신의 기적적 능력으로 인간을 불쌍히 여겨 구원해 주시도록 간절히 기도해야 한다.― 원고 33, 1901년

519 진정한 의료 선교 사업 ― 우리가 꼭 배워야 할 교훈은 무엇이 실제적인 복음사업에 있어서 진정한 의료 선교 사업인가 하는 점이다. 우리는 모든 백성에게 하나님의 말씀에 기록되어 있는 그대로 영생의 조건들을 밝히 증거해야 한다. 이 진리의 말씀에 순종하고 마땅히 주님께 돌려야 할 영광을 주님께 돌리는 자들은 저들의 의술을 통하여 진정한 의료 선교의 참된 정신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내 보일 것이다. 자기 자신을 낮추고 높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복음 의료 선교 사업을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주장하는 모든 자들이 진리의 원칙들을 가르치므로 중대한 성과를 거두게 될 것이다.― 원고 126, 1905년

3. 목회사업과의 관계

전도사업을 두 배나 성공적으로 만듬 ― 어떤 이들은 선교사들이, 또한 의료 선교사들이 되어야 할 중요성을 거의 깨닫지 못하고 있다. 만일 복음을 전하는 목사가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을 안다면 목회사업에 두배나 큰 성공을 거두게 될 것이다…. 의료 선교사의 자격을 갖추고 육체적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목사는 이 일을 할 수 없는 자보다 훨씬 능률적인 사역자가 될 수 있다. 복음을 전하는 목사로서의 자신의 사업은 훨씬 완전한 경지에 이르게 될 것이다.― MM 245 (1901)

분리시켜서는 안됨 ― 의료 선교 사업은 어떤 경우에 있어서도 복음을 전하는 목회사업과 분리시켜서는 안 된다. 주님께서는 마치 팔이 몸에 붙어 있는 것처럼 두 분야의 사업이 밀접히 연결되어야 한다고 규명하셨다. 이러한 연합이 없이는 둘 중에 어느 사업도 완성되지 못한다. 의료 선교 사업은 복음을 실증해 주는 것이다.― 교회증언 6권 240, 241 (1900)

연합된 사업을 위한 주님의 계획들 ― 그러나 오늘날 이 세상의 요구는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기 위하여 부르심을 받은 하나님의 종들의 봉사만으로 완전히 충족될 수 없다. 520 공중전도사업에 종사하는 사역자들이 가급적 신체의 필요를 영혼을 돌봄 같이 돌보는 방법을 배우므로 그리스도의 모본을 따르는 것이 좋기는 하나 도움이 요구되는 불쌍한 사람들을 보살피는 일에만 전적으로 시간과 능력을 소모할 수 없다. 주님께서는 말씀을 전하는 자들과 함께 의료 선교사들, 곧 질병을 고치는 일과 영혼을 구원하는 일을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받은 그리스도인 의사들과 간호사들이 함께 협력하도록 계획을 세우셨다.― CT 468 (1913)

의료 선교사들은 전도자들임 ― 의사들은 때때로 저들 자신이 목사의 의무를 수행하도록 요청받을 것을 기억해야 한다. 의료 선교사들은 전도자들의 통솔을 받게 된다. 일꾼들은 둘씩 짝을 지어 나아가야 하며 저들은 같이 기도하고 상의해야 한다. 아무도 흔자서 일터에 나가도록 해서는 안 된다.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제자들을 둘씩 짝을 지어 이스라엘의 모든 도성으로 파송하였다. 주님께서는 저들에게 사명을 위탁하셨다. “거기 있는 병자들을 고치고 또 말하기를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에게 가까이 왔다 하라”(눅 10:9).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전도자가 교사라는 가르침을 받고 있다. 그는 또한 의료 선교사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같은 일을 하도록 부름을 받은 것은 아니다. “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엡 4:11, 12)….

우리 대회에서 목사로서 수고하는 자들은 병자를 돌보는 사업에 대하여 익숙히 알아야 한다. 어떤 목사이든지 자기가 현명해야 될 것에 대해서 무식하다는 사실을 자랑으로 여겨서는 안된다. 의료 선교 사업은 사람을 자기 동료와 하나님과 밀접한 관계를 맺게 해 준다. 521 동정심과 신뢰심을 나타내는 일은 시간과 어떤 공간에 의하여 제한을 받아서는 안 된다.― MM 249, 250 (1901)

목사들의 무관심 ― 이 세상에 있는 많은 그리스도인 일꾼들 가운데 아직도 우리에게 주어진 위대하고 놀라운 진리들을 들어보지 못한 자들이 있다. 이들은 다만 저들이 받은 빛을 따라 훌륭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저들 중의 대부분은 과거에 큰 빛과 기회들을 가졌던 자들보다 실제적 사업에 대한 지식에 있어서 훨씬 앞서 있다.

우리 목사들 가운데 건강 개혁과 의료 선교 사업에 관하여 냉담한 태도를 가진 사람이 있는 것은 실로 놀라운 일이다. 그리스도인이 아닌 어떤 사람들은 우리 신자들보다 더욱 깊은 경외심을 가지고 이런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깨어 각성하지 않으면 저들이 우리보다 앞서게 될 것이다.― TM 416, 417 (1898)

대회장이 이 사실을 인식해야 함 ― 우리는 대회장으로 선출될 사람들에게 아직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은 여러 지역에서 올바로 사업을 착수하도록 요청하는 바이다. 의료 선교 사업이 하나님의 조수(助手)임을 깨달으라. 주님께서 택한 기관으로서 그것은 사업의 일익을 담당해야 하며 권장되어야 한다. 의료 선교사들은 어떤 인정받는 전도자에 못지 않게 많은 격려를 받아야 한다. 그들과 함께 기도하라. 만일 저들에게 상담이 필요하다면 저들과 상담하라. 저들의 열성과 활동력을 꺾지 말라. 그대들 자신의 헌신과 봉사로써 저들에게 고상한 표준이 제시된다는 것을 확신하라. 주님의 포도원에는 많은 일꾼들이 필요하다. 사업에 헌신한 자들에게 단 한마디도 실망의 말을 해서는 안 된다.― MM 240, 241 (1901)

대회의 의료선교부장 ― 의료 선교 사업은 복음 전도사업과 밀접히 연결되어야 한다. 522 믿을 만한 사람임을 보여 주고 원칙에 확고한 사람들을 택하여 이 사업을 수행하도록 해야 한다. 각 대회마다 이 사업을 지도할 한 사람을 따로 선택해야 한다. 그는 양심적인 인물이어야 하며, 세상 사람들이나 우리 신자들과 접촉할 때 정직하다는 증거를 보이는 인물이어야 한다. 또한 그는 탐심과 이기심에서 떠난 자라야 한다.― 서신 139, 1898년

독립된 사업에 대한 경계 ― 의료 선교 사업이 확장될 때에 우리 대회에서 분리되어 따로 독립하려는 유혹을 받게 될 것이다. 그러나 나는 계시를 통해서 이 계획이 옳지 못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 사업에 각기 다른 여러 분야가 있으나 그것들은 전체의 부분들에 불과하다. 각 분야의 사업은 오직 하나의 중심체를 가지고 있을 뿐이다….

복음사업에 있어서 주님께서는 여러 다른 기구들을 사용하시지만 어떤 것으로라도 그 기구들을 분리하도록 허용해서는 안 된다. 위생병원을 교회에서 분리된 하나의 독립된 기업체로 세워서는 결코 안 된다. 우리 의사들은 복음을 전하는 목사들과 연합해서 일해야 한다. 의사들의 노력을 통하여 영혼들이 구원을 받게 되고, 하나님의 이름이 영화롭게 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의료 선교 사업이 셋째 천사의 기별의 사업을 무색하게 만들도록 계획하지 않으셨다. 팔이 몸통으로 둔갑(遁甲) 해서는 안 된다. 셋째 천사의 기별은 말세를 위한 복음기별이며, 어떤 경우에도 다른 사업 때문에 그늘이 지게 해서는 안 되며, 별로 중요치 않은 것처럼 취급을 받아서도 안 된다. 우리 기관들 중에서 어떤 것이든지 셋째 천사의 기별보다 더 높은 위치에 서게 되면, 복음은 위대한 지도력을 잃게 된다.― 교회증언 6권 235, 241 (1900)

523 의료봉사가 복음 전도의 위치를 빼앗아서는 안됨 ― 의료 선교 사업이 말씀을 전하는 사업을 대신해서는 안된다. 의료 선교 사업이 외방 선교지의 주님의 사업에 쓰일 재정을 고갈시켜서는 안된다. 돈의 출처가 어디이든지 간에 그것은 주님의 돈이므로 미국 안에 대규모로 건물을 짓는 일에 사용되어서는 안된다. 사람들이 바치는 기부금이 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분야의 사업에 무리하게 지출되어서도 안된다. 주님의 길이 예비되게끔 진리가 전파되어야 한다. 나팔은 분명한 소리를 내야 한다….

의료 선교 사업은 말씀으로 봉사하는 목회사업을 위해서 일감을 준비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는 일에 관하여 결코 경멸하는 태도를 나타내 보여서는 안 된다. 셋째 천사의 기별이 질식 상태에 빠지게 해서는 안 된다.― 원고 177, 1899년

마지막 목회사업 ― 나는 그대들에게 불원간 의료 선교 사업 외의 목회 분야의 사업을 전혀 할 수 없는 때가 오리라는 것을 말해 주고 싶다. 목사가 해야 하는 일은 봉사하는 일이다. 우리 목사들은 봉사하는 것에 대한 복음 계획을 추진해야 한다….

그대들이 의료 선교 사업, 곧 치료하고 축복하고 힘을 더해 주는 복음 사업에 결정적인 관심을 보이기 전에는 결코 복음의 명령을 따르는 목사들이 되지 못할 것이다….

의료 선교 사업에 대한 그대들의 견해가 그릇되었을지라도 내가 오늘날 그대들 가운데 서서 말할 수 있는 용기를 갖게 된 것은 내가 주님에게서 받은 지시의 말씀이 있기 때문이다. 나는 의료 선교 사업이 하나님의 사업이라고 말하고 싶다. 주님께서는 당신을 섬기는 모든 목사들이 이 대열에 참가하기를 바라신다. 의료 선교 사업을 지지하고 나가라. 그리하면 그 사업이 그대들을 사람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줄 것이다. 그대들이 저들의 필요에 따라 봉사해 줄 때 저들의 심령은 깊은 감동을 받게 될 것이다. 524 그대들이 저들의 고통을 덜어 줄 때 그대들은 저들에게 예수님의 사랑에 대하여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CH 533 (1901)

4. 방법의 단순성

그리스도께서는 인간을 돕는 방법을 친히 보여 주심 ― 구주께서 어떻게 떡 다섯 덩이와 두 마리의 생선을 가지고 무리들을 먹이셨는지 그 기록을 읽어보라…. 육신의 필요를 위한 이러한 자비로운 처사가 당신께서 말씀하신 은혜로운 진리를 사람들의 마음속에 깊이 간직될 수 있게 하였다….

이 기적을 통하여 그리스도께서는 의료 선교 사업이 어떻게 말씀으로 봉사하는 목회사업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야 할 것을 보여 주셨다. 주님의 제자들은 생명의 떡과 구원의 물을 받아서 영적 도움을 바라는 자들에게 나누어 주어야 한다. 그리고 도움이 요구될 때 저들은 굶주린 자를 먹이고 헐벗은 자를 입혀야 한다. 그리하여 그들은 주님을 위하여 이중의 봉사를 하게 된다. 우리가 하나님을 위하여 하는 사업의 가치와 유용성은 그 사업의 균형과 조화와 사업에 따르는 전반적인 융통성과 효능에 달려 있다 ― 원고 5, 1901년

고통 중에 있는 인간에게 접근하라 ―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모본을 보이셨으므로 우리는 주님의 발자취를 따라야 한다. 주님께서는 언제나 가장 도움을 필요로 하는 자와 가장 절망적인 자에게 가까이 하셨으며, 저들은 주님의 동정심에 끌려 주님께 접근하게 되었다. 주님께서는 모든 고통당하는 자와 가난한 자와 죄지은 영혼에게 신령한 도움을 주시는 위대하신 의원에게서 아무런 부족감도 느끼지 않을 것을 보증하신다. 우리는 고통당하는 인류에게서 너무 멀리 떨어져 있다. 우리의 영혼 안에 주님의 은혜로 충만케 하여 그 은혜를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 줄 욕망을 가지고 그리스도에게 가까이 접근하자.― 서신 17, 1903년

실제적인 노선에서 일해야 함 ― 우리는 영혼에게 접근하는 방법이 어떤 한 가지 것에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525 복음 의료 선교 사업은 전진해야 하되, 한 사람의 정밀한 노선을 따를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노선을 따라야 한다. 모든 활동에는 성령의 감화가 나타나야 한다.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실제적 노선에서 일하신 것처럼 일해야 한다. 그렇게 할 때 우리는 안전할 것이다.

거룩한 명령에는 아무런 수정(修正)이 필요치 않다. 진리를 증거하신 그리스도의 방법에는 개선할 여지가 없다. 세상 사람들에게 매력이 될 만한 방법들을 구상해 내려고 애쓰며, 그렇게 하는 것이 저들이 십자가처럼 여기는 반대 세력을 제거할 수 있는 길이라고 상상하는 사역자는 자신의 감화력을 감소시킬 것이다. 경건의 단순성을 유지하라.― 서신 123, 1903년

간단한 치료를 위해 준비함 ― 말씀을 전하는 사업에 경험을 얻은 우리 목사들은 간단한 치료방법을 배워야 하며 의료 선교 전도자로 나아가야 한다. 사역자들, 곧 복음 의료 선교사들이 오늘날 요구되고 있다.― 원고 141, 1903년

건강생활의 원칙을 가르침 ― 복음 사역자들은 또한 건강생활의 원칙을 가르칠 수 있어야 한다. 도처에 질병이 만연하고 있는데, 그 증거의 대부분의 질병은 건강법칙에 유의했을 것 같으면 예방될 수 있는 것들이다. 사람들은 이생과 내세를 위하여 저희 행복에 미치는 건강 원칙의 중요성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저들은 창조주께서 당시의 거처로 만드신 인체에 대한 책임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더우기 주님께서는 저들이 저들의 몸에 대하여 충성된 청지기가 되기를 바라신다.

수 많은 사람들은 병자를 고치는 단순한 치료법, 곧 유독성 약물을 사용하는 대신에 사용하는 치료법에 관하여 가르침을 받을 필요가 있으며, 또한 저들은 기꺼이 그 치료법을 받아들일 것이다. 식생활의 개혁에 관하여 가르쳐야 할 큰 필요성이 있다. 526 그릇된 식사습관과 비위생적 음식물의 사용은 세상에 저주가 되는 부절제와 범죄와 불행에 대하여 적잖은 책임이 있다.

건강 원칙을 가르침에 있어서, 사람들에게 건강 개혁의 중대한 목적, 곧 몸과 정신과 영혼을 가장 고상하게 계발시키는 목적을 언제나 잊지 말라. 자연의 법칙은 하나님의 법칙으로서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제정되었으며, 그 법칙에 순종할 때 이생의 행복을 증진시켜 주고 내세를 위한 준비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 주라.

신묘막측한 조직체인 인체와 그 인체 조직을 주관하는 법칙을 연구하도록 권장하라. 하나님의 사랑의 증거를 식별하고 주님의 율법의 지혜와 그 혜택에 대하여 무엇인가를 이해하고 순종의 결과가 어떠하다는 것을 깨닫는 자들은 전혀 다른 각도에서 저희 의무와 책임을 느끼게 될 것이다. 건강법칙에 순종하는 것이 마치 희생과 극기의 문제처럼 여겨지는 대신에 그들은 그것을 사실 그대로 헤아릴 수 없는 축복처럼 여기게 될 것이다.

모든 복음 사역자는 건강 생활의 원칙을 가르치는 것이 자신에게 위탁된 사업의 일부처럼 여겨야 할 것이다. 이 사업에 대한 요구가 크며, 온 세상이 그런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CH 389, 390 (1914)

건강식 요리법에 대한 교육 ― 요리강습소를 설립해야 하며, 건강에 유익한 음식을 요리하는 재능을 알려 주기 위하여 집집을 방문하여 가르쳐야 한다. 노유(老幼)를 막론하고 더욱 단순하게 음식을 요리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진리를 증거하는 곳은 어디에서나, 사람들은 단순하면서도 식욕을 당기는 방법으로 음식을 만드는 법을 배워야 한다. 저들은 고기를 사용하지 않고도 영양식을 준비할 수 있다는 것을 실제로 보아야 한다.

527 질병을 고치는 방법보다 건강을 보존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더욱 낫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가르쳐 주라. 우리의 의사들은 현명한 교육자들이 되어야 하며, 각종 방종의 습관에 대하여 경고하고 하나님께서 금지하신 것에서 완전히 절제하는 것이 몸과 마음의 파멸을 예방하는 유일한 길임을 보여 주어야 한다.― 교회증언 9권 161 (1909)

요리강습소의 풍요성 ― 많은 지역에 요리강습소를 설립해야 한다. 이 사업은 소박한 방법으로 시작되어야 하며, 지혜 있는 요리사들이 최선을 다하여 다른 사람들을 지도할 때 주님께서는 저들에게 재간과 이해력을 주실 것이다. 주님께서는 “저들이 내게 오는 것을 금하지 말라. 내가 저희 교사로서 나 자신을 나타내 보이리라”고 말씀하신다. 주님께서는 건강에 좋고 경제적인 음식을 준비하므로 식생활에 개혁을 일으키기 위하여 사람들을 가르치는 당신의 계획을 실천하는 자들과 함께 일하실 것이다. 그리하여 가난한 사람들이 건강 개혁의 원칙들을 받아들이도록 격려를 받게 될 것이다. 그들은 근면하고 자립정신을 가지도록 도움을 받게 될 것이다.

나는 계시를 통해서 재능을 가진 남녀들이 만족할 만한 방식으로 건강에 좋고 맛좋은 음식을 준비하는 방법을 하나님께로부터 배우고 있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들 중 대부분이 청년들이었고 장년들도 끼어 있었다. 나는 의료 선교 사업이 행하여 진 모든 지역에서 요리강습소를 운영하도록 권장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사람들이 식생활을 개혁하도록 지도하기 위하여 모든 설득력을 발휘해야 한다. 가급적 저들이 많은 빛을 받을 수 있게 해야 한다. 음식을 준비하는 일에 저희가 할 수 있는 모든 개선을 하도록 저들을 가르칠 것이며, 또한 저들이 배운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도록 지도하라.― 교회증언 7권 113 (1902)

요리법을 가르치기 위하여 집집방문을 하라 ― 어떤 이들은 위생적이며 건강에 좋은 음식을 요리하는 재간을 가르치기 위하여 집집방문을 하는 수고를 해야 한다. 528 수 많은 사람들이 건강 개혁의 영향력을 통해서 신체적·정신적 도덕적 타락에서 구조될 것이다. 이러한 원칙들은 빛을 구하는 자들에게 좋은 인상을 줄 것이며 이 단계에서 이 시대를 위한 온전한 진리를 받아들이는 단계로 전진할 것이다.― 리뷰 앤 헤랄드, 1912년 6월 6일

교육하라, 교육하라, 교육하라 ― 우리는 교육해야 하며, 재미 있고 지혜롭게 교육하고 또 교육해야 한다. 우리는 진리를 전해야 하며 진리를 위해 기도하고 진리를 따라 실천하는 생애를 살아야 한다. 또한 진리의 은혜롭고 건강을 주는 감화력을 가지고 아직도 진리를 모르는 자들에게 전해야 할 것이다. 병자가 생명을 주시는 분과 접촉하게 될 때 저들의 정신과 육체의 기능들은 소생될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되기 위하여 저들은 극기의 생애를 살아야 하며 모든 일에 절제해야 한다. 이리하여 저들이 육체적 영적 사망에서 구원을 받을 수 있을 때 비로소 건강을 회복할 수 있다.

인체의 기능들이 생명을 주시는 하나님의 섭리와 조화를 이루어 움직이고, 복음을 통하여 빛을 받게 될 때 질병은 정복되고 건강은 신속히 회복된 사람들이 저들을 위하여 생명을 바치신 주님, 곧 생명을 주시는 분과 연합할 때 행복감이 마음에 가득 차게 되고, 몸과 마음과 영혼이 성화된다. 인간이 위대하신 교사에게서 배우게 될 때, 저들이 바라보는 모든 것들이 사상을 고결하게 하고 부요하게 해 준다. 인간의 애정은 창조주에 대한 기쁨과 감사로 끌리게 된다.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회복된 인간의 생명은 마치 흑암 속에 비치는 빛과 같이 된다.― MM 262, 263 (1905)

사업에 대한 광범위한 견해 ― 특히 허약해 보이는 자들을 다루는 방법에 대한 과학이 있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려면 우리가 먼저 그리스도에 대해서 배워야 한다. 우리는 참된 의료 선교 사업을 하기 위하여 광범위한 견해를 가질 필요가 있다….

529 우리는 무식하고 상도(常道)를 벗어난 듯이 보이는 자들을 다루는데 있어서 기지를 활용해야 한다. 우리는 저들을 위한 불요불굴의 노력으로 주님의 사업에 유용된 인물이 되도록 저들을 도와 주어야 한다. 저들은 참을성 있고 부드럽고 사랑스러운 관심을 가지고 쉽게 반응을 나타내 보일 것이다.

우리는 무능하고 실수한 자들을 지혜롭고 순결한 생애로 회복시키는 일에 주 예수님과 협력해야 한다. 이 사업은 그 중요성에 있어서 복음을 전하는 목회사업과 동등한 위치에 있다.― MM 208, 209 (1905)

5. 금연과 절제에 대한 기별

자기의 이성을 팔아 버린 인간 ― 사단은 술, 담배, 차, 커피를 사용하게 하므로 세상을 온통 사로잡고 있다. 순결하게 보존되어야 할 하나님께서 주신 정신이 마약을 사용하므로 더럽혀져 있다. 그런 자의 뇌신경은 그 이상 더 올바른 식별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원수가 그 머리를 지배하고 있다. 인간은 자신을 미치광이로 만드는 것을 위하여 자기의 이성을 팔아 버렸다. 그는 무엇이 옳은 것인지에 대한 지각을 소유하고 있지 못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술의 저주가 합법적으로 허용되어 있으므로 가련한 애주가(愛酒家) 자신 뿐만 아니라 그의 가족 전체를 파멸에 이르게 하는 무서운 결과를 초래케 한다.

음주의 저주는 무서운 살인사건을 통하여 실증되고 있다. 부절제는 온 세상에 만연되어 있다. 마취시키는 약물(藥物)때문에 인간의 감각이 얼마나 침해를 받았는지 말로 형언할 수 없다.― 원고 11, 1899년

중대한 의무 ― 수년 전에 우리는 절제의 원칙들을 가르치는 일을 우리의 가장 중대한 의무 중의 하나로 여겨 왔다. 오늘날에 있어서도 역시 중대한 의무로 여겨야 한다 ― MM 266 (1907)

530 절제의 기별을 증거하는 방법 ― 절제에 대한 문제를 강력하고 뚜렷하게 증거해야 한다. 사람들은 건강 원칙들을 지켜 나가는 것이 저희 자신에게 얼마나 큰 축복이 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그들로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어떤 계획을 가지셨는지 보아야 한다. 인류의 위치를 높이고 고상하게 하기 위하여 이루어진 위대한 희생을 가르쳐 주라. 손에 성경을 들고 하나님의 요구들을 제시해 주라. 주님께서 인간이 당신에게 영광을 돌리게끔 정신력과 체력을 사용하기를 기대하신다는 것을 청중들에게 말해 주라. 원수 마귀는 인간을 식욕에 방종케 하므로 고상한 수준에서 끌어내리고자 얼마나 애를 쓰고 있는지 저들에게 보여 주라.

수 많은 남녀들이 저들 자신을 타락시키고 이 세상을 지옥으로 만들기 위하여 하나님의 돈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하고 단순하고 열렬하게 저들에게 말해 주라. 인간을 미치게 만드는 것을 위해서 막대한 돈이 낭비되고 있다. 이 문제를 뚜렷하게 증거하므로 그 세력을 볼 수 밖에 없도록 분명하게 제시해 주라. 그리고 그대들의 청중에게 모든 죄악적인 습관에서 인류를 구원하기 위하여 이 세상에 오신 구주에 대하여 말해 주라.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 3:16).

집회에 참석하는 사람들에게 그대들이 수행하려고 애쓰고 있는 그 일에서 그대들을 도와달라고 요청하라. 악한 습관의 결과로 병든 몸과 병든 마음에 오래된 참상, 글로써 표현할 수 없는 참상을 그들에게 보여 주라. 중독시키는 술을 사용함으로 수 많은 사람들은 이성을 빼앗기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류판매가 법률상으로 허용되고 있다. 저들에게는 쟁취(爭取)해야 할 천국과 피해야 할 지옥이 있다는 것을 말해 주라. 저들에게 금주 서약서에 서명하도록 요청하라. 위대하신 영원 자존자의 분부가 그대들의 권위가 되어야 한다. 금주 서약서를 준비해 두었다가 집회가 끝날 때에 저들에게 제시하라.

531 사람이 혼자서 이 사업을 하려고 애쓰지 말 것이다. 여러 사람이 연합하여 이 사업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성령의 능력을 힘 입어 저들은 하늘로부터 받은 기별을 가지고 제 일선으로 나가야 한다. 성령의 능력으로 능란한 말로써 전력을 기울여 증거해야 한다. 또한 저들은 도시들을 경고하는 일을 도와달라고 청중들에게 요청할 것이다. 정신과 영혼과 몸의 건강을 파멸시키는 방종된 습관때문에 돈을 낭비하는 죄악상을 모든 남녀들에게 알려 주라.

그리스도의 왕국은 허식적인 과장이나 세속적 찬조(贊助)에 의해서 건설되는 것이 아니라 성령의 역사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의 성품이 인간 속에 심어질 때 건설되는 것이다.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자들이니라”(요 1:12, 13). 바로 여기에 인류의 향상을 위하여 역사할 수 있는 유일의 능력이 있다. 또한 이 사업을 성취하기 위한 인간의 역할은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고 전파하는 일이다.― 원고 42, 1905년

흡연자를 도와준 경험 ― 나는 호주에서 한 가지 습관만을 제외하고는 모든 부절제의 습관에서 떠난 것으로 생각되는 한 사람을 만났다. 그는 흡연자였다. 그는 우리의 기별을 듣기 위하여 장막집회에 참석한 적이 있는데 나중에 우리에게 들려준 그의 간증에 의하면 어느날 저녁 집회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 담배를 피우는 습관을 끊기 위하여 투쟁하였으며, 마침내 승리를 거두었다. 친척되는 몇 사람들이 만일 그가 담배피우는 습관을 끊는다면 50파운드의 돈을 주겠다고 약속한 적이 있었다. 그러나 그는 담배를 끊지 않았다. 그러던 그가 말하였다. “여러분들이 증거한 바와 같이 절제의 원칙들을 들려주었을 때 나는 그 원칙들을 도저히 거역할 수 없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우리를 위하여 자신의 생명을 바치신 주님의 극기의 생애를 우리에게 증거해 주었습니다. 나는 지금 그분을 잘 알지 못하나 그분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532 나는 나의 집안에서 아직 기도를 드린 적은 없습니다. 나는 다만 담배를 내버렸을 뿐이며 그것이 내가 취한 결심의 전부입니다.”

우리는 그와 함께 기도하였고, 그와 헤어진 후에 그에게 편지를 보냈으며 그 이후에 다시 그를 방문하였다. 마침내 그는 하나님께 자기 자신을 바치는 지경에 이르렀고 그가 살고 있는 곳에 세운 교회에서 기둥의 역할을 하는 신자가 되었다. 그는 자기 친척들에게 진리의 지식을 전해 주기 위하여 전력을 기울여 활동하고 있다.― 대총회 회보, 1901년 4월 23일

믿음으로 말미암는 승리 ― 절제사업을 통하여 모든 계급의 사람들에게 접촉할 수 있다. 성령께서 우리 가운데서 역사하실 때 그리스도의 재림을 위하여 준비되지 않은 영혼들이 죄를 깨닫고 회개하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집회에 참석하고 있으며, 여러 해 동안 어떤 교회에도 참석한 일이 없는 자들이 회개하여 돌아왔다. 단순한 진리가 저희 심령을 감동시키고 있다. 애연가들은 저들의 우상을 버리고 애주가들은 술을 끊는다. 만일 저들이 죄의 용서를 받기 위하여 믿음으로 하나님의 허락들을 굳게 붙잡지 않았다면 저들은 이 일을 할 수 없었을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 속에 있는 진리가 높은 자와 낮은 자에게, 부자와 가난한 자에게 전해질 때, 그 기별을 받아들이는 자들은 우리와 하나님과 더불어 동역자들이 되며, 조화된 활동을 하기 위하여 강한 힘이 된다. 이것이 바로 우리의 사업이다.― 원고 3, 1899년

6. 도시에서 수행해야 할 의료 복음 전도

도시에서 도시로, 마을에서 마을로 ― 언약의 사자이신 그리스도께서 모든 사람, 부자와 가난한 자, 자유한 자와 종에게 구원의 기쁜 소식을 가져 왔다. 사람들이 주님께 몰려든 광경은 어떠했겠는가! 저들은 먼 곳과 가까운 곳에서 병고침을 받기 위하여 주님께 왔으며, 주님께서는 저들을 모두 고쳐 주셨다. 위대한 치유자로서의 주님의 명성은 예루살렘에서 시리아에 이르기까지 온 팔레스틴에 전해졌다. 병자들은 주님께서 지나가실 것으로 예측되는 지역, 곧 그분께 도와달라고 호소할 수 있는 지역으로 모여들었으며, 주님께서는 저들의 질병을 고쳐 주셨다. 533 그런 장소에는 부자들도 찾아와서 주님의 말씀을 듣고자 갈망하고 주님의 손을 만져 보려고 애태웠다. 그리하여 주님께서는 도시에서 도시로, 이 마을에서 저 마을로 다니시면서 복음을 전파하시고 병자들을 고쳐 주셨다. 인간의 초라한 옷차림을 하신 영광의 왕께서 바로 이런 행적을 이 지상에서 나타내셨다.― 리뷰 앤 헤랄드, 1914년 7월 23일

오늘날의 하나님의 요구 ― 하나님께서는 경고를 받지 않은 도시들을 위하여 목사들을 부르실 뿐 아니라 의사들, 간호사들, 전도사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의 지식을 가지고 그분의 은혜의 능력을 아는 여러 가지 재능을 가진 헌신한 평신도들을 부르신다. 시간은 신속히 지나가고 있는데 해야 할 일은 많다. 주어진 기회들을 현명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든 기관이 활동해야 한다.― 사도행적 158 (1913)

도시의 가정에 들어가는 출입문 ― 의료 선교 사업은 도시에 있는 많은 가정에 진리를 들여 보내는 출입문이다. 모든 도시에서 셋째 천사의 기별의 진리를 깨달을 자들이 발견될 것이다.― CH 556 (1906)

모든 도시에서 기울여야 할 노력 ― 이러한 도시 사업의 일부로서 건강 개혁의 원칙들을 공포(公布)해야 한다. 셋째 천사의 기별의 음성은 능력 있게 전해 져야 한다. 사람들에게 진리의 빛을 밝혀주기 위하여 전도회가 열릴 때마다 건강 개혁에 대한 교육을 해야 한다. 분명하고 단순한 방법으로 지혜롭게 진리를 가르칠 요건을 갖춘 일들을 선택해야 한다.― MM 304 (1910)

사업에 너무 뒤떨어짐 ― 오랫동안 돌보지 않은 도시에서 반드시 해야 할 사업이 너무 뒤떨어져 있다. 534 몇 해 전보다 지금은 일하기가 더욱 어려워졌다. 그러나 주님의 이름으로 사업을 이끌고 나간다면 장벽은 무너질 것이며 결정적 승리를 거두게 될 것이다.

이 사업에는 의사들과 복음을 전하는 목사들이 요구된다. 우리는 주님께 간절히 매달려 호소해야 하며, 도시의 사업을 개척하기 위하여 우리의 최선을 다하고, 있는 힘을 다 기울여 전진해야 한다. 과거에 우리가 주님의 계획을 따라 일하였을 것 같으면 많은 빛들이 밝히 전파되었을 것이다.― MM 301, 302 (1909)

대중에게 전해야 할 건강과 절제의 기별 ― 건강 개혁에 대한 원칙들을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하여 수행해야 할 큰 과업이 있다. 이 문제를 소개하기 위한 목적으로 공중집회들이 열려야 하며, 고기, 커피, 차 등을 사용하지 않고 위생적이며 영양이 많고 식욕을 돋구는 음식을 요리하는 법을 가르치기 위한 강습소들을 세워야 한다….

성령의 모든 권능을 힘입어 절제에 대한 문제를 가정에서 가르치라. 마취시키는 온갖 종류의 술을 철저히 금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라. 담배와 술을 사용하므로 인체에 생기는 무서운 피해를 알려주라. 그대들이 알고 있는 치료법을 설명해 주라. 청중을 깨우칠 수 있도록 재미 있게 말해 주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불의한 자들을 자비로 대하신다. 이러한 봉사는 실제로 건강 개혁의 참된 의미가 무엇인지 말해 줄 기회가 될 것이다.― 서신 343, 1904년

중요한 도시 근교에 위생병원들을 세워야 함 ― 많은 중요한 도시 근교에 위생병원들을 세워야 할 것을 주님께서 나에게 계시를 통해 보여 주셨다…. 535 병과 고통 가운데 있는 자들로서 우리 신자들과 성경의 진리에 대하여 거의 알지 못하는 자들을 도심지에서 멀리 떨어져 있도록 하기 위하여 적당한 장소들이 물색되어야 한다. 유독성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 합리적인 치료방법으로 질병을 고칠 수 있다는 것을 온갖 노력을 기울여 보여 주어야 한다. 해로운 환경과 교제에서 환자들을 요양원에 격리 입원시켜야 하며, 그곳에서 그리스도인 의사들과 간호사으로부터 치료를 받고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깨달을 수 있게 해야 한다.― 서신 63, 1905년

기별을 전할 기지(基地)들을 구축하라 ― 여러 지역에서 새로운 노력을 기울이고 작은 기관들을 세우는 것이 주님의 소원이시다. 진리를 발전시켜 영혼들의 신앙을 증가시키기 위한 길을 개척하는 사업이 추진되어야 한다 … 일을 착수해야 할 여러 지역들이 있으므로 입지 조건이 유리한 소수의 지역에 큰 기관들을 많이 세우려는 계획들을 해서는 안 된다. 주님께서 나에게 지시하신 교훈에 의하면, 모든 지역마다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시설들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우리는 많은 큰 기관들을 세워서는 안 된다. 이런 이유 때문에 소수의 큰 기관들이 모든 수입 자원을 고갈시키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모든 소도시들과 대도시에, 그리고 도시 근교에 있는 부락에 작은 기관들을 운영하고, 그 기관들마다 충성된 파수꾼들이 정주(定住)하여 영혼들을 위하여 활동해야 할 것이다. 선교사가 가는 곳마다 사업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작은 기관들을 세우는 노력을 해야 한다. 하나님의 종들이 저들에게 맡겨진 사업을 충실히 수행할 때, 여러 지역에 이런 시설들을 준비할 수 있는 하나님의 섭리가 따르게 될 것이다.

대로와 소로에서 온갖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우리는 최선의 계획을 따라 사업을 발전시키고 있지 않다. 536 우리는 우리의 활동력을 분배하고 또 세분(細分)하는 계획을 세워서 새로운 지역에서 일할 수 있어야 한다.

여러 나라에 있는 도시들 ― 의료 선교 사업은 복음사업의 오른팔이다. 이 사업은 하나님의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하다. 의료사업을 통하여 남녀들이 올바른 생활습관의 중요성을 깨닫게 될 때, 구원하는 진리의 능력이 전파될 것이다. 의료 선교 사업을 위해서 교육을 받은 사역자들이 모든 도시에 들어가야 한다. 셋째 천사의 오른손으로써 질병을 치료하는 하나님의 방법이 현대 진리가 들어갈 수 있는 문호를 열게 될 것이다. 건강에 관한 문헌들이 여러 나라에서 보급되어야 한다. 유럽과 기타 여러 나라에 있는 우리 의사들은 현지에 있는 인물들로서 가장 유능한 지도력을 가지고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는 인재들을 통하여 건강 문제에 관한 사업의 중요성을 깨우쳐 주어야 한다.― 교회증언 7권 59 (1902)

7. 기관을 중심으로 한 복음 전도

복음 기별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설립됨 ― 복음을 전파한다는 뜻은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는 이상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복음을 전파하는 사업은 매우 광범위하고 원대한 범위에까지 미치는 사업이다. 우리 요양원들이 복음기별의 권장을 위하여 가장 효과적인 매개물임을 나에게 계시로 보여 주셨다.― 원고 5, 1908년

영혼에게 건강을 회복시켜 주기 위하여 ― 어떤 영혼들은 복음의 한 부분에 매력을 갖는가 하면 또 다른 영혼들은 다른 부분에 끌리게 된다. 우리 주님께서는 모든 계급의 사람들에게 접촉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일하도록 우리에게 지시하셨다. 기별은 온 세상에 전파되어야 한다. 우리 요양원들은 하나님의 백성의 수를 채우는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우리는 소수의 거대한 규모의 기관을 설립해서는 안 된다. 537 왜냐하면 그러한 방법으로는 영혼에게 건강을 회복시켜 주는 기별을 환자들에게 줄 수 없기 때문이다. 여러 지역에 작은 의료원들을 설립해야 한다.― MM 327 (1905)

복음을 매력적으로 보이기 위하여 ― 우리 요양원과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은 교역자들이 되어야 한다. 그들은 명랑한 말과 친절한 행동으로 복음이 매력적으로 보이게 해야 한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추종자들로서 저들은 그들이 공헌하는 믿음을 가장 유리하게 감명시키고 고상한 사상을 일으키고자 노력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감화로 현세와 내세를 위한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다른 사람들을 돕는 사업을 통하여 우리는 가장 고귀한 승리들을 거두어야 한다. 우리는 불굴의 정열을 가지고 하나님께 자신을 바쳐야 하며, 가장 열렬한 충성심과 극기와 인내로써 계몽이 요구되는 사람들을 돕는 사업에 몸바쳐 일해야 한다. 친절하고 용기를 주는 말들이 놀라운 일을 이룰 것이다. 흠을 찾거나 질책하는 정신이 없이 남을 위하여 꾸준하고 즐거운 노력을 기울일 때 저들 스스로 향상의 가능성을 나타내 보이게 될 사람들이 많이 있다. 우리가 남을 적게 비판하면 할수록 저들을 위한 선한 감화는 더욱 커질 것이다.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빈번하고 적극적인 권면이 더 큰 해를 끼치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보이신 것과 같은 친절을 모든 사람에게 나타내야 할 것이다.― MM 208, 209 (1905)

위대한 목적 ― 영혼들의 회개가 우리 의료기관들이 추구해야 할 하나의 위대한 목적이다. 의료기관들이 설립된 목적이 바로 여기에 있다. 우리 요양원들을 찾아오는 병자들과 고통당하는 자들은 그곳에서 수고하는 복음사역자들의 활동 영역 안으로 들어와야 한다. 아, 이 얼마나 진리의 씨를 심기에 알맞는 귀한 기회들인가? ― 서신 213, 1902년

현명하게 기별을 증거함 ― 이러한 기관들의 영적 분위기는 육신의 질병을 치료받기 위하여 요양원들을 찾아오는 남녀들이 먼저 저들의 병든 영혼이 고침을 받아야 할 필요성을 깨닫게 할 수 있는 신령한 분위기어야 한다….

538 외래환자 대합실에서 간단하고 진지하게 들려주는 말로써 영혼의 구원을 위하여 유일한 소망이 되시는 분을 병자들에게 가르쳐 줄 수 있다. 이러한 종교 집회들은 짧아야 하고 요점만을 지적하는 것이어야 하며, 거기서는 청중들에게 축복이 되는 것들이 증거되어야 한다. 엿새 동안에 온 세상을 창조하시고 “제칠일에 쉬어 평안하였음이니라”(출 31:17)고 하신 주님의 말씀이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증거되어야 한다….

고귀한 복음의 진리가 담겨 있는 출판물들이 환자들이 거하는 병실과 저들이 출입하면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에 비치되어야 한다. 요양원마다 도서실이 있어야 하며, 복음의 빛이 실려 있는 서적들이 비치되어야 한다. 환자들이 언제든지 현대 진리의 빛이 실려 있는 도서들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현명한 계획들이 세워져야 한다….

우리 요양원들은 반드시 죄로 병든 영혼들에게 치료의 봉사를 해주는 안식처가 되어야 한다. 과연 사역자들이 위대하신 치유자이신 주님과 산 연합을 갖게 될 때에 요양원들은 진정한 안식처가 될 것이다.― 원고 5, 1908년

영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사역자들 ― 이 세상 어느 곳보다 우리 요양원에는 철저히 회개한 의사들과 지혜로운 사역자들과 저들의 독특한 이상을 환자들에게 강요하지 않고 오직 저들에게 위로와 격려와 축복이 되는 방법으로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를 증거할 남녀들이 필요하다. 바로 이것이 우리 요양원들이 설립된 목적, 곧 하나님의 말씀이 진리를 올바르게 증거하고 남녀들의 마음을 그리스도께 인도하는 사업이다.

매일 짧으면서도 교육적 성격을 띤 예배시간을 가져야 한다. 성경과 그 저자되시는 천지의 하나님을 증거하고, 하나님께서 이 세상에 주신 위대한 선물되시는 독생자 그리스도를 증거하라. 539 어떻게 구주께서 인류를 위한 하나님의 사랑을 나타내기 위하여 이 지상에 오셨는지 환자들에게 말해주라. 또한 저들에게 이 세상에 오셔서 사시다가 돌아가신 주님의 위대한 희생을 증거하라. 죄 많은 모든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하여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고 구속사업을 위하여 하나님과 협력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주어야 한다.― MM 208 (1909)

편견을 제거함 ― 우리 요양원에서 환자들에게 가르치는 교훈은 마치 절대적으로 순종해야 할 율법의 형태로 증거되어서는 안 된다. 주님께서 나에게 이러한 말씀을 주셨다. “가능한 모든 방법을 통하여 병자와 고통당하는 자들을 진리와 의의 길로 인도해야 한다. 의료 선교 사업은 이 사업을 수행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우리는 참된 의료 선교사들의 활동으로 참으로 많은 편견들이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사라진 것을 알고 있다. 그리스도께서 이 지상에 계실 때에 하셨던 것처럼 우리 의사들과 간호사들이 병자들을 위하여 일하고자 노력할 때 이 시대를 위한 진리는 사람들의 마음과 정신에 들어갈 길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 우리 요양원에서 드리는 저녁 예배는 질문들을 받아 답변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형식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서신 213, 1902년

교리에 관한 질문들 ― 여러 종류의 환자들이 한데 모여 있는 요양원의 외래환자 대합실은 교리 문제를 말할 수 있는 장소가 되지 못한다. 언행이 일치된 우리들의 생애가 저들의 신뢰심을 얻게 할 것이며, 왜 우리가 그러한 생활 신조를 갖고 있는지 알고 싶어하는 욕망을 저들에게 일으켜 줄 것이다. 그렇게 하여 안식일 집회에 참석하기 위해 문의하는 자들을 초청하라.― 원고 53, 1899년

현명한 견제(牽制) ― 그대는 요양원에서 해야 할 중대한 사업을 가지고 있다. 환자들을 위한 그대의 활동에서, 그대는 억지로 전도하여 저들로 하여금 우리의 신앙을 받아들이도록 애쓰고 있다는 인상을 저들에게 주지 말아야 한다. 이런 최종적인 목적에 대한 간절한 열망이 생기는 것은 어디까지나 자연적으로 되어야 한다. 540 그러므로 때때로 지혜로운 견제가 필요하다. 어떤 경우에는 적절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말들이 큰 손해를 끼칠 때가 있고, 넓게 열렸던 문을 닫아 버리는 결과를 초래할 때도 있다.

부드러운 사랑을 나타내고 지혜로운 관용을 행동으로 보이라. 비록 그대가 예리한 논리적 증거를 내세울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할지라도 그 순간을 참고 넘기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때가 있다. 모든 기회를 이용하여 그대가 알고 있는 가장 강한 진리의 증거들을 제시하지 말라. 왜냐하면 그대가 다만 저들을 설득하여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의 신앙을 받아들이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의혹을 그들에게 불러 일으킬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단순한 말씀에는 진리를 확신케 하는 놀라운 능력이 있다. 하나님의 말씀이 스스로 말하여 역사하게 하라. 공중전도사업에는 지혜로운 견제가 있어야 한다. 시험이 되는 문제를 억지로 제시하고자 애쓰지 말라. 질문이 있을 때까지 기다리라. 그대 자신의 모범적 생애가 실제적인 교훈이 되게 하라. 말과 행실로써 그대 자신이 살아계신 위대한 교사이신 주님의 말씀을 믿는다는 사실을 보여 주라.― 서신 308, 1906년

재치 있는 접근 ― 하나님의 산 진리는 우리의 의료기관에서 밝히 증거되어야 한다. 그것은 의사나 어떤 사역자가 모든 사람에게 진리를 소개해야 한다는 뜻이 아니다. 그런 방법으로 일해서는 안 된다. 이런 일을 하지 않고도 진리가 증거될 수 있다. 간호사들과 사역자들이 직접 환자들에게 가서 “우리는 셋째 천사의 기별을 믿습니다”고 말할 것이 아니다. 환자들이 스스로 듣고 싶어하고 저들의 반대 의견이 사라지고 마음이 부드러워지지 않는 한 그런 방법으로 일할 수 없다.

환자들의 생각에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은 상식이 풍부한 사람들이라는 인식을 가지게끔 행동하라. 저들로 하여금 이 기관이 안식처가 된다는 생각을 갖도록 행동하라. 성경의 진리를 증거하되, 진리의 특별한 문제들을 모든 환자들에게 일률적으로 증거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541 저들이 질문을 하게 되면 그대의 믿음의 이유들을 저들에게 말해 주라. 이런 방법으로 빛이 밝히 비쳐질 것이다.

환자들에게 우리 집회에 참석하도록 요청할 수 있으며, 저들은 그 집회에서 진리를 듣게 될 것이다. 동시에 그들은 남에게 강요를 받았다는 느낌은 갖지 않게 될 것이다. 그렇게 할 때 저들이 요양원에서 퇴원한 후, 사람들이 “나는 그런 곳에 가서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이 되고 싶지 않습니다”고 말하는 것을 듣게 될 때, 저들은 요양원에서 일하는 사역자들이 아무에게도 진리를 억지로 강요하는 일이 없다고 말해 줄 것이다.

환자들이 우리의 믿음에 관하여 질문하는 것을 못하게 할 수는 없다. 진리에 굶주리고 목말라 하는 영혼들이 있다. 그런 사람들은 진리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런 이유 때문에 우리는 우리의 기관들이 즉시 설립되기를 바라고 있다.― 원고 111, 1899년

언행일치의 그리스도인 생애에 대한 증인 ― 거룩한 진리들을 믿고 실행하는 것은 강제적인 방법으로 해서는 안 되며 어디까지나 주님의 정신으로 해야 한다. 성령께서는 고상한 사람의 마음과 선량한 정신을 가진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실 것이다. 우리 모든 요양원에는 진리의 교훈을 깊이 깨닫고 글과 음성으로 진리를 증거할 인물들이 있어야 한다. 그들은 고상한 정신의 소유자들과 접촉하게 될 것이며, 저들은 마치 외아들에게 호소하는 것처럼 그들에게 호소해야 한다. 주님께서는 경험을 통하여 자격을 갖추지 못한 자들과 성경의 진리에 깊은 견해를 갖고 있지 못한 자들을 책임 있는 위치에 올려 놓지 않는 것이 우리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많은 사람들은 외모와 태도와 겉치레가 상류층의 사람들을 접촉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처럼 생각하지마는 그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상류층의 사람들은 그러한 것들을 간파할 수 있다. 물론 외모가 끼치는 영향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며 사람들에게 외모가 주는 인상이 큰 몫을 차지하는 것이 사실이지마는 그보다 먼저 앞서야 할 것은 경건한 정신이다. 542 사역자들은 하나님과 신령한 하늘나라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 주어야 한다. 마지막 때의 사업의 특성과 영향력을 보여 주기 위하여 세상 사람들의 인정을 받고자 애쓰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시종일관한 태도는 보석처럼 귀하다. 우리의 믿음, 우리의 의복, 우리의 품행은 세상을 경고하는 가장 엄숙한 우리 사업의 특성과 일치해야 한다.

우리의 사업은 진리를 믿도록 사람들을 지도하는 일이며 설교와 모본과 경건한 생애를 통하여 영혼들을 구원하는 일이다. 진리는 증거되는 모든 과정에서 능동적이어야 하며, 믿음과 행동의 조화를 보여주어야 한다. 우리의 믿음의 가치는 그 열매로써 증거될 것이다. 주님께서는 우리의 간절한 열망에 의하여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시킬 수 있고 또한 감동케 하실 것이다. 우리의 의복, 우리의 품행, 우리의 대화, 영적 면에서 자라나는 체험의 깊이, 이 모든 것들은 우리가 다루고 있는 위대한 진리의 원칙들이 우리에게 실제적인 것임을 증거하는 것들이 되어야 한다. 이처럼 진리는 하나의 포괄적인 것으로 감명을 끼쳐야 하며, 인간의 지성을 주관하는 것이어야만 한다. 진리, 곧 성경의 진리는 양심을 주장하는 권능이 되고 영혼의 사랑과 생명이 되어야 한다.― 서신 121, 1900년

말보다도 행실로 ― 우리의 믿음을 알려 주는 일에 있어서, 믿음을 은폐하기 위하여 어떤 결정적인 노력을 해서는 안 되며, 믿음을 뚜렷하게 나타내는 일에 지혜롭지 못한 일을 해서도 안 된다. 사람들은 진리의 감화를 받기에 유리한 상태에서 요양원을 찾아 올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이 우리의 믿음에 관하여 질문할 때는 분명하고 단순한 방법으로 우리가 믿는 바를 설명해 주는 것이 합당할 것이다. 마음속에 있는 경건성이 진실한 신자의 행동에 능력을 주어 올바른 감화력을 끼치게 해 준다.

그러나 이 문제에 있어서 우리는 신중하게 행동해야 한다. 의견의 차이가 있는 신앙의 관점에서 대화를 나누는 상대자에게 투쟁의식을 일으키는 방법으로 말하는 것이 마치 자신의 의무인 것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한 미숙하고 지혜롭지 못한 한 번의 실수는 인내심을 가지고 들었더라면 마음 문을 열 수 있었던 자의 귀를 막아 버릴 수도 있다. 543 그리고 귀를 막은 그 사람이 남에게 주는 감화는 우리에게 불리하게 될 것이다. 그렇게 하여 쓴 뿌리가 돋아나게 되고, 그것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나쁜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한 사람의 경솔한 행동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귀와 마음의 문이 진리에 대하여 굳게 닫혀질 수 있다 여러 다른 교파의 열성적인 신자들이 저들과 다른 신앙관을 가진 자들을 평가하는 일에 있어서 솔직한 태도를 전혀 보이지 않는다는 것은 모든 사람이 익히 아는 사실이다. 이러한 부류의 사람들은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 가운데서 저희 자신들처럼 분별력이 없는 자들을 찾아내고자 하며, 저들의 갑옷을 입고서 무엇이든지 저희 자신의 독특한 견해와 반대되는 것이면 거역할 준비를 하게 된다.

과거에 요양원에서 일하는 몇 사람들은 어디서나 안식일 문제를 증거하는 것이 저들의 의무인 것처럼 생각하였다. 저들은 열성과 집요한 태도로 환자들에게 안식일 문제를 강권하였다. 그러한 자들에게 하나님의 천사들은 “말보다 행동으로 전하라”고 말할 것이다. 어떤 말보다 일상생활이 더욱 많은 것을 말해 준다. 한결같은 기쁨, 부드러운 친절, 그리스도인적 자비, 인내, 사랑 등은 편견을 녹혀 줄 것이며 진리를 받아들이도록 마음을 열게 해 줄 것이다. 이처럼 보배로운 감화력을 이해하는 사람이 별로 없다.― 원고 53, 1899년

8. 헌신한 의사와 선교정신이 투철한 간호사

신앙심이 깊은 의사와 간호사 ― 주님께서는 그리스도인 의사들과 간호사들이 말씀을 전하는 자들과 연합하여 일하게 하셨다. 의료 선교 사업은 복음 전도사업과 병행해야 한다.― MM 240 (1908)

모본이 되는 의원, 누가 ― 오늘날 우리의 사업에 있어서 말씀을 전하는 목회사업과 의료 선교 사업은 결속되어야 한다.

544 누가는 “사랑을 받는 의원” (골 4:14)으로 불리고 있다. 바울은 의원으로서의 누가의 재능에 대한 말을 듣고 주님께서 그에게 특별한 사업을 위탁하신 것으로 알고 누가를 찾아냈다. 바울은 자신의 사업에서 누가의 협력을 얻었다. 한 동안 세월이 흐른 후 바울은 누가를 빌립보에 남겨 놓았다. 누가는 거기서 여러 해 동안 의원과 복음을 전하는 자로서 이중적인 봉사를 수행하였다. 누가는 진정한 의료선교사였다. 그는 자기가 맡은 몫을 다하고, 그 다음에는 주님께서 당신의 치유의 능력을 고통당하는 자들에게 베풀어 주시도록 간구하였다. 그의 의술은 복음이 사람들의 마음에 들어갈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하여 놓았다. 의술은 많은 영혼들의 마음 문을 열어 주었으며,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는 기회를 그에게 제공해 주었다….

우리가 제자들이 일한 것처럼 일할 수 있도록 하신 것이 하나님의 계획이다. 신령한 치유자이신 주님과 관계를 맺게 될 때, 우리는 이 세상에서 위대한 사업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복음은 죄에 대한 유일의 해독제이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증인들로서 복음의 능력을 증거해야 한다. 우리는 병자들을 구세주에게로 인도해야 한다. 변화케 하는 주님의 은혜와 이적을 행하시는 그분의 권능은 많은 영혼들을 진리로 인도하실 것이다. 주님의 치유하시는 권능이 복음의 기별과 연합할 때 모든 위기에서 성공을 거두게 할 것이다. 성령께서 마음에 역사하실 것이며 우리는 하나님의 구원을 보게 될 것이다. 특별한 의미에서 병자를 치유하는 일은 우리의 사업이다….

비록 오랜 세월이 흘렀지마는 그리스도께서 떠나가실 때 주신 허락의 말씀은 추호도 변하지 않았다. 주님께서는 제자들과 함께 계셨던 것처럼 오늘날 우리들과 함께 계시며, “세상 끝날”까지 우리와 함께 계실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인간이 복음을 전하는 일을 계승하고 위대한 교사이신 당신께서 권세를 받도록 계획하셨다.― 서신 134, 1903년

의사들이 강연회를 개최해야 함 ― 의사요 경건한 교사가 된 사람은 영혼들의 구원을 가져 오는 사업에서 일을 하게 될 것이다. 545 종교적 교육에 있어서 “여호와께서 가라사대라”는 말씀으로 지지를 받는 건전한 형태의 말씀은 구원의 감화력을 갖게 될 것이다. 자기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의사는 여러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연사로 초청을 받게 될 것이며, 그런 초청을 수락하게 될 것이다. 또한 의사는 한 사람의 교사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 놓고 전할 수 있는 기회들을 포착할 수 있다.― 서신 4, 1910년

선교사 간호사들의 개별적 기회들 ― 진리가 증거된 모든 곳에서 처음부터 가난한 자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병자들을 고쳐 주기 위하여 열렬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러한 사업을 성실히 이행할 때 구원받을 많은 영혼들이 교회 안으로 들어올 것이다.

집집방문 활동에 종사하는 자들은 여러 분야에서 봉사할 수 있는 기회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저들은 병자를 위하여 기도해야 하며 저들의 힘을 다하여 병자를 고통에서 건져 주어야 할 것이다. 또한 저들은 미천하고 가난하고 압제받는 자들 사이에서 활동해야 한다. 우리는 정욕으로 인하여 타락한 식욕을 지배할 의지력이 없는 가련한 자들을 위하여 그리고 저들과 함께 기도해야 한다. 마음속에 진리에 대한 관심이 일어난 자들의 구원을 위하여 열렬하고 집요한 노력을 해야 한다. 오직 사심없는 친절한 행동으로만 접촉할 수 있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 저들의 육체적 요구를 먼저 돌봐 주어야 한다. 그들이 이기심없는 우리의 사랑에 대한 증거를 볼 때 그들은 그리스도의 사랑을 더욱 쉽게 믿게 될 것이다.

선교사 간호사들은 이 사업을 위하여 가장 좋은 자격을 갖춘 자들이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도 이들과 관련을 맺어야 한다. 그런 사람들은 특별히 간호하는 일에 교육을 받거나 훈련을 받은 자들이 아니어도 상관이 없으며, 저들은 동료 사역자들에게서 최선껏 일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교회증언 6권 83, 84 (1900)

상류층의 사람들에게 접근함 ― 일반 사역자들보다 탁월하게 전문적인 재능을 가진 의사들은 큰 도시에서 하나님의 사업에 봉사해야 한다. 546 저들은 상류층의 사람들에게 접근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복음 전도 분야에서 수고하는 의료 선교사들은 목회사업에 종사하는 저희 동역자들과 마찬가지로 고상한 분야에 속하는 사업을 완수하고 있다. 목회사업을 겸한 이런 종류의 의료사업은 빈민층에 속하는 사람들에게만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 상류층의 사람들은 이상스럽게도 관심 밖의 대상으로 취급받아 왔다. 진리가 일관성을 나타내고 복음의 고상한 특성에 속한 증거를 간직하고 있으므로 상류 사회의 많은 영혼들이 진리에 호응하게 될 것이다. 적지 않은 수의 재능이 있는 사람들이 사업에 힘차게 투신할 것이다. 저들은 천부의 재능을 사용함으로써 소비자들이 될 뿐만 아니라 생산자들이 될 것이다.

충성된 의사와 목사는 동일한 사업에 종사하고 있다. 저들은 완전한 조화를 이루어 일해야 한다. 또한 저들은 서로 의논해야 한다. 저들은 연합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당신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어 주님을 개인의 구주로 믿는 모든 사람들을 구원하게 하셨다는 사실을 증거할 것이다.― 원고 79, 1900년

의사의 신령한 봉사 ― 진정한 의료 선교사의 사업은 주로 영적 사업이다. 영적 사업에는 기도와 안수하는 일이 포함되므로 그는 복음을 전하는 목사처럼 자기의 사업을 위하여 거룩히 구별되어야 한다. 선교 의사의 역할을 담당하기 위하여 선택된 자들은 그처럼 거룩하게 구별함을 받아야 한다. 이처럼 거룩히 구별하는 의식은 저들을 굳게 하여 개인적으로 의료원을 경영하기 위하여 요양원의 사업에서 물러서고자 하는 유혹을 막아 줄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이기적 동기도 사역자가 자신의 직무에서 떠나게 하는 원인이 되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엄숙한 책임이 있는 시대에 살고 있으며, 이 시기는 헌신적으로 사업을 수행해야 할 시대이다. 우리는 다 같이 부지런하고 지혜롭게 주님을 찾도록 하자.

9. 경고들을 신중하게 다룸

547 우리의 삼중(三重) 봉사 ― 하나님께서는 기구를 수단으로 삼고 인간의 힘을 통하여 역사하신다. 주님께서는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시키기 위하여 복음을 전하는 목회사업과 의료 선교 사업과 현대 진리가 기록된 출판물을 사용하신다. 이 모든 것들은 믿음의 방편으로 효과를 나타낸다. 진리를 듣거나 읽었을 때 성령께서는 무엇이 옳은 것인지 알기 위한 간절한 소원을 가지고 진리를 듣거나 읽는 자들에게 깊은 감동을 주신다. 복음을 전하는 목회사업, 의료 선교 사업, 우리의 출판사업은 하나님의 기구들이다. 이것들 중 어느 하나도 다른 것을 대신해서는 안된다.― 서신 54, 1903년

“의료”라는 낱말을 붙이라 ― 복음을 전하는 목회사업은 그 효력에 있어서 감소되어서는 안 되며, 오히려 이 세상을 크게 개화시키는 기능이 되기까지 증가되어야 한다. 일터에 더욱 많은 일꾼들을 파송하기 위하여 할 수 있는 일은 다해야 한다. 청년들이 선교 사업을 위하여 자격을 갖추는 길에서 떠나가게 하는 어떤 영향력도 발휘되어서는 안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우리는 “의료”라는 낱말을 붙이게 된다. 왜냐하면 목회사업은 질병과 그 원인들에 대한 지식을 가져야 하는 것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목회사업에 종사하는 자는 병자를 도와주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그는 우리가 살고 있는 집을 관리하는 법을 사람들에게 가르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복음의 일부분이다.― 서신 123, 1900년

뮬러의 사업이 특색이 있었던 것만큼 우리의 사업도 특색이 있어야 함 ― 하나님께서는 오늘날 뮬러(조지 뮬러, 영국의 브리스톨에서 고아원을 경영한 사람)에게 위탁하셨던 동일한 사업을 당신의 백성에게 위탁하지 않으셨다. 뮬러는 실로 고상한 사업을 수행하였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에게 다른 계획에 속한 한 가지 사업을 주셨다. 주님께서는 저들에게 온 세상을 위한 기별을 주셨다. 저들은 계속해서 새로운 지역으로 침투해 들어가야 하며 영혼을 멸망시키는 죄를 대항하기 위하여 공격전을 전개해야 한다.― 서신 33, 1900년

548 부자와 가난한 자에게 균등한 사업 ― 최근[1899년]에 가난한 자들과 버림받은 부류의 사람들을 위하여 큰 관심이 생겼으며, 타락하고 죄에 빠진 자들을 일으키는 사업이 시작되었다. 이 사업 자체가 선하고 훌륭한 사업이다. 우리는 언제나 그리스도의 정신을 가져야 하므로 주님께서 고통하는 인류를 위하여 하신 것과 같은 종류의 사업을 해야 한다. 주님께서는 버림받은 자들을 위하여 해야 할 사업을 가지고 계신다. 누구이든 반드시 저들 사이에서 일해야 하고 멸망하여 가는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분명한 일이다. 이러한 노력은 셋째 천사의 기별의 선포와 성경의 진리를 받아들이는 일과 관련되는 위치에 놓이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사업을 추진해 나가는 강한 열성 때문에 모든 이에게 이런 종류의 사업으로 짐을 무겁게 지울 위험이 있다. 하나님께서 다른 사업을 위하여 저들을 부르셨을 때, 이런 분야의 사업에만 정력을 쏟도록 사람들을 지도할 위험이 있다.

인류에게 대한 우리 의무라는 큰 과제는 심각하며, 가장 큰 분량의 선을 성취함에 있어서 일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데는 하나님의 은혜가 크게 요구된다. 누구나 다 가장 미천한 계급의 사람들을 위하여 수고함으로 저희 사업을 시작하도록 부르심을 받은 것은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오로지 이런 부류의 사람들만을 위하여 헌신하라고 당신의 일꾼들에게 교육과 훈련을 받도록 요구하지 않으신다.

하나님의 역사는 그 사업이 주님께서 계획하신 것이며 확고한 그 원칙이 모든 활동의 기초가 되어 있다는 신념을 굳게 해 주는 방법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나는 버림받은 자들을 인도하여 발작적이며 자극적인 운동을 일으키는 방향으로 끌려 갈 위험이 있는 것을 하나님께로부터 교훈받았다. 이런 운동들은 실제로 전혀 유익된 결과를 얻지 못할 것이다. 한 부류의 사람들은 일치된 행동을 통하여 사업의 모든 분야를 최소한도로나마 강화시키는 방법으로 사업을 수행하도록 격려를 받게 될 것이다.

549 복음의 초청은 부자와 가난한 자, 높은 자와 낮은 자, 모두에게 주어진 것이므로 우리는 진리를 새로운 지역으로 가지고 들어가서 모든 계급의 사람들에게 전할 수 있는 방법들을 연구해야 한다. 주님께서는 우리에게 “길과 산울가로 나가서 사람을 강권하여 데려다가 내 집을 채우라”(눅 14:23)고 명령하신다. 또한 주님께서는 말씀하신다. “대로에서 시작하라. 대로에서 철저히 일하라. 그대와 연합하여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는 일을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바로 그 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전진할 수 있는 한 단체를 만들라.”

그리스도께서는 가난한 자들에게 복음을 전하셨다. 그러나 그분께서는 당신의 활동을 이런 계급의 사람들에게만 국한시키지 않으셨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말씀을 청종하는 모든 자들을 위하여 일하시되, 세리와 버림받은 자들만을 위하여 일하셨을 뿐 아니라 부자들과 교양이 있는 바리새인들과 유대 나라의 귀족들과 백부장과 로마의 관원들을 위해서도 일하셨다. 나는 이런 종류의 사업이 반드시 수행되어야 할 것을 계시를 통하여 보아 왔다. 우리는 극빈자들을 위해서 일하려고 모든 영적 근육과 신경을 무리하게 써서는 안 되며 그 사업을 무엇보다도 소중하게 여겨서도 안된다. 우리가 주님께로 인도해야 할 다른 영혼들이 있는데, 그 사람들은 진리를 요구하고 있으며 책임들을 질 자들인 동시에 저들의 성화된 재능으로 낮은 데 있는 자들일 뿐만 아니라 높은 데 있는 자들을 위해서도 일할 자들이다.

빈민들을 위한 사업에는 제한이 없다. 이 사업은 결코 일단락지어놓을 수 있는 그런 성질의 것이 아니며 전체적인 사업의 한 부분으로 다루어야 한다. 주님의 포도원의 큰 부분이 경작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아직 손도 대보지 못하고 있는 때에 이런 사업에 우리의 관심을 제일 먼저 기울인다는 것은 잘못된 위치에서 일을 시작하는 것이다. 몸에 오른팔이 붙어 있어야 하는 것처럼 의료 선교 사업은 셋째 천사의 기별에 붙어 있어야 한다. 그러나 그 오른팔이 몸 전체의 역할을 해서는 안 된다. 버림받은 영혼들을 찾는 것이 중대한 사업이기는 하나 이 사업을 우리의 사명의 심각한 부담이 되게 해서는 안 된다. MM 311, 312 (1899)

550 균형이 잡힌 사업 ― 의료 선교 사업이 불균형한 상태로 변하여서는 안된다. 다른 나머지 분야의 사업과 균형을 마추어 나가야 한다.― 서신 38, 1899년

사역자들의 건강 ― 위험과 궁핍 가운데서 지칠 줄 모르게 일하고 때때로 밤을 새우며 피로와 고통 가운데서 의료 선교 사업에 전심전력하는 자들은 저들 자신의 정신력과 체력을 신중히 보살펴야 한다는 사실을 망각해 버릴 위험이 있다. 저들은 지나치게 과로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저들은 열성과 애타는 심정에 못이겨 지각없이 행동하며 저들 자신에게 지나친 무리를 가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사역자들이 그런 습성을 고치지 않으면 질병이 저들을 엄습하여 몸을 망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하나님의 일꾼들은 고상한 정열로 가득 차 있어야 하며 신령한 역군(役軍)이시며 위대한 의료 선교사가 되시는 주님의 모본을 따라야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매일의 일과에 너무 벅찬 많은 일들을 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만일 저들이 그런 과오를 범한다면 저들은 불원간 사업의 대열에서 물러나야 하며 저들이 너무 지나치게 무거운 짐을 지려고 애쓴 결과로 몸을 완전히 망치게 된다. 나의 형제여, 병자를 돌보며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열렬히 노력하는 가운데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주신 모든 장점들을 이용하는 것이 온당한 일이다. 그러나 그대의 건강을 해쳐서는 안 된다.

우리는 마치 하늘이 땅에서 높은 것처럼 세상의 이기적인 모든 사업보다 훨씬 고상한 소명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생각 때문에 자원하여 열심히 일하는 하나님의 종들이 단 한 순간도 휴식을 취하지 않고 감당키 어려운 책임들을 짊어지게 되어서는 안 된다.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한 하나님의 놀라우신 계획을 추진해 나가는 모든 일꾼들 가운데 게으른 자들이 하나도 없다면 얼마나 장한 일이겠는가! 551 만일 모든 일꾼들이 저들의 입으로 다음과 같은 말을 하나같이 하게 된다면, 얼마나 놀라운 과업을 성취하게 될 것인가! “하나님께서는 내가 정신을 바짝 차리고 내가 믿노라고 공언하는 진리를 위하여 증언하는 나의 노고를 아낌없이 바치라고 책임을 맡기셨다. 나는 실천적인 일꾼이 되어야 하며 공상가(空想家)가 되어서는 안 된다.” ― MM 292, 293 (1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