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 선교봉사

본문보기

하나님의 보증

257 만일 우리가 도구를 제공해 주면 하나님께서 그 일을 행하실 것이다.─9T, 107.

하나님께서는 성심 성의로 행하는 봉사를 받으시고 친히 부족을 채워 주실 것이다.─치료봉사, 150.

비록 당사자는 주목할 만한 일을 행하였다고 생각하지 않을지라도 모든 의로운 행동은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2T, 683 그대가 진심으로 헌신한다면 그대의 도구를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흑암중에서 더듬거리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빛을 전달해 줄 빛의 통로로 사용하실 수 있는 다른 사람들을 진리로 인도하실 것이다.─7T, 63.

조만간 진리는 영광스러운 승리를 거두게 될 것이며 그와 함께 지금 하나님과 동역자가 되기로 선택한 모든 자들도 승리하게 될 것이다.─9T, 135.

봉사를 위하여 하나도 남김없이 자신을 전부 주님께 바치는 자에게는 무한한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능력이 주어진다.─7T, 30.

우리가 이웃을 구원하기 위하여 부지런히 일할 때에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모든 노력에 성공을 가져다 줄 것이다.─9T, 86.

주님께서는 당신의 위대한 경륜 가운데 모든 사람이 일할 장소를 마련하셨다. 필요 없는 재능은 주시지 않으신다. 가령 달란트가 적다고 하자. 그래도 하나님께서는 적은 달란트를 위해서 일할 자리를 마련하셨으므로 만일 충실하게 사용만 한다면 그 한 달란트가 하나님께서 그것이 행하도록 계획하신 바로 그 일을 성취할 것이다.─9T, 37.

가장 비천한 일꾼들도 그리스도와 협력함으로써 그 진동이 땅끝까지 울려 퍼지고 영원한 시대를 통하여 화음을 이루게 될 심금(心琴)을 울릴 수 있다.─치료봉사, 144.

어떤 방면의 사업에서든지 참된 성공은 기회나 우연이나 운명의 결과가 아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섭리를 완성하는 일이요 신앙과 분별력의 보상이요 덕행과 인내의 보상이다. 258 우수한 지적 바탕과 높은 도덕적 경향은 우연한 결과가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기회들을 주시며 성공은 기회를 이용하는 데 달려 있다.─선지자와 왕, 486(영문).

국내에서나 국외에서나 선교 사업에 종사하기로 마음먹은 자들은 주의 이름으로 전진하여야 한다. 그들이 만일 은총과 능력을 얻기 위하여 하나님께 의논한다면 그들은 성공할 것이다. 처음에는 그들의 일이 작을지 모르나 계속하여 주의 경륜을 따르면 그 일은 점점 크게 될 것이다. 하나님은 살아 계시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그가 누구이든지 또 어디에 있든지간에 이기심 없는 헌신적인 일꾼을 위해서 일하실 것이다.─SW, 1903.4.9.

하늘 천사들과의 협력

우리들은 천사들의 사명을 지금보다 더욱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모든 하나님의 진실한 자녀들은 하늘 존재들의 협력을 받고 있음을 기억함이 좋을 것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빛과 능력의 군대가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구하는 온유하고 겸손한 사람들과 동행하고 있다. 힘이 탁월한 그룹과 스랍, 그리고 천사들이 하나님 우편에 서서 “부리는 영으로서 구원 얻을 후사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히 1:14)신 바 된다.─사도행적, 154(영문).

주 예수님은 대 감독자이심을 기억하라. 그는 뿌린 씨에 물을 주신다. 예수께서는 그대들의 마음 속에 마음을 감동시킬 말씀을 넣어 주신다.─9T, 41.

하나님의 사업에 자신을 전적으로 바쳐라. 하나님께서는 그대의 힘이 되신다. 그는 그대의 오른편에 계셔서 그의 자비로운 계획을 수행해 나가는 데 있어서 그대를 도우실 것이다.─9T, 41.

하늘 천사들은 단호한 믿음을 가지고 그들의 행실에까지 완전함을 나타낼 그러한 품성을 추구하는 사람들과 협력할 것이다. 이 일에 힘쓰고 있는 각 사람에게 그리스도께서는 내가 네 오른편에 서서 너를 돕고 있다고 말씀하신다.─실물교훈, 332(영문).

259 사람의 의지와 하나님의 뜻이 협력할 때에 그것은 전능한 것이 된다. 하나님께서 하라고 명령하신 것은 무엇이든지 그분의 힘을 의지하여 이룰 수 있다. 그가 명하는 모든 것은 다 할 수 있는 것들이다.─실물교훈, 333(영문).

멸망하여 가는 영혼들을 구원하는 일에 천사들이 그대와 함께 한다. 천천 만만의 천사들은 신자들이 하나님께서 풍성히 주신 빛을 전하여 사람들로 그리스도의 재림을 위해 준비하게 하는 일에 협력하기 위하여 기다리고 있다.─9T, 129.

하늘의 천사들은 이 일에 협력할 준비가 되어 있다. 잃어버린 자를 구원하려고 애쓰는 자들은 하늘의 모든 능력과 지혜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다. 천사들은 그대를 도와서 아무리 무관심하고 완고한 자의 마음을 가진 자라도 감화시킬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한 영혼이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되면 온 하늘은 즐거워하고 스랍과 그룹들은 금 거문고를 타며 인간 자녀들에게 베푸신 자비와 인자하심을 인하여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찬양을 돌린다.─실물교훈, 197(영문).

갈릴리의 어부들을 부르신 그리스도께서는 지금도 당신의 사업에 사람들을 부르고 계신다. 그리고 그리스도께서는 최초의 제자들을 통하여 하셨던 것처럼 우리를 통하여 당신의 능력을 나타내기를 즐겨하신다. 우리가 아무리 불완전하고 죄가 있을지라도 주께서는 자신과 동역하며 그리스도의 제자가 될 특권을 우리에게 제공하신다. 주께서는 우리가 그리스도와 연합함으로 하나님의 사업에 일할 수 있도록 우리를 초청하시사 하늘의 교훈을 받게 하신다.─시대의 소망, 297(영문).

그대는 그리스도께서 온전히 그리스도를 위해 생애하는 자들을 귀중하게 여기시는 것을 생각지 않는가? 그대는 그리스도께서 사랑하는 요한과 같이 당신을 위하여 어렵고 고통스러운 곳에 있는 자들을 찾아보시는 것을 생각지 않는가? 그는 당신의 충성된 자들을 찾아 그들과 교통하며 그들에게 힘과 용기를 주신다. 탁월한 힘을 가진 하나님의 천사들은 진리를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진리를 말하여 주는 그의 일꾼들을 섬기도록 하나님께서 보내신 자들이다.─8T, 17.

하늘은 모두 활동하고 있으며 하나님의 천사들은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돌아가신 영혼들에게 구원의 기쁜 소식을 들려 줄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는 모든 자들과 협력하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구원의 후사가 될 자들을 섬기는 천사들은 모든 참 성도들에게 “그대가 하여야 할 일이 있으니”, 너희는 “가서 성전에 서서 이 생명의 말씀을 다 백성들에게 말하라”(행 5:20)고 하고 있다. 사람들은 이 명령을 받고 그것에 순종한다면 주님께서는 길을 그들 앞에 열어 놓으시며 앞으로 나아갈 능력을 가지게 하실 것이다.─6T, 433, 434.

260 이와 같은 시대에 사는 하나님의 모든 자녀들은 적극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돕는 일에 종사하여야 한다. 성경의 진리를 알고 있는 자들이 빛을 갈망하고 있는 남녀들을 찾아내려고 애쓸 때에 하나님의 천사들이 그들과 함께 할 것이다. 천사들이 가는 곳에는 아무도 전진하기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헌신한 일꾼들의 성실한 노력의 결과로써 많은 사람들이 우상숭배를 버리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사람이 만든 제도에 충성하기를 그치고 두려움 없이 하나님과 그의 율법의 편에 설 것이다.─선지자와 왕, 171(영문).

하늘의 정사와 권세를 잡은 이들은 외관적으로는 불리한 처지 가운데서 하나님의 종들이 수행하고 있는 싸움을 바라보고 있다. 그리스도인들이 구속주의 깃발 주위에 집결하여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려고 나아가면 새로운 정복 사업은 성취되고, 새로운 명예를 얻게 된다. 모든 하늘 천사들은 겸손하고 하나님을 믿는 백성을 위해 봉사하고 있으므로, 이 지상에 있는 주의 일꾼들의 군대가 찬양의 노래를 부를 때에, 하늘 찬양대는 그들과 연합하여 하나님과 그 아들에게 찬양을 돌린다.─사도행적, 154(영문).

그 사업을 성공시키는 것은 인간에게서 나오는 능력이 아니며, 그 사업을 완성시키는 것은 인간과 협력하는 존재자들의 능력이다. 바울과 같은 사람은 심고, 아볼로와 같은 사람은 물을 줄 것이다. 그것을 자라게 하는 이는 하나님이시다. 하나님께서 하실 일을 사람이 할 수는 없다. 인간은 오직 거룩한 천사들과 협력하며 하나님께서 대 감독자이심을 깨닫고 단순하고 겸손한 마음으로 자기의 최선을 다 할 것이다. 그 시대의 일꾼이 비록 죽어 없어질지라도 그 사업은 그치지 않고 완성될 때까지 계속 진행될 것이다.─RH, 1893.11.14.

그리스도인은 항상 주안에 강한 조력자를 가지고 있다. 여호와의 도우시는 길을 우리는 알지 못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의지하는 사람들을 결코 저버리지 않으신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만일 그리스도인들이 자기들에 대한 원수의 목적이 성취되지 못하도록 주께서 얼마나 많이 그들의 길을 지도하셨는지를 깨달을 수 있다면 그들이 불평하면서 비틀거리지 않을 것이다. 261 그들의 믿음은 하나님께 머물러 있을 것이며 어떤 시련도 그들을 움직일 수 없을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을 그들의 지혜와 능력으로 인정할 것이며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통하여 성취하고자 하시는 일을 이루실 것이다.─선지자와 왕, 576(영문).

전도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은 다 하나님의 조력자이다. 그들은 천사들의 협력자들이요, 아니 그보다도 그들은 천사들이 사명을 완수하게 하는 사람의 통로인 것이다. 천사들은 그들의 소리를 통하여 말하고 그들의 손을 통하여 일한다. 그리하여 일꾼들은 천사들과 협력함으로 그들의 교육과 경험에 유익을 얻는다.─교육, 249.

그리스도께서 각 남녀들에게 그의 의의 갑옷을 입고 일에 착수하라고 말씀하신다. 그는 “내가 그대를 도우려고 그대의 오른편에 서 있다”고 말씀하신다. 그대의 모든 시련과 곤란을 그대의 하나님께 이야기하라. 그분은 결코 그대의 신뢰를 저버리지 않으실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값으로 사신 소유물인 그의 교회와 진리의 씨를 뿌리기 위하여 앞으로 나아가는 일꾼들처럼 그에게 있어서 귀한 것은 없다. … 예수님을 생각하라. 그는 그의 성소에 외로이 계시는 것이 아니라 그의 명령을 받기 위해서 기다리고 있는 천천 만만의 하늘 천사들에 둘러싸여 계시다. 그리하여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가서 하나님을 신뢰하는 가장 연약한 성도들을 위해 일하라고 명하신다. 신분이 높은 자나 낮은 자나 또는 부유한 자나 가난한 자나 누구나 다 같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SW, 1905.11.7.

실패를 생각지 않음

그리스도를 위하여 일하는 자들은 결코 자기가 실패한 일을 생각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절대로 입밖에 내지 말아야 한다. 주 예수님은 모든 일에 우리의 능력이 되시며, 성령은 우리를 감화시키는 힘이 되신다. 우리가 빛의 통로가 되기 위해 자신을 주님의 손에 맡길 때에, 선을 행하는 우리의 능력은 결코 다함이 없을 것이며 주님의 풍성하심에서 한량없는 은혜를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복음 교역자, 16.

그러나 우리가 우리 자신을 온전히 하나님께 바치고 우리의 일에 그분의 지시를 따른다면 그분은 책임을 지시고 그 일을 성취시켜 주실 것이다. 그분은 성심으로 한 우리의 노력이 성공할지에 대해 추측하는 것을 원치 않으신다. 262 우리는 단 한 번도 실패에 대하여 생각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실패를 모르시는 분과 협력해야 한다.─실물교훈, 363(영문).

주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자신들을 낮게 평가할 때에 실망하신다. 그분은 당신이 택하신 백성들이 당신이 그들에게 놓으신 값에 의하여 자신들을 평가하기를 원하신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원하셨다. 그렇지 않았더라면 그분은 그들을 구속하시려고 그처럼 값비싼 심부름으로 당신의 아들을 보내지 않으셨을 것이다. 그분은 그들을 쓰실 데가 있으시며, 그들이 당신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려고 당신에게 가장 큰 요구를 할 때에 매우 기뻐하신다. 만일 그들이 그분의 약속들을 믿는다면 그들은 큰 것을 기대할 수 있다.─시대의 소망, 668(영문).

비례적인 성공

하나님께서 어떤 사업을 성취하도록 길을 여시고 성공의 보증을 주실 때에 하나님의 사용하시는 도구로서 택함을 입은 사람은 약속하신 결과를 가져오기 위하여 그의 힘으로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야 한다. 사업을 추진시키는 열성과 인내에 비례하여 성공이 주어질 것이다.─선지자와 왕, 263(영문).

봉사의 근본적 동기

사람의 안목에는 아무리 사소하고 하찮은 일로 보이는 것이라도 순수한 사랑에서 나온 일이라면 그것은 온전한 결실이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일의 양보다 그가 일한 사랑의 분량을 더욱 중하게 여기시는 연고이다.─2T, 135.

진심으로 회개하고 이기심이 없고 자원하는 마음을 가진 열 명의 일꾼은 그들의 활동을 형식에 국한시키고 기계적인 법칙만을 고수하며 영혼에 대한 깊은 애정이 없이 일하는 백명의 일꾼들보다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4T, 602.

그대가 성공하게 된다면 그것은 그대가 현재 가지고 있는 재능이나 앞으로 갖게 될 재능에 의한 것이 아니다. 그것은 주께서 그대를 위하여 어떻게 하실 것인가에 달려 있다. 우리는 사람이 이룰 수 있는 것에 대해서는 훨씬 적게 믿고, 하나님께서 모든 믿는 자를 위하여 하실 수 있는 것에 대해서는 더욱 큰 확신을 가질 필요가 있다. 그분은 그대가 믿음으로 당신을 찾기를 바라신다. 그분은 그대가 그분에게서 보다 큰 것을 기대하기를 바라신다. 그분은 그대에게 영적 사물에 대한 것뿐 아니라 세속적 사물에 대해서도 총명을 주시고자 하신다. 그는 지력을 예민하게 하실 수 있으며 재치와 재주를 주실 수 있으시다. 그대의 재능을 주의 사업에 바치고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라. 263 그리하면 그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실물교훈, 146(영문).

은혜의 기름은 사람들에게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매일의 과업을 행할 용기와 동기를 공급해 준다. 어리석은 다섯 처녀는 등(성경 진리에 대한 지식을 뜻함)은 가졌으나 그리스도의 은혜는 갖지 못하였다. 그들은 날마다 일정한 의식과 외형적 의무는 행하였으나 그들의 봉사에는 생명이 없었고 그리스도의 의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들의 마음과 정신에는 의의 태양빛이 없었으며, 그들은 그리스도의 생애의 품성, 모습과 외모를 닮아가게 하는 진리에 대한 사랑이 없었다. 그들의 노력에는 은혜의 기름이 섞여 있지 않았다. 그들의 종교는 참 알맹이가 없는 바짝 마른 껍데기에 불과하였다. 그들은 교리의 형식만을 고수하였으며 그들의 그리스도인 생활은 거짓되고 위선으로 가득 차 있었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실천만 한다면 그들을 현명하게 하여 구원에 이르게 할 공과들을 배우지 못하였다.─RH, 1894.3.27.

하나님의 사업은 하나님과 인간의 협력으로 말미암아 완성될 것이다. 자만심을 가진 자들은 외양적으로 하나님의 사업에 활동적일지 모르나 그들이 기도 없이 한다면 그들의 활동은 헛된 것이다. 만일 그들이 무지개로 둘려 있는 보좌 앞의 황금 제단 곁에 서 있는 천사들의 향로(香爐) 안을 들여다 본다면 예수님의 공로가 우리의 노력과 기도와 함께 섞여 있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만일 그렇게 혼합되어 있지 않다면 그들은 가인의 예물처럼 무가치한 것이다. 만일 우리가 인간의 모든 활동을 하나님 앞에 나타나는 그대로 볼 수 있다면 그리스도의 공로로 성결하여지고 많은 기도로 성취된 일만이 심판대의 시험에 통과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대 심판이 행하여질 때에 그대들은 다시 와서 하나님을 섬긴 자와 섬기지 않은 자들을 구별하게 될 것이다.─RH, 1893.7.4.

행동에 의한 신앙은 이 시대의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할 것이다. 우리는 모든 외면적 행동으로 봉사할 수는 있을지라도 그것은 마치 우로가 내리지 않은 길보아 산들처럼 소생시키는 성령의 감화가 없을 것이다. 264 우리는 모두 영적 우로를 받아야 하며 우리 마음을 유화(柔和)시키고 복종시키기 위하여 밝은 의의 태양 빛을 받아야 한다. 우리는 항상 반석처럼 원칙에 대하여 굳건하여야 하며 성경의 원칙을 배우고 또 그것을 거룩히 실천하여야 한다.─6T, 417, 418.

성공은 재능보다 정력과 자발성에 더욱 많이 달려 있다. 우리들로 하여금 받으실 만한 봉사를 할 수 있게 하는 것은 훌륭한 재능이 아니라 매일의 의무를 양심적으로 수행하고 만족하게 여기는 정신, 다른 사람들의 복리에 대하여 소박하고 진실한 관심을 가지는 정신에 있다. 가장 천한 형편에서 참된 미덕을 발견할 수 있다. 성실하고 충실하게 수행한 가장 평범한 일들이 하나님이 보시기에 아름다운 것이다.─선지자와 왕, 219(영문).

튼튼하고 아름다운 균형잡힌 품성의 건물은 각자가 자기의 의무를 수행하는 행위로 건축된다. 우리의 생애는 큰일에서 뿐만 아니라 작은 일 하나하나에 있어서도 충실함이 그 특징이 되어야 한다. 작은 일을 충성스럽게 하고 친절하게 수행한다면 인생길은 즐거워질 것이다. 지상에서 우리의 사업이 끝날 때에 작은 의무들 하나하나마다 결코 소멸될 수 없는 선한 감화를 끼쳤음이 판명될 것이다.─부조와 선지자, 574(영문).

결과를 하나님께 맡김

좋은 씨도 얼마 동안은 냉담하고 이기적이고 세속적인 마음속에 들어가 전혀 눈에 띄지 않게 떨어져 있을 수 있다. 그 씨는 그것이 뿌리를 내렸다는 증거를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얼마 후에 하나님의 영이 그의 마음 속에 생기를 불어넣으면 묻혀 있던 씨는 싹이나서 마침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열매를 맺는다. 우리가 하는 필생의 사업을 통해 어느 것이 잘 될는지를 알지 못한다. 이것은 우리가 해결해야 할 문제가 아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을 다 한후에 그 결과는 하나님께 맡겨야 한다. 265 “너는 아침에 씨를 뿌리고 저녁에도 손을 거두지 말라”(전 11:6). 또한 하나님의 크신 언약은 “땅이 있을 동안에는 심음과 거둠 … 이 쉬지 아니하리라”(창 8:22)고 선언한다. 이와 같은 언약을 믿고 농부들은 밭을 갈고 씨를 뿌린다. 영적인 파종에 있어서도 이에 못지 않은 확신이 있어야 한다. “내 입에서 나가는 말도 헛되이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고 나의 뜻을 이루며 나의 명하여 보낸 일에 형통하리라”(사 55:11), “울며 씨를 뿌리러 나가는 자는 정녕 기쁨으로 그 단을 가지고 돌아오리로다”(시 126:6)라는 약속들을 믿고 일해야 한다.─실물교훈, 65(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