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 선교봉사

본문보기

능 력

223 무능과 무모함은 경건이 아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위해 일하고 있음을 인식할 때에 영적 봉사의 신성성에 대하여 전보다 더 높이 생각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자각은 모든 의무를 이행하는 데 활력과 각성과 끈기 있는 원기를 기울이게 할 것이다.─9T, 150.

이 시기는 보다 큰 능력과 보다 깊은 헌신을 요구한다. 아, 나는 이 문제가 나의 마음 속에 가득하여 이렇게 하나님께 부르짖었다. “책임감을 깊이 느끼는 주의 사자들, 모든 죄의 기초가 되는 자기 숭배 사상을 십자가에 못 박은 주의 사자들을 일으켜 보내 주십시오.”─9T, 27.

제자들이 자신들에게 위탁된 사업을 수행하는 일에는 큰 능력이 요구될 것인데, 이는 죄악의 조수가 극도로 험하게 그들을 엄습할 것이기 때문이었다.─사도행적, 31(영문).

언어의 수련

언어를 바르게 수련해서 사용하는 일은 그리스도인 활동의 모든 분야와 관계가 있다. 그것은 가정 생활에는 물론 피차 하는 교제에도 관계가 있다. 우리는 말할 때 쾌활하게 말하고, 순결하고 정확하게 말할 뿐 아니라 친절하고 예절 있게 말하도록 습관을 길러야 한다.─실물교훈, 336(영문).

모든 목사와 교사들은 저희가 영생에 관계되는 기별을 백성들에게 전하고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저희가 말한 진리가 마지막 심판 날에 사람들을 심판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그 기별을 전하는 자의 말하는 방법 여하에 따라서 그 기별을 받아들이게도 되고 거절하게도 될 것이다. 그런즉 말할 때에는 듣는 자로 하여금 그 말이 잘 이해되고 마음에 감화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말은 천천히, 똑똑하게 그리고 엄숙하게 말할 뿐 아니라 중요한 대목에서는 온 정력을 기울여야 한다.─실물교훈, 336(영문).

224 그대가 다른 사람들을 그분의 사랑의 영역 안으로 이끌고자 노력할 때, 그대의 순결한 언어와 그대의 이기심 없는 봉사와 그대의 기쁨에 넘치는 태도가 그분의 은혜의 능력을 증거하게 하자.─치료봉사, 142.

그리스도인은 누구나 다른 사람에게 그리스도의 측량할 수 없는 부요함을 알려 주도록 부르심을 받았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은 결함이 없이 말할 수 있도록 힘쓰는 자가 되어야 한다. 그리스도인들은 듣는 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잘 받아들일 수 있도록 소개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말씀을 전하는 통로의 역할을 하는 자들이 무뚝뚝한 자가 되기를 원치 않으신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통하여 세상에 전해지는 하늘의 축복을 사람들이 경하게 여기거나 그 가치를 저하시키기를 원치 않으신다.─실물교훈, 336(영문).

그들은 인내, 친절, 상냥함, 부조(扶助) 등 각 방면에 교육을 받을 뿐 아니라 친구되신 그리스도께서는 거칠고 불친절한 말이나 감정을 결코 기뻐하지 않으심을 생각하고, 그들은 그리스도인의 참된 예절을 나타낼 것이다. 그들의 말도 순결해야 할 것이다. 만일 재능이 높고 거룩한 일을 하도록 주님께 그들에게 빌려 주신 귀중한 재능으로 생각할 것이다.─복음 교역자, 92, 93.

정신적 교양

정신적 교양이 우리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필요하다. 우리가 시대의 요구에 응하기 위하여 정신적 교양을 갖지 않으면 안 된다.─4T, 414.

우리는 준비 없이 주의 사업에 우연히 들어가서 성공을 기대할 수 없다. 주님께서는 정신이 건전하고 사려 깊은 사람을 요구하신다. 예수께서는 협력자를 요구하시며, 어리석은 실수를 잘 저지르는 사람을 요구하시지 않으신다. 하나님께서는 영혼 구원하는 위대한 사업에 생각이 올바르고 총명한 사람을 원하신다.─4T, 67.

어떤 이들은 정신을 활용하여 정신을 훈련시켜야 한다. 억지로라도 생각하도록 하여야 한다. 다른 사람이 자기를 대신해서 생각해 주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해 주기를 타인에게 의존하며 정신에 생각하는 부담을 주지 않으려고 하는 한 계속해서 기억하거나 앞을 내다보거나 분별할 수 없게 될 것이다. 모든 각 개인이 정신을 훈련시키도록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2T, 188.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나태하고 정신 훈련이 없고 생각이 흐리고 기억력이 산만하기를 원하지 않으신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419.

225 교역자들은 공부에 부지런하며 잠시라도 낭비하지 말고 지식을 습득하는 일에 열심하여야 한다. 끈기 있는 노력을 통해서 그들은 그리스도인으로서 세력과 권세 있는 사람들처럼 어떠한 높은 지위에까지라도 오를 수 있는 것이다.─4T, 411.

일분 일초도 소중히 여겨라. … 여행하는 시간 … 식사를 기다리는 시간, 약속한 시간에 늦는 사람을 기다리는 시간과 같은 이런 부스러기 시간을 잘 붙잡아 독서와 연구와 숙고하는 일에 쓴다면 얼마나 큰일을 성취하게 될까!─실물교훈, 343, 344(영문).

확고한 목적과 불요 불굴의 근면함과 주의 깊은 시간의 절약이 지식과 지능을 습득하게 해서 그것이 그들로 하여금 어떠한 영향력 있고 유용한 지위라도 차지할 수 있는 자격을 얻게 해줄 것이다.─실물교훈, 344(영문).

책임 있는 자리에 있는 자들은 향상하기를 그쳐서는 안 된다. 옛 경험에만 의존하여 학문을 연구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하나님의 창조물들 중에 가장 연약하고 성격이 가장 괴팍스러운 것이 인간이지만 그래도 계속 향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학문에 의해 개화되며 덕성에 의해 고결해질 수 있으며, 천사들의 완전성과 순결함에는 미치지 못하더라도 지능의 완전함과 성품의 순결함에 이를 때까지 정신과 도덕적 수준이 향상될 수 있다.─4T, 93.

하나님과 동역자가 되고자 하는 자들은 신체의 각 기관(器管)과 마음의 자질을 완전하게 하기 위하여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참된 교육은 육체적·지적·도덕적 능력을 우리의 모든 의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준비시키는 것이다. 이 교육은 거룩한 봉사를 위하여 육체와 정신과 영혼을 훈련시키는 것이다. 이것이 영생에 이르게 하는 교육이다.─실물교훈, 330(영문).

직공, 변호사, 상인, 기타 모든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스스로 숙달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 자신을 훈련시키라.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이 지력이 뒤떨어지고 그리스도의 봉사 사업에 종사한다고 하면서 일하는 방법과 수단에 대해서 무지해서야 되겠는가? 226 영생을 얻는 사업은 어떠한 지상의 사업보다도 고귀한 사업이다. 영혼을 예수께로 인도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본질을 알아야 하고 인간의 마음을 연구해야 한다. 남녀들에게 위대한 진리의 문제를 소개하는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신중한 생각과 열렬한 기도가 있어야 한다.─4T, 67.

그리스도인의 위엄과 예의

안식일을 지키는 무리들 가운데 참된 위엄과 그리스도인의 고상함이 결핍된 것은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불리한 것이며 그것은 우리가 공언하는 진리의 향기를 더럽힌다. 정신과 태도를 훈련시키는 일은 완전함에 이를 때까지 행하여질 수 있을 것이다. 진리를 믿는다고 하면서 지금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남녀의 형상으로 자라날 수 있는 기회와 특권을 활용하지 않는다면 결코 그리스도와 복음 사업에 영광이 되지 못할 것이다.─4T, 358, 359.

주의 사업의 권위를 떨어뜨리지 않기 위해서 절도 있는 생활과 경건한 말을 하도록 하라. 수준을 너무 높일까 봐 걱정하지 말라. … 모든 조잡하고 거친 행동은 제거되어야 한다. 그대신 예절과 우아함과 그리스도인의 예의를 갖추어야 한다. 거칠고 무뚝뚝한 성격을 갖지 않도록 주의하라. 그러한 성격을 미덕으로 생각하지 말라.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미덕으로 여기시지 않으신다. 불필요하게 타인의 감정을 상하지 않도록 노력하라.─RH, 1890.11.25.

하나님의 뜻을 알고 있는 남녀들 가운데 주의 사업에 성공적인 일꾼이 되기 위하여 배워야 할 자들이 많이 있다. 그들은 알맹이없는 허식과 세상에 대한 헛된 애정을 갖지 말고 하늘의 향기가 되는 우아함과 참된 예의를 갖춘 교양 있고 명철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신의 성품에 참여한 자라면 그리스도인은 누구나가 우아함과 참된 예의를 갖게 될 것이다.─4T, 358.

우리는 이 세상에서 전에 보지 못한 위대한 진리와 큰 소망을 가지고 있으며 가장 위대한 신앙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그 가장 숭고한 신앙을 세상에 나타내 보이기를 원하고 있다. 우리는 우리가 믿는 이 귀하고 거룩한 진리로 인해서 떳떳하지 못한 태도로써 세상을 살아 나가기를 원하지 않는다. 227 오히려 하나님 앞에 겸손히 행하고 지존하신 하나님의 위대한 자녀들인 것처럼 대담하게 행동하며, 비록 우리가 힘없는 연약한 도구일지라도 일시적인 어떠한 현세적인 문제보다 더 높고 고귀하며 가장 중대하고 흥미있는 문제를 취급하고 있는 자처럼 행동하기를 원한다.─RH, 1887.7.26.

영혼을 구원하는 사업에는 헌신, 성실, 지혜, 활력, 기지가 필요하다. 이런 자격을 구비하면 결코 뒤떨어지지 않고 오히려 위대한 감화력을 영구히 소유하게 될 것이다.─복음 교역자, 107.

개인과 가정에 접촉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배우고자 하는 자들은 우선 일하여야 한다. 복장은 단정하며 사치하지 말아야 하며 남에게 불쾌감을 일으키지 않도록 행동하여야 한다. 하나님의 백성들 가운데 참된 예의가 대단히 부족하다. 선교 사업을 하는 모든 자들은 예의를 갖추어야 한다.─4T, 391, 392.

성실성

우리처럼 이렇게 거룩하고 엄숙한 기별을 전하도록 부름받은 자들의 생애에 가면이 있을 수 없다. 세상은 제칠일 안식일 예수재림 교인들을 주시하고 있다. 세상은 재림신자들이 공언하는 신앙과 높은 생애의 수준을 알고 있으므로 재림신자들이 그 공언대로 생애하지 않는 것을 볼 때에 세상은 재림신자들을 냉소한다.─9T, 23.

사람이 탁월한 재능, 많은 능력, 또한 훌륭한 자격을 소유하고 있다 할지라도 하나의 결점, 단 하나의 은밀한 죄를 허용한다면 벌레 먹은 한 널판지가 큰 배에 끼치는 것과 같은 철저한 재난과 파멸이 그에게 이르게 될 것이다.─4T, 90.

바울은 가는 곳마다 하늘의 고상한 분위기를 몸에 지니고 갔다. 그와 접촉하는 사람들마다 그가 그리스도와 함께 있는 위력을 느낄 수가 있었다. 자기가 전하는 진리와 일치한 생애를 했기 때문에 바울이 전하는 말씀에는 위대한 능력이 있어 사람들을 설득시킬 수 있었다. 진리의 힘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부지중에 자연히 나타나는 거룩한 생애의 감화는 사람들에게 그리스도교에 대한 호감을 갖게 하는 가장 위대한 설교이다. 반박할 수 없는 것이라 할지라도 논증은 오히려 반항심을 격앙케 할 뿐이나, 경건한 모본은 아무라도 도무지 저항할 수 없는 강한 힘을 가지고 있다.─복음 교역자, 55.

228 참된 품성은 밖에서 형성되어 장식되는 것이 아니라 속에서 밖으로 내뿜는다. 우리가 만일 다른 사람을 의의 길로 향하게 하기를 원한다면 의의 원칙이 우리 마음에 먼저 거하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는 신앙 고백으로 신앙의 이론을 선전할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진리의 말씀을 보증하는 것은 실제적인 경건이다. 일관(一貫)된 생애, 성결한 회화, 요동하지 아니하는 성실성, 능동적이고 동정이 많은 정신, 경건한 모본 이것들은 빛이 세상에 전하여 들어가게 하는 매개물이다.─시대의 소망, 307(영문).

기도와 권고와 말은 흔히 맺히는 값싼 열매들이다. 그러나 가난한 자와 고아와 과부를 돌아보는 선한 행실 가운데 맺히는 열매는 참 열매이며 자연히 좋은 나무에 맺힌다.─2T, 24.

적극성

대개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진리를 전파하는 사업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이적을 행하시지 않으신다. 만일 농부가 땅을 경작하는 일에 게을리한다면 하나님께서는 그가 받을 당연한 결과를 당하지 않게 해 주시기 위하여 이적을 행하지 않으신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알려 준 위대한 원칙을 따라 역사하신다. 그러므로 현명한 계획을 완성시키고 하나님께서 확실한 성과를 가져오게 하실 수 있는 방법을 따라 활동하는 것은 우리가 할 일이다. 과단성 있는 노력이 없이 단지 성령께서 그들을 강제로 활동시킬 때를 기다리는 자들은 마침내 흑암중에서 멸망하게 될 것이다. 그대들은 하나님의 사업에 아무 일도 하지 않고 가만히 앉아 있어서는 안 된다.─SW, 1903.12.1.

선교 사업에 종사하는 자 중에는 의지가 약하고 용기와 활기가 없고 쉽게 낙담하는 자들이 있다. 그들은 기력이 부족하다. 그들은 또 무엇을 힘있게 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특성 곧 열성을 불타게 할 활기와 정력이 없다. 일에 성공하고자 하는 자는 용기 있고 희망이 충만하여야 하며, 소극적 미덕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미덕도 계발시켜야 한다. 또한, 노를 쉬게 하는 유순한 대답을 하여야 할 것이나, 이와 반면에 악을 물리칠 영웅적인 용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모든 것을 견디는 사랑과 함께 그의 감화력을 힘있게 나타낼 수 있는 강한 성품을 가져야 한다.─복음 교역자, 282.

주의 사업에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승리를 밀고 나갈 일꾼이 필요하다.─RH, 1890.5.6.

229 박력과 생기 없는 말로 복음의 기별을 전할 것이 아니라 명백하고 분명한 감동적인 말로 전하여야 한다.─8T, 16.

이 기별을 전하기 위하여 능변가가 요구되는 것은 아니다. 명백하고도 엄숙한 진리를 전할 사람이 있어야 한다. 교회를 순결하게 하고 세상을 경고하기 위하여 다함이 없는 정력을 가지고 열심으로 활동할 활동가가 요구된다.─5T, 187.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사업에 게으른 사람을 사용하지 않으시고 생각이 깊고 친절과 애정과 열심 있는 일꾼을 요구하신다.─4T, 411.

결단력

하나님의 사업에 참여한 자들은 영혼 구원하는 일에 생기와 결단력을 나타내야 한다. 만일 우리가 하나님의 도구로서 쇠약해지나 낙망하지 않는 결단력을 가지고 일하지 않으면 영원히 멸망할 자들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6T, 418.

하나님께서는 큰일을 우리에게 맡기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정확하고 결단력 있게 그 일을 수행하자. 우리의 생애로써 진리로 인하여 얻은 축복을 나타내 보이자.─6T, 418.

열심

진실한 그리스도인의 열심-어떤 일을 하는 데 발휘되는 열심이 요구된다. … 나이아가라 폭포에서 떨어지는 그 거센 폭포수를 멈추게 할 수 없음 같이 마음속에 그리스도를 모신 사람으로 그리스도를 고백하지 못하도록 막을 수는 없을 것이다.─2T, 233.

그리스도를 개인의 구주로 받아들이는 모든 사람은 하나님을 섬기는 특권을 받고자 갈망하게 될 것이다. 그를 위하여 하늘이 이루어 준 일을 명상할 때 그의 마음은 무한한 사랑과 경이로운 감사의 마음으로 감동을 받는다. 그는 자기의 능력을 하나님의 사업에 다 바쳐 헌신함으로 감사의 마음을 나타내고자 열망하게 된다. 그는 그리스도와 그분께서 사신 소유물에 대한 사랑을 나타내고자 갈망한다. 그는 수고하고, 어려움을 겪고, 희생한다.─치료봉사, 463.

230 마르다와 같은 사람들에게 활동적인 종교 사업에 저희 열심을 다할 넓은 분야가 있다. 그러나 그들로 먼저 마리아처럼 예수의 발 앞에 앉게 하라. 근면과 기민성과 정력이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아 성화되게 하라. 그리하면 그 생애는 선을 위한 무적의 능력이 될 것이다.─시대의 소망, 525(영문).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사업에 나타내신 꾸준한 인내와 지칠 줄 모르는 열성을 가지고 우리는 주님의 이름으로 주의 사업을 진척시켜야 한다.─9T, 25.

우리는 우리의 종교 활동에 있어서 단조로움을 변화시켜야 한다. 우리는 세계적인 큰 사업을 하고 있으나 충분한 활동력과 열성을 보이지 않고 있다. 하나님께 대한 단조롭고 맥빠진 우리의 봉사로 인하여, 깊고 진지하고 깨끗한 열성을 볼 필요가 있는 상류층의 사람들을 쫓아버린다.─6T, 417.

인내

예수님의 동역자가 되기 위해서는 그대가 구원하고자 하는 자들에 대하여 인내심을 가져야 하며 그 일의 단순함을 경멸하지 말고 좋은 결과를 바라보아야 한다. 그대는 그대가 구원하고자 하는 자들이 썩 마음에 들지 않을 때 속으로 “내버려 두라. 그들은 구원할 만한 가치가 없는 자들이야” 하고 종종 말한다. 만일 그리스도께서 버림받은 불쌍한 자들을 그와 같은 방법으로 취급하셨다면 그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 그는 불쌍한 죄인들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돌아가셨다. 그러므로 만일 그대가 예수께서 모본으로 나타내신 같은 정신과 같은 태도로 일한다면 그대가 이루어 놓은 많은 선한 업적을 이 세상에서는 다 헤아릴 수 없을 것이다.─4T, 132.

그대가 접촉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해서 이기심 없이, 사랑과 인내를 다하여 일하라. 조바심을 나타내지 말며 불친절한 말은 한마디도 하지 말라. 그대의 마음 속에 그리스도의 사랑을 품으며 그대의 입술에 친절을 칠하라.─9T, 41.

재치(才致)

하나님께 전적으로 자신을 굴복한 자들은 생각과 기도와 진실하고 신성한 재치를 선교 사업에 사용할 것이다.─ST, 1893.5.29.

231 사람이 재치와 근면과 열성을 가지고 있다면 세상 일에 성공을 거두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이 이런 자질들을 하나님의 사업에 바친다면 인간의 노력에 하나님의 능력이 더해질 것이므로 갑절의 효과를 거두게 될 것이다.─5T, 276.

영혼 구원하는 사업에는 많은 기지(機智)와 지혜가 있어야 한다. 구주께서는 결코 진리를 숨기지 아니하시고 항상 사랑으로 말씀하셨다. 그분은 다른 사람들과 교제하실 때에 많은 기지를 사용하시고, 항상 사랑과 이해심이 많으셨다. 무례한 행동을 하신 일도 없었고, 쓸데없이 가혹한 말을 하든지 남의 감정을 상하게 하는 일이 도무지 없으셨다. 사람의 약점을 힐난하는 일도 없으셨다. 그러나 외식과 불신과 죄악은 기탄없이 책망하셨다. 그러면서도, 책하시는 그분의 음성에는 눈물이 섞여 있었다. 그분은 진리를 무정한 것으로 표현하지 않으시고, 언제나 그 속에 인류에 대한 깊은 사랑을 나타내 보이셨다. 그분의 목전에는 모든 영혼들이 다 귀중하였다. 그분은 몸에 하나님의 위엄을 지니고 있었을지라도 하나님의 가족의 각 개인들에 대해서 깊은 동정심을 가지고 돌아보셨다. 주님께서는 모든 사람들을 보실 때에 그들을 구원하여야 할 사명이 당신에게 있음을 아셨다.─복음 교역자, 112.

조급하고 충동적이나 정직한 어떤 신자들은 분명한 경고의 말씀을 듣는 즉시 불신자들에게 황급히 달려가 예의를 생각지 않고 덮어 놓고 진리를 가르쳐 주며 그들이 받아들이기를 바랄 것이나 그와 같은 진리는 그들에게 오히려 염증을 일으킬 뿐이다. “이 세대의 아들들이 자기 시대에 있어서는 빛의 아들들보다 더 지혜로움이라.” 실업가와 정치인들은 예의를 배운다. 할 수 있는 대로 인기를 많이 끌려고 하는 것이 그들의 정책이다. 그들은 될 수 있는 한 주위에 있는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끌기 위해서 연설하는 법과 처신하는 법을 연구한다. 그들은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그들의 지식과 재능을 재치 있게 사용한다.─4T, 68.

이 기별의 말씀을 전하여야 하나 그것을 전할 때에 우리가 가진 빛을 받지 못한 자들을 혹평하고 강요하며 정죄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우리는 무례하게 천주교인에 대해서 혹평해서는 안 된다. 천주교 신자들 가운데는 그들이 받은 빛대로만 생애하는 아주 성실한 그리스도인들이 적지 않으며,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위해 일하실 것이다.─9T, 243.

지속성

232 참된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을 위해서 일할 때에 일시적 충동에 의해서 하지 않고 원칙에 의해서 일하며 하루나 한달 동안만 일하는 것이 아니라 일생 동안 일하는 것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귄면, 431.

구세주께서는 지칠 줄 모르는 일꾼이시었다. 그는 시간으로 그의 일을 측정하지 않으시고 그의 온 시간과 마음과 힘을 인류의 행복을 위해 일하는 데 바치었다. 그는 날마다 온종일 일하시고 기만하는 간교한 원수를 대항하기 위해 정신적 힘을 얻고, 인류의 향상과 회복 사업을 위해 도움을 얻기 위해 때로는 밤새도록 기도하셨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그의 일을 8 시간 노동제로서 측정하지 않으며 휴무도 없이 24 시간 일한다. 그는 기회만 있으면 선을 행한다. 그는 어느 시간이나 어느 장소나 어느 곳에서나 하나님을 위해 일할 기회를 찾는다. 어디를 가든지 그에게서는 아름다운 향기가 풍긴다.─9T, 45.

어떤 부주의한 행동으로 하나님의 사업이 비난을 받게 하거나 동역자들의 손을 약하게 하는 자는 자신의 품성에 쉽게 지워지지 않는 오점을 남기고 자신의 장래에 유용하게 될 수 있는 길에 무거운 장애물을 두게 된다.─선지자와 왕, 659(영문).

예수께서는 “나의 멍에를 메”라고 말씀하신다. 멍에는 봉사의 도구이다. 일하는 가축에게는 멍에를 메우는데 이 멍에는 가축이 효과적으로 일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기구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이와 같은 실례를 들어 생명이 계속하는 동안 우리는 봉사를 위하여 부름을 입었다고 가르친다. 우리는 예수의 동역자가 되기 위하여 그의 멍에를 메어야 한다.─시대의 소망, 329(영문).

동정과 사교성

하나님의 사업의 어느 부문에서나 인간의 고난에 대해 동정할 줄 아는 남녀가 요구된다. 그러나 이런 동정심을 품은 자들이 드물다.─RH, 1890.5.6.

우리에게도 그리스도와 같은 동정이 더욱 필요하다. 다만 우리의 눈에 결점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에게 뿐만 아니라, 자주 허물에 빠지고 죄를 범한 후에 뉘우치기도 하고 시험을 받아 낙심하기도 하는 쓰라림과 고통을 당하는 불쌍한 영혼들에게도 동정을 표할 것이다. 우리는 사람들을 대할 때에 우리의 대제사장처럼 인간의 연약함을 체휼할 줄 알아야 한다.─복음 교역자, 136.

233 우리는 상호간에 동정과 사교성이 부족함으로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많은 손해를 본다. 독립을 주장하며 스스로 고집하는 자들은 하나님께서 그에게 원하시는 직책을 이행하지 못하고 있다. 우리는 모두 하나님의 자녀들이며 상호간의 행복을 위해 서로 의존하고 있다. 우리에게는 하나님과 인간에게서 받은 요구가 매어져 있다. 우리는 모두 현 생애에 있어서 자기의 할 일을 다하여야 한다. 우리의 본성 가운데 있는 사교적 요소를 잘 계발시킴으로써 우리 형제들에 대해 동정심을 나타내게 되고 남에게 유익을 끼쳐 주려는 우리의 노력에 기쁨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4T, 71, 72.

구주께서 한번은 어떤 바리새인의 잔치에 손님으로 참석하셨다. 그는 가난한 자나 부자를 차별하지 않고 그들의 초청에 응하셨으며 그분은 으레 하시던 대로 당신 앞에 전개되는 장면을 당신의 진리의 공과와 연결시키셨다.─실물교훈, 219(영문).

단순성

그리스도께서 제자들에게 내 이름으로 나아가, 믿는 사람을 모두 교회로 모으라고 말씀하셨을 때에, 그분은 단순성을 유지해야 할 필요를 그들에게 분명히 제시하신 것이다. 허식과 자랑을 적게 하면 할수록 선을 위한 그들의 감화는 더욱 클 것이었다. 제자들은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신 것과 동일한 단순성을 가지고 말해야 하였다.─사도행적, 28(영문).

많은 사람은 매우 단순하고 겸손한 방법으로 감동을 받을 수 있다. 가장 지성적인 사람들 곧 세상에서 가장 천재적인 재능을 소유한 남녀들일지라도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 사랑에 대하여 사람들이 자기가 가장 흥미를 갖는 사물에 대하여 말하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는 사람들의 단순하고 솔직한 말로 인하여 감동을 받는 일이 종종 있다. 미리 잘 준비하고 생각해서 하는 말이 별로 감화를 주지 못하는 때가 많다. 그러나 하나님의 아들과 딸이 자연스럽고 단순하게 말하는, 진실하고 정직한 표현은 오랫동안 그리스도와 그의 사랑에 대해 닫혀 있던 마음 문을 열게 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실물교훈, 232(영문).

믿음

하나님의 일꾼들은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필요하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수고에 대해 무관심하지 않으시며 오히려 그들이 하는 일을 귀하게 여기신다. 234 하나님의 동역자들과 협력하기 위해서 하나님의 대리자들이 임명되었다. 하나님께서 그가 말씀하신 언약대로 실행하지 않으실 것이며 그의 일꾼들을 돌아보실 시간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우리 조물주에게 대해 모욕하는 것이다.─SW, 1904.8.2.

하나님의 사업에 종사하는 자는 강한 믿음이 있어야 한다. 어떤 때에는 도무지 소망이 없는 듯한 경우를 당할 것이나, 가장 어두운 때에라도 그 너머에는 빛이 있다. 믿음으로써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분을 섬기는 자는 날마다 능력이 새로워질 것이다.─복음 교역자, 257.

참된 믿음에는 시간의 경과나 수고의 과중함이 쇠약하게 할 수 없는 탄력성(彈力性)과 원칙에 대한 확고함과 목적에 대한 견인불발성이 있다.─실물교훈, 147(영문).

가끔 그리스도인의 생애는 위험에 둘러싸이고, 의무를 수행하기 어려운 것처럼 보인다. 앞에는 절박한 파멸이 있고 뒤에는 속박이나 죽음이 있는 것처럼 생각된다. 그러나 하나님의 음성은 “앞으로 나가라”고 분명하게 말씀하신다. 우리는 비록 우리의 눈으로 어두움을 꿰뚫어 볼 수 없고, 우리의 발이 찬 물결을 느낄지라도, 이 명령을 순종해야 한다. 우리의 전진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망설이고 의심하는 사람의 앞에서는 결단코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모든 불확실한 그림자가 사라지고, 실패나 패배의 위험이 없어질 때까지 순종을 미루는 자들은 결코 순종하지 못할 것이다. 불신은 “장애물들이 제거되고 우리의 길을 똑똑히 볼 때까지 기다리자”고 속삭이나, 신앙은 용기 있게 모든 것을 바라고 모든 것을 믿고, 앞으로 전진하라고 촉구한다.─부조와 선지자, 290(영문).

용기

위대한 사업이 이루어져야 하며 보다 거대한 계획이 세워져야 하며 나아가 여러 나라들을 깨우칠 음성이 있어야 한다. 연약하고 흔들리는 믿음을 가진 자들은 이 중대한 시기에 있는 이 사업을 수행하지 못한다. 우리는 영웅들의 용기와 순교자들의 믿음이 필요하다.─5T, 187.

우리가 믿음으로 하나님의 권능을 의지하면 그는 우리의 가장 절망적이고 낙담적인 전망을 변화시키되 놀랍게 변화시켜 주실 것이다. 하나님께서 이 일을 하시되 당신의 영광을 위해서 하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불신하고 절망적인 자들에게 용기를 말해 줄 수 있는 당신을 믿는 신실한 자들을 요구하신다. 235 주님께서는 우리가 남을 서로 도와주며 주님께 산 믿음을 나타내도록 도우시기를 기원한다.─8T, 12.

희망과 용기는 하나님의 사업을 이루는 데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이것들은 믿음의 열매이다. 낙담은 죄요 옳지 않은 행위이다.─선지자와 왕, 164(영문).

저희는 반드시 용기와 활기와 인내력을 가지고 그 앞길에 넘기 어려운 듯한 장애물이 가로놓여 있을지라도 주의 은혜로 이것을 돌파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주님께서는 그들이 곤란에 대해 슬퍼하지 않고 곤란을 헤치고 앞으로 나아가기를 요구하신다. 아무 일에도 낙담하지 말고 모든 일에 희망을 가질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비할 데 없는 그의 사랑의 금사슬로써 그들을 하나님의 보좌에 붙들어 매셨다. 주님께서는 그들이 모든 능력의 근원이신 하나님께로부터 나오는 우주의 가장 고상한 감화력을 소유하기를 바라신다. 저희는 악을 저항하는 능력과 또한 세상이나 죽음이나 혹은 지옥이라도 지배할 수 없는 능력, 또한 그리스도께서 이기신 것처럼 승리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여야 할 것이다.─복음 교역자, 35.

헌신

참된 성결은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모든 것을 바치는 것이다. 이것은 참된 그리스도인 생애를 살아가는 데 필요 불가결한 조건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전적인 헌신과 온전한 봉사를 요구하신다. 그분은 마음과 뜻과 목숨과 힘을 다하기를 요구하신다. 자아를 소중하게 여기지 말아야 한다. 자신을 위해서 사는 사람은 그리스도인이 아니다.─실물교훈, 48, 49(영문).

하나님의 동역자가 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이 첫째로 배워야 할 일은 자아를 불신하는 교훈이다. 그리하면 그들이 그리스도의 품성을 나누어 받을 준비가 갖추어 진다. 이것은 가장 훌륭한 과학적인 학교의 교육을 통하여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하늘의 교사에게서만 얻어지는 지혜의 열매인 것이다.─시대의 소망, 249, 250(영문).

특별한 환경 하에서 영적인 황홀을 나타낸다고 해서 그것이 그가 그리스도인이라는 결정적인 증거는 아니다. 성결이란 황홀경이 아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뜻에 대한 완전한 복종이요,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것이요, 하늘 아버지의 뜻을 행하는 것이요, 빛 가운데처럼 시련과 어두움 중에서도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이요, 보는 대로 행하는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행하는 것이요, 절대적인 확신을 가지고 하나님을 의지하고 그분의 사랑을 신뢰하는 것이다.─사도행적, 51(영문).

전심

236 하나님의 백성들은 자기 자신의 영예를 위하지 않고 온전히 전심을 다해 하나님을 섬기는 백성으로 구별되어야 하며 주님만을 섬기기로 가장 엄숙한 언약을 하였다는 사실을 기억하여야 한다.─9T, 17.

전심을 다하고 확고한 결심을 가진 남녀들만이 지금 설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그리스도 교회의 기초를 세우기 위하여 마침내 열 한 제자와 몇 명의 신실한 여인들만이 남을 때까지 여러 번 그의 제자들을 체질하셨다. 짐을 져야 할 때에 뒤로 물러서는 자들이 있다. 그러나 온 교회가 열기를 띠고 있을 때에는 그들은 열심을 내어 노래하며 소리도 지르며 환희에 휩싸이게 될 것이지만 그들을 경계하여야 한다. 그러한 열정이 식은 뒤에 선두에 나서서 흔들림이 없는 원칙을 말할 자는 다만 갈렙과 같은 신실한 소수의 무리 뿐이다. 이들이야말로 맛을 변하지 않게 하는 소금인 것이다. 사업이 몹시 흔들릴 때에 교회가 참 일꾼들을 발굴하게 된다.─5T, 130.

하나님의 사업에 전심을 다하고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함을 인하여 모든 것을 해로 여기지 않으면 그 누구도 그분의 사업에 성공할 수 없다. 전적으로 바치지 않는 사람은 어떤 사람도 그리스도의 제자가 될 수 없으며 예수의 동역자가 되기는 더더욱 어렵다.─시대의 소망, 273(영문).

그들은 투기(投機)하거나 불신자와 더불어 기업(企業)을 같이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이렇게 하는 것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그들의 사업을 방해할 것이기 때문이다.─9T, 19.

구주께서는 두 마음을 품은 봉사를 결코 받아들이지 않으신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일꾼들은 날마다 자기를 쳐 복종시키는 법을 배워야 한다.─복음 교역자, 108.

충성

주께서는 당신의 사업이 위기에 처해 있을 때에 무관심하고 불충실하는 것을 미워하신다. 온 우주는 말할 수 없이 큰 관심을 가지고 선악간에 대쟁투의 마지막 장면을 주목하고 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영원한 세계의 경계선에 접근하고 있다. 이러한 때에 하늘에 계신 하나님께 충성하는 것보다 그들에게 더 중요한 것이 무엇이겠는가? 237 각 시대를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요셉과 엘리야와 다니엘과 같이 자기들이 하나님의 특별한 백성임을 고백하기를 부끄러워 아니하는 도덕적 영웅들을 가지고 계셨으며 지금도 가지고 계신다. 행동하는 사람들의 노력에는 하나님의 특별한 축복이 따른다. 그들은 의무의 노선에서 벗어나지 않고 거룩한 힘을 가지고 누가 “여호와의 편에 있는 자”냐고 물을 수 있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묻는 것으로 그치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백성이 되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앞으로 나아와 만왕의 왕과 만주의 주께 저희의 충성을 분명히 나타내도록 요구할 사람들이다. 이와 같은 사람들은 자기들의 뜻과 계획을 하나님의 율법에 굴복시킨다. 그들은 하나님께 대한 사랑을 위해서는 저희 생명을 소중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한다. 그들의 사업은 말씀으로부터 빛을 받아 밝고 끊임없는 광선으로 이 세상을 비추는 것이다. 그들의 표어는 “하나님께 충성하자”이다.─선지자와 왕, 148(영문).

민첩

질서 있고 철저하고 민첩하게 하는 습관을 배양하는 것이 모든 그리스도인이 해야 할 의무이다. 일을 더디고 서툴게 하는 것은 그 일이 어떠한 성격의 일이든지간에 핑계의 조건이 될 수 없다. 항상 일을 하고 있는데도 그 일이 끝나지 않는 것은 그 일에 마음과 정성을 쏟지 않기 때문이다. 일을 하는 데 남보다 더디고 서툰 사람은 반드시 그 결점을 고쳐야 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가장 좋은 결과를 얻도록 시간을 효과 있게 사용하는 방법을 연구하는데 머리를 쓸 필요가 있다. 기지(機智)와 방법에 따라서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이 열 시간에 할 일을 다섯 시간에 할 수 있다. 어떤 사람은 집안 일을 늘 하고 있는데 그것은 할 일이 그렇게 많아서가 아니라 시간을 절약할 계획을 세우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들은 느릿느릿하고 우물거리기 때문에 아주 작은 일을 크게 만든다. 그러나 누구든지 원하기만 하면 이 같은 우물거리는 습관을 고칠 수 있다. 일할 때는 먼저 분명한 목표를 세우도록 하라. 어떤 일정한 일을 하는데 어느 정도 시간이 요구되는지를 먼저 결정하고 그 결정한 시간 안으로 그 일을 마칠 수 있도록 온갖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의지력을 작용시키면 손도 민첩하게 움직이게 될 것이다.─실물교훈, 344(영문).

그리스도의 봉사 사업은 즉각적 순종을 요구한다.─SW, 1904.8.9.

238 주님께서는 영혼의 가치를 즉시 깨닫고 하여야 할 임무를 즉시 분별하며 주께서 지워 주신 의무를 즉시 시행하는 정신이 그의 종들 가운데서 나타나기를 요구하신다.─9T, 123.

하나님께서 정해 주신 의무에 근면하는 것은 참된 신앙의 중요한 부분이다. 사람들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도구로써 일할 형편을 잘 파악해야 한다. 지연과 태만은 실패와 하나님께 욕돌리는 결과를 가져오는 반면에 적절한 때의 신속하고도 과단성 있는 행동은 영광스러운 승리를 가져올 것이다.─선지자와 왕, 676(영문).

높은 표준의 유지

많은 사람들은 능히 훌륭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가지고 있으나 그들이 많은 일을 하려고 하지 않으므로 별로 큰일을 하지 못한다. 세상에는 인생에 대한 아무 큰 목적이 없고 또 달하고자 하는 높은 표준도 없이 헛되이 일생을 보내는 자가 무수하다. 그 한 가지 이유는 자기 자신에 대한 과소 평가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하여 무한한 값을 치르셨으므로 당신이 지불하신 값대로 우리가 자신을 평가하기를 원하신다.─복음 교역자, 283.

예수께서는 그의 지상 생애 동안에 언제나 열심으로 일하셨다. 그는 많은 것을 기대하셨으므로 많은 것을 시도하셨다.─시대의 소망, 72(영문).

주님을 위한 봉사 사업에 종사하는 자들은 여러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욱 높고 깊고 넓은 경험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이미 하나님의 큰 가족 중의 한 식구가 된 자라도 주의 영광을 보고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는 뜻을 알지 못하는 자가 많다. 239 많은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공로를 조금만 깨닫고도 마음에 기뻐하며 그리스도의 사랑을 더욱 충분히, 더욱 깊이 알고자 한다. 이런 사람들로 하나님을 알고자 하는 소망을 마음에 깊이 간직하도록 하라.─복음 교역자, 268.

우리의 목사, 의사, 교사 및 주님을 위한 봉사 사업에 다른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여러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는 기별이 있다. 주님께서 그대들에게 거룩한 표준에 도달하기 위하여 좀더 향상하기를 요구하신다. 그대들은 지금 생각하고 있는 것보다 더 깊은 경험을 쌓아야 한다. 이미 하나님의 가족 중의 한 식구가 된 자라도 주의 영광을 보고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는 뜻을 알지 못하는 자가 많다. 많은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공로를 조금만 깨닫고도 마음에 기뻐하며 그리스도의 사랑을 더욱 충분히 더욱 깊이 알고자 한다. 비록 그대의 마음에 만족을 얻지 못한다 할지라도 낙담하지 말고 예수께 마음의 가장 선하고 가장 거룩한 애정을 바쳐라. 모든 빛줄기를 소중히 여기며 하나님을 알고자 하는 영혼의 모든 소망을 마음 가운데 깊이 간직하라. 영적 생각과 신령한 교제를 배양하기를 온전히 힘쓰라. 주님을 계속해서 알고자 할 때에 주님께서 아침과 같이 나타나심을 알게 될 것이다. “의인의 길은 돋는 햇볕 같아서 점점 빛나서 원만한 광명에 이”른다. 우리가 우리의 죄를 회개하고 자복하고 용서받은 후에는 완전한 신앙의 정오(正午)에 이를 때까지 그리스도를 배우기를 그치지 말아야 한다.─8T, 318.

신중성과 조심성

느헤미야 선지자가 하나님의 도움을 간청했을 때에 그는 예루살렘성을 회복하는 그의 목적을 성취시키는 데 있어서 이제는 그가 염려나 책임이 없다고 생각하고 팔짱을 끼고 앉아 있었던 것이 아니다. 오히려 그는 경탄할만한 신중함과 조심성을 가지고 그 사업이 성공하는 데 필요한 모든 준비하는 일을 계속하였다. 동작 하나 하나마다 대단한 조심성이 있다.─SW, 1904.3.15.

이 거룩한 선지자(느헤미야)의 모본은 모든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그들이 믿음으로 기도할 뿐만 아니라 부지런하고 신실하게 일하여야 하는 교훈이 되어야 한다. 신중성, 조심성, 인내성을 신앙과 동떨어진 것으로 생각하므로 얼마나 많은 어려움을 당하게 되며,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사업이 얼마나 자주 방해를 받게 되는가? 이것은 큰 잘못이다. 하나님의 유능한 일꾼이 되기 위해서 모든 능력을 계발시키고 활용하는 것은 우리의 의무이다. 깊은 고려와 신중한 계획은 느헤미야 당시와 마찬가지로 오늘날 거룩한 사업을 성공시키는 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SW, 1904.3.15.

낙담을 이기는 방법

주의 종들은 여러 가지 종류의 낙담이 있을 것을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240 원수의 분노와 멸시와 잔인함으로 인하여 시험받는 것이 아니라 동료들과 조력자들의 나태, 언행의 불일치, 뜨뜻미지근함, 그리고 배신으로 인해서 시험을 받게 될 것이다. … 하나님의 사업이 번영하기를 바라는 것같이 보이는 자들까지라도 그들의 원수의 허위 선전과 자랑과 위협을 듣고 전하고 또 그것을 다소 믿음으로써 하나님의 종들의 활동을 약화시킬 것이다. … 큰 낙담 가운데서라도 느헤미야는 하나님을 신뢰하였다. 바로 이것이 우리가 낙담을 이기는 방법이다. 주님께서 우리를 위해 행하신 모든 일들을 기억하는 것은 우리를 모든 위험 중에서 건져 주는 도움이 될 것이다.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모든 것을 우리를 위하여 내어 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은사로 주지 아니하시겠느뇨.” “만일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면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 사단과 그의 군사들의 음모가 아무리 교묘하다 할지라도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알아내어 모든 그들의 계획을 헛것으로 만드실 수가 있으시다.─SW, 1904.4.19.

투쟁의 최선봉에 서서 성령으로 말미암아 특별한 사업을 하도록 재촉을 받고 있는 자들도 압력이 제거될 때 흔히 반작용을 느끼게 될 것이다. 낙담은 가장 영웅적인 믿음도 흔들 수 있고 가장 확고한 의지도 약하게 할 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 모든 것을 이해하시고 여전히 동정하시고 사랑하신다. 하나님께서는 동기와 마음의 의도를 훤히 아신다. 모든 것이 어둡게 보일 때에 끈기있게 기다리고 의지하는 것이 하나님의 사업을 지도하는 자들이 배워야 할 교훈이다. 하늘은 역경의 날에 그들을 버리지 않을 것이다. 표면상으로는 무력한 것 같으나 자신의 무가치함을 느끼고 전적으로 하나님을 의지하는 영혼만큼 참으로 강한 것은 없다.─선지자와 왕, 174, 175(영문).

주님께서는 실패하지 않고 낙담하지 않는 군사를 요구하신다. 누가 그 어려운 과업을 맡을 것인가? 주님께서는 우리가 그리스도를 우리의 모본으로 삼기를 원하신다.─RH, 1894.7.17.

오늘날 인기가 없는 진리를 가르치는 이들은 때때로 기독교인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에게조차 바울과 그의 동료들이 받은 것보다 더 호의적인 대접을 받지 못한다 할지라도 낙심할 필요가 없다. 십자가를 전하는 기별자들은 깨어 기도함으로 자신들을 무장하여 항상 예수의 이름으로 일하며, 믿음과 용기로 전진해야 한다.─사도행적, 230(영문).

온유함

241 그리고 도발을 받을 때 온유함을 지속하는 정신은 아무리 강력한 논리보다도 더 효과적으로 진리를 옹호할 것이다.─시대의 소망, 353(영문).

사람들을 오류에서 돌이키고자 할 때는 이슬과 조용한 비가 시들어 가는 식물 위에 내리는 것처럼 말이 부드럽게 흘러 나와야 한다. 우리는 사랑으로 진리를 말하고, 생애의 개혁을 위하여 그 진리에 능력을 주실 분을 신뢰하여야 한다. 성령께서는 사랑으로 하는 말을 심령에 적응시켜 주실 것이다.─치료봉사, 143.

유순한 정신과 친절하고 마음을 끄는 행동이 실수한 사람을 구원하며 허다한 죄를 가리워 줄 수 있다. 그대의 품성을 통해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 그대가 접촉하는 모든 사람에게 변화시키는 능력을 주게 될 것이다. 매일 그리스도께서 그대 안에 나타나시게 하라. 그리하면 그분께서 그대를 통해 당신의 말씀이 가진 창조의 능력, 곧 우리 주 하나님의 아름다움으로 다른 영혼들을 재창조해 줄, 온유하고 설득력 있으면서도 강력한 감화력을 나타내실 것이다.─산상보훈(영한 대역), 285.

무차별

구주께서 사람들 가운데 생애하시는 동안 그는 가난한 자의 처지를 맛보셨다. 그는 자기의 체험으로 가난한 자의 근심과 고난을 잘 아셨으므로 모든 비천한 일꾼들을 위로하고 격려하실 수 있으셨다. 예수의 생애의 교훈에 대한 참된 개념을 가진 자들은 결단코 계급의 차별이 있어야 한다거나 부자는 가난한 자보다 더 존경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시대의 소망, 73(영문).

그대가 장래성도 없고 매력도 없어 보이는 자들에게서 돌아설때에, 그리스도께서 찾고 계시는 영혼을 등한히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가? 그대가 그들에게서 돌아서는 바로 그 순간이 그들에게 그대의 동정과 도움이 가장 크게 요구되는 시간일지도 모른다. 예배 시간마다 거기에는 마음의 안정과 평안을 갈망하는 자들이 있다. 그들이 비록 부주의한 생활을 하는 것같이 보일지 모르나 저희는 성령의 감화에 무감각하지 않다. 그들 중에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를 믿게 될 수 있다.─실물교훈, 191(영문).

242 복음의 초청을 상류 사회의 소수인, 곧 우리의 생각에 그들이 그 초청을 받아들이면 우리에게 영예가 되리라고 여겨지는 자들에게만 국한시켜서 제시하여서는 안 된다. 이 기별은 모든 사람들에게 전해져야 한다. 어디서나 사람들이 진리를 받으려고 마음 문을 연 곳에서는 그리스도께서 그들을 가르치시려고 대기하고 계신다.─시대의 소망, 194(영문).

정직, 성실, 근면

어떤 사람에게 책임을 지울 때에 그가 말을 잘 하는 사람인지 혹은 돈이 많은 사람인지를 따질 것이 아니다. 그가 정직하고 성실하며 근면한 사람인지를 따져 보아야 할 것이다. 아무리 재능이 있다 할지라도 정직, 성실, 근면이 없으면 책임 있는 자리에 앉히기에는 도저히 불합당한 것이다.─4T, 413.

무아심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일을 본받아야 한다. 그는 언제나 두루 다니면서 선을 행하셨다. 성전과 회당, 도시와 번잡한 거리와 시장과 직장, 그리고 해변과 산 언덕 위에서, 어디서나 그는 복음을 가르쳤고 병자들을 고쳐 주셨다. 그의 생애는 이기심 없는 봉사의 생애이었다. 따라서 그것은 우리의 공과책이 되어야 한다. 그의 인정 있고 동정적인 사랑이 우리의 이기심과 무정함을 꾸짖는다.─9T, 31.

우리로 하나님을 위해 일하도록 자극하는 동기에는 자기 숭배의 어떤 요소도 들어 있어서는 안 된다. 무아적 헌신과 희생의 정신은 항상 받으실 만한 봉사의 첫 요소가 되어 왔고 앞으로도 항상 그렇게 될 것이다. 우리 주님께서는 한 오라기의 이기심도 당신의 사업에 짜여 들어가지 않도록 계획하신다. 완전하신 하나님께서 지상 성막을 건축하던 자들에게 요구하셨던 재주와 기술과 정확성과 지혜를 우리의 노력에도 기울여야 하지만 모든 일에 있어서 최대의 재능이나 가장 훌륭한 봉사도, 자아를 태워 버릴 산 제물로 제단에 올려 놓을 때에만 가납된다는 사실을 기억하여야 한다.─선지자와 왕, 65(영문).

개혁자들은 세상 모든 사람들 중에서 가장 이타적이고, 가장 친절하고, 가장 예의가 발라야 한다. 그들의 생애에서 이타적 행위의 미덕이 나타나야 한다.─치료봉사, 142, 143.

근심을 버림

243 헌신하지 않은 일꾼들로 인하여 사업이 잘 안 되며 또 그대는 이러한 일로 인하여 눈물을 흘릴지 모르나 근심하지 말라. 고마우신 우리 주님께서 그분의 사업을 일일이 잘 보살피고 계신다. 다만 주님께서는 당신의 일꾼들이 그에게 와서 명령을 받고 그의 지시에 순종하는 것을 요구하신다. 우리 교회와 합회와 안식일 학교와 기관들과 모든 것들이 주의 거룩한 마음에 간직되어 있는데 무엇 때문에 근심할 것인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바 대로 교회를 비추는 산 빛으로 만들고자 하는 강한 열망은 온전히 하나님을 신뢰하는 신뢰심과 연합되어야 한다.─RH, 1893.11.14.

평온한 마음을 기르며 그대의 영혼을 성실하신 창조주 하나님께 위탁하라. 그리하면 하나님께서 자기를 믿고 위탁한 영혼을 잘 지켜 주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그의 제단을 눈물과 불평으로 가득 채우는 것을 기뻐하지 않으신다. 아직 회개하지 않은 다른 영혼이 있을지라도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할 것이다. 만일 그대가 앞으로 전진하기만 하고 모든 것을 그대 자신의 생각에만 순응시키려고 하지 않는다면 선한 주의 사업은 계속 진행해 나아갈 것이다. 그대의 마음에 하나님의 평화가 지배하게 하며 감사한 마음을 가져라. 주님께서 일하실 수 있는 여백을 남기며 그의 행사를 막지 말라. 만일 우리가 하나님께서 일하실 수 있도록 허락한다면 그는 일하실 수 있으며 또 일하실 것이다. ― 9T, 136.

하나님의 신임장을 소유함

하나님께서는 각 사람의 마음의 성전에 그의 영을 부어 주실 수 있는 양에 비례하여 각 사람을 사용하신다. 그가 받으시는 일은 그의 형상을 나타내는 일이다. 그의 제자들은 세상에 보일 그들의 신임장으로서 하나님의 불변의 원칙의 지울 수 없는 특성을 지녀야 한다.─7T, 144.

그리스도의 이름은 그들의 표어요, 그들을 구별하는 휘장이요, 연합의 띠요,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는 권위요, 성공의 근원이 되어야 하였다. 그분의 이름과 명각이 없는 것은 그 어떤 것도 그분의 나라에서는 인정되지 않을 것이었다.─사도행적, 28(영문).

민병(民兵)

그대들은 흑암에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하신 빛 가운데로 들어오게 하신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하여 충실한 민병(民兵)들이 되라.─RH, 1893.1.24.

244 하나님의 종들은 민첩한 의용병이 되어 하나님의 섭리가 길을 열어 주실 때에 항상 재빨리 움직일 준비를 하여야 한다. 그들 편의 지체는 사단에게 그들을 패배시키기 위해 일할 시간을 주는 것이다.─부조와 선지자, 423(영문).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백성들은 항상 봉사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8T, 247.

하나님의 참다운 대표자들은 다른 사람의 유익을 위해서 일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사업이 국내외에서 발전하는 것을 기뻐한다. 그들은 기도회에 참석하여 설교하며 감화를 끼친다. 목사가 없을 때에 그들은 목사의 역할을 대행하려고 노력할 것이나 그들이 대행할 수 없는 목사의 직책도 있는 것이다. 그들은 자신을 높이거나 위대한 일을 행함으로 명예를 얻으려고 하지 않고 오히려 겸손하고 온유하고 신실하게 일하며, 필요에 따라 작은 일이나 큰일을 가리지 않고 행하는 것은 그리스도께서 그들을 위하여 이미 큰일을 행하신 까닭이다.─RH, 1881.9.6.

용감하고 진실함

이러한 위기의 시대에 교회가 필요로 하는 것은 바울처럼 자신을 유용한 봉사를 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하나님의 사물에 깊은 경험을 가지며 열심과 정열이 넘치는 일꾼들의 군대이다. 성화되고 자아를 희생하는 사람들이 필요된다. 곧 시련과 책임을 피하지 않을 사람, 용감하고 진실된 사람, 그들의 마음 속에 그리스도께서 “영광의 소망”으로 자리잡은 사람, 그들의 입술에 거룩한 숯불이 닿아서 “말씀을 전파할”사람이다. 이런 교역자들이 부족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사업이 쇠약해지고 치명적인 오류들이 치명적인 독약처럼 대부분의 인류의 도덕을 타락시키고 희망을 시들게 한다.─사도행적, 507(영문).

반대와 위험과 손실과 고통 가운데서라도 침략전으로 영혼을 구원하는 사업을 추진시켜야 한다. 어떤 전투에서 한 공격 부대가 원수에게 격퇴당하고 있었는데 앞에 선 기수(旗手)는 그 부대가 후퇴할 때에 그의 진지를 지키고 서 있었다. 그 때에 대장은 그에게 기를 가져오라고 소리쳤다. 그러나 그 기수의 대답은 “군대를 깃발 있는 곳으로 전진시키시오!” 하는 것이었다. 모든 기수들에게 지워진 사명은 군대를 깃발 있는 곳으로 전진시키라 하는 이것이다. 245 주님께서는 전심을 요구하신다. 우리는 모두 자기 자신과 자기와 관련된 사람들을 깃발 있는 곳으로 전진시킬 용기와 원기가 부족한 것이 많은 그리스도인들의 죄인 것을 알고 있다.─9T, 45, 46.

하나님께서는 힘과 용기와 모든 감화를 필요로 하는 위기의 때에 의를 위하여 굳게 서기를 두려워하는 사람들을 쓰실 수 없으시다. 하나님께서는 악을 대항하여 충실히 싸우고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대적할 자들을 부르신다. 이와 같은 자들에게 하나님께서는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지어다”(마 25:23)라고 말씀하실 것이다.─선지자와 왕, 142(영문).

하나님께서는 엘리야와 나단과 침례 요한 같은 사람을 부르신다. 결과에 개의치 않고 당신의 기별을 충실히 전할 사람, 비록 그것이 저희가 가진 모든 것을 희생하도록 요구할지라도 담대히 진리를 말할 사람을 부르신다.─선지자와 왕, 142(영문).

목자와 같은 마음

그의 양 가운데 한 마리가 행방 불명이 된 것을 알게 된 목자는 평안히 우리 안에 들어 있는 양들을 바라보며 “아흔 아홉 마리는 남아 있는데 잃어버린 한 마리의 양을 찾아 나가는 것은 너무나 많은 고생이 될 거야. 저 혼자 돌아오겠지. 돌아오면 내가 우리의 문을 열어 안으로 들여보내겠노라”고 말하지 않았다. 한 마리의 양이 길을 잃어버리자마자 목자의 마음은 슬픔과 근심으로 가득 찼다. 그는 양을 세어 보고 또 세어 본다. 한 마리의 양이 길을 잃었다는 것을 확인하고는 잠을 이루지 못한다. 그는 우리 안에 있는 아흔 아홉 마리를 버려 두고 잃어버린 한 마리 양을 찾으러 나간다. 밤이 어두워질수록 비바람이 심해질수록 목자의 염려는 더욱 커져 더 열심히 찾는다. 그는 잃어버린 한 마리 양을 찾기 위하여 온갖 노력을 다한다.

멀리서 들려오는 희미한 양의 울음 소리를 처음으로 들었을 때에 그는 얼마나 안심이 되었는지! 그는 자기의 생명을 걸고 가파로운 고개를 기어오르기도 하고 아슬아슬한 낭떠러지의 가장자리를 지나기도 하면서 소리 나는 그 곳으로 간다. 246 그가 그렇게 양을 찾아가는 동안 양의 울음 소리가 점점 희미해 가는 것을 듣고 그 양이 거의 죽어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마침내 그렇게 노력한 보람이 있어 잃었던 양을 찾게 된다. 그 때 목자는 그 양이 자기에게 그처럼 많은 괴로움을 끼쳤다고 해서 그 양을 꾸짖지 않는다. 그는 양을 채찍으로 몰지도 아니하고 그는 양을 걷게 해서 집으로 끌고 오지도 아니한다. 그는 크게 기뻐하며 떨고 있는 양을 어깨에 멘다. 만일 그 양의 살이 찢어지거나 상처를 입었으면 그 양을 품에 꼭 안아 그의 품의 온기(溫氣)로 양에게 생명을 줄 것이다. 그러고는 수고가 헛되지 않았다는 흐뭇한 마음을 가지고 그 양을 우리로 메고 간다.─실물교훈, 187, 188(영문).

겸손

하나님의 사업에 사용하기 위하여 남녀들을 택하실 때에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학식이나 능변이나 세상 재물을 가진 것을 묻지 않으시고 다음과 같이 물으신다. “그들은 내가 나의 길을 가르쳐 줄 수 있으리만큼 겸손한 생애를 하는가? 그들의 입술에 나의 말을 넣어 줄 수 있겠는가? 그들은 나를 대표할 것인가?”─7T, 144.

가난한 자와 멸시당하는 자와 버림받은 자들을 도우려 함에 있어서 권위와 우월감을 가지고 일하지 말아야 한다. 이렇게 해서는 아무 일도 이루지 못할 것이다.─6T, 277.

교회의 사업을 활발하게 하고 성공적으로 되게 하는 것은 요란스러운 일이 아니요 오히려 조용하고 침착한 일이며, 과장과 과시(誇示)가 아니라 인내하고 기도하며 굽힐 줄 모르는 계속적인 노력인 것이다.─5T, 130.

가끔 패배의 굴욕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도우심이 없이는 하나님의 뜻을 행할 가능성이 없음을 깨닫게 해주므로 축복이 된다.─부조와 선지자, 633(영문).

비천한 농부의 재능이 가정 방문하는 일에 필요되며, 이 일에 있어서 뛰어나게 훌륭한 재능을 가진 사람보다 더 큰일을 이룰 수 있다.─9T, 37, 38.

하나님의 사자들이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별을 가지고 세상으로 나가는 이 사업에 온 하늘은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형제 자매들이여 이 사업은 위대한 사업이니 우리는 우리의 지혜가 완전하다고 생각하지 말고 매일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낮추어야 한다. 우리는 이 일을 열심히 하여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께 우리를 높여 달라고 기도하지 말아야 한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취하실 때에 우리가 즐거워 하지 않을 길로 우리를 낮추어 주실 것이기 때문이다. 247 그러나 우리는 강한 하나님의 손을 의지하여 매일 매일 자신을 낮추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는 두려움과 떨림으로 자신의 구원을 이루어야 한다. 우리로 하여금 당신의 선하신 뜻을 행하도록 결심하게 하며 또 그렇게 실행하도록 하는 것은 하나님이시지만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통하여 일하시는 동안 그와 협력하여야 한다.─RH, 1887.7.12.

우리는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써야 한다. 그러나 이 문은 허술하게 이리 저리 밀리는 문이 아니다. 그것은 의심쩍은 사람은 들여보내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지금 영생에 들어가기 위해서 우리 앞에 있는 상급의 가치와 비례되는 간절한 마음을 가지고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천국 문은 돈이나 땅이나 지위를 가진 자에게 열리지 않고 그리스도와 같은 품성을 소유한 자에게 열릴 것이다. 영생의 면류관은 고관이나 학식 있는 자가 얻는 것이 아니라 다만 온유하고 겸손한 자 곧 하나님을 그들의 능력으로 삼은 자들이 이 선물을 받게 될 것이다.─SW, 1903.4.16.

선교 활동을 하고 돌아와서 자신을 찬양하지 말고 예수님을 높이며 갈바리의 십자가를 높이 쳐들라.─5T, 596.

명예에 앞서 겸비가 있다. 하나님께서는 침례 요한과 같이 하나님 앞에서 천한 지위를 차지하는 교역자를 사람들 앞에서 높은 자리에 채우기 위하여 선택하신다. 가장 어린아이와 같은 제자가 하나님의 사업에서는 가장 능률적인 사람이다. 하늘의 천사들은 자기를 높이려고 하지 아니하고 영혼을 구원하고자 힘쓰는 자에게 협력할 수 있다.─시대의 소망, 436(영문).

절제

하나님의 모든 자녀들이 하나님의 사업을 철저히 하기 위해서 먹는 것과 입는 것과 일하는 것에 절제하여야 할 필요성을 깊이 깨닫기를 바란다. 주의 일꾼이 일과 걱정에 눌리어 심신이 과로했을 때에는 자신의 만족을 누리기 위해서가 아니라 앞으로의 일을 위해 좀더 잘 준비하기 위해서 잠시 일손을 멈추고 편히 쉬어야 한다. 우리를 악한 길로 유혹하기 위해 모든 약점을 이용하여 우리를 언제나 공격하려고 항상 졸지 않고 있는 우리의 원수가 있다. 248 정신이 피로해지고 육체가 허약해졌을 때에 원수는 하나님의 자녀를 타락시키기 위하여 가장 맹렬한 시험을 그에게 가한다. 하나님을 위해 수고하는 일꾼들은 조심성 있게 자신의 힘을 아껴라. 그가 하여야 할 일로 말미암아 피로해졌을 때에는 일손을 놓고 편히 쉬며 예수님과 교통하라.─RH, 1893.11.14.

우리의 체력을 잘못 씀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사용될 수 있는 우리의 삶의 기간을 단축시킨다. 그뿐 아니라 그것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사업을 완수하지 못하게 한다. 우리자신이 나쁜 습관에 빠지도록 방임하고 밤늦게까지 자지 않을 뿐 아니라 건강을 해치면서까지 식욕을 방종함으로써 허약의 기초를 닦는다. 또 우리는 운동을 등한히 하고, 심신을 과도히 사용함으로 신경 계통에 균형을 잃게 한다. 자연의 법칙을 무시함으로 자기들의 수명을 짧게 하고 봉사할 수 있는 자격을 상실하는 자들은 하나님께 대하여 도둑질하는 죄를 범하는 것과 같다. 그리고 그들은 저희 동포들에 대해서도 도둑질하는 죄를 범한다. 다른 사람에게 축복을 나눌 수 있는 기회와 하나님께서 그들을 세상에 보내어 하라고 하신 일이 저희의 실책으로 중단되고 만다. 저희는 매우 짧은 시간에 이룰 수 있었던 일까지도 할 수 없는 사람이 되고 만다. 만일 우리가 세상에 줄 수 있는 유익을 우리의 악습으로 인하여 주지 못하게 된다면 하나님께서는 그것에 대하여 우리에게 죄를 물으실 것이다.─실물교훈, 346, 347(영문).

우리의 하나님은 항상 자비롭고 인자가 많으시며 무리하게 요구하시지 않으신다. 그는 우리의 건강에 손해를 입히거나 정신력을 쇠약하게 만드는 무리한 일을 하도록 요구하지 않으신다. 그는 우리가 기진맥진해지며 신경이 쇠약해지기까지 긴급하고 긴장한 상태로 일하는 것을 기뻐하지 않으신다. 주님께서는 우리에게 이성을 주셨으므로 우리가 그것을 활용하며 우리 몸에 깊이 뿌리박고 있는 생명의 법칙과 일치하게 행동하고 그것에 순응하여 잘 균형 잡힌 조직을 소유하기를 기대하신다. 오늘이 지나면 다음날이 오고 각 날마다 그 날에 할 책임과 의무가 있는데 다만 내일 할 일을 오늘로 몰아쳐서는 안 된다. 하나님의 사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그 사업이 얼마나 거룩한 것임을 깨닫고 오늘의 힘을 현명하게 사용하여 내일의 일을 위해서 준비하지 않으면 안 된다.─RH, 1893.11.7.

휴식과 명상

249 예수의 제자들은 일하는 법과 쉬는 법에 대해서 배워야 했다. 오늘날에도 하나님의 택함을 받은 일꾼들이 따로 한적한 곳에 가서 잠깐 쉬라는 예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이 말씀을 무시하므로 귀중한 많은 생명들이 불필요하게 희생당한다. … 비록 추수할 것은 많고 일꾼이 적다 할지라도 건강과 생명을 희생시키고서는 아무 일도 할 수 없다. … 할 일은 많은데 행할 능력이 적음을 보고 심히 근심하는 연약하고 야윈 일꾼들이 많다. 그들은 좀더 많은 일을 성취하기 위하여 얼마나 육체적 힘을 얻고 싶어 하는지. 이런 자들에게 예수님께서 “너희는 따로 한적한 곳에 와서 잠깐 쉬라”고 말씀하신다.─RH, 1893.11.7.

그리스도인의 생애는 쉬지 않고 활동만 하거나 혹은 계속해서 명상만 하는 것이 아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잃어버린 영혼을 구원하기 위하여 열심히 일하는 동시에 명상과 기도와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항상 일과 흥분으로 긴장해 있는 것은 좋지 않다. 그렇게 함으로 자기의 몸을 소홀히 하게 되며 따라서 육체적·정신적 힘이 약해지기 때문이다.─RH, 1893.11.7.

하나님의 훈련을 받고 있는 모든 사람은 자기 자신의 마음과, 천연계와, 하나님으로 더불어 교통할 조용한 시간이 필요하다. 그들에게는 세상과 세상의 풍습과 습관에 일치되지 않은 생애가 나타나야 한다. 그리고 그들은 하나님의 뜻을 아는 지식을 얻는 일에 있어서 개인적 경험을 가질 필요가 있다. 우리는 그분께서 마음 속에 말씀하시는 음성을 개인적으로 들어야 한다. 모든 다른 음성이 그치고 정적 속에서 그분 앞에 나갈 때, 조용한 심령은 하나님의 음성을 더욱 확실히 구별하게 된다. 그분께서는 “너희는 가만히 있어 내가 하나님 됨을 알지어다”고 우리에게 명령하신다(시 46:10). 이것은 하나님을 위한 모든 활동에 있어서 효과적인 준비가 된다. 분주한 군중들과, 긴장된 생애의 활동 속에서 이와 같이 기운을 회복한 사람은 빛과 화평의 분위기에 싸이게 될 것이다. 그의 생애는 향기를 발산하고, 사람들의 심령과 접촉할 수 있는 거룩한 능력을 나타낼 것이다.─치료봉사, 51,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