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 선교봉사

본문보기

하늘의 계획

178 하나님의 백성들이 큰 동리로 이주하거나 거기서 같이 영주하는 것은 하나님의 목적하신 바가 아니다. 그리스도의 제자들은 지상에서 그의 대표자들이며 어두운 세상에 비취는 빛으로서 전국 각 도회지와 촌락에 산재해 있도록 하나님께서 계획하시었다.─8T, 244.

힘이나 세력이 별로 없는 여러 다른 지방으로부터 이주하거나 이사하여서 많은 사람의 세력을 한 지방에만 집중하려는 처사는 하나님께서 빛을 비취게 하려는 장소로부터 빛을 옮기는 것이다.─2T, 633.

만일, 그리스도의 교회가 우리 주님의 목적을 성취할 것 같으면, 흑암과 죽음의 음침한 그늘에 웅크리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빛이 비치게 될 것이다. 한 곳에 모여서 책임과 십자가 지기를 회피하는 대신, 교인들은 온 세상에 흩어져서 그리스도의 빛을 비추며, 사람을 구원하기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하신 것처럼 일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 “천국 복음”은 곧 온 세상에 신속히 전해질 것이다.─산상보훈(영한 대역), 99, 101.

형제 자매들이여 어찌하여 교회에서 방황하고 있는가? 잃어버린 양의 비유를 배우라. 그리고 나아가 참 목자로서 죄악의 광야에서 헤매이는 잃어버린 자들을 찾아, 죽어가는 그들을 구원하라.─RH, 1893.12.12.

우리 교회의 평신자들은 아직 그들이 착수하지도 않은 사업을 성취할 수 있다. 아무도 세속적인 유익만을 위해 새로운 곳으로 이사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생활비를 벌 길이 열려 있는 곳이라면 진리의 토대 위에 깊이 뿌리 박힌 한두 가정이 한 곳에 가서 선교사로서 일하도록 하라. 그들은 영혼에 대한 사랑과 일할 책임을 느끼며 그들을 진리로 인도하는 방법을 연구 과제로 삼아야 한다. 그들은 우리의 인쇄물들을 나누어 주며, 가정에서 집회를 열며, 이웃들과 친밀하게 되어 저들을 집회에 초청할 수 있는 것이다. 179 그들은 이와 같이 선한 사업으로 그들의 빛을 비출 수 있는 것이다.─8T, 245.

남을 위하여 선을 행하며 그리스도께서 그의 생명을 아끼지 않고 사신 영혼들을 구원하며, 그들에게 유익을 끼쳐야 할 개인의 책임을 느끼며 하나님께 영광 돌릴 것을 마음에 생각하면서 그들의 거주지를 옮기려는 형제들은 빛이 거의 전혀 들어가지 않은 도회지와 촌락으로 이사할 것이며 거기서 그들은 참된 봉사를 하며 그들의 수고가 경험으로써 남에게 유익을 줄 수 있다. 도회지와 촌락에 가서 진리의 깃발을 세워야 할 선교사들이 요구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증인들을 각처에 보내시어 아직 진리의 빛이 미치지 못한 곳에 진리의 빛을 투입시키며 진리가 아직 알려지지 않은 곳에 진리의 깃발을 세우신다.─2T, 115.

다른 사람들을 위한 사업에 종사하는 것만큼 자아 희생적 열성을 고취시켜 주고 품성을 넓혀 주고 강화시켜 주는 것은 결코 없을 것이다. 많은 자칭 그리스도인들은 교회와의 관계를 유지하고자 애쓸 때 오직 자기 자신만을 생각한다. 그들은 교회의 친교와 목사의 보호를 받고자 한다. 그들은 크고 번영하는 교회의 교인이 되어 다른 사람들을 위하여 조금만 일하는 것으로 만족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가장 귀중한 축복을 스스로 빼앗기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유쾌하고 안이(安易)한 교제를 희생함으로써 큰 유익을 받게 될 것이다. 그들은 그들의 정력을 그리스도인 사업에 사용하고 책임을 지는 법을 배울 수 있는 곳으로 갈 필요가 있다.─치료봉사, 137.

미국에서 아직도 진리의 깃발이 세워지지 않고 진리를 전파하는 소리가 들려지지 않은 곳들이 많이 있는데 이런 곳으로 들어가야 한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추수할 밭으로 들어갈 수 있는데도 지금 신앙적으로 나태하며 그로 말미암아 자신들이 그리스도인인지 의심하는 말을 하면서 절름거리며 하늘로 가는 자들이 많다.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와의 강한 연합이다. 그러므로 그들에 대하여 “너희는 하나님의 동역자들이다”라고 말할 수 있다. 그대들은 일에 아무 곤난도 당하지 않으려고 다른 사람이 그대들을 포도원으로 데려다가 일을 시켜 주거나 혹은 포도원을 그대들에게 옮겨다 주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나는 많은 사람들에게 말하고 싶다. 180 이렇게 한다면 그대들의 기다림은 헛수고가 될 것이다. 그대가 눈을 들어 내다본다면 곡식이 익어 추수하게 된 것을 보게 될 것이며, 어느 편으로 보든지 도처에서 할 일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심판날에 그리스도께서 몇 사람에게나 “착하고 신실한 종아”라고 말씀하실 것인가? 종말이 이르고 있으나 하나님과 하나님께서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아노라고 하는 자들이 떼지어 이주하며, 실지로 아무 일도 하지 않으면서도 예배에 참석하여, 그들의 심령에 유익을 주며 교회를 튼튼하게 하는 설교가 많지 못하다고 불만스럽게 생각하는 자들에 대하여 하늘 천사들이 어떻게 느낄 것인가를 나는 생각해 본다. … 그들의 경제적 전망이 일시적으로 밝지 못하다고 하여 진리가 전하여지지 않았거나 꺼져가는 지방에서부터 이주함으로써 그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예수께서 행하신 그 일을 그들은 하지 않을 것인가?─GCDB, 1893.131.

우리는 먼 외국 뿐만 아니라 우리와 가까이 있는 자들에게 진리를 전하여야 할 선교 사업의 큰 필요성을 알고 있다. 가까운 우리 주위에는 영혼을 구원하는 활동이 행하여지지 않는 도시와 마을들이 있다. 현대 진리를 알고 있는 가정들이 이러한 도회지와 촌락에 살면서 그리스도의 깃발을 세우며 진리의 빛을 알지 못하는 자들에게 빛을 전하기 위하여 자기의 방법으로 하지 말고 하나님의 방법을 따라 겸손하게 일하여야 하지 않겠는가?

신자들이 참으로 복음의 정신을 가질 때에 그들은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돌아가신 영혼들을 구원하는 사업에 저희 모든 정력을 기울일 것이다. 그들은 새 개척 분야로 들어갈 것이다. 안수받지 못한 어떤 목사들은 하나님의 동역자로서 신자들을 방문하며 아직 돌보지 못하여 거의 사멸해 가는 일들을 튼튼하게 만들 것이다. 또 평신자들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빛을 비추기 위해 도회지와 촌락과 벽지로 이주할 것이다. 그들이 만나는 어떤 이들은 장래가 유망하지 않게 보이는 구도자일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그들은 다음과 같은 질문만을 해 볼 것이다. 그들이 그리스도와 조화될 것인가? 그들이 그리스도의 정신을 이어받아 말과 행동의 감화로써 진리와 의의 창시자의 매력을 나타낼 것인가?

181 그 사업에 적합한 형제들은 진리가 알려지지 않은 곳에서 공회당이나 다른 적합한 회집 장소를 세내어 올만한 모든 사람들을 모아 놓고 그들에게 진리를 가르치도록 하라. 그들은 설교할 필요가 없이 다만 성경을 가지고 직접 하나님께서 그의 말씀에서부터 말씀하시도록 하라. 불과 몇 사람만 모였을 때에는 요란스럽게 하지 않고 그냥 “주께서 가라사대” 하고 읽어 주며 다만 복음의 말씀을 읽고 설명하고 그들과 함께 찬미하며 기도하라.─RH, 1891.9.29.

훌륭한 모본자 아브라함

이와 같이 아브라함에게 임한 시험은 가벼운 것이 아니었고 그에게 요구된 희생도 작은 것이 아니었다. 그를 조국과 친족과 고향에 붙들어 매는 강한 줄이 있었다. 그러나 그는 부르심에 순종하기를 주저하지 않았다. 그는 약속의 땅에 관하여 묻지 않았다. 곧 토지가 비옥하고 기후가 건강에 적합한지, 그리고 그 지방은 유쾌한 환경을 제공하며 재물을 쌓을 기회를 줄 것인지 묻지 않았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으므로 그분의 종은 순종해야 하였다. 그에게 있어서 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곳은 하나님께서 그로 있기를 원하시는 곳이었다.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아브라함이 시험을 당하였던 것처럼 시험을 당한다. 그들은 하늘로부터 직접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는 않으나, 그분은 당신의 말씀의 교훈과 섭리의 사건들을 통해 그들을 부르신다. 그들은 극기와 고난과 희생의 길인 것처럼만 보이는 길로 들어가기 위하여, 부귀와 공명을 보장하는 직업을 버리며 마음에 맞는 유리한 공동 생활을 떠나고 친족과 작별하라는 요구를 받을지도 모른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해야 할 일을 가지고 계신다. 그러나 안일한 생활과 친구들과 친족의 감화는 그 일을 성취하는 데 필수적인 바로 그 특성을 계발하는데 방해가 되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 자신을 그들에게 계시하시기 위하여, 그들을 인간의 감화와 도움에서 벗어나게 해서 당신의 도움의 필요를 느끼며 당신만을 의지하도록 인도하신다.

마음에 품은 계획과 친밀한 교제를 단념하고 섭리의 부르심에 응할 준비가 된 사람은 누구인가? 새로운 의무들을 받아들이며 시도해 본 적도 없는 분야에 뛰어들어 확고 부동하고 자원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의 일을 행하며, 그리스도를 위하여 자신의 손해를 이익으로 간주할 사람은 누구인가? 182 이와 같이 하고자 하는 사람은 아브라함의 믿음을 가진 사람이요, 그와 함께 “현재의 고난은 … 족히 비교할 수 없”(롬 8:18)는 “지극히 크고 영원한 영광의 중한것”(고후 4:17)을 나누어 받을 것이다.─부조와 선지자, 126, 127(영문).

그대들은 여기서 무엇을 하는가?

진실되고 충성된 자들의 끊임없는 활동에 많은 것이 좌우됨으로 사단은 하나님을 순종하는 자들을 통하여 성취될 하나님의 목적을 좌절시키기 위하여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 기울인다. 사단은 어떤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높고 거룩한 사명을 보지 못하게 하고 이생의 쾌락에 만족하도록 한다. 그는 그들로 안일에 빠지게 하고 보다 큰 세상의 이익을 위하여 선을 위한 능력이 될 수 있는 자리에서 옮기도록 유도한다. 그는 또 다른 사람들은 반대와 핍박으로 실망하게 하여 의무의 길에서 물러서게 한다. 그러나 하늘은 이와 같은 모든 사람들을 가장 부드러운 동정심을 가지고 바라보신다. 하나님께서는 영혼의 원수로 인해 그들의 음성이 침묵된 하나님의 모든 자녀들에게 “네가 어찌하여 여기 있느냐”는 질문을 하신다. 나는 그대들이 온 세상에 나아가 복음을 전파하여 하나님의 날을 위한 한 백성을 준비시키도록 그대들을 임명하였다. 그런데 왜 그대는 여기 있는가? 누가 그대를 보냈는가?─선지자와 왕, 171, 172(영문).

개인들에게처럼 가정들에게도 “네가 어찌하여 여기 있느냐”는 질문이 적용된다. 많은 교회에는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로 잘 교육을 받아 저희가 줄 수 있는 봉사를 필요로 하는 곳으로 옮겨가 그들의 감화의 영역을 넓힐 수 있는 가정들이 있다.─선지자와 왕, 172(영문).

그리스도인 가족에 대한 호소

선교 사업을 하는 가족들은 미개척지에 정착할 필요가 있다. 농부, 금융업자, 건축가, 그 밖의 여러 분야의 기술과 재능을 갖춘 사람들은 등한시되어 있는 지역으로 들어가서 땅을 개간하고, 산업체들을 세우고, 그들 자신을 위하여 평범한 집들을 마련하고, 그들의 이웃 사람들을 도와주어야 한다.─치료봉사, 176.

하나님께서는 흑암과 오류에 묻혀 있는 동리에 가서 주님을 위하여 현명하고 참을성 있게 일할 그리스도인 가족들을 부르신다. 이 부름에 응하기 위해서는 희생이 요구된다. 많은 사람들이 모든 장애가 제거되기를 기다리는 동안 이 세상의 많은 영혼들이 하나님도 소망도 없이 죽어가고 있다. 183 매우 많은 사람들이 세상의 이익을 위해서 또는 과학의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서 서슴치 않고 해로운 지역으로 들어가며 용이하게 고난과 가난을 견디어 낸다. 그러나 구세주를 남에게 전하기 위해서 이와 같이 하고자 하는 자들은 어디 있는가? 복음이 필요되는 지방으로 이사하여 흑암에 묻혀 있는 자들에게 구주를 지적해 줄 남녀들은 어디 있는가?─9T, 33.

온 가족들이 선교사가 되어 개인의 일에 종사하면서 바쁜 손과 활동적인 두뇌로서 주님을 위해 수고하며 주의 사업을 이루기 위하여 새로운 방법들을 고안해 낼 것이다.─9T, 40.

영적 어두움에 싸여 있는 흑암한 곳에 그리스도인 가정이 위치하고 있다면 그리스도의 빛이 가정을 통하여 비추게 하라. 그리하면 큰 사업이 성취될 것이다. 그들로 하여금 사업의 규모가 커져서 도저히 목사의 도움이 없이는 그 일을 해 나갈 수 없을 때까지는 합회의 자금에 의존하지 말고 조용하고 신중하게 일을 착수하도록 하라.─6T, 442.

식물을 이식하기 위해서는 현명한 묘목 업자가 필요함

길과 산울가로 나가 일할 일꾼들을 준비시키라. 다른 여러 장소에 나무들을 이식시켜 나무들의 성장을 촉진시킬 현명한 묘목 업자들이 필요된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지경을 넘어가는 것은 그들의 절대적 의무이다. 일꾼들로 하여금 일에 착수하여 새로운 땅을 개간하며 빈터가 있는 어떠한 곳에서나 새로운 일터를 마련하도록 하라. 진실한 선교열을 가지고 있는 일꾼들을 규합하여 도처에 나가 빛을 발산하며 지식을 전하게 하라.─9T, 118.

큰 교회의 신자들의 대부분이 비교적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있다. 만일 그들이 한 곳에 군집해 있지 않고 아직 진리가 들어가지 않은 곳에 산재해 있다면 큰일을 성취할 것이다. 나무가 너무 빽빽하면 잘 자라지 못한다. 그러므로 정원사는 그 나무들이 위축되거나 병들지 않고 잘 자라나게 넓은 땅에 이식하여야 한다. 184 이 법칙은 우리의 큰 교회에도 잘 적용될 것이다. 많은 신자들이 이와 같은 이식이 없으므로 영적으로 죽어가고 있다. 그들은 병들어 무능력해지고 있다. 그러므로 이식하라. 그러면 그들은 넓은 터에서 강하고 씩씩하게 자라날 것이다.─8T, 244.

확실한 결과

평신도들이 깨어서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을 하며 각자가 영혼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일에 큰 성과를 거둘 것을 깨닫고 자비(自費)로 전투에 나아간다면 많은 사람들이 사단의 군대로부터 이탈하여 그리스도의 깃발 아래로 모이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교인들이 이 몇 마디 말씀의 교훈에서 받은 빛을 따라 행한다면 하나님의 구원을 확실히 보게 될 것이다. 큰 부흥이 일어날 것이며 죄인들이 회개하며 많은 영혼들이 교회로 들어오게 될 것이다.─8T, 246.

우리 교인들은 국내와 외방 선교 사업에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새 지역에 진리의 깃발을 세우기 위하여 희생적 노력을 할 때에 그들에게 큰 축복이 따르게 될 것이다. 이 사업에 투자한 돈은 많은 보상을 가져다 줄 것이다. 새로 개종한 자들은 성경 말씀에서 받은 빛을 즐기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진리의 빛을 전하기 위하여 이번에는 그들의 돈을 바칠 것이다.─9T, 49.

실망적이며 못마땅한 주위 사정으로 인하여 많은 교역자들이 가지 않으려고 하는 지방에서라도 희생적인 평신도들의 노력으로 보다 나은 획기적 변화를 가져올 수도 있다. 이러한 겸손한 일꾼들은 인간의 힘에 의존하지 않고 그들에게 은총을 주시는 하나님을 의지하며 백절불굴의 노력을 행함으로 많은 일을 성취할 것이다. 이 사람들이 이루어 놓은 많은 선한 사업은 이 세상에서는 전혀 알려지지 않을 것이다.─7T, 22, 23.

고대 이스라엘의 실패에서 배울 교훈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으로 들어 갈 때에 온 땅을 점령하여야 할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하지 못하였다. 그들은 일부의 땅을 점령하고서는 주저앉아 그들이 승리하여 얻은 열매만을 즐기었다. 185 그들은 새 영토를 점령하기 위하여 앞으로 밀고 나가는 대신에 불신과 안일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이미 점령한 땅에 밀집해 있었다. 이리하여 그들은 하나님께로부터 떠나기 시작하였으며, 그들이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지 못함으로 인하여 하나님께서 축복하여 주시겠다는 그의 약속을 이행하지 못하게 하였다. 오늘날의 교회도 이와 똑같은 일을 하고 있지 않은가? 그들 앞에 온 세계가 복음을 요구하고 있는데도 그리스도인이라 공언하는 자들은 복음의 특권을 누릴 수 있는 곳에 밀집해 있다. 그들은 구원의 기별을 지경 밖에 까지 전하며 새로운 지역을 점령하여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그들은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하신 예수님의 지시를 이행하지 않는다. 이들의 죄가 유대인 교회의 죄보다 덜하다고 하겠는가?─8T,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