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 선교봉사

본문보기

어려운 문제

167 주님께서 우리보다 앞서 열어 놓으신 선교 사업을 지속시키기 위하여 어떻게 충분한 자금을 마련할 것인가 하는 난 문제가 우리들 앞에 여러 해 동안 놓여 왔었다. 우리는 분명한 복음의 명령을 읽고 있으며 국내외 선교지에서는 도움을 요청하고 있다. 그러한 지시와 또한 명확한 하나님의 계시는 다 같이 우리들에게 이루어져야 한다. 사업을 신속히 이루도록 촉구하고 있다.─9T, 114.

성공적인 계획

믿지 않는 자들을 접근하는 새로운 한 가지 계획은 선교 사업을 위해 수확 운동을 하는 것이다. 지난 수년 동안 여러 곳에서 이 운동이 성공적이었음이 입증되었다. 즉 이 운동은 많은 사람들에게 축복을 가져다 주었으며 많은 돈을 선교 자금으로 흘러 들어오게 하였다. 우리의 신앙을 갖지 않은 자들이, 세천사의 기별이 이방 나라에서 발전되어 가는 것을 알게 될 때에 그들은 호감을 갖게 되었으며 어떤 이들은 마음과 생애를 변화시키는 능력을 가진 진리를 더욱 알려고 힘쓰게 되었다. 각계 각층의 남녀들에게 접근함으로써 하나님의 이름은 영광을 받았다.─Consecrated Efforts to Reach Unbelievers, 원고, 1914.6.5.

어떤 이들은 불신자들에게서 기부금을 받는 것이 온당한 일인지 의문을 표할지도 모른다. 이러한 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자문해 보게 하라. “이세상의 참 소유주는 누구인가? 집과 땅들 그리고 모든 금, 은 보화는 누구의 것인가?”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에 풍부한 재산을 가지고 계신데 그는 순종하는 자와 순종치 않는 자들에게 그것들을 다 같이 맡기셨다. 하나님께서는 세상 사람들, 심지어 우상 승배자들까지라도 그의 사업을 위하여 그들의 재물을 바치도록 그들의 마음을 감동시키려 하신다. 이 일은 그의 백성들이 세상 사람들에게 지혜롭게 접근하여 그들의 관심을 그들의 특권인 이 사업에 돌이키게 할 줄을 알 때에 하나님께서 행하실 것이다. 돈과 영향력이 있는 자들에게 주의 사업의 필요성을 올바로 제시하였다면 이들은 현대 진리의 사업을 향상시키는 일에 큰 역할을 하였을 것이다. 168 하나님의 백성들이 세상의 도움 없이 일해 나가려고 하였으므로 그들은 그들이 받을 수 있는 많은 특권들을 잃어버렸다.─SW, 1904.3.15.

아직도 주님께서는 그의 백성들을 위하여 왕들과 통치자들의 마음을 움직이신다. 주님을 위해 일하고 있는 자들은 주님께서 당신의 사업의 향상을 위해 돕도록 촉구하시는 사람으로부터 오는 그 도움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기부금을 희사하는 대리자들은 여러 이방 나라에 진리의 빛이 들어가게 하는 길을 열어 놓을 것이다. 이러한 사람들은 하나님의 사업에 대한 호의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이나,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지식은 없을지 모르나 이것으로 인하여 그들의 기부금을 거절해서는 안 된다.─SW, 1904.3.15.

주님께서 당신의 재산을 신자와 불신자에게 맡기셨으므로 모든 사람들은 타락한 세상을 위해 해야 할 사업을 이룸에 있어서 주님의 소유를 주님께 반환하는 것이 당연하다. 우리가 이 세상에 살고 있고, 하나님의 성령께서 인간들과 투쟁하고 있는 한 우리는 그들에게 호의를 베풀어 주고 아울러 호의를 받아들여야 한다. 우리는 성경 말씀에 나타난 대로 세상에게 진리의 빛을 나누어주는 한편 하나님께서 당신의 사업을 위하여 바치도록 마음에 감동을 주신 세상 사람들로부터 기부금을 받아야 한다.─SW, 1904.3.15.

비록 지금은 세상의 모든 것이 악인의 손안에 있는 것 같으나 세상과 세상의 모든 부와 보화는 다 하나님의 것이다. “땅과 거기 충만한 것과 세계와 그 중에 거하는 자가 다 여호와의 것이로다.” “은도 내 것이요 금도 내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이는 삼림의 짐승들과 천산의 생축이 다 내 것이며 산의 새들도 나의 아는 것이며 들의 짐승도 내 것임이로다 내가 가령 주려도 네게 이르지 않을 것은 세계와 거기 충만한 것이 내 것임이로다.” 오, 그리스도인들이 옳은 원칙을 따르는 한편 이 땅에 전진하고 있는 하나님의 왕국의 건설을 위해서 하늘로부터 온 모든 기회들을 이용하는 것이 그들의 특권이요 의무인 것을 더욱 더 분명히 인식할 수 있었으면 얼마나 좋았으랴.─SW, 1904.3.15.

일꾼들에게 보내는 권고

169 잘 구상된 수확 운동 전도지를 가지고 특별한 선교 사업을 수행하려는 모든 자들에게 권고한다. 그대가 하는 활동을 부지런히 하고 성령의 인도를 따라 생애하라. 매일의 생애에 그리스도인의 경험을 더하라. 특별한 재능을 소유하고 있는 자들은 신분이 낮은 자들이나 높은 자들, 곧 모든 불신자들을 위해 활동하게 하라. 멸망하여 가는 영혼들을 열심히 찾아보아라. 아, 그리스도께서 길 잃고 방황하는 자들을 다시 자기 울안으로 인도하기 위하여 얼마나 애타게 열망하고 계신지를 생각하여 보아라. 영혼들에 대하여 책임질 자로 생각하고 잘 돌아보라. 아무도 심판대 앞에 서서 “그대는 어찌하여 나에게 이 진리를 말하지 않았소? 어찌하여 나의 영혼을 돌보아 주지 않았소?” 하고 말하지 않도록 그대의 교회에서와 선교 활동을 통하여 그대의 빛이 맑고 변함없는 빛줄기를 비추도록 하라.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신앙을 갖지 않은 자들에게 나누어 주도록 잘 준비된 인쇄물을 분포하는 일에 부지런 하자. 불신자들의 주의를 이끌 수 있는 모든 기회들을 선용하자. 인쇄물을 받을 만한 모든 자들에게 인쇄물들을 나누어주자. “너희는 광야에서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 사막에서 우리 하나님의 대로를 평탄케 하라”는 기별을 전파하는 일에 우리는 헌신하자.─CERU, 원고, 1914.6.5.

성공의 요소

현대 진리와 발전하여 가고 있는 사업과 관련된 기이한 섭리에 대한 지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기 위하여 마련된 어떠한 계획을 따르는 데 있어서, 먼저 우리는 그 이름을 높이고자 하는 여호와께 우리 자신을 전적으로 헌신하자. 또한 우리가 방문하고자 하는 자들을 위해 열심히 기도하며 산 믿음으로 그들을 한 사람 한 사람씩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자. 주님께서는 인간의 생각과 목적을 알고 계시므로 얼마나 쉽게 우리 마음을 녹이실 수 있으며 그의 성령이 마치 불과 같아서 완고한 마음을 얼마나 쉽게 복종시킬 수 있으랴! 또한 얼마나 용이하게 영혼을 사랑과 자비심으로 채우실 수 있으랴! 얼마나 쉽게 그의 성령의 은혜를 우리에게 부어 주셔서 우리로 영혼 구원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자로 만드실 수 있겠는가.─CERU, 원고, 1914.6.5.

170 만일 우리가 사람들에게 지혜롭게 접근하여 사업을 소개하며 우리가 그 사업의 향상을 위해 그들에게 권하여야 할 바로 그 사업을 그들이 할 기회로 제공해 준다면 주의 사업은 지금보다 훨씬 큰 도움을 받을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종들로서 현명하고 지혜로운 노선을 취한다면 하나님의 선하신 손이 우리들의 노력에 번영을 가져다 주실 것이다.─SW, 1904.3.15.

주의 사업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들이 충성과 현명한 선견에 성공이 크게 좌우된다는 사실을 인식한다면 그들의 노력에 더욱 큰 번영이 따를 것이다. 우리는 때때로 주저함과 수줍음 때문에 권력자들로부터 의당 얻을 수 있는 것을 얻지 못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일할 태세를 갖추고 우리의 역할을 행할 때 우리를 위해 일하실 것이다.─SW, 1904.3.15.

국내 선교 사업과 외방 선교 사업

외방 선교 사업의 번영을 위해서 좀더 관대하고 이타적이며 자아 희생적인 정신이 발휘된다면 국내 선교 사업이 전면적으로 발전될 것이다. 그것은 국내 선교 사업의 번영이 주로 하나님의 섭리 하에서 먼 외국에서 행하여지는 전도 사업의 반사 작용에 의존되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사업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공급해 주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일함으로써 우리의 영혼은 모든 힘의 근원이 되시는 분과 접촉하게 된다.─6T, 27.

열렬한 그리스도인인 어떤 한 미국인 실업가가 동료 사업가와의 대화에서 그는 하루에 24 시간 동안 그리스도를 위하여 일한다고 하였다. 그는 또 이렇게 말했다. “나는 나의 모든 사업 관계에 있어서 나의 주님을 대표하려고 힘씁니다. 저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다른 사람들을 주님께로 인도하려고 노력합니다. 온종일 저는 그리스도를 위해 일하고 제가 잠자고 있는 밤에는 저 대신 중국에서 그리스도를 위해 활동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는 다시 이어서 설명하였다. “젊었을 때에 저는 이방 나라에 선교사로 가기로 결심했었지요. 그런데 불행히도 저의 부친이 세상을 떠나시자 저는 가족들을 부양해야 하였으므로 아버지의 사업을 떠맡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저는 제가 선교사로 가는 대신에 한 선교사를 보내고 후원해 주고 있습니다. 그 선교사는 지금 중국 어느 지역의 한 도시에 주재하고 있습니다. 171 그러므로 저는 잠자는 동안에도 저의 대리인을 통하여 그리스도를 위해 일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할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은 없는가? 교인들은 이미 진리를 다 알고 있는 교회를 위하여 일하도록 목사들을 붙들어 놓는 대신에 그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도록 하자. “흑암 중에 멸망하여 가는 영혼들을 위해 가서 일하십시오. 교회일은 우리 스스로가 잘 해 나가겠습니다. 계속해서 집회도 가지고 그리스도 안에 살면서 영적 생애를 지탱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주위에 있는 영혼들을 위해 활동하면서 더 궁핍하고 빈곤한 지역에서 수고하는 교역자들을 위해서 우리의 기도와 아울러 예물을 보내겠습니다.”─6T, 29, 30.

가치 있는 모본

주의 연보 궤에 두 렙돈을 놓은 한 가난한 과부는 그가 하고 있는 것에 대하여 알지 못하였으나 그의 희생적인 모본은 각 나라와 각 시대에 사는 수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계속 움직여 왔다. 하나님의 창고에는 높은 자와 낮은 자, 부자와 가난한 자로부터 예물이 들어와서 그것으로 대회들을 지속시키며 병원을 세우며 주린 자들을 먹이며 벌거벗은 자를 입히며 병든 자를 고치며 가난한 자들에게 복음을 전파하게 되었다. 많은 무리들이 이 여자의 이기심 없는 행위로 말미암아 축복을 받았다.─6T, 310.

느헤미야의 생애에서 배울 교훈

나는 지나간 몇 해 동안 우리의 선교 사업을 소개하는 계획과 동료들과 이웃들에게 이 일을 추진시켜야 할 것을 말하면서 느헤미야의 모본을 소개하였다. 그러나 나는 지금 우리 형제 자매들에게 담대히 그의 친구 아닥사스다왕에게 하나님의 사업을 추진시키기 위한 도움을 간청하였던 명철과 기도와 신앙의 사람 곧 느헤미야의 경험을 다시 한 번 연구하도록 권하고자 한다.─CERU, 원고, 1914.6.5.

넉넉한 자들에게 재물을 간청하여 얻음― 기도의 사람은 역시 행동의 사람이 되어야 한다. 일할 준비와 뜻을 가진 사람은 일할 방법과 수단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느헤미야는 재물이 부족할 때에는 주저하지 않고 재물 있는 자들에게 요청하였다.─SW, 1904.3.15.

172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일할 용기를 가짐─ 느헤미야와 아닥사스다 곧 짓밟힌 민족의 일개의 종과 그리고 세계 대 제국의 군주가 서로 얼굴을 마주보고 서 있었다. 그러나 신분의 차이보다도 더욱 현격히 차이가 있었던 것은 그들 사이를 구별하였던 정신적인 거리였다. 느헤미야는 “나의 힘을 의지하고 나와 화친하며 나로 더불어 화친”하라는 왕 중 왕의 초청에 응하였다. 그는 하늘을 향해 여러 주일 동안 조용히 간구하는 가운데 하나님께서 그의 요청을 들어주시기를 빌었다. 그리고 하나님의 사람 느헤미야는 자기를 위해 일해 주실 전지 전능하신 친구가 계시다는 생각으로 용기를 가지고, 잠시 동안 왕궁에서부터 휴가를 얻어 황폐된 예루살렘 성을 건축할 권한을 받아 다시 그 성을 강하고 튼튼한 성으로 만들고자 하는 그의 소원을 왕에게 말하였다. 유대의 성과 유대 나라에 대한 중대한 결과가 이 요청에 매달려 있었다. 그 때에 느헤미야는 “내 하나님의 선한 손이 나를 도우심으로 왕이 허락하”였다고 말하였다.─SW, 1904.3.8.

공식 확인서를 받음― 왕에게 제시한 그의 요청이 순조로이 응답되자 느헤미야는 용기를 가지고 그의 계획을 수행하는데 필요되는 도움을 요청하였다. 이리하여 그는 그의 사명에 위엄과 위신을 세우며 그의 여행의 안전한 보호를 위해서 군대의 호위를 받게 되었다. 그는 유브라데 강 저편에 있는 총독들과 유대에 이르기 위해 통과하여야 하는 지역의 총독들에게 보내는 왕의 조서와 또한 느헤미야가 세우려고 하는 예루살렘의 성곽과 건물들위에 필요한 재목을 그에게 주도록 지시한, 레바논 산야의 왕의 삼림 감독에게 보내는 조서를 받아 가졌다. 느헤미야는 직권을 남용한다는 불평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그에게 부여된 권한과 특권을 행사하는 데 신중히 하여 한계를 분명히 하였다.─SW, 1904.3.15.

그가 통과하는 지역의 총독들에게 보내는 조서들은 느헤미야에게 훌륭한 환대와 즉각적인 도움을 가져다 주었다. 그리고 바사 임금의 권세로써 보호받으며 총독들에게서 대 경의로써 대우함을 받고 있는 이 관리를 어떠한 원수도 감히 방해하지 못하였다. 173 그리하여 느헤미야의 여행은 안전하고 성공적이었다.─SW, 1904.3.22.

방해를 만남─ 그러나 군대의 경호를 받아 그가 예루살렘에 도착하여 중대한 사명을 띠고 왔음을 나타내자 이스라엘의 원수들은 시기심과 증오심을 나타내었다. 예루살렘 근처에 정착하고 있는 족속들은 전에 갖은 모욕을 가하고 갖은 피해를 입히는 일로써 유대인들에게 대한 그들의 적의를 나타내었었다. 이러한 악행의 선두에는 호론 사람 산발랏과 암몬 사람 도비야와 아라비아 사람 게셈과 같은 부족들의 두목들이 있었다. 이 때로부터 이들은 느헤미야의 거동을 시기에 찬 눈으로 지켜보았으며 어떠한 수단으로라도 그들의 힘으로 느헤미야의 계획을 좌절시키며 그의 사업을 방해하려고 하였다.─SW, 1904.3.22.

그들은 그 일의 성공에 대하여 의심과 불신을 일으켜줌으로써 일꾼들 사이에 분열을 일으키려고 시도하였다. 그들은 역시 건축자들의 노력에 대하여 조소하고 그 사업은 불가능한 것이라 말하며 치욕적인 실패를 초래할 것이라 예언하였다. … 성을 건축하는 자들은 더 적극적인 반대를 당하였다. 그리하여 그들은 할 수 없이 끊임없는 대적의 음모에 대비하여 밤낮으로 계속 경계하였다. 대적의 밀사들은 여러 거짓 소문을 퍼뜨리어 그들의 사기를 꺾으려 하였으며 또한 여러 가지 구실로써 느헤미야를 그들의 음모에 빠뜨리려고 공모하였다. 더구나 배신적인 유대인들이 이러한 반역적 행위를 도우려고 하였다. … 우정을 표시하는 대적의 밀사들이 건축자들 속에 끼여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일꾼들의 주의를 전환시키려고 계획을 변경할 것을 제의하며 혼란과 혼동을 일으키며 의심과 불신을 나타내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였다.─SW, 1904.4.12.

오늘날의 지도자들도 똑같은 방해들을 당함─ 느헤미야가 당한 경험은 현대 하나님의 백성의 역사에도 반복된다. 진리의 사업을 위해 일하는 자들은 원수의 노여움을 사지 않고는 이 일을 할 수 없음을 알게 될 것이다. 비록 그들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현재의 일에 종사하고 있고 그들이 취하고 있는 노선이 하나님께서 인정하신 것이라 할지라도 조소와 비난을 피치 못할 것이다. 174 그들은 꿈꾸는 자, 믿을 수 없는 자, 음모를 꾸미는 자, 또는 위선자라는 비난을 받을 것이며 간단히 말해서 원수의 목적을 이루기에 알맞는 어떠한 이름으로도 비난을 듣게 될 것이다. 가장 신성한 것이 우습게 보이어 불경한 자들을 즐겁게 해줄 것이다. 아주 조그마한 풍자와 익살이 시기, 질투, 불경(不敬) 및 증오심과 연합하여 모독적인 조소자들의 희열을 충분히 일으켜 준다. 이러한 뻔뻔스러운 익살꾼들은 서로의 고안들을 예리하게 만들어 서로 담대히 그들의 경건치 못한 일을 하게 한다. 조롱과 조소는 참으로 인간의 본성으로는 견디기 어려운 고통스러운 것이나 하나님께 진실한 모든 사람들은 이것을 참지 않으면 안 된다. 이와 같이 사람들로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사업에서부터 물러나게 하는 것이 사단의 술책이다.─SW, 1904.4.12.

낙담한 군대를 규합(糾合)─ 소리 없이 비밀리에 성을 순회하고 나서 느헤미야는 이렇게 말하였다. “방백들은 내가 어디 갔었으며 무엇을 하였는지 알지 못하였고 나도 그 일을 유다 사람들에게나 제사장들에게나 귀인들에게나 방백들에게나 그 외에 일하는 자들에게 고하지 아니하였노라.” 이 어려운 현지 답사를 하는 가운데 그는 소동이 일어나지 않을까 또는 소문이 일어나 그의 사업을 좌절시키거나 방해하지 않을까 하여 동료들이나 원수들의 주의를 이끌기를 원치 않았다. 느헤미야는 남은 밤 시간을 기도하는 데 바쳤으며 이튿날 아침에는 낙심되고 분열된 그의 동족들을 일깨워 연합시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여야 했다.─SW, 1904.3.22.

비록 느헤미야가 성을 쌓는 일에 주민들의 협력을 요구하는 왕의 명령서를 가지고 있었을지라도 그는 다만 권위를 행사하는 것에 의존하지 않고 오히려 백성들의 신뢰와 동정 얻기를 노력하였으며, 손의 연합은 물론 마음의 연합이 그가 착수한 위대한 사업에 성공을 가져다 주는 요소라는 것을 그는 잘 알고 있었다.

다음날 그는 백성들을 한 곳에 모아 놓고 잠자고 있는 그들의 활동력을 깨우고 제각기 흩어진 사람들을 연합시킬 수 있으리라 확신한 요지를 그들에게 발표하였다. … 그들에게 자세히 사정은 이야기하고 또 그가 바사 왕과 이스라엘 하나님의 권위로써 지지받고 있다는 것을 보인 후 느헤미야는 백성들에게 그들이 이 좋은 기회를 이용하여 그와 함께 분발하여 성을 건축할 마음이 있는지를 직접 질문하였다. 175 이리하여 이 호소가 그들의 마음에 감동되었고 하나님의 은총이 그들에게 나타남으로써 그들의 두려움이 수치로 변하였다. 그들은 모두 새 용기를 내어 “일어나 건축하자”고 한 목소리로 외쳤다.─SW. 1904.3.29.

느헤미야의 거룩한 힘과 고상한 희망이 백성들에게 전달되었다. 그들은 의기 백배하여 얼마 동안은 그늘의 지도자와 같은 정신을 가지고서 각각 자기의 영역내에서 느헤미야의 역할을 하였으며 각각 사업장에서 형제들에게 힘을 주며 용기를 주었다.─SW, 1904.3.29.

이스라엘 백성의 제사장들이 먼저 응함─ 제일 먼저 느헤미야의 열심과 열성을 가졌던 사람들은 이스라엘 백성의 제사장들이었다. 이들은 그들이 차지하고 있는 세력 있는 지위로 사업을 크게 방해할 수도 또 진취시킬 수도 있었다. 처음 시작할 때부터 그들의 협조는 그 일을 성공시키는 데 기여하는 바가 적지 않았다. 모든 거룩한 사업에 있어서 이와 같이 하여야 할 것이다. 교회 내에서 권세와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자들은 하나님의 사업에 앞장 서야 한다. 그들이 마지못해서 활동하면 다른 교인들은 전연 활동하지 않을 것이다. “너희(우리) 열심이 퍽 많은 사람들을 격동”시킨다. 그들의 등불이 활활 타오를 때에 수많은 횃불들이 그 불꽃에서 점화될 것이다.─SW, 1904.4.5.

조직자로서의 느헤미야─ 온 백성이 즐거운 역사에 애국심으로 한마음 한뜻이 되어 생기에 차 있었다. 재능과 책임 있는 자들이 여러 부류의 사람들을 몇 개의 단체로 조직하여 각 지도자들에게 성의 일부를 쌓는 책임을 맡기었다. 부지런히 무리들이 예루살렘의 무너진 성을 조화를 이루어 일하면서 재건하는 모습은 하나님과 천사들이 보시기에 매우 유쾌한 장면이었으며, 이른 새벽부터 “별이 나기까지” 일하는 톱질 소리와 망치 소리는 듣기에 매우 즐거웠다.─SW, 1904.4.5.

참된 지도력을 발휘함─ 그 사업이 실제로 착수되었을 때에 느헤미야의 열심과 정력은 감소되지 않았다. 176 그는 팔짱을 끼고서 그의 책임을 벗어 놓으려 하지 않았다. 그는 끊임없는 경계심을 가지고 일을 감독하며 일꾼들을 지시하며 모든 방해물들을 주시하며 모든 긴급 사태에 대비하는 일을 그치지 않았다. 그의 영향력은 약 5킬로나 되는 성 주위 어디에나 항상 미치고 있었다. 그는 두려워 떠는 자들에게 적절한 말로 용기를 주며 일에 부지런한 자들을 알아주며 게으른 자들을 일깨워 주었다. 그는 또 예리한 눈으로써 원수들의 동태를 주시하였다. 때때로 원수들은 멀리 떨어진 곳에 모여서 음모를 꾸미는 듯 열심히 의논한 후 역사하는 일꾼들이 있는 곳에 가까이 이르러 그들의 주의를 딴 곳으로 돌리며 일을 방해하려고 하였다.

모든 일꾼들의 시선이 조그마한 신호라도 놓치지 않으려고 종종 느헤미야에게로 향하고 있는 동안 느헤미야의 마음과 눈은 모든 사업의 대 감독자이시며 자기의 마음 속에 성을 건축할 마음을 넣어 주신 하나님께 향하고 있었다. 그리하여 그의 마음에 믿음과 용기가 증강되어 느헤미야는 “하늘의 하나님이 우리로 형통케 하시리라”고 외쳤으며, 그의 말은 다시 반복되며 반향되어 그 일에 종사하는 모든 일꾼들의 마음을 깊이 감동시켰다.─SW, 1904.4.5.

느헤미야와 그의 동료들은 고난 당하기를 꺼려하거나 봉사하는 일을 회피하지 아니하였다. 그들은 밤이나 낮이나 심지어 잠자는 짧은 시간에도 옷을 벗거나 무기를 내려 놓지 아니하였다. “내가 내 형제들이나 종자들이나 나를 좇아 파수하는 사람들이나 다 그 옷을 벗지 아니하였으며 물을 길으러 갈 때에도 기계를 잡았었느니라.”─SW, 1904.4.26.

모든 종교 운동에 반대하는 세력─ 이스라엘의 대다수의 귀족들과 방백들도 귀인답게 그들의 의무에 임하였다. 그러나 소수의 드고아 귀족들은 “그 주의 역사에 담부치 아니”하였다. 신실한 건축자들에 대하여서는 명예스러운 말로써 하나님의 책에 기록되어 있는 한편 이러한 게으른 종들에 대해서는 그 기록에 수치스러운 일이 날인되어서 앞으로 올 모든 세대를 위한 경고로 전해져 내려왔다.

모든 종교 활동에 있어서 하나님의 사업인 것을 인정하면서도 동떨어져서 그 일을 향상시키려고 노력하지 않는 자들이 있다. 177 그러나 이들은 자기 개인의 이익을 증진시키는 사업에는 종종 가장 활동적이며 가장 정열적으로 일한다. 하늘에 기록되어 보존되어 있는 하나님의 기록책에 우리의 모든 동기와 모든 행실이 적혀 있으며 그 책에는 빠뜨린 것이나 잘못 기록된 것이 없고 그것에 의하여 우리가 심판받는다는 것을 기억하여야 한다. 거기에는 하나님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기회들을 등한히 한 모든 사실들이 사실 그대로 기록되어 있으며, 아무리 사소한 믿음과 사랑의 행동이라 할지라도 영원한 기억책에 낱낱이 기록되어 보존될 것이다.─SW, 1904.4.5.

현대의 느헤미야를 부르심

오늘날 교회에는 느헤미야와 같은 사람 곧 기도와 설교를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그들의 기도와 설교가 확고 부동한 목적을 포함하는 그러한 사람들이 요구된다. 느헤미야의 계획을 성취시키기 위하여 히브리 애국자들이 취한 그 노선은 아직도 오늘날 목사와 지도자들이 취하여야 할 노선이다. 그들이 계획을 세운 후에는 교인들의 관심과 협조를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그 계획을 교회에 제시하여야 한다. 교인들로 그 계획들을 이해하여 그 일에 같이 참여하도록 하라. 그리하면 그들은 그 사업의 성공에 대하여 개인적 흥미를 가지게 될 것이다. 느헤미야의 노력에 수반되었던 성공은 기도와 믿음 그리고 현명하고 정열적인 활동이 얼마나 큰일을 성취시킬 수 있는지를 보여 준다. 산 믿음은 강력한 활동을 일으킨다. 지도자들이 나타내는 정신은 신자들에 의하여 크게 반영된다. 이 때에 세상을 시험할 엄숙하고 중대한 진리를 공언하는 지도자들이 하나님의 심판날에 서기 위해 사람들을 준비시키는 일에 열심을 내지 않는다면 교회는 부주의하고 나태하며 쾌락을 사랑하는 교회가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SW, 1904.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