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과 음식물에 관한 권면

본문보기

점진적인 개혁

349 (1902) 7T, 135

579.식사의 개혁은 점진적으로 하라. 사람들로 하여금 우유나 버터를 사용하지 않고 음식을 준비할 방법을 배우도록 하라. 사람들 중에 악이 증가함에 비례하여 동물들에게 병이 증가되기 때문에 계란과 우유와 크림 또는 버터를 사용하기에 안전하지 않을 때가 곧 온다는 것을 그들에게 말하라. 타락한 인류의 죄악 때문에 온 동물계가 땅을 저주하는 질병으로 신음할 때는 가깝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에게 이러한 것들이 없이도 건강에 좋은 음식을 준비할 재능과 솜씨를 주실 것이다. 우리 백성들은 비건강적인 모든 조리법을 버리도록 하라.

[제임스 화잇과 엘렌G.화잇의 건강 교육을 시키는 노력들에는 “차, 커피, 육식, 버터, 양념” 등에 반대하는 “적극적인 증언”이 있는데 그것은 1871 년에 이루어졌음 ― 803]

(1905) 치료봉사, 275

580.버터는 식은 빵에 발라서 먹으면 지지고 굽는 데 사용하는 것보다 해가 적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그것을 전폐하는 것이 더 좋다.

[뜨거운 소다 비스켓과 버터 ― 510]

(1902) 7T, 134

581.올리브를 매끼마다 먹도록 준비할 수 있다면 훌륭한 결과가 따른다. 버터를 사용함으로 얻는 유익은 적당하게 준비한 을리브를 먹음으로 얻을 수 있다. 올리브 기름은 변비증을 완화시키며 또한 폐결핵과 감염을 받아 염증을 일으킨 위장을 가진 사람들에게 어느 약보다도 좋다. 음식으로써 그것은 동물에서 얻는 어떤 기름보다도 더욱 좋다.

(1905) 치료봉사, 272

350 582.적당하게 준비한 올리브는 견과와 마찬가지로 버터와 육류의 대용이 된다. 올리브를 먹음으로 섭취되는 기름은 동물성 기름이나 지방보다 훨씬 더 좋다. 그것은 활변제(滑便劑)가 된다. 폐결핵 환자에게 그것을 사용하면 유익함이 나타날 것이며 감염되어 염증을 일으킨 위장을 치료한다.

Union Conference Record(Australasian), 1900.1.1

583.건강 식품 사업은 반드시 성취해야 할 사업으로 재정과 백성들의 활동적인 협력을 필요로 한다. 그 목적은 육류와 우유와 버터를 대용할 음식을 백성들에게 공급하기 위함이다. 그런데 육류와 우유와 버터는 가축의 질병 때문에 점점 더 음식으로 부적합해지고 있다.

[크림으로 대치함 ― 586, 610]

(1873) 3T, 136

584.일반적으로 어린 아이들이 육류와 조미료, 버터, 치이즈, 돼지고기, 진하고 맛 좋은 페이스트리 및 양념들을 먹도록 허용된다. 그들은 또한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을 불규칙하게 먹고 간식하도록 허용된다. 이러한 것들은 위장을 혼란시키고 비정상적인 행동을 하도록 신경을 자극하며 지능을 약화시킨다. 부모들은 자신들이 질병과 죽음을 초래할 씨를 뿌리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버터는 일종의 흥분제임 ― 61]

[아이들이 버터를 마음대로 먹음 ― 288, 356, 364]

[원칙적으로 버터를 끊음 ― 389]

Letter 37, 1901.

585.버터는 식탁 위에 올려놓지 말아야 한다. 만일 그것이 식탁 위에 있으면 어느 누군가는 지나치게 사용할 것이며 그렇게 되면 소화에 지장을 초래할 것이다. 그러나 그대 자신을 위하여 때때로 식은 빵에다 약간의 버터를 발라 먹는 것이 좋을 것인데 만일 이렇게 하는 것이 음식을 보다 더 구미가 당기게 할 것 같으면 그렇게 하라. 이것은 자신을 맛이 없는 음식에 국한시키는 것보다는 훨씬 해가 적을 것이다.

Letter 45, 1903.

351 586.나는 하루에 두 끼를 먹으며 35년 전에 나에게 주어진 빛을 아직도 따른다. 나는 고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나로서는 버터 문제가 해결되었다. 나는 버터를 사용하지 않는다. 깨끗한 버터를 구할 수 없는 곳은 어디서든지 이 문제가 쉽게 해결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는 두 마리의 좋은 젖소, 저어지 하나와 홀스타인 하나가 있다. 우리는 크림을 사용하는데 모두들 이것으로 만족해 한다.

[화잇 가정에서 버터 대신에 크림을 사용함 ― 부록 I:20, 23]

[화잇 가정에서 버터를 사용함 ― 부록 I:4]

[화잇의 식탁 위에 버터가 없으나 요리에 사용되었음 ― 부록 I:14]

[버터는 화잇 가정의 식탁 위에 없었으며 엘렌G.화잇에 의하여 사용되지 않았음 ― 부록 I:5, 8, 9, 16, 20-23]

(1902) 7T, 135

587.우유와, 계란과, 버터는 육식으로 분류되지 않아야 할 것이다. 어떤 경우에는 계란을 사용하는 것이 유익하다. 우유와 계란 사용을 완전히 끊을 것이라고 말할 때는 아직 오지 않았다. 그들의 식사가 주로 빵과 우유로 구성되는 가난한 가정들이 있다. 그들은 과일이 별로 없고 견과 식품을 살 여유가 없다. 우리는 다른 모든 복음 사업에서와 같이 건강 개혁을 가르침에 있어서도 백성들을 만나되 그들이 있는 그곳에서 만나야 할 것이다. 우리가 맛좋고 자양분이 있을지라도 값싼 건강 개혁 음식을 만드는 방법을 그들에게 가르칠 수 있기까지는 건강 개혁 음식에 관한 가장 진보적인 주장들을 자유로이 제시할 수 없을 것이다.

(Letter 331, 1904] M.M., 269

588.우리는, 세상에는 같지 않은 생각들이 무수하므로 음식물에 대한 제문제에 관하여 각 사람에게서 우리가 이해하는 꼭 그대로 이해하기를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하지 않으면 안 된다. 생각들은 같은 통로로 꼭 같이 흐르지 않는다. 나는 버터를 먹지 않는다. 그러나 나의 가족 중에는 먹는 사람들도 있다. 나의 식탁 위에는 버터를 올려놓지 않는다. 그러나 나는 나의 가족 중의 누군가가 때때로 버터를 먹고자 선택한다고 해서 그것 때문에 불안해 하지 않는다. 352 우리의 양심적인 형제들 중의 많은 사람들이 저들의 식탁 위에 버터를 놓는다. 그러나 나는 그들에게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강요할 의무를 느끼지 않는다. 이러한 것들이 결코 형제들 간에 불안을 일으키도록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 나는 과일과 살균된 크림이 풍성히 있는 곳에서는 버터의 필요성을 볼 수 없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섬기는 사람들은 저희 자신들의 확신을 따르도록 허용되어야 한다. 우리는 그들이 하는 그 행동에서 옳다고 느낄 수 없을는지 모르나 우리의 의견 차이가 불화를 조성하기까지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

Letter 104, 1901.

589.나는 그대가 최선을 다하여 건강 개혁의 원칙을 실천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않을 수 없다. 만사에 절약할 것을 연구하라. 그러나 신체가 필요로 하는 음식물을 억제하지 말도록 하라. 견과 식물들을 먹을 수 없는 사람들이 많다. 만일 그대의 남편이 낙농 제품인 버터를 좋아하거든 이것이 그의 건강에 최선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수긍될 때까지 먹게 하라.

Letter 98, 1901.

590.건강 개혁의 원칙들을 제시함에 있어서 어떤 사람들은 유익함보다도 해가 되도록 변경시킬 위험이 있다. 건강 개혁은 급진적인 방법으로 추진되어서는 안 된다. 현 상태로써 우리는 우유와 계란과 버터가 완전히 제거되어야 한다고 말할 수 없다. 우리는 어떤 혁신도 일으키지 않도록 주의하지 않으면 안 된다. 왜냐하면 양심적인 영혼들이 극단적인 가르침을 받아 분명히 극단으로 갈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그들의 신체적인 외모가 건강 개혁 사업을 손상시킬 것인데 이는 그들이 없애버린 것을 대치하여 적당하게 공급할 방법을 아는 사람이 별로 없기 때문이다.

(1909) 9T, 162

591.버터로 인한 질병의 위험과 작은 아이들이 계란을 마음대로 먹는 나쁜 폐단에 대하여 경고가 주어지는 반면에 우리는 잘 돌아보아 합당하게 사료를 먹인 닭에서 난 계란을 사용하는 것이 원칙을 위반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 것이다. 계란은 어떤 독을 중화시키는 치료력이 있는 특성들을 함유하고 있다.

353 어떤 사람들은 우유와 계란과 버터를 끊고 신체에 적당한 영양분을 공급하지 못하므로 그 결과 허약해지고 일할 수 없게 된다. 이리하여 건강 개혁이 수치를 당하게 된다. 우리가 견고하게 세우려고 노력해왔던 그 사업은 하나님께서 요구하시지 않은 이상한 것들로 혼동된다. 그러므로 교회는 무력하게 된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지나친 생각들의 결과를 막기 위하여 간섭하실 것이다. 복음은 죄 많은 인류를 조화시키기 위함이다. 복음은 부자와 가난한 사람들을 다 함께 예수님의 발 앞에 데려다 놓기 위함이다.

Letter 37, 1901.

592.가난한 사람들은 건강 개혁이 자기들에게 제시될 때에 말하기를 “우리는 무엇을 먹지요? 우리는 견과 식품들을 살 만한 여유가 없습니다”라고 한다. 내가 가난한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할 때에 나는 가장 영양을 많이 주는 음식을 먹으라고 그들에게 말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나는 그들에게 “당신은 계란이나, 우유나, 크림을 먹으면 안 됩니다. 그대는 음식 요리에 버터를 사용하면 안됩니다”라고 그들에게 말할 수 없다. 복음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전파되어야 한다. 그리고 엄격한 식사를 규정할 때는 아직 오지 않았다….

하나님께서 인도하실 것임 그러나 우유와 크림과 버터와 계란을 사용하기가 더 이상 안전하지 않은 때가 오면 하나님께서 이것을 나타내실 것을 나는 말하고자 한다. 건강 개혁의 어떤 극단도 옹호하여서는 안 된다. 우유와 버터와 계란 사용에 대한 의문은 저절로 문제가 풀릴 것이다. 우리는 현재 이 부면에 아무런 부담을 갖지 않는다. 그대의 중용이 모든 사람에게 알려지게 하라.

(1868) 교회증언 1권, 693

593.많은 사람들은 저희가 음식을 올바로 준비하기 위하여 노력하지 않으므로 이것이 의무적인 문제라고 느끼지 않는다. 이것은 라아드*나 버터나 고기를 사용하지 않고 단순하고 건강적이며 쉬운 방법으로 될 수 있다. 354 기술이 단순성과 조화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렇게 하기 위하여 여자들은 책을 읽고 그들이 읽은 것을 끈기 있게 실천해야 한다.

[라아드는 원칙적으로 버려야 함 ― 317]

[C.T.B.H., 47] (1890) C.H., 115

594.과실과 곡식과 채소들은 각종 양념과 그리스(獸脂) 없이 단순한 방법으로 만들면 우유와 크림과 함께 가장 건강적인 식물이 된다.

(1868) 2T, 63

595.음식은 단순하여야 하나 식욕을 돋구도록 맛있게 준비되어야 한다. 그대의 음식에서 동물성 기름을 제거하라. 이것은 그대가 만든 음식물을 더럽힌다.

[C.T.B.H., 46, 47) (1890) C.H., 114

596.자기 가족들에게 올무가 되는 식탁을 차리는 어머니가 얼마든지 있다. 나이 많은 사람과 어린 아이들이 고기, 버터, 치즈, 진하고 맛좋은 페이스트리, 양념한 음식, 조미료 등을 마음대로 먹는다. 이러한 것들은 위장을 혼란시키고 신경을 흥분시키며 지성을 약화시킨다. 조혈기관(造血器官)들은 그런 것들을 좋은 피로 변화시킬 수 없다. 음식에 넣어 요리한 그리스는 소화 작용을 어렵게 한다.

Letter 332, 1905.

597.우리는 기름에 튀긴 감자가 건강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것들을 요리할 때에 약간의 그리스나 버터가 사용되기 때문이다. 잘 굽거나 찐 감자에 크림을 곁들이고 소금을 뿌려 차려낸다면 건강에 좋다. 아일랜드의 유품인 흰 감자와 고구마를 약간의 크림과 소금을 쳐서 준비하여 기름에 튀기지 말고 굽는다면 그것은 훌륭한 음식이 된다.

Letter 297, 1904.

598.그대의 식탁 앞에 앉는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식탁 위에 있는 잘 요리된 위생적이며 맛좋은 음식을 보도록 하라. 형제여, 그대가 계속 병든 몸을 갖지 않도록 그대의 먹고 마시는 것에 대하여 주의하라. 규칙적으로 먹고 그리스가 없는 음식만을 먹으라.

(1868) 2T, 45

599.각종 조미료와 고기와 그리스가 없는 단순한 식사는 그대에게 축복임을 입증할 것이며 그대의 부인에게서 많은 고통과 슬픔과 낙담을 덜어줄 것이다.

(1869) 2T, 352

355 600.동물성 기름이 없이 그리고 할 수 있는 대로 천연적인 상태 그대로 준비된 곡식과 과실들은 승천을 위하여 준비한다고 하는 모든 사람들의 식탁을 위한 음식이 되어야 할 것이다.

[라아드는 화잇 가정에서 사용되지 않았음 ― 부록 I:4]

[천막 집회의 음식은 간단하고 그리스(獸脂)가 없어야 함 ― 124]

[기름 투성이의 혼합물은 화잇 가정에서 사용되지 않았음 ― 부록 I:21]

[C.T.B.H., 47) (1890) C.H., 114, 115

601.하나님께서는 변질되지 않은 식욕을 만족하게 하시려고 사람에게 풍성한 자원을 공급해 주셨다. 그분은 땅의 소산들, 즉 맛좋고 신체에 영양을 주는 여러 가지 풍성한 음식을 사람 앞에 펴놓으셨다. 관대하신 하늘 아버지께서는 우리가 이것들을 마음대로 먹을 수 있다고 말씀하신다. 과실과 곡식과 채소들은 각종 양념과 그리스(獸脂) 없이 단순한 방법으로 준비되면 우유와 크림과 함께 가장 건강적인 식물이 된다. 그것들은 신체에 영양을 주며 자극성 음식에 의하여 생산되지 않는 인내력과 지적인 활력을 준다.

(1909) 9T, 162

602.음식은, 자양분이 있도록 하는 것은 물론 구미가 당길 방법으로 준비되어야 한다. 음식은 신체가 필요로 하는 것을 상실하지 말아야 한다. 나는 약간의 소금을 사용함으로 언제나 소금을 가지고 있는데 왜냐하면 소금은 해가 되는 대신에 실제로 피를 만드는 데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채소들은 약간의 우유나 크림 혹은 그와같은 것으로 맛있게 만들어져야 할 것이다….

어떤 이들은 우유와 계란과 버터를 끊고 신체에 적절한 영양분을 공급하지 못하고 있다. 그 결과 허약해지고 일할 수 없게 된다. 이리하여 건강 개혁이 수치를 당하게 된다….

우리가 지금 사용하는 우유와 크림과 계란과 같은 식품들 중의 어떤 것은 버려야 할 때가 올 것이다. 356 그러나 미리 극단적인 제한으로 어려운 난국을 스스로 초래할 필요는 없다. 그러한 환경이 될 때까지 기다리라. 그러면 주님께서 그것을 위한 길을 준비하실 것이다.

(1902) 7T, 135

603.우유와 계란과 버터는 육식으로 분류하지 않는 것이 좋다. 어떤 경우에 계란을 사용하는 것은 유익하다. 우유와 계란 사용은 완전히 끊어버려야 된다는 말을 할 때는 아직 오지 않았다. 그들의 식사가 주로 빵과 우유로 구성되는 가난한 가족들이 있다. 그들은 과일이 별로 없으며 견과 식품들을 구입할 여유가 없다. 다른 모든 복음 사업에서와 같이 건강 개혁을 가르침에 있어서 우리는 백성들이 있는 그곳에서 만나야 한다. 우리가 그들에게 맛 좋고 영양이 있으면서도 값싼 건강 개혁의 음식을 준비하는 방법을 가르칠 수 있기 전에는 건강 개혁적인 식사에 관한 가장 진보적인 주장들을 제시하기가 자유롭지 않다.

식사의 개혁은 점진적으로 하라. 사람들로 하여금 우유나 버터를 사용하지 않고 음식을 준비할 방법을 배우도록 하라. 사람들의 악이 증가함에 비례하여 동물들의 병이 증가하기 때문에 계란과 우유와 크림 또는 버터를 사용하기에 안전하지 않을 때가 곧 온다는 것을 그들에게 말하라. 타락한 인류의 죄악 때문에 온 동물계가 땅을 저주하는 질병들로 신음할 때는 가깝다.

[특히 우유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완전히 끊어버리지 말 것임 ― 625]

[백성들은 우유 없이 요리하는 방법을 배워야 함 ― 807]

Letter 1, 1873.

604.우리는 언제나 약간의 우유와 설탕을 사용하고 있다. 우리는 우리의 저술로나 우리의 설교로나 결코 이것을 비난한 적이 없다. 우리는 가축이 심하게 병들게 되어 앞으로 언젠가는 이것을 끊게 될 것을 믿는다. 그러나 우리의 식탁에서 설탕과 우유가 전폐될 때는 아직 오지 않았다.

[우유와 설탕을 함께 사용함 ― 제19편 “우유와 설탕”을 보라)

(1870) 2T, 369

605.우리가 젖을 얻게 되는 그 동물이 반드시 건강한 것은 아니다. 그들이 병들어 있을지도 모른다. 357 겉으로 보기에 아침에는 건강하던 소가 밤이 되기에 죽을 수도 있다. 그렇다면 그 소는 아침에 병들어 있었으며 그 우유가 병들었다. 그래도 그대는 그것을 알지 못하였다. 동물계가 병들어 있다.

Union Conference Record(Australasian), 1899.7.28.

606.나에게 주어진 빛은 우리가 어떤 동물성 음식이든지 끊지 않으면 안 될 때가 멀지 않다는 것이다. 심지어 우유까지라도 제하여 버리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질병이 급속히 쌓이고 있다. 하나님의 진노가 땅 위에 있다. 왜냐하면 사람이 땅을 저주하였기 때문이다.

(1905) 치료봉사, 275

607.우유를 사용하려면 완전히 소독해야 한다. 이 점만 주의하면 우유를 사용함으로 말미암아 병균이 전염될 위험은 적을 것이다.

Letter 39, 1901.

608.우유를 사용하기가 불안전할 때가 올 것이다. 그러나 소가 건강하고 우유를 철저하게 끓이면 미리 고통스러운 환난의 때를 조성하지 않아도 된다.

Letter 45, 1903.

609.나는 하루에 두 끼를 먹으며 35년 전에 나에게 주어진 빛을 아직도 따른다. 나는 고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나로서는 버터 문제가 해결되었다. 나는 버터를 사용하지 않는다. 정결한 버터를 구할 수 없는 곳은 어디서든지 이 문제가 쉽게 해결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는 두 마리의 좋은 젖소, 저어지 하나와 홀스타인 하나가 있다. 우리는 크림을 사용하며 모두들 이것으로 만족해 한다.

[Letter 331, 1904] M.M., 269]

610.나는 과일과 살균된 크림이 풍성히 있는 곳에서는 버터의 필요성을 볼 수 없다.

[문맥을 위하여 588을 보라]

Letter 5, 1870.

611.우리는 우리의 식탁 위에 아무 버터도 올려놓지 않는다. 우리가 먹는 채소들은 일반적으로 우유와 크림과 함께 끓이는데 아주 맛좋게 된다…. 건강한 소에서 짠 적당한 분량의 우유는 지장이 없다고 우리는 생각한다.

358 [화잇 가정에서 사용된 우유와 크림 ― 부록 I:4, 13, 14, 16, 22]

[음식 요리에 우유와 크림을 사용함 ― 517, 518, 522]

[천막 야영 집회를 위하여 추천되었음 ― 491]

Letter 37, 1901.

612.우리는 대중들과 관계를 맺어야 한다. 만일 극단적인 형태로 건강 개혁을 그들에게 제시한다면 해를 끼칠 것이다. 우리는 고기를 먹는 것과 차와 커피 마시는 것을 그만두라고 그들에게 요구한다. 이것은 좋으나 어떤 사람들은 우유도 끊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것은 조심스럽게 취급할 필요가 있는 문제이다. 그들의 식사가 빵과 우유와 또한 만일 그들이 구할 수만 있다면 약간의 과실로 구성된 가난한 가족들이 있다. 육식은 모두 끊어야 하지만 채소들은 약간의 우유나 크림 혹은 그와 같은 것으로 맛있게 요리되어야 한다. 건강 개혁이 제시될 때에 가난한 사람들은 말하기를 “우리는 무엇을 먹을까요? 우리는 견과로 된 음식을 살 만한 여유가 없는데요”라고 한다. 내가 가난한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파할 때에 나는 가장 영양분 있는 음식을 먹으라고 그들에게 말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나는 그들에게 “당신은 계란이나 우유나 크림을 먹지 말아야 합니다. 당신은 음식을 준비할 때 버터를 사용하면 안 됩니다”라고 말할 수 없다. 복음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전파되어야 하며 아주 엄격하게 식물을 규정할 때는 아직 오지 않았다.

우리가 지금 사용하는 우유와 크림, 계란 같은 식품들 중의 어떤 것들은 끊어야 할 때가 올 것이다. 그러나 나의 기별은 그대가 환난의 때를 미리 자초하여 스스로를 죽을 지경으로 괴롭히지 말라는 것이다. 주님께서 그대 앞에 길을 예비하시기까지 기다리라.

병자에게 주는 음식물에 관한 그대의 관념들은 권할 만한 것이 되지 못한다는 것을 나는 그대에게 확실하게 말한다. 변화가 너무 크다. 내가 고기를 해롭게 여겨 끊고자 한다면 그 동안에는 그보다 덜 해로운 것이 사용될 수 있는데 이것이 계란이다. 식탁에서 우유를 제거하지 말라. 또한 음식을 요리할 때에 우유가 사용되고 있는 것을 금하지 말라. 우유는 건강한 소에게서 얻어져야 하며 반드시 살균되어야 한다.

우유가 지금처럼 자유롭게 사용되지 못하는 때가 올 것이다. 그러나 현재는 우유를 끊을 때가 아니다….

359 그러나 나는 우유와 크림, 버터, 계란 사용이 더 이상 안전하지 않을 때가 오면 그 때에는 하나님께서 이것을 보여주실 것이라는 것을 말하고자 한다. 건강 개혁에 있어서는 어떤 극단도 옹호하여서는 안 된다. 우유와 계란을 사용하는 문제는 저절로 그 문제가 풀릴 것이다. 현재 우리는 이러한 점에 아무런 부담을 갖지 않는다. 그대의 중용이 모든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하라.

Letter 151, 1901.

613.우리는 가축이 크게 병들어가고 있으며 땅 자체가 부패되고 있는 것을 본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유와 계란들을 사용하는 것이 최선이 되지 못할 것을 안다. 우리는 그러한 때가 오면 주님께서 먹을 것을 주시리라는 것을 안다. 하나님께서 광야에다 식탁을 차리실 수 있으실까요? 라는 모든 사람에게 크게 관계되는 의미 있는 질문을 받는다. 내가 대답한다면, 예,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위하여 음식을 준비하실 것입니다 라고 할 것이다.

세계 모든 곳에서 우유와 계란을 대치하기 위하여 준비가 될 것이다. 주님께서는 이런 품목들을 끊어야 할 때가 언제 올지 우리에게 알게 하실 것이다. 그분은 사람들이 모든 면에서 자기들을 가르쳐주시는 은혜로운 하늘 아버지가 계시다는 것을 느끼기를 원하신다. 주님께서는 세계 모든 곳에 있는 당신의 백성들에게 음식물에 관한 기능과 기술을 주셔서 생명을 유지하기 위하여 토지 소산을 이용할 방법을 그들에게 가르치실 것이다.

[빵을 만드는 데 우유를 사용함 ― 496]

[통밀로 만든 로울빵에 우유를 사용함 ― 503]

(1905) 치료봉사, 272

614.올리브를 알맞게 준비하면 견과와 같이 버터나 육류의 대용이 된다. 올리브를 먹을 때 그 기름은 동물성 기름이나 지방보다 훨씬 좋다. 그것은 활변제(滑便劑)가 된다. 그것을 사용하면 폐결핵 환자에게 유익함이 나타날 것이며 염증을 일으킨 위를 치료한다.

(1902) 7T, 134

615.올리브를 매끼마다 먹도록 준비할 수 있다면 훌륭한 결과가 따른다. 360 버터를 사용하여 얻으려는 유익을 적절하게 준비한 올리브를 먹음으로 얻을 수 있다. 올리브 기름은 변비증을 완화시키며 또한 폐결핵에 대하여, 그리고 감염을 받아 염증을 일으킨 위장을 가진 사람들에게 어느 약보다도 좋다. 그것은 음식으로서 동물에서 얻는 어떤 기름보다도 좋다.

Letter 14, 1901.

616.올리브에 있는 기름은 변비증과 신장병에 대한 치료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