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과 음식물에 관한 권면

본문보기

합리적인 간호와 좋은 음식

281 MS 50, 1905.

419.병자의 간호를 위한 기관들이 설립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 곳에서 병으로 고통당하는 사람들이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의료 선교사들의 간호를 받음으로 약을 쓰지 않고도 치료를 받을 수도 있을 것이다. 합당치 않게 먹고 마시는 습관으로 병을 초래한 사람들이 이 기관들에 올 것이다. 그러므로 단순하고 건강에 좋으며 맛이 좋은 음식이 제공되어야 한다. 허기진 식사가 되어서는 안 된다. 건강에 좋은 식품들로 구미가 당기는 음식들이 되게 할 그러한 방법으로 배합되어야 한다.

MS 44, 1896.

420.우리는 한 요양소를 짓기 원하는데, 그곳에서는 자체의 체력에 의하여 질병이 치료될 수 있으며, 사람들이 병들었을 때 스스로를 치료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야 한다. 사람들은 그곳에서 건강에 좋은 음식을 절제 있게 먹는 것을 배울 것이며 모든 마취제 즉 커피, 발효된 포도주 또한 모든 종류의 알콜성 음료들을 거절하고 죽은 동물의 고기를 버리도록 교육을 받을 것이다.

Letter 112, 1909.

421.건강에 좋은 음식이 준비되는지 살펴보는 것은 의사의 의무이다. 그리고 음식은 인간의 내부 기관에서 혼란을 일으키지 않을 방법으로 준비되어야 한다.

MS 93, 1901.

422.의사들은 막중한 책임을 져야 하는 위치에 있다는 것을 알고 근신하여 기도해야 한다. 그들은 자기 환자들을 위하여 가장 알맞는 음식을 처방해야 한다. 좋은 피를 만들기 위하여 좋은 음식이 요구되는고로, 음식은 자신이 가장 중요한 직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에 의하여 준비되어야 한다.

(1905) 치료봉사, 201

282 423.간호사의 의무 중 중요한 한 가지는 병자의 식사를 돌보는 일이다. 영양 부족으로 말미암아 환자가 앓거나 몹시 쇠약하여지지 않게 할 것이며 또한 쇠약해진 소화력에 과중한 부담을 지게 하지도 말 것이다. 음식을 맛있게 요리하여 차려놓도록 주의할 것이다. 그러나 질과 양에 있어서 환자의 요구에 적응하도록 잘 판단하여서 할 것이다.

Letter 213, 1902.

424.환자들은 그들이 고기를 먹고 싶은 어떤 유혹도 없을 정도로 구미가 당기는 방법으로 요리된 건강적이며 맛좋은 음식을 풍성하게 제공받아야 한다. 식사들은 건강 개혁을 위한 교육의 방편이 될 수 있다. 환자들에게 주는 음식의 배합에 관하여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적절한 식품 배합에 관한 지식은 대단히 가치가 있으며 하나님께로서 온 지혜로 받아들여져야 한다.

식사 시간은 환자들이 느끼기에 그 기관에서 자신들을 담당한 자들은 자신들의 편안함과 건강을 위하여 일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도록 배정되어야 한다. 그러면 그들은 그 기관을 떠나갈 때에 편견의 누룩을 가지고 가지 않을 것이다. 어떤 경우라도 환자들에게 식사 시간이 불변의 법칙으로 고정되어 있다는 느낌을 주지 않도록 하라.

만일 요양원에서 세번째의 식사를 제한 후에 이것이 결과적으로 사람들을 그 기관에서 계속 떠나게 한다고 할 것 같으면 그대의 의무는 명백하다.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오직 두 끼만 먹는 것이 더욱 좋은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매끼마다 가볍게 먹고 저녁에 어떤 것을 필요로 한다고 느끼는 또 다른 이들이 있는 것이다. 우리는 근골과 근육에 힘을 주도록 충분한 음식을 먹어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먹는 음식 때문에 정신이 힘을 얻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 요양원의 교역자들이 해야 할 의료 선교 사업의 한 부분은 건강적인 음식의 가치를 보여주는 것이다.

283 우리 요양원들에서는 차나 커피 또는 고기들을 차려내지 않는 것이 옳다. 많은 사람들에게 이것은 큰 변화이며, 큰 손실이 된다. 하루의 식사 횟수의 변화와 같이 다른 것들도 억지로 변화시키는 것은 어떤 사람들에게는 유익보다 더욱 많은 손해를 끼칠 가능성이 있다.

[제9장 ‘규칙적인 식사’에서 ‘식사의 횟수’를 보라]

Letter 213, 1902.

425.이 기관과 관계 있는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원하시는 것은 환자들이 있는 바로 그곳에서 그들을 만나는 것임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는 이 시대를 위한 진리의 큰 과제들을 제시하면서 하나님의 돕는 손이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환자나 또는 손님으로 요양원에 와 있는 사람들의 습관과 규칙을 쓸데없이 간섭하려 들지 말아야 한다. 이 사람들 중에 많은 사람들은 이 한적한 장소에 와서 단 몇 주일 동안만 머무른다. 그렇게 짤막한 기간 동안에 그들의 식사 시간을 변경시키라고 강요하는 것은 대단히 불편을 겪게 하는 것이다. 만일 그대가 이렇게 하면, 그대는 시험과 시련을 겪은 후에 잘못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대는 할 수 있는 대로 환자들의 습관에 대하여 알라. 그리고 그 변경으로 특별한 유익이 없다면 습관을 변경시키라고 그들에게 요구하지 말라.

요양원의 분위기는 즐겁고 가정과 같아야 하며 할 수 있는 대로 사교적이어야 할 것이다. 치료받기 위하여 오는 사람들은 편안한 느낌을 가지게 되어야 한다. 식사에 관한 갑작스런 변경들은 그들로 하여금 불안정한 정신 상태를 지니게 할 것이다. 불안한 느낌들은 저들의 습관을 간섭한 결과일 것이다. 그들의 정신은 흐트러질 것이며 이것이 비정상적인 건강 상태를 조성할 것이다. 그리고 그렇지 않았더라면 그들이 받았을는지도 모르는 축복들을 빼앗길 것이다. 그들의 습관을 변경시키는 것이 필요하다면 아주 주의하여 그 변경이 불안보다 오히려 축복으로 여기도록 아주 즐겁게 하라….

그대의 규정들이 모든 사물들을 명백히 깨달을 수 있을 만큼 교육받지 못한 사람들의 이성에까지도 호소할 수 있을 정도로 일관된 것이 되도록 하라. 284 그대가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요양원으로 오는 사람들의 실생활에 활기를 주며 변화시키는 진리의 원칙들을 소개하기 위하여 노력한다면 그들로 하여금 자기들에게 어떤 독단적인 부당한 요구들이 지워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하여라. 그들이 선택하지도 않은 방침을 따르도록 강요당한다고 생각할 어떤 이유도 주지 말라.

Letter 331, 1904.

426.나는 밤중에 그대들 두 사람과 이야기하고 있었다. 나는 식사 문제에 관하여 그대에게 할 말이 좀 있었다. 나는 그대와 더불어 자유로이 의논하고 있었는데, 요양원을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제공되는 식사에 관한 그대의 생각을 변경시켜야 할 것을 말하고 있었다. 이 사람들은 달고 맛좋은 음식에 의하여 합당치 않게 살아왔던 사람들이다. 그들은 식욕에 방종한 결과로 고통을 당하고 있다. 그들의 먹고 마시는 습관에 개혁이 요구된다. 그러나 이 개혁은 갑자기 될 수 없다. 변경은 서서히 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들 앞에 차려놓은 건전한 음식은 반드시 구미가 당기는 것이라야 한다. 아마도 그들의 전 생애를 통하여 하루에 세 끼를 먹었을 것이며, 그리고 기름진 음식을 먹었을 것이다. 이런 사람들에게 건강 개혁의 진리를 가지고 접촉한다는 것은 중대한 문제가 된다. 그러나 그들에게 지각 있는 식사를 택하도록 인도하기 위하여 그대는 그들 앞에 건강에 좋고 구미가 당기는 음식을 풍성하게 차려놓지 않으면 안 된다. 그들이 건강 개혁으로 인도되는 대신에 건강 개혁에서 돌아설 정도로 변경이 너무 갑자기 되어서는 안 된다. 그들에게 제공되는 음식은 잘 준비되어야 하며 그대나 내가 먹는 것보다 더 기름지지 않으면 안 된다….

그대가 사람을 만나되 그들이 있는 그곳 즉 흑암과 방종 가운데서 그들을 만날 때에 재치를 가지라는 뜻으로 주님께서 그대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확신하기 때문에 나는 이것을 기록한다. 나에 관한 한, 나 개인적으로 평이하고 단순한 식사가 확실히 유익하다. 그러나 세속적이며 방종하는 환자들에게 식사를 너무 엄격하게 하여 그들이 건강 개혁에서 돌아서게 하는 것은 최선이 되지 않는다. 이렇게 하는 것은 먹고 마시는 그들의 습관에 변경이 필요함을 그들에게 확신시키지 못할 것이다. 그들에게 사실들을 말하라. 평범하고 단순한 식사의 필요성을 깨닫고 서서히 변경시키도록 그들을 교육하라. 그 들에게 베푼 치료와 교훈에 반응을 보일 시간을 그들에게 주라. 일하며 기도하고, 할 수 있는 대로 부드럽게 그들을 인도하라.

285 나는 언젠가 _____에 있는 요양원에서 환자들과 함께 식탁에 앉아 같이 음식을 먹으며 서로 사귀라는 요구를 받은 때를 기억한다. 그 때에 음식 준비에 있어서 분명히 실수를 저지르고 있었던 것을 나는 보았다. 그것은 맛이 없는 방법으로 배합되었으며, 많아야 삼분의 이 정도 충족시킬 양이었다. 나는 그것이 나의 식욕을 만족시키지 못할 것을 알았다. 나는 다른 종류의 음식을 해내도록 시도하였으며 그 문제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개혁을 수반하는 교육우-리 요양원의 환자들을 취급할 때에 우리는 원인에서 결과까지 추리하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는 일생의 습관과 행습들이 일순간에 변화될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하지 않으면 안 된다. 지성적인 요리사와 건강에 좋은 풍성한 음식의 공급으로 개혁들이 잘 진행되어 갈 수 있다. 그러나 그러한 개혁들을 일으키기에는 아마도 시간이 걸릴 것이다. 실제적으로 요구되기 전에는 애써 노력하지 않는 것이 좋다. 건강 개혁자들에게는 구미가 당기는 음식일지라도 양념을 많이 한 음식에 습관된 사람들에게는 아주 맛이 없을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기억해야 한다. 식사에 개혁이 왜 필수적인지 그 이유를 설명하면서 양념을 많이 한 음식의 사용이 소화 기관들의 섬세한 내면에 염증을 일으킨다는 것을 보여주는 강의를 해주어야 한다. 한 백성으로서 우리가 어찌하여 먹고 마시는 습관들을 변경시키고 있는지 그 이유를 보여주도록 하라. 왜 우리가 담배와 각종 취하게 하는 술을 끊는지 그 이유를 알려주어라. 건강 개혁의 원칙을 명료하고 분명하게 세우라. 그리고 이것을 활용하여 건강에 좋고 맛좋게 준비된 음식을 풍성하게 식탁 위에 차려놓도록 하라. 그리하면 주님께서 그대를 도우셔서 개혁의 긴급성을 강하게 인식시켜 주실 것이며 그들을 이끌어 이 개혁이 저들의 최선을 위하여 있는 것임을 보게 하실 것이다. 그들은 자신들이 맛들었던 양념을 많이 한 음식이 없어서 섭섭히 여길 것이다. 그렇지만 그들이 건전하지 못한 음식이 없어서 섭섭해 하지 않을 정도로 아주 건강에 좋고 구미가 당기는 음식을 공급해 주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먹고 마시는 습관 중 변경해야 할 것을 고치지 않으면 그들에게 제공되는 치료가 자신들에게 유익이 되지 못할 것이라고 알려주어라.

Letter 45, 1903.

286 427.우리 요양원에는 환자의 식당을 위하여 풍성한 메뉴가 비치되어 있어야 한다. 나는 우리 의료 기관들 중 어느 곳에서도 별로 낭비하는 것을 보지 못했다. 그러나 나는 질이 좋고 먹고 싶고 맛좋은 음식을 공급하는 데 부족한 어떤 식탁들을 보았다. 흔히 그러한 기관의 환자들은 잠시 동안 머문 뒤에는 자신들이 충분한 대접도 받지 못하면서 숙식비와 치료비를 위하여 거액을 지불하고 있었다고 결론짓고는 떠나가 버렸다. 물론 그 기관에 대하여 크게 신망을 떨어뜨리는 불평들이 곧 유포되었다.

두 극단-두 극단들이 있는데 우리는 그 둘다 피해야 한다. 주님께서는 우리 의료기관들과 관계된 각 사람을 도우셔서 음식을 보잘것없이 공급하는 일을 옹호하지 않도록 하시기를 바란다. 우리 요양원에 오는 사람들은 흔히 변질된 식욕을 가지고 있다. 이 모든 사람들에게 철저한 변화가 갑자기 일어날 수는 없다. 어떤 사람들은 단순한 건강 개혁 식사를 개인의 가정에서처럼 즉시 받아들일 수 없다. 의료 기관에는 만족시켜야 할 다양한 입맛들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들의 특별한 필요를 채우기 위하여 잘 준비된 채소들을 요구한다. 다른 사람들은 채소들을 먹으면 반드시 그 결과로 고통을 당할 수밖에 없다. 가난하고 병든 소화 불량 환자들에게는 많은 격려의 말들을 해줄 필요가 있다. 그리스도인 가정의 신앙적인 감화가 요양원에 스며들게 하라. 이것이 환자의 건강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이 모든 것들은 주의 깊이 기도하는 마음으로 경영되어야 한다. 주님께서는 조정되어야 할 어려운 문제들을 보 시며 그대의 조력자가 되실 것이다….

식단을 바꾸라-어제 나는 그대에게 어떤 것을 썼는데, 그것이 조금도 그대를 혼란시키지 않기를 바란다. 나는 우리 요양원에서 풍성한 음식을 마련하는 일의 중요성에 대하여 너무 많이 기록하였는지 모른다. 나는 몇몇 의료 기관에 다녀왔는데, 그곳의 음식 공급은 마땅히 있어야 할 만큼 풍성하지 못했다. 그대가 잘 아는 바와 같이 환자를 위한 필요물을 공급하는 데 있어서, 하나의 특별한 식사 계획을 따르지 말고 오히려 자주 식단을 바꾸라. 287 그리고 다른 방법으로 음식을 요리하라. 주께서 그대 모두에게 음식을 요리할 때 좋은 판단력을 주실 것을 나는 믿는다.

Letter 37, 1904.

428.치료받기 위하여 우리 요양원에 오는 사람들은 잘 요리된 음식을 풍성히 공급받아야 할 것이다. 그들 앞에 놓인 음식은 어느 한 가정에서 필요되는 것보다 종류에 있어서 필연적으로 다양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음식은 손님들에게 좋은 인상을 받을 정도가 되게 하라. 이것은 대단히 중요한 문제이다. 만일 맛있는 음식이 풍성하게 공급된다면 요양원에 대한 후원이 증대될 것이다.

나는 몇 번이고 되풀이하여 시장기를 면치 못하고 만족하지 못한 채 요양원의 식당을 떠난 적이 있다. 나는 그 기관들을 담당한 사람들과 이야기 했으며 식사가 좀더 풍성해야 하며 음식이 좀더 맛이 있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그들에게 말했다. 나는 그들에게 건강 개혁자들의 입맛에는 혹시 맛있는 듯한 것이라도 사치라고 불리워지는 호화로운 음식들을 항상 먹던 사람에게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라고 말했다. 성공적으로 경영되는 요양원의 식당에서 준비되는 음식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극단을 피함-그대가 이 문제에 많은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그대의 단골 손님이 증가하는 대신 감소할 것이다. 식사의 개혁에 있어서 극단들로 향하여 가는 위험들이 있다.

지난 밤에 나는 잠을 자는 중에 ____의사와 더불어 이야기하고 있었다. 나는 그에게 말하기를 “당신은 식사의 극단들에 대하여 여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당신은 당신 자신의 경우에나, 또는 요양원에 있는 조력자들과 환자들을 위하여 준비된 음식에 관해서나, 극단으로 치우치지 말아야 합니다. 환자들은 저희들의 식사를 위하여 상당한 값을 치루고 있습니다. 그런고로 그들은 풍부한 음식을 받는 것이 당연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식욕에 대한 엄격한 부정과 가장 단순한 음식을 요구하는 상태로 요양원에 들어올지 모르지만, 그들의 건강이 증진됨에 따라 그들은 자양 있는 음식을 풍부하게 공급받아야 할 것입니다”라고 하였다.

288 그대는 내가 이렇게 쓰는 것에 대해 놀랄지 모른다. 그러나 나는 지난 밤에 그대의 단골 손님의 경우에 있어서는 식사의 변화가 큰 차이를 가져올 것이라는 지시를 받았다. 좀더 풍부한 음식이 필요하다.

Letter 127, 1904.

429.요양원에서는 식사가 극단으로 흐르는 위험을 경계하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는 우리 백성이 여러 해 걸려서 배운 것을 세상 사람들이 즉시로 받아들이기를 기대할 수 없다. 우리 목사들 중에 비록 저희가 빛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도 건강 개혁을 실천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우리는 음식에 절제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 사람들과 이 문제에 관하여 실제적인 경험이 없는 사람들이 식사의 방종과 건강 개혁에서 가장 노력을 요하는 음식 문제 사이의 거보(巨步)를 단번에 내딛기를 기대할 수 없는 것이다.

요양원에 오는 사람들은 올바른 원칙과 일치하게 가장 맛있는 방법으로 요리된 건강에 좋은 음식을 제공받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는 그들에게 꼭 우리와 같이 살라고 기대할 수 없다. 변화가 너무 클 것이다. 절제하며 사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한 ____의사처럼 아주 절제하며 사는 사람은 우리 대열 전체를 통하여 극히 적다. 환자들이 변경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때에 갑자기 변경하여서는 안 된다.

환자들 앞에 차려놓은 음식은 그들에게 호감을 줄 정도가 되어야 한다. 계란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요리될 수 있다. 레몬 파이는 금지되지 않는 것이 좋다.

음식을 맛있고 영양 있게 만들기 위하여 생각과 정성스러운 노력을 너무도 적게 들인다. 요양원에 환자들이 없는 것을 우리는 원치 않는다. 우리가 남녀들을 지혜롭게 대우하지 않으면 그들의 잘못된 버릇을 변화시킬 수 없다.

할 수 있는 대로 가장 좋은 요리사를 구하라. 그리고 엄격한 건강 개혁자들의 입맛에 맞도록 음식을 제한하지 말라. 만일 환자들이 오직 이 음식만을 먹는다면 그들은 너무나 맛이 없기 때문에 싫어하게 될 것이다. 우리 여러 요양원 안에서 영혼들이 진리 편으로 설득되는 것은 그렇게 하므로 되는 것이 아니다. 주님께서 음식의 극단들에 관하여 형제 자매에게 주신 경고들을 유의하라. 나는 ______ 의사가 그의 식물을 변경시키고 좀더 자양분 있는 음식을 먹어야 한다는 지시를 받았다. 289 기름진 요리를 피하면서도 맛좋은 음식을 만들 수 있다. 나는 요양원에 끌어들이는, 음식에 대한 모든 극단이 그 기관의 평판을 손상시킬 것을 안다….

건강에 좋고 자양분 있는 음식을 만들 식품 배합 방법과 요리 방법이 있다. 우리 요양원에서 요리를 담당한 사람은 이것을 어떻게 하든지 알아야 할 것이다. 이 문제는 성경의 견해로 다루어져야 한다. 몸에서 영양분을 빼앗아가는 그러한 일도 있다. 가능한 최선의 방법으로 음식을 요리하는 것은 일종의 과학이 되어야 한다.

[요양원 음식에 있어서 극단들에 관한 그 이상의 진술들 ― 324, 331]

Letter 61, 1886.

430.그들은 건강에 좋은 각종 음식 중에서 가장 질이 좋은 음식을 받아야 한다…. 온갖 호화로움으로 식욕에 방종하던 습관에 빠져 있던 사람들이 만일 그들이 요양원에 와서 맨 처음 식사에서 빈약한 음식을 본다면, 자신들이 들어왔던 대로 재림교인들이 너무 가난하게 살며 죽을 지경에 이르도록 스스로 굶고 있다는 소문이 사실이라는 인상이 즉시 저희 마음 속에 떠오르게 된다. 한 끼의 모자라는 양식은 그것을 상쇄시키기 위하여 할 수 있는 다른 부문의 모든 영향보다 더욱 큰 불명예를 그 기관에 끼칠 것이다. 만일 우리가 사람들을 그들이 있는 처지에서 만나 상식에서 벗어나지 않는 건강 개혁 음식에 관심을 갖게 되기를 기대한다면, 우리는 급진적으로 개혁한 음식을 그들 앞에 차려놓은 것으로 시작하지 말아야 한다. 식탁 위에는 훌륭하게 요리된 음식들과 질이 좋고 맛이 좋은 음식을 풍성하게 차려놓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먹는 것에 대하여 아주 많이 생각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이 분명히 굶어죽을 줄로 생각할 것이다. 우리는 훌륭하게 요리된 좋은 음식들이 있기를 원한다.

Letter 37, 1904.

431.나는 우리의 여러 요양원에서 고기를 사용하는 문제에 관해 지시를 받았다. 고기는 음식에서 배제되어야 하며 그대신 구미가 당길 방법으로 준비된 건강에 좋고 맛좋은 음식이 그 자리를 차지해야 한다.

Letter 45, 1903.

290 432.___ 형제와 자매에게, 우리 의료 기관들의 식탁에서 고기를 제하는 문제와 관련하여 어려운 문제들이 처음으로 일어났던 이후에 나타났던 몇가지 점을 나는 그대에게 참고로 제시하기를 원한다.

나는 고기가 요양원의 식당 안에서 환자들 앞에 놓지 않아야 한다는 지시를 주님께로부터 분명히 받았다. 만일 환자들이 대기실에서 강의를 듣고도 여전히 자신들에게 고기를 주라고 역설한다면 그 환자들은 고기를 먹을 수 있으나 그러한 경우에는 자기 방에서만 먹어야 한다는 빛이 나에게 주어졌다. 모든 조력자들은 고기를 끊어야 한다. 그러나 앞에 말한 대로 만일 동물의 고기가 식당의 식탁 위에 놓일 수 없다는 것을 안 후에도 소수의 환자들이 자기들은 고기를 먹어야 한다고 주장한다면 그들에게는 저희 방에서 먹도록 기분 좋게 주라.

그렇지만 고기 사용에 익숙해진 많은 사람들이 요양원의 식탁에서 고기를 기대한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식탁에 공급되는 음식 메뉴를 발표하는 것은 권장할 만한 것이 못되는 것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음식에서 고기가 빠진다는 것은 요양원의 단골들이 되고자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엄청난 방해 거리처럼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음식은 맛있게 요리하고 훌륭하게 차리도록 하라. 고기를 차려낼 때 필요되는 것보다도 더 많은 음식들이 준비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고기를 끊을 수 있도록 다른 것들이 준비되어야 한다. 어떤 이들에게는 우유와 크림이 사용될 수 있다.

MS 64, 1901.

433.저희 환자들에게 육식을 처방하는, 고기를 먹는 의사들은 우리 기관에 고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지시가 나에게 주어졌다. 왜냐하면 그들은 환자들에게 병들게 하는 것을 끊도록 교육시키는 데 결정적으로 실패하기 때문이다. 고기를 먹을 뿐 아니라 먹도록 처방을 내리는 그 의사는 원인에서 결과를 추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회복시키는 자로서 행동하는 대신 그 자신의 모본으로 환자들을 인도하여 변질된 식욕에 방종하게 한다.

291 우리 기관에 고용되는 의사들은 이러한 점과 또한 다른 모든 면에 개혁자들이어야 한다. 환자들 중의 많은 사람들이 잘못된 식사 탓으로 고통을 당하고 있다. 보다 더 좋은 길이 그들에게 제시될 필요가 있다. 그러나 고기를 먹는 의사가 어떻게 이것을 할 수 있는가? 그는 자신의 그릇된 습관으로 자신의 사업을 방해하고 자신의 유용성을 불능케 한다.

우리의 여러 요양원에 있는 환자들 중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위하여 육식하는 문제를 논리적으로 생각해왔으며 고통으로부터 자신들의 정신과 육체적 기능들을 보호하기 원하여 자신들의 음식에서 고기를 제외하였다. 이와 같이 하여 그들은 자신들의 생애를 고통스럽게 한 병으로부터 구조를 받았다. 우리의 믿음을 갖지 아니한 많은 사람들이 이기적인 관점에서 건강 개혁자들이 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그들이 이렇게 하는 것이 모순이 없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음식과 의복에서 양심적으로 건강 개혁의 입장을 취하고 있다.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인들은 건강에 좋지않은 습관들을 끝내 계속 따를 작정인가? 저희는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 10:31)는 명령에 주의해야 하지 않겠는가?

Letter 54, 1896.

434.질병과 그 원인에 대한 문제에 관하여 하나님께서 주신 빛을 심사숙고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것은 식욕에 대한 그릇된 방종의 습관들과 신체를 올바로 돌보는 데 대하여 조심성 없는 무모한 부주의 때문이다. 청결한 습관과 먹는 것에 대한 주의가 준수되어야 한다.

고기는 결코 사용할 수 없다는 처방을 내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정신을 교육시켜서 빛이 내부에서 밝혀지게 하라. 개인의 양심이 모든 변질된 식욕으로부터 자아 정결과 자아 보전에 관하여 깨우침을 받도록 하라….

이 육식 문제는 조심할 필요가 있다. 사람이 육식의 자극적인 음식으로부터 과실과 채식으로 변경시킬 때에 처음에는 언제나 허약한 감이 있을 것이며 활력이 모자라는 느낌이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많은 사람들은 육식의 필요성에 대한 하나의 논증으로서 이것을 주장한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가 바로 육식을 끊는 데 관하여 사용되어야 할 논증이다.

292 갑자기 변화시키려고 강권하지 말 것인데, 계속적인 일로 무거운 부담이 지워진 사람들에게는 특히 그러하다. 양심을 교화시켜 의지가 힘을 내도록 하라. 그리하면 훨씬 더 쉽고도 기꺼이 변화될 수 있을 것이다.

계속하여 죽음을 향해 가고 있는 폐병 환자는 이 점에서 특별한 변경이 있어서는 안 된다. 오히려 구할 수 있는 대로 건강한 동물의 고기를 얻기 위하여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저희 생애가 쇠약해져 가는 종양을 가진 사람들은 육식을 버릴 것인지에 대한 문제로 부담을 갖지 않아야 한다. 이 문제에 관하여 엄격한 결의를 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변경을 강요하는 것은 그 경우를 도와주지 못할 것이며, 육식하지 않는 원칙에 해를 끼칠 뿐이다. 별도로 강의를 하여 정신을 교육하라. 그러나 아무도 강요는 하지 말라. 왜냐하면 강압적인 개혁은 무가치하기 때문이다….

동물계 전체가 병들어 있음을 모든 학생들과 의사들에게 나타내어 그들이 또 다른 사람들에게 나타내게 할 필요가 있다. 병든 고기는 희귀하지 않으며, 오히려 흔하다. 죽은 동물들의 고기로 살아가기 때문에 인간의 신체 조직 속에 각종 질병들이 초래된다. 육식을 변경한 결과로 오는 허약과 연약함은 오래 가지 않아서 극복될 것이며 의사들은 저들이 건강과 체력을 위하여 자극적인 육식을 반드시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현명하게 그 문제에 상관하지 않는 사람들은 모두 다 변화에 익숙하여진 후에는 근육과 골격에 건강을 소유할 것이다.

Letter 231, 1905.

435.____ 의사가 나에게, 만일 어느 한 사람이 병들어 위장에 다른 아무것도 들여보낼 수 없다면, 혹시 어떤 환경 아래에서 닭고기 국물을 마시기를 권하겠는지 문의하였다. 나는 말하기를 “폐병으로 죽어가는 사람들이 있어서 만일 그들이 닭고기 국물을 요구한다면 먹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나는 아주 조심할 것입니다”라고 하였다. 그 같은 예가 요양원을 손상시키지 않게 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다른 사람에게 자신들의 경우도 그와 같은 식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할 구실을 만들어 줄 것이다. 나는 ______의사에게 혹시 그가 이 요양원에서 그러한 사례를 보았는지 물어보았다. 그는 말하기를 “아니오, 그러나 나는 ______에 있는 요양원의 한 자매를 알고 있는데, 그는 아주 약합니다. 293 그는 현기증 증세가 있습니다. 그는 닭 요리만을 먹을 수 있습니다” 라고 하였다. 나는 말하기를 “그를 요양원에서 옮기는 것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나에게 주어진 빛은 당신이 언급한 그 자매가 만일 건강에 좋은 음식을 위하여 자기 입맛을 분발시키고 계발시킨다면 이 모든 허약한 증세들이 사라질 것이라는 사실입니다”라고 하였다.

그 자매는 자신의 상상력에 몰두했으며, 원수는 그 신체의 연약함을 이용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일상 생애의 어려운 일에 대하여 그 일들을 견디어내도록 그 정신이 분발하지 않는다. 그가 필요로 하는 것은 건전하고 성결한 정신 치료이며 믿음의 증가와 그리스도를 위한 활동적인 봉사이다. 그는 또한 호외에서 하는 실제적인 일로 자신의 근육을 운동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그 자매에게는 육체적인 운동이 자기 생애의 가장 큰 축복 중 하나가 될 것이다. 그는 허약자가 될 필요가 없다. 오히려 자기 임무를 고상하게 그리고 훌륭하게 처리할 준비가 된 건전한 정신을 소유한 건강한 여인이 될 수 있다.

이 자매에게 주어질 수 있는 모든 치료는 그가 자신의 몫을 이행하지 않는한 별로 유익이 없을 것이다. 그는 육체적인 노동으로 근육과 신경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 그는 병자가 되지 않아도 된다. 오히려 유익한 노동을 열심히 할 수 있다.

Letter 84, 1898.

436.나는 의사들과 ______형제를 만나서 약 두 시간 동안 그들과 이야기함으로 마음이 후련하게 되었다. 나는 그들이 유혹을 받고 있었으며 유혹에 양보하고 있었다고 그들에게 말하였다. 단골을 확보하기 위하여 그들은 고기판매대를 차리고 싶어 하였으며 그 다음에 좀더 나아가 차와 커피와 마약들을 사용하려는 유혹을 때때로 받곤 하였다…. 나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고기에 대한 식욕을 만족시킨 사람들을 통하여 시험이 올 것인데, 만일 그러한 사람들이 건강 요양소와 관계를 맺는다면 그들은 원칙을 희생시키는 시험을 제시할 것이다. 처음부터 육식을 소개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면 고기를 배제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고기가 식탁에 결코 올려지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고기를 사용하지 않는 데 관하여 그들이 교육을 할 수 있기까지는 식탁에 고기를 사용할 수도 있다는 논증이 늘 사용되어 왔었다. 그러나 새로운 환자들이 계속 들어오고 있었으므로 육식하는 일에 꼭 같은 핑계가 사용되곤 하였다. 294 안 된다. 한 번이라도 식탁 위에 고기가 올려지지 않게 하라. 그러면 육식 문제에 관한 그대의 강의가 전해야 하는 기별과 일치할 것이다.”

Letter 213, 1902.

437.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우리의 여러 요양원에서 … 차나 커피, 혹은 고기를 차려놓아서는 안 된다. 환자가 그것을 특별히 원하는 경우 그 때에는 이런 유의 음식을 환자의 방에서 그에게만 주어야 할 것이다.

(1896) E.from U.T., 4, 5

438.의사들은 환자들에게 육식을 처방하라고 고용된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이런 유의 음식이 그들을 병들게 하였기 때문이다. 주님을 찾으라. 그대가 주님을 발견하면 그대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할 것이다. 그대 자신이 직접 죽은 동물의 고기로 살아갈 것이 아니며 또한 그대의 자녀의 입에 조금이라도 넣어주지 말 것이다. 그대는 고기나 차, 또는 커피를 그대의 환자에게 처방하지 말 것이며 도리어 별실에서 단순한 식사의 필요성을 보여주는 대화를 할 것이다. 그대는 그대의 식단에서 해로운 것을 제할 것이다.

여러 해 동안 주님의 지시가 있은 후, 우리의 여러 기관 의사들이 교훈과 모본으로 저희들의 보호를 받는 사람들에게 육식하도록 교육시키는 것은 우리의 여러 건강 교육 기관의 책임자들이 될 자격을 스스로 박탈하는 것이다. 주님께서는 영향력 있고 권위 있는 지위의 사람들에 의하여 건강 개혁의 빛이 무시당하도록 하기 위하여 건강 개혁의 빛을 주지 않으신다. 주님께서는 당신께서 말씀하시는 바로 그것을 뜻하시며 말씀하신 그것으로 존경을 받으실 것이다. 이 주제들 위에 빛이 주어져야 한다. 세심하게 조사할 필요가 있는 것은 식사 문제이며, 건강 원칙에 준하여 처방을 내려야 할 것이다.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기관들 내의 점진적인 건강 개혁을 보라 ― 720-725]

(1902) 7T, 95

439.우리는 호텔로 쓰기 위하여 요양원을 지은 것이 아니다. 295 바른 원칙들과 일치하기를 원하는 사람들, 즉 우리가 양심적으로 그들 앞에 차려놓는 음식을 받을 만한 사람들만 우리 요양원에 받아들이라. 만일 그들의 방에서 술을 마시도록 허락하거나 혹은 우리가 그들에게 고기를 준다면 우리는 그들이 우리의 요양원에 와서 받아야 할 도움을 그들에게 주지 못할 것이다. 우리는 우리 요양원들과 위생식당들은 원칙적으로 그러한 것들을 배제한다는 것을 알리도록 할 것이다. 우리는 우리 동료 인간들이 병과 약한 것에서 놓여 자유케 되고 건강과 힘을 즐기는 것을 보고 싶지 않는가? 그렇다면 남북을 가리키는 나침반처럼 원칙에 참되도록 하자.

Letter 54, 1907.

440.우리는 세속적인 생각들을 즉시 건강 개혁의 원칙에 맞도록 형성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환자들의 식사에 관하여 너무 엄격한 규칙들을 세워놓지 말아야 한다. 세상의 환자들이 요양원에 들어오면 그들은 자신들의 식사를 크게 변경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므로 그 변경을 할 수 있는대로 적게 느끼도록 건강적인 면에서 가장 좋은 요리법으로, 가장 맛이 있고 구미가 당기게 마련된 음식들이 식탁 위에 놓이게 해야 한다….

숙식과 치료의 대가를 지불하는 사람들은 가장 맛 좋은 모양으로 요리된 음식을 받아야 한다. 그 이유는 분명하다. 환자들은 육식을 빼앗길 때에 신체에 변화를 느낀다. 저하되는 듯한 느낌이 있다. 그러므로 그들은 자신들의 식사가 풍부하기를 요구한다. 음식은 구미가 당기게 하고 또 보기 좋게 준비할 것이다.

Letter 171, 1903.

441.풍부한 음식이 환자들을 위하여 준비되어야 한다. 그러나 환자들을 위한 음식의 요리와 배합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요양원의 식탁은 다른 어느 식당의 식탁과 아주 꼭 같이 차려질 수 없다. 음식의 분류는 거의 어떤 음식이라도 소화시킬 수 있는 건강한 사람들 앞에 차려놓게 될 음식인지 아니면 환자들 앞에 차려놓아야 할 음식인지 그것에 따라 큰 차이가 난다.

296 폭식을 조장할 정도로 풍성한 식사를 하던 사람들을 위하여 너무 제한된 식사를 준비할 위험성이 있다. 식단은 풍부해야 한다. 그러나 동시에 음식은 단순해야 한다. 나는 음식이 단순하지만 아주 맛이 있어서 심지어 풍족한 식단에 익숙한 사람들일지라도 즐길 수 있게 준비될 수 있다는 것을 안다.

식탁 위에 과실을 풍성히 올려놓도록 하라. 나는 그대가 요양원의 식탁을 위하여 그대의 과수원에서 따 온 신선한 과실을 준비할 수 있다는 것을 기뻐한다. 이것이야말로 참으로 큰 유익이다.

[모든 사람이 다 채소를 사용할 수 없음 ― 516]

Letter 71, 1896.

442.음식 요리에 있어서 금빛 광선들이 계속 빛을 발하여 식탁에 앉는 사람들에게 생활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이 교육이 또한 건강 요양원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주어져서 그들이 그곳으로부터 개혁의 원칙들을 가지고 갈 수 있어야 한다.

Letter 73, 1905.

443.요양원 환자들을 위한 음식 준비는 세밀하고 조심성 있는 주의를 요한다. 환자들 중의 어떤 이들은 식탁들이 매일 풍족한 음식으로 잔뜩 차려지는 가정의 출신들이다. 그러므로 그들 앞에 맛좋게 보이며 건강에 좋은 음식을 차려놓기 위하여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한다.

건강 개혁을 추천하기 위하여 주님께서는 그대들과 관련된 기관이 세상에서 가장 만족스럽고 즐거운 장소들 중의 하나가 되기를 원하신다. 나는 그대에게 환자들을 위하여 식사를 준비할 때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기를 원한다. 그런대 그것은 건강을 위태롭게 하지 않을 뿐더러 동시에 건강 개혁에 대한 우리의 원칙들을 추천할만한 것이라야 한다. 이렇게 될 수 있고 이렇게 되고 있다면 그것은 환자들의 마음에 호감을 일으킬 것이다. 그것은 그들의 생활 방법보다 우수한 건강 생활의 이점을 그들에게 보여줌으로 그들에게 교육이 될 것이다. 그리하여 그들이 그 기관을 떠날 때는 다른 사람들로 그곳에 가도록 영향을 끼칠 소식을 가지고 떠나갈 것이다.

297 Letter 54, 1896.

444.그대는 일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올바른 식사를 준비하는 일에 너무 유의하지 않으며 경홀히 여긴다. 그들은 신선하고 건강에 좋은 음식을 풍성하게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계속 무거운 부담을 지고 있다. 그러므로 그들의 활력이 유지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들의 원칙들은 교육을 받아야 한다. 요양원의 모든 사람들 중에서 그들이야말로 가장 질이 좋고 가장 건강에 좋으며 힘을 공급하는 음식을 풍성하게 먹어야 한다. 그대의 조력자들의 식탁은 고기가 아니라 건강에 좋은 방법으로 잘 준비된 좋은 과실과 곡식과 채소로 풍성하게 차려져야 한다. 이렇게 하기를 등한히 함으로 그대는 그대의 일꾼들의 힘과 영혼들에게 엄청난 손실을 입혀 가면서 그대의 수입을 증가시키고 있었다. 이것이 주님을 기쁘시게 하지 않았다. 전체 식단이 끼치는 감화는 조력자들의 식탁에 앉는 사람들에게 그대의 원칙들을 천거해 주는 것이 되지 못한다.

Letter 100, 1903.

445.그대가 구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요리사를 구하라. 만일 음식이 소화기관들에 부담이 되는 방법으로 준비된다면 반드시 연구가 필요된다는 것을 명심하라. 음식은 건강에 좋고 맛좋은 모양으로 요리될 수 있다.

MS 93, 1901.

446.요양원의 요리사는 철저한 건강 개혁자이어야 한다. 사람들은 그의 식욕과 식사가 그의 믿음에 대한 공언과 일치하지 않으면 변화되지 않는다.

요양원의 요리사는 잘 훈련된 요리사이어야 할 것이다. 그는 스스로 실험할 수 있는 역량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는 자신의 조리법에 매이지 말 것이다. 주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신다. 그러므로 그분은 건강에 좋지 않은 요리법을 따라감으로 우리 스스로를 해하는 것을 원치 않으신다.

각 요양원마다 음식이 자신들에게 맞지 않는다고 말하면서 음식에 대하여 불평하는 어떤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그들은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의 해로운 점들에 관하여 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다. 위장이 고통을 당하고 있다면 어찌 두뇌가 맑을 수 있겠는가?

Letter 37, 1901.

298 447.우리 요양원에는 일을 철저히 이해하는 요리사, 좋은 판단력이 있는 사람, 일을 시도할 수 있는 사람, 피해야 할 것들을 음식에 넣지 않을 요리사가 있어야 한다.

Letter 331, 1904.

448.그대는 환자들이 저희가 종래 익숙했던 식사보다 향상되었음을 인정할 수밖에 없는 음식들을 준비할 수 있는 요리사를 두었는가? 요양원에서 요리하는 사람은 건강에 좋고 구미가 당기도록 식품을 배합할 수 있어야 하며 이 식품 배합들은 반드시 그대나 내가 먹는 것보다 다소 윤택해야 한다.

MS 88, 1901.

449.요리사로서의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사람은 가장 책임 있는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그는 절약하는 습관에 훈련되어야 하며 어떤 음식도 낭비되지 않게 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남는 조각을 거두고 버리는 것이 없게 하라”(요 6:12)고 말씀하셨다. 어느 부문에 종사하는 사람들이라도 이 명령에 주의하도록 하라. 교육자들은 절약을 가르치되 교훈으로만이 아니라 모본으로써 조력하는 사람들에게 가르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