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과 음식물에 관한 권면

본문보기

일관성 있는 행동의 가치

195 [C.T.B.H., 55](1890) C.H., 153-155

315.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인들이 취하고 있는 많은 입장들은 일반 세상 사람들이 갖고 있는 견해들과 판이하게 다르다. 남들이 잘 즐기지 않는 진리를 옹호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도 저희 생애가 일관성이 있도록 애써야 한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다르게 될 수 있을까가 아니요, 오히려 저희가 감화를 끼치기를 원하는 사람들과 어떻게 가까워질 수 있을까를 알아내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그리하여 저희를 도와서 자기들이 그렇게도 소중히 여기는 위치로 향하게 해야 할 것이다. 그러한 행동은 그들이 간직하고 있는 진리를 좋게 생각하도록 할 것이다.

음식물의 개혁을 옹호하는 사람들은 저희 자신의 식탁을 위하여 자신들이 만든 요리로 건강법의 이점을 가장 좋게 보이도록 제시할 것이다. 그들은 그 원칙들을 그와 같이 예증하여 공정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의 마음에 그것을 좋게 여기도록 할 것이다.

아무리 건강 개혁이 합리적일지라도 만일 그것이 입맛을 제한하는 것이라면 어떠한 개혁 운동이든지 거절하려는 많은 부류의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이성과 건강 법칙을 생각하는 대신에 입맛을 생각한다. 이러한 부류의 사람들로 말미암아, 관습의 다져진 길을 벗어버리고 개혁을 옹호하는 사람들이 모두 반대를 당하며 과격하다고 간주될 것이나 그들로 하여금 언제나 그렇게 시종 여일한 행동을 추구하도록 하라. 그러나 아무 사람도 개혁사업에서 자기를 돌아서게 하며 또한 개혁 사업을 경히 여기게 하는 반대와 조롱을 허락하지 말 것이다. 다니엘과 같은 정신으로 물든 사람은 편협하거나 독단적이 되지 않을 것이지만 그러나 옳은 것을 위하여 설 때에는 확고하고 단호할 것이다. 그는 형제들을 대하든지 다른 사람들을 대하든지 자기의 모든 교제에 있어서 원칙에 흔들리지 않는 동시에 고상하고 그리스도와 같은 인내를 나타내기에 실패하지 않을 것이다. 건강 개혁을 옹호하는 사람들이 그 문제를 극단으로 끌고나갈 때에 사람들이 진저리를 쳐도 그것을 싫어하는 사람들을 비난해서는 안 된다. 이리하여 우리의 경건한 믿음이 너무나도 자주 평판이 나빠지게 되며 많은 경우에 있어서 일관성 없는 그러한 구경거리를 본 사람들은 그 후에 다시는 개혁에 어떤 좋은 점이 있다고 생각할 수 없게 된다. 196 이 극단주의자들은 저희가 일생 동안 끼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해를 수개월 동안에 끼쳐 놓는다. 그들은 사단이 계속 진행되어가는 것을 보고 싶어하는 어떤 일에 가담하고 있다.

두 부류의 사람들이 나의 앞에 제시되었는데 첫째는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빛대로 살아가고 있지 않은 사람들이요, 둘째는 개혁에 대한 그들의 편견적인 생각들을 수행해 나가며, 다른 사람들에게 그것을 강요함에 있어서 너무 지나치게 엄격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어떤 입장을 취할 때에 고집스럽게 그 입장을 고수하고 거의 모든 일에 그 표준을 넘는다.

첫째 부류는 다른 어떤 사람이 하니까 개혁을 채택해 보았다. 그들은 스스로 그 원칙을 분명하게 이해하지 못했다. 진리를 공언하는 많은 다른 사람들이 그렇게 하니까 진리를 받았다. 그러므로 그들은 자신들의 생애를 위한 저희 믿음의 이유를 제시할 수가 없었다. 이것이 바로 그들이 그렇게도 불안정한 이유이다. 영원한 빛으로 자신들의 동기를 저울질하는 대신에, 또한 자신들의 모든 행동의 기초가 되는 원칙에 대한 실제적인 진리를 얻는 대신에, 그리고 스스로가 밑바닥을 파고 올바른 기초를 놓고 그 위에 건물을 세우는 대신에 그들은 다른 사람의 횃불 빛에서 걸어가고 있으므로 넘어질 것이 분명하다.

또 다른 부류의 사람들은 개혁에 대하여 그릇된 견해를 갖는다. 그들은 너무도 보잘것 없는 음식을 취한다. 그들은 신체의 영양 공급에 상관없이 준비된 빈약한 질의 음식으로 살아간다. 만일 식욕이 변질만 되지 않았다면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주의하여 음식을 요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가 원칙적으로 위를 자극하고 건강을 해하는 것들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그로 인하여 우리가 먹는 것이 별로 중대한 결과를 초래하지 않으리라는 생각을 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 나는 영양이 없는 조식(粗食)을 권하지 않는다. 건강 생활의 유익을 필요로 하는 많은 사람들, 즉 그들이 양심적인 동기에서 그러하리라고 믿는 것을 채택한 많은 사람들이 보잘것 없는 식단 곧 별로 수고도 들이지 아니하고 준비한 소위 젬이라고 하는 살짝 구워 무겁고 물기가 많은 빵과 주로 옥수수죽 같은것을 개혁된 식사라고 생각하므로 기만을 당한다. 어떤 사람들은 저희가 건강 개혁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면서 죽에다 우유와 다량의 설탕을 사용한다. 그러나 설탕과 우유를 배합하면 위에서 발효 작용을 일으키기가 쉽게 된다. 197 어떤 모양이든지 설탕을 마음대로 사용하면 조직을 막히게 하는 경향이 있으며 질병의 원인이 되는 수가 적지 않다. 어떤 사람들은 생각하기를 바로 이정도의 음식, 이런 질의 음식을 먹어야 하며, 두 세가지 음식으로 스스로를 제한해야 된다고 한다. 그러나 너무 적은 분량을 먹고, 그것도 최선의 질(質)로 된 것이 아니면 그들은 충분한 영양 공급을 받지 못한다.

협소한 생각과 작은 문제들에 지나치게 긴장함으로 건강 개혁 사업에 큰 손상을 끼쳐왔다. 음식 준비를 경제적으로 하려는 노력이 있을 수 있으나 그것은 건강적인 음식을 준비하는 대신 빈약한 식물이 된다. 그 결과는 무엇인가? 피가 부족하게 된다. 나는 치료하기가 대단히 어려운 질병 몇가지를 보았는데 그것은 영양이 없는 식물에 기인한 것이었다. 이와 같이 고통을 당하는 사람들은 보잘것없는 식물을 택할 정도로 가난해서 어쩔수 없이 그렇게 한 것이 아니었다. 건강 개혁에 대한 그들 자신의 그릇된 개념 때문에 그렇게 되었던 것이다. 변함없이 매일 매끼마다 꼭 같은 음식물이 차려졌다. 마침내 그 결과 소화 불량과 일반적인 쇠약이 생겼던 것이다.

(1905) 치료봉사, 290, 291

316.식사 개혁을 신봉한다고 주장하는 모든 사람들이 반드시 개혁자는 아니다. 많은 사람에게 있어서 개혁이란 단순히 어떤 비건강적인 식물을 금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그들은 건강의 원칙을 밝히 이해하지 못하고 그들의 식탁은 아직도 해로운 진미로 채워져 있어서 그리스도인 절제와 중용(中庸)의 표준에서 멀다.

또 다른 부류의 사람들은 바른 표준을 세우려는 열망은 가지고 있으면서도 실지로는 정반대 방향으로 걷는다. 어떤 이들은 가장 요구되는 식물을 구할 수 없으므로, 그들이 결핍된 것을 보충할 수 있는 식물을 취하지 못하고 영양이 없는 조식(糟食) 을 취하게 된다. 그들의 음식은 좋은 혈액을 만드는데 필요한 요소를 공급하지 못한다. 그들의 건강은 손상되고, 그들의 능률은 떨어진다. 그리하여 그들의 모본이 음식의 개혁을 나타내느니보다 오히려 반대된다.

또 어떤 사람들은 건강에는 단순한 식사가 필요하므로 식물의 선택이나 요리에 대하여 별로 주의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198 어떤 사람들은 신체조직의 요구에 응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여러가지 종류의 식물을 취하지 않고, 아주 보잘것 없는 식사로 스스로를 제한하여 고통을 당한다.

개인적인 견해를 강요함-개혁의 원칙에 대하여 일부분만 아는 사람들은 흔히 그들 자신이 자기들의 주장을 실천하는데 있어서 뿐만 아니라, 그들이 가족과 이웃에게 이것을 강요하는 데 있어서도 극히 엄격하다. 그들의 좋지 않은 건강과 및 자기들의 견해를 다른 사람들에게 강요하려는 노력으로 나타난 그들의 잘못된 개혁의 결과가 많은 사람들에게 음식의 개혁에 대한 오해를 가지게 하고, 따라서 저들로 하여금 이를 전적으로 거절하게 한다.

건강 법칙을 이해하고 원칙에 의하여 다스림을 받는 사람들은 방종과 제한의 두 극단을 피할 것이다. 그들은 음식을 선택하되 식욕의 만족을 위해서만이 아니라 몸을 튼튼하게 하기 위하여 한다. 그들은 하나님께와 사람에게 봉사하기 위하여 모든 체력을 최선의 상태로 보존하려고 노력한다. 그들은 식욕을 이성과 양심의 지배 아래 두어 그 보상으로 육체와 정신의 건강을 받는다. 그들은 자신들의 주장을 다른 사람들에게 억지로 강요하지 않으나, 그들의 모본은 바른 원칙을 지지하는 일종의 증언이 된다. 이 사람들은 선을 위하여 광대한 감화를 끼친다.

음식물의 개혁에는 진정한 상식이 있다. 이 문제는 넓고 깊게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아무도 다른 사람의 습관이 모든 점에 있어서 자기와 일치하지 않는다 하여서, 남을 비평하지 말 것이다. 각 사람의 습성을 통제하는 일정 불변의 법칙을 제정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무 사람도 자기가 다른 사람의 표준이 된다고 생각하지 말 것이다. 모든 사람이 같은 것을 먹을 수는 없는 것이다. 이 사람에게 맛이 있고 건강에 좋은 음식이 저 사람에게는 맛이 없고 심지어 해로울 수도 있다. 어떤 사람은 우유를 먹지 못하는데 다른 사람은 그것을 먹고 건강을 얻는다. 어떤 사람은 콩이나 팥을 소화하지 못하는 데 다른 사람들은 그것이 건강식이 된다. 어떤 사람에게는 거친 낱알로 만든 요리가 좋은 식물이 되나 다른 사람들은 그것을 먹지 못한다.

(1870) 2T, 366, 367

317.영양분 없는 메마른 음식은 어떠한가? 나는 건강 법칙에 엄격하게 일치시키면서 음식의 양과 질의 중요성에 대하여 말해왔다. 199 그러나 영양 없는 메마른 음식을 권하고자 하지 않는다. 나는 많은 사람들이 건강 법칙에 대한 그릇된 입장을 취하며 너무 빈약한 식사를 하는 것을 보게 되었다. 그들은 신체 조직의 영양 공급에 주의하거나 그것을 참작하지 않고 마련한, 보잘 것 없고 빈약한 질의 음식으로 살아간다. 만일 식욕이 변질되지만 않았더라면 음식을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주의하여 요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가 원칙에 의하여 고기, 버터, 민스파이(잘게 저민 파이), 양념, 돼지기름 그리고 위를 자극하고 건강을 해하는 것들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먹는 것이 별로 중대한 결과를 초래하지 않는다고 생각해서는 결코 안 된다.

극단으로 행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이 만큼의 분량에 바로 이러한 질의 음식을 먹어야 하며, 두 가지나 세 가지로 한정시켜야 한다고 한다. 그들은 단지 몇 가지만 자기나 자기 가족들 앞에 차려놓도록 허락한다. 적은 분량의 음식을, 그리고 그것도 최선의 질이 아닌 음식을 먹음으로 그들은 육체에 적절하게 영양을 공급해 줄 식물을 위장으로 들여보내지 않는다. 빈약한 음식은 좋은 피를 만들 수 없다. 영양분이 없는 음식은 피를 메마르게 할 것이다.

[C.T.B.H., 49, 50] (1890) C.H., 118

318.단순히 변질된 입맛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먹는 것이 잘못이라 해서 반드시 음식에 무관심하게 되라는 말은 아니다. 음식은 최고로 중요한 문제이다. 아무도 영양 없는 음식을 취하지 말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병으로 쇠약해져 있으므로, 영양분을 공급하는 잘 요리된 음식을 필요로 한다. 건강 개혁자들은 다른 누구보다도 극단을 피하도록 주의해야 한다. 신체는 충분한 영양 공급을 받아야 한다.

MS 59, 1912.

319.사랑하는 ___형제에게,과거에 그대는 너무 엄격하게 건강 개혁을 실행해왔다. 한 번은 그대가 매우 아팠을 때에 주님께서 나에게 그대의 생명을 구하라는 기별을 주셨다. 그대는 특정한 식물로 그대의 음식을 제한하기에 너무도 분투적이었다. 내가 그대를 위하여 기도하고 있었는데, 그대를 올바른 길에 세워놓으라는 말씀이 나에게 주어졌다. 좀더 다양한 식물을 그대 자신에게 허락해야 된다는 기별이 보내져 왔다. 고기의 사용은 권장할 것이 되지 못했다. 200 먹어야 할 음식에 관한 지시가 주어졌다. 그대는 주어진 기별을 따랐고 회복되었으며, 여전히 우리와 함께 있다.

나는 그때에 그대에게 주어진 지시를 종종 생각한다. 나는 병자와 고통당하는 자들에게 전할 귀중한 기별을 많이 받았다. 이것에 대하여 나는 감사하며, 주님께 찬송한다.

(1868) 2T, 63

320.우리는 그대의 생활 습관을 고치라고 충고한다. 그러나 그대가 그렇게 하는 동안 우리는 그대가 잘 알아서 행동할 것을 경고한다. 나는 육식에서 메마른 음식으로 변경시킨 사람들을 잘 알게 되었다. 그들의 음식이 너무나도 빈약하게 준비되어 위장이 그것을 받지 않음으로, 그 사람들이 나에게 말하기를 건강 개혁은 자기들에게 맞지 않았다고 하였다. 왜냐하면 그들의 체력이 쇠약해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자기들의 음식을 단순하게 하려는 그들의 노력에 성공하지 못하는 하나의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들은 빈약한 식사를 한다. 음식은 정성껏 준비되지 않으며 항상 꼭 같다. 한끼에 여러 가지 종류의 음식이 있게 하지 말 것이나, 끼마다 변함없이 꼭 같은 종류의 음식으로 구성되어도 좋지 않다. 음식은 단순하게 요리되어야 할 것이다. 구미가 당기도록 품위 있게 준비되어야 한다. 그대의 음식에서 응고된 기름을 제거할 것이다. 그것은 그대가 만드는 어떤 음식이라도 더럽힐 것이다. 과실과 채소를 많이 먹으라.

Y.I., 1894.5.31.

321.많은 사람들이 건강 개혁을 오해하고 있으며, 무엇이 바른 생활을 구성하는지에 대하여 그릇된 생각을 가지고 있다. 어떤 사람은 고지식하게 생각하기를 합당한 식사란 주로 죽으로 구성된다고 한다. 주로 죽을 먹는 것은 소화기관의 건강을 보전하지 못할 것인데, 그 이유는 죽이 거의 액체와 같기 때문이다.

(1869) 2T, 254

322.그대는 잘못하고 있는데, 그대의 아내가 좀더 편안한 것들로 그의 주변을 가꾸고자 하는 것을 자만심이라고 생각하여 왔다. 아내는 그대에게서 인색한 대우를 받아 왔으며, 엄격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그는 좀더 아낌없이 주는 식물을 필요로 하며, 식탁 위에 풍성한 음식이 공급되기를 원한다. 201 그리고 그는 집안에서 그대가 해줄 수 있는 최대의 안락과 편리한 것들을 필요로 하며, 그의 일을 가능한 한 쉽게 할 수 있는 물건들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그대는 그릇된 관점에서 사물들을 보고 있다. 만일 그대가 그 음식으로 살아갈 수 있고 힘을 유지할 수 있다면, 그대가 먹는 것은 거의 어느 것이나 충분히 좋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대는 연약한 아내에게 절약하는 식사의 필요성을 설득해 왔다. 그러나 그대가 자신에게는 제한을 가하고도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는 식물을 가지고 아내는 좋은 피와 살을 만들 수 없다. 비록 꼭 같은 모양으로 준비된다 할지라도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먹고 건강을 누릴 수 있는 그같은 음식으로 어떤 이들은 살아갈 수 없다.

그대는 극단주의자가 되는 위험에 처해 있다. 그대의 신체는 아주 거칠고 빈약한 음식일지라도 좋은 피로 변화시킬 수 있다. 그러나 그대의 아내는 보다 더 우수한 식물을 요구한다. 그대의 신체가 좋은 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꼭 같은 것을 부인에게 주어 먹도록 해보라. 그러나 부인의 신체 조직에는 그것이 도무지 맞지 않을 것이다. 그는 활력이 부족하므로 보다 더 풍부하고 원기를 주는 식사를 필요로 한다. 그는 과실을 아주 많이 먹어야 하며, 매일 매일 꼭 같은 것들로 제한해서는 안 된다. 그는 생명을 가냘프게 유지하고 있다. 그는 병들었고, 그 신체의 요구들은 건강한 사람의 요구와 다르다.

(1859) 교회증언 1권, 226-228

323.나는 그대들이 영양분 있는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므로 신체를 고통스럽게 하는 그릇된 경향을 보았다. 이런 것들이 어떤 교회들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분명히 그대들과 함께 하시며 만일 그렇지 않다면 그대들이 자신을 부인하고 이러한 희생을 할 리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게 한다. 이런 것들 중의 아무것도 그대들을 더 거룩하게 하지 않는다는 것을 나는 보았다. 이방인들은 이렇게 행한다. 그러나 그것은 아무 보상도 받지 못한다. 하나님 앞에서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이 그분께서 보시기에 큰 가치가 있다. 나는 이러한 것들에 관한 그대들의 견해가 잘못된 것임을 보았으며 그대의 주의가 자신의 영혼의 관심사에 돌려져야 할 터인데 소소한 것들을 지적하면서 교회를 눈여겨보며 교인들을 지켜보고 있는 것을 나는 보았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양떼에 대한 짐을 그대에게 지우시지 않으신다. 그대는 교인들이 그대처럼 사물들을 보지 못하고 또한 그대가 따르도록 요구받는다고 생각하는 그같은 엄격한 노선을 따르지 않기 때문에 교회의 존재를 흐리게 한다고 생각한다. 202 나는 그대가 자신의 의무와 다른 사람의 의무에 관하여 기만당한 것을 보았다. 어떤 사람은 식물에 관하여 극단으로 흘러버렸다. 그들은 엄격한 노선을 취하고 있으며 너무 간소하게 살고 있으므로 그들의 건강이 손상을 입으며, 질병이 육체 내에서 커지고, 하나님의 성전이 쇠약해지고 있다….

나는 하나님께서 아무 사람에게도 하나님의 성전을 약화시키거나 손상시킬 정도로 그처럼 엄격하게 절약하는 방법을 취하라고 요구하지 않으시는 것을 보았다. 그분의 말씀 가운데는 교회를 겸손하게 하고, 그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영혼을 괴롭게 할 만한 의무와 요구들이 있다. 그러나 일부러 겸손하게 하기 위하여 육체를 괴롭게 하는 십자가나 의무들을 만들 필요는 없다. 이 모든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벗어난 행동이다.

환난의 때는 우리 앞에 있다. 그러므로 그 때에 가차 없는 곤궁이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자신을 제어하고 단순히 생명만을 유지하기에 족할 만큼만 먹도록 요구할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그 때를 위하여 먹을 것을 준비해 주실 것이다. 그 두려운 시기에 우리의 궁핍은 그분의 강화시키는 힘을 주시는 기회와 당신의 백성을 유지시키시는 하나님의 기회가 될 것이다….

자신들의 손으로 일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이 일을 하기 위하여 영양을 공급하여 자신들의 힘을 기르지 않으면 안되며, 또한 말씀과 교훈을 가지고 수고하는 사람들도 영양을 공급하여 저희의 힘을 기르지 않으면 안 된다. 왜냐하면 사단과 그의 악한 천사들이 그들의 힘을 쇠약하게 하기 위하여 그들과 싸우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저희가 할 수 있으면 지치게 하는 수고로부터 몸과 마음을 쉬도록 노력할 것이며, 그들의 힘을 확보해 줄 영양있고 기운을 북돋우는 음식을 먹어야 한다. 이는 자신들이 가진 모든 힘을 어쩔 수 없이 쓰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백성들 중에 아무 사람이라도 스스로 환난의 때를 만드는 것이 조금도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 아님을 나는 보았다. 환난의 때가 하나님의 백성 바로 앞에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 두려운 투쟁의 기간 동안에 그들에게 먹을 것을 준비해 주실 것이다.

Letter 37, 1901.

324.나는 건강 개혁의 극단적인 견해에 관하여 말할 것이 있다. 건강 개혁은 극단적으로 끌고나가면 건강 개악이 된다. 203 병자를 치료하는 위생병원에서 그대가 자신과 그대의 아내를 위해 처방한 그같은 식사를 환자들에게 처방한다면 그대는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환자의 식사에 관한 그대의 개념은 권장할 만한 것이 못된다고 나는 확신있게 말한다. 너무 변화가 심하다. 내가 해로운 것이라고 하여 육식을 끊으려 한다면 지장이 덜되는 어떤 것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것은 계란에서 발견된다. 식탁에서 우유를 제거하지 말며, 음식 요리에 우유 사용을 금하지 말라. 사용되는 우유는 반드시 건강한 소에게 얻은 것으로 살균된 것이라야 한다.

건강 개혁에 관하여 극단적인 견해를 가진 사람들은 맛 없는 음식을 준비해 놓을 위험이 있다. 이것이 여러번 반복되었다. 음식이 너무 맛 없어서 위가 거부할 정도이다. 병자에게 주는 음식은 변화가 있어야 한다. 환자들에게 매끼 꼭 같은 음식을 주어서는 안 된다….

나는 그대가 가난에 쪼들린 식사로 그대의 몸을 손상시키고 있다는 빛을 받았기 때문에 그것을 그대에게 말했다. 어떤 것을 끊는 데 대한 그대의생각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나는 식사 문제에 관하여 그대가 하고 있는 대로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이 최선이 되지 않을 것을 그대에게 말하지 않을 수 없다.

형제 자매여, 나는 그대들을 완전히 신뢰한다. 그리고 그대들이 영적으로 완전한 건강을 소유할 수 있도록 육체적인 건강을 갖게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그대들에게 그토록 강한 고통을 일으킨 것은 적절한 음식의 부족 때문이다. 그대들은 연약한 육체에 영양을 공급하기 위하여 필요한 음식을 먹지 않고 있다. 그대들은 질이 좋고 건강에 좋은 음식에 대한 욕망을 억제하지 말라.

한번은 의사가 우리 가족들에게 자기의 견해에 따라 음식의 맛을 낼 소금이나 또는 아무것도 넣지 아니하고 건강 개혁에 준하여 요리하도록 가르치려고 시도했다. 그래서 나는 그렇게 하려고 결심하였다. 그러나 체력이 너무나 감퇴되어 나는 변경하지 않으면 안되었다. 그래서 다른 방법을 시도했더니 크게 성공하였다. 나는 그대가 절대적으로 위험 가운데 있음을 알기 때문에 이것을 그대에게 말한다. 음식은 영양을 공급할 수 있는 방법으로 준비되어야 한다. 음식은 육체가 요구하는 것들을 상실해서는 안 된다.

주님은 _____ 형제와 자매에게 개혁하라고 즉 휴식할 기회를 가지라고 호소하신다. 204 그대가 과거에 한 것처럼 무거운 부담을 가지는 것은 옳지 않다. 그대가 주의하지 않으면 주님께서 보시기에 대단히 귀중한 그대의 생명을 희생시킬 것이다. “너희는 너희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전 6:19, 20) … 건강 개혁에 대하여 극단으로 치우치지 말라. 우리들 중에 어떤 사람들은 건강 개혁에 관하여 아주 부주의한다. 그러나 어떤 이들이 아주 뒤떨어져 있다 해서 그대가 그들의 모본이 되게 하기 위하여 극단주의자가 되지 말라. 그대는 좋은 피를 만드는 그러한 종류의 음식을 빼앗기지 말아야 한다. 참된 원칙들에 대한 강한 애착이 그대로 하여금 어떤 음식물을 감수하도록 하는데, 그것은 그대에게 건강 개혁을 권장하지 못하게 할 어떤 경험이 될 것이다. 이것이 그대의 위험이다. 그대가 육체적으로 허약하게 되어가는 것을 보면 즉시로 변경해야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대가 제거한 어떤 것을 그대의 음식에 첨가하라. 이렇게 하는 것이 그대의 의무이다. 건강한 닭에서 날계란을 구입하라. 이 계란을 익히거나 날것으로 먹어라. 그대가 구할 수 있는 제일 좋은 발효되지 않은 포도즙에다 날계란을 깨뜨려 넣어라. 이것은 그대의 신체에 필요한 것을 공급할 것이다. 한 순간이라도 이렇게 하는 것이 옳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우리는 의사로서의 그대의 경험을 인정한다. 그러나 나는 우유와 계란을 그대의 음식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말한다. 우유와 계란은 현재 배제할 수 없는 것들이며 그것들을 제외하라는 교훈을 가르치지 말 것이다.

그대가 건강 개혁에 대하여 너무 급진적인 견해를 취할 위험과 그대를 유지시키지 못할 음식물을 자신에게 규정할 우려가 있다.

내가 그대에게 한 말을 주의하기 바란다. 그대가 어떤 것들에 있어서 자신과 타인에게 좀더 관대하게 되지 않으면 건강 개혁에 가장 성공적인 감화를 끼치지 못할 것이라는 사실이 나에게 제시되었다. 우유를 지금처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없는 때가 올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우유를 버릴 때가 아니다. 계란은 독소를 중화시키는 치료제가 되는 효능을 함유하고 있다. 수음의 습관에 빠져 몰두하는 자녀들을 가진 가정의 식품으로는 이런 것들을 사용하는 일에 대하여 경고를 받았으나, 우리는 잘 관리하고 적합하게 사료를 먹인 닭에서 난 알을 사용하는 원칙을 부인하지 않는다….

205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돌아가신 그들에게 스스로를 합당하게 돌아보며 다른 사람에게 올바른 모본을 보이라고 호소하신다. 나의 형제여 그대는 하나님의 백성에게 음식문제로 일종의 시험거리를 만들지 말아야 한다. 그들은 극도로 확대된 교훈에 대해 확신을 잃어버릴 것이다. 주님은 당신의 백성들이 건강 개혁의 모든 점에 완전하게 되기를 바라신다. 그러나 우리는 극단으로 치우치지 말아야 한다….

_______ 의사의 건강이 빈약한 이유는 건강의 은행 자본금에서 너무 지나치게 찾아 쓰고, 건강적이며, 자양분 있고, 맛좋은 음식으로 인출해 낸 분량을 보충해주지 않기 때문이다. 나의 형제여, 그대를 위하여 십자가에 돌아가신 그분께 그대의 전생애를 바치고, 그대 자신을 보잘것 없는 음식에 매어놓지 말라. 이와 같이 함으로 그대가 건강개혁을 잘못 나타내게 될 것이다.

탐닉과 부절제를 대항하여 일하면서 건전한 판단으로 복음 진리의 방편과 적용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우리의 일을 바르고 단순한 방법으로 하기 위하여, 우리는 인간 가족이 종속되어 있는 환경을 알아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여러 같지 않은 나라에 사는 사람들을 위하여 식량을 준비하셨다. 하나님과 동역자가 되기를 원하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큰 포도원에서 건강 개혁을 어떻게 가르칠지 주의깊이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들은 바로 어떤 음식은 먹고 어떤 음식은 먹지 말아야 할지 일일이 지적해 줄 때에 주의하여 행동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인간 기별자는 하나님께서 구원하시고자 하는 무리에게 자비의 기별을 제시함에 있어서 조력자되신 거룩한 분과 연합해야 한다.

우리는 집단들로 더불어 연결되게 되어 있다. 만일 건강 개혁을 가장 극단적인 형태로 그들에게 제시한다면 해를 끼칠 것이다. 우리는 고기를 먹는 것과 차와 커피 마시는 것을 그만두라고 그들에게 요구한다. 이것은 잘하는 것이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우유도 끊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것은 조심스럽게 취급할 필요가 있는 문제이다. 그들의 식사가 빵과 우유나 또한 만일 그들이 구할수만 있으면 약간의 과일로 구성된 가난한 가족들이 있다. 육식은 모두 끊어야 하지만 채소들은 약간의 우유와 크림 혹은 그와 같은 어떤 것으로 맛이 있게 요리되어야 한다. 건강 개혁이 제시될 때에 가난한 사람들은 말하기를 “우리가 무엇을 먹을까요? 우리는 견과로 된 음식을 살만한 여유가 없는데요” 라고 한다. 가난한 사람에게 복음을 전한 때에 나는 가장 영양분 있는 그러한 음식을 먹으라고 그들에게 말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나는 그들에게 “당신은 계란이나 우유나 크림을 먹지 말아야 합니다. 당신은 음식을 준비할 때 버터를 사용하면 안됩니다”라고 말할 수 없다. 206 가난한 사람들에게 복음은 전파되어야 하며, 식물을 아주 엄격하게 규제할 때는 아직 오지 않았다.

우리가 지금 사용하는 우유나 크림, 계란 같은 식품들 중에 어떤 것들은 끊어야 할 때가 올 것이다. 그러나 나의 기별은 그대가 환난의 때를 미리 자초하여 스스로를 죽을 지경으로 괴롭히지 말라는 것이다. 주님께서 그대 앞에 길을 예비하시기까지 기다리도록 하라.

최고의 긴장 상태를 유발하는 개혁은 버린 것들 대신에 그들이 필요한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는 어떤 부류의 사람들에게는 적용될 수 있을지 모르나, 이런 부류의 사람들은 아주 적은 소수이다. 그리고 그들에게는 이런 시험이 필요치 않게 보인다. 해롭다고 선언된 것은 삼가려고 애쓰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신체조직에 합당한 영양을 공급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그 결과로 약해지고 일할 수 없게 된다. 이리하여 건강 개혁은 평판이 나빠진다. 우리가 견고하게 세우려고 노력하고 있는 그 사업이 하나님께서 요구하시지 않은 이상한 것들로 혼란해진다. 교회의 힘은 무력해진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런 격한 생각에서 나오는 결과들을 막기 위하여 간섭하실 것이다. 복음은 죄많은 인류를 조화시키기 위하여 있다. 복음은 부자와 가난한 사람을 예수의 발 앞에 데려오는 것이다….

그러나 나는 우유와, 크림, 버터, 계란의 사용이 더 이상 안전하지 않을 때가 오면, 그때에는 하나님께서 이것을 보여주실 것이라는 것을 말하고자 한다. 건강 개혁에 극단을 삼가해야 한다. 우유와 버터와 계란을 사용하는 문제는 저절로 그 문제가 해결될 것이다. 현재 우리는 이러한 점에 부담을 갖지 않는다. 그대의 온건함(중용을 지킴)이 모든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하라.

Letter 37, 1 904.

325.지난 밤에, 나는 잠을 자며 _____ 의사와 더불어 이야기하고 있었다. 나는 그에게 말하기를 ‘당신은 아직도 음식의 극단에 주의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당신은 자신의 경우에 있어서나, 위생병원에 조력하는 사람들과 환자들을 위해 준비되는 음식에 있어서나, 극단으로 치우치지 말아야 합니다. 207 환자들은 자신들의 식사를 위하여 상당한 대가를 지불합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풍부한 음식을 제공받아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식욕에 대한 엄격한 절제와 가장 단순한 음식을 요구하는 상태로 위생병원에 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건강이 증진됨에 따라 그들은 자양분이 많은 음식을 후하게 공급받아야 합니다’ 라고 하였다.

(위생병원은 식사에 극단을 피하도록 ― 427-429)

(1867) 2T, 538

326.건강 개혁자들은 다른 누구보다도 극단을 피하기 위하여 주의해야 한다. 육체는 충분한 영양 공급을 받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는 단순히 공기만으로 살아갈 수 없다. 우리가 자양분이 많은 음식을 먹지 않으면 건강을 지속할 수 없다. 음식은 건강에 좋은 상태로 요리되어야 하며, 그리하여야 맛이 좋다.

(1909) 9T, 161-163

327.합당한 영양소가 부족한 음식은 건강 개혁 사업에 수치가 된다. 우리는 죽을 수 밖에 없는 인간이다. 그러므로 육체에 적당한 영양분을 제공하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들 중에 어떤 사람들은 합당치 않은 음식을 먹는 것을 양심적으로 절제하는 반면, 몸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요소들을 자신들에게 공급하기를 게을리한다. 건강 개혁에 대한 극단적인 견해를 취하는 사람들은 자신들도 만족할 수 없는 무미건조하고 맛 없는 음식을 준비할 위험에 빠진다. 음식은 영양분이 풍부할 것은 물론 구미가 당기게 할 그러한 방법으로 준비되어야 할 것이다. 음식은 육체가 필요로 하는 것이 결핍되지 않도록 할 것이다. 나는 소금을 조금 사용하지만 언제나 소금을 사용하는데 소금은 해가 되는 대신에 실제적으로 피를 만드는 데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채소들은 약간의 우유나, 크림이나, 그와 동등한 것으로 맛있게 요리되어야 한다.

버터로 인한 질병의 위험과 어린 아이들이 계란을 마음대로 먹는 해로움에 관하여 경고가 주어졌을지라도 우리는 잘 사육하고 합당한 사료를 먹인 닭이 낳은 계란을 사용하는 것이 원칙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간주하지 말 것이다. 계란은 어떤 독소를 중화시키는 치료제가 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우유와 계란과 버터를 금하여 합당한 자양분을 육체에 공급하지 못하고 있으며 그 결과로 허약해지고 일할 수 없게 된다. 208 그리하여 건강 개혁의 평판을 떨어뜨린다. 우리가 견고하게 세우기 위하여 노력해온 일이 하나님께서 요구하시지 않은 이상한 것들로 혼란되어 교회의 힘이 약화된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너무 격렬한 생각에서 나온 결과들을 막기 위하여 간섭하실 것이다. 복음은 죄많은 인류를 조화시키기 위하여 있다. 복음은 가난한 자나 부자를 다함께 예수의 발 앞에 데려오게 하는 것이다.

우리가 지금 사용하는 우유와 크림, 계란과 같은 식품 중에 어떤 것들은 버릴 수 밖에 없는 때가 올 것이다. 그러나 미리 극단적인 제한으로 말미암아 우리 자신에게 혼란을 초래할 필요는 없다. 환경이 그것을 요구할 때까지 기다리라. 그러면 주께서 그것을 위해 길을 예비하실 것이다.

건강 개혁의 원칙을 전파하는데 성공하고자 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을 인도자와 고문으로 삼아야 한다. 건강 개혁 원칙을 가르치는 교사들이 이렇게 할 때에만 유리한 입장에 설 수 있다. 우리가 버린 해로운 음식물 대신에 건강적이며 맛좋은 음식을 사용하지 않음으로 말미암아 건강 개혁을 거스리는 증언을 결코 하지 않도록 하자. 어느 모로나 자극성에 대한 식욕을 격려하지 말라. 평범하고 단순하고 건강적인 음식만을 먹고 건강개혁의 원칙을 인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라. 만사에 참되고 고결하라. 그러면 그대는 귀중한 승리를 얻으리라.

(1870) 2T, 374, 375

328.우리는 가장 좋은 음식일지라도 과식하지 말도록 그대들에게 경고함과 동시에, 또한 극단주의자들이 거짓된 표준을 마련하여, 모든 사랑을 그 표준으로 이끌고자 노력하지 말라고 경고하고자 한다.

(1870) 2T, 384-397

329.나는 B와 C가 하나님의 사업에 수치를 끼친 것을 보게 되었다. 그들은 결코 씻을 수 없는 오점을 그 사업에 끼쳤다. 나는 사랑하는 우리 D 형제의 가족들을 보게 되었다. 만일 이 형제가 적당한 때에 도움을 받았다면, 그 모든 가족들이 오늘날 살아 있을 것이다. 209 이같이 잘못 취급한 경우에 국가의 법이 시행되지 않았다는 것이 이상하다. 그 가족들은 음식, 곧 너무 보잘것 없고 너무 간단한 음식으로 해서 죽어가고 있었다. 그들은 풍요한 땅에서 굶어죽고 있었다. 한 초심자가 그들에게 훈련을 시키고 있었다. 그 젊은이는 병으로 죽지 않고 굶어죽었다. 음식은 육체를 강하게 하고, 기계를 계속 움직이게 하였으련만 … 초심자들이 일터에 나아가서 건강 개혁을 주장하지 못하도록 어떤 일이 이루어져야 할 때이다. 그들은 가장 지혜롭고 가장 총명한 사람들이 최선의 영향력을 발휘하여 중화시킬 수 있는 것보다도 더욱 많은 손해를 끼치기 때문에 그들의 사업과 말은 절약되어도 좋다. 최고의 자격을 갖춘, 건강 개혁을 옹호하는 사람들이라도 이 극단주의자들의 그릇된 행동을 통하여 받았던 편견으로부터 일반인의 마음을 누그러뜨리고 이 사람들이 활개친 사회에서 건강 개혁 문제를 올바른 토대 위에 올려놓는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또한 문호가 크게 닫혀서 비신자들이 안식일과 우리 구세주의 속히 오심을 말해 주는 현대 진리에 접촉될 수가 없다. 들어볼 가치도 없는 사람들에 의하여 가장 귀중한 진리가 배척을 당한다. 일반적으로, 이 사람들을 가리켜 건강 개혁자들 중의 대표자들이며 안식일 준수자들이라고 말한다. 이와 같이 불신자들에게 거치는 돌로 입증된 사람들에게는 큰 책임이 있다.

Letter 39, 1901.

330.높은 지위나 낮은 지위에 있는 많은 사람들이 건강 개혁의 중요성을 받아들일 때는 왔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가 전하지 않으면 안되는 기별, 곧 첫째와 둘째 천사의 기별과 연결된 셋째 천사의 기별을 가리우는 것은 아무것도 허락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어떤 작은 집단 안에 우리를 얽어 매는 대수롭지 않은 것들을 허락하지 말아야 한다.

교회와 세상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모든 감화와 모든 재간들을 필요로 한다.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은 그분께서 사용하시도록 바쳐져야 한다. 복음을 전할 때 그대 자신의 모든 사견을 배제하라. 우리는 세계적인 기별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주님께서는 당신의 종들이 그들에게 맡기신 것을 거룩하게 수호하기를 원하신다. 210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그의 할일을 맡기셨다. 그렇다면 거짓된 기별이 전파되지 않게 하라. 건강 개혁의 큰 빛을 모순된 문제 가운데로 끌어들이지 않게 하라. 한 사람의 불일치한 요소들이 신자들 전체의 집단에 장애가 된다. 그러므로 한 사람이 극단으로 치우치면 하나님의 사업에 큰 해를 끼치게 된다.

사태를 극단으로 끌고가는 것은 두려운 문제이다. 그것은 언제나 오해가 될 문제를 막기 위하여 어쩔 수 없이 내가 말해야 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그래야 세상이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인들은 극단주의자들의 한 단체라고 생각할 이유를 갖지 못할 것이다. 우리가 한편으로 사람들을 불에서 끌어내려고 애를 쓰면서 악을 바로잡기 위하여 발하지 않으면 안되었던 바로 그 말들이 다른 한편으로는 방종을 정당화하기 위하여 이용된다. 주님이시여 우리를 인간의 시험과 극단에서 지켜주시옵소서.

우리가 먹고, 마시는 것에 대하여 그 누구도 극단적인 견해로 나아가지 않게 하라. 주님은 빛을 주셨다. 우리 백성들은 그 빛을 받아 그 빛 가운데 행하도록 하라.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을 크게 증가시킬 필요가 있다. 이 지식이 영생이다. 경건의 증가와 선하고 겸손하며 신령한 신앙을 증가시키는 것은 사람들로 하여금 위대한 교사에게 배울 수 있는 위치에 서게 할 것이다.

우유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지 않은 때가 올 것이다. 그러나 만일 소가 건강하고, 우유를 철저하게 끓이면 미리 환난의 때를 조성할 필요는 없다. 사람들이 아무도 저희 식탁에 일일이 무엇을 올려놓아야 할지에 대하여 자기가 어떤 기별을 전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생각을 하지 않도록 하라. 극단적인 입장을 취하는 사람들은 그 결과가 결국 자신들의 생각하는 대로 되지않는 것을 볼것이다. 만일 우리가 인도를 받고자 할것 같으면 주님께서 당신의 오른손으로 우리를 인도하실 것이다. 사랑과 순결, 이것이야말로 좋은 나무에서 열리는 과실들이다. 사랑하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나서 하나님을 안다.

나는 합회에 있는 사람들에게 말하라는 지시를 받았는데, 그들은 자신들의 개념과 견해, 곧 하나님께서 주시지 않은 기별을 다른 사람들에게 강요하면서 건강 개혁에 대한 문제에 너무 열중해 있었다. 만일 그들이, 적지 않은 고집이 포함되어 있는 저희의 선척적이며 후천적인 경향들을 부드럽게 하여 정복하기를 원한다면 그들은 자신들이 변화될 필요가 있음을 보고자 할 것이라고 나는 그들에게 말했다. 211 “만일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느니라….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 안에 거하시느니라”(요일 4:12, 16).

인간의 지혜는거룩한 지혜와 하나님의 자비와 더불어 결합되어야 한다. 그리스도 안에 자신을 감추도록 하자.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세워두신 복음으로 말미암는 도덕적인 높은 표준에 도달하기 위하여 부지런히 힘쓰자.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올바른 길로 전진하며 저는 다리로 하여금 길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곧은 길을 만들라고 호소하신다. 그렇게 할때에 그리스도께서 만족히 여기실 것이다.

Letter 57, 1886.

331.______ 형제와 자매는 먹는 데 탐닉하는 문제를 극단으로 끌고 나갔다. 그러므로 그 기관은 사기가 저하되었다. 이제 원수가 만일 할 수만 있다면 빈곤한 식사를 하도록 반대편의 극단으로 그대들을 밀고가고자 한다. 높은 수준과 상식에 어긋나지 않은 생각을 유지하기 위하여 주의하라. 하늘의 지혜를 구하고 잘 이해하여 행동하라. 만일 그대들이 지극히 급진적인 입장을 취한다면 그대들은 어쩔 수 없이 후퇴하게 될 것이며 그러면 그대들이 아무리 양심적이었을지라도 자신의 건전한 판단에 대한 확신을 상실하고 형제들과 불신자들은 그대들에 대하여 신임하지 않을 것이다. 하나님께로부터 의심할 여지가 없는 빛을 받아 행할 것이요 그 이상 더 앞서 나가지 않도록 하라. 어떤 사람의 생각도 따르지 말고 오히려 주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현명하게 전진하라.

만일 그대들이 잘못한다 해도, 할 수 있는 대로 백성으로부터 멀리 떠나지 않도록 하라. 왜냐하면 그렇게 할 때에 그대는 감화의 실마리를 끊어 그들에게 아무 유익을 끼칠 수 없을 것이다. 백성들에게서 아주 떠나는 것보다 차라리 백성들 편에 실수가 있는 편이 나은 것은, 그대가 백성들을 인도할 수 있는 경우에는 희망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느 쪽도 잘못할 필요는 없다.

그대들은 물로나 불로 들어가지 않아도 된다. 양 극단들을 모두 피하여 중간 노선을 걸으면 된다. 그대들은 한쪽에만 치우쳐서 균형잡히지 않은 경영자로 비쳐지지 않게 하라. 아무 사람도 그대들에게 빈약한 식사를 하게 하는 영향을 끼치지 않게 하라. 그대들의 음식을 건강에 좋고 맛있게 준비하라. 그리하여 건강 개혁을 올바로 나타낼 수 있도록 그대들의 음식을 품위 있게 준비하라.

212 건강 개혁에 대하여 크게 뒤로 물러가게 한 원인은 지혜롭지 못한 마음들이 그 문제들을 다루었고, 그것을 극단적으로 끌고가서 사람들을 변화시키는 대신에 그 문제로 사람들을 넌더리나게 했기 때문이다. 나는 이 급진적인 생각이 수행되어 왔던 곳에 가본 적이 있다. 채소들이 단지 물로만 요리되었으며 다른 모든 것이 같은 모양으로 준비되었다. 이와 같은 조리법은 건강 개악이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의 마음은 그와 같이 형성되어서 어떤 종류의 엄격한 식사나 개혁의 특징을 지닌 것은 무엇이고 받아들인다.

나의 형제들이여, 나는 그대들에게 모든 일에 절제하기를 바란다. 그러나 조심하여 도를 넘지 않게 하고 또한 우리 기관이 협소한 통로 속으로 빠져들어 막다른 지점에 이르지 않게 하라. 그대들은 각 사람의 의견에 빠지지 말고 오히려 하나님을 신뢰하면서 최고의 높은 수준을 유지하며 침착해야 한다.

(1900) 6T, 373, 374

332.우리의 많은 형제들이 마음으로 또 실제적으로 건강 개혁에 반대하는 것을 나는 안다. 나는 극단을 옹호하지 않는다. 그러나 내가 내 원고를 쭉 훑어 보았을 때에, 나는 방종과 식욕의 만족과 의복에 대한 자랑에 있어서 세상적인 관습과 관례를 모방함으로 결국 우리 백성들에게 이르게 되는 위험에 대하여 제시한 단호한 증언과 경고들을 보았다. 현존하는 사태에 관하여 나는 마음이 아프고 슬프다. 우리 중에 어떤 형제가 이 문제를 너무 강력하게 역설하고 있다고 어떤 사람들은 말한다. 그러나 어떤 사람이 건강 개혁에 대한 자신들의 의견을 역설할 때에 모든 경우마다 경솔하게 행동하였다 하는 이유로 어느 누가 감히 이 문제에 관한 진리를 보류해 둘 수 있겠는가? 일반적으로 세상 사람들은 먹고 마시는 데 방종과 부절제의 먼 반대편 극단에 있다. 그러므로 그 결과 정욕의 상습적인 행위가 편만하다.

주님을 위하여 일할 준비는 했으나 건강 법칙을 준수할 거룩한 의무가 자신들에게 걸려 있다는 느낌이 없는, 사망의 그늘 아래 있는 사람들이 많다. 육체의 법칙은 참으로 하나님의 법칙이다. 그러나 이 사실을 잊어버린 듯하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들을 건강하게 유지해 줄 수 없는 식물로 자신들을 제한하고 있다. 그들은 해로운 것들을 대신할 영양분이 풍성한 음식을 공급하고 있지 않다. 213 그리고 그들은 가장 건강한 방법으로 음식을 준비하는 중에 기지와 좋은 솜씨를 발휘해야 한다는 것을 생각하지 않고 있다. 육체는 제 기능을 이행하기 위하여 합당한 자양분을 공급받아야 한다. 건강에 좋지 않은 아주 많은 여러 가지 음식을 끊어버린 후에 낮은 표준으로 음식의 양과 질을 떨어뜨리면서 반대편의 극단으로 가는 것은 건강 개혁과 상반된다. 이것은 건강 개혁이 아니라 건강 개악이다.

[건강에 좋고 구미가 당기는 음식 준비를 목적으로 한 가르침의 중요성 ― 제 25장 요리 학교를 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