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려뽑은 기별 3

본문보기

272 엘렌G.화잇의 출판물 가운데 건강과 건강 개혁을 다룬 것은 많지만 그의 펜으로부터의 어떤 진술도 이 주제에 대한 초기 이상을 기록한 것은 없다. 이 이상들은 1848년, 1854년, 그리고 1863년에 그에게 이르러 왔음이 주목된다. 1848년 건강 문제를 다룬 이상이 있었음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리뷰 앤드 헤랄드, 1870년 11월 8일자에 수록된 제임스 화잇의 진술로 향할 수밖에 없는데 거기서 그는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우리의 마음이 화잇 부인의 증언을 통하여 담배, 차, 그리고 커피의 해로운 영향에 대하여 환기된 것은 22년 전 바로 이 가을이었다….

“우리가 이 일에 있어서 잘 승리하였을 때, 그리고 주님께서 우리가 그것을 잘 감당함을 보셨을 때에 음식과 의복에 관련된 빛이 주어졌다.”

청결과 음식에 대한 보다 확대된 권면은 1854년에 쓰여진 증언에서 발견된다. 1863년 6월 6일의 건강 개혁에 관한 이상에 대한 특별한 언급이 1867년 10월 8일자 리뷰 앤드 헤랄드에 공표된 어떤 질문에 대한 엘렌G.화잇의 답변에서 주어진다.

여기에서 드러나고 있는 그러한 자세한 사항에 대한 고조되는 관심은 비록 그 형태는 불규칙하지만 이 책자에 이들 항목을 포함시키는 것을 정당하게 해 준다.

동일 시대의 건강 저술가들에게 그가 의존하지 않았음에 대한 그의 반복되는 언급은 건강 개혁에 관한 빛이 그에게 이르러 온 방법에 대한 토론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그의 저술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도 주목할 만하다.

건강 개혁에 관한 증언의 적절한 사용에 대한 1881년도의 진술은 그의 건강 원리를 가르치는 일에 있어서의 조심스러운 균형을 보여준다.―화잇 유산 관리 위원회.

273 나는 이상 중에 담배가 부정한 잡초임과 그것은 치워지든지 포기되어야 할 것임을 보았다. …그것을 포기하지 않는 한 하나님의 불쾌히 여기심이 그것을 사용하는 자 위에 있게 될 것이며 그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받지 못할 것이다.­서신 5, 1851[제임스 화잇은 1870년 11월 8일자 리뷰 앤드 헤랄드에서 이 이상의 시기를 1848년 가을로 잡았다. 서론을 보라].

나는 그 때 안식일 준수자들 사이에 청결함의 부족을 보았다…. 나는 하나님께서 한 특별한 백성을 당신께 정결하게 하고 계심을 보았다. 그분은 당신이 기뻐하실 수 있는 정결하고 거룩한 백성을 가지실 것이다. 나는 장막이 정결하게 되어야만 할 것과 그렇지 않으면 하나님께서 지나치실 것이며 이스라엘의 부정을 보시고 그들의 군대와 함께 전쟁에 나아가지 않으실 것을 보았다. 그분은 불쾌히 여기시며 그들에게서 돌아서실 것이고 우리의 원수는 우리에 대하여 승리를 거둘 것이며 우리는 부끄러움과 치욕 가운데 연약하게 남겨질 것이다.

나는 하나님께서 단정하지 못하고 정결하지 않은 사람을 그리스도인으로 인정하지 않으실 것을 보았다. 그분의 불쾌히 여기심이 그런 자들 위에 있었다. 우리의 혼, 몸, 영은 예수에 의해 흠없이 그분의 아버지께 드려져야 하며 우리가 신체적으로 깨끗하고 정결하지 않으면 하나님께 흠없이 드려질 수가 없다.

274 나는 성도들의 집이 오물과 불결함과 모든 부정한 것이 없이 단정하고 말쑥하게 유지되어야 함을 보았다. 나는 하나님의 집이 자녀들에 대한 부모들의 부주의함과 그곳의 단정치 못함과 불결함에 의해 더럽혀졌음을 보았다. 나는 이러한 것들이 공개적으로 책망을 받아야 한다는 것과 만약 진리를 고백하는 어떤 이들 중에 이 문제에 대해 즉각적인 변화가 없을 때에는 그들은 장막에서 추방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았다….

식욕과 적절한 음식 ― 그 후에 나는 식욕이 거절되어야 함, 즉 기름진 음식이 준비되지 말아야 함과 식욕에 쓰여진 것은 하나님의 금고에 드려져야만 한다는 것을 보았다. 그것이 그곳에서 증언할 것이며 자아를 부인한 그들은 하늘에 상급을 쌓게 되는 것이다. 나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정결하게 하고 계심을 보았다.

자만과 우상은 제쳐져야 한다. 나는 기름진 음식이 몸의 건강을 상하게 하고 있으며 조직을 파괴하고 있고 마음을 망치고 있음을 보았다. 그것은 재물의 큰 낭비였다.

나는 남은 무리 중의 많은 사람들이 병든 것을 보았다. 그들은 그들의 식욕을 방종하여 스스로를 그렇게 만들었다. 만약 우리가 좋은 건강을 원한다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건강을 특별히 돌보아야 하며, 건강에 해로운 식욕을 거부하여야 하며, 정제된 음식을 적게 먹고, 기름기*가 없는 섬유질 음식을 먹어야만 한다. 그러면 그대가 식사를 위하여 식탁에 앉을 때 마음속으로부터 음식 위에 하나님의 축복을 구할 수 있으며 올이 성기고 양분을 골고루 갖춘 음식으로부터 힘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흡족하사 그 음식에 은혜로운 축복을 내리실 것이요 그것은 받는 자에게 유익이 될 것이다.

나는 우리가 솔로몬이 “오직 필요한 양식으로 내게 먹이시옵소서”(잠 30:8)라고 기도했던 것처럼 기도해야 하며 기도하면서 그것을 행하여야 할 것임을 보았다. 평범하고 건강에 필수적이며 기름기가 없는 음식을 취하라. 그러한 음식이 우리에게 알맞는 것이다.

275 그들의 배로 그들의 신을 삼는 안식일 준수자들이 얼마간 있다. 그들은 기름진 음식을 확보하는 데 그들의 돈을 허비한다. 나는 그러한 자들이 구원을 받는다 해도 그들의 식욕을 거부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먹지 않는 한 그 고통스러운 욕망이 무엇임을 알게 될 것임을 보았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먹는 자는 소수에 불과하다.

기름으로 가득한 케이크와 파이의 껍질을 준비한 자들이 어떻게 그 위에 하나님의 축복을 간구할 수 있겠으며 오로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먹을 수 있겠는가? 우리는 모든 것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는 명령을 받고 있다. 우리는 그분의 영광을 위하여 먹고 마셔야만 한다.­원고 3, 1854.

276 이상에 관한 질문-당신은 뉴욕 댄스빌에 있는 건강 기관*을 방문하기 전이나 그 주제에 대한 저술을 읽기 전에 건강 개혁에 관한 당신의 이상을 받았습니까?

답변-이상 중에 건강 개혁에 관한 놀라운 주제가 내 앞에 열린 것은 1863년 6월 6일 미시간 옷세고에 있는 A.일리아드 형제의 집에서였습니다.

나는 그 이상을 받은 후 14개월이 지난 1864년 8월 이전에는 댄스빌을 방문한 적이 없습니다. 나는 영적 선물 3권, 4권과 어머니들에게 드리는 호소를 쓰기 전까지, 그리고 어떻게 살 것인가 잡지의 6호분에 나의 6개의 기사의 대부분을 써내기 전까지는 건강에 관한 어떤 저술도 읽은 적이 없습니다.

나는 뉴욕 댄스빌에서 발간된 생명의 법칙이라는 책자가 있는지도 몰랐습니다. 나는 J.C.잭슨 박사가 저술한 건강에 관한 몇몇 책자와 위에서 언급한 그 이상을 받을 당시 댄스빌에서 간행된 다른 출판물에 대하여 들어 본 적이 없습니다. 나는 그러한 저술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에 대해 1863년 9월, 매사추세츠 보스턴에서 나의 남편이 선지자의 음성이라는 J.V.하임스 장로에 의해 출판되는 정기 간행물에 그것들이 광고되어 있는 것을 볼 때까지 몰랐습니다. 277 나의 남편은 그 저술들을 댄스빌로부터 주문하였으며 메인 톱삼에서 그것들을 받았습니다. 그의 사업은 그에게 그것들을 읽을 시간적 여유를 주지 않았으며 나는 나의 이상을 기록해 내기까지는 그것들을 읽지 않기로 작정하였으므로 그 책들은 포장지에 싸인 채로 놓여져 있었습니다.

내가 일하던 뉴 잉글랜드 미시간과 뉴욕 주에서 친구들에게 건강의 주제를 소개하고 약물과 동물성 고기에 반대하여 말하며 물, 깨끗한 공기, 적절한 음식에 찬성하여 말하자 “당신은 생명의 법칙에서와 트랄, 잭슨 박사들에 의한 다른 출판물들, 그리고 또 다른 책들에서 가르치는 의견과 매우 근접하게 말하는군요. 그 인쇄물과 책들을 읽어보셨나요?”라고 반응하는 일들이 흔히 있었습니다.

나의 답변은 읽지 않았다는 것이었으며 건강 문제에 대한 나의 빛을 주님께로부터가 아니라 의사로부터 받았다는 말을 듣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도 나는 나의 이상을 완전히 써내기까지는 그것을 읽지 말아야 하였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살 것인가를 위한 나의 여섯 기사를 쓴 후에 나는 위생에 관한 여러 가지 저술들을 살폈으며 그것들이 주님께서 내게 계시하신 것들과 매우 근접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음을 발견하고 놀랐습니다. 그리고 이 조화를 보여주기 위하여, 또한 나의 형제 자매들 앞에 그 주제를 유능한 저술가들에 의해 기록된 대로 제시하기 위하여 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를 출판하기로 결심하였으며 그곳에 이미 언급한 저술들로부터 많은 것을 발췌하여 놓았습니다.

질문-자매들이 옷을 입음에 있어서 마루로부터 9인치 올라오도록 하는 것은 증언 11번의 내용, 즉 그것들이 여성의 게에트르 장화 위를 어느 정도 덮어야 한다고 말한 내용과 모순되지 않습니까?

답변-의복의 끝에서 마루까지의 적절한 거리가 인치로 내게 주어진 적은 없습니다…. 278 그러나 세 무리의 여성들이 길이와 관련된 다음의 의복들을 입고 내 앞을 지나갔습니다.

첫 번째 무리는 사지에 부담을 주며, 걸음에 방해가 되며, 거리를 쓸며 그 더러운 것을 묻혀 들이는, 요즘 유행하는 길이의 옷을 입고 있었습니다. 그 나쁜 결과에 대하여 나는 상세히 진술하였습니다. 이 부류는 유행의 노예로서 연약하고 기력이 없어 보였습니다.

내 앞을 지나간 두 번째 무리의 의복은 여러 면에서 마땅했습니다. 사지가 잘 입혀져 있었습니다. 그들은 폭군인 유행이 그 첫번 무리에게 지웠던 짐으로부터 자유로웠으나 선량한 사람들에게 불쾌감과 편견을 주고 그들 자신의 영향력을 크게 손상시킬 정도로 짧은 옷을 입는 극단으로 치우쳤습니다. 이것은 뉴욕 댄스빌에 있는 “우리 가정”에서 가르쳐지고 많은 사람들에 의해 입혀지는 “미국 의상”의 영향이며 모양입니다. 그것은 무릎까지 내려오지 않습니다. 이 모양의 옷이 너무 짧은 것으로 내게 계시되었다는 사실은 말할 필요조차 없습니다.

명랑한 얼굴을 한, 자유롭고 탄력 있는 걸음의 세 번째 무리가 내 앞을 지나갔습니다. 그들의 옷은 내가 적절하고 아담하며 건강에 좋다고 묘사한 길이의 것이었습니다. 그것은 어떤 경우이든, 즉 계단을 오르거나 내리는 등의 어떤 경우에도 거리나 가로의 오물들을 몇 인치 아래로 두어 거기에 닿지 않았습니다.

내가 이전에 진술한 대로 그 길이는 인치로 내게 주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제 여기서 나는 비록 내가 이상을 받을 때처럼 그것을 기록할 때도 주님의 영에 의존하지만 내가 본 바를 묘사하는 데 사용하는 단어들은, 천사에 의하여 내게 말해진 것으로서 내가 항상 인용 부호로 두르는 경우 외에는 내 자신의 것이라는 사실을 진술하겠다.

의복의 주제에 대하여 쓸 때, 그 세 무리에 대한 이상이 내가 그것을 이상 중에 볼 때처럼 명백하게 나의 마음에 재생되었다. 그러나 적절한 의복의 길이는 내가 할 수 있는 한 최선의, 내 자신의 언어로 묘사되도록 내게 일임되었으며 나는 의복의 아랫단이 여성의 장화 위까지 내려와야 한다고 진술함으로서 이 일을 완수하였다. 279 그것은 이미 언급된 그런 경우에 의복이 거리의 오물에 닿지 않도록 하기에 필요한 것이다.

나는 내가 본 것과 근사한 길이의 옷을 입었으며 내가 판단할 수 있는 대로 묘사하였다. 북 미시간에 있는 나의 자매들 역시 그것을 채택하였다. 그리고 어디서나 길이에 대한 통일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인치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었을 때 한 규칙이 제시되었으며 우리 의복의 길이가 마루로부터 8 내지 10 인치임을 알게 되었다. 이들 중의 어떤 것들은 내게 보여진 본보다 약간 길었으며 어떤 것들은 약간 짧았다.­리뷰 앤드 헤랄드, 1867년 10월8일자.

나는 이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건강을 우리가 특별히 돌보아야 함을 보았는데 이는 우리의 사업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우리의 증언은 아직도 증거되어야 하며 영향력을 가져야 한다. 나는 내가 무리들을 기다리며 접대하며 바느질하는 데 시간과 힘을 너무 많이 사용하였음을 보았다. 나는 집안을 돌보는 일을 제쳐놓아야 함을 보았다. 의복을 준비하는 일은 유혹물이다. 다른 이들이 그 일을 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그러한 노동을 위하여 내게 힘을 주시지 않았다. 우리는 그분의 사업에 일하도록 우리의 힘을 보존해야 하며 필요되는 경우 우리의 증언을 증거해야 한다. 나는 우리가 우리의 힘에 대하여 주의해야 하며 다른 이들이 질 수 있으며 져야 할 짐을 우리 스스로가 지지 않도록 해야 함을 보았다.

나는 우리가 유쾌하고 희망적이고 평화로운 마음의 상태를 장려해야 함을 보았는데 이는 우리의 건강이 우리가 이 일을 하는 데 달려 있기 때문이다. 나는 자신의 건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것이 모든 이의 의무이나 특히 우리가 우리의 주의를 우리의 건강에 돌려야 함과 우리의 건강을 돌보는 일에 시간을 들여서 우리가 마음에 과로하고 과담시킨 것의 영향으로부터 어느 정도 회복되도록 해야 함을 보았다. 우리에게 요구되는 하나님의 사업은 우리의 건강을 돌보는 일에서 우리를 배제하지 않는다. 우리의 건강이 보다 완전할수록 우리의 활동이 보다 완전할 것이다.

280 건강 개혁의 원리를 준수하고 가르침 ― 나는 우리가 힘을 소진하고, 과도하게 일하며 근심하면 감기에 걸리게 되고 그런 때는 위험한 질병에 걸릴 수 있는 순간임을 보았다. 하나님께서 우리로 하여금 지키고 돌보도록 맡기신 그것을 하나님께 떠넘기면서 우리 자신을 돌보지 않고 방치해서는 안 된다. 건강의 법칙을 범하면서, 우리의 기도와 정반대로 살면서, 그분께 우리의 건강을 지켜 주실 것과 우리를 질병으로부터 보호해 주실 것을 요청하는 것은 안전하지도 하나님께 기쁨이 되지도 않는다.

건강에 주의하며 다른 이들에게 그들의 의무를 일깨워 줄 것이나 그들의 짐을 우리가 지지 않는 것이 우리의 신성한 의무임을 나는 보았다. 그러나 우리는 각종 부절제-일과 먹고 마시는 데 있어서, 그리고 약품 사용에 있어서의 부절제에 대해 반대하며, 그들에게 치유와 건강과 청결과 만족을 위한 하나님의 위대한 약품, 순수한 물에 대하여 지적해 줄 의무를 가진다.

유쾌한, 감사의 태도 ― 나의 남편은 그의 마음이 잘못된 면-어둡고 침침한 면을 곰곰이 생각하게 허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나는 보았다. 그는 슬프게 하는 생각과 주제들을 자신으로부터 떠나게 하고 유쾌해야 하며, 행복해야 하며, 감사해야 하며 하나님을 굳게 의지하고 그분에 대한 흔들리지 않는 신뢰와 믿음을 가져야 한다. 그의 마음을 조정할 수 있다면 그의 건강은 훨씬 좋아질 것이다. 설교하지 않을 경우 나의 남편은 안식일에 그가 취할 수 있는 모든 휴식을 취해야 함을 나는 보았다….

건강 주제에 대하여 침묵해서는 안되며 그 주제에 대하여 마음들을 일깨워야 함을 나는 보았다.­원고 1, 1863.

건강하고, 순결하고, 건전한 마음은 그 지성적 기능이 흐려지지 않으므로 헤아릴 수 없는 가치를 지닌 건전한 경험을 하는 반면 병약한 마음은 병든 경험을 한다. 건강한 삶에 따르는 행복은 매일의 보상이 될 것이며 그 자체가 건강과 기쁨이 될 것이다.

281 나는 이상 중에 내게 보여진 것들에 놀랐다. 많은 것들이 정면으로 내 자신의 생각과 교차되었다. 그 문제는 계속적으로 내 마음에 머물렀다. 나는 그것을 내가 대화를 나눌 기회를 가졌던 모든 사람들에게 말했다. 그 이상에 대한 나의 첫 번째 기술은 [영적 선물] 제4권과 어떻게 살 것인가에 “질병과 그 원인들” 이라고 제목이 붙여진 [나의 여섯 기사] 안에 포함된 내용이다.

우리는[1863년 6월 23일] 한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 엘리간을 방문해 달라는 예기치 않은 요청을 받았다. 그리고 곧 여행을 하면서 나의 책을 끝내려는 의도로 동부 여행[8월 19일]을 떠났다. 교회들을 방문하면서, 기존의 잘못과 관련되어 내게 보여진 것들 때문에 그들을 위하여 그 문제를 써내는 데에 집회 이외의 나의 거의 모든 시간이 소요되었다. 동부로부터 집으로 돌아오기까지 나는 개인들과 교회들을 위하여 약 500쪽을 기록해 냈다.

[1863년 12월 21일] 동부로부터 돌아온 후에 나는 [영적 선물] 제4권을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된 증언들을 포함하는 크기의 책을 낼 것을 기대하면서 [영적 선물] 제3권을 쓰기 시작하였다. 쓰는 동안 그 문제가 내 앞에 열려졌으며 내가 처음 계획했던 몇 쪽에 내가 써야만 하는 모든 것을 포함하기란 불가능한 것임을 알게 되었다. 그 문제는 열려졌으며 제3권은 가득 차게 되었다. 그래서 나는 제4권을 시작하였으나*, 일을 끝내기 전, 인쇄를 위하여 건강 자료를 준비하는 중에 나는 몬트레이로 가라는 요청을 받았다. 우리는 갔으며 거기서 기대한 만큼 우리의 일을 속히 끝낼 수 없었다. 나는 인쇄를 위한 그 자료를 종결짓기 위하여 돌아올 수밖에 없었으며 그 다음 주에 만날 약속을 남겼다.

뜨거운 날씨에 이루어진 이 두 여행은 내 힘에 겨운 것이었다. 나는 거의 끊임없이 일년 이상 써 왔다. 나는 보통 아침 일곱 시에 쓰기를 시작하여 밤 일곱 시까지 계속하였으며 그 후에 교정지를 읽기 위하여 쓰기를 멈추었다. 282 내 마음에 너무 심한 짐이 지워졌으며 3주 동안 나는 밤에 두 시간 이상을 잘 수 없었다. 나의 머리는 계속 아팠다.

결혼 생활의 행복과 불행에 관하여 보다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다른 증언을 써내려고 의도하면서, 나는 이상 중에 본 건강에 관한 가장 필수적인 요점들을 제 4권에 집중시켰다. 이러한 생각을 하면서 나는 백성들 중에 그것이 배포될 수 있도록 [1864년 8월 23일]에 제4권을 마쳤다. 나는 그 책자를 위해 준비할 힘이나 시간이 없었던, 건강에 관한 일부 중요한 문제를 유보하였으며 [1864년] 동부 여행기간에 그것을 써내기로 하였다.

건강에 대하여 내가 쓴 것은 서적이나 간행물에서 취한 것이 아니다. 내게 보여진 것들을 다른 이들에게 진술할 때에 “당신은 생명의 법칙, 혹은 수치료 저널이라는 잡지를 보았습니까?”라는 질문이 주어졌다. 나는 그들에게 “아니요, 나는 그 간행물 중의 어떤 것도 보지 못했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들은 “당신이 본 것은 거기에 실린 많은 가르침과 매우 크게 일치합니다”라고 말했다. 나는 건강에 관하여 내게 보여진 것들에 대하여 레이 박사 및 많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자유롭게 이야기하였다. 나는 건강을 다룬 간행물을 본 적이 없다.

이상이 내게 주어진 후에 건강 문제에 대한 나의 남편의 관심이 고조되었다. 동부 여행 중에 그는 책들을 입수했으나 나는 그것들을 읽지 않았다. 나의 관점은 분명했으며 나는 나의 책을 완전히 마치기까지는 어떤 것도 읽고 싶지 않았다. 나의 관점은 다른 이들의 서적들이나 의견과는 독립적으로 쓰여졌다.­원고 7, 1867.

283 모든 것의 끝이 가까웠음과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모든 힘은 하나님께 대한 가장 현명하며 가장 고상한 봉사에 쓰여져야 함을 나는 전적으로 믿는다. 하나님께서는 순결하고 거룩한 하늘에 적합하게 하시기 위함 뿐 아니라, 당신께서 그들에게 주실 지혜를 통하여 한 백성을 하나님의 날에 서도록 준비시키는 일에 있어서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동역자가 되게 하시기 위하여 한 백성을 세상에서 이끌어 내셨다.

큰 빛이 건강 개혁에 대하여 주어졌다. 모두가 이 주제를 공평하게 다루며 지혜롭게 옹호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우리의 경험 가운데서 우리는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관점을 받아들이기를 원하는 상대편에게 최상의 감화를 끼칠 수 있는 방법으로 건강 개혁을 제시하지 못하는 것을 보았다. 성경은 지혜로운 충고로 가득 차 있으며 먹는 것과 마시는 것에까지 적절한 주의가 주어진다. 사람이 누릴 수 있는 최고의 특권은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는 것이며 하나님과 튼튼한 관계를 맺게 하는 믿음은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도록 우리의 마음과 행동을 모양 짓고 꼴 지을 것이다. 284 아무도 부절제한 식욕을 통해 인체의 훌륭한 작용 중 어느 것이라도 약화시킴으로써 마음이나 몸을 불구로 만들도록 그의 입맛에 탐닉하여서는 안 된다. 인간은 주님께서 사신 소유물이다.

우리가 신의 성품의 참여자라면 우리의 창조주와 교통하는 가운데 살게 될 것이며 다윗으로 하여금 “나를 지으심이 신묘막측하심이라”(시 139:14)고 외치게 했던 하나님의 모든 작업을 가치 있게 여길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신체 기관을 마치 우리가 그것을 지은 것처럼 우리 자신의 소유로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하나님께서 인간의 신체에 부여하신 모든 기능들은 감사하게 여겨져야 한다.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전 6:19, 20).

우리는 우리의 마음, 혼, 몸의 어떤 기능도 지혜롭지 못하게 취급해서는 안 된다. 인간 신체의 섬세한 기관 중의 어느 것이라도 남용될 때에는 반드시 자연의 법칙을 범한 대가를 지불하게 된다. 실제적인 생활에 적용된 성경 신앙은 분명히 지성을 최고로 계발시킨다.

절제는 하나님의 말씀에서 높은 차원으로 올려진다. 그분의 말씀을 순종함으로 우리는 더 한층 높이 올라 갈 수 있다. 부절제의 위험이 지적되어 있다. 절제로 인하여 얻어지는 이점이 성경을 통하여 우리 모두 앞에 열려져 있다.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마 5:48)는 하나님의 음성이 우리에게 들려온다.

거룩한 역사를 통해 우리에게 주어진 이 모본에서 하나님께서 우리로 하여금 배우게 하신 그 교훈을 주의 깊이 연구하고 배우도록 다니엘의 모본이 우리에게 제시되어 있다.

우리는 절제와 건강 개혁을 성경적인 관점에서 제시하기를 원하며 비약적으로 주창된 건강 개혁에 의하여 극단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매우 조심하기를 원한다. 우리 자신의 독특하고 지나친 생각에 따라 거짓된 가지를 건강 개혁에 접목하고 그것에 우리 자신의 강한 성격을 짜 넣어 그것들을 하나님의 음성으로 만들면서 우리가 보는 것처럼 보지 않는 모든 자들을 심판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285 잘못된 습관을 버리도록 교육하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건강 개혁에 관한 질문이 형제 자매들로부터 이르러 오고 있다. 어떤 이들은 건강 개혁에 관한 증언으로부터 빛을 취하여 그것으로 시험 거리를 삼고 있다는 진술도 이루어지고 있다. 그들은 반갑지 않게 제시된, 음식물에 관해 쓰여진 진술, 즉 악한 길에 들어서고 있거나 이미 들어선 어떤 개인에게 경고나 지시로 쓰여진 진술을 발췌한다. 그들은 이것들을 집중적으로 말하면서 그것들을 할 수 있는 대로 강력하게 만드는 한편 그들의 독특하고 혐오스러운 성격을 이 진술에 짜 넣어 온 힘을 다해 그것을 전하고 다니므로 그것들로 하나의 시험거리가 되게 하며 해를 끼치는 곳으로만 그것들을 몰고 간다.

그리스도의 온유와 겸손이 부족하다. 온건성과 조심성이 크게 필요되고 있으나 그들은 이 바람직한 품성의 특질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꼴 지으실 필요가 있다. 그러한 사람들은 건강 개혁을 가지고 사람들의 마음에 편견을 일으키는 일에 큰 해를 끼쳐서 귀들이 진리에 대하여 닫히게 할 수도 있다.

지혜롭게 취급된다면 건강 개혁은 진리가 괄목할 만한 성공을 이루며 그 뒤를 따라 들어 갈 수 있는 쐐기임이 입증될 것이다. 그러나 그 주제를 짐스러운 기별로 만들면서 지혜롭지 못하게 건강 개혁을 제시하는 것은 우리가 극단주의자라는 인상을 남기면서 불신자들에게 편견을 일으키고 진리로 가는 길을 막는다. 이제 주님은 그분의 뜻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우리를 지혜롭고 이해성이 있는 자들로 만드실 것이다. 우리는 극단주의자로 간주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우리와, 백성에게 증거하도록 우리에게 주신 진리를 매우 불리한 곳에 처하게 할 것이다. 헌신되지 않은 자아를 짜 넣음으로써 우리가 언제나 축복으로 제시하여야 할 것이 오히려 걸려 넘어지는 방해물이 된다.

주의와 경고가 주어진 환경을 제시하지도 진술하지도 않으면서 증언들 중에서 가장 강력한 표현을 발췌하여 그것들을 모든 경우에 강력한 힘으로 삼는 사람들을 본다. 286 이렇게 하여 그들은 사람들의 마음에 불건전한 인상을 끼친다. 백성들을 면밀하고 엄격한 시험대에 올려놓는데 쓸 수 있는 성격의 것은 어떤 것이든지 즉시 취할 준비를 하고 그들 자신의 성격의 요소를 개혁에 조작해 넣고자 하는 자들이 항상 있다. 이것은, 사람들을 설득시킬 수 있는 건전한 감화를 끼치면서 조심스럽게 다루었다면 그들이 도울 수 있었던 바로 그 사람들에게 투쟁을 시작부터 불러일으킨다. 그들은 백성들을 공격하면서 그 일에 착수한다. 그들은 증언 가운데서 어떤 것들을 끄집어내어 그것들을 누구에게나 강요하므로 영혼을 얻기보다는 영혼에게 혐오감을 준다. 그들은 화평하게 할 수 있으며 해야 할 때에 분열을 조장한다.

나는 흥분적 기질, 동물적 기질이 지배하는 가족들이 당할 위험을 보았다. 그들의 자녀들은 달걀을 먹는 것이 용납되어서는 안되는데 이는 이런 종류의 음식-달걀과 동물의 고기-이 동물적 욕망을 배양하며 자극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그들이 이 세대에 거의 전세계적으로 자행되고 있는 자아 방종의 죄악적 행습에 탐닉하고자 하는 유혹을 극복하는 일을 매우 힘들게 한다. 이 행습은 신체적, 심적, 그리고 도덕적 능력을 약화시키며 영원한 생명으로 가는 길을 막는다.

어떤 가족들은 한탄스러운 상태에 있는 것을 보았다. 이 타락케 하는 죄 때문에 하나님의 진리는 그들의 마음과 가슴에 접근할 수가 없다. 이 행습은 기만, 거짓, 음탕한 행습, 비록 매우 어린아이들의 마음까지라도 다른 사람들의 마음의 부패와 오염으로 유도한다. 한번 형성되면 그 습관은 술이나 담배를 향한 욕구보다 극복하기가 더 어렵다.

이 악이 너무나 편만하여 나는 내가 이미 진술한 그 진술을 하게 되었다. 특별한 책망이 다른 이들을 경고하는 중에 제시되었다. 그리하여서 그것들이 교정되고 책망을 받은 그 개인들보다는 다른 가정들 앞에 제시된 것이다. 그러나 증언들로 하여금 그 스스로가 말하게 하라. 287 개인들로 하여금 개인이나 가정들에게 주어진 가장 강력한 진술들을 모으지 말게 하라. 그리고 그들이 채찍을 사용하기를 원하며 무엇인가 몰아부치는 것을 갖기를 원하기 때문에 그렇게 하도록 하는 일이 없게 하라. 이 활동적이고 단호한 기질의 소유자들로 하여금 인내와 사랑과 완전한 통일성의 필요를 제시하는 하나님의 말씀과 증언을 받아들이고 열심히 그리고 인내하며 일하게 하라. 그들 자신의 마음이 그리스도의 은혜로 부드러워지고 누그러진다면, 그들 자신의 정신이 겸비하고 인간적인 친절의 유액으로 가득 찬다면, 그들은 편견을 일으키지도, 불화를 일으켜서 교회를 약화시키지도 않을 것이다.

버터, 짐승의 고기, 혹은 치즈를 먹을 것인가 하는 문제가 어느 누구에게나 시험 거리로 제시되어서는 안되지만 우리는 부당한 것들의 해악을 교육하고 보여주어야 한다. 이러한 것들을 모아서 다른 이들에게 강요하는 자들은 그들이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모르는 자들이다. 하나님의 말씀이 그분의 백성들에게 시험거리들을 주었다. 하나님의 거룩한 계명, 안식일을 지키는 것이 시험거리이며 그들의 세대를 통하여 영원히 하나님과 그분의 백성들 사이에 표징이 된다. 이것이 영원히 셋째 천사의 기별, 즉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의 내용이다.

우리는 차, 커피, 담배, 그리고 술을 죄악적 방종으로 제시하여야만 한다. 우리는 식탁에 차려진 짐승의 고기, 달걀, 버터, 치즈 등 그런 것들을 동일한 선상에 놓을 수 없다. 후자의 것들은 우리 사업에 있어서 져야 할 부담으로 최일선에 놓여져서는 안 된다. 그러나 전자-차, 커피, 담배, 맥주, 술, 그리고 온갖 알코올성 음료-는 적당히라도 먹어서는 안되며 포기되어야 한다. 이 독약적인 중독물들은 계란, 버터, 그리고 치즈의 문제와 같은 방법으로 취급되어서는 안 된다.

애초에 동물의 고기는 사람의 음식물이 되도록 계획되지 않았다. 288 우리는 죽은 동물의 고기가, 신속히 보편화되고 있는 질병 때문에, 그리고 인간의 습관과 죄악의 결과로 더욱 무겁게 내리고 있는 저주 때문에 위험하다는 모든 증거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진리를 제시해야 한다. 우리는 이성을 사용하는 방법과 최상의 혈액을 만들며 그 혈액을 흥분되지 않은 상태로 유지할 음식의 종류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하여 조심해야 한다.­원고 5, 1881.

사람들의 마음에 가장 좋은 그리고 가장 올바른 인상을 남기지 않을 자들이 있을 것이다. 그들은 편협한 생각과 계획으로 기울어 질 것이며 무엇이 건강 개혁을 구성하는지에 대한 최소한의 개념조차 가지고 있지 못하다. 그들은 독특한 환경 아래에 있는 특별한 개인에게 주어진 증언을 취할 것이며 이 증언들을 일반적인 것으로 만들어 모든 경우에 적용시킬 것이다. 이렇게 하여 그들은 나의 사업과 건강 개혁에 대한 증언의 영향에 불신을 초래한다.­서신 57, 1886.

289 죽은 동물의 고기는 인간 본래의 식물이 아니었다. 그것은 모든 식물이 멸절되었으므로 홍수 후에 사람에게 먹도록 허락되었다. 그러나 사람과 지구, 그리고 모든 생물에게 선포된 저주는 이상하고 놀라운 변화를 가져왔다. 홍수 이후 사람은 그 수명이 단축되었다. 이 마지막 때에 신체적, 심적, 그리고 도덕적 타락이 신속하게 증가하고 있다.­원고 3, 1897.

단지 그대의 식욕이 그것을 갈망한다고 하여 동물의 고기를 먹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지 그대는 알지 못한다. 이 식물을 취함으로써 사람은 그의 입에 거룩하지 못한 정욕을 자극하는 것을 놓는다. 거룩하지 못한 감정이 마음을 채우며 영적 눈이 가려진다. 이는 자아 만족의 경향이 기호와 판단을 부패시키기 때문이다. 그대의 식탁에 이러한 종류의 음식을 제공함으로써 그대는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게 된다. 하나님의 계명의 조항들을 무시하도록 이끌게 될 상황이 조성된다….

그러나 잘못에로 기우는 선천적, 후천적 경향을 극복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290 자아는 오만하며 승리를 위해 투쟁한다. 그러나 “이기는 자”에게는 약속이 주어진다. 주님께서는 올바른 길을 제시하시나 순종하도록 아무도 강제하지 않으신다. 그분은 그분에게 빛을 부여받은 자들이 그것을 받아들이든지 멸시하든지 놓아두신다. 그러나 그들의 행동 노선에는 분명한 결과가 따른다. 원인은 반드시 결과를 낳는다….

부모들은 먹고 마심에 있어서 올바른 습관을 따라야 할 가장 엄숙한 의무를 지고 있다. 그대의 자녀들 앞에 본성을 자극하는 것은 무엇이나 피하고 단순하고 건강에 좋은 음식을 놓으라. 동물의 고기로 만든 음식이 신경이 과민한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은 그들을 상냥한 기질의 인내력이 있는 아이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성마른, 신경질적인, 격정적인, 규제를 참지 못하는 아이로 만든다. 덕스러운 행습이 사라지고 부패가 마음, 영혼, 몸을 파괴시킨다.­원고 47, 1896.

죽은 동물의 고기를 먹는 것은 몸의 건강에 해로우며 고기를 음식으로 삼는 모든 자들은 그들의 동물적 정욕을 증가시키는 반면 진리의 힘과 진리가 그들의 실제 생활에 받아들여져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는 영혼의 감수성을 감소시키고 있다.­편지 54, 1896.

죽은 동물의 고기를 먹는 것은 영성에 해로운 영향을 준다. 동물의 고기가 주된 음식이 될 때에 보다 높은 기능들이 보다 저급한 정욕에 의하여 압박을 받는다. 이러한 것들은 하나님께 불쾌한 것이며 영적 생애의 쇠퇴의 원인이다…. 먹고 마시는 일에 있어서 우리가 무엇을 하든지 그것은 하나님의 이름에 영광이 되게 하기 위하여 하나님을 섬기도록 몸을 보양하는 특별한 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온 몸은 하나님의 소유이므로 우리는 우리의 신체적 안녕에 대하여 엄격한 주의를 기울여야만 한다. 이는 영적 생애가 신체적 습관과 행습에 밀접히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서신 69, 1896.

291 주님께서는 그분의 백성들에게 동물의 고기를 먹지 않는 것은 그들의 영적, 신체적 복지를 위함이라고 가르쳐 오셨다. 죽은 동물의 고기를 먹을 필요가 없다.­서신 83, 1901.

우리의 먹고 마시는 것은 우리의 생애에 중요한 의미를 가지기 때문에 그리스도인들은 그들의 먹고 마시는 습관을 자연의 법칙에 일치시켜야 한다. 우리는 이 문제에 있어서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의무를 감지해야만 한다. 건강 법칙에 대한 순종은 진지한 연구 거리가 되어야 한다. 이 주제에 대한 고의적인 무지는 범죄이기 때문이다. 각자는 건강한 삶의 법칙을 실천할 개인적인 의무를 느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경고의 말이 주어졌기 때문에 화가 나서 진리로부터 돌아서며, “우리는 우리 자신을 가지고 우리가 원하는 대로 할 수가 없는가?”라고 묻는다. 그대는 자신을 창조했는가? 그대는 그대의 영혼과 육체를 위한 구속(救贖)의 값을 지불했는가? 그렇다면 그대는 그대에게 속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은 “너희는 값(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라고 선언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에게 우리의 본성적인 습관은 엄격히 경계되고 조정되어야 한다고 명백히 말해 주고 있다.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 우리는 이 일을 하지 않겠는가? 하나님의 말씀은 완전하며 영혼을 개심시킨다. 만약 우리가 부지런히 그 가르침에 주의한다면 육체적으로, 영적으로 하나님의 형상에 일치하게 될 것이다.­서신 103, 1896.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들에게 계속적인 성장을 요구하신다. 그들은 방종된 식욕이 지적 성장과 영적 성화에 대한 가장 큰 장애임을 배울 필요가 있다. 한 백성으로서, 건강 개혁에 대한 우리의 공언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너무 많이 먹는다. 292 식욕의 방종은 신체적, 정신적 퇴화의 가장 큰 원인이며 대개의 연약함과 때 이른 죽음의 기초가 된다. 부절제는 음식을 지혜롭지 못하게 조합시킬 때 우리의 식탁에서 시작된다. 영적 순결을 가지고자 하는 자로 하여금 그 마음에 그리스도 안에 식욕을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사실을 간직하게 하라.­원고 73, 1908.

이 지구 역사의 종말에 가까워질수록 노아의 때와 같이 이기심, 폭력, 범죄가 창궐한다. 그리고 그 원인은 동일한데, 식욕과 정욕의 과도한 방종이다. 그리스도의 오심에 백성들을 적합하게 하기 위하여 특별히 지금 삶의 습관의 개혁이 필요된다. 구주께서 몸소 교회를 경고하신다. “너희는 스스로 조심하라 그렇지 않으면 방탕함과 술 취함과 생활의 염려로 마음이 둔하여지고 뜻밖에 그 날이 덫과 같이 임하리라.”

우리 위에 임박한 사건들에 대해 준비하기 위하여 우리는 건강 개혁이라는 주제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것은 마땅히 받아야 할만큼의 주의를 받지 못해 왔고 부주의함으로 말미암아 많은 것이 상실된 주님의 사업의 한 분야이다. 그것은 뛰어난 자리를 차지해야 한다. 경솔히 할 일이 아니며 필수적이 아닌 것으로 간과할 일이 아니며 농담으로 취급될 것도 아니다. 만약 교회가 이 개혁에 좀 더 큰 관심을 나타낸다면 선을 위한 그들의 영향력은 크게 증가할 것이다.

주님의 오심을 기대하고 있는 자들을 위하여, 그분의 포도원에 일꾼으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을 위하여-영원한 왕국의 한 자리를 위해 스스로를 적합하게 하고 있는 자들을 위하여-뇌가 명료하고 몸이 질병으로부터 가능한 한 자유로운 것은 얼마나 중요한가.­날짜 미상 원고, 9.

293 지금의 우리 사업은 매우 엄숙하고 진지한 사업이다. 우리는 그것을 피할 수 없다. 한 분야보다는 더 많은 분야에서 교육이 실로 크게 필요하다. 그대 둘 다에게 한 가지 크게 필요되는 것은 그대들이 하나님의 감독 아래 있어야만 한다는 사실을 느끼는 것이다. 그대들은 하나님의 소유이다. 그대들의 자녀들은 주님의 가족의 좀 더 어린 일원으로서 훈련을 받아야 할 그분의 소유이다. 그들은 스스로를 특별히 기분 내키는 대로 방종하며 아무런 제재를 받지 않아야 할 자들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다른 이들이 그들의 자녀를 취급함에 있어서 추구하고 있는 그 동일한 훈련 계획을 그대가 관찰한다면 그대는 그들을 심하게 비판할 것이다.

그대가 갖가지 음식을 즐긴다고 하여 자녀들 앞에서 이것들을 먹으면서, 또한 자녀들은 만지지도 못하게 하는 바로 그것을 그대는 많이 먹으면서, 자녀들에게는 “안돼, 너희들은 이것을 먹을 수 없다. 너희들은 저것을 먹을 수 없다. 그것들은 너희를 해친다”라고 말하며 이런 음식이 차려진 식탁에 앉는 방종을 하지 말라. 이 방면에 있어서의 그대의 훈련은 개혁과 실천의 원리를 필요로 한다.

그대의 자녀들로 하여금 그대의 식사하는 것을 지켜보게 하면서도 그대의 권위에 반항하지 않게 하는 훈련, 즉 그대의 자녀가 받는 뛰어난 훈련을 보여 준다고 하면서 자녀들을 곁에 앉혀 놓고 아무것도 먹지 못하게 하는 반면 그대는 저녁 식사를 들기 위해 앉아서 환담하며 스스로 즐기는 것은 잔인한 일이다. 294 그들은 분명히 반항할 것이다. 그들은 지금 어리지만 이러한 종류의 훈련이 계속된다면 그대의 권위는 손상될 것이다.

또한, 그대는 자녀들이 식탁에 앉았을 때, 충분히 먹지 않는다고 염려하며 그들에게 먹고 마실 것을 강요하는 듯하다. 그대는 조금도 염려할 필요가 없으며 그들로 하여금 충분히 먹게 하려고 지금까지 나타낸 그 염려를 나타낼 필요가 없다. 그들의 작은 위는 많은 양을 담을 수 없다. 이러한 이유로 그들로 하여금 두 끼의 식사보다는 세 끼의 식사를 하도록 하는 것이 훨씬 낫다. 그대는 그들로 하여금 한 끼에 많은 양의 음식을 들도록 하고 있다. 이것은 위를 팽창시키는 기본 요인이 되며 그 결과 소화불량이 온다.

그들에게 적합하지 않은 것을 먹고 마시게 하는 것은 지혜가 아니다. 반드시 그들에게 먹이기를 원하는 바로 그 음식을 그들 앞에 놓으라. 그들에게 건강에 좋은 질의 음식은 그대의 건강에도 좋다. 그러나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도 그 양은, 한 끼에 너무 많은 양이 위에 들어가지 않도록 세심하게 연구되어야 한다. 자녀들에게 적절한 교훈을 주려면 우리가 모든 일에 절제해야만 한다. 그들이 좀 더 나이가 들면 그대 편에서의 무분별이 드러날 것이다.­서신 12, 1884.

식간에는 아무 것도 먹지 말아야 한다. 나는 지난 25년 동안 매일 두 끼를 먹어 왔다. 내 자신은 버터를 먹지 않으나 내 식탁에 앉는 내 일꾼들 중에 몇은 버터를 먹는다. 그들은 적은 양의 버터는 먹을 수 있으나 위를 괴롭게 하기 때문에 우유는 먹지 못한다.

우리는 어떤 규칙을 세우므로 식사 문제를 규제할 수 없다. 어떤 이들은 강낭콩과 마른 완두콩 류를 먹을 수 있으나 내게 이 음식물은 고통스러운 것들이다. 그것은 독과 같다. 어떤 이들은 어떤 것에 대해 식욕과 입맛을 느끼며 그것들을 잘 소화한다. 다른 이들은 이런 것들에 대하여 아무런 식욕을 느끼지 못한다. 그러므로 한 가지 규칙을 모든 이들을 위하여 세울 수가 없다.­원고 15, 1889.

295 어떤 이들이 “화잇 자매는 병자를 고쳤는가?”라고 질문하였다. “아니다, 아니다. 화잇 자매는 흔히 병자를 위하여 기도해 달라는 부탁을 받았으며 그들에게 주 예수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고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라는 약속이 그들에게 이루어질 것을 간청하였다”고 나는 대답했다. 어떤 인간의 능력도 병자를 구원할 수 없으나 능력의 치료자는 믿음의 기도를 통하여 그분의 이름을 부르는 자들에게 그분의 약속을 성취하신다. 어떤 인간의 능력도 죄를 용서하고 죄인을 구원할 수 없다. 몸과 영혼의 자비로운 의원이신 그리스도 외에는 아무도 이 일을 할 수 없다.

병자와 함께 기도하는 것은 자주 내게 특권이었다. 우리는 이 일을 우리가 현재 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많이 해야 한다. 병자의 치료를 위하여 보다 많은 기도가 우리 위생병원에서 드려진다면 치료자의 강한 능력이 나타날 것이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힘을 얻고 축복을 받을 것이며 보다 많은 심한 질병이 치료될 것이다.

질병을 막아내는 그리스도의 능력이 과거에 주목할 만한 모양으로 나타났다. 병자가 고통에서 놓여날 수 있도록 도움을 얻을 수 있는 기관을 소유하는 축복을 받기 전에는 부지런한 치료와 하나님께 대한 믿음 안에서의 진지한 기도를 통하여 가장 희망이 없어 보이는 경우를 성공적으로 극복해 내었다. 296 오늘날 주님은 고통을 당하는 자들에게 당신에 대한 믿음을 가지라고 초청하신다. 인간의 필요는 하나님의 기회이다[막 6:1-5이 인용됨]….

병자에 대한 우리의 모든 치료와 함께 나음의 축복을 위한 단순하고 열렬한 기도가 드려져야 한다. 우리는 병자에게 자비로우신 구주와 그분의 용서하고 치료하는 능력을 지적해 주어야 한다. 그분의 은혜로운 섭리를 통하여 그들은 회복될 수 있다. 고통을 당하는 자들에게 하늘 법정에 있는 그들의 중보자를 지적해 주라. 그들에게 그들이 회개하고 하나님의 율법을 범하기를 그친다면 그리스도께서 병자를 고치실 것이라고 말해 주라. 그분에게 복종하는 자들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우리의 위생병원에서 스스로를 친히 드러내실 구주가 계신다. 고통을 당하는 자들은 기도, 그들의 죄를 고백함, 용서를 받음에 있어서 그대와 연합할 수 있다.

치료하시는 분은 그리스도이심 ― 화잇 자매는 결코 병자를 고친다고 주장하지 않았다. 그분의 봉사 당시에 죽은 자를 살리신 분이 그리스도이셨던 것처럼 모든 경우에 치료하신 분은 그리스도이시다. 그분의 종들의 봉사를 통하여 모든 능력의 일을 이루신 분은 그리스도이시다. 이 그리스도를 신뢰하고 믿어야 한다. 건강 회복을 위해 쓰여진 방법 위에 내리신 그분의 축복이 성공을 가져올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고통을 당하는 인간을 위하여 자비를 나타내기를 즐겨 하신다. 병자에게 치료의 봉사를 나누어 주시는 분은 그분이시므로 의사들은 그 성취된 놀라운 일을 인하여 그분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서신 158, 1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