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려뽑은 기별 3

본문보기

88 엘렌G.화잇의 생애의 많은 부분이 당신의 백성을 위하여, 또는 어떤 경우에는 일반 대중을 위하여 하나님께서 그에게 주신 기별을 담고 있는 책들을 준비하는데 쓰여졌다. 화잇 유산 관리 위원회의 파일에는 이 작업의 상세한 내용에 관한 진술이 상대적으로 거의 담겨있지 않다. 오히려 그와 함께 일했던 다른 이들이 보다 충분하게 기록하였다. 그러나 그의 상대적으로 적은 진술은 우리를 그의 작업의 바로 그 중심으로 인도한다. 우리는 여기에 교회증언의 준비와 출판에 관한 이러한 진술들과, 각 시대의 쟁투 이야기를 제시하는 그의 책자들, 특히 각 시대의 대쟁투와 시대의 소망의 준비와 출판에 관한 이러한 진술들을 제시한다.

각 시대의 쟁투 이야기의 다양한 구성 자료에 대한 초기의 기록은 이삼차 증보되었으므로 오랜 시대에 걸친 쟁투의 사건들을 묘사하는 엘렌G.화잇의 작업에 대한 정확한 역사적 순서를 제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또한 엘렌G.화잇은, 그것이 구약, 신약, 혹은 성경 후대의 역사라 할지라도 이 진술의 모든 부분들을 대쟁투 이야기의 부분이라고 생각했다는 점을 적어 두어야 할 것이다.

그의 저술 보조자의 작업을 설명하는 진술이 이 부(部) 첫 장을 구성하면서 포함되어 있다. 다른 장은 그가 그리스도의 생애에 대하여 기록하는 작업을 기록하고 있는데 이 작업에 있어서 그는 1876년에 질녀의 도움을 받았으며 1890년대에 마리안 데이비스의 도움을 받았다.

엘렌G.화잇의 아들인 윌리암은 제임스 화잇이 세상을 떠난 1881년 이후에 엘렌G.화잇의 책을 펴내는 일에 그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었다. 몇몇 경우에 그는 책을 준비할 때에 그의 모친이 행한 작업에 대해 그가 익숙히 알고 있는 바를 기록하였다. 사실을 밝혀주는 몇 가지 그의 진술들이, 마리안 데이비스의 기록과 마찬가지로, 부록의 항목으로 실려있다.―화잇 유산 관리 위원회

89 제임스 화잇과 그 외의 사람들이 보조함 ― 내 남편이 살아 있을 때에 그는 내게 주어진 기별을 내어 보내는 데 있어서 조력자이며 충고자의 역할을 했다. 우리는 널리 여행하였다. 간혹 밤중에, 또는 낮에 많은 청중들 앞에서 빛이 내게 주어졌다. 이상중에 내게 주어진 지시들을 나는 시간과 능력이 닿는 대로 충실하게 기록하였다. 후에 우리는 함께 그것을 검토하였으며 나의 남편은 문법적인 잘못을 바로잡고 불필요한 반복을 삭제하였다. 후에 그것은 그것을 받을 사람들이나 인쇄업자를 위하여 조심스럽게 복사되었다.

사업이 커지면서 출판을 위한 자료를 준비하는 일에 있어서 다른 사람들이 나를 조력하였다. 나의 남편이 세상을 뜬 후에 충실한 조력자들이 나와 연합하였는데 이들은 증언을 복사하거나 출판을 위한 기사들을 준비하는 일에 있어서 끈기 있게 일해 주었다.

그러나 떠도는 소문에 나의 조력자 중 누군가가 내가 쓴 기별들에 첨가하거나 그 의미를 변경시킬 수 있도록 허락을 받았다고 하는데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서신 225, 1906, 1913년에 Writing and Sending Out of the Testimonies for the Church, 4쪽에 수록됨(가려뽑은 기별 1권, 50).

90 1873년의 엘렌G.화잇의 부적합한 느낌 ― 오늘 아침, 나는 나의 기록들에 대한 솔직한 생각을 한다. 나의 남편은, 인쇄업자를 위하여 그것들을 준비하는 것을 돕기에는 너무 쇠약하므로 지금 나는 그것들에 대하여 더 이상 어쩔 수가 없다. 나는 학자가 아니다. 나는 출판소를 위하여 내 자신의 기록들을 준비시킬 수가 없다. 이 일을 할 수 있기까지 나는 더 이상 기록하지 않을 것이다. 나의 원고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게 짐을 지우는 것이 나의 의무가 아니다.­원고 3, 1873(1873년 1월 10일자 일기).

그의 저술적 기술을 배양하기로 결심함 ― 우리는 지난밤에 잘 쉬었다. 오늘 안식일 아침은 구름이 끼었다. 나의 마음은 이상한 결론에 이르고 있다. 내가 그렇게도 즐거워하던 글을 쓰는 것을 접어 두고 내가 학자가 될 수 있는가를 알아보려고 생각한다. 나는 문법 학자가 아니다. 나는 시도해 볼 것이다. 주님께서 나를 도우시면 마흔다섯의 나이에 그 분야의 학자가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나를 도우실 것이다. 나는 그분이 그렇게 하실 것을 믿는다.­원고 3, 1873(1873년 1월 11일자 일기).

1894년의 부적합한 느낌 ― 이제 이 주제를 매우 불완전하게 제시된 채로 버려 둘 수밖에 없으므로 나는 내가 명백하게 하고자 노심초사한 그것을 그대가 오해하지 않을까 두려워한다. 나는 서툰 기록자에 불과하니 오! 주님께서 이해력을 일깨워 주시기를 바란다. 하나님의 위대하고 심오한 신비를 나의 펜과 음성으로 표현할 수가 없다. 오, 그대들을 위하여, 나를 위하여 기도하라.­서신 67, 1894.

기록에 변경이 있다는 소문을 책망함 ― 나의 필사자들을 그대는 보아 왔다. 그들은 나의 언어를 바꾸지 않는다. 내가 기록한 대로 그것은 그대로 유지된다….

1845년부터 나의 기록들이 출판되어 왔다. 그 이후 줄곧 나는 펜과 음성으로 일해 왔다. 내게 주어진 빛을 나누어 줄수록 보다 많은 빛이 내게 이르러 왔다. 나는 신구약 성경 말씀에 대한 보다 매우 많은 빛을 가지고 있다. 나는 우리 백성들에게 이것을 제시할 것이다.­서신 61A.1900.

발행된, 발행되지 않은 모든 기록들을 최종적으로 읽음 ― 나는 이전처럼 아직도 활동적이다. 나는 조금도 노쇠하지 않았다. 나는 수년 전에 행한 것과 마찬가지로 기록하며 설교하며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모든 것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보기 위하여 나는 필사된 모든 것을 읽는다. 나는 인쇄업자에게 보내기 전에 모든 책의 원고를 읽는다. 그러므로 나의 시간이 꽉 차 있는 것을 그대는 알 수 있을 것이다. 91 기록하는 것 외에 나는 여러 다른 교회에서 설교해 달라는 요청과 중요한 회의에 참석해 달라는 요청을 받는다. 주님께서 도와주시지 않았으면 나는 이 일을 행할 수 없었을 것이다.­서신 133, 1902.

충실한 조력자 데이비스 양 ― 마리안은 25년 동안 나와 함께 지냈다. 그는 내 책을 위한 자료를 정리하는 데 있어서 나의 으뜸 일꾼이었다. 그는 항상 그 기록들을 그의 손에 놓여진 신성한 물건처럼 여겼으며 이 일을 행하는 것이 그의 건강이요 그의 생명이었으므로 이 일을 행하는 중에 그가 어떠한 안위와 축복을 받았는지를 자주 내게 이야기하곤 했다. 그는 항상 그의 손에 놓인 자료들을 신성한 것으로 다루었다. 나는 그를 참으로 아쉬워한다. 누가 그의 자리를 채울 수 있을까?­원고 146, 1904.

마리안은 나의 편집자였다 ― 마리안의 일은 전혀 다른 종류의 것이었다. 그는 나의 편집자였다. 홰니(볼톤)*는 결코 나의 편집자가 아니었다. 어떻게 나의 책이 만들어지는가? 마리안은 인정을 받고자 요구하지 않는다.

그는 그의 일을 이러한 방법으로 한다: 그는 인쇄물들에 출판된 내 기사들을 취하여 백지로 된 책에 풀로 붙인다. 그는 내가 기록한 모든 편지 사본도 가지고 있다. 책의 한 장(章)을 준비하는데 있어서 마리안은 그 특별한 점에 대하여 내가 무엇인가를 기록한 것을 기억해낸다. 그것은 그 문제를 더욱 보강하는 그러한 것일 수 있다. 그는 이것을 찾기 시작한다. 찾은 후 그것이 그 장을 더욱 분명하게 하여 주는 것을 보게 되면 그는 그것을 첨가한다.

그 책들은 마리안의 산물이 아니라, 나의 모든 기록에서 모아진 내 자신의 것이다. 마리안은 끌어 낼 수 있는 넓은 분야를 가지고 있으며 그 자료를 정돈하는 능력은 내게 큰 가치를 지닌다. 그리하여 나는 산더미 같은 자료를 뒤지는 수고를 덜게 되는데 사실 나는 그 일을 할 시간이 없다.

이제 그대는 마리안이 내 책을 펴내는 데 있어서 내게 가장 가치 있는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82 홰니는 이러한 일을 전혀 하지 않았다. 마리안이 그에게 장들을 읽어 주고 간혹 자료의 정돈에 대하여 홰니가 제안한다.

이것이 일꾼들 사이의 차이점이다. 이미 내가 이야기한 것처럼 홰니가 나의 단어들을 그의 단어들로 바꾸는 것은 엄격히 금지되어 있다. 하늘 사자가 말한 대로 그 단어들은 극히 단순해야 하므로 나는 어린아이라도 그 모든 표현된 단어들을 이해할 수 있는 그러한 단순한 언어로 그 사상들을 표현하고자 애썼다. 어떤 다른 사람의 말이 나를 올바로 나타내지 못한다.

이제 그대가 사실을 이해할 수 있도록 나는 충분히 기록하였다. 홰니가 나의 책을 만들었다고 스스로 주장할지 모르나 그렇지 않다. 그것은 마리안의 영역이었으며 그의 일은 홰니가 나를 위하여 한 어떤 일보다 훨씬 뛰어난 것이다.­서신 61A.1900.

1889년 부조와 선지자를 작업할 때의 마리안의 주의 ― 윌리(W.C.화잇)*는 하나님의 사업에 있어서 보다 낫고 보다 효과적인 일을 하기 위한 계획을 고안하고 세우느라 아침 일찍, 밤늦게 회의에 참석한다. 우리는 식탁에서나 그를 본다.

마리안은 스스로가 결정할 수 있는 듯 보이는 작은 문제를 가지고 그에게 간다. 마리안은 소심하고 서두르므로 그는 매우 지치게 된다. 그는 다만 이를 물고 최선을 다하여 그의 신경질을 참는 수밖에 없다. 나는 마리안에게 그가 윌리에게 가져갔던 많은 문제는 스스로가 결정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마리안의 마음은 모든 점과 접속사에 있으나 윌리의 마음은 머리가 현기증이 나기까지 여러 어려운 주제를 파헤쳐 왔으므로 이 사소한 일들에 손을 댈 준비가 전혀 되어 있지 않다. 그 작업중에 자기의 담당 분야에 속하는 이러한 것들의 어떤 것은 단지 스스로가 담당하고 그것을 윌리 앞에 가지고 가거나 그것들로 그의 마음을 성가시게 해서는 안 된다. 나는 가끔 그가 스스로 능히 해결할 수 있는 그런 사소한 일을 우리 앞에 가져옴으로써 전혀 불필요하게 우리 둘의 수명을 단축시킬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단어의 모든 사소한 변경마다 우리가 그것을 보기를 원한다.­서신 64A.1889.

93 그의 충실한 봉사가 높이 평가됨 ― 나의 책을 펴내는데 있어서 나는 마리안 데이비스 자매의 도움에 크게 감사한다. 그는 나의 일기들과 편지들, 그리고 간행물들에 실린 기사들로부터 자료를 모은다. 나는 그의 충실한 봉사를 높이 평가한다. 그는 나와 함께 25년을 보냈으며 나의 기록물들을 분류하는 일에 있어서 계속 그 능력이 증가하여 왔다.­서신 9, 1903.

우리는 함께 일하였다. 단지 함께 일하였다 ― 마치 나침반이 극(極)에 충실하듯 그의 일에 충실하고 진실한 나의 조력자 마리안이 죽어 가고 있다*….

나는 내일 배틀크릭으로 떠난다. 그러나 나의 영혼은 마지막 25년을 나를 위해 봉사하여 온, 죽어 가는 여인에게 이끌린다. 우리는 나란히 손잡고 일을 해 왔으며 완전한 조화를 이루었다. 그리고 그가 늘 간행물이나 책에 나온 그 귀한 몇 줄의 글들을 모아 내게 제시할 때는 “자, 무언가 부족한 것(필요되는 것)이 있는데 나는 그것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라고 말하곤 했다. 나는 그것을 살펴보곤 했는데 즉시 그 문장을 추적해 낼 수가 있었다.

우리는 함께 일했다. 늘 완전히 조화롭게 함께 일했다. 그는 죽어 가고 있다. 일에 대한 헌신이 그렇게 하였다. 그는 일에 대한 열정을 명목이 아닌 실재로 받아들였다. 우리는 둘 다, 모든 문단을 올바른 자리에 두고 올바른 역할을 나타낼 수 있게 하려는 열성을 가지고 일에 착수했다.­원고 95, 1904.

94 1855년의 이상이 첫 번째 증언 안에 발간됨* ― 1855년 11월 20일, 기도하는 중에 주님의 영이 갑자기 능력 있게 내 위에 임하셨으며 나는 이상 가운데로 이끌려졌다. 나는 주님의 영이 교회로부터 사라져 가는 것을 보았다.­교회증언 1권, 113.

수정 없이 저자에 의하여 보내어짐 ― 나는 서로 다른 주(州)에 있는 형제들에게 “교회를 위한 증언”을 우편으로 약 150부 정도를 보냈다. 미시간 배틀크릭에 있는 내게 요청하면 그 책자를 얻을 수 있다. 그 책을 받은 자들이 답장을 보내 주면 좋겠다. 그러한 책자를 배포하는 것을 돕고자 하는 사람들은 그 출판을 도움으로 그렇게 할 수 있다.­리뷰 앤드 헤랄드, 1855년 12월18일자.

95 팜플렛 형태의 첫 열 개의 증언의 압축판이 1864년에 재출간됨 ― 1855년에서 1864년에 이르는 지난 9년 동안 나는 교회증언이라는 제목을 붙인 10부의 작은 팜플렛을 썼다. 그것들은 출간되었으며 재림신도들 사이에 배포되었다. 이들 팜플렛의 첫판의 대부분이 절품되었고 수요는 증가하였으므로 다음 쪽들에서 제시된 것처럼 지방적이고 개인적인 것들은 생략하고 실제적이고 일반적인 흥미와 중요성을 지닌 부분들만을 실어서 그것들을 재인쇄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되었다. 증언 4번의 대부분은 영적 선물 2권에서 찾아 볼 수 있는 것이므로 이 책자에서는 생략된다.*­영적 선물 4a권, 2.

개인적인 증언들이 출판됨 ― 개인적인 경우를 위한 증언에서 주어진 경고와 교훈들이 이러한 방법으로 특별히 지적당하지 않은 많은 다른 사람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므로 교회의 유익을 위하여 그 개인적인 증언들을 출판하는 것이 나의 의무처럼 보인다….

일반적인 위험과 잘못에 대한 나의 견해와, 하나님을 사랑하며 그분의 계명들을 지키는 모든 사람들의 의무를 제시함에 있어서 이 증언들을 제시하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을 나는 알고 있지 못한다. 아마 주님께서 내게 보여주신 것을 제시하는 이보다 직접적이고 강력한 방법은 다시 없을 것이다.

1868년 6월 12일에 내게 주어진 이상 가운데서 나는 개인적인 증언을 출판하는 나의 노선을 완전히 정당화하는 그러한 것을 보았다. “주님께서 개인적인 경우를 지적해 내사 그들의 잘못을 상술하실 때 이상 중에 나타나지 않은 다른 이들은 흔히 자신들은 당연히 옳거나 거의 옳다고 간주한다. 어떤 이가 특정한 잘못으로 책망을 받을 때 형제 자매들은 그 점에 있어서 실패하지 않았는가 그리고 그 점에 있어서 자신들도 동일한 죄를 저지르지 않았는가를 스스로 조심스럽게 살펴야 할 것이다.”­교회증언 5권 658, 659.

96 발행된 증언들을 1844년에 편집함 ― 친애하는 스미스 형제에게: 나는 오늘 그대에게 편지를 보냈다. 그러나 배틀크릭에서 교회증언에 대한 작업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는 소식이 왔다.* 나는 어떤 문제를 진술하고자 하는데 그대는 그대의 마음에 원하는 대로 이를 취급할 수 있다. 내가 이전에 이 진술을 하는 것을 그대는 들은 적이 있다-수년 전에 나는 내게 주어진 중요한 빛을 출간하는 일을 완전하게 준비할 수 없다는 이유 때문에 지체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보았다. 나의 남편은 때때로 매우 아파서 내가 받아야 할 도움과 그가 건강했으면 내게 주었을 도움을 주지 못했다. 이런 이유로 나는 이상 중에 내게 주어진 것들을 백성 앞에 제시하는 것을 지체하였다.

그러나 나는 받은 빛을 가능한 한 최선의 모양으로 백성들 앞에 제시해야 함을 보았다. 97 그리고 보다 큰 빛을 받을수록 그리고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재능을 사용할수록 나는 쓰는 일과 말하는 일에 있어서 그 능력이 더욱 증가할 것이었다. 나는 그것이 분별력 있는 마음에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가능한 한 그것을 완전하게 하면서 모든 것을 향상시켜야 할 것이었다.

가능한 한 모든 결함은 우리의 모든 출판물들로부터 제거되어야 한다. 진리가 드러나며 퍼질수록 출판된 것들을 완전하게 하는 일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나는 앤드루스 형제가 「안식일의 역사」라는 책을 저술하는 일을 너무 오래 지체하는 것을 보았다. 다른 그릇된 책자들이 일선을 점령하고 있으며 길을 막으므로 마음들이 반대 요소에 의하여 편견으로 차게 된다. 그리하여 많은 사람들이 잃어버린 바 되는 것을 나는 보았다. 첫 판이 절품된 후에도 개선할 수가 있었으나 그는 완벽하게 하려고 너무 애를 쓰고 있었다. 이러한 지체는 하나님의 의도하시는 바가 아니다.

자, 스미스 형제여, 나는 교회증언에 대하여 이루어진 작업을 조심스럽게 비평적으로 검토하였는데 대총회 총회(1883년 11월)에서 그대와 다른 사람들 앞에 제시된 문제들 중에 몇 가지 교정되어야 하겠다고 생각되는 것이 있음을 보게 되었다. 그러나 그 문제를 좀 더 조심스럽게 검토할수록 그것이 점점 덜 못마땅함을 보게 된다. 쓰여진 언어가 최선이 아닐 경우에는 그것을 교정하거나 문법에 맞게 하기를 나는 원한다. 나는 매 경우마다 의미를 훼손하지 않을 수 있다면 그렇게 해야 한다고 믿는다. 이 작업이 지연되고 있는데 나는 이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개정된 교회증언에 대한 문제에 나는 마음을 썼다. 우리는 보다 비평적으로 그것들을 살펴보았다. 나는 나의 형제들이 보는 것처럼 그 문제를 볼 수가 없었다. 나는 변경이 그 책을 더욱 향상시키리라고 생각한다. 우리의 원수들이 그것을 조작한다면 그들로 하여금 그렇게 하도록 버려 두라….

무엇이든지 전진하는 것은 비평을 받고 왜곡되고 변경되고 얼버무려지리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는 맑은 양심을 가지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며 결과를 하나님께 맡기고 나아가야 한다. 98 우리는 사업을 오래 지체해서는 안 된다.

자, 나의 형제들이여, 그대들은 무엇을 하기를 제안하는가? 나는 이 사업이 더 이상 지체되지 않기를 원한다. 나는 무엇인가 이루어지기를 원한다. 바로 지금!­서신 11, 1884(1884년 2월 19일 캘리포니아 힐스버그에서 기록되어 우송됨).

증언을 위한 자료를 뽑는 엘렌G.화잇의 작업 ― 나는 교회증언(6권)을 위한 가장 중요한 자료들을 뽑아 내고 그것을 위해 준비된 모든 것을 살펴보면서 스스로를 비평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는 어떤 이들이 다른 이들에게 해를 입히기 위하여 이용할까 염려스럽기 때문에 비록 진리라 할지라도 출판되는 것이 내게 내키지 않는 것들이 있기 때문이다.

교회증언을 위한 자료가 준비된 후에 나는 모든 기사를 스스로가 읽어야만 한다. 읽거나 노래하는 음성을 나는 거의 견딜 수 없기 때문이다.

나는 일반적인 원리를 이끌어 내려고 노력하는데, 어떤 이에게 다른 이를 해할 구실을 제공할 가능성이 있다고 염려가 되는 문장을 발견하게 되면 비록 그것이 완전한 진리라 할지라도 나는 그 문장을 주저하지 않고 제외시킨다.­편지 32, 1901.

편지들을 사용할 것에 대한 예상 ― 나는 하나님의 도우심을 힘입어, 편지를 받는 당사자들뿐만 아니라 그것을 필요로 하는 다른 많은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편지들을 쓰려고 노력하고 있다.­편지 79, 1905.

99 1858년 3월 14일의 이상 ― 로베츠 그로브*에서 받은 이 이상 안에 10년 전에 내가 본 대쟁투의 대부분이 반복되었으며 나는 그것들을 기록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사실을 보았다. 사단이 나를 방해하기 위하여 강력한 노력을 경주할 것이었기 때문에 나는 흑암의 세력과 투쟁할 것이었다. 그러나 하나님의 천사들이 나 혼자 싸우도록 버려둘 것이 아니었으므로 나는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영적 선물 2권, 270(엘렌G.화잇 자서전, 162쪽 참조).

사단의 공격 ― 월요일에 우리는 집으로 가는 여행을 시작했다…. 기차를 타고 가면서 우리는 집에 도착하는 즉시 대쟁투라고 불리는 책을 쓰고 출판할 계획을 세웠다. 그때의 나는 평소와 다름이 없었다. 기차가 잭슨에 도착하자 우리는 팔머 형제의 집으로 갔다. 집에 들어간 지 얼마 되지 않아서, 그때 나는 P 자매와 대화하고 있었는데, 내 혀는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표현하기를 거절하였으며 그것은 매우 크게 마비된 것 같았다. 이상하고 차가운 느낌이 내 심장을 때렸으며 머리로 올라가더니 오른쪽을 타고 내려왔다. 100 잠깐 동안 나는 감각을 상실하였으나 진지한 기도의 음성에 의하여 격려를 받았다. 나는 왼쪽 팔과 다리를 사용하려 했다. 그러나 그것들은 완전히 쓸모가 없었다. 잠시나마 나는 살 것을 기대하지 않았다.­전게서, 271.

대쟁투 이야기의 기록 ― 수 주 동안 나는 손에 가해지는 압력이나 머리에 부어지는 찬물에 대한 감각을 느낄 수가 없었다. 걸으려고 일어설 때면 자주 비틀거렸으며 간혹 바닥에 쓰러졌다. 이러한 상태로 나는 대쟁투를 쓰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하루에 한 쪽밖에는 쓸 수가 없었으며 그런 후에는 3일을 쉬었다. 그러나 계속할수록 힘이 증가하였다. 머리의 마비가 내 마음을 흐리게 하지는 못하는 것 같았으며 이 작업(영적 선물 1권*)을 마치기 전에 그 충격의 영향은 완전히 나를 떠났다.­전게서, 272.

사단의 방해 책략이 보여짐 ― 1858년 6월 배틀크릭에서 열린 총회 때에…나는 이상 가운데로 이끌려 들어갔다. 그 이상 가운데서 나는 잭슨에서의 갑작스러운 공격을 통하여 사단은 내가 곧 착수하려는 작업을 방해하기 위하여 나의 생명을 빼앗고자 계획하였으나 하나님의 천사들이 나를 구원하여 사단의 공격의 영향을 딛고 일어서도록 보내진 것을 보았다. 다른 것들을 보는 중에 나는 잭슨에서의 공격 이전보다 더 나은 건강의 축복을 받을 것에 대하여도 보았다.­전게서.

구약 역사를 기록함, 1863-1864 ― 동부에서 돌아 온(1863년 12월 21일) 후에 나는 (영적 선물) 제3권을 쓰기 시작하면서 (영적 선물) 제4권을 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증언들도 묶어 넣을 수 있는 그런 규모의 책을 낼 것을 기대하였다. 101 그러나 기록해 나가는 동안 그 자료들이 내게 공개되었으며 나는 내가 처음 계획했던 그 소량의 쪽들 안에 (구약의 역사에 관해) 내가 기록하지 않으면 안되는 그 모든 것들을 담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자료들이 공개되었으며 제3권은 가득 차게(304쪽) 되었다.

그래서 나는 제4권을 시작하였는데 일을 채 마치기 전, 인쇄업자를 위하여 건강 자료를 준비하던 중에 나는 몬트레이로 가라는 요청을 받게 되었다. 그곳으로 갔으므로 우리가 기대한 만큼 빨리 이 일을 끝낼 수 없었다. 나는 인쇄업자를 위한 그 자료를 끝마치기 위하여 돌아와야만 하였다….

일년이 넘도록 나는 거의 쉬지 않고 기록하였다. 보통 아침 7시에 기록을 시작하여 밤 7시까지 계속하였으며 그 후에 교정 원고*를 읽기 위하여 기록하는 일을 떠났다.­원고 7, 1867.

저자의 서론이 이상의 출전을 인정함 ― 나의 이 작은 세 번째 책자를 일반에게 내놓음에 있어서 나는 얼마간의 귀한 광선을 과거로 비추는 일에 주님께서 나를 당신의 겸허한 기구로 삼으셨다는 확신으로 위안을 받는다. 옛날의 거룩한 사람들에 관련된 거룩한 역사는 간략하다….

옛날의 거룩한 사람들의 역사와 관련된 믿음의 위대한 사실들이 이상 가운데 내게 열려졌으므로, 또한 하나님께서 배교자의 죄를 경하게 여긴 곳이 아무데도 없다는 중요한 사실 때문에 나는, 이러한 사실들에 대한 무지와 이러한 무지에 대한 좀 더 지식 있는 자들의 교활한 이용이 배교의 거대한 보루라는 확신을 이전보다 더욱 강하게 갖게 되었다. 이런 점에 대하여 내가 기록한 것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면 하나님께 찬양을 돌리라.

102 기록하기를 시작할 때에 나는 모든 것을 이 책자에 담고자 희망하였으나 히브리인들의 역사에 대한 기록을 중도에서 마칠 수밖에 없었으며, 사울, 다윗, 솔로몬 및 그 외의 사람들의 경우와 건강 주제에 대한 것은 다른 책자에서 취급하였다.*­영적 선물 3권, 5, 6(엘렌G.화잇 서문).

103 1876년 3월 25일 ― 메리 클라프*와 나는 나의 저술 작업을 진전시키기 위하여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할 것이다. 나는 나를 위해 미시간에 비치는 어떤 빛도 볼 수 없다.* 올해 나는 내 일이 저술이라는 것을 느낀다. 나는 한적하게 바로 여기에 머물러야만 한다. 그리고 내 일이 끝나기까지 그 일을 열심히 하고자 하는 나의 결심을 기분이나 다른 이들의 설득이 흔들도록 허락하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을 신뢰하면 그분이 나를 도우실 것이다.­편지 63, 1876(제임스 화잇에게, 1876년 3월 25일).

4월 4일 ― 지난 며칠 동안 우리는 거의 매일 손님을 맞았으나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한껏 글을 쓰는 일에 집착하려고 노력했다. 매일 반나절 밖에는 쓸 수가 없었다….

104 메리는 사무실에 있고 나는 위층에서 글을 쓰고 있다….

밤에 깨어 있는 시간과 새벽에 나는 매우 자유롭게 기도하며 하나님과 즐거운 교통을 하였다. 나는 얼마간의 힘을 얻고 있으나 어떤 부담이 내게 심한 영향을 끼침으로 그것에서 회복하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나는 하나님을 신뢰한다. 나는 그분이 그분의 백성들에게 전하라고 내게 주신 그 진리와 빛을 드러내려는 나의 노력에 그분이 도우실 것을 확신한다.­서신 3, 1876.

4월 7일 ― 그 귀중한 주제들이 내 마음에 잘 열렸다. 나는 하나님을 신뢰하며 그분은 나의 글쓰는 것을 도우신다. 나는 메리보다 약 24쪽 앞서 있다. 그는 내 원고를 잘 정리하고 있다. 분명한 의무감이 있을 때에만 이 일에서 떠나 천막 집회에 가게 될 것이다. 다른 어떤 곳으로 가기 전에 무슨 일이 있어도 한 권의 책을 쓰는 일을 끝내고자 한다…. 동부는, 하나님께서 나로 하여금 동부로 가도록 요청하신다고 내가 느끼기 전에는 나를 보지 못할 것이다. 그분은 내게 할 일을 주셨다. 자유롭게 놓여 있을 때에는 나는 이 일을 할 것이다.­서신 4, 1876.

4월 8일 ― 글을 쓰는 것이 자유롭다. 나는 매일 하나님께 그분의 성령을 내게 부어 주실 것과 권면해 주실 것을 간구한다. 그리고는 하나님의 뜻을 행하기 위한 도움과 힘과 은혜를 받으리라 믿는다….

내 생애 중에 나는 글을 쓸 수 있는 이만한 기회를 가진 적이 없다. 나는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내 원고를 (J.H.) 왜고너(Waggoner) 장로와 (J.N.) 로프보로우 장로에게 읽어 주는 것이 어떨지? 만약 교리적인 점에서 좀 불분명한 어휘들이 있다면 그가 그것을 식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왜고너(WAGGONER)*를 일컫는다).­서신 4A.1876.

4월 8일 ― 나의 남편은 대총회 총회로부터 청원이 내게 보내질 것이라고 편지하였다. 그러나 나는 지금 이 순간 나의 의무라고 내가 믿는 그 일에서 떠나지 않을 것이다. 나는 지금 주께서 내게 보여주신 것들을 써내는 특별한 일을 가지고 있다….

나는 내 영혼에 큰 부담이 되어 온 한 일을 가지고 있다. 얼마나 큰지는 주님 외에 아무도 모른다.

또다시 나는 내 마음이 고요하게 되고 진정될 시간을 가지고 싶다. 105 이 일에 종사하는 동안 명상하고 기도할 시간을 가지고 싶다. 나는 스스로를 지치게 하기를 원하지 않으며 내 마음을 다른 곳으로 돌리게 될 내 백성과 밀접하게 연결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이것은 큰 사업이며 나는 그분의 성령께서 나를 도우셔서 이 일을 올바르게 행할 수 있게 하여 주시도록 매일 하나님께 울부짖고 싶은 심정이다.­서신 40, 1876(루신다 홀에게, 1876년 4월 8일).

4월 14일 ― 나의 기록들은 중요하게 보이며 나는 매우 연약하여 올바로 이 일을 할 수 없다. 나는 하나님께 성령을 부어 주시고 하늘과 연결시켜 주시므로 이 일을 올바르게 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간구하였다. 나는 하나님의 특별한 축복이 없이는 이 일을 결코 할 수 없다.­서신 7, 1876, 2.

4월 16일 ― 오늘은 상당량의 쪽들을 기록하였다. 메리는 열심히 나를 따라 온다. 그는 어떤 주제들에 대하여 매우 열을 올리므로 원고를 필사한 후에 그것을 가지고 와서 내게 읽어 준다. 오늘 그는 그가 준비한 상당한 무게의 원고 뭉치를 내게 보여 주었다*….

나는 매우 평온하고 자유롭다. 내 마음에 고귀한 그리스도의 사랑을 느낀다. 그 사랑은 나 스스로의 눈에 나를 겸손하게 한다. 한편 그리스도는 내 앞에서 높여진다. 오, 나는 이 세상의 일시적인 사물들로부터 우리를 향상시키는 그리스도와의 친밀하고 신비로운 관계를 얼마나 사모하는가.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가지며 내가 진정 하나님의 자녀임을 끊임없이 증거하는 성령을 가지는 것이 나의 염원이다.­서신 8, 1876.

4월 18일 ― 일요일 밤에 시내(샌프란시스코)에 갔다. 예수께서 그분의 이적의 힘으로 약 일만 명에게 보리떡과 물고기를 먹이신 것과…구주께서 그 음식의 작은 덩어리에 축사하신 후 그것이 계속 불어난 것, 그리스도께서 바다 위를 걸으시고 유대인들이 그분에게 하나님의 아들이신 표적을 구한 것 등의 주제를 가지고 수용적인 꽤 많은 무리의 불신자들에게 설교하였다. 교회 옆, 공원 가까이에 사는 이웃 사람이 하나 거기 참석하였다. 106 그 이름이 크랙이라고 생각된다. 그들 모두는 눈을 크게 뜨고, 어떤 이들은 입을 벌리고 귀를 기울였다….

나는 장막 부흥회에서 나의 형제들과 자매들을 만나는 것이 기쁘다. 이것이 바로 내가 즐기는 그런 일이다. 그것은 글을 쓰느라고 갇혀 있는 것보다 훨씬 좋다. 그러나 이것은 나의 일을 망칠 것이며 나의 책을 써내는 계획을 좌절시킬 것이다. 왜냐하면 나는 이 두 가지일-여행과 저술-을 동시에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지금은 나에게 황금의 기회로 보인다. 내가 얻은 필사자 중에 최고의 필사자인 메리가 나와 함께 있다. 이런 기회가 다시 오지 않을지도 모른다.­서신 9, 1876.

4월 21일 ― 나는 50쪽에 이르는 몇몇 기적에 대한 상당히 긴 기사를 방금 마쳤다. 우리는 당신이 떠난 이후 150쪽을 준비하였다. 우리는 우리가 준비한 것들에 대하여 대만족이다.­서신 12, 1876.

4월 24일 ― 메리는 방금 내게 두 기사를 읽어 주고 있었다. 하나는 보리떡과 물고기, 물위를 걸으신 그리스도, 청중들에게 그분이 생명의 떡이심을 설명하심, 그리하여 어떤 제자들이 그분을 떠나게 된 것에 대한 것이다. 이것은 50쪽 정도 되며 많은 주제를 담고 있다. 나는 이것이 내가 이제까지 쓴 것 중에 가장 귀중한 주제라고 생각한다. 메리도 이 주제에 대하여 나만큼이나 열렬하다. 그는 이것이 가장 가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이것에 대하여 아주 만족한다.

다른 기사는 그리스도께서 밀 이삭을 자르며 밀밭 사이를 걸어가심과 손 마른 자를 고치심에 대한 것으로 12쪽이다. 메리의 도움을 입어 이 지극히 흥미로운 주제들을 이끌어 낼 수 있다면 나는 “주님, 이제는 당신의 종을 평안히 놓아 주시옵소서”라고 말할 수 있으리라. 이 저작들이 현재 나의 관심의 전부이다….

나의 마음과 정신은 이 일에 있으며 주님은 이 일을 하도록 나를 유지시켜 주실 것이다. 주님께서 내게 건강을 주실 것을 믿는다. 나는 그분께 청원했으며 그분은 내 기도에 응답해 주실 것이다.

나는 주님을 사랑한다. 나는 그분의 사업을 사랑한다. 나는 그분의 백성을 사랑한다. 나의 마음은 매우 평화롭고 고요하다. 나의 마음을 혼란하게 하거나 산란하게 할 것은 아무것도 없는 것 같다. 매우 골똘히 생각하는 일을 하지만 과도히 짐을 지우지 않으면 나의 마음은 어떤 것으로도 혼란되지 않는다.­서신 13, 1876.

107 4월 25일 ― 한 동안씩 머리가 아프므로 나는 반나절도 저술을 할 수가 없는데 그럴 때는 누워서 생각을 멈추고 쉬어야 하며 편안하게 저술할 수 있을 때에 저술을 위한 시간을 내야 한다. 일을 서두를 수가 없다. 이 일은 주의 깊게, 천천히, 정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가 준비한 주제들은 잘 마무리되었다. 그것들은 나를 기쁘게 한다.­서신 14, 1876.

4월 27일 ― 오늘 15쪽을 기록하였다. 메리 클라프는 열심히 나를 따라 온다. 그는 오늘 15쪽을 기록하였다. 하루의 일로는 족히 큰 일이다…. 내 생애 중에 이러한 기회를 이전에는 결코 가져 본 적이 없다. 나는 이 기회를 잘 활용하련다. 우리는 그대가 떠난 이후에 약 200쪽을 기록하였다. 모두 필사되어 출판 준비가 완료되어 있다….

나는 아무것도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예수는 나의 전부-나의 의, 나의 지혜, 나의 힘이시다.­서신 16A.1876.

5월 5일 ― 평소보다 더 많이 기록하였으므로 너무 버거웠다. 반나절 동안은 쓸 수가 없었고 써서도 안되었으나 나는 그 경계를 지나 계속 전진하였으며 그에 상응한 대가를 지불한다. 내 마음은 자나깨나 내 주제 위에 머물고 있다. 나는 기도에 강한 확신을 갖는다. 주님은 나의 기도를 들으시며 나는 그분의 구원을 확신한다. 나는 그분의 능력을 신뢰한다. 그분의 능력 안에서 나는 나의 저술을 완성할 것이다. 나는 흔들리지 않는 믿음으로 그분의 손을 굳게 붙잡는다….

나는 다음 호(시조)에 실을 예레미야에 대한 중요한 주제를 가지고 있다. 하나님의 성령께서 이 주제에 대해 나의 마음을 촉구하신다. 16년 전에 보았던 이상이 강력하게 내 마음을 감동시킨다. 나는 이 중요한 주제가 하나님의 백성에게 적용될 수 있음을 보았다. 이것은 잘못을 책망하는 일에 있어서 내가 증거하도록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증언에 관한 것이다.­서신 21, 1876.

5월 11일 ― 나의 기록(예언의 신 2권)을 모두 원고에 담는다면 나의 일은 끝나며 나는 놓여나게 될 것이다.­서신 24, 1876.

10월 19일 ― 우리는 인쇄업자들(배틀크릭의 리뷰 앤드 헤랄드 사무실에 있는)이 나의 책을 계속 출간하도록 했으며 이 책들을 다시 평야를 가로질러 운반하지 않기로 했다. 그 책의 일부는 이미 여기에서 인쇄되었다. 108 우리는 그것을 아직 연판으로 고정하지는 않았다.* 이는 우리가 내 책의 기록들을 극히 정확하게 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우선 이 첫 판을 출간하여 판매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 후에 우리는 패시픽 코스트에서 보다 완벽한 판을 출간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가질 수 있으며 그 때 연판을 만들 수 있다. 그러고 나서 너의 아버지와 나의 생애가 쓰여지게 될 것이고 태평양 출판소에서 인쇄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최선의 판단력을 발휘했으며 12월까지는 여기(배틀크릭)에 남아 이 판을 완성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한다….

10월 26일 ― 우리의 진행은 최악의 상태이므로 예언의 신 제2권을 출간하려고 서두르고 있다. 세 가지 새로운 형이 이미 인쇄되었다. 4주 동안 이곳(배틀크릭)에 더 머무른다면 책이 완성될 것이며 내 마음으로부터 근심의 큰 짐이 제거될 것이다.*­서신 46, 1876.(1876년 10월 26일, W.C.화잇과 그의 아내에게)

109 기록하는 도중의 감정의 고조(1884년 2월 19일)-나는 매일 15-20쪽을 기록한다. 지금은 11시이다. 나는 4권을 위한 14쪽의 원고를 기록했으며 이 외에도 서로 다른 사람들에게 보내는 7쪽의 편지를 기록하였다. 나는 그분의 자비로운 친절 때문에 하나님께 늘 감사하고 있다….

나의 책을 기록하면서 나는 크게 감동을 받았다. 가능한 한 빨리 이것을 써 내려 하는데 이는 우리 백성들이 이것을 매우 필요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주님께서 여전히 내게 건강을 주신다면 다음 달까지 이것을 마칠 것이다. 일어나고 있는 중대한 사건들을 생각하노라 밤에 잠을 이룰 수 없었다. 기껏해야 3 시간, 간혹 5 시간 자는 것이 고작이다. 나의 마음이 너무 깊이 감동되므로 쉴 수가 없다. 기록하라, 기록하라, 기록하라, 나는 해야만 한다고 느끼며 지체해서는 안 된다고 느낀다.

큰 사건들이 우리 앞에 있으며, 우리는 백성들을 무관심으로부터 깨우쳐서 그날을 위해 준비시키기를 원하고 있다. 영원한 사물들이 밤낮으로 나의 눈에 어른거린다. 일시적인 사물들은 나의 시야에서 사라진다. 110 우리는 신뢰심을 내버리지 말고 이전 어느 때보다도 더 굳센 확신을 가져야 한다. 주님께서는 여기까지 우리를 도우셨으며 끝까지 우리를 도우실 것이다. 우리는 멸망자의 손으로부터 우리를 건져내고 안위하시려는 목적으로 주님께서 우리를 위해 행하신 것을 기억나게 해 주는 기념비적인 기둥을 보게 될 것이다.­서신 11A.1884.

시시때때로 역사가 생생한 이상중에 펼쳐짐 ― 성령의 조명을 통하여 이 오래 계속된 선과 악 사이의 쟁투의 장면이 이 쪽들의 기록자에게 열려졌다. 시시때때로 나는 서로 다른 시대에 일어난, 우리의 구원의 창시자이시며 생명의 임금이신 그리스도와 죄의 창시자이며 악의 임금이며 하나님의 거룩한 율법의 최초의 범법자인 사단 사이의 대쟁투를 보도록 허락되었다.­각 시대의 대쟁투, 서론, x.

기록하는 중에 과거와 미래의 이상이 주어짐 ― 내가 펜을 사용하고 있는 중에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놀라운 묘사가 내게 주어졌다.­서신, 86, 1906.

종교 개혁의 역사가 이상중에 제시됨 ― 사단 무리의 대장의 깃발이 높이 들려졌으며 오류가 승리하여 분명하게 진군해 들어왔으나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를 통하여 개혁자들은 흑암의 사자들과의 전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개혁자들의 역사에 일어난 사건들이 내게 제시되었다. 하나님의 왕국의 불, 거룩한 빛을 꺼 버리려는 목적으로 그의 천사들을 악한 사람들과 연합시킨 사단의 능력을 대항하여 벌이는 전쟁을 주 예수님과 그분의 천사들이 깊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다는 사실을 나는 알고 있다. 그들은 그리스도를 위하여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에게 멸시와 조롱과 미움을 당하였다. 그들은 믿음을 버리지 않는다는 이유 때문에 비방을 당하고 죽음에 이르기까지 핍박을 받았다.­서신, 48, 1894.

111 1885-1887년 유럽을 방문하기 수년 전에 엘렌G.화잇에게 보여짐-수년 전에 이 나라들(스웨덴과 북구의 다른 나라들)에서 이루어지는 첫 기별의 사업이 내게 제시되었으며 위에 서술된 것들(스웨덴의 어린이 설교)과 흡사한 환경이 내게 보여졌다.­엘렌G.화잇,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의 외방 선교사들에 대한 역사적 묘사(바젤, 1886), 108.

환난의 때에 대한 장(章) ― 우리는 방금 환난의 때에 대한 문제를 읽었다. 스미스 형제는 어쨌든 그 장이 제4권에서 빠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그는 그 장 안에 한 문장도 근본적으로 필요치 않은 것은 없다고 말한다. 이것은 그의 마음에 매우 깊은 인상을 주는 것 같으며 나는 이 문제에 대하여 그대에게 편지해야 하겠다고 생각했다. 나는 그것을 읽었으며 그것은 진정 감동적인 능력을 가졌다. 나는 불신자들 가운데 일반적으로 판매하기 위한 책자*에서 이것을 제외시킬 아무런 이유도 찾을 수 없다.­서신, 59, 1884.

각 시대의 대쟁투의 확장에 대한 작업이 시작됨 ― 1886년 6월 11일, 스위스, 바젤. 나는 그대가 우리 가족에 대한 특별한 소식을 듣기를 원하리라 생각한다. 우리 식구는 지금 10명이다. W.C.W.(화잇)와 메리와 엘라는 잘 있다. 사라 멕엔터퍼도 잘 있으며 구술로 편지를 받아 적어 그것을 정서(타자)하느라 매우 바쁘다. 마리안(데이비스)의 건강은 항상 그렇다. 그는 제4권 각 시대의 대쟁투를 가지고 일하고 있다.­원고 20, 1886.

과거와 미래에 대한 장면을 묘사하도록 명령을 받음 ― 하나님의 성령께서 나의 마음에 과거와 미래의 큰 진리들을 열어 주시면서 이렇게 계시된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게 하되 과거 시대에 있었던 쟁투의 역사를 추적하고 그것을 특히 신속하게 다가오는 미래의 싸움을 밝혀 주는 방식으로 제시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112 이 목적을 추구하는 중에 나는 서로 다른 시대에 세상에 주어진 진리, 사단의 분노와 세상을 사랑하는 교회의 적대감을 일으켜 왔으며 “그들의 생명을 사랑하지 않고 죽음에 이른” 증인들에 의해 간직된 시험하는 큰 진리의 펼쳐짐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교회 역사의 사건들을 발췌하거나 분류하는 일에 몰두하였다.­각 시대의 대쟁투, 서론, xi.

기록하는 중에 장면이 새롭게 제시됨 ― “각 시대의 대쟁투”의 원고를 기록하는 동안에 나는 자주 하나님의 천사의 임재를 인식하였다. 그리고 여러 번 내가 기록하고 있는 그 장면들이 밤의 이상 중에 내게 새롭게 제시되었으므로 그것들이 내 마음에 신선하고 생생하였다.­서신 56, 1911.

그리스도의 재림의 생생한 장면들 ― 하늘은 열렸다 닫혔다 요동하고 있었다. 산들은 바람에 날리는 갈대처럼 흔들리면서 거친 바위들을 사방으로 내던지고 있었다. 바다는 냄비처럼 끓으면서 땅 위로 돌들을 내던지고 있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예수의 오시는 날짜와 시간을 말씀하시며 당신의 백성들에게 영원한 언약을 반포하실 때에 한 문장 말씀하시고 말씀이 지상을 울려 퍼지는 동안 멈추셨다….

나는 하나님의 음성으로 발해진 그 시간에 대해 아는 바가 전혀 없다. 나는 선포되는 시간에 대하여 들었으나 이상에서 깨어난 후에 그것을 기억할 수 없었다. 내 앞을 지나간 그렇게 감동적이고 엄숙한 관심사의 장면들은 말로 표현할 수가 없다. 그것은 내게 매우 생생한 현실이었는데 이는 이러한 장면 후에 곧 크고 흰 구름에 나타났고 그 위에 인자가 앉아 있었기 때문이었다.­서신 38, 1888.(가려뽑은 기별 1권, 75, 76쪽에 출간됨)

각 쪽을 교정함 ― 책에 대한 마지막 작업-나는 방금 마지막 세 장의 원고를 읽었다. 모두 바르게 되어 있었으며 가장 깊고 감동적인 관심사임을 살필 수 있을 뿐이다. 113 이 쪽들을 내게 보내 주어 기쁘며 그 책-발행되는 첫 번째 책-을 내게 보내 주기를 원한다….

지난 안식일은 감동적이고 엄숙하였다. 나는 이 마지막 장들에 묘사된 바로 그 장면들에 대하여 이야기하였으며 집회에는 깊은 감동이 있었다.­서신 57, 1884.

가능한 한 최선의 것이 되도록 하기 위해 취해진 단계들 ― 이 책을 준비함에 있어서 유능한 일꾼들이 채용되었으며 이 책이 가능한 한 최선의 모양으로 세상에 출간되도록 하기 위하여 많은 돈이 투자되었다….

이 책이 지체없이 세상의 구석구석까지 배포될 수 있게 하기 위해 주님께서는 이 책을 쓰도록 나를 감동시키셨는데 이는 이 책이 포함하고 있는 경고들이 사람들로 하여금 주님의 날에 설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데 필요한 것이기 때문이다.­원고 24, 1891.

각 시대의 대쟁투를 기록하는 동안의 엘렌G.화잇의 경험 ― 나는 주님의 성령에 의하여 그 책을 쓰도록 감동되었으며 그 책을 쓰는 동안 내 영혼에 큰 부담을 느꼈다. 나는 시간이 짧으며 우리 위에 곧 몰려 올 장면들은 “주의 날이 밤에 도적같이 이”(살전 5:2)른다고 성경 말씀이 묘사한 대로 그 마지막에는 갑자기 신속하게 이르러 올 것임을 알고 있다.

주님은 내 앞에 현재를 위하여 지극히 중요하며 미래에 그 영향을 미치는 문제들을 제시하셨다. 그 말들은 내게 “네가 보고 들은 바를 책으로 써서 모든 백성들에게 전달되도록 하라. 이는 과거의 역사가 반복될 날이 가깝기 때문이다”라는 의무와 함께 전달되었다. 나는 마치 하나님의 음성에 의해 발해지는 것처럼 어떤 점이 강력하게 내 마음에 인상되면서 새벽 한 시, 두 시, 세시에 일깨움을 받았다. 나는 우리 백성 중의 많은 사람들이 죄 중에 잠들고 있으며 회개하지 않는다면 자신들이 그리스도인들이라고 주장할지라도 멸망할 것임을 보았다.

진리가 명백한 윤곽을 드러내며 내 앞에 펼쳐질 때에 엄숙한 감동이 내 마음에 일었다. 114 나는 각자가 스스로 영적 경험을 가지며 스스로 구주에 대한 지식을 얻으며 스스로 회개, 믿음, 사랑, 소망, 거룩함을 추구할 필요가 있음을 느끼도록 다른 사람들에게 이 진리를 제시하고자 노력했다.

나는 잃어버릴 시간이 없음을 확신했다. 호소와 경고가 주어져야만 하며 우리 교회들은 칼이 이르러 오고 있다는 것과 방탕한 세상에 대한 주님의 분노가 오래 지체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선포하면서 그들이 전할 수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경고할 수 있도록 일으켜 세움을 받아야만 하고 지도를 받아야만 한다. 많은 사람들이 경고에 귀를 기울일 것을 나는 보았다. 그들의 마음은 경고가 그들 앞에 제시한 바로 그것을 분별하도록 준비될 것이다.

나는 살아 있는 기별자가 가지 못하는 곳에 그 경고가 가서 이 세상 역사의 마지막 장면에 일어날 중요한 사건들로 많은 사람들의 주의를 이끌 수 있도록 제4권*을 위한 중요한 문제들을 기록하는 것이 더욱 필요한 때에 나의 많은 시간이 사람들에게 말하는 데 쓰여졌음을 보았다.

교회와 세상의 상태가 내 앞에 열려지고 바로 우리 앞에 놓인 두려운 장면들을 보았을 때, 나는 그 전망으로 인해 경고를 받았으며 밤마다 집안 모두가 잠자는 동안 나는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것들을 기록하였다. 나는 장래에 일어날 이단들과 편만할 미혹들과 사단-장차 나타날 거짓 그리스도-의 이적을 행하는 능력을 보았는데 이는 종교계까지라도 보다 큰 부분을 속일 것이며 할 수만 있다면 택하신 자라도 미혹하려 할 것이다.

이것은 주님의 사업인가? 나는 그렇다고 알며 우리 백성들도 그것을 믿는다고 고백한다. 이 책의 경고와 지시들은 현대 진리를 믿는다고 공언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하다.­서신 1, 1890.

115 1892년 7월 15일 ― 이번 주에 나는 그리스도의 생애에 대한 기록을 시작할 수 있었다. 그리스도의 사명과 관련하여 나의 영혼 속에서 불타오르는 것들을 표현함에 있어서 오, 나는 얼마나 무능하고 무력한가! 나는 감히 그 일을 시작할 수 없다. 그 모든 것은 너무나 많은 양이다. 무엇을 말하고 무엇을 말하지 않을 것인가? 나는 여러 밤을 깨어 누워서 성령이 내게 임하셔서 나와 함께 거하게 해 주시기를 주님께 간청하였다….

나는 주님 앞에서 떨면서 걸어간다. 나는 대속의 희생의 큰 주제를 어떻게 말할지 어떻게 글로 표현할지를 모른다. 나는 그 주제들이 내 앞에 제시되었을 때의 그 생생한 능력으로 제시할 줄을 모른다. 나는 값싼 말로 그 위대한 구원의 계획의 품위를 낮출까 봐 두려워 떤다. 나는 하나님 앞에 경외심을 가지고 “누가 이 일을 하기에 충분하니이까?”하고 말하면서 내 영혼의 머리를 숙인다.­서신 40, 1892.

1893년 5월 23일 ― 아침에는 날이 흐리고 비가 왔다. 나는 새벽 4시부터 그리스도의 생애에 대하여 썼다. 오, 주님께서 당신의 크신 긍휼과 사랑 가운데서 내게 주시기를 기뻐하신 그 빛을 다른 이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말을 나의 펜이 잘 찾아낼 수 있도록 성령께서 내게 임하시고 거하셨으면 좋으리라.­원고 80, 1983.

116 1893년 7월 2일 ― 나는 거의 매일 그리스도의 생애에 대하여 기록한다. 한 장(章)이 나의 마음을 다른 주제들에 대하여 새롭게 해주므로 나는 현재 몇 가지의 초벌 기록부를 기록하고 있다. 나는 원고를 잃어버릴 것을 두려워 한 나머지 감히 젊은 린덴을 통해서 그것을 보내지 못하며 어떤 주제들에 대하여는 좀 더 시간을 할애하기를 원한다.­서신 132, 1893.(뉴질랜드에서 기록하여 보냄)

1893년 6월 15일 ― 나는 그리스도의 생애를 기록해 내기를 열망하고 있다. 마리안(데이비스)은 내가 실제로 기록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장들과 주제들을 나로 하여금 기록하도록 지정하고 있다. 그런 것에 대하여 나는 좀 더 빛을 받아야 할 것이다. 주님의 영이 나를 인도하기 전에는 이런 주제를 시작하지 말아야 한다. 탑을 세우는 것이나 왕들의 전쟁과 같은 것들은 내 마음에 부담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생애, 아버지를 대표하는 그분의 성품, 우리 모두가 이해하고 거기에 담겨진 교훈대로 실천해야 하는 비유들이 내가 곰곰이 생각해야 하는 주제들이다.­서신 131, 1893.

1893년 7월 7일 ― …(미국으로) 가는 우편이 있다는 소식을 들을 때마다 그대에게 조금씩 써 보냈고 린덴 형제가 갔을 때에 그대에게 서신과 …. 그리스도의 생애에 대해 얼마를 기록한 원고를 보냈다…. 그리스도의 생애에 대한 것은 신문의 기사로 쓰여질 수 있다.­서신, 133, 1893.

1894년 후반 ― 내가 그리스도의 생애에 대하여 쓰도록 회의에서 결정되었다. 그러나 과거보다 무엇이 나아진 것이 있는가? 질문들과 이곳 저곳의 사물들의 진정한 형편이 내게 쇄도한다….

나는 그리스도의 생애에 대하여 거의 이루어 놓은 것이 없으며, 마리안이 그의 최선을 다해 정리하기 위해 나의 모든 기록들 중에서 여기서 조금 저기서 조금 모으며 매우 힘들게 해야만 하는 그리스도의 생애에 대한 작업에도 불구하고 그를 자주 나의 조력자로 사용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그는 매우 순조롭게 일한다. 다만 내가 자유롭게 나의 모든 주의를 일에 집중할 수만 있다면 좋을 것이다. 그는 그의 마음을 그 일을 위하여 훈련시키고 교육시켰으므로 나는 이제 내가 수백 번 생각한 대로 이 (미국)우편물을 끝낸 후에 그리스도의 생애에 대해 시작하여 주님께서 뜻하신다면 전진하리라 생각한다.­서신 55, 1894.

117 1894년 10월 25일 ― 마리안은 가장 불리한 조건 가운데서 일하고 있다. 나는 그리스도의 생애에 대해 기록할 시간을 낼 수 없다. 나는 계속하여 답장이 요구되는 편지를 받는데 내가 알게 된 이 중요한 문제들을 감히 소홀히 할 수가 없다. 또한 방문할 교회들, 기록해야 할 개인적인 증언들, 참석해야 할 많은 것들이 있어서 내게 짐을 지우고 내 시간을 소비케 한다. 마리안은 그리스도의 생애에 사용할 수 있는 문장을 발견하고자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써서 보내는 모든 편지들을 열심으로 붙잡는다. 그는 그리스도께서 제자들에게 행하신 교훈을 담은 것이라면 가능한 모든 자료로부터 무엇이든지 모아 왔다. 매우 중요한 집회인 그 장막 집회가 끝난 후 나는 그리스도의 생애에 대해 기록하는 일에 내 자신을 드릴 수 있는 어딘가에 내 거처를 정해야겠다….

교회 안에 할 일은 많은데 그 일에 계속 관여하면서 내게 필요한 다른 일을 한다면 나는 매우 피로하게 되어 그리스도의 생애를 기록하는 일에 나의 힘을 쏟을 수 없게 될 것이다. 나는 무엇이 나의 의무인지에 대해 매우 혼란을 겪고 있다….

나는 더 이상 지체없이 준비되어야 할 그 책들을 쓰는 일에 나의 모든 시간을 바치기로…거의 결정하였다. 나는 그리스도의 생애, 그리스도인의 절제(치료봉사)에 대해 쓸 것이며 증언 34번(제6권)을 준비할 것인데 이는 그것이 매우 필요되고 있기 때문이다. 나는 모든 정기 간행물들에 쓰는 것을 멈추지 않으면 안 될 것이므로 리뷰 앤드 헤랄드, 시조, 그리고 모든 정기 간행물들은 올해에는 나의 펜으로부터 나가는 기사 없이 간행될 것이다.

나의 서명 아래 나가는 모든 기사들은 새롭고 신선한 기록들이다. 글쓰는 일에 조력자를 더 많이 갖지 못한 것이 유감이다. 내게는 이러한 종류의 도움이 매우 필요하다. 정기 간행물들을 위해 준비할 기사가 그렇게 많지 않고 또 내 서신 거래자의 요구와 백성들의 필요에 부응하기 위하여 편집해야 할 서신과 증언들이 그렇게 많지 않았다면 화니(볼톤)이 책 만드는 일에 나를 크게 도울 수 있었을 것이다.

118 그리스도의 생애가 끝나기까지는 마리안(데이비스)으로부터 무엇인가를 기대한다는 것은 소용없는 일이다. 나는 출판사를 위해 자료를 준비하는 일을 믿고 맡길 만한 또 다른 똑똑한 일꾼을 얻었으면 하고 바란다. 그러한 일꾼은 내게 매우 가치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어디서 그러한 일꾼을 얻을 수 있을 것인가가 문제이다. 나는 여러 시간 동안 머리가 피곤하다. 아침 식사 전에도 많은 쪽들을 기록했으며 새벽 2시, 3시, 4시에 일어난다….

강단에서든 개인적이든 나의 목소리와 펜에 의한 모든 주제가 그리스도의 생애라는 것을 그대는 안다. 지금까지 이 주제에 대하여 내가 기록한 거의 모든 것이 남들이 다 잠자고 있는 시간에 쓰여졌다.­서신 41, 1895.

1896년 6월 6일 ― 하늘 사물들의 거룩하고 숭고한 것들을 나는 감히 표현할 수가 없다. 자주 나는 펜을 놓고, “불가능하다. 유한한 마음이 영원한 진리와 깊고 거룩한 원리들을 깨달아 그 생생한 의미를 표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라고 말한다. 나는 무지하고 무력한 채 서 있다. 부요한 생각의 물결이 내 전신을 사로잡을 때 나는 펜을 놓고 “오, 주님, 나는 유한하고 연약하고 단순하고 무지합니다. 당신의 크고 거룩한 계시를 표현할 말을 도무지 발견할 수 없습니다”라고 말한다.

나의 단어들이 적합하지 않은 것 같다. 나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큰 구속에 관하여 알려주신 진리를 말로 표현함에 있어서 절망한다. 이 구속은 무한하신 분의 독생자에 대한 하나님의 끊임없는 주의를 사로잡고 있다. 시간을 통하여 영원히 지속될 진리, 구속의 큰 계획, 인류의 구원을 위하여 너무나 많은 값을 지불한 이 계획은 그들 앞에 하나님의 생명에 해당하는 가치의 생명을 제시한다.-이 진리는 인간의 필설로 적합하게 표현하기에는 너무 충만하고 깊고 거룩하다.­원고 23, 1896.

1897년 7월 29일 ― 나는 2시 반에 일어나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나의 기도를 하나님께 드렸다. 나는 체력이 약하다. 머리는 두통에 시달린다. 왼쪽 눈이 내게 고통을 준다. 그리스도의 생애에 대하여 기록하는 중에 나는 깊은 감동을 받았다. 119 나는 숨쉬는 것조차 잊는다. 나는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세상에서 고난 당하신 것을 생각할 때에 내게 엄습하는 그 느낌의 강렬함을 견뎌 낼 수가 없다.­원고 70, 1897.

1896년 7월 16일 ― “그리스도의 생애”를 위한 원고가 지금 막 미국으로 보내지려 하고 있다.* 이것은 태평양 출판소에 의하여 처리될 것이다. 나는 이 책을 준비하려고 일꾼들, 특히 데이비스와 같은 일꾼들을 채용했으며 이 일에 3천 달러가 들었다. 그것을 두 권의 책으로 온 세상에 배포하도록 준비하는 데 또 다른 3천 달러가 필요될 것이다. 이 책이 많이 팔리기를 바란다. 나는 이 책에 대하여 시간을 거의 바치지 못했다. 설교, 정기 간행물을 위한 기사 작성, 들어오는 악을 대항하고 저지하기 위한 개인적인 증언을 기록하는 일 등이 나를 분주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서신 114, 1896.

1900년 6월 20일 ― 에드슨*, 네 편지 잘 받았다. 시대의 소망에 대하여 비평하는 자들을 만날 때에는, 늘 이런 일이 있을 것이지만, 가정된 잘못에 대해 어떤 주의도 기울이지 말고 오히려 그 책을 칭찬하며 그 이점에 대하여 말해라. 당시에 일반 문서 전도인이었던 O 형제의 강력한 추천이 아니었다면 시대의 소망은 이전의 두 책(부조와 선지자와 각 시대의 대쟁투)과 같은 크기로 나왔을 것이다. 부록에 대하여 네가 말한 것은 그 모양에 대해 우리가 들은 첫 번째 반대이다. 많은 사람들이 부록에서 그들이 발견한 큰 도움에 대하여 이야기하였다. 만약 사람들이 안식일을 드러내는 그 어떤 것에 대한 반대의 편견을 갖는다면 바로 반대 그 자체가 그것이 사람들의 마음에 과오를 깨닫게 해 주기 위하여 거기 있어야 할 필요성를 보여 주는 것이다.

120 조심하자. 어떤 이의 비평도 우리들의 마음에 반대의 날인을 하는 것을 허락하지 말자. 비평자들로 하여금 그들의 비평의 업(業)에 의해 살아가도록 버려두어라. 그들은 비난의 그림자를 던지는 비평을 덧붙이지 않고는 바로 그 최상의 축복에 대하여 좋게 말하지 못한다. 다른 이들이 비평할 때에라도 좋은 것에 대하여는 칭찬을 하도록 우리를 훈련시키자. 불평자들은 항상 흠을 들추지만 비난의 요소로 인해 침울해지지 말자. 어떤 이 혹은 다른 이의 마음을 괴로움과 당황으로 몰아 넣는 어려움을 발생시키거나 제시하는 것을 덕이라고 생각하지 말도록 하자.­서신 87, 1900.

121 45년의 경험을 통하여, 나는 기별을 가지고 하나님께로부터 백성에게 나온 부조와 선지자들의 생애, 품성, 역사와 사단이 악한 보고를 시작하거나 다른 의견을 일으키거나 흥미를 다른 곳으로 돌려 사람들로부터 주님께서 그들에게 부여하신 좋은 것들을 빼앗으려 할 것임을 보았다….

나는 매일 나의 마음에 개혁자들이 당한 취급 방법과 어떻게 사소한 의견 차이가 감정의 격앙을 자아내는지에 대한 생생한 광경을 간직할 수 있었다. 예수의 배반, 재판 그리고 십자가의 죽으심도 그랬다. 이 모든 것이 하나 하나 내 앞을 지나갔다.­서신 14, 1889.

지금 막 1분 전에 1권(부조와 선지자)을 위한 기사에 개선할 것이 있음을 지적해 준 그의 편지를 읽었다고 그(마리안 데이비스)에게 말하라. 나는 그에게 감사한다. 시드기야가 그의 눈을 뽑히게 한 것에 대하여 그가 요점을 가지고 있다고 그에게 말하라. 그것은 보다 조심스럽게 묘사될 필요가 있다. 122 또한 물이 흘러 날 때의 그 바위에 대한 언급에 있어서도 그런 점이 있다. 나는 그 기사들을 보다 충분하고 구체적인 것으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서신 38, 1885.

자, 나의 사랑하는 윌리, 에드슨 그리고 엠마야, 하나님께 매우 가까이 나아가자. 심판이 베풀어지고 책들이 펴지고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행위대로 보응을 받을 때에 우리가 살아왔기를 바라는 바대로 매일 살아가자…. 내게 사건의 순서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성경 역사서를 찾아 주도록 메리에게 말해라.* 나는 아무것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이곳(바젤, 스위스) 도서관에서는 아무것도 발견할 수 없다.­서신 38, 1885.8.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부조와 선지자, 대쟁투, 시대의 소망을 자세히 읽어보았는가? 성령의 능력이 진리를 확대하였으며 “이것이 길이니 그 안에서 걸으라”는 말씀으로 그것을 영화롭게 하였음을 알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주신 빛에 대한 나의 신뢰가 굳게 선다는 사실을 나는 모든 사람들이 이해하기를 바란다. 나의 책에서 진리는 “주께서 말씀하시기를”이라는 말에 의하여 진술되었으며 방어되었다.

돌비에 하나님의 손가락이 율법을 기록하셨듯이 성령께서 이 진리들을 나의 마음에 지워지지 않도록 그려 넣으셨는데 이 돌비들은 지금 법궤 속에 있으나 거짓의 아비에 의해 생겨난 미혹하는 과학과 모든 악에 대해 심판의 선고가 내려질 그 큰 날에 드러나게 될 것이다.­서신 90, 1906(문서 전도 봉사, 126).

123 저자가 무엇을 왜 개정했는지 설명함 -캘리포니아, 위생병원, 1911년 7월 25일 친애하는 (F.M.) 윌칵스 형제: 며칠 전 나는 근래에 마운틴 뷰에서 출간된 대쟁투의 새로운 판 한 권을 받았습니다. 비슷한 판이 워싱턴에서도 인쇄되었습니다. 그 책은 나를 기쁘게 합니다. 나는 그 책의 쪽들을 쭉 살펴보면서 많은 시간을 보냈으며 출판소들이 일을 잘했음을 보게 됩니다.

나는 대쟁투를 금이나 은보다 귀하게 여기는데 그것이 백성들 앞에 나오게 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대쟁투를 쓰는 동안 나는 자주 하나님의 천사의 임재를 인식했습니다. 그리고 여러 번 내가 쓰고 있는 장면들이 밤중의 이상 중에 새롭게 내게 제시되었으므로 그것들이 내 마음에 새롭고 생생하였습니다.

근자에 전기판이 매우 낡았으므로 이 책을 재판하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 일을 하는 데는 많은 비용이 들었지만 나는 불평하지 않습니다. 비용이 얼마가 들었든지 간에 나는 이 새로운 판을 매우 만족스럽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어제 나는 W.C.화잇이 근래에 문전인들과 우리 출판소의 책임 있는 사람들에게 이 대쟁투 최신판에 대하여 써 보낸 것을 읽었는데 나는 그가 이 문제를 올바르게 잘 제시했다고 생각합니다.* 대쟁투를 재판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 나는 그것이 담고 있는 진리가 우리와 같은 믿음을 가지고 있지 않은 자들에게 그것의 쪽들을 기록할 때 주님께서 나를 인도하시고 유지하셨음을 확신시켜 줄 수 있는 그런 최상의 방법으로 기록되었는지 알 수 있도록 모든 것을 세밀하게 검토하기로 작정하였습니다.

124 우리의 가장 경험이 많은 일꾼들에 의해 철저하게 검토된 결과 어휘 사용에 있어서의 약간의 변경이 제안되었습니다. 이 변경은 면밀히 검토되었으며 승인되었습니다. 나는 나의 생명이 연장된 것과 이 일과 다른 집필을 할 수 있는 힘과 마음의 명료성을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하여 감사합니다.

사도행적을 준비하는 동안 주님께서는 나의 마음을 완전한 평안 가운데 지켜 주셨습니다. 이 책은 곧 출간될 준비를 갖출 것입니다. 이 책이 출간될 준비를 갖춘 후에 주님께서 나의 숨 거두는 것이 합당하다고 여기신다면 나는 아멘, 아멘 하고 말을 할 것입니다. 만약 나의 생명이 연장된다면 주님께서 내게 힘을 주시며 인도하시는 대로 나는 계속 집필할 것이며 회중들에게 나의 증언을 할 것입니다….

(서명) 엘렌G.화잇 ­서신 56, 1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