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보감 2

본문보기

78장-문서 전도 사업의 부흥*

78장 - 문서 전도 사업의 부흥*

주제제목없음

545 문서를 전하는 사업의 중요성은 언제나 내 앞에 제시되어 있다. 최근에, 이 사업은 한때 이것을 본업으로 삼았던 자들에 의하여 주어진 생기를 가지고 있지 않게 되었다. 문서 전도자들은 그들의 전도 사업에서 다른 활동에 종사하도록 불리워 갔다. 이것은 마땅히 되어야 할 대로 된 것이 아니다. 우리의 문서 전도자들 중 많은 사람들이 진정으로 회개하고 헌신한다면, 이 시대를 위한 진리를 사람들에게 전하는 일에 있어서 다른 어떤 분야에서보다 이 분야에서 더욱 많은 일을 성취할 수 있다.

우리는 끝이 가깝다는 사실을 알려 주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있다. 세상은 경고를 받아야 하며, 우리는 과거 어느 때보다도 그리스도의 동역자가 되어야 한다. 경고의 사업이 우리에게 위탁되었다. 우리는 세상에 빛을 전해 주는 통로가 되어, 위대한 빛의 소유자로부터 받은 빛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어야 한다. 모든 사람들의 말과 행위는 시험을 받을 것이다. 이제 뒤로 물러가지 말자. 세상을 상고하는 일에 있어서 이루어져야 할 일은 지체 없이 행해져야 한다. 문서 전도 사업이 악해지도록 방임해 두지 말라. 현대진리에 관한 빛을 간직하고 있는 서적들을 할 수 있는 대로 많이 제시하도록 하자.

문서 전도자들을 양성함

우리의 합회장들과 책임 있는 지위에 있는 사람들은 우리 사업의 여러 분야가 꼭 같이 관심의 대상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이 문제에서 해야 할 의무가 있다. 문서 전도자들은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현대 진리에 관한 서적들을 판매하는 데 요망되는 사업을 하기 위하여 교육과 훈련을 받아야 한다. 이 사업에 종사할 깊은 그리스도인 경험을 가진 사람, 균형이 잘 잡힌 마음을 가진 사람, 강하고 충분한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필요하다. 546 주님께서는 문서 전도 사업을 굳게 붙잡을 사람, 다른 사람들을 교육시킬 수 있는 사람, 유망한 젊은 남녀들을 각성시켜 이 분야의 사업에 관심을 갖게 하고, 그들로 하여금 서적을 전하는 사업을 택하여 성공적으로 그 일을 하도록 지도할 수 있는 사람들을 원하신다. 어떤 사람들은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는 방법으로 문서 전도 사업을 추진시키기 위한 젊은이들을 교육시킬 재능과 교육과 경험을 가지고 있다.

이 사업에서 경험을 얻은 자들은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는 일을 통하여 수행해야 할 특별한 의무가 있다. 주님께서 당신의 성령을 통하여 당신의 종들을 감동시켜 기록하게 한 서적들을 판매하기 위하여 젊은 남녀들을 교육하고, 교육하고, 교육하라. 하나님께서는 우리로 하여금 진리를 받아들이는 자들이 어떤 목적을 깨닫고 주님의 방법대로 현명하게 일할 수 있도록 그들을 교육시키는 일에 성실하기를 원하신다. 경험이 없는 자들은 경험이 있는 일꾼들과 연합하여 일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하라. 그들에게 하나님을 가장 열렬하게 찾게 하라. 만일, 그 사람들이, “네가 네 자신과 가르침을 삼가”라(딤전 4:16)는 말씀에 순종할 것 같으면, 그들은 문서를 전하는 사업에서 훌륭한 일을 하게 될 것이다. 진정으로 회개한 증거를 보이면서 문서 전도 사업에서 일하는 자들은 그 일이 다른 분야의 선교사업을 위한 최선의 준비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만일, 진리를 아는 자들이 그 진리를 실천할 것 같으면, 사람들이 있는 그 곳에서 그들을 만날 수 있는 방법들이 고안될 것이다. 그리스도 교회가 시작될 때 성도들을 외국으로 흩어지게 하여 예루살렘에서 세상의 많은 지역으로 내보낸 것은 하나님의 섭리였다. 그리스도의 제자들은 예루살렘이나 그 근방의 도시들에 머물지 않고, 그들의 나라의 경계를 넘어 먼 여행 길을 걸으면서 하나님께로 데려와야 할 잃은 자들을 찾았다. 오늘날, 주님께서는 많은 지역에서 당신의 사업이 진행되는 것을 보고자 하신다. 우리는 우리의 활동을 소수의 지역에 국한시켜서는 안 된다.

우리는 우리의 형제들을 실망시키고 그들의 손을 약하게 함으로써 하나님께서 이루고자 하시는 사업을 이루어지지 않게 해서는 안 된다. 547 사람들을 선교사업을 하도록 준비시키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을 허비하지 않도록 하라. 교훈이 필요하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위대한 교사이시며 모든 참 지혜의 근원이 되심을 모든 사람이 기억해야 한다.

노소를 막론하고 자신을 하나님께 헌신하여 이 사업에 투신하고, 앞으로 전진하며, 성령의 지배 아래 겸손하게 일하도록 하라. 지금껏 학교에 있던 자들은 일터로 나가서 배운 바 지식을 실제로 사용하도록 하라. 만일, 문서 전도자들이 이렇게 함으로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능력을 활용하고, 그분께 권고를 구하고, 서적을 판매하는 사업을 개인적 노력과 결합시킬 것 같으면, 그들의 재능은 활용함으로 말미암아 증가되고, 그들은 학교에서 배울 수 없었던 많은 실제적 교훈을 배우게 될 것이다. 이와같이 실제적인 방법으로 얻은 교육을 고등 교육이라고 부르는 것이 적당할 것이다.

가장 고상한 사업

복음을 전하는 문서 전도 사업은 최고의 도덕적 의무 수행을 수반하기 때문에, 그보다 더 고상한 사업이 없다. 이 사업에 종사하는 자들은 언제나 하나님의 영으로 지배를 받을 필요가 있다. 거기에는 자아를 높이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우리들 중 어떤 사람이 그리스도에게서 받지 않은 무엇을 가지고 있는가? 우리는 형제처럼 사랑하고 서로 도와 줌으로 우리의 사랑을 나타내야 한다. 우리는 동정심이 많고 예절이 있어야 한다. 우리는 끈으로 꼬이는 것처럼 함께 연합해야 한다. 그리스도의 기도를 따라 살고, 그것을 실제 생활에서 실천하는 사람들만이 온 세상을 엄습할 시험을 견디게 될 것이다. 자아를 높이는 자들은 사단의 세력 안에 자기 자신을 두고 그의 기만을 받아들일 준비를 하게 된다. 주님의 백성을 향한 그분의 말씀은 우리에게 깃발을 높이, 더욱 높이 들라는 것이다. 만일, 우리가 그분의 음성에 순종할 것 같으면, 그분께서는 우리와 함께 일하시고, 우리의 노력은 성공으로 관 씌워질 것이다. 우리는 일하는 중에 위로부터 풍성한 축복을 받고 하나님의 보좌 곁에 보물을 쌓게 될 것이다.

만일, 우리가 우리 앞에 무엇이 있는지 알기만 하면, 우리는 주님의 사업을 그처럼 지연시키지 않게 될 것이다. 548 우리는 흔들림의 시대 곧 흔들릴 수 있는 모든 것은 흔들릴 시대에 처해 있다. 주님께서는 진리를 아는 자들이 말과 행동으로 당신의 계명을 순종하지 않을 것 같으면 그들을 용서하지 않으실 것이다.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께 영혼들을 인도하기 위하여 노력하지 않을 것 같으면, 우리가 했어야 하나 영적 나태로 인하여 하지 않은 사업에 대하여 우리는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주님의 나라에 속하는 자들은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열렬하게 일해야 한다. 그들은 율법을 동여매고 그것을 제자들 사이에서 인치기 위하여 그들의 몫을 다해야 한다.

주님께서는 성경으로 밝혀 주신 빛이 분명하고 밝은 빛을 비추도록 계획하고 계신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계획이 성취될 수 있도록 강하고 연합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우리 문서 전도자들의 의무이다. 크고 중요한 사업이 우리 앞에 놓여 있다. 영혼들의 원수는 이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문서 전도자를 어떤 다른 분야의 일을 하도록 이끌기 위하여 그의 힘으로 할 수 있는 온갖 수단을 이용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태는 바뀌어져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문서 전도자들에게 그들의 본직으로 돌아오도록 부르신다. 그분께서는 모든 정력과 깨달은 바를 사업에 바치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도우고자 하는 의용군들을 부르신다. 주님께서 모든 사람을 부르셔서 그들의 역량을 따라 주어진 일을 하도록 요구하신다. 누가 그 부름에 응할 것인가? 누가 원근에 있는 자들을 위하여, 그리스도의 지혜와 은혜와 사랑으로 활동하기 위하여 나갈 것인가? 누가 안일과 쾌락을 희생하고, 오류와 미신과 암흑 속으로 들어가서 열렬하고 끈기 있게 일하고, 단순하게 진리를 이야기하고, 믿음으로 기도하고, 집집을 방문하는 활동을 할 것인가? 누가 이 시대에 성령의 능력으로 감동되어 집 밖으로 나가서 그리스도를 위하여 모욕을 당하고, 사람들에게 성경을 펼쳐 주고 그들을 회개하도록 요구하겠는가?

하나님께서는 각 시대를 통하여 당신의 일꾼들을 가지고 계신다. 그 시대의 요구에 따라 그 시대에 알맞는 사람이 나온다. 그러므로,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하는 하나님의 음성이 들리면,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라고 대답하게 될 것이다(사 6:8). 549 문서 전도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일하는 모든 사람들은, 이 시대를 위한 진리를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봉사하는 주님의 사업을 하고 있다는 것을 느껴야 한다. 그들은 미구에 세상에 다가올 주님의 큰 날을 위하여 사람들을 준비시키기 위하여 큰길과 골목 길에서 경고의 음성을 높이고 있다.

우리는 허비할 시간이 없다. 우리는 이 사업을 장려해야 한다. 누가 지금 우리의 출판물을 가지고 나가겠는가? 주님께서는 하나님의 능력과 협력하고자 하는 모든 남녀들에게 이 사업을 위한 적성을 주신다. 그들이 갑주를 입을 때, 필요한 모든 재능과 용기와 인내와 믿음과 기지가 주어질 것이다. 우리의 세상에서 큰 사업이 이루어져야 하며, 인간 대리자들은 그 요구에 분명히 응하게 될 것이다. 세상은 경고의 기별을 들어야 한다.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하는 부름이 있을 때,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라는 대답이 분명하고 똑똑하게 되돌아가게 된다.

문서 전도자의 선발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어떤 일을 하기에 더욱 적합하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이 문서 전도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은 옳지 않다. 어떤 사람들은 이 일에 특별한 적성이 없다. 그러나, 그들은 이것 때문에 믿음이 없거나 관심이 없는 것으로 간주되어서는 안 된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요구에 있어서 불합리하지 않으신다. 교회는 각각 특색을 가진 여러가지 꽃들이 피어 있는 정원과 같다. 비록 모든 꽃들이 많은 점에서 다르지만, 각 꽃은 그 자체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여러가지 기질들을 가지고 어떤 위치에도 알맞도록 준비되기를 기대하지 않으신다. 모든 사람에게는 여러가지 다른 책임이 맡겨져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어떤 사람이 어떤 다른 사람에게 그의 의무감과 반대되는 사업을 하도록 지시하는 것은 그가 할 일이 아니다. 권면을 하고 계획들을 제안하는 것은 옳다. 그러나, 각 사람은 그가 속해 있고 그가 섬기는 하나님께 자유롭게 지시를 구하도록 되어야 한다.

목회 사업을 위한 준비

550 하나님께서 목회 사업에 부르고 계시는 어떤 사람들은 문서 전도자로서 일터에 나갔다. 그들의 목적이 빛을 전하고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를 가정의 범위 안으로 직접 가지고 가는 것이라면, 이것이 우수한 준비라는 것을 나는 지시받았다. 대화를 나누는 중에 성경의 신앙에 관하여 이야기할 길이 그들에게 이따금 열리게 될 것이다. 이 사업이 마땅히 진척될 만큼 진척되면, 가정들은 방문을 받게 되고, 일꾼들은 영혼들에 대한 그리스도인적 친절과 사랑을 나타내게 되고, 위대한 결과가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이것은 목회 사업을 바라보고 있는 사람에게는 누구나 훌륭한 경험이 될 것이다.

목회를 위하여 준비하고 있는 자들은 문서전도 사업만큼 그렇게 큰 경험을 그들에게 가져다 줄 어떤 다른 사업에 참여할 수 없다.

어려움을 견딤

일을 하는 중에 시련과 유혹을 만나는 자는 이런 경험을 통하여 유익을 얻고, 하나님을 더욱 확고하게 의지하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그는 매순간 의지할 필요를 느끼게 될 것이다.

그는 불평을 마음속에 품거나 자신의 입술로 말하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성공을 거두었을 때는 자신에게 영광을 돌리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그의 성공은 하나님의 천사가 마음에 역사함으로 주어지기 때문이다. 그는 용기를 얻을 때나 낙망할 때나를 막론하고 하늘의 사자들이 언제나 그의 곁에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는 주님의 선하심을 인정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그분을 찬양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죄인들을 위하여 고난을 당하시기 위하여 당신의 영광을 버리고 이 세상에 오셨다. 우리가 사업을 하는 중에 고난을 당하면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그분을 바라보도록 하자. 그러면, 우리는 실패하거나 낙담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선한 군사로서 어려움을 견디게 될 것이다. 그분께서 모든 진실한 신자들에게 “우리는 하나님의 동역자들이요 너희는 하나님의 밭이요 하나님의 집이니라”고 하신 말씀을 기억하자(고전 3:9).

귀중한 경험

551 문서 전도 사업을 마땅히 해야 할 사업으로 택하는 자는 교육자인 동시에 학생이 되어야 한다. 그는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기 위하여 노력하는 한편, 그 자신이 전도자의 사업을 하는 법을 직접 배워야 한다. 문서 전도자들이 겸손한 마음과 열렬한 활동을 하겠다는 열성을 가지고 일터에 나아갈 때, 그들은 낙망 가운데 죽어 가는 영혼들에게 시의 적절한 말을 할 많은 기회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와같이 도움이 필요한 자들을 위하여 일한 후에, 그들은 “너희가 전에는 어두움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엡 5:8)고 말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죄악적 생애를 볼 때 “너희 중에 이와 같은 자들이 있더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얻었느니라”(고전 6:11)고 말할 수 있다.

하나님을 위하여 일하는 자들은 실망을 당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 28:20)는 약속이 언제나 그들에게 주어져 있다. 하나님께서는 “나는 당신의 약속을 믿습니다. 나는 실패하거나 낙담하지 않을 것입니다”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놀라운 경험을 하게 할 것이다.

보고

주님을 위하여 일하는 중에 이와 같은 경험을 하는 자들은 우리의 홍보지에 그것에 대한 기사를 게재하여 다른 사람들도 용기를 얻을 수 있게 해야 한다. 문서 전도자는 전도자로서의 자신의 봉사활동을 통하여 받은 기쁨과 축복을 말해야 한다. 이와 같은 보고는 우리의 기관지에 실리도록 용납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그런 보고는 영향을 광범위하게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교회에서 귀중한 향기, 곧 생명에서 생명에 이르는 향기처럼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하나님께서 당신과 협력하는 자들과 함께 일하신다는 것이 나타나게 된다.

건강 개혁의 모본

불신자들과 교제하는 중에, 그대들은 바른 원칙에서 빗나가지 않도록 하라. 552 그들의 식탁에 앉을 때, 그대들은 절제해서 먹고 정신을 혼란시키지 않을 음식만을 먹으라. 부절제를 삼가라. 영적 사물을 식별할 수 없게 되면 안 되기 때문에, 그대들은 정신력과 체력을 약화시킬 수 없다. 하나님께서 그분의 말씀의 귀중한 진리를 마음에 깊이 새겨 주실 수 있는 그런 상태로 그대들의 마음을 보존하라.

그렇게 될 때, 그대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감화를 주게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그릇된 습관이라고 생각되는 바를 공격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의 생애를 고쳐 주고자 노력한다. 그들은 잘못을 범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을 찾아가서 결점들을 지적해 주기는 하지만 마음을 참된 원칙으로 향하게 하고자 열렬하고 지혜로운 노력을 기울이지는 않는다. 이와 같은 행동은 흔히 바람직한 결과를 얻지 못한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을 고쳐 주고자 노력하다가 너무도 흔히 그들에게 투쟁의 마음을 일으키게 된다. 그리하여, 유익보다는 해를 더 많이 끼치게 된다. 다른 사람들의 결점과 잘못을 지적하기 위하여 그들을 살펴보지 말라. 모본을 통하여 가르치라. 그대의 극기와 식욕에 대한 승리가 바른 원칙을 순종하는 예증이 되게 하라. 그대들의 생애가 거룩하게 하고 고상하게 하는 진리의 감화를 입증하게 하라.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주신 모든 은사 가운데 말의 은사보다 더 귀중한 것은 없다. 성령에 의하여 거룩하게 되기만 하면, 그 은사는 선을 위한 하나의 능력이 된다. 말의 선물을 가지고 우리는 확신을 주고 권유를 하게 되고, 기도를 드리고 하나님을 찬양하게 된다. 우리는 또한 그것을 가지고 구속주의 사랑에 대한 풍성한 사상을 전달하게 된다. 문서 전도자는 말의 선물을 올바르게 사용하여 많은 사람들의 마음에 귀중한 진리의 씨를 뿌릴 수 있다.

사업에 성실함

그리스도를 따르노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복음의 원칙에 순종하지 않기 때문에, 사업은 정지된 상태에 있다. 노소를 막론한 어떤 문서 전도자들이 그들의 사업을 수행하는 중에 나타낸 엉성한 방법들은 그들에게 배워야 할 중요한 교훈이 있다는 사실을 보여 준다. 아무렇게나 하는 많은 일이 내 앞에 제시되었다. 어떤 사람들은 결함이 많은 습관을 길들여 왔기 때문에, 그 결함이 하나님의 사업에 도입되었다. 문서 전도자들이 그들의 부채를 갚지 못하기 때문에, 서회들은 많은 빚을 지게 되었다. 553 문서 전도자들은 출판사에서 받은 책 값을 속히 지불하라는 요구를 받으면 냉대를 받은 것으로 생각해 왔다. 그러나, 속히 지불하라는 요구가 사업을 추진하는 데 유일한 길이다.

문서 전도자들은 문제를 잘 조절함으로써 적립금을 너무 많이 인출하지 않고서도 충분히 살아갈 수 있어야 한다. 이 유혹의 문은 반드시 닫혀지고 차단되어야 한다. 아무리 정직한 문서 전도자일지라도, 그에게 심한 유혹이 될 상황이 사업을 행하는 중에 생길 것이다.

게으름과 나태는 그리스도인 나무에 맺히는 열매가 아니다. 어떤 사람이든지, 주님의 재산을 취급하는 일에 있어서 거짓말을 하거나 부정직하게 하고서 하나님 앞에 죄 없이 설 수는 없다. 이와같이 하는 모든 자들은 그리스도를 부인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며 가르치노라고 공언하지만 그 원칙들을 보존하지는 못한다.

주님의 재산은 성실하게 취급되어야 한다. 주님께서는 사람들에게 생명과 건강과 사고력(思考力)을 주셨다. 그리고, 그분은 그들에게 육체적 힘과 정신적 힘을 주셔서 활용하게 하셨다. 그러므로, 그분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기 위하여 그 선물들을 성실하고 부지런하게 사용해야 하지 않겠는가? 우리의 형제들은 그들의 재산을 통하여 위탁된 달란트에 대하여 반드시 책임을 감당해야 한다는 것을 생각하고 있는가? 그들은 주님의 재산을 가지고 지혜롭게 장사하였는가? 그렇지 않으면, 그분의 재산을 무분별하게 낭비함으로 불충실한 종으로 하늘에 기록되어 있는가? 많은 사람들은 그들에게 있는 주님의 돈을 이른 바 방탕한 쾌락에 낭비하고 있다. 그들은 극기의 경험을 하지 못하고, 허무한 것에 돈을 허비하며,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주신 귀중한 기회들을 특권으로 받은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생애를 허비해 버리고, 지금은 고통과 가난을 겪고 있는 것을 보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사업의 여러 부분에서 결정적인 발전이 있기를 바라신다. 554 하나님의 사업과 관련된 일은 더욱 정확하고 정밀한 것으로 특징 지어져야 한다. 필요한 개혁을 일으키기 위하여, 확고하고 결정적인 노력이 지금껏 있지 않았다.

근면 문서 전도자들은 그들이 취급하고 있는 서적에 완전히 정통하여 중요한 장(章)들에 주의를 쉽게 집중시킬 수 있어야 한다.

문서 전도자는 전도자와 팜프렛과 소책자들을 가지고 다니면서 서적을 살 수 없는 자들에게 나누어 주어야 한다. 그와 같은 방법으로 진리가 많은 가정에 들어갈 수 있다.

문서 전도자는 자신의 사업에 착수할 때 정신을 다른 데로 돌리지 말고 최선껏 부지런히 노력함으로 요점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지혜롭게 되어야 한다. 그리고, 문서 전도를 하고 있는 동안, 그는 빛을 구하며 성경의 위로를 찾고 있는 영혼들을 도와 줄 기회를 등한히 하지 말아야 한다. 만일, 문서 전도자가 하나님과 동행하고 선을 행하기 위하여, 곧 자신의 활동에서 오로지 선만을 행하기 위하여 하늘의 지혜를 받고자 기도할 것 같으면, 그는 자기에게 주어지는 기회들과 자기가 접촉하는 영혼들의 필요를 재빨리 식별하게 될 것이다. 그는 영혼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기 위하여 모든 기회를 이용하게 될 것이다. 그는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피곤한 사람에게 말해 줄 준비가 이루어질 것이다.

문서를 전하는 일에 부지런하고 사람들에게 갈바리의 십자가를 제시하는 일에 성실함으로써, 문서 전도자는 그의 유용성을 배가(倍加)시키게 된다. 그러나, 우리는 일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한편, 모든 사람이 벗어나지 않고 움직일 분명한 선을 그을 수는 없다. 그것은 환경이 상황을 바꾸어 놓기 때문이다. 555 하나님께서는 진리를 향하여 마음이 열려 있고 지도를 바라고 있는 자들의 마음을 감동시키실 것이다. 그분은 당신의 인간 대리자에게, “이 사람에게 예수님의 사랑을 이야기해 주고, 저 사람에게도 그렇게 하라”고 말씀하실 것이다. 사랑과 친절로서 예수님의 이름을 부르게 되면, 그 즉시로 하나님의 천사들은 마음을 부드럽게 하고 누그러지게 하기 위하여 가까이 접근해 온다.

문서 전도자들은 성실한 학도가 되어 그들의 사업을 성공시킬 방법을 배워야 한다. 그와 같이 하는 한편,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이 없어서 죽어 가는 자들을 도우는 방법을 알기 위하여 그들의 눈과 귀와 이해력은 하나님께로부터 지혜를 받고자 열려 있어야 한다. 모든 일꾼은 각종 봉사 사업 중 최고의 사업, 곧 사람들을 사단의 올무에서 건져내어 하나님과 연합시켜 주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언약의 무지개가 둘러 있는 보좌에 신뢰의 사슬로 그들을 굳게 매어 주는 사업에 자신의 정력을 쏟고 능력을 사용해야 한다.

성공의 보증

복음을 전하는 문서 전도 사업을 통하여, 위대하고 훌륭한 사업이 성취될 것이다. 주님께서는 사람들에게 기지와 능력을 주셨다. 이와같이 위탁받은 양쭝들을 그분의 영광을 위하여 사용하고, 성경의 원칙들을 생애의 직조물 가운데 짜 넣는 자들은 성공을 거두게 될 것이다. 우리는 일하고 기도하며, 결코 실패하지 않으실 분을 신뢰해야 한다.

문서 전도자들은 자아를 버리고 성령께서 역사하시게 해야 한다. 그들은 끈기 있는 기도로 하나님께로서 오는 능력을 붙들고 산 믿음으로 그분을 신뢰해야 한다. 그분의 위대하고 유효한 감화는 진실하고 성실한 모든 일꾼들과 함께 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목사와 전도자가 사람들 앞에 진리를 제시하기 위하여 열렬한 노력을 할 때 그들을 축복하시는 것과 꼭 마찬가지로 성실한 문서 전도자를 축복하실 것이다.

하나님의 부르심에 양순하게 응하는 겸손하고 유능한 일꾼은 하나님의 도움을 반드시 받게 될 것이다. 556 매우 크고 거룩한 책임을 느끼는 것은 그 자체가 품성을 향상시키는 일이다. 그것은 최고의 정신적 특성을 활용하도록 요구하여, 그 특성을 계속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정신과 마음은 튼튼하고 순결해진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생애에 끼치는 영향은 물론이요 자기 자신의 생애에 미치는 영향도 이루 헤아릴 수 없게 된다.

부주의한 구경꾼들은 그대들의 사업을 옳게 분별하지 못하거나 그 중요성을 깨닫지 못할 수도 있다. 그들은 그것을 손해보는 사업, 감사하게 여겨지지 않는 활동과, 자아를 희생하는 생애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예수님의 종은 그것을 십자가에서 비치는 빛을 통하여 보게 된다. 그의 희생은 복스러운 주님의 희생에 비교하면 적은 것으로 나타난다. 그러므로, 그는 그분의 발자취를 즐거운 마음으로 따르게 된다. 그의 활동이 가져다 주는 성공은 그에게 가장 순수한 기쁨을 안겨 준다. 그러므로, 그것은 꾸준한 노력의 생애가 가져다 주는 가장 풍성한 보상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