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보감 2

본문보기

69장-세상의 요구*

69장 - 세상의 요구*

주제제목없음

492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주변에 모여든 무리들을 보시고 “민망히 여기시니 이는 저희가 목자 없는 양과같이 고생하며 유리함이라.”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발 앞에 모여 있는 무리들에서 질병과 슬픔과 가난과 타락을 보셨다. 그분에게는 온 세상의 인류에게 있는 궁핍과 불행이 펼쳐져 있었다. 높은 자와 낮은 자, 가장 존귀한 자와 가장 타락한 자들 사이에서 그분은 당신이 주시고자 오신 바로 그 축복을 갈망하고 있는 영혼들, 당신의 나라의 백성이 되기 위하여 당신의 은혜를 아는 지식만을 필요로 하는 영혼들을 보셨다. “이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추수할 것은 많되 일꾼은 적으니 그러므로 추수하는 주인에게 청하여 추수할 일꾼들을 보내 주소서 하라 하시니라”(마 9:36-38).

오늘날에도 꼭 같은 필요가 존재한다. 고통당하는 자들과 죄 많은 자들을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일하신 것처럼 일할 일꾼들을 요구하고 있다. 참으로 접근해야 할 무리들이 있다. 세상은 질병과 고통과 재난과 죄로 충만해 있다. 세상은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는 자들 곧 연약한 자, 무능한 자, 무식한 자, 타락한 자들로 충만해 있다.

이 세상의 많은 젊은이들이 교회와 종교적 기관과 소위 그리스도인 가정에서 멸망의 길을 택하고 있다. 그들은 부절제의 습관으로 스스로 질병을 초래하고, 죄악적 방종에 사용할 돈을 벌기 위한 탐욕으로 부정직한 행동을 자행한다. 건강과 품성은 파괴된다. 하나님을 등지고 사회에서 버림받은 이 가련한 영혼들은 이 세상에서나 장차 올 세상에서 희망이 없다고 생각한다. 부모들의 마음은 찢어지고, 사람들은 이와같이 잘못된 자들에게 희망이 없다고 말한다. 493 그러나, 하나님은 자비로운 마음으로 그들을 보신다. 그분께서는 그들을 유혹에 빠지도록 이끌어 간 모든 환경을 이해하신다. 이들은 활동을 요구하는 부류에 속한 사람들이다.

원근 각처에는 젊은이들뿐만 아니라 각 연령 층에 속한 사람들, 빈궁과 고통 중에서 죄악 속에 빠져 죄의식에 눌려 있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 영혼들을 찾아가서 그들과 함께 그들을 위하여 기도하고, 그들을 구주께로 한 걸음씩 인도해 주는 것이 하나님의 종들이 맡은 사업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요구를 인정하지 않는 자들이, 고통 중에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유일의 사람들이 아니다. 이기심과 탐욕과 억압이 지배하는 오늘날의 세상에는 주님의 진실한 많은 자녀들이 가난과 고통 가운데 있다. 비천하고 비참한 장소에서 가난과 질병과 죄악으로 둘러싸인 채, 많은 사람들은 그들 자신의 고통의 짐을 끈기 있게 지고 있으면서도 그들 주위에 있는 절망적이요 죄로 병든 사람들을 위로하고자 애쓰고 있다.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은 교회나 목사들에게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러나, 그들은 흑암 가운데서 빛나고 있는 주님의 빛이다. 주님께서는 이런 사람들에게 특별한 관심을 갖고 계신다. 그러므로, 그분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에게, 그들의 곤궁을 해결해 주는 일에 그분의 돕는 손길이 되어 달라고 요구하신다. 교회가 있는 곳은 어디에서나, 이런 부류의 사람들을 찾아내어 그들을 도와 주기 위하여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상류 계급의 사람들과 접촉함

우리는 가난한 자들을 위하여 활동하는 한 편, 하나님 보시기에 그 영혼들이 꼭 같이 귀중한 부자들에게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말씀을 듣고자 하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일하셨다. 그분은 세리들과 버림받은 사람들 뿐만 아니라 부자들과, 교양을 쌓은 바리새인들과, 유대인 귀족들과, 로마의 관원들도 찾으셨다. 부유한 사람들을 위해서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일할 필요가 있다. 너무도 흔히 그런 사람들은 자신의 부를 의뢰하고 위험을 느끼지 않는다. 주님께서 사람들에게 맡겨 주신 세속적인 재산은 이따금 큰 시험의 근원이 된다. 이와같이, 수많은 사람들은 그들을 부절제와 악의 습관 가운데 굳혀 버리는 죄악적인 방종으로 끌려가게 된다. 궁핍과 죄악의 비참한 희생자들 중에서 한때 재물을 소유했던 많은 사람들을 볼 수 있다. 494 여러가지 직업과 생애의 여러 계층에 속한 사람들이 세상의 타락에 의하여 독한 술을 마심으로, 육신의 정욕에 빠짐으로, 패배를 당하고 유혹에 빠져 있다. 이와같이 타락한 자들이 우리의 동정심을 자극하고 우리의 도움을 요청하고 있는 동안, 그처럼 밑바닥까지 내려가지는 않았지만 그들의 발을 동일한 길에 들여놓고 있는 자들에게도 어느 정도의 주의를 기울여야 하지 않겠는가? 영광스럽고 유력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면서도 영혼과 몸에 파멸을 의미하는 습관에 빠져있는 자들이 수없이 많다. 그들을 깨우치기 위하여 가장 열렬한 노력을 해야 되지 않겠는가?

복음을 전하는 목사, 정치가, 저술가, 부와 재능을 가진 자, 우수한 사업적 재능과 유용한 능력을 가진 자들이 모든 일에 엄격히 절제할 필요를 깨닫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치명적인 위험에 빠져있다. 그들은 편협하고 독단적인 방법에서가 아니고 인류를 위한 하나님의 위대한 목적에 비추어서 절제의 원칙에 그들의 주의를 집중시킬 필요가 있다. 이와같이 참된 절제의 원칙이 그들 앞에 제시될 수만 있으면, 그 가치를 깨닫고 진심으로 그것을 받아들이게 될 상류 계급에 속한 매우 많은 사람들이 있다.

영속적(永續的)인 부를 향해 감

부유한 계층의 사람들이 특별히 당하는 또 다른 위험이 있다. 그러므로, 여기에도 의료 선교사가 일할 분야가 있다. 세상에서 번영하고 일반적인 악의 형태로 결코 기울어지지 않는 많은 사람들도 부를 사랑함으로 역시 멸망으로 이끌려 간다. 그들은 세상의 재물에 몰두되어 하나님의 요구와 동료 인간들의 필요에 무관심하다. 그들은 자기들의 재물을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인류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용하여야 할 은사로 생각하는 대신에 방종하고 자신을 영화롭게 하는 방편으로 생각한다. 빈곤이 거리에 편만하고 그들 주변에는 온통 불행과 범죄, 질병과 사망 가운데 있는 사람들만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가옥에 가옥을, 토지에 토지를 더하고 있으며 그들의 집을 사치품으로 가득 채우고 있다. 495 이와같이, 자기를 섬기기 위하여 생애를 바치는 자들은 그들 속에서 하나님의 특성이 아니고 사단의 특성을 계발시키고 있다.

이런 사람들에게는 복음이 필요하다. 그들은 물질적 사물의 공허에서 눈을 돌려 영속적인 부의 가치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주는 기쁨, 하나님과 동역자가 되는 축복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이런 계층에 속한 사람들은 흔히 가장 접근하기 어렵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그들과 접촉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 주실 것이다. 가장 현명하고, 가장 믿음직하고, 가장 바람직한 일꾼들이 이런 영혼들을 찾도록 하라. 하나님의 사랑에서 나온 지혜와 기지를 가지고, 심령 속에 그리스도께서 거하심으로만 나타날 수 있는 세련과 예절을 갖추고서, 그들은 세속적 재물의 광택에 현혹되어 하늘 보물의 영광을 보지 못하는 그 사람들을 위하여 일해야 한다.

일꾼들은 그들과 함께 성경을 연구하고 그들의 마음속에 거룩한 진리를 깊이 새겨 주도록 하라. 다음과 같이 하나님의 말씀을 읽어 주라.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지혜로운 자는 그 지혜를 자랑치 말라 용사는 그 용맹을 자랑치 말라 부자는 그 부함을 자랑치 말라 자랑하는 자는 그것으로 자랑할지니 곧 명철하여 나를 아는 것과 나 여호와는 인애와 공평과 정직을 땅에 행하는 자인줄 깨닫는 것이라 나는 이 일을 기뻐하노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 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고전 1:30, 렘 9:23, 24, 엡 1:7, 빌 4:19).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한 그와 같은 호소는 부당하다고 생각되지 않을 것이다. 그것은 상류 계급에 속한 많은 사람들의 마음에 감명을 줄 것이다.

496 지혜와 사랑으로 이루어진 노력에 의하여, 많은 부자들이 하나님께 대한 책임감과 의무감을 깨닫게 될 것이다. 주님께서 그들에게 고통 중에 있는 인류를 구제하기 위한 당신의 대표자들이 되기를 바라신다는 사실이 분명히 밝혀지면, 많은 사람들은 거기에 응하여 가난한 사람들을 위하여 그들의 재물을 바치고 동정을 나타낼 것이다. 이와같이 마음이 이기적인 관심에서 벗어나게 되면, 많은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그리스도께 바치게 될 것이다. 감화력과 재물의 달란트를 가지고, 그들은 그들의 회개에 하나님의 도구로 사용된 겸손한 선교사와 함께 자선 사업에 기꺼이 연합할 것이다. 세상의 재물을 올바르게 사용함으로써, 그들은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적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는 하늘에 보물을 쌓아 두게 될 것이다. 그들은 자신을 위하여 지혜가 제공해 주는 보물 곧 오래 존속하는 부와 의를 얻게 될 것이다.

세상 사람들은 우리의 생애를 관찰함으로써 하나님과 그리스도교에 대한 그들의 견해를 형성하게 된다. 그리스도를 알지 못하는 모든 사람들은 그분을 아는 사람들의 생애를 통하여 높고 고상한 그분의 품성의 원칙을 끊임없이 제시받을 필요가 있다. 이 필요를 채워 주고, 그리스도의 사랑의 빛을 빈부 귀천을 막론하고 모든 사람의 가정에 전달해 주는 것이 의료 선교사의 고상한 의무이며 귀중한 특권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제자들에게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분은 또한 이 말씀을 통하여 오늘날 당신의 일꾼들에게 말씀하고 계신다. 만일, 그대들이 소금일 것 같으면, 그대들 속에는 구원하는 특성들이 있게 되고, 그대들의 품성의 미덕은 구원하는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타락한 자들을 회복함

비록 사람이 죄악의 바로 밑바닥까지 빠져 있을지라도, 그를 구원할 가망은 있다. 많은 사람들은 영원한 실재에 대한 감각을 잃고 하나님의 모습을 상실했다. 그러므로, 그들은 구원받아야 할 사람이 있는지 없는지도 거의 알지 못한다. 497 그들은 하나님을 믿는 믿음도, 사람을 신뢰하는 확신도 없다. 그러나, 그들은 실제적 동정과 도움의 행동을 이해하고 식별할 수는 있다. 어떤 사람이 세상의 칭찬이나 보상을 받을 동기 없이 그들의 보잘것 없는 집에 찾아와서 병자들을 돌봐 주고, 주린 자들에게 먹을 것을 주고, 벗은 자들에게 입을 것을 주고, 인간 일꾼을 다만 사자(使者)로 사용하고 계시는 사랑과 긍휼이 많으신 분을 모든 사람에게 부드럽게 가리켜 주는 것을 볼 때, 그들의 마음은 감동을 받게 된다. 감사의 마음이 솟아나고, 믿음이 불붙게 된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돌보고 계심을 깨닫고 그분의 말씀이 펼쳐질 때 들을 준비를 갖추게 된다.

이 회복시키는 일에는 많은 고통스런 노력이 요구될 것이다. 이와 같은 영혼들에게는 생소한 교리를 깜짝 놀라게끔 전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그들이 육체적으로 도움을 받게 되면 이 시대를 위한 진리가 제시되어야 한다. 남녀들과 젊은이들은 광범위한 요구 조건을 가진 그대로의 하나님의 율법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인간을 타락시키는 것은 난관, 고생, 궁핍이 아니고 죄 곧 하나님의 율법을 범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율법의 요구와 그분께 대한 충성의 필요가 정신과 마음에 새겨지지 않으면, 버림받고 타락한 자들을 구원하기 위한 노력은 무익하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당신과 연합시키는 데 필요하지 않는 것은 아무것도 하도록 명령하지 않으신다.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케 하고 …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도다.” 시편 기자는 다시 “나는 주의 입술의 말씀을 좇아 스스로 삼가서 강포한 자의 길에 행치 아니하였사오며”라고 말한다(시 19:7, 17:4).

천사들은 타락한 사람들을 회복시켜 그들을 구속하기 위하여 생명을 주신 분에게로 돌아가게 하는 이 사업을 도우고 있다. 그리고, 성령께서는 마음에 역사하여 죄와 의와 심판에 대하여 책망하심으로 도덕적 능력을 깨우쳐 주기 위하여 인간 대리자들의 활동에 연합하고 있다.

하나님의 자녀들이 이 사업에 자신을 바칠 때, 많은 사람들은 그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펼쳐진 손을 붙잡게 될 것이다. 그들은 악한 길에서 돌아서도록 강한 권유를 받게 된다. 이와같이 구원받은 사람들 중 어떤 이들은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하여 높은 봉사의 위치에 서서 영혼을 구원하는 사업에서 책임을 맡게 될 것이다. 498 그들은 경험에 의하여 그들의 활동의 대상이 되어 있는 자들의 필요를 알며, 그들을 어떻게 도와 줄 것인지도 안다. 그들은 또한 멸망중에 있는 자들을 회복시키기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편이 무엇인지도 안다. 그들은 받은 바 축복에 대하여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충만하며, 그들의 마음은 사랑으로 고무되어 있다. 그리고, 그들의 정력은 도움이 없이는 결코 일어날 수 없는 다른 사람들을 일으키기 위하여 강화된다. 그들은 성경을 그들의 인도자로 삼고 성령을 조력자요 위로자로 삼음으로 그들 앞에 새로운 생애가 펼쳐져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일꾼들의 대열에 가담하여 그리스도께 영혼을 구원하는 방법에 대한 편의와 교훈을 제공해 주는 이와 같은 사람에게 속한 각자는, 그에게 진리의 빛을 전해 준 자들과 동역자가 된다. 그리하여 하나님께서는 높임을 받으시고, 그분의 진리는 전진하게 된다.

세상은 설교단에서 가르치는 것에 의해서 보다 교회가 생활하는 것에 의해서 더욱 많은 깨우침을 받게 될 것이다. 설교자는 복음의 이론을 알려 주지만, 교회의 실제적 경건은 복음의 능력을 실증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