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보감 2

본문보기

66장-학교의 운영과 재정*

66장 - 학교의 운영과 재정*

주제제목없음

465 나는 우리의 학교를 올바르게 운영하는 중요성을 분명하게 표현할 말을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모든 사람은 우리의 학교가 주님께서 당신 자신을 사람들에게 알려 주는 기구라는 것을 느껴야 한다. 어느 곳에나 빛의 통로로 활동할 남녀들이 필요하다. 하나님의 진리가 온 세상에 전파되어 사람들이 그 진리를 통하여 빛을 받을 수 있게 되어야 한다.

우리는 진보된 빛을 가진 한 백성으로서, 하나님의 사업의 여러 분야에 가담할 교육받은 선교사의 군대를 양성할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학교와, 우리의 병원과, 의료 선교 사업과, 출판 기관과, 여러 주의 합회와, 전반적인 목회 사업에 잘 훈련받고 교양 있는 남녀들이 필요하다. 우리는 높은 지적 훈련을 받고 주님을 위하여 최선의 사업을 할 자격을 갖춘 젊은 남녀들이 필요하다. 우리는 이 표준에 도달하기 위하여 무엇인가를 해 왔다. 그러나, 우리는 아직도 주님께서 계획하신 바에서 훨씬 뒤떨어져 있다. 한 교회로서, 또한 개인으로서 우리가 심판의 때에 담대하게 서기를 원하면, 우리는 젊은이들을 훈련시키는 일에 아낌없는 노력을 기울여서 그들을 우리의 손에 맡겨진 위대한 사업의 여러 분야에 적합한 사람들로 만들어야 한다. 우리는 큰 빛을 가진 한 백성으로서, 재능있는 자들의 정직한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단련시키고 연마함으로, 열성과 충성을 가지고 사업에 전념하는 능숙한 일꾼들의 결핍으로 그리스도의 사업이 방해받지 않도록 현명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우리 젊은이들 중 가장 유망한 소수의 사람들을 철저히 교육시키는 것으로 만족할 것이다. 466 그러나, 그들은 모두 현세의 생애에서 유용한 자격을 갖추고 사생활과 공생애에서 다 같이 책임 있는 위치에 적합한 자가 되기 위하여 교육이 필요하다. 유능한 사역자들을 많이 양성해 내고, 많은 사람들이 교사로서의 자격을 갖추고, 그 밖의 사람들이 미래의 큰 사업을 위하여 훈련받고 양성받을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울 필요가 절실하다. 교회는 이런 상황을 고려하여 영향력과 재정을 통하여 매우 시급히 요망되는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빚에서 벗어남

우리의 학교들이 설립된 목적을 훌륭하게 달성하려면 부채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들은 이자를 지불하는 부담을 지고 있지 않아야 한다. 사역자들을 양성할 학교를 세움에 있어서, 특히 형제들이 적고 자금이 제한되어 있는 새로운 지역에서는 사업을 지연시키는 것보다는 사업을 하는 친구들에게서 얼마의 돈을 비는 것이 더욱 나을 것이다. 그러나, 가능한 한 언제든지, 우리의 기관들은 부채가 없이 헌당되어야 한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사업을 위한 자금을 당신의 청지기들의 손에 가지고 계신다. 그러므로, 우리의 학교들을 설립하고, 필요한 건물들을 세우고, 필요한 시설들을 갖추는 데서 빚을 지게 되면, 우리의 형제들에게 상황을 설명하고 그 빚을 덜어 주도록 요구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이다. 우리의 목사들은 이 일에 대한 책임을 느껴야 한다. 그들은 모든 사람들에게 일치된 마음으로 일하고 그들의 능력에 비례해서 도우도록 격려해야 한다. 만일, 이런 일이 지나간 날에 성실과 열성으로 이루어졌을 것 같으면, 오래 된 우리의 학교들이 지고 있는 부채들은 오래 전에 없어졌을 것이다.

경제

학교의 교사를 세우고, 시설을 갖추고, 학교를 운영하는 모든 면에 있어서 가장 엄격한 경제의 원리가 실천되어야 한다. 우리의 학교들은 편협하거나 이기적인 계획에 의하여 운영되어서는 안 된다. 그 학교들은 할 수 있는 대로 가정과 같아야 한다. 467 그리고, 모든 면에서 단순, 유용, 검약, 경제 등에 관하여 바른 교훈을 가르쳐야 한다.

학생들은 그들이 선교사로 나갈 때, 교육받은 재능을 통하여 자립할 수 있고 필요한 편의와 시설들을 스스로 갖출 수 있는 능력을 여러 분야의 일에서 익히는 특별한 훈련을 받기 위하여 우리 학교에 있다. 남녀를 물론하고 그들 자신의 의복을 깔끔하게 수리하고, 세탁하고, 간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들은 그들 자신의 식사를 요리할 수 있어야 한다. 그들은 농사일과 기계로 하는 일에 익숙해야 한다. 그리하여, 그들은 그들 자신의 경비를 감소시키고, 그들의 모본을 통하여 검약과 경제의 원리를 가르칠 수 있다. 이와 같은 교훈들은 모든 일에서 경제의 원리가 양심적으로 실천될 때 가장 잘 가르쳐질 수 있다.

학교의 재정적 유익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위한 교육의 수단으로서도, 경제는 성실하게 연구되고 양심적이요 진지하게 실천되어야 한다. 경영자들은 모든 점을 주의 깊이 살펴서 쓸데없는 지출로 부채의 짐이 학교에 지워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하나님을 가장 사랑하는 학생들은 이 문제에 있어서 책임을 지는 일에 조력할 것이다. 이렇게 하도록 교육을 받아 온 자들은 자아를 부정하신 우리의 구속주께서 가르쳐 주신 원리를, 접촉하는 사람들에게 교훈과 모본을 통하여 보여 주게 될 것이다. 방종은 큰 악이므로 반드시 극복되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학교의 재정적 어려움을 학생들에게 알려 주는 것을 좋지 않게 생각한다. 그러나, 학생들이 우리의 재정상 부족을 깨닫고 이해하는 것이 훨씬 더 좋을 것이다. 그렇게 되면, 그들이 절약하는 일을 도울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 학교에 오는 많은 학생들은 간소한 집과, 여러가지 종류의 요리가 없는 단순한 식사를 하는 데 익숙해진 곳에서 떠나와 있다. 우리의 모본은 이와 같은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가? 우리는 우리의 재정을 사용할 많은 길이 있고, 수많은 사람들이 질병과 기근과 전쟁과 화재로 굶주리며 죽어가고 있는데, 단순히 식욕을 만족시키거나 외양을 꾸미기 위하여 쓸데없는 것을 하나라도 취하지 않도록 각 사람이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그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468 우리의 학교들이 올바른 노선에서 운영될 것 같으면 부채가 쌓이지 않게 될 것이고, 학생들은 여전히 안락하게 지내고, 식탁은 실속 있고 훌륭한 많은 음식물로 채워질 것이다. 우리의 경제는 빈약한 식사를 제공하게 하는 그런 종류의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 학생들은 건강에 좋은 음식물을 풍부하게 공급 받아야 한다. 그러나, 요리를 책임 맡은 자들은 부스러기를 모으고 아무것도 버리지 않게 해야 한다.

학생들은 그들 자신의 재산과 학교의 재산을 주의 깊이 보호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학교에서나, 집으로 왕래하는 여행을 할 때나, 모든 종류의 쓸데없는 비용을 허비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의무를 깨달아야 한다. 극기가 필요하다. 우리는 마지막 때에 접근하고 있으므로 받은 바 교훈에 유의해야 한다. 우리는 더욱 더 계획하고 연구하고 절약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비상시에 돈을 꺼낼 수 있는 은행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운영할 수 없다. 그로 말미암아 우리는 궁핍한 상태에 빠져서는 안 된다. 우리는 주님의 기관에 속한 사람들로서, 또한 경영자들로서, 쓸데없이 과시하는 경향으로 흐르게 하는 모든 것을 끊어 버리고 우리의 지출을 우리의 수입의 좁은 범위 안으로 국한시켜야 할 것이다.

훌륭한 경영

우리의 어떤 학교들에서는 재정적 운영이 크게 개선될 수 있다. 더욱 많은 지혜와 지력이 그 사업에 활용되어야 한다. 부채를 초래하는 경비 지출의 증가를 막기 위하여, 더욱 실제적인 방법이 활용되어야 한다. 배틀크릭과 칼레지 비유에서는 건물에 너무 많은 돈을 투자했고, 필요 이상의 돈이 학교 기숙사의 설비에 소비되었다.

학교의 경영자들이 지출을 감당할 수 없고 빚이 늘어나는 것을 깨닫게 되면, 그들은 분별 있는 실업가처럼 행동하고 그들의 방법과 계획을 바꾸어야 한다. 469 일년 동안의 재정적 운영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 지혜의 음성을 듣도록 해야 한다. 단호한 개혁이 있도록 하라. 교사들은 이런 상황들을 개선하기 위하여 진지하고 건전하게 생각하고 계획하는 일에 있어서 그리스도와 같은 탁월성을 나타낼 수 있다. 그들은 경영자들의 계획에 진심으로 참여하여 그들의 짐을 나누어 져야 한다.

값싼 수업료

우리의 학교들 중 어떤 곳에서는 수업료가 너무 싸다. 이것은 여러가지 면에서 교육 사업에 손해를 끼쳐 왔다. 그것은 실망을 안겨 주는 부채를 지게 하였고, 오산과, 경제적 식견의 부족과, 잘못된 계획 등이 경영 면에 있다는 의심을 끊임없이 품게 하였다. 그것은 또한 교사들에게 매우 큰 실망을 안겨 주었고, 사람들이 다른 학교에서도 그처럼 싼 수업료를 요구하게 했다. 수업료를 생활 정도보다 낮게 정한 목적이 무엇이든지 간에, 학교가 몹시 뒤떨어져 있다는 사실은 그 계획을 다시 고려하고 수업료를 재조정하여 미래의 학교 사업이 달라지게 해야 한다는 충분한 이유가 된다. 수업료와 기숙사비로 요구하는 금액은 직원의 봉급과, 건강에 좋고 영양분이 있는 음식물을 충분히 제공하는 식탁과, 방에 있는 시설물들의 보존과, 건물의 수리와, 그 밖에 필요한 운영비 등을 충당하기에 충분한 것이어야 한다. 이것은 중요한 문제이므로 편협한 계산보다는 철저한 검토를 요한다. 주님의 권고가 필요하다. 학교는 필요한 운영비를 지출하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학교에 다니는 동안 그들의 사업에 필요한 무엇인가를 제공해 주기 위해서도 충분한 수입이 있어야 한다.

학기마다 부채가 축적되도록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 실시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종류의 교육은 마치 질병을 피하고자 하는 것처럼 빚지는 일을 피하는 것이다. 한 해 두 해 지나감에 따라 빚이 줄어가는 표가 나타나기는커녕 오히려 증가될 때는 중지하도록 요청되어야 한다. 470 운영자들은 “무엇인가 분명한 체제의 변화가 있지 않으면 더 이상 학교를 운영할 수 없다”고 말해야 한다. 경영자들이 지출의 범위 안에서 운영하는 이치를 깨닫기까지 학교의 문을 닫는 것이 훨씬 더 좋을 것이다. 그대들은 하나님의 택함받은 백성으로서 그리스도를 위하여 그대 자신에게 일하도록 호소하고 우리의 학교에서 건전한 재정적 체제를 확립시켜라.

어떤 학교에서 수업료를 인상할 필요가 있을 때는 언제든지 학교의 후원자들 앞에 그 문제를 먼저 제시하고, 수업료를 너무 낮은 액수로 정해 왔다는 것과, 그 결과로 학교에 부채가 늘어나고 있으므로 학교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지 못하고 방해를 받아 왔다는 것을 설명해 주어야 한다. 수업료를 적당하게 인상시키면 재학생 수가 줄어들 것이다. 그러나, 재학생 수가 많은 것이 부채에서 벗어나는 것보다 더 큰 기쁨이 되어서는 안 된다.

배틀크릭에 수업료가 싼 결과로 나타난 한 가지 일은 지혜로왔다기보다는 많은 수의 학생들과 많은 가정들을 한곳에 모이게 하였다. 만일, 배틀크릭에 있는 백성들 중 3분의 2가 다른 지역에 있는 주님의 식물(植物)들이었다면, 그들은 성장할 여지가 많았을 것이다. 배틀크릭에 있는 큰 학교를 건전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하여 사용한 시간과 정력의 일부를, 교육의 일부분으로 수행되어야 할 농사일에 여지가 있는 다른 지역의 학교들에 사용하였을 것 같으면, 더욱 큰 결과가 나타났을 것이다. 만일, 즐거운 마음으로 주님의 길과 계획을 따르고자 하였을 것 같으면, 많은 식물(植物)들이 오늘날 다른 지역에서 자라나고 있을 것이다.

교회와 학교의 설비들을 다른 지역들에서도 마련해야 한다는 것, 곧 한 지역에 너무 많은 부담을 지우게 되었다는 주님의 말씀이 거듭거듭 우리에게 주어졌다. 사람들은 큰 중심 지역에서 나오게 하여 다른 지역들에 관심을 갖게 하라는 지시가 주어져 있다. 만일, 이 지시에 유의하여 재정과 시설들을 분배하여 배틀크릭에 여분의 대학 건물들을 세우는 데 사용한 돈을 다른 지역에 새로운 설비를 갖추는 데 충분히 공급했다면, 그 설비는 자라나서 사람들이 자기 자신의 지혜를 따르는 길을 택했기 때문에 지금껏 볼 수 없었던 열매를 맺게 되었을 것이다.

471 우리의 형제들은 우리 대열에 속한 수많은 젊은이들이 우리의 양성 학교에서 도움을 얻을 필요가 있지만 수업료가 싸지 않으면 학교에 진학할 수 없다는 호소를 목사들과 부모들이 하고 있다는 말을 전해 준다. 그러나, 수업료를 싸게 해달라고 요청하는 사람들은 모든 각도에서 문제들을 신중하게 고려해 보아야 한다. 만일, 학생들이 그들의 교육에 수반되는 원만하고 충실한 사업에 필요한 실제적인 비용을 스스로의 힘으로 충분히 감당할 수 없다면, 그들의 부모, 친구들, 그들이 속해 있는 교회, 그들의 합회 안에 있는 도량이 넓고 박애의 마음이 많은 형제들이 그들을 도와 주는 것이 학교가 부채의 짐을 지는 것보다 더욱 낫지 않겠는가? 학교가 부채로 운영되는 것보다 그 기관의 많은 후원자들이 비용을 같이 부담하는 것이 훨씬 더 나을 것이다.

우리의 교육 기관에 부채가 늘어나지 않도록 방지하는 방법이 고안되어야 한다. 완전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사업이 어떤 다른 각도에서 추진되지 않으면 결코 벗어날 수 없는 부채 때문에 전체적인 사업이 손해를 입어서는 안 된다. 이 부채의 구름이 그들을 덮도록 허용하는 일에 한 몫을 담당한 모든 사람들은, 이제 그 구름을 제거하기 위하여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을 다하는 것이 그들의 의무임을 느껴야 한다.

유능한 학생들을 도와 줌

여러 지역에 있는 교회들은 선교 사업에 종사할 젊은이들을 양성하고 재능 있는 사람들을 교육시킬 엄숙한 책임이 지워져 있음을 느껴야 한다. 유능한 일꾼들이 될 가망이 있지만 학교에서 스스로의 힘으로 학비를 감당할 수 없는 자들이 교회에서 보이면, 그들을 우리의 양성 학교들 중 하나에 보내는 책임을 져야 한다. 사업에 참여시킬 필요가 있는 유능한 자가 교회에는 있다. 주님의 포도원에서 훌륭한 일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너무 가난하기 때문에 도움이 없이는 그들에게 필요되는 교육을 받을 수 없다. 472 교회는 이와 같은 비용을 지불하는 일에 몫을 담당하는 것을 하나의 특권으로 생각해야 한다.

마음속에 진리를 간직하고 있는 자들은 언제나 마음을 열어 놓고 필요에 따라 도와 주게 된다. 그들이 앞장을 서면, 다른 사람들도 그들의 본을 따르게 된다. 학업의 혜택을 받아야 하지만 수업료의 전액을 지불할 수 없는 어떤 사람이 있으면, 교회가 그들을 도와 줌으로 관대함을 나타내야 한다.

이 외에도 각 합회는 선교 사업에 헌신하고자 하는 가난하고 유망한 학생들에게 빌려 줄 자금을 모아야 한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기부금을 받기까지 해야 한다. 배틀크릭 대학을 처음 시작할 당시에, 리뷰 앤 헤랄드 사에는 교육을 받고자 하지만 돈이 없는 학생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한 자금이 마련되어 있었다. 여러 학생들이 훌륭한 출발을 시작할 때까지 이 자금을 사용했다. 그리고, 그들의 수입에서 그들이 가져다 쓴 만큼의 돈을 돌려줌으로써, 다른 사람들도 그 자금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했다. 젊은이들은 스스로의 힘으로 할 수 있는 대로 일을 하여 그들의 비용을 부분적으로 지불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대가를 적게 지불한 것은 적게 평가될 것이다. 그러나, 어느 정도 실제의 가치에 가깝도록 값이 지불된 것은 거기에 상응한 평가를 받게 될 것이다.

자립을 가르침

교훈과 모본을 통하여 극기, 경제, 박애, 자립 등을 가르치라. 참된 품성을 가진 모든 사람은 어려움을 대항할 자격을 갖추게 될 것이며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는 지시에 민감하게 따르게 될 것이다.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그분의 제지와 순종의 멍에를 메는 법을 배우기 전에는 하나님께 대한 그들의 의무를 이해할 준비가 이루어져 있지 않다. 희생은 진리를 전파하고 기관들을 세우는 우리의 사업에 있어서 바로 근본이 된다. 그것은 교육의 요긴한 한 부분이다. 우리가 손으로 짓지 아니한 하늘에 있는 영원한 집에서 살기를 원하면, 이 세상의 생애에서 우리의 품성을 형성하는 모든 과정에 있어서 희생이 습관화되어야 한다.

473 금전을 사용하는 데 관한 그릇된 생각 때문에, 젊은이들은 많은 위험을 당하고 있다. 그들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무진장으로 끌어낼 수 있는 돈을 공급받고 가져 갈 수 있는 것처럼 생각해서는 안 된다. 돈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사업을 수행하고 당신의 나라를 세우기 위하여 우리에게 위탁해 준 선물로 간주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젊은이들은 그들의 욕망을 제어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어떤 사람도 자신의 능력을 쾌락과 자아 만족을 위하여 낭비하지 않도록 가르쳐라. 하나님께로부터 재물을 얻을 능력을 받은 자들에게는 그 재물을 하늘이 준 지혜를 통하여 하나님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도록 사용할 의무가 지워져 있다. 방종에 허비되거나, 교만과 이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사용할 특별한 친구들에게 주어진 매 동전들은 하나님의 금고에서 도적질하고 있는 것이다. 외모를 좋게 보이기 위하여 옷을 마련하는 데 사용한 돈은 새 지역에서 하나님의 사업을 발전시키는 데 사용되었어야 할 돈이다. 아,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를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에게 올바로 깨닫게 해 주신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것은 그리스도와 같이 되는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을 기쁘게 하기 위하여 생애하지 않으셨다.

합회의 의무

우리의 합회들은 교육받고 잘 훈련받은 일꾼들을 학교에 기대한다. 그러므로, 그들은 학교에 가장 진실하고 지혜로운 지원(支援)을 해야 한다. 우리의 학교에서 봉사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고, 성경을 해석하며, 하나님께 대한 것을 학생들에게 교육시키는 사람들은 십일금으로 부양받아야 한다는 빛이 분명히 주어졌다. 이 지시는 오래 전에 주어졌는데, 더욱 최근에 그것이 거듭거듭 반복되었다.

학교가 설립되는 곳은 어디에서나 현명한 경영자들, “재덕이 겸전한 자 곧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진실 무망하며 불의한 이를 미워하는 자”(출 18:21), 그들의 지위에 속한 여러가지 책임을 최선껏 완수할 수 있는 자들이 세워져야 한다. 474 그들은 사업적 능력을 가져야 한다. 그러나, 그들이 하나님과 겸손히 동행하고 성령의 지도를 받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한 일이다. 그런 사람들은 하나님에 관하여 가르침을 받아야 할 것이며, 또한 그들의 경건한 형제들의 조언을 구해야 할 것이다.

우리 학교의 경영자들은 순결한 동기로 일을 해야 한다. 그들은 이기심이 없는 마음으로, 큰 추수장의 다른 부분에서도 그들의 지도 아래 있는 학교를 위하여 마련된 것과 동일한 시설들을 필요로 할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할 것이다. 그들은 모든 계획에 있어서 균등과 연합이 보존되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할 것이다. 그들은 모든 사업의 비용을 주의 깊이 평가하고 다른 분야의 필요한 시설들을 하지 못하도록 많은 액수의 돈을 빼앗아 가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다.

너무도 흔히 목사들에게 전혀 합당하지 않는 책임들이 그들에게 지워져 왔다. 그와 같은 책임들은 사업적 기지(機智)를 가진 자들, 사업에 자신을 바칠 수 있고 학교를 방문하여 재정 상태의 기록을 할 수 있는 자들, 또한 회계 장부의 기록에 관하여 지도를 할 수 있는 자들에게 맡기도록 하라. 학교의 사업은 해마다 여러 차례 검열을 받아야 한다. 목사들은 고문으로 활동해야 한다. 그러나, 그들에게는 재정적 책임을 맡기지 말라.

대총회 감사에 의한 검열

주님께서 나에게 준 빛에 의하면 현명한 사람들, 재정 면에 능력을 갖춘 사람들이 각 나라에 있는 우리의 학교들을 방문하여 그들의 재정적 위치를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책임을 감당할 시간이 없는 목사들이나 위원들에게 이 문제가 위임되어서는 안 된다. 교사들에게는 이 책임이 맡겨져서는 안 된다. 학교 사업에 관한 이와 같은 문제들은 지금까지 제공된 적이 없는 재능을 요구한다.

만일, 지도자들이 지나간 여러 해 동안에 명석한 판단력을 발휘했을 것 같으면, 최근 여러 해 동안 사업에 그처럼 큰 장애를 초래한 실망적인 재정 상태가 존재하도록 결코 허용되지 않았을 것이다.

475 만일, 우리의 교육 사업이 우리를 지도하기 위하여 주어진 교훈을 따라 이루어졌을 것 같으면, 무거운 부채의 어두운 그늘이 오늘날 우리의 교육 기관 위에 덮이지 않았을 것이다.

교회 학교의 재정

만일, 따르기만 하면, 우리의 양성 학교와 대학에 성공과 축복이 될 그 동일한 원칙이 우리의 교회 학교를 위한 계획과 사업을 지배해야 한다. 모든 사람이 경비를 부담하도록 하라. 교회는 마땅히 교회의 혜택을 받아야 할 자들이 학교에 다니고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가난한 가족들은 도움을 받아야 한다. 가장 감수성이 강한 자들, 하나님의 사업에 적임자가 되기 위한 지식과 경험을 얻기 위하여 우리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자들이 바로 우리의 문 앞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그들을 등한히 한다면, 우리는 자신을 참된 선교사라 부를 수 없다.

주님께서는 우리의 자녀들을 교육시키는 일에 힘든 노력을 기울이기를 원하신다. 매일 하나님의 교훈을 듣는 교사들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참된 선교 사업은, 많은 영혼들에게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그대로의 진리를 아는 지식을 전달해 줄 것이다. 그리고, 이와같이 교육을 받은 어린이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받은 바 빛과 지식을 나누어 줄 것이다. 교인들이 다른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그리스도의 사업은 발전시키고자 재물을 바치면서, 그들 자신의 자녀들은 사단을 섬기고 그의 일을 하도록 내버려 둘 것인가?

교회 학교가 세워지면, 하나님의 백성들은 재정적 성공을 기초로 학교를 운영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가치 있는 교육임을 스스로 발견하게 될 것이다. 만일, 이 일이 이루어질 수 없으면, 하나님의 도움으로 부채의 오점 없이 학교를 운영할 계획이 세워지기까지 학교의 문을 닫으라. 재정 면에 재능을 가진 사람이 학교의 참 상태를 파악하고, 부채가 쌓이는 결과를 초래할 막대한 지출이 없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일년에 한 번, 두 번, 혹은 세 번씩 회계 장부를 살펴보아야 한다. 우리는 문둥병을 피해야 하는 것처럼 빚을 피해야 한다.

우리의 젊은이들 중 많은 사람들은 부채를 지는 것에 관하여 너무 무관심하게 생각한다. 476 그들은 책을 연구하는 것이 교육의 주요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실제적인 실업 교육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고 그들 자신의 힘으로 일하는 대신에 다른 사람들의 재물에 의존하여 여러 해 동안 공부를 계속하는 데 만족하고 있다. 그들은 이런 상태의 결과를 위험하게 보지 않는다. 그들은 원인에서 결과를 연구하지 않는다.

이런 길을 따른 결과로, 흔히 기능들이 불균형하게 계발된다. 학생은 그의 성품의 약점을 이해하지 못한다. 그는 자신의 결점을 깨닫지 못한다. 다른 사람들을 의존함으로써, 그는 회복하기 어려운 실생활의 경험을 상실하게 된다. 그는 자립을 배우지 않는다. 그는 믿음을 활용하는 법을 배우지 않는다. 참 믿음은 영혼으로 하여금 불완전하고 미발달의 상태에서 벗어나 참 지혜가 무엇인지 깨달을 수 있게 해줄 것이다. 학생들이 두뇌와 골격과 근육을 조화롭게 발육시킬 것 같으면, 그들은 더욱 효과적으로 공부하고, 실생활과 대결할 자격을 더욱 잘 갖추게 될 것이다. 그러나, 만일 그들이 교육의 구성 요소에 대한 그들 자신의 그릇된 사상을 따를 것 같으면, 그들은 스스로의 힘으로 살아가는 원만한 남녀들이 되지 못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