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보감 2

본문보기

62장-학교 기숙사*

62장 - 학교 기숙사*

주제제목없음

434 많은 젊은이들이 우리의 대학에 진학하기 위하여 부드럽고 차분한 가정의 영향권을 떠나게 된다. 주의 깊은 감독이 필요한 바로 그 때에 그들은 부모의 감화와 권위의 제지에서 벗어나 그들과 동년배이며 다양한 성격과 생활 습관을 가진 많은 젊은이들로 이루어진 사회에 뛰어들게 된다. 이들 중 어떤 젊은이들은 어린 시절에 너무 훈련을 적게 받고 피상적이며 하찮은 훈육을 받아 왔다. 그러나 어떤 젊은이들은 너무도 심한 제재를 받아왔기 때문에, 지나치게 단단히 붙들려 있던 지배의 손길에서 벗어나자 그들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자유를 얻은 것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그들은 제지에 대하여 생각하는 것조차 싫어한다. 이런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교제를 통하여, 젊은이들의 위험은 크게 증가된다.

우리의 젊은이들이 이리저리 방황하도록 방임됨으로 도처에 편만한 악의 세력에 접촉되지 않고, 할 수 있는 한 부도덕의 유혹에서 보호를 받아 예수님께로 인도되도록 하기 위하여 우리 학교의 기숙사들이 설립되었다. 하늘의 가정은 지상의 가정이 어떠해야 할 것을 나타내 준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준비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젊은이들이 모인 우리의 학교 기숙사는 할 수 있는 대로 거룩한 모형에 유사해야 한다.

이와 같은 기숙사를 돌보는 책임을 맡은 교사들은 중대한 의무를 담당하고 있다. 그들은 아버지와 어머니처럼 행동함으로 부모가 자녀들에게 나타내는 것과 동일한 관심을 학생들 하나 하나에게 보여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들이 다루어야 할 젊은이들의 성품에 존재하는 여러가지 요소들은 그들에게 걱정과 많은 무거운 짐을 지워 준다. 그러므로, 그릇된 취급으로 비뚤어진 마음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균형을 잡는 데는 많은 인내력은 물론이요 큰 기지(機智)가 요망된다. 435 교사들에게는 다스리는 재능이 크게 필요하다. 그들은 원칙에 확고하면서도 지혜롭고 친절해야 하며, 징계에는 사랑과 그리스도와 같은 긍휼을 결합시켜야 한다. 그들은 믿음 있고 지혜롭고, 기도하는 남녀들이어야 한다. 그들은 엄격하고 완고한 위엄을 나타내지 말고 젊은이들과 함께 섞여서 그들의 일상 생활에는 물론이요 기쁨과 슬픔에도 동참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이와 같은 노력의 결과로 마음에서 우러나는 상냥한 순종이 나타나게 될 것이다.

가정의 의무

우리의 대학에 진학하는 젊은 남녀들이 가정 생활에서 받아야 할 교육은 특별히 유의할 만한 것이다. 우리의 대학에 다니는 학생들이 그들에게 맡겨진 일을 감당하고, 나태해지는 모든 경향에서 벗어나도록 가르침을 받는 것이 품성을 형성하는 일에 있어서 매우 요긴하다. 그들은 일상 생활에 따르는 의무를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할 수 있는 대로 별반 소란과 혼잡 없이 그들에게 맡겨진 가정에서의 의무를 철저하고 훌륭하게 수행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모든 것이 단정하고 질서 있게 이루어져야 한다. 부엌과 건물의 다른 모든 부분들이 아름답고 깨끗하게 보존되어야 한다. 책들은 봐야 할 시간 외에는 치워져 있어야 하며, 공부에 몰두함으로써 가정의 의무를 등한히 하게 되어서는 안 된다. 책들을 연구하는 데 마음이 빼앗겨 가족의 안락이 달려 있는 가정의 의무를 등한히 해서는 안 된다.

이와 같은 의무들을 수행하는 일을 통하여, 부주의하고 게으르고 무질서한 습관들이 극복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습관들을 고치지 않으면, 그 습관들이 생활의 모든 면에 침투되어 유용성을 파괴하고 참된 선교 사업을 망가뜨릴 것이기 때문이다. 불굴의 인내와 단호한 결심으로 고치지 아니하면, 그것들이 학생들을 현세와 영원에 걸쳐 정복하게 될 것이다. 젊은이들은 옷 입는 일에 바른 습관을 형성하여 그들의 모습이 깨끗하고 매력 있게 보이도록 권유되어야 한다. 그들은 언제나 의복을 깨끗하고 단정하게 손질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436 그들의 모든 습관은 그들로 하여금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과 안락이 되게 하는 것이어야 한다.

이스라엘 백성으로 이루어진 군대들에게는 하나님의 천사들이 그들의 진영(陣營)을 통과하면서 불결한 것을 보지 않도록 그들의 장막 안과 주변에서 모든 것을 깨끗하고 질서 있게 해야 한다는 특별한 지시가 주어졌다. 주님께서는 이러한 것들을 주시하실 만큼 유별하신 분이실까? 그런 분이시다. 왜냐하면, 그분께서 그들의 불결을 보심으로써 원수들을 대항하여 싸우기 위하여 그들의 군대와 함께 동행하지 않으실까 염려하여 그런 말을 한 사실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모든 행동은 하나님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청결의 습관을 가지고 자라나도록 그처럼 특별한 관심을 가지셨던 하나님께서는 오늘날 가정 안에 있는 어떤 불결도 좋아하지 않으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부모와 교사들에게 이런 면에서 자녀들과 젊은이들을 교육시키는 사업을 맡겨 주셨다. 그러므로, 그들의 생활에 나타나는 모든 행동에서 영적 교훈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육체적 청결의 습관을 그들에게 훈련시켜 주는 한편, 우리는 하나님께서 육체에 있어서는 물론이요 마음에 있어서도 깨끗하게 되기를 그들에게 바라신다는 사실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방을 쓸면서도 그들은 주님께서 마음을 깨끗하게 해주는 법을 배울 수 있다. 그들은 문과 창문들을 닫고 청소해 버려야 할 어떤 것들을 방 안에 남겨 두지 말고, 그것들을 활짝 열어 부지런한 노력으로 모든 먼지를 제거해 버릴 것이다. 그와 마찬가지로, 충동과 감정의 창문들을 하늘을 향하여 열고, 이기심과 세속의 먼지를 제거해 버려야 한다. 하나님의 은혜가 마음의 방들을 쓸어야 하고, 육신에 속한 모든 요소들은 하나님의 영에 의하여 정결케 되고 생기를 얻어야 한다. 매일의 의무를 이행함에 있어서, 무질서하고 단정하지 못한 태도는 하나님을 잊어버리게 하고 믿음의 공언에 있어서 경건의 모양만 유지하고 경건의 실체는 잃어버리게 할 것이다. 우리는 깨어 기도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림자만 붙들고 본체는 잃어버리게 될 것이다.

산 믿음은 작은 의무들을 수행하는 매일의 경험에 황금실처럼 얽혀져야 한다. 437 그렇게 될 때, 학생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생애의 모든 행동에 나타나도록 계획하시는 순수한 원칙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매일의 모든 활동은 그리스도인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그런 성격의 것이 될 것이다. 또한, 예수님을 향한 믿음과 신뢰와 사랑의 중요한 원칙들이 일상 생활의 가장 세밀한 부분에까지 침투될 것이다. 그리하여 예수님을 계속적으로 바라보게 될 것이며, 그분에 대한 사랑이 변함없는 동기가 되어, 이행하는 모든 의무에 생명력을 주게 될 것이다. 거기에는 또한 의(義), 곧 “부끄럽게 아니”하는 소망을 향해 가는 노력이 있게 될 것이다.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게 될 것이다.

나는 기숙사에 있는 모든 학생들에게, 기숙사에서 지워진 의무에 성실하라고 말하고 싶다. 작은 의무들을 이행하는 데 성실하라. 기숙사에서 진정으로 산 그리스도인이 되라. 그리스도인 원칙들이 그대들의 마음을 다스리고 그대들의 행동을 지배하게 하라. 교사가 제안하는 모든 말에 유의하되, 언제나 무엇을 하라는 말을 들을 필요가 있도록 처신하지는 말라. 그대들 스스로 분별하라. 그대들의 방 안에 있는 모든 것은 흠잡을 데 없이 질서 정연하며, 하나님께 거슬리는 것이 아무것도 없고, 거룩한 천사들이 그대들의 방을 지나갈 때 거기에 나타난 질서와 청결에 끌려 머무르게 될 것인지 살펴보라. 그대들은 신속하고 깨끗하고 성실하게 의무를 수행하는 일에 있어서 선교사들이다. 그대들은 그리스도를 증거하고 있다. 그대들은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이 원칙과 행동에 있어서 단정치 못하거나, 거칠거나, 교사들에게 불경스럽지 않게 하고, 그들의 권면과 교훈에 별반 유의하지 않는 태도를 취하지 않게 해준다는 사실을 증거하고 있다. 성경상 신앙은 실천하기만 하면 그대들을 친절하고 사려 깊고 성실하게 해줄 것이다. 그대들은 마땅히 해야 할 작은 일들을 등한히 하지 않게 될 것이다.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리라는 그리스도의 말씀을 그대들의 표어로 택하라.

그리스도인의 사교성과 예절

하나님의 백성들은 그리스도인의 사교성을 거의 계발하지 않고 있다. 이 분야의 교육이 우리의 학교에서 등한시되거나 상실되어서는 안 된다.

학생들은 그들이 독립적인 개체가 아니고 직조물을 짜는 데 있어서 다른 실들과 결합해야 할 각각 한 올의 실이라는 사실을 배워야 한다. 438 어떤 부서에서도 이런 교훈들을 학교 기숙사에서보다 더 효과적으로 할 수는 없다. 이 곳에서 학생들은 이용하기만 하면 그들의 성품에 있는 사교적 특성들을 계발시키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기회들을 날마다 얻고 있다. 그들의 시간과 기회들을 이용하여 그들을 행복하고 유용하게 만들어 줄 성품을 계발시키는 것이 그들의 역량 안에 들어 있다. 자기 스스로를 자기 자신 안에 가두어 버리고, 우호적인 교제를 통하여 다른 사람들을 복되게 하고자 접근해 가기를 좋아하지 않는 자들은 많은 축복을 상실하게 된다. 왜냐하면, 상호간의 접촉을 통하여 정신이 연마되고 세련되며, 사교적 교제를 통하여 하늘이 보기 좋아하는 마음의 연합과 사랑의 분위기를 이루어 주는 친교가 형성되고 우정이 맺어지기 때문이다.

특별히 그리스도의 사랑을 맛본 자들은 그들의 사교적 힘을 계발시켜야 한다. 그와 같은 방법을 통하여 그들은 영혼들을 구주께 인도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께서는 그들의 마음속에 숨겨지고 오직 그들만이 즐겨야 할 거룩하고 아름답고 탐스런 보배로 가두어져서는 안 된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사랑을 그들의 기호에 맞는 사람들만을 향해서 나타내서는 안 된다. 학생들은 비록 그들 스스로 택한 친구들이 아닐지라도 가장 큰 어려움에 처해 있는 자들을 향해서 그리스도와 같은 부드러운 관심과 사교적 특성들을 나타내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어느 때나 어느 장소에서나, 예수님께서는 인간 가족에게 부드러운 관심을 나타내시고 당신의 주변에 마음을 기쁘게 해주는 경건의 빛을 비추셨다. 학생들은 그분의 발자취를 따르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그들의 젊은 동료들에게 그리스도인의 관심과 동정과 사랑을 나타내고, 그들을 예수님께로 이끌고자 노력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그들의 마음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서 그들이 접촉하는 모든 사람에게 생기를 주는 샘물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 귀중하게 여기시는 것은 필요한 때에 다른 사람들을 위하여 자원하여 사랑으로 봉사하는 일이다. 학생들은 이와같이, 학교에 다니는 동안일지라도 그들의 신앙의 고백에 진실할 것 같으면 하나님을 위한 산 선교사들이 될 수 있다. 이 모든 일에는 시간이 걸릴 것이다. 439 그러나, 이와같이 사용된 시간은 유익하게 보낸 시간이다. 왜냐하면,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하여 학생들은 세상에 그리스도교를 증거하는 법을 배우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다른 사람들과 사이좋게 교제하는 일을 사양하지 않으셨다. 바리새인과 세리들이 잔치에 참석해 달라는 초청을 받으시자, 그분께서는 그 초대에 응하셨다. 그런 기회에 그분께서 하신 모든 말씀은 듣는 자들에게 생명으로 생명에 이르는 향기가 되었다. 왜냐하면, 그분께서는 그 식사 시간을 그들의 필요에 적합한 많은 귀중한 교훈을 나누어 주는 기회로 삼으셨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그리스도께서는 제자들에게 신앙을 가진 사람들과 접촉할 때는 물론이요 신앙을 가지고 있지 않는 자들과 접촉할 때에도 그들이 어떻게 처신할 것인지에 대하여 가르쳐 주셨다. 그분께서는 당신 스스로의 모본을 통하여, 어떤 공적인 모임에 참석할 때 그들의 대화가 일반적으로 그런 모임에서 이루어지는 똑같은 성격의 것으로 국한될 필요가 없다는 것을 그들에게 가르치셨다.

학생들이 식탁에 앉을 때 그들의 마음속에 그리스도께서 거하실 것 같으면, 마음의 보고(寶庫)에서는 순결하고 고상한 말들이 나오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거기에 거하지 않으실 것 같으면, 영적 성장에 장해가 되고 하나님의 천사들에게 슬픔의 원인이 되는 경박과 농담과 희롱에서 만족을 찾게 될 것이다. 혀는 다루기 어려운 지체이다. 그러나, 제멋대로 움직이도록 방치되어서는 안 된다. 말의 재간은 매우 귀중한 양쭝이므로, 혀는 반드시 변화되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부(富)를 나누어 주시고자 언제나 준비하고 계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분으로부터 오는 보석들을 모아서 우리가 말할 때 그 보석들이 우리의 입술에서 떨어질 수 있게 해야 한다.

기질, 개인적 특성, 성품을 나타내는 습관, 가정에서 행한 모든 것들은 생애의 온갖 교제에서 스스로 나타날 것이다. 거기에 따르는 성벽들은 그 동일한 성품에서 나온 사상과 말과 행동을 통하여 이루어질 것이다. 학교 가족을 이루고 있는 모든 백성이 불친절하고 무례한 모든 말을 억제하고 모든 사람에게 존경심으로 말하고자 노력할 것 같으면, 그가 하늘 가족의 한 사람이 되기 위하여 준비하고 있다는 것을 명심할 것 같으면, 거룩한 파수군들을 통하여 자신의 감화력을 수호함으로 그리스도를 떠나 흩어지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결심할 것 같으면, 자신을 흑암 가운데서 불러내어 당신의 기이한 빛 가운데로 들어가게 하신 분의 영광을 나타내고자 그의 생애의 모든 활동에서 노력할 것 같으면, 모든 학교 기숙사에서 얼마나 큰 개혁의 감화력이 퍼져나갈 것인가!

종교적 행사

440 우리의 학교 기숙사에서 실시되어야 할 모든 분야의 교육 중에서 종교적 행사는 가장 중요한 것이다. 그 행사들은 가장 엄숙하고 존중하는 마음으로 다루어지되 할 수 있는 대로 온갖 즐거움이 거기에 게재되어야 한다. 그것들은 지루해질 때까지 연장되어서는 안 된다. 그럴 경우에, 젊은이들의 마음에 새겨진 인상은 그들로 하여금 종교를 무미 건조하고 흥미 없는 모든 것과 관련시키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올바르게 가르침을 받았을 것 같으면 세상과 교회에 축복이 될 수 있었던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감화력을 원수의 편에 미치게 될 것이다. 안식일 집회와, 기숙사와 예배실에서 드리는 아침 저녁 예배가 현명하게 계획되고 하나님의 영으로 생기 있게 이루어지지 않을 것 같으면, 가장 형식적이고 재미 없고 매력 없는 것이 되어, 젊은이들에게 모든 학교 활동에서 가장 귀찮은 것이 될 것이다. 사교 집회들과 다른 모든 종교적 행사들은 매우 잘 계획되고 지도됨으로 유익이 될 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마음을 끌 만큼 즐거운 것이 되어야 한다. 함께 기도함으로 마음들이 끊어질 수 없는 끈으로 하나님께 붙들어 매어지게 되고, 공공연하고 담대하게 그리스도를 믿노라고 고백하고 우리의 성품을 통하여 그분의 온유와 겸손과 사랑을 나타냄으로 다른 사람들이 성결의 미(美)에 끌리게 될 것이다.

이 모든 경우에 있어서, 그리스도께서는 “만 사람에 뛰어나”는 분, “전체가 사랑스”러운 분으로 밝혀져야 한다(아 5:10, 16). 그분은 모든 참된 기쁨과 만족의 근원, 온갖 훌륭하고 완전한 선물의 시여자(施與者), 모든 축복의 창시자, 영생에 대한 우리의 모든 소망이 집중되어 있는 분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모든 종교적 행사에 있어서 하나님의 사랑과 그리스도인 경험의 기쁨을 아름다운 모습 그대로 나타내야 한다. 구주를 모든 죄의 결과에서 회복시켜 주시는 분으로 나타내라.

441 이런 결과를 이루기 위하여, 모든 편협한 마음을 피해야 한다. 진지하고 열렬하고 마음에서 우러나는 헌신이 필요할 것이다. 교사들에게는 열렬하고 실제적인 경건이 요긴한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소유하고자 하면 받을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우리가 은혜를 감사히 여기기만 하면 우리에게 주어질 은혜가 있다. 성령께서는 우리가 구하는 목표물의 가치에 상응하는 강한 목적을 가지고 오직 간구하기만을 기다리고 계신다. 하늘의 천사들은 우리의 모든 활동을 주목하고, 그들이 어떻게 각 사람에게 봉사하여, 성품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형상을 반사하고 하나님의 형상에 동화될 수 있게 할 것인지 알고자 살펴보고 있다. 우리의 학교 기숙사를 책임 맡은 사람들이 그들의 역량에 맡겨진 특권과 기회를 올바르게 분별할 것 같으면, 그들은 하늘이 인정하는 일을 하나님을 위하여 수행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