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려뽑은 기별 2

본문보기

13 용 곧 사단은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의 믿음을 지키는 자”들을 대적하여 잔인한 전쟁을 수행하고 있으므로 대쟁투의 배경에 나타나는 예언 가운데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회가 등장하게 된다. 대적 마귀는 만약 자기가 재림교인들을 오류로 인도하고 혼란케 하는 일에 성공한다면 하나님의 목적을 좌절시킬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사단의 공격은 일반적으로 음흉한 성격을 띤 것으로서 때때로 성실한 남녀들을 극단주의로 유인하여 거짓된 것을 믿도록 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놀랄 정도로 광신주의와 극단주의에 초연(超然)한 현상을 유지해 오기는 하였으나 재림운동의 초기 이래로 광신주의의 위협에 직면했던 적이 있다. 화잇 여사의 우선적인 과업은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일터로 나아가 광신주의를 대처하는 일이었다. 70년이란 긴 세월의 봉사 기간을 통해서 화잇 여사는 여러 형태의 광신주의적 교리와 기만적인 교훈들을 대처하기 위하여 거듭거듭 부름을 받게 되었다. 광신주의가 거듭거듭 반복될 것이라는 많은 경고들은 그 위험에 대하여 교회를 경성(警醒)케 하였으며 여러 형태의 광신적인 소요(騷擾)와 감정적인 신앙에 관하여 주님의 사자가 전해준 권고들은 오늘날 양무리들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일에 큰 공헌을 하고 있다.

제1편에 포함된 교훈들은 초기에 저술된 엘렌G.화잇 저서에 나타난 경고들과 흡사한 내용이 많으며 이 대부분이 1933년에 편찬된 것으로서 일부 지방 연합회에서 발생한 심각한 사태에 대처하기 위하여 보충적으로 준비된 것이다. 이 자료가 등사판으로 준비된 것이 있는데 그간 널리 보급되었으며 교회의 특수한 목적에 적절히 사용되었다. 엘렌G.화잇 저서 출판위원회는 여기에 실린 중대한 권고의 내용들이 책으로 엮어 나오게 된 것을 크게 환영하는 바이다.

특히 제1편에는 거짓된 이적 기사의 출현과 시험하는 진리의 증거에 대한 상대적인 기적의 중요성에 대하여 취급한 여러 가지 증언의 말씀이 있다. 이러한 권고의 말씀들은 근래에 와서 증언의 독특한 가치를 드러내고 있으며 마지막 날이 가까울수록 더욱 중대한 가치를 나타내어 택한 자라도 미혹하려 하는 사단의 계속적인 음모와 계략을 사전에 대처하게 할 것이다.― 엘렌G.화잇 저서 출판관리위원회.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환란의 때가 올 것이다. 그러나 우리들은 그것을 계속적으로 백성들에게 상기시키므로 미리 재촉하여 환란의 때를 맞이하도록 인도해서는 안 된다.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흔들림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문제는 교회에게 전할 현대 진리가 아니다. 흔들림은 증거된 진리를 거부하는 데서 생기는 결과로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목사들은 자신들에게 어떤 놀라운 발전적인 사상이 있어서 모든 사람들이 그러한 사상들을 받아들이지 않을 때에 흔들려 떨어져 나갈 것이며 이러한 사상들을 받아들임으로써만 백성들이 전진하고 승리를 향하여 향상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 것이다.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앞질러 가고 주님께서 저들에게 맡기지도 않은 일을 할 때, 미지근하고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고 생각하며 물질이 많아서 아무것도 필요 없다는 라오디게아 교회의 상태에 머물러 있을 때, 사단의 목적은 분명히 성취되는 것이다. 이 두 부류의 신자들은 똑같이 걸려 넘어지게 하는 돌들인 것이다.

기발한 것을 추구하는 목적으로 온갖 노력을 다하는 어떤 열성적인 신자들은 사람들을 놀라게 하고, 신기하며 황홀하고 다른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리라고 생각하는 것들을 찾아내려고 노력하는 일로써 중대한 과오를 범하였다. 그러나 저들은 때때로 저들이 말하고 있는 내용에 대해서 저들 자신도 알지 못할 때가 있다. 저들은 멋대로 하나님의 말씀을 추리하며 저들 자신이나 교회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추리적인 관념들을 말하고 있다. 14 저들은 한동안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을는지 모르나 반발적인 경향이 발생하게 되며 바로 그러한 추리적 관념 자체가 장애물이 된다. 신앙은 환상과 혼돈하게 되고 저들의 견해는 정신을 그릇된 방향으로 치우치게 한다. 오직 분명하고 단순한 성경 말씀만이 정신적인 양식이 되게 하여야 한다. 분명치 못한 추리적인 관념들을 말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원고 111, 일자 불명).

우리 교회들을 위협하는 심각한 위험은 신자들이 신령한 사물에 대한 능력을 가장 필요로 하는 때에 새롭고 이상한 것들이 교회에 침투하여 신자들의 정신을 혼란시키고 아무런 힘을 주지 못하는 바로 그것이다. 새롭고 이상한 것들을 마치 이 때를 위하여 주신 기별의 사명의 일부처럼 진리와 나란히 자리를 같이하지 못하도록 하려면 명석한 식별력이 필요하다. 우리들이 지금까지 세상에 전하여 온 바로 그 기별들을 뚜렷하게 내세워야 한다(문서전도자에 대한 호소, 1.2).

광신주의와 오류가 섞인 이론의 각종 양상을 진리라고 주장하면서 하나님의 남은 백성들 사이에 침투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사람들의 마음을 이 시대를 위한 진리와 아무 상관도 없는 그릇된 생각으로 가득 채울 것이다. 자기 스스로 구상한 결심의 힘과 과학의 가상적인 지식으로 결합된 지적 능력으로 세상을 정복할 수 있는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고 상상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자기 자신의 추리적 이론들의 폐허 속에 묻힌 자들 틈에 끼어 있게 될 것이며 자기 자신이 왜 그런 데 끼어 있는지 분명히 이해하게 될 것이다….

주님께서 나에게 주신 빛을 통해서 사람들이 나타나 사악한 것들을 말한 것을 보았다. 사실상 저들은 벌써 활동하기 시작하였으며 하나님께서 전혀 나타내 보이시지 않은 일들을 말하고 있으며 거룩한 진리를 속된 수준으로 끌어내리고 있다. 진리에 속하지 않고 인간의 자만심에서 우러나온 거짓된 사상에 속하는 문제들이 대두되었으며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인간의 정신으로 구상한 것들은 전혀 검토할 가치가 없는 문제들을 창안해 낼 것이며 참된 연구 과제가 되는 진리가 나타날 때에 전혀 무가치한 인위적인 연구 과제와 동등한 취급을 받게 될 것이다. 15 우리들은 온갖 것들이 침투하여 확고한 교리와 혼합될 것을 예상하고 명철하고 신령한 식별력과 하늘의 기름 부으심을 힘입어 거룩한 진리와 속된 것을 분별하여야만 한다. 세속적인 사상은 믿음과 확고한 판단력을 혼란시키며 이 시대를 위한 중요하고 위대하며 시금석이 되는 진리를 저락시킨다.

인간의 그릇된 논쟁으로 말미암아 진리가 오전되었으며 흠이 잡혔고 저락되었으므로 진리가 이 마지막 시대보다 더 고통을 겪은 적은 과거에 결코 없었다. 사람들은 저들 스스로 굉장히 많은 이질적인 이단설들을 받아들여 이것들을 마치 백성들을 위한 하나님의 말씀처럼 증거하고 있다. 사람들은 이상하고 새로운 것들에 매력을 느끼며 인간이 그럴 듯이 날조한 사상의 특성을 식별할 수 있는 체험에 있어서 지혜롭지 못하다. 소위 중대한 문제라고 해서 그것을 하나님의 말씀에 결부시킴으로 그것이 진리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사실들은 교회에서 볼 수 있는 경건의 낮은 표준을 견책하는 대상이 된다.

독창적인 이론들을 내세우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내용을 이상스럽고 새로운 각도에서 교묘하게 묘사하며 깊이 생각하는 일이 없이 일보 전진하여 불안정한 이론들을 만들어 마치 귀중한 교리처럼 엮어 놓아서 생사의 문제처럼 심각하게 내세운다(서신 136a, 1898).

고위층의 정사와 권세와 영적 흑암이 진리에 대항하여 싸움을 걸고 사단의 기만하는 세력이 비록 택한 자라도 할 수만 있으면 미혹하려고 극성을 부릴 때가 가까워지면 우리들은 거룩한 지식으로 연마한 식별력을 가져야 한다. 이리하여 우리들은 그것이 하나님께로 말미암아 온 것인지 알 수 있고 사단의 계책에 대하여 무지한 상태에 놓여 있지 않게 될 것이다. 인간의 노력은 거룩한 능력과 결합함으로 이 시대를 위한 마지막 사업을 성취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영에 대한 상징으로 바람을 인용하셨다. 바람이 임의로 불매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 우리들은 말할 수 없는데 하나님의 영의 역사도 그러하다. 우리들은 누구를 통해서 성령의 능력이 나타날 것인지 알 수 없다.

16 그러나 시련의 때와 기회를 가졌던 자들로서 하나님의 음성을 식별하지 못하고 성령의 역사하심을 깨닫지 못한 자들을 하나님의 영께서 관용하실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내 자신의 말이 아니다. 그 때에 마지막 순간에 사는 많은 사람들은 진리를 보고 인정하게 될 것이다.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날이 이를지라 그 때에 밭 가는 자가 곡식 베는 자의 뒤를 이으며 포도를 밟는 자가 씨 뿌리는 자의 뒤를 이으며 …”(암 9:13)

진리에 대한 이러한 회개는 교회를 놀라게 할 정도로 급속도로 이루어질 것이며 하나님의 이름만이 영광을 받게 될 것이다(서신 43, 1890).

바로 우리들 가운데 광신주의가 나타날 것이다. 기만술들이 출현할 것이며 할 수만 있으면 택한 자라도 미혹하려는 그런 성격의 속임수들이다. 만약 속임수들의 출현 가운데 두드러진 모순과 진실치 못한 내용들이 밝혀 나타난다면 위대한 교사이신 주님의 말씀이 필요 없었을 것이다. 많은 위험들이 있고 그 종류가 다양할 것이기 때문에 경고의 말씀을 주신다.

내가 위험 신호를 내거는 이유는 나는 하나님의 영의 가르치심을 힘입어 나의 형제들이 식별할 수 없는 것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내가 여기서 경계해야 할 기만술의 모든 특이한 면들을 낱낱이 지적해야 할 절대적인 필요성이 없을는지 모른다. 그러나 주님께서 주신 것이라고 주장하는 모든 것들을 무분별하게 받아들이지 않도록 충성된 파수꾼들이 하나님의 양무리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경계하라”는 말을 나로서 해야 할 충분한 이유가 있다. 만약 우리들이 감정의 흥분을 자아내도록 노력한다면 우리 자신이 주체하지 못할 정도로 흥분의 도가니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들이 해야 할 일은 조용하고 뚜렷하게 “말씀을 전파하는 일”이다. 우리들은 흥분을 자아내는 것을 우리들이 해야 할 일처럼 생각해서는 안 된다.

오로지 하나님의 성령께서만 건전한 열성을 불어넣어 줄 수 있다. 하나님께서 일하시도록 하고 인간은 하나님 앞에서 부드럽게 행하며 깨어 기다리고 기도하며 매 순간마다 예수님을 바라 보아야 한다. 17 빛과 생명이 되시는 고귀하신 성령의 인도하심과 지도하심을 받도록 하라(서신 68, 1894).

마지막 때는 가깝다. 빛의 자녀들은 우리 앞에 놓여 있는 큰 사건을 위하여 다른 사람들을 예비시키기 위하여 간절하고 끈질긴 열성으로 일하여야 한다. 또한 저들은 성령께서 저희 마음에 역사하실 수 있도록 하였으므로 원수를 물리칠 수 있을 것이다. 새롭고 이상한 일들이 계속 일어나서 하나님의 백성들을 거짓된 흥분과 신앙 부흥으로 유도할 것이며 신기한 결과를 맛보게 할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세상의 빛이요 생명이신 주님에게만 저들의 눈을 고정시키고 계속 전진하여야 한다. 성경에서 빛이요 진리라고 말씀한 모든 것을 빛과 진리로 아는 것은 거룩한 지혜로 말미암아 받는 감화로 말미암는 것이며 사단의 교활한 술책을 모방하는 데서 얻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지혜의 빛은 모든 참되고 확고하며 통회하는 영혼에게 길을 비취는 등불이 될 것이다(서신 45, 1899).

진리 가운데 많은 요소들이 오류와 혼합되어 극단적인 의미로 받아들여졌으며 흥분하기 쉬운 사람들로 말미암아 행동으로 옮겨진 바 되었다. 이리하여 질서 정연하고 원만히 훈련되고 신령한 근거를 둔 노력들이 사업을 완성시키기 위하여 전진해야 할 자리에 광신주의가 대신 들어서게 될 것이다.

비단 마음의 균형을 잃은 사람들이 광신주의로 이끌리게 될 위험이 있을 뿐만 아니라 음모를 꾸미는 자들은 이러한 흥분을 이용하여 저들의 이기적 목적을 달성할 것이다….

나는 우리 형제들에게 전할 경고를 가지고 있는데 저들은 지도자가 되시는 주님의 뒤를 따를 것이며 결코 그리스도를 앞질러 달려갈 것이 아니다. 이러한 시대에서 아무렇게나 적당히 일을 해치우는 그런 것이 있어서는 안 된다. 너무 지나치게 강조하는 표현들을 사용함으로써 마음의 균형을 잃은 자들이 하나님에게서 놀라운 빛을 받았다는 그릇된 생각을 품지 못하도록 조심해야 한다. 하나님에게서 기별을 받아 백성에게 전하는 사명을 가진 자는 완전한 자제력을 갖도록 훈련해야 한다. 또한 그는 참람된 길이 믿음의 길 바로 옆에 놓여 있다는 것을 언제나 마음에 새겨두어야 한다….

단 한 번이라도 신중한 판단력을 충동과 감정이 지배하게 된다면 비록 바른길을 질주할지라도 대체로 발전의 양상이 너무 지나치게 빨라질 우려가 있다. 과도한 속도로 달리는 자는 여러 면으로 위험한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18 그는 얼마 안가서 바른 길에서 벗어나 그릇된 길로 빠지게 될 것이다.

단 한 번이라도 감정이 판단력을 지배하도록 허락해서는 안 될 것이다. 정당한 일일지라도 과도히 행하는 것은 위험하며 정당하지 못한 일에 과도히 행할 때에는 분명히 거짓된 길에 유인될 것이다. 모든 사상, 모든 원칙을 발전시키는 일과 진리를 증거하는 모든 행위에 있어서 만약 신중하지 못하고 열렬하지 못하며 현명하지 못하고 반석처럼 견고하지 못하다면 영혼들은 멸망을 받게 될 것이다(서신 6a, 1894).

우리 지도자들 중에 성령을 받는 일에 관하여 과오를 범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감정이나 광희의 느낌이 성령의 임재하신 증거로 생각하고 있다. 올바른 취지가 곡해될 위험이 있으며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마 28:20)고 하신 그리스도의 말씀의 깊은 뜻을 상실하게 될 우려가 있다. 뿐만 아니라 어떤 독창적인 구상이나 미신적인 상상이 성경의 위치를 차지할 위험이 있다. 우리 백성들에게 “말씀에 나타나지 않은 어떤 것을 이끌어 들이려고 애쓰지 말라. 그리스도에게 접근하라”고 말하라….

여러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복음을 전하라고 명령하신 그리스도의 말씀이 성령으로 말미암아 확증 되었다는 것을 기억하자. 이것은 곧 하나님의 사업 계획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말씀을 확증하시는 강한 권능이시며 회개를 통해서 사람들을 진리로 인도하시고 믿음을 깨닫게 하시며 저들로 당신께서 명하신 것은 무엇이든지 기꺼이 행하게 하신다. 눈에 보이는 기구인 인간 대리자는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하며, 눈에 보이지 않는 대리자이신 주님의 성령께서는 말씀을 효과 있게 하시고 능력 있게 하신다(서신 105, 1900).

목회 사업에 새로운 양식들이 등장하였다. 다른 교회들을 모방하려고 하며 단순성과 겸손한 행위는 거의 그 자취를 감추고 말았다. 19 젊은 목사들은 기발한 것을 구상해 내려고 애쓰며 사업을 위한 새로운 사상과 새로운 계획들을 소개하려고 노력한다. 어떤 이들은 부흥 집회를 열고 이런 방법을 통하여 많은 수의 사람들을 교회로 불러들인다. 그러나 모든 흥분이 가라앉고 집회가 그 막을 내릴 때에 회개한 영혼들은 어디에 있는가? 회개와 죄의 자복을 볼래야 볼 수 없다. 죄인은 자신의 과거의 죄와 배도의 생애에 관계없이 그리스도를 믿고 받아들이도록 호소를 받는다. 그의 심령이 상한 바 되지 않았다. 영혼의 통회가 없다. 회개하리라고 예상했던 자들이 반석이신 예수그리스도 위에 떨어지지 않았다.

구약 성경과 신약 성경은 한결같이 이 과정이 이루어져야 할 유일한 방법을 우리들에게 제시해 주고 있다. 회개하라, 회개하라, 회개하라고 외친 것은 침례 요한이 광야에서 보낸 기별이었다. 백성들을 향한 그리스도의 기별은 “너희도 만일 회개치 아니하면 다 이와 같이 망하리라”(눅 13:5)는 말씀이었다. 그리고 사람들을 회개시키기 위하여 사도들은 온 천하에 다니며 복음을 전파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주님께서는 오늘날 당신의 종들이 옛날의 복음 교리, 죄를 위한 슬픔 및 회개와 자복에 대하여 설교하기를 원하신다. 우리들은 구식의 설교, 구식의 풍습, 구식의 이스라엘 아버지들과 어머니들을 원한다. 죄인들은 자신이 하나님의 율법을 범한 자임을 깨달을 때까지 끈질기고 열렬하며 빈틈 없이 노력하여야 한다. 그리고 하나님에 대하여 힘써 회개하여야 하며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연단하여야 한다(원고 111, 일자 불명).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형식주의, 세속적인 지혜, 세상 사람들이 입에 담는 경고, 세속적인 행정 방침 등이 마치 참된 하나님의 능력이 되기나 하는 것처럼 여기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런 것들을 받아들일 때에 경고와 견책과 권고로 주신 하나님의 빛이 세상에 비치지 못하도록 막는 장애물들이 될 것이다.

그는(사단) 자신에 모든 교활하고 기만적인 세력을 이용하여 강한 능력으로 외쳐야 할 셋째 천사의 기별에서 사람들을 떠나게 하기 위하여 활동하고 있다. 만약 사단이 주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에게 복 주시고 자기의 미혹을 식별하도록 저들을 준비시키고 계시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그는 자기의 전력을 다하여 한편으로는 사람들을 광신주의로 이끌며 또 다른 한편으로는 냉담한 형식주의로 유도하여 영혼의 큰 수확을 얻으려고 할 것이다. 20 지금 이 때야말로 끊임없이 살펴야 할 때이다. 사단이 그대들 가운데서 단 한 걸음도 전진하지 못하도록 감시하고 길을 막으라.

오른쪽에서 방어해야 하고 왼쪽에서도 막아야 할 위험들이 산재하여 있다. 아무런 경험이 없는 자들로서 새로이 믿음을 갖게 된 자들이 있는데 저들은 힘을 얻어야 할 필요가 있으며 저들 앞에 올바른 모본을 제시하여야 한다. 어떤 자들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에 대한 교리를 정당하게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저들은 편벽된 방법으로 그 교리를 증거할 것이다.

또 다른 자들은 올바로 증거되지 못한 사상들을 둘러싸고 마침내 배반하기에 이르러 사업을 전체적으로 무시할 것이다.

순수한 신앙은 항상 사랑으로 말미암아 역사한다. 그대들이 갈바리를 바라볼 때에 그대들의 영혼이 아무런 일도 행함이 없이 잠잠히 있거나 그대들 자신을 잠들도록 할 것이 아니며 예수님에 대한 믿음 곧 역사하는 힘이 있고 이기심의 타락에서 영혼을 순결케 하는 그러한 믿음을 창조해 줄 것이다. 우리들이 믿음으로 그리스도를 굳게 붙잡을 때 우리들의 과업은 겨우 시작되는 것이다. 모든 사람은 치열한 전쟁을 통해서 정복해야만 할 더럽고 죄악적인 습관들을 가지고 있다. 모든 영혼은 믿음의 싸움을 싸울 필요가 있다.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추종자가 되면 그는 사람들과의 거래에 있어서 약삭빠른 태도를 보일 수 없으며 냉혹하거나 동정심이 없는 냉정한 인물이 될 수 없다. 또 그는 야비한 언사를 쓸 수도 없다. 그는 잘난 척하거나 자존심으로 가득찬 그런 정신을 가질 수도 없다. 따라서 그는 거만하거나 사나운 말을 사용할 수도 없고 비난하거나 정죄할 수도 없다.

사랑의 수고는 믿음의 활동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성경의 신앙은 꾸준한 활동을 의미한다.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마 5:16)고 하셨다.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로 소원을 두고 허하게 하시나니”(빌 2:12, 13). 우리들은 선한 행실에 대한 열정을 가져야 하며 선한 행실을 유지하도록 조심해야 한다. 충성된 증인께서는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계 2:2)라고 말씀하신다.

우리들의 분주한 활동 자체가 구원을 보장해 주는 것이 아니라는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를 그리스도에게 결합시키는 믿음이 영혼을 활동하도록 분발시킨다는 것도 역시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저들 자신의 영혼을 살필 겨를이 없고 매일 저들 자신이 하나님의 사랑 안에 있는지 혹은 저들 자신이 빛의 통로에 서 있는지 알기 위하여 스스로 시험해 볼 시간이 없는 자들은 사단의 제의를 받아들이고 그의 계획들을 수행할 시간을 갖게 될 것이다.

21 사단은 작은 쐐기들을 이용하여 자기 스스로 비집고 들어갈 것이며 쐐기들이 박힐 때에 틈이 넓어진다. 사단의 그럴 듯한 계책들이 이 때를 위한 하나님의 특별한 사업에 침투할 것이다(원고 16, 1890).

많은 사람들은 의혹을 품고 있으며 괴로워하고 있다. 그 이유는 저들이 하나님께 대한 신앙이 없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신앙적인 활동이 한갖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이라는 것 외에 아무런 의미가 없다. 저들의 감정이 크게 자극을 받게 될 때에 저들은 크게 축복을 받은 줄로 생각한다. 저들이 추구하는 목적은 오직 흥분에 도취되는 것이며 만약 저들이 이러한 도취 감정을 느끼지 못할 때 저들은 모든 것이 낭패한 줄로 여기거나 혹은 다른 사람들이 잘못된 줄로 상상한다.

사람들은 광신주의에 가까운 감정적인 상태의 신앙만이 유일하고 순수한 신앙처럼 생각하도록 교육을 받아서는 안 된다. 그러한 신앙적 분위기에서는 목사가 복음을 전파하는 일에 온갖 신경질적인 정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그는 생명수의 강력한 물줄기로 쉴 사이 없이 말을 퍼부어야 한다. 그는 인간의 구미에 맞는 자극적인 내용의 설교를 해야만 할 것이다. 저들의 시들어가는 감정이 자극을 받지 못하는 한 부주의하게 되고 태만하게 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는 자들이 있다(서신 89, 1902).

원수 마귀는 자기의 이적을 행하는 능력으로써 온 세상을 속이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그는 빛의 천사처럼 가장할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로 변장할 것이다. 이 시대를 위한 진리를 가르치는 모든 자들은 말씀을 전파해야 한다. 말씀에 집착하는 자들은 예언하는 것과 꿈과 계시에 관하여 경솔한 말을 함으로 사단이 침투할 수 있는 문들을 개방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들이 그리스도의 재림을 바라본 1844년 이래로 다소 크게 혹은 작게 거짓된 사단의 출현이 있었다…. 우리들은 앞으로 이러한 일들을 더욱 많이 겪게 될 것이며 우리들은 충성된 파수꾼들로서 경계해야만 한다. 22 저들이 계시들을 보았다고 하며 자기들이 본 계시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는 것이 저들의 의무라고 생각하는 많은 사람들에게서 편지들을 받았다. 주님께서 당신의 종들이 조심하도록 도와주시기를 바란다.

주님께서 순수한 빛의 통로를 가지고 계실 때에는 항상 위조물들도 많이 있다. 사단은 자기가 들어갈 수 있는 어떤 문을 통해서든지 분명히 침투하고야 말 것이다. 그는 자기 자신의 사상이 혼합된 진리의 기별을 보낼 것이며 영혼들을 오류로 인도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저들의 관심을 인간과 인간의 이론에 집중시키고 “여호와께서 가라사대”라고 하신 거룩한 말씀을 굳게 붙잡지 못하도록 방해할 것이다. 당신의 백성을 다루시는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는 모든 것이 조용하고 당신을 신뢰하는 자들에게 있어서 모든 것이 잠잠하며 점잖다. 성경의 말씀을 믿는 단순하고 참되며 열렬한 신자들이 나타날 것이며 말씀을 듣는 자들 뿐만 아니라 말씀을 행하는 자들도 나타날 것이다. 뿐만 아니라 확고하고 열렬하며 현명한 믿음으로 하나님을 바라는 자들이 나타날 것이다(서신 102, 1894).

누구든지 진리의 말씀을 면밀히 연구하며 매 발걸음마다 조심하는 영혼은 극단주의로 흐를 위험에 대하여 염려할 필요가 없다. 그리스도께서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의 영혼 안에 거하셔야만 한다. 인간의 모본이 되시는 주님께서는 침착한 분이셨다. 주님께서는 겸비한 생애를 사셨다. 그분에게는 참된 위엄이 있었으며 인내심이 있었다. 만약 우리들이 개인적으로 이러한 품성의 특징들을 소유하고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면 아무도 극단주의자가 되지는 않을 것이다….

항상 율법을 지키시고 밀접히 관련된 복음을 가르치신 그리스도의 모본은 우리들 앞에 놓여 있다. 율법과 복음은 분리될 수 없다. 정숙성(靜肅性)과 침착성을 배양해야 하며 꾸준히 유지해야 하는데 이는 바로 이러한 것들이 그리스도의 성품인 까닭이다. 우리들은 전혀 근거 있는 신앙을 갖지 못했으면서도 큰소리로 길게 “나는 거룩하다. 나는 죄가 없는 자이다”라고 말하면서 담대한 허세를 부리는 거짓된 신앙을 가진 자들이 격렬한 표현들을 사용하는 것을 듣게 된다. 그러나 우리들은 모든 진리의 근본이 되시는 주님 안에서는 떠들썩한 믿음에 대한 주장을 들을 수 없으며 몸을 비틀면서 운동을 하는 흉한 모습을 볼 수 없다.

그분 안에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고 있음을 기억하라. 만약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우리들의 마음에 거하신다면 우리들은 주님께서 생애하신 태도를 바라봄으로써 순결하고 화평하며 더럽힘이 없는 주님을 닮기 위하여 노력할 것이다. 우리들은 우리 품성 가운데 그리스도를 나타낼 것이다. 23 우리들은 빛을 받아들이고 흡수할 뿐만 아니라 그 빛을 발산할 것이다. 우리들은 예수님께서 우리들에게 어떠한 분이 되시는 지에 대하여 뚜렷하고 분명한 견해를 갖게 될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 가운데 나타났던 균형, 사랑스러움 및 박애의 정신이 우리들의 생애 가운데도 그 빛을 발휘할 것이다(원고 24, 1990).

어떤 특별한 흥분의 계기를 기대하면서 생활하는 대신에 우리들은 반드시 영혼들을 구원할 수 있는 일을 수행하면서 현재에 당면한 기회를 현명하게 계발시켜야 한다. 하나님께서 오직 당신의 권한에만 두시고 인간에게 밝히지 않으신 때와 시기에 관하여 공론을 펴는 일에 우리들의 정신력을 소모하는 대신에, 우리들은 자신을 성령의 지배에 맡기고 현재의 의무에 충실하며 진리에 굶주린 영혼들에게 인간의 견해가 섞이지 않은 순수한 생명의 떡을 주어야 할 것이다….

우리들은 복음의 단순성을 망각해 버리기 쉬운 지속적인 위험 가운데 있다. 많은 사람들은 어떤 기발한 창의성을 가지고 세상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하여 사람들을 영적 황홀경 속에 끌어올려 현 상태의 경험을 변화시켜 보려는 강한 열망이 있다. 경험의 현 상태에서 큰 변화가 필요한 것만은 확실하다. 왜냐하면 현대 진리의 신성성이 본래의 목적한 바 대로 실현되지 않았으며 우리가 필요로 하는 변화는 마음의 변화이다. 이러한 변화는 우리들이 개인적으로 하나님의 축복을 열심히 구하고 하나님의 능력을 간구하며 하나님의 은혜가 우리들에게 임하여 우리들의 품성이 변화하도록 열심히 기도할 때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이러한 변화이며 이러한 변화의 체험을 얻기 위하여 우리들은 끈질긴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감동적인 열성을 나타내 보여야 한다(리뷰 앤드 헤랄드, 1892.3.22).

진리의 말씀을 전하는 사람들의 편에 괴벽한 행동이나 편심에 의한 활동이 없어야 하는데 그 까닭은 그러한 것들이 진리의 말씀이 끼치는 감동을 약화시킬 것이기 때문이다. 사단은 할 수만 있으면 모든 신앙적인 봉사에 자신의 악한 감화력을 혼합시키려고 작정하였으므로 우리들이 경계를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24 또한 연극적인 표현으로 진리를 증거하려 해서도 안 되는데 이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신앙을 굳게 하는 데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할 것이다. 오히려 그러한 방법은 사람들의 관심을 인간적인 수단으로 전향시킬 것이다(서신 352, 1908).

“보라, 그리스도가 여기 있다.! 보라, 그리스도가 저기 있다”고 외치는 혼잡 속에서도 특별한 증언, 곧 이 시대에 적절한 진리의 기별이 있을 것인데 이 기별은 받아서 믿고 그 기별을 따라 행동으로 옮겨야 할 것이다. 효능이 있는 것은 공상적인 생각들이 아니라 진리의 말씀이다. 말씀의 영원한 진리는 모든 미혹적인 오류와 강신술적인 해석의 굴레에서 벗어나고 모든 환상적인 그림이나 매혹적인 사진들의 유혹을 이겨낼 것이다. 거짓된 오류들이 하나님의 백성들의 관심을 집요하게 강요할 것이나 진리는 여전히 아름답고 순결한 두루마기를 입은 모습으로 그 힘을 버티고 나갈 것이다. 거룩하고 향상케하는 감화력을 가진 고귀한 진리의 말씀을 속되고 일반적인 사물과 같은 수준으로 떨어뜨려서는 안 된다. 진리의 말씀은 사단이 할 수만 있으면 택한 자라도 속이려고 노력하는 모든 거짓된 오류에 더럽혀짐이 없이 항상 그 순결성을 유지해야 한다(리뷰 앤드 헤랄드, 1904.10.13).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은 지능이 우수하고 생각이 깊은 신자들이며 혼란한 잡음이 아닌 확실한 기초 위에 세워진 믿음을 가진 자들임을 세상 사람들이 알도록 하나님의 백성들은 행동을 취해야 할 것이다. 사람들은 생명의 떡에 굶주리고 있다. 저들에게 돌을 주지 말라(원고 101, 1901).

25 우리 백성들은 우리 신앙의 이유들과 과거의 경험들을 깨달아야 할 필요가 있다. 많은 신자들이 우리들의 과거의 체험을 송두리째 잊어버리게 하고 옛날의 이정표들을 옮겨버릴 경향이 있는 이론들을 제시하는 인간에게 과도한 신뢰심을 거침없이 나타내고 있다는 것은 매우 서글픈 일이다. 거짓 영에게 쉽사리 이끌려 가는 자들은 저들이 한동안 그릇된 지도자를 따르고 있었다는 사실과 그 기간이 너무나 오래되어 저들이 믿음에서 떠난 사실을 스스로 식별하지 못하고 참된 기초 위에 믿음을 건설하고 있지 못하였다는 것을 증거하고 있다. 우리들은 모든 영혼들에게 영적 안경을 쓰고 저들의 눈에 안약을 발라 신앙의 참된 푯말을 밝히 볼 수 있도록 권고할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할 때에 저들은 “하나님의 견고한 터는 섰으니 인침이 있어 일렀으되 주께서 자기 백성을 아신다”(딤후 2:19)는 말씀의 뜻을 깨닫게 될 것이다. 우리들은 “성도들에게 단번에 주신 믿음”(유 3)에 대한 옛 증거들을 소생시킬 필요가 있다.

진리를 가졌노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로 말미암아 모든 환상적이며 기만적인 교리들이 제시될 것이다. 지금 어떤 자들은 신천지에서 아기가 태어날 것이라고 가르치고 있다. 이것이 과연 현대 진리인가? 이런 사람들에게 그와 같은 이론들을 제시하도록 감동을 준 자는 누구일까? 주님께서 그러한 견해들을 사람들에게 주셨을까? 아니다. 말씀으로 밝혀진 것들은 우리들과 우리 자녀들을 위한 것이지만 말씀으로 밝혀지지 않은 문제들은 우리들의 구원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것이므로 침묵을 지키는 것이 곧 웅변이 된다. 26 이러한 이상한 생각들은 언급해서도 안 되며 더욱이 중요한 진리처럼 가르쳐서도 안 될 것이다.

우리들은 정확한 이름으로 사물들을 밝히 지적해야 할 그러한 시대에 살고 있다. 우리들은 재림 운동 초기에 그랬던 것처럼 분기하여 일어나야 할 것이며 하나님의 영의 지도를 따라 기만하는 일을 견책해야 한다. 현재 나타나고 있는 어떤 취지들은 그 정체를 드러내고야 말 가장 극렬한 광신주의적 사상의 시초이다. 하나님의 사업 가운데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어떤 자들로 말미암아 1844년 직후에 우리들이 당면했던 것과 같은 흡사한 교훈들이 가르쳐지고 있다.

뉴햄프셔 주와 버몬트 주에서 그리고 또 다른 여러 지방에서 우리들은 광신주의의 은밀하고 기만적인 활동을 저지해야만 하였다. 어떤 자들은 성화의 가면을 쓰고 참람된 죄들을 범하였으며 불결한 정욕의 방종을 따라 행하였다. 영적 자유 연애의 교리를 주장하였다. 우리들은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좇으리라”(딤전 4:1)는 성경의 말씀이 성취된 것을 보았다(The Southern Watchman, 1904.4.5).

참된 종교는 크게 육체적인 표현을 요구하지 않는다…. 육체적인 표현들은 하나님의 영께서 임재하신 증거가 아니다. 1843년과 1844년에 우리들은 그러한 광신주의를 대처하도록 부름을 받았다. 사람들은 성령을 받았다고 말하면서 집회가 열린 장소에 들어와 마치 굴렁쇠처럼 딩구는 것이다. 이러한 동작을 성령의 역사에 대한 증거로 받아들이지 않는 자들은 악한 자들로 인정되었다. 주님께서는 나를 이러한 광신적인 무리들에게 보내셨다…. 어떤 사람들은 나에게 와서 왜 저들과 함께 합세하지 않느냐고 물어 보았다. 그때에 나는 나에게는 다른 지도자가 계신데 그분은 온유하고 겸손하시며 그대들이 지금 여기서 보이고 있는 그러한 행동을 하지 않으신 분이며 또한 그대들처럼 자랑하시지도 않으셨다. 이러한 행동들은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것이 아니며 마귀에게 속한 것이다고 말하였다(원고 97, 1909).

1850년에 나의 남편과 나는 버몬트, 캐나다, 뉴햄프셔주 및 메인주 등을 방문하였다. 집회들은 개인들의 집에서 가졌다. 27 그 때에는 불신자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길이 거의 없었다. 1844년에 있었던 실망은 많은 사람들의 정신을 혼란케 하였으므로 저들은 이 문제에 대한 어떤 설명도 들으려 하지 않았다. 저들은 조급하였으며 불신하였고 많은 사람들은 반항적인 듯이 보였고 저들이 과거에 가졌던 재림 운동의 경험에 대하여 가장 반발적이며 결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그렇게까지 과격한 태도를 보이거나 주님께서 저들을 인도하신 섭리를 완전히 부인하려 들지 않았다. 이러한 사람들은 우리들의 주장과 예언적인 역사를 일치하게 하는 성경의 이론들을 듣는 것을 기뻐하였다. 저들을 그처럼 처절하게 절망시킨 경험에 대하여 설명을 들었을 때 저들은 확실히 하나님께서 저들을 인도하셨다는 것을 믿게 되었으며 진리 안에서 기뻐하였다. 바로 이러한 경험은 우리들의 과거의 경험을 부인했던 자들이 취한 가장 심한 반대를 일으키게 되었다.

그러나 우리들이 당면했던 더욱 어려운 경험은 저들 스스로 성화되었다고 주장하는 무리들에게 있었는데 저들은 죄를 지을 수 없고 인침을 받았으며 거룩한 사람들이 되었고 저들이 받는 모든 감동과 의견들은 바로 하나님의 뜻이라고 주장하였다. 수많은 양심적인 영혼들이 이러한 광신주의자들의 거짓된 경건에 의해서 기만 당하였다. 사단은 이러한 미혹된 자들이 광신주의자들의 감화를 통하여 안식일을 받아들이도록 교묘하게 활동하였고 저들이 진리의 일부를 믿노라고 공언할 때에 사단은 굉장히 많은 오류들을 저들의 마음 속에 주입시킨다. 또한 사단은 저들을 잘 이용하여 불신자들에게 혐오감을 일으켰으며 이들 불신자들은 모순되고 충동에 따라 움직이는 자들이 마치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을 대표하는 자들처럼 지적하였다. 이런 부류의 신자들은 그리스도께서 명하시지도 않으신 인간적인 시험거리들과 가공적인 십자가들을 만들어 사람들에게 메도록 강요하였다.

저들은 병자를 고치고 이적을 행한다고 주장하였다. 저들에게는 악하고 매혹적인 능력이 있었으며 게다가 횡포에 가깝도록 거만하였고 독재적이었으며 잔인할 정도로 억압적이었다. 주님께서는 이러한 광신주의자들을 견책하는 일과 당신의 충성된 백성들의 눈을 뜨게 하여 이런 자들의 활동의 참된 특성을 볼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우리들을 도구로 사용하였다. 사단의 이러한 기만에서 풀려나온 자들의 마음에 화평과 기쁨이 넘치게 되었고 저들에게 진리의 빛과 진리의 귀한 열매들에 대조하여 사단의 이단설과 기만들을 밝히 보여 주신 하나님의 무한한 지혜를 깨닫게 되었을 때, 저들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다. 28 진리는 이러한 기만적인 것들에 대조하여 볼 때 그것은 마치 쓰레기더미 속에 있는 정금처럼 빛났다(리뷰 앤드 헤랄드, 1883.11.20).

나는 복음을 전하는 목사들과 세상 사람들에게 진리의 빛을 전하노라고 주장하는 모든 우리 백성들에게 성취되어야 할 사업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바라시는 섭리를 경솔하게 해석하는 일에 찬동함으로써 하나님의 사업의 신성성을 망치는 위험을 상기시키도록 분부를 받았다. 나는 이 시대를 위한 진리를 세상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사업 가운데 인간적인 계획과 구상들을 혼합시키는 일에 관하여 특별한 지시를 받은 일이 있다.

나는 지난 몇 해 동안 여러 번 반복하여 과거에 한 두 사람으로 말미암아 제시된 바, 환상적이며 금지된 계략들에 대하여 항의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내가 전하는 기별은 언제나 단순함과 모든 겸손으로 말씀을 전파하라는 것과 모든 사람들에게 분명하고도 순수한 진리를 증거하라는 기별이었다. 결코 광신적인 활동이 침투하지 못하도록 할 것인데 이런 영향으로 인하여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정신적인 혼란, 절망감 및 신앙의 결핍을 초래할 것이다….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광신주의를 대처하기 위하여 내가 부름을 받을 때마다 뚜렷하고 적극적이며 확정적인 기별을 받아 이러한 영향력을 물리치는 음성을 높이게 되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악이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지식을 확인하기 위한 인위적인 시금석의 형태로 그 정체를 나타냈으며 나는 이것이 사람들을 홀리는 기만술임을 볼 수 있었고 주님의 뜻에 반대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만약 우리들이 그러한 계획들을 따르게 된다면 우리들은 결국 원수의 계획을 돕는 자들이 될 것이다. 과거에 신자들 중의 어떤 사람들은 저들의 의무를 결정하게 할 징조들을 가리키는 일에 상당한 신앙심을 가진 자들이 있었다. 이러한 징조들에 대한 맹랑한 신뢰심은 극단으로 흘러 남자들이 자기 아내들을 서로 교환하는 데까지 이르러 교회 안에 간음죄를 불러들이게 되었다.

나는 우리가 재림 운동 초기의 경험에서 당면했던 것과 같은 기만술들이 반복될 것과 사업의 마지막 날에 또다시 그러한 기만술들을 당면하게 되리라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지금 이 때에 우리들은 모든 능력을 하나님의 지배하에 두어 주님께서 주신 빛을 따라 우리들의 모든 기능을 활용하라는 분부를 받았다. 29 마태복음 4장과 5장을 읽으라. 또한 마태복음 4장 8-10절과 5장 13절을 연구하라. 그리스도께서 수행하신 거룩한 사업에 대하여 명상하라.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 성경의 원칙들을 우리들의 사업에 적용해야 한다(서신 36, 1911).

1844년의 실망기가 지난 후에 재림교회의 지도층에 광신주의가 침투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침노해 들어오는 악을 저지시키기 위하여 경고의 기별을 주셨다. 어떤 남녀들은 지나치리 만큼 너무나 흡사하여 남녀를 구별하기가 어려울 정도였다. 나는 저들에게 우리가 도달해야 할 진리의 거룩한 표준을 증거하였으며 하나님의 인정을 받고 “티나 주름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엡 5:27) 되기 위하여 우리들은 품행의 순결을 유지해야 한다. 하나님의 특별한 은총을 받는다고 주장하면서도 불순결한 생각을 하는 남녀들에게 하나님의 가장 엄숙한 경고가 내리게 되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주신 기별은 멸시를 당하였으며 거부를 당하였다….

아직도 우리들은 그러한 위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세상 사람들에게 경고의 기별을 보내는 일에 종사하는 모든 영혼은 자기의 믿음을 부인하게 될 인생 행로를 따르도록 심한 유혹을 받게 될 것이다.

우리들은 사업을 위하여 수고하는 일꾼들로서 서로 교제하는 생활 가운데서 악에 접근하려는 아무리 사소한 것일지라도 언짢은 얼굴을 하여 몰아내고 단연 정죄하는 일에 단결해야만 한다. 우리들의 믿음은 거룩하며 우리들의 사업은 하나님의 율법의 명예를 대변하는 일이며 어떤 사람의 생각이나 품행을 낮은 수준으로 끌어내리는 일은 우리들이 해야 할 성질의 일이 아니다. 저들 자신이 꾸며낸 오류들과 환상적인 견해를 진리와 혼합한 많은 사람들이 진리를 믿고 가르치고 있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들에게는 우리들이 올라서야 할 숭고한 교단이 있다. 우리들은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그대로 진리를 믿고 가르쳐야 한다. 마음의 신성성은 결코 불순결한 행동을 유발하지 않을 것이다. 진리를 가르치노라고 주장하는 남성이 젊은 여성이나 심지어 결혼한 여성들과 지나치게 가까이 하려는 경향이 보이고 허물없이 여성의 몸에 손을 얹거나 때때로 치근치근한 태도로 말을 거는 것을 발견할 때에 그 사람을 두려워하라. 진리의 순결한 원칙들이 그의 영혼 안에 수놓아 있지 않다. 그러한 자들은 예수님께서 함께 하시는 일꾼들이 아니며 저들은 그리스도 안에 있지 않으며 그리스도께서도 저들 안에 거하시지 않는다. 30 하나님께서 저들의 수고를 받아들이시기 이전에 저들에게는 철저한 회개가 필요하다.

하늘에 그 근원을 둔 진리는 결코 진리를 받아들이는 자를 타락시키지 않으며 결코 그를 부당한 친교에 접근시키지 않는다. 그와는 반대로 진리는 믿는 자를 성화시키고 그의 취미를 우아하게 하며 그의 생애를 고상하게 하고 예수님과 밀접한 교제를 맺게 한다. 진리는 “악은 모양이라도 버리라”(살전 5:22)고 한 사도 바울의 명령을 귀담아 듣게 할 것이며 그렇게 하지 않을 때에 그의 선행은 악하다는 평가를 받게 될 것이다(리뷰 앤드 헤랄드, 1885.11.10).

(재림 운동 초기의 광신주의에 대하여 더 참고하려면 엘렌G.화잇 자서전, 85-94, 교회증언 1권, 71-73, 8권, 291, 292, 복음교역자, 316, 317페이지를 읽어 보라).

31 “거룩한 육체에 관한 교리”라는 명칭으로 인디애나 주에서 1900년에 광신주의적인 가르침이 사작되었으며 그 곳 합회장과 여러 교역자들이 그 광신적인 교리에 휘말리게 되었다. 저들의 주장에 의하면 그리스도께서 겟세마네 동산의 고뇌를 통하여 아담이 타락하기 이전에 가졌던 거룩한 육체를 얻으셨다는 것이다. 이 이론의 주장은 구세주를 따르는 자는 누구든지 승천을 위한 절대적인 준비로써 육체적으로 죄없는 상태에 있었던 아담과 같은 상태에 이르러야 한다는 것이다. 저들이 예배하는 광경을 목격한 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저들은 예배 시간에 풍금, 플루트, 바이올린, 템버린, (둘레에 방울을 단 작은 북), 나팔, 큰 북 등을 사용하여 고도의 흥분을 자아내는 분위기를 만든다고 한다. 저들은 이상한 몸짓을 하고 회중 가운데 어떤 사람이 넘어져 기절하여 의식을 잃을 때까지 괴상한 소리를 지르며 기도하고 노래를 부른다고 한다. 한두 사람은 언제나 교회 안의 통로를 왔다갔다하다가 넘어져 실신한 사람을 발견하면 그 사람을 질질 끌어서 설교단 위에 옮겨놓는다. 그러면 약 10여 명의 사람들이 실신한 사람을 가운데 두고 둘러서서 몇 사람은 소리지르고 또 다른 몇사람은 노래하며 다른 나머지 사람들은 큰 소리로 기도한다고 한다. 이런 일을 일제히 같은 시간에 한다. 일단 실신했던 자가 의식을 회복하면 그를 겟세마네 동산의 체험을 가진 자로 인정해 주며 그 사람은 거룩한 육체를 가졌고 변화된 믿음을 가진 자로 간주되었다. 그 때부터 그 사람은 죄를 질 수도 없고 결코 죽지도 않는다고 주장하였다. 1900년 9월 13일부터 23일까지 인디애나주의 먼씨에서 열린 장막 집회에서 광신주의자들의 모임이 있을 때에 S.N 해스켈 목사, A, J 브리드 목사 및 또 다른 두 분의 교회 지도자들이 그 문제를 대처하기 위하여 장막집회에 참석하도록 파견되었다. 1900년 1월에 화잇 여사께서 호주에 계실 때에 이에 대한 광경이 계시로 나타나 보였으며 본장(本章)에서 취급한 경고와 견책의 증언을 쓰셨다.―편찬자

(1901년 4월 17일 대총회 총회 때에 화잇 여사께서 목사들 앞에서 읽으신 글이다.)

인디애나 주에 있는 형제들이 최근에 겪은 경험과 저들이 교회들에게 준 가름침에 관하여 나에게 지시의 말씀이 있었다. 32 이러한 경험과 가르침을 통하여 원수 마귀는 영혼들을 미혹하여 진리에서 떠나도록 활동하여 왔다.

소위 “거룩한 육체”라고 일컫는 가르침은 오류에 속하는 것이다. 모든 영혼들이 이생에서 거룩한 마음을 얻을 수는 있을 것이나 거룩한 육체를 가질 수 있다는 주장은 옳지 못하다. 사도 바울은 “내 속 곧 내 육신에 선한 것이 거하지 아니하는 줄을 아노니 원함은 내게 있으나 선을 행하는 것은 없노라”(롬 7:18)고 말하였다. 믿음에 의해서 소위 그 거룩한 육체라고 하는 것을 얻으려고 무진히 애쓰는 자들에게 나는 “그대들이 그것을 얻을 수 없다”고 말해 주고 싶다. 그대들 중의 단 한 영혼도 거룩한 육체를 가진 자가 없다. 이 지상에 사는 인간은 아무도 거룩한 육체를 가진 자가 없다. 그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만약 육체로서 완전하게 되는 것에 대하여 제멋대로 말하는 자들이 참된 빛 가운데서 사물을 밝히 파악할 수 있다면 저들은 소름이 끼칠 정도로 두려움에 떨며 참람된 생각을 버리게 될 것이다. 주님께서는 거룩한 육체에 관해 가장한 저들의 허위성을 나타내 보여 주심으로써 남녀들이 당신의 말씀을 인용하여 육체와 영혼과 정신을 더럽히는 일이 없도록 저지시키려고 애쓰신다. 교리의 이러한 양상을 조금만 더 허용한다면 마침내는 이 교리를 옹호하는 자들이 죄를 지을 수 없다는 주장을 하게 할 것이다. 저들은 거룩한 육체를 가졌으므로 저들의 행동은 모두 거룩하다는 주장을 하게 된다. 이렇게 될 때에 유혹의 문이 얼마나 크게 열릴 것인가?

성경은 몸과 영혼과 정신의 성화를 위하여 하나님께 간구하도록 가르치고 있다. 성화의 작업에 있어서 우리들은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자들이 되어야 한다. 사람 안에 하나님의 도덕적인 형상을 회복하고 육체적, 정신적 및 도덕적인 능력을 개선하는 일에 있어서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 하나님의 율법을 순종하고 몸을 더럽히는 것들을 일체 거부함으로써 신체적인 조직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비록 우리가 육체의 완전성은 주장할 수 없으나 신앙적인 영혼의 완전성은 가질 수 있다. 우리 인류를 위하여 치르신 희생을 통하여 죄들은 완전히 용서받을 수 있다. 우리들이 의존하는 것은 인간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인간을 위하여 하실 수 있는 그것을 의존한다. 우리들이 우리들 자신을 전적으로 하나님께 복종시키고 완전히 믿을 때에 그리스도의 피는 모든 죄를 깨끗이 씻어 주신다. 양심은 정죄에서 벗어날 수 있다. 주님의 피를 믿는 믿음을 통하여 모든 영혼들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하게 될 수 있다. 우리들이 불가능한 일들을 다루고 있지 않다는 것에 대하여 하나님께 감사하라. 우리들은 성화를 주장할 수 있다. 우리들은 하나님의 은총을 향유할 수 있다. 우리들은 그리스도와 하나님께서 우리들을 어떻게 생각하실까에 대해서보다 하나님께서 우리들의 대치물이 되시는 그리스도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실 것인가를 염려하여야 한다. 33 그대들은 사랑하시는 주님 안에서 받으신 바 되었다. 하나님께서는 회개하고 믿는 자에게 그리스도께서 영혼의 복종을 받아들이시고 당신 자신의 형상을 따라 꼴을 지워주시고 변화시켜 주신다는 것을 보여 주신다.

그리스도께서 이 지상에서 살아 계신 동안 모든 인간의 발명들을 무색하게 하고 망각시킬 수 있는 모든 비밀들을 폭로하실 수 있으셨다. 주님께서는 신비한 사물들을 계속적으로 공개할 수 있었으며 영원한 실체에 대한 많은 계시들은 확실한 결과들을 보여 주었을 것이다. 주님께서 고대로부터 마지막 때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의 정신을 사로잡을 신비들을 밝혀 주는 열쇠가 될 말씀들을 해주실 수 있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인간의 호기심이 개방시키려고 애써 온 무수한 신비의 문들을 열지 않으셨다. 주님께서는 인간의 가장 큰 관심에 해를 끼치는 잔치는 베푸시지 않으신다. 주님께서는 인간을 위하여 지식의 나무를 심으러 오신 것이 아니라 생명의 나무를 심기 위하여 오셨다….

나는 이상한 교리들을 주장하는 인디애나 주의 사람들에게 “그대들은 고귀하고 중대한 하나님의 사업에 그릇된 인상을 주고 있다. 성경의 한계선을 지키라. 그리스도의 교훈들을 선택하여 그것을 거듭거듭 반복해서 가르치라. ‘오직 위로부터 난 지혜는 첫째 성결하고 다음에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벽과 거짓이 없나니 화평케 하는 자들은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약 3:17, 18)둔다는 것을 기억하라”는 말을 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인간이 거룩한 육체를 받을 때에는 저들은 이 지상에 남아 있지 않게 될 것이며 하늘로 데려감을 입을 것이다. 이생에서 죄가 용서함을 받기는 하나 죄의 결과는 이생에서 완전히 제거되지 않는다.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케 하”(빌 3:21)실 때는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다….

우리 사업의 발전 과정에 있어서 광신적인 운동이 여러 번 반복하여 일어났으며 그 문제가 내 앞에 제시될 때에 내가 줄 수밖에 없었던 기별은 인디애나 주의 형제들에게 보낸 것과 흡사한 기별이었다. 주님께서는 이번에 인디애나 주에서 일어난 운동이 오래전 과거에 이미 있었던 운동과 같은 성격의 것임을 나에게 알려 주셨다. 34 그대들의 종교적인 집회들 중에는 내가 과거에 목격한 운동들과 흡사한 것들이 행하여지고 있었다.

1844년의 때 이후로 실망 기간 동안에 여러 가지 형태의 광신주의가 발생하였다. 어떤 자들은 죽은 의인들의 부활이 이미 과거에 있었다고 주장하였다. 내가 지금 그대들에게 기별을 전하고 있는 것처럼 그러한 부활설을 믿는 자들에게 기별을 전하기 위하여 그들이 있는 곳으로 파견되었었다. 저들은 이미 완전함에 이르러 저들의 몸과 영혼과 정신이 거룩하다고 선언하였다. 저들은 그대들이 경험한 것과 흡사한 시위들을 벌였으며 저들의 놀라운 상상에 의해서 저들 자신의 마음과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혼란케 하였다. 여하튼간에 이러한 사람들은 우리들의 사랑하는 형제들이었으며 우리들은 저들을 돕기를 간절히 원했다. 나는 그 집회 장소 안으로 들어갔다. 거기에는 고조된 흥분과 잡음과 혼란이 있었다. 아무도 저들이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무슨 소리를 외치는지 분간할 수 없었다. 어떤 자들은 계시를 받고 있는 듯이 보였으며 마루바닥에 쓰러져 있었다. 또 다른 사람들은 껑충껑충 뛰며 춤추며 소리지르고 있었다. 저들의 육체가 순결하게 될 때에 죽음을 맛보지 않고 옮기울 준비가 되는 것이라고 선언하였다. 저들은 이러한 일을 여러 번 반복해서 하였다. 나는 주님의 이름으로 나의 증언들을 들려주었고 이러한 행위들에 대하여 주님의 견책하심이 있다는 것을 말해 주었다.

이 운동에 참가했던 어떤 사람들은 바른 정신으로 돌아오게 되었으며 저들이 미혹당한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어떤 이들은 매우 훌륭하고 정직한 사람들이었으나 성화된 육체가 죄를 지을 수 없다는 생각으로 사단의 올무에 걸려들게 된 것이었다. 저들은 강한 고집을 내세움으로써 하나님의 고귀한 사업에 치욕을 끼치는 사람들이 되었다. 이들은 가슴 아프게 회개하였으며 후일에 가장 신뢰할 만한 남녀들이 되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비운에 처하게 되었다. 우리들은 어느 때든지 고귀한 사업을 크게 손상 입힌 저들이 주님을 위하여 일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도록 도울 수는 없었다.

내가 묘사한 바와 같은 광신적인 운동의 결과로써 그러한 운동에 대하여 결코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어떤 사람들은 저들의 이성을 잃어버리게 되었다. 저들은 저들 자신이 과거에 가졌던 고귀한 경험과 흥분과 소동의 장면들을 조화시킬 수 없었다. 저들은 오류의 기별을 받아들이도록 감당키 어려운 압박을 받았으며 만약 받아들이지 않는 경우 영원히 멸망 받을 것처럼 보였다. 35 그 결과로써 저들은 정신적인 균형을 잃었으며 어떤 사람들은 완전히 정신이상자가 되어버리고 말았다. 이러한 사건들은 진리의 사업에 비난거리가 되며 이 세상에 마지막 자비의 기별을 선포하는 일에 방해가 된다.

인디애나 주에서 열린 집회에서 잡음과 혼란으로 이끌어온 예배 태도는 그 집회에 참석한 자들에게 사려 깊고 이성적인 정신을 갖게 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시위 가운데는 세상 사람들에게 우리가 진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설득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단순한 잡음과 외치는 소리는 성화의 증거가 아니며 성령을 부어 주신 증거도 아니다. 그대들의 난잡한 시위는 다만 불신자들의 마음에 혐오감을 갖게 할 뿐이다. 그러한 시위가 적으면 적을수록 배우 역할을 하는 자들이나 일반 시민들을 위하여 더욱 유익된 일일 것이다.

한 번 시작된 것을 보고도 저지하지 않은 채 방치해 둔 광신주의는 빌딩 전체에 붙은 불을 끄기 힘든 것처럼 진압하기가 힘들다. 이러한 광신주의에 가담하여 지지하여 온 자들은 오히려 세속적인 일에 종사하는 편이 훨씬 나을 것이다. 왜냐하면 저들의 모순된 행동으로 말미암아 주님께 욕돌리고 주님의 백성들을 위험에 몰아넣기 때문이다. 주님의 사업이 고상하고 순결한 표준을 유지해야 하며 미신과 허탄한 이야기가 섞이지 않은 순수한 진리가 요구되는 이 때에 그러한 많은 운동들이 일어날 것이다. 우리들은 우리 자신을 감시할 필요가 있으며 그리스도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사단의 계책에 기만을 당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사업에 있어서 질서와 규율을 원하시며 흥분과 혼란을 바라시지 않으신다. 우리들은 지금 장차 우리들의 세계에서 연출될 장면들을 정확하게 묘사할 수는 없으나 우리들이 알고 있는 것은 지금 이 때가 바로 우리들이 깨어 기도할 때이며 여호와의 큰 날이 임박했다는 사실이다. 사단은 자기의 세력을 규합시키고 있다. 우리들은 신중하고 잠잠해야 하며 계시의 진리들을 심사 숙고해야 할 필요가 있다. 흥분은 은혜 가운데서 자라며 참된 순결성과 정신적인 성화에 이르는 데 전혀 이롭지 못하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이 거룩한 진리를 다루기를 바라신다. 이 한 가지 사실만으로도 반박하는 자를 설득하게 될 것이다. 영혼들의 진정한 상태를 깨우치기 위하여, 또한 주님을 위하여 아름다운 건물을 지어야 할 자들이 반드시 이룩해야 할 품성 건설을 보여 주기 위하여 침착하고 현명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만약 저들이 말씀의 진리를 바르게 이해하고 충분히 깨달았다면 각성한 자들은 끈기 있게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침착성과 거룩한 일관성을 가지고 행하기를 요구하신다. 저들은 이상한 행동이나 혼란과 소동에 의해서 진리에 대한 거룩한 교리들을 잘못 전하거나 모욕을 끼치는 일이 없도록 매우 조심하여야 한다. 36 이상스런 행동, 혼란 및 소동 등은 불신자들로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이 마치 광신자들의 무리처럼 생각하게 할 것이다. 이리하여 편견이 생기게 되어 영혼들이 이 때를 위한 기별을 받아들이지 못하도록 할 것이다. 신자들이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그대로 진리를 증거할 때에 저들은 거룩하고 현명한 침착성을 나타낼 것이며 혼란의 폭풍을 일으키지 않을 것이다(대총회 회보, 1901.4.23).

주님께서 당신의 택하신 그릇들을 통하여 당신의 생각과 목적을 수행함으로 성취할 사업을 아무리 충분히 평가하려 할지라도 불가능한 일이다. 인디애나 주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에 대하여 그대들이 묘사한 것과 같은 일들이 은혜의 시기가 끝나기 직전에 있을 것에 대하여 주님께서 나에게 보여 주셨다. 온갖 기괴한 일들이 벌어질 것이다. 큰 소리로 외치며 드럼과 요란한 음악소리가 들리며 춤추는 광경을 재연할 것이다. 이지적인 인간의 감각들은 혼란을 일으켜 올바른 결정들을 할 수 없게 된다. 그런데 저들은 이러한 현상을 가리켜 성령의 역사라고 부른다.

성령께서는 결코 잡음의 광태와 같은 그러한 방법으로 자신을 나타내지 않으신다. 이것은 이 때를 위한 순결하고 성실하고 고상하고 고결하며 성화시키는 진리를 무력하게 하기 위해 교묘한 방법을 은폐시키려는 사단의 발명품이다. 지난 정월에 나에게 보여진 바 우리 장막 집회에 있을 사업을 하기 위하여 그와 같이 악기들을 사용함으로 난잡한 음악으로써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것보다는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이 훨씬 더 좋다. 이 때를 위한 진리는 영혼들을 회개시키는 사업에 있어서 이런 종류의 일들을 전혀 필요로 하지 않는다. 잡음의 광태는 감각들에 충격을 주고 만약 올바로 행하였다면 축복이 되었을 것을 악용하게 된다. 사단을 대리하는 권세들은 북새통을 일으키기 위하여 고막을 찢을 듯한 괴상한 소리와 온갖 잡음들로 혼합되며 이것을 가리켜 성령의 역사라고 말한다.

37 장막 집회가 끝났을 때에 거룩한 진리를 증거함으로 마땅히 이루어야 하고 또한 능히 이룰 수 있었던 선한 과업을 성취하지 못하게 된다. 소위 부흥집회인 줄 알고 참여했던 자들은 마치 저들 자신이 정처 없이 표류하고 있는 것과 같은 감상을 받게 된다. 저들은 과거를 알고 있었던 바 성경의 원칙들이 무엇인지 말할 수 없다.

이런 종류의 예배를 결코 권장해서는 안 된다. 1844년의 실망기 직후에 있었던 것과 똑 같은 감화력이 침투하게 된다. 또한 그런 집회에는 그 전과 똑같은 양상이 벌어진다. 사람들은 흥분하게 되었으며 하나님의 능력인 줄로 생각한 거짓된 능력에 의해서 행동을 하게 되었다….

비참했던 역사를 모두 글로 담아 묘사하기에는 너무나 벅찬 일이다. 그러나 지난 1월에 주님께서는 우리 장막 집회에 오류에 속한 이론들과 방법들이 침투할 것과 과거의 역사가 반복될 것을 나에게 보여 주셨다. 나는 크게 슬픔에 잠겼다. 나는 이러한 요란스런 행동들 가운데 마귀들이 인간의 형태로 나타나서 현명한 사람들이 진리에 대하여 싫증나도록 사단이 이용할 수 있는 모든 교묘한 방법으로 활동할 것과 셋째 천사의 기별의 진리를 허다한 무리들에게 전하는 수단이 되어 왔던 장막 집회가 그 능력과 감화력을 상실하도록 원수 마귀가 일을 꾸미고 있었다는 것을 알려주라는 지시를 받았다.

셋째 천사의 기별은 공명 정대한 방법으로 전하여야 한다. 이 기별은 거짓의 아비 마귀가 준비한 바 인간적인 이론들의 무가치하고 비참한 발명들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어야 하며 우리 시조들을 속이기 위한 매개물로서 사단이 사용한 총명한 뱀으로 변장된 것에 속아서는 안 된다. 사단은 이러한 방법으로 하나님께서 순결하게 내세우려고 하시는 사업에 자기의 인장(印章)을 찍으려고 애쓴다.

성령께서는 지난 1월에 나에게 보여진 것과 같은 잡음의 혼란과 온갖 괴상한 소리들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으시다. 사단은 그러한 음악의 괴음(怪音)과 혼란 속에서 역사한다. 음악은 올바로 사용하기만 한다면 하나님께 찬송과 영광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사단은 그러한 음악의 효과를 뱀의 독한 이빨처럼 사용한다.

38 과거 역사에 나타났던 그러한 것들이 미래에도 나타날 것이다. 사단은 음악이 처리되는 방법 여하에 따라서 사람을 유혹하는 올무로 만들어 버린다. 하나님께서는 말씀과 증언의 빛을 가진 당신의 백성들이 진리의 말씀을 읽고 깊이 생각하며 깊은 주의를 기울이도록 요구하신다. 모든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분명하고 정확한 교훈을 주셨다. 그러나 새로운 것을 창의적으로 구상해 내려는 근질근질한 욕망은 이상한 교리들을 빚어내는 결과를 가져오며 만약 저들이 주님께서 주신 진리에 대하여 처음부터 굳은 신뢰심을 보였다면 훌륭한 능력을 가질 수 있는 자들의 감화력을 크게 파괴한다.

“그러므로 모든 들은 것을 우리가 더욱 간절히 삼갈지니 혹 흘러 떠내려갈까 염려하노라 천사들로 하신 말씀이 견고하게 되어 모든 범죄함과 순종치 아니함이 공변된 보응을 받았거든 우리가 이같이 큰 구원을 등한히 여기면 어찌 피하리요 이 구원은 처음에 주로 말씀하신 바요 들은 자들이 우리에게 확증한 바니”(히 2:1-3), “형제들아 너희가 삼가 혹 너희 중에 누가 믿지 아니하는 악심을 품고 살아 계신 하나님에게서 떨어질까 염려할 것이요 오직 오늘이라 일컫는 동안에 매일 피차 권면하여 너희 중에 누구든지 죄의 유혹으로 강퍅케 됨을 면하라 우리가 시작할 때에 확실한 것을 끝까기 견고히 잡으면 그리스도와 함께 참여한 자가 되리라.”

해스켈 형제 자매여, 우리들은 전신 갑주를 입고 굳건히 서야 한다. 우리들은 복음을 위한 방어물로써 세운 바 되었으며 침략적인 전쟁을 위하여 주님의 대군의 일부를 편성하여야 한다. 주님의 충성된 대사들에 의해서 진리는 뚜렷한 윤곽으로 증거 되어야 한다. 오늘날 시험하는 진리라고 불리우는 것들의 대부분은 성령을 거역하게 하는 실없는 소리들이다….

성령을 부어주시는 문제에 관하여 여러 가지 설명이 있었으며 어떤 자들은 이러한 일들이 교회에게 상처를 입히는 것처럼 해석하였다. 39 영생은 말씀 가운데 있는 생명의 요소들을 받아들이는 것이며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이다. 영생은 하나님의 아들의 살을 먹고 피를 마시는 것이다. 이것을 행하는 자들에게 생명과 영생 불사가 복음을 통하여 밝히 나타나는데 이는 하나님의 말씀이 영원한 진리이며 신령하고 생명의 말씀이기 때문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저들의 개인적인 구세주로 믿는 모든 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배불리게 되는 것은 저들의 특권이다. 성령의 감화력은 기도하는 정신으로 진리를 탐구하는 자에게 영원한 진리의 말씀인 성경이 영적 힘줄과 근육을 자라게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요 5:39)라고 말씀하셨다. 깊이 파고 들어가는 자들은 진리의 숨은 보화를 발견하게 된다. 성령께서는 열렬히 탐구하는 자에게 임재하신다. 성령의 조명하시는 광채가 말씀 위에 비취며 새롭고 신선한 중요성을 느끼도록 진리가 마음에 깊은 감명을 준다. 진리를 탐구하는 자의 마음에는 과거에 전혀 느껴본 적이 없는 화평과 기쁜 감정으로 가득 차게 될 것이다. 전에 느껴 보지 못했던 진리의 고귀함을 깨닫게 된다. 새로운 하늘의 빛이 말씀 위에 비취며 성경의 매 글자마다 마치 금으로 색을 입힌 것처럼 광채를 발할 것이다. 하나님께서 친히 마음과 정신에 말씀하시므로 그 말씀이 신령하고 생명이 있는 말씀이 되게 하신다.

말씀을 성실히 연구하는 모든 영혼은 자기 마음을 하나님께 바치며 성령의 도우심을 간청한다. 그리고 그는 자칭 교사의 모든 가공적인 말들을 이겨내게 하는 것이 무엇임을 발견하게 될 것이며 저들의 무력하고 요동하는 이론들이 살아 계신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서 확증된 것이 아님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이러한 이론들은 하나님의 영과 생명이 당신의 말씀 가운데 있다는 첫째 되는 큰 교훈을 배우지 못한 사람들에 의해서 발명된 것이다. 만약 저들이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 포함된 영원한 요소를 마음 가운데 받아들였다면, 저들은 새로운 물의를 일으켜 보려던 온갖 노력이 얼마나 멋없는 일이며 무기력한 것임을 깨닫게 되었을 것이다. 저들은 하나님의 말씀의 제일 첫째 되는 원칙을 배울 필요가 있다. 그 때에 저들은 백성들에게 나누어줄 생명의 말씀을 갖게 될 것이며 예수님께서 당신의 제자들에게 약속하신 그대로 쉽사리 가라지와 알곡을 구분할 수 있게 될 것이다(서신 132, 1900).

40 1908년 한 열광적인 신앙을 가진 사람이 자기 아내와 함께 캘리포니아 주의 쎄인트 헬레나로 찾아왔다. 저들은 화잇 여사와의 면담을 요청했으며 저들이 약 3년 전에 체험한 바 놀라운 경험에 대하여 말하였다. 저들의 말에 의하면 이 경험은 성령을 받기 위하여 저들이 여러 날 동안 금식하고 기도할 때에 일어난 것으로서 “큰 땀방울들이 이마와 눈썹에 맺히게 되었다”고 한다. 저들은 초대 교회의 사도들처럼 성령을 받은 줄로 믿었다. 저들은 방언을 말할 수 있었다고 주장하였으며 다른 사람들도 저들과 같은 경험을 맛볼 수 있도록 저들을 위하여 열심히 일하였다고 하였다.

저들은 어린 아이에게 최면술을 걸었다는 죄목으로 동부(미국의 동북부 지방을 말함)에서 법망(法網)에 체포된 적이 있었다. 판사와 시장(市長)은 그 사건을 청문(廳聞)한 후에 이들이 거의 미쳤거나 미쳐가고 있는 중이라고 말하였다. 저들은 감옥에 있을 때에 “성령을 통하여” 마치 미친 사람들처럼 행동하라는 지시를 받았으며 그 결과로 하나님께서 사람들이 저들을 두려워하게 하여 저들이 갇혀 있던 감방에 접근하기를 무서워하도록 하였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저들의 말에 의하면 최면술에 걸리게 했다고 고소를 받게 되었던 그 어린 아이는 사실상 예언의 신의 은사를 받은 아이라고 믿었으며 그 어린 아이가 저들이 가야 할 장소를 지시해 주었다고 한다. 또한 저들은 기도로써 병자를 고쳤고 마귀를 쫓아냈으며 그 외에 많은 기사들을 행하였다고 주장하였다. 자기의 아내에 대하여 그는 “성령께서 제 아내를 통하여 역사하시며 바로 이것이 모든 육신에게 부어주어야 할 성령의 은사임을 믿는다”고 말하였다.

본장에 실린 내용은 이 사건과 또한 이와 흡사한 사건들에 관하여 하신 증언의 말씀들이다.―편찬자

41 보름 전에 내가 글을 쓰고 있을 때에 나의 아들 W.C.화잇이 나의 방에 들어와서 아래층에 두 사람이 찾아와서 나와의 면담을 요청한다고 말하였다. 나는 아래층에 있는 응접실로 가서 하나님의 말씀과 증언의 말씀을 따르노라고 주장하는 한 남자와 그의 아내를 만났다. 저들은 과거 2, 3년 동안에 매우 유별난 경험을 겪은 바 있었다. 내가 보기에 저들은 정직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처럼 보였다.

나는 저들이 겪은 몇 가지 경험을 조용히 들어주었으며 우리들이 주님의 재림을 고대했던 때(1844년의 실망기를 말함)의 직후에 있었던 광신주의를 반대하기 위하여 대처할 수밖에 없었던 몇 가지 일들을 저들에게 말해 주었다. 그 때의 시련기 동안에 가장 훌륭한 우리 신자들 중 몇 사람이 광신주의에 미혹되었다. 나는 한층 더 나아가서 마지막 때에도 성령의 인도를 받노라고 주장하는 자들에 의해서 이상스런 현시(顯示)들이 나타날 것에 대하여 말해 주었다. 그런데 실제에 있어서 하나님께로 말미암아 비롯되지 않고 오히려 진리의 가르침에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빼앗기 위하여 면밀히 계획된 이러한 특이한 현시들을 마치 매우 중대한 것으로 생각할 자들이 나타날 것이다.

우리가 당면한 역사적 단계에서 광신주의와 무질서의 기미가 있는 모든 것에 대하여 매우 조심해야 한다. 불신자들의 마음을 선동하기 쉽고 저들의 생각에 우리들이 마치 충동에 따라 움직이는 신자들이며 괴벽한 행동이 따르는 잡음과 혼란을 즐기는 자들처럼 생각할 수 있는 모든 특이한 신앙적인 행위에 대하여 경계해야 한다. 마지막 날에 이르러 현대 진리의 원수는 성령의 역사하심과 일치하지 않고 새롭고 이상한 것들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는 자들을 미혹하기 위하여 현시(顯示)들을 이끌어 들일 것이다.

나는 이들 부부에게 1844년의 실망기 직후에 내가 젊어서 겪은 경험이 나로 그와 흡사한 것들을 받아들이는 데 매우 조심하게 되었다는 것과 그 때 이후로 우리들이 주님의 이름으로 그런 일들을 대처하여 견책한 사실들을 말해 주었다.

42 이 때에 있어서 하나님의 영의 역사라고 그릇되게 상상한 이상한 일들이 따르는 광신주의적 정신을 우리들의 교회에 용납하는 것보다 더 해를 끼칠수 있는 것은 없을 것이다.

이 때에 찾아온 부부가 사도 시대적인 능력으로 성령을 받은 결과라고 주장하는 저들의 경험을 대략 설명할 때에 그것은 마치 재림 운동 초기에 우리들이 대처하여 바로잡으려고 했던 것을 완전히 복사한 것과 같은 것이었다.

우리들의 면담이 끝날 무렵에 L형제는 우리가 같이 기도할 것을 제의하였는데 그 까닭은 자기의 아내가 나에게 설명해 준 것과 같은 능력을 받는 경험을 할는지 모르며 또한 그것이 주님께로부터 온 것인지 아닌지를 내가 식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특이한 현시들을 사람이 공개해 보이겠다는 태도 자체가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이 아니라는 결정적인 증거라고 지시를 받은 일이 있기 때문에 나는 그의 제의에 응할 수 없었다.

우리들은 이러한 경험들이 우리들을 실망케 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그러한 경험들이 때때로 우리들에게 이를 것이다. 우리들은 성령의 깊은 감동에서 우리 마음을 실제로 분리시킬 이상한 행위들을 용납하지 말 것이다. 하나님의 사업은 언제나 침착성과 위엄의 특성을 지녀야 한다. 우리들은혼란을 일으키는 것과 세상 사람들로 그리스도의 재림을 준비하도록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맡기신 위대한 사업에 관한 열성을 약화시키는 어떤 것이든지 찬성할 수 없다(서신 338, 1908).

내가 이러한 경험들을 그대들에게 말해 주는 것은 그대들로 우리들이 겪은 경험을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어떤 이들(1844년 직후에 나타난 광신자들)은 껑충껑충 춤을 추며 “영광, 영광, 영광, 영광, 영광, 영광” 하며 노래하였다. 때때로 나는 저들의 그 일을 가만히 앉아서 지켜 보다가 다 끝나고 나면 자리에서 일어나서 “이것은 주님께서 일하시는 방법이 아니다. 주님께서는 이런 식으로 감명을 주시지 않으신다. 우리들은 우리들의 신앙의 기초인 진리의 말씀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이끌어야 한다”라고 말하였다.

그 때에 나는 나이 어린 소녀에 불과하였지만 이러한 이상한 일들에 대하여 반대하는 증언을 거듭거듭 되풀이할 수밖에 없었다. 43 그 때 이후로부터 나는 이러한 일들이 우리 백성들 사이에 또다시 나타날까 염려하여 매우 조심하여 왔다. 어떤 광신주의의 현시든지 사람들의 정신을 진리의 증거 곧 말씀 자체에서 떠나게 한다.

그대들은 일관성 있는 노선을 취할 수 있을는지 모르나 그대들의 감화받은 자들은 매우 모순된 노선을 취할는지 모르며 그 결과로 우리들에게는 불신자들에게 우리들의 기별과 사업에 대하여 올바른 감명을 주기에 거의 불가능하리 만큼 걷잡을 수 없는 문제들이 생기게 될 것이다. 우리들은 순수한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백성들에게 나아가야 하며 저들이 말씀을 받아들일 때에 성령께서 임하시는데 내가 전에 말한 것과 같이 성령께서는 언제나 인간의 판단력에 좋은 인상을 주는 방법으로 임하신다. 우리들이 말하고 노래하며 모든 영적인 의식을 행함에 있어서 우리들은 하나님의 모든 참된 자녀에게 자극을 주는 침착성과 위엄과 경건한 두려움을 나타내야 한다.

우리들이 성령의 역사인 줄로 생각하나 실제에 있어서 광신주의적 정신의 열매인 것이 우리들 가운데 침투하는 것을 용납할 위험성이 항상 존재하고 있다. 진리의 원수가 우리들을 그릇된 길로 인도하도록 우리들이 허락하는 한 정직한 마음으로 셋째 천사의 기별에 접근하기를 바랄 수 없다. 우리들은 진리에 순종하는 생애로써 성화되어야 한다. 나는 하나님의 말씀에 나타난바 진리의 확고한 증거에서 사람들의 마음을 떠나게 하는 경향이 있는 것은 어떤 것이든지 두려워하고 있다. 나는 실로 그것이 두렵다. 나는 그것을 진실로 무서워하고 있다. 우리들은 우리 자신의 정신을 이성(理性)의 한계내에 두어야 하며 그렇게 하지 않을 때에 원수는 침투하여 모든 것을 무질서하게 만들어 버릴 것이다. 광신주의에 쉽사리 이끌리는 흥분성의 기질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 만약 우리들이 그러한 성정을 가진 자들이 오류를 범하게 될 일을 교회에서 용납할 때에 우리들은 이러한 오류들이 극단적인 한계에까지 미치게 될 것과 이러한 무질서한 요소들의 추세 때문에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회의 전체에게 누명을 끼칠 일이 벌어지는 것을 불원간 목격하게 될 것이다.

44 나는 오래전부터 광신주의가 다양한 방법으로 그 정체를 드러낼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초기의 경험들을 다시 기사화하여 우리 신자들이 그 내용을 더욱 잘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여 왔다. 우리들은 말씀에 거함으로 우리들의 위치를 강화해야 하며 어떤 자들이 포착하여 본받기 쉬운 모든 괴벽한 일들과 이상한 예배 행위들을 피해야 한다. 만약 우리들이 교회 안에 혼란한 것이 침투하도록 용납한다면 우리가 마땅히 해야 할 사업을 완성해 나갈 수 없다….

그리스도께서 이 지상에서 봉사의 생애를 사는 동안에 경건한 여인들이 사업에 협조하므로 구세주와 주님의 제자들이 사업을 추진해 나갈 수 있었다. 만약 이 사업을 반대하는 자들이 이 여성들의 행동에서 비정상적인 어떤 것을 발견할 수 있을 때에 그 즉시로 사업은 중단되고 말았을 것이다. 그러나 여인들이 그리스도와 사도들과 함께 수고하는 동안에. 그 사업은 너무도 고상한 수준에서 수행되어졌기 때문에 비난 받을 의혹의 그림자가 조금도 없었다. 모든 사람들의 정신은 어떤 사람들에게 보다도 성경 말씀에 집중되었다. 진리는 총명하고도 분명한 방법으로 선포되었으므로 모든 사람들이 밝히 이해할 수 있었다.

나는 우리 신자들 사이에 광신적인 성격을 띤 어떤 것이든지 침투할까 하여 얼마나 두려워했는지 모른다.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성화되어야 하는데 저들은 무엇보다도 진리의 기별에 순종함으로 성화되어야 한다….

우리들은 흥분의 요소가 우리 가운데 들어와 그 모습을 나타내게 함으로 우리들이 진리를 가지고 접촉하려는 자들에게 끼쳐야 할 우리들의 감화력을 소멸시키는 일을 허용할 수 없다. 구별된 백성으로서 우리들의 존재가 인정을 받고 있던 재림 운동 초기에 광신적인 요소가 있는 이상스럽고 악독한 일들이 교회 안에 침투하였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는 불신자들이 재림 신자들에 대하여 갖게 된 불리한 인상을 지워버리기까지는 실로 여러 해가 걸렸다(원고 115, 1908).

사랑하는 L형제 자매에게: 최근에 밤에 본 계시들 가운데서 내가 반드시 그대들에게 편지를 써야만 할 몇 가지 문제들이 나에게 제시되었습니다. 45 나는 그대들이 몇 가지 슬픈 과오들을 범한 사실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대들은 성경과 증언의 말씀을 연구하는 가운데 그릇된 결론들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만약 그대들이 과거에 시작하여 온 것처럼 계속적으로 일해 나간다면 주님의 사업은 크게 오해를 받게 될 것입니다. 그대들은 하나님의 말씀과 이미 기사화된 증언들을 거짓되게 해석하였으며 그대들 자신의 개념에 따라 해석한 의미에 일치하여 이상한 사업을 추진해 나가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또한 그대들은 자신이 귀신을 쫓아낼 수 있는 능력을 받은 줄로 생각하였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끼친 그대들의 감화력으로 말미암아 사람들은 저들이 귀신 들린 것처럼 믿게 되었고 주님께서 이러한 귀신들을 쫓아내기 위하여 당신의 대리자들로서 그대들을 임명하신 것으로 믿게끔 만들어 놓았습니다.

성령의 순수한 역사에 일치하지 않은 말과 노래와 이상한 행동을 보이는 그대의 아내는 만약 교회 안에 침투하도록 허용할 때 하나님의 사업을 크게 해칠 광신주의의 일면을 교회 안으로 이끌어 들이는 데 협력하고 있습니다.

나의 형제 자매여, 나는 그대들을 위한 기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대들은 거짓된 상상 위에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대들이 시위하는 행동 가운데는 자기자신이 너무나 지나치게 개입되어 있습니다. 사단은 이러한 시위적 행동들을 통하여 매혹시키는 권세로 침투할 것입니다. 지금 이 때야말로 모든 것을 일제히 중단해야 할 가장 좋은 기회입니다. 만약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을 위한 특별한 기별들을 그대들에게 주셨다면 그대들은 모든 겸손으로 행하고 일할 것이며 과거에 그대들이 보인 것과 같이 극장의 무대에서나 볼 수 있는 그런 방법으로 할 것이 아니며 비천에 처하신 나사렛 예수의 제자로서 온유한 정신으로 일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그대들은 과거에 보인 것과는 전혀 다른 감화를 끼치게 될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선을 행하려는 성실한 의욕은 그리스도인 교역자로 남녀들을 광신주의로 유도하는 이상스런 교훈을 현대 진리의 기별 속으로 끌어들이려는 모든 생각을 버리게 할 것입니다. 오늘날의 역사적 단계에서 우리들은 이 문제에 관하여 가장 각별한 주의를 해야 합니다.

그대들이 체험하고 있는 경험의 어떤 상태들은 그대들 자신의 영혼만을 위태롭게 할 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람들의 영혼까지도 위험에 빠뜨리고 있는데, 그 원인은 그대들이 전하는 기별의 순수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성경에 기록된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말씀과 증언의 말씀을 가지고 호소하기 때문입니다. 46 주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을 위하여 주신 보배로운 말씀과 참된 진리인 증언의 말씀들이 그대가 전하고 있는 기별의 근거가 되는 줄로 생각한다면 그대들은 속고 있는 것입니다. 그대들은 그릇된 충동으로 말미암아 움직이며 오류로 이끄는 선언으로 그대들 자신을 분기시키고 있습니다. 그대들은 하나님의 진리로서 모순되고 광신적인 거짓된 생각과 온당치 않은 행동을 뒷받침하려고 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들은 백성들에게 셋째 천사의 기별의 진리를 전하는 교회의 사업을 열 배 아니 스무 배나 더욱 어렵게 하고 있습니다(서신 358a, 1908).

캘리포니아에 있는 우리 형제들에게: 어젯밤에 우리 백성들을 위하여 나에게 교훈의 말씀이 주어졌다. 나는L형제와 그 아내의 이상한 일에 대한 표현들을 나타내는 집회에 참석하고 있는 듯하였다. 이러한 일은 1844년의 시련기 직후에 메인 주의 ______에서와 그 외 여러 곳에서 행하여진 것과 흡사한 것임을 하나님께서 나에게 알려 주셨다. 나는 이러한 광신적인 활동에 대하여 단호히 경고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이것은 주님의 영께서 L형제와 그의 아내를 감동하여 이루어진 것이 아니며 항상 남은 교회에 침투하기 위하여 애쓰고 있는 광신주의와 같은 정신으로 이루어진 것임을 보여 주셨다. 저들 자신의 특이한 행위에 성경 말씀을 적용하는 것은 성경을 잘못 응용하는 것이다. 귀신 들린 사람들을 지적하고 저들을 위하여 기도하며 악한 영들을 내어쫓는 흉내를 내는 일은 어느 교회를 막론하고 그런 일을 인정하는 교회의 평판을 더럽히는 광신주의이다.

우리들은 이러한 광신적인 행위를 부채질해서는 안 되며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회의 명예를 더럽히고 저들이 세상에 전해야 할 진리의 기별들에 대한 백성들의 신뢰심을 소실시키는 일을 반대하는 확실한 증언을 함으로써 신자들을 보호해야 한다는 것을 나는 보았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을 유리한 지위에 두시기 위하여 놀라운 사업을 행하셨다. 진리의 감화력을 보존하는 일은 교회의 의무이다. 보배로운 말씀 가운데 보면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요 5:39)라는 말씀이 있다. 47 신중히 연구하고 기도하는 마음으로 순종한 영감의 말씀은 철저하게 모든 선한 행위를 자아내게 할 것이다.

우리들은 하나의 교파로서 더욱 계속적으로 하나님의 지도를 기대할 필요가 있다. 우리들은 악한 세대에 살고 있다. 악이 충만하여 있으므로 하나님 앞에서 겸손하게 행하며 자기 자신을 불신하는 생애를 살려고 노력하는 자들에게 사단은 과감하게 온갖 종류의 미혹적인 이론들을 가르치려고 한다. 자신 만만하고 광신적인 인물들이 이러한 겸손한 영혼들을 찾아와서 저들이 귀신에 들렸다고 자신 있게 말함으로써 귀신을 내어쫓았다고 할 수 있을까? 그러한 것은 하나님의 영께서 하시는 일이 아니라 또 다른 하나의 영이 행하는 것이다.

나는 자기 자신을 불신하고 성령을 받지 못하였다고 염려하는 자들에게 마치 귀신들린 것처럼 나쁘게 생각하는 유혹을 당하지 않도록 모든 교회에게 조심하라고 당부하고 싶다. 하나님의 방법을 따르는 대신에 저들 자신의 방법을 따르는 자들이 있다. 저들은 하나님께서 은혜롭게 주신 빛을 인정하지 않으며 이러한 저들의 태도로 말미암아 흑암과 빛을 식별하는 능력을 상실하였다. 저들이 반드시 걸어가야 할 길에 대하여 많은 권고를 들었으나 하나님께서 저들에게 요구하시는 바를 무시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저들의 빛은 진리와 거룩함의 원칙을 드러내는 것을 행실로 나타내지 못하였다. 이러한 부류의 사람들은 시련의 때에 하나님의 진리 대신에 거짓되고 오류로 가득 찬 이론들을 받아들일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큰 빛을 주셨다. 우리 신자들은 각성하여 완전한 표준을 향하여 전진해야 한다. 그대들은 마귀의 대리자들이 제시하는 거짓된 진리의 위협을 받게 될 것이다. 광신주의의 두려운 파도가 세차게 몰려올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열심히 여호와를 찾고 저들 자신을 하나님의 사업에 헌신한 당신의 백성을 구원하실 것이다(패시픽 유니온 레코더, 1908.12.31).

48 아무도 저들이 하는 사업이나 저들이 주장하는 사상의 순수성에 대한 증거를 내세우려면 어떤 특별한 섭리나 이적적인 행위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만약 우리들이 사람들 앞에 이러한 것들을 내세운다면 이적적인 행위들은 오히려 죄악적인 결과와 건전치 못한 감정을 빚어낼 것이다. 인간의 마음에 작용하시는 성령의 순수한 역사는 말씀을 통하여 능력을 주시기 위하여 약속된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말씀이 곧 영이요 생명이라고 선언하셨다. “대저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의 영광을 인정하는 것이 세상에 가득하리라”(합 2:14).

사단은 천사의 두루마기를 걸친 인간적인 발명품들을 소개하기 위하여 가장 교활한 방법으로 활동할 것이다. 그러나 말씀에서 오는 빛은 도덕적인 흑암 가운데서 광채를 발하고 있으며 성경은 결코 이적적인 행위로 말미암아 본래의 지위를 빼앗기는 일이 없을 것이다. 진리는 연구하여야 하며 마치 숨은 보화를 찾아 헤매는 것처럼 탐구해야 한다. 말씀을 제외하거나 혹은 말씀을 대신하기 위하여 주시는 기이한 빛이란 없을 것이다. 인간에게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줄 말씀에 매달리고 그 말씀을 받아들이라. 이것이 바로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살을 먹고 당신의 피를 마시라고 하신 말씀의 뜻이다. 49 그리고 주님께서는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요 17:3)라고 말씀하셨다.

우리들은 거짓된 주장들을 만나게 될 것이며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날 것이다. 거짓 꿈들과 거짓 계시들이 나타날 것이다. 그러나 말씀을 전파하고 말씀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음성을 저버려서는 안 된다. 무엇이든지 우리들의 관심을 딴 데로 돌리게 하여서는 안 된다. 기이하고 신비한 일들이 출현할 것이며 증거 될 것이다. 사단의 미혹들을 통하여 놀라운 기적들과 인간 대리자들의 주장들이 역설될 것이다. 이러한 모든 것들을 조심하라.

아무도 진리 대신에 거짓된 것을 받아들일 필요가 없도록 그리스도께서 경고를 주셨다. 성령께서 역사하시는 유일한 통로는 오직 진리뿐이다. 우리들의 믿음과 소망은 감정에 기초를 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에 그 기초를 두었다(서신 12, 1894).

우리들은 인간의 주장들을 신뢰해서는 안 된다.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신 그대로 저들이 병자를 고치는 이적을 행한다고 공언할는지 모른다. 저들의 배후에 대기만자가 서 있으며 심지어는 이적을 행하는 자들이 사람들 앞에서 불이 하늘로부터 내려오도록 할 때에 이것을 신비한 것으로만 생각하고 있을 것인가?

우리들은 일상적으로 받는 감명을 신뢰할 수 없다. 사람이 거룩한 율법을 짓밟고 있을 때에 그 사람에게 “그대는 하나님의 율법을 지킬 의무가 없다”고 말하는 음성이나 정신은 예수님께 속한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주님께서는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요 15:10)켰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그리고 요한은 “저를 아노라 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지 아니하는 자는 거짓말하는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있지 아니하”(요일 2:4)다고 증거하여 말하였다.

온 천하를 기만하기 위하여, 강력한 미혹으로 저들을 열광시켜 거짓말을 믿게 하기 위하여 나아가 이적을 행하는 영의 감화력을 통하여 이러한 일들이 이루어진다고 말할 수 있는 것 외에 큰 능력을 나타내는 것과 놀라운 감명들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 것인가? 사단은 사람들이 큰 영적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면서도 하나님의 율법을 무시할 때에 매우 기뻐한다. 왜냐하면 그러한 자들의 불순종으로 말미암아 다른 사람들을 그릇되게 인도하고 사단이 자기의 사업을 위하여 저들을 능률적인 대리자로 부려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영문 시조, 1887.7.21).

50 우리들은 누구나 다 심하게 유혹을 받게 될 것이며 우리들의 신앙은 최대한으로 시련을 받게 될 것이다. 우리들은 하나님과 산 연합을 해야 하며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들이 되어야 한다. 그렇게 할 때에 우리들은 원수의 계략에 기만을 당하지 않게 될 것이며 정욕으로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닻을 내려야 하며 믿음 안에 뿌리를 박고 터를 닦을 필요가 있다. 사단은 대리자들을 통하여 활동한다. 사단은 생수를 마시지 않는 자들, 새롭고 이상한 것들을 갈급하는 영혼들, 제멋대로 있는 아무런 샘에서나 함부로 마시는 그런 자들을 선택한다. “보라 그리스도가 여기 있다” 혹은 “보라 저기 있다”라고 말하는 음성이 들릴 것이나 우리들은 그러한 말들을 믿어서는 안 된다. 우리들은 참된 목자의 음성으로 하신 확실한 증거를 가지고 있으며 주님께서는 당신을 따르라고 우리들을 부르고 계신다. 주님께서는 “내가 내 아버지의 계명을 지켰다”고 말씀하셨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양들을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케 하는 겸손한 길로 인도하시며 결코 저들로 율법을 범하도록 조장하지 않으신다.

“낯선 자의 음성”은 거룩하고 공의로우며 선한 하나님의 율법을 존경하지도 않고 순종하지도 않은 자의 음성이다. 많은 사람들은 의의 위대한 표준인 율법을 중시하지 않으면서 크게 허세를 부리며 스스로 거룩하다고 하고 병자를 고치는 행위로써 이적 기사를 행한다고 자랑하고 있다. 그러나 누구의 능력을 힘입어 이러한 병들을 치료하고 있는가? 어떤 편에 있든지 사람들의 눈은 저들이 율법을 범하는 것을 볼 것이 아닌가? 저들이 과연 겸손하고 순종적인 자녀들로서 하나님의 모든 요구에 순종하려 할 것인가? 요한은 자칭 하나님의 자녀들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증거하여 말하였다. “저를 아노라 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지 아니하는 자는 거짓말하는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있지 아니하되”(요일 2:4).

아무도 속임을 당할 필요가 없다. 하나님의 율법은 당신의 보좌가 거룩한 것처럼 거룩하며 그 율법에 의해서 세상에 태어나는 모든 사람이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 품성을 시험해 볼 수 있는 또 다른 기준이란 없다. “그들의 말하는 바가 이 말씀에 맞지 아니하면 그들이 정녕히 아침 빛을 보지 못”(사 8:20)한다고 하였다. 그렇다면 모든 사람들의 사정이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결정될 것인가 아니면 인간의 허식들이 인정될 것인가?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마 7:20)고 말씀하셨다. 51 만약 병 고치는 이적을 행하는 자들이 능력을 나타내는 일을 빙자하여 하나님의 율법을 등한시하는 핑계를 대며 계속적으로 불순종한다면 비록 저들이 부분적으로나 전반적인 면에 능력을 과시한다 하여도 저들이 하나님의 큰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결론을 내릴 수 없다. 이와는 반대로 그러한 일들은 오히려 큰 기만자의 이적을 행하는 능력에서 오는 것이다. 그는 도덕적인 율법을 범한 자이며 이적과 기사의 참된 성격을 사람들에게 숨기기 위하여 온갖 수단을 모색할 것이다. 우리들은 마지막 날에 사단이 표적과 거짓 기적들을 행할 것에 대하여 경고를 받았다. 또한 은혜의 기간이 끝날 때까지 이런 기사들을 계속함으로써 사단은 그들을 따르는 자들에게 자기가 빛의 천사이며 어두움의 천사가 아닌 증거로 그것들을 내세울 것이다.

형제들이여 우리들은 하나님의 율법을 짐짓 범하는 허식적인 거룩함에 대하여 주의하지 않으면 안 된다. 하나님의 율법을 저들의 발로 짓밟으면서 저들 스스로 꾸며낸 기준으로 자기 자신들을 판단하는 자들은 성화될 수 없다(리뷰 앤드 헤랄드, 1885.11.17).

우리들은 사단이 온갖 매혹시키는 감화력으로 활동하고 있는 때에 살고 있으며 현재 그러한 감화력들에 대하여 매혹된 자들이나 혹은 최소 한도로 그 편을 드는 자들은 언제나 마귀와 더불어 행동을 같이하는 일에 바로 뛰어들 준비가 되어 있을 것이다. 악한 천사들은 항상 인간의 마음을 무대로 하여 활동하고 있다. 사단은 하나님의 영의 지배를 받고 있지 않은 자들을 상대로 하여 활동하고 있다. 세상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는 것은 마귀의 기만적인 기사들로서 그는 심지어 사람들 앞에서 불이 하늘로부터 땅에 내려오게 할 것이다. 그는 이적들을 행하려 할 것이며 이러한 놀라운 이적을 행하는 권능이 온 세상을 휩쓸 것이다. 지금은 바로 그런 일이 시작되는 때이다.

나는 그대들에게 또 다른 한 가지를 말해 주고 싶다. 하나님의 진노의 대접이 벌써부터 약간씩 쏟아지고 있다. 그런데 우리가 그것을 식별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어찌된 일인가? 그 까닭은 진리의 빛이 심령을 감동시키지 못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영은 이 세상에서 거두어지고 있다.

그대들은 육지나 바다에서 일어나는 재난들에 대하여 듣고 있으며 그러한 재난들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어찌 된 영문인가? 하나님의 영은 인간의 생명을 저들 수중에 장악하고 있는 자들에게서 떠나고 있으며 스스로 자신을 사단의 지배에 맡기므로 사단이 저들을 점차적으로 지배하고 있다. 52 하나님의 자녀라고 공언하는 자들은 저들 자신을 하늘 천사들의 지도에 맡기지 않고 있다. 사단은 파괴자로서 그러한 사람들을 통하여 역사하고 있으며 저들은 실수를 저지르게 된다. 저들은 부절제한 생활로 말미암아 술에 만취하게 될 것이며 헤아릴 수 없이 허다한 무서운 재난들을 불러온다.

그리고 태풍과 해일(海溢)을 생각하여 보라. 사단은 대기층 안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그는 대기층을 중독시키고 있다. 여기서 우리들은 현재의 생명과 영원한 생명을 위하여 하나님을 의존하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가 가진 신앙의 위치를 고수하기 위하여 우리들은 정신을 바싹 차리고 완전히 바치고 완전히 회개하며 하나님께 모든 것을 바칠 필요가 있다. 그런데 우리들은 마치 전신이 마비된 자처럼 가만히 앉아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늘에 계신 하나님이시여, 우리들을 깨워주시옵소서(원고 1, 1890).

오늘날 하나님의 사업에 종사하는 자들은 바울이 그의 사업에서 당면했던 그러한 시련들을 당하게 될 것이다. 사단은 오만 불손하고 기만적인 동일한 방법으로 회개한 자들을 믿음에서 떠나게 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여러 가지 이론들이 교회 안으로 침투해 올 것인데, 우리들이 그런 것들을 논란하는 것이 지혜롭지 못하다. 사단은 노련하며 간교한 일꾼이며 그는 인간의 정신을 어둡게 하고 혼란시키기 위하여, 구원에 대한 교리를 근절시키기 위하여 간교한 거짓 이론들을 침투시킬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된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 자들은 사단의 올무에 걸려들게 될 것이다.

오늘날 우리들은 대단한 용기를 가지고 진리를 증거할 필요가 있다. 주님의 사자가 초대 교회에게 준 증언의 기별을 이 때에 당신의 백성들이 들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 혹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갈 1:8).

자기 신앙의 시금석으로서 이적을 행하는 자는 사단도 여러 가지 기만적인 방법을 통하여 순수한 이적들처럼 보이는 기사들을 행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구원해 내실 때 사단은 이적을 시금석으로 삼으려 했던 것이다(원고 43, 1907).

53 온 마음과 뜻과 혼을 다하여 주님을 찾을 수 있는 그날들과 고귀한 기회들을 놓쳐서는 안 된다. 만약 우리들이 진리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우리들은 이 마지막 날에 사단으로 말미암아 행하여질 이적들을 보고 믿는 자들 중에 속하게 될 것이다. 많은 기이한 일들이 놀라운 기적들처럼 그 모습을 나타낼 것인데 실제에 있어서 그러한 이적들은 거짓의 아비인 마귀가 조작해 낸 기만술임을 알아야 한다(서신 136, 1906).

나는 장차 크게 경계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말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하나님의 백성들 가운데는 영적인 우매함이 없어야 한다. 악한 영들은 인간의 정신을 지배하기 위하여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사람들은 한 뭉치로 묶여 있어서 마지막 날에 불로 소멸될 준비가 되어 있다. 그리스도와 그의 의를 저버린 자들은 세상에 범람하고 있는 궤변들을 받아들일 것이다. 그리스도인들은 침착하고 방심하지 말아야 하며 확고 부동한 정신으로 삼킬 자를 찾기 위하여 헤매는 사자와 같은 원수 마귀를 물리쳐야 한다. 악한 영들의 감화력을 받은 자들이 이적을 행할 것이다. 저들은 마술을 걸어서 사람들이 병 걸리게 할 것이며 그 후에 마술을 풀어 주고 나서 다른 사람들을 시켜 기적적으로 병 고침을 받았다는 말을 하게 한다. 사단은 이러한 일을 거듭거듭 반복해서 한다(서신 259, 1903).

우리들은 기만을 당할 필요가 없다. 사단이 밀접히 관련된 놀라운 광경들이 불원간에 벌어질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사단이 이적을 행할 것을 선언하고 있다. 사단은 사람들을 병 걸리게 할 것이며 그리고 나서 갑자기 그의 흉악한 권세에서 벗어나게 할 것이다. 그리하여 사람들은 마치 저희가 고침을 받은 것처럼 생각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피상적인 치유의 활동들은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에게 하나의 시험거리가 될 것이다. 큰 빛을 가졌던 많은 사람들은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지 못하므로 빛 가운데서 행치 않게 될 것이다(서신 57, 1904).

어떤 사람들은 “화잇 여사는 이적을 행치 않는다”라고 말하면서 주님께서 나에게 수행하라고 주신 사업을 믿을 수 없다고 말하고 있다. 54 그러나 기적을 마치 하나님의 지도의 표징처럼 바라보는 자들은 기만의 심각한 위험 가운데 있다. 성경 말씀에 보면 원수 마귀가 믿음에서 떠난 자기의 대리자들을 통하여 역사할 것이며 저들이 그럴 듯한 이적을 행할 것인데 심지어 사람들 앞에서 하늘에서 불이 내려오게 할 것이다. 사단은 “거짓 기적들”을 사용하여 할 수만 있으면 택한 자라도 미혹할 것이다.

허다한 사람들이 내가 말하는 것을 들었으며 내가 쓴 글들을 읽었으나 아무도 내가 이적을 행한다고 주장하는 것을 듣지 못하였을 것이다. 때때로 나는 병자를 위하여 기도해 달라는 부탁을 받은 적이 있었으며 주님의 말씀이 실증되었다(약 5:14, 15 인용). 그리스도께서 이적을 행하시는 위대한 분이시다. 오직 주님께만 모든 영광을 돌려야 할 것이다(서신 410, 1907).

그리스도께서 일하신 방법은 말씀을 전파하는 것과 기적적인 치유의 행위로써 병자를 고쳐주는 것이었다. 그러나 나는 사단이 이적을 행함으로 자기의 권세를 행사할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지금은 이런 방법으로 일할 수 없다는 지시를 받았다. 눈속임의 그럴 듯한 치유 행위를 하면서 신성을 주장할 자들이 생길 것이므로 오늘날 하나님의 종들은 이적의 방법으로 일할 수 없었다.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 주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말씀을 가르치는 일과 병합하여 몸의 병을 고치는 일을 수행하도록 한 가지 방법을 계획하셨다. 위생병원들을 건립해야 하며 이러한 기관에 관련하여 순수한 의료 선교 사업을 발전시킬 일꾼들이 있어야 한다. 이리하여 치료를 받기 위하여 위생병원을 찾아오는 자들을 보호하시는 한 세력이 둘러싸이게 된다.

많은 영혼들을 위하여 의료 복음 선교 사업을 완수하도록 주님께서 이러한 섭리를 베푸신 것이다(서신 53, 1904).

지나간 재난들과 하늘의 거룩한 영광이 혼합될 때 이 지상에 살아 남아 있을 하나님의 백성이 겪어야 할 체험에 대하여 묘사하기란 불가능한 일이다. 저들은 하나님의 보좌로부터 흘러나오는 빛 가운데서 행할 것이다. 55 천사들의 봉사를 통하여 하늘과 땅 사이에 계속적인 교통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악한 천사들에 둘러싸인 사단은 하나님이라고 주장하면서 가능하다면 택한 자라도 미혹하기 위하여 온갖 기적들을 행할 것이다. 사단은 어떤 기적이라도 위조할 것이므로 하나님의 백성들은 이적을 행하는 가운데서 안전함을 발견할 수 없을 것이다. 시련을 겪고 시험을 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은 출애굽기 31장 12-18절에 말씀하신 표징 가운데서 저들의 능력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저들은 “기록하였으되”라는 살아 있는 말씀을 토대로 하여 굳게 서야 한다. 바로 이것이 저들이 안전하게 설 수 있는 유일한 기초이다. 하나님과의 언약을 깬 자들은 그날에 가서 이 세상에서 소망이 없고 하나님이 없는 자들이 될 것이다.

하나님을 경배하는 자들은 넷째 계명을 위한 저들의 관심에 의해서 특별히 구별될 것인데 이는 넷째 계명이 하나님의 창조적인 능력의 표징이며 인간의 경의와 존경을 요구하시는 하나님의 주장에 대한 증거가 되기 때문이다. 악인들은 창조주의 기념일을 헐어 버리고 로마의 제도를 높이려는 저들의 노력에 의해서 구별될 것이다. 논쟁점을 중심으로 하여 모든 기독교계는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의 믿음을 지키는 자들 그리고 짐승과 그의 우상을 경배하며 짐승의 표를 받는 자들의 두 개의 큰 부류로 나누일 것이다. 비록 교회와 국가는 저들의 세력을 연합하여 “작은 자나 큰 자나 부자나 빈궁한 자나 자유한 자나 종들”(계 13:16)이 짐승의 표를 받도록 강요할 것이나 하나님의 백성들은 그 표를 받지 않을 것이다. 밧모섬의 선지자는 “불이 섞인 유리바다 같은 것이 있고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기고 벗어난 자들이 유리바닷가에 서서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계 15:2) 모세의 노래와 어린 양의 노래를 부르는 것을 보았다.

두려운 시험들과 시련들이 하나님의 백성들을 기다리고 있다. 세상 이 끝에서부터 저 끝에 이르기까지 전쟁의 정신이 모든 국가들을 격동시킬 것이다. 그러나 장차 올 환란의 때, 개국 이래로 없었던 환란의 때가 이를지라도 하나님의 택하신 백성들은 요동하지 않을 것이다. 사단과 그의 천사들은 저들보다 더 강한 천사들이 하나님의 백성들을 보호할 것이므로 저들을 해할 수 없다(서신 119, 1904).

56 거짓말에 그 근거를 둔 믿음은 생활이나 품성에 성화시키는 감화력을 끼치지 못할 것이다. 오류는 진리가 아니며 그것을 반복한다거나 믿는다고 해서 오류가 진리로 변할 수 없다. 아무리 성실성이 귀하다 하더라도 오류를 믿는 결과에서 결코 영혼을 구원하지 못할 것이다. 성실성이 없는 참된 종교가 있을 수 없지만 거짓 종교에 대한 성실성은 결코 그 인간을 구원하지 못할 것이다. 내가 그릇된 길을 좇으면서도 완전한 성실성을 보일 수 있으나 그 성실성이 바른 길을 만들거나 내가 가고 싶은 장소로 데려다 주지는 못한다. 주님께서는 우리들이 맹목적인 가벼운 신앙을 갖는 것을 원치 않으시며 그러한 믿음을 성화시키는 믿음이라고 부르지 않으신다. 진리는 성화시키는 원칙이므로 그 원칙은 우리로 진리가 무엇임을 알게 한다. 우리들은 신령한 사물을 신령한 것과 비교해야 한다. 우리들은 모든 것을 증거하되 오직 선한 것, 거룩한 신임장을 가진 것 및 우리들에게 참된 동기와 원칙들을 제시하여 행동에 옮기게 하는 것만을 굳게 붙잡아야 한다(서신 12, 1890).

사람들이 진리의 이론에만 만족하고 품성의 외부적인 변화에 나타나는 바 심령에 미치는 하나님의 영의 일상적인 역사하심이 결핍되는 한 저들은 주님의 사업을 위하여 보다 크게 능률적으로 일할 수 있는 자격에서 저들 자신을 끊어버리는 것이다. 57 성령이 결핍된 자들은 시온성에서 충성된 파수꾼이 될 수 없다. 왜냐하면 저들은 반드시 성취해야 할 사업에 대하여 눈이 멀고 나팔로 분명한 소리를 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오순절에 있었던 것과 같은 성령의 침례는 참된 신앙의 부흥을 일으킬 것이며 많은 기사들을 행하게 할 것이다. 하늘의 지적 존재자들이 우리들 가운데 내려올 것이며 사람들은 하나님의 감동하심을 입은 대로 말할 것이다 그러나 만약 주님께서 오순절 날과 그 이후에 하신 것처럼 사람들에게 역사하신다면 현재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하면서도 성령의 역사하심에 대하여 거의 아는 것이 없는 많은 사람들은 “광신주의를 조심하라”고 외칠 것이다. 또한 저들은 성령이 충만한 자들을 가리켜 “저희가 새 술에 취하였다”고 말할 것이다.

사람들이 그리스도와 더욱 밀접한 관련을 갖기 원하고, 저들의 의지와 저들의 방법을 포기하고 하나님의 뜻과 그 섭리에 복종하지 않는 한 과거에 가져본 적이 없고 앞으로도 갖지 못할, 주님의 성령과 밀접한 연합을 갖기 원하는 그 때는 얼마 멀지 않았다.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자들의 큰 죄는 저들이 마음 문을 열고 성령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다. 영혼들이 그리스도를 갈급하며 주님과 더불어 하나가 되려고 노력할 때에 경건의 모양만으로 만족하는 자들은 “조심하라. 극단적으로 믿지 말라”라고 외칠 것이다. 하늘의 천사들이 우리들 가운데 내려오고 인간 대리자들을 통하여 활동할 때에 오순절 이후에 있었던 회개의 상태와 같은 순수하고 실질적인 회개가 있을 것이다.

형제들이여, 조심하면서 인간적인 흥분을 자극하는 분위기에 휩쓸리거나 그런 자극을 시도해 보려고 하지 말 것이다. 그러나 우리들은 인간적인 흥분에 휩싸이지 않도록 조심하는 반면에 성령의 역사하심에 관하여 질문을 던지며 의혹을 품는 무리들 속에 끼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성령께서 남녀들의 마음을 완전히 사로잡을 때에 그것을 의아하게 여기며 비판할 자들이 있을 것인데 저들의 심령은 감동을 받지 못하고 냉담한 채 감수성이 무뎌졌기 때문이다(서신 27, 1894).

58 우리들이 호흡하고 있는 그 공기 가운데 반역과 배도의 정신이 있다. 우리들의 의지할 데 없는 영혼들이 믿음으로 그리스도에게 매달리지 않는 한 우리들은 그 영향을 입지 않을 수 없다. 만약 사람들이 그처럼 쉽사리 오류에 이끌리게 된다면 저들이 과연 사단이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나타나서 이적을 행할 때에 어떻게 설 수 있을 것인가? 사단이 자칭 그리스도라고 하면서 그리스도의 형상을 가장하며 그리스도의 사업을 행하는 척할 때에 누가 과연 요동하지 않을 것인가? 하나님의 백성들이 무엇으로 거짓 그리스도에 대한 충성을 물리칠 수 있을 것인가? “저희를 좇지 말라”(눅 21:8).

교리들은 분명히 깨달아야 한다. 진리를 가르치기로 결심한 사람들은 닻을 든든히 내려야 한다. 그렇게 할 때에 저들의 배는 든든한 닻으로 말미암아 태풍과 폭풍을 능히 이겨낼 것이다. 속임수들은 점점 증가할 것이다.

사단은 지금 과거 어느 때보다도 영혼의 생명을 희롱하는 일에 열중하고 있다. 우리들이 계속적으로 경계하지 않는 한 우리 심령 가운데 교만,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 세상에 대한 애착 및 많은 다른 악한 습성들을 심어 줄 것이다 따라서 사단은 우리들의 신앙이 하나님과 말씀의 진리에 안정하지 못하도록 온갖 가능한 계책들을 꾸밀 것이다. 만약 우리들이 하나님의 사물에 대하여 깊은 경험을 갖지 못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대하여 철저한 지식을 갖고 있지 못하다면 우리들은 원수 마귀와 오류와 궤변에 의해서 기만을 당하여 멸망에 이르게 될 것이다. 거짓된 교리들은 많은 사람들의 신앙의 기초를 무너뜨릴 것인데 이는 저들이 진리와 오류를 식별하는 법을 배우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사단의 간계를 대항할 수 있는 우리들의 유일한 안전책은 성경을 열심히 연구하는 것이며 우리가 믿는 이유를 이지적으로 깨닫는 것과 알고 있는 모든 의무들을 충성되게 이행하는 것이다. 알고 있는 한 가지 죄에 방종하고 탐닉하는 것은 우리를 허약하게 하고 어두움에 이르게 할 것이며 격렬한 유혹을 당하게 할 것이다(리뷰 앤드 헤랄드, 1908.11.19).

늦은비의 소나기에 젖을 때 모든 인간의 발명품들과 인간적인 기구(機構)들이 때때로 쓸어버림을 당하게 될 것이며 인간적인 위력의 한계선은 마치 부러진 갈대처럼 되어 버리고 성령께서는 생동력 있는 인간 대리자를 통하여 확신적인 권능으로 말씀하실 것이다. 59 아무도 자기가 사용하는 문장이 세련되게 꾸며졌는지 혹은 문법적으로 모순이 없는지 등을 살피지 않아도 될 것이다. 하나님 자신의 통로를 따라 생수가 흘러나오게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들은 사람을 높이는 일이나 저들의 말과 행실을 높이 평가하는 일에 조심해야 하며 다른 이들에게 말해줄 놀라게 하는 경험을 갖는 것을 중요한 문제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바로 이러한 일들로 인해서 무가치한 사람들을 쉽사리 신임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젊은 남녀들을 높이 평가해야 하며 청년들 스스로 저들이 어떤 위대한 일을 수행하기 위하여 놀라운 은총을 입은 자들이며 부름을 받은 자들로 생각하게 해야 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특이한 명령을 따라 회개할 것이나 저들은 하나님의 인정을 받지 못할 것이다. 부도덕한 일이 침투하고 방종한 언행이 자행될 것이며 많은 사람들이 믿음의 파멸을 당하게 될 것이다.

우리들의 유일한 안전책은 예수님을 굳게 붙잡는 것뿐이다. 우리들은 결코 주님을 바라보는 일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주님께서는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요 15:5)고 말씀하셨다. 우리들은 우리들 자신의 무능함과 무력함에 대한 지속적인 감정을 길러야 하며 예수님만을 전적으로 의뢰하여야 한다. 이처럼 신뢰하는 생애는 우리들을 개인적으로 침착하게 하며 언어와 품행에 있어서 확고 부동하게 할 것이다. 흥분한 상태에서 말하는 자는 능력이 없으며 오히려 허약성을 드러낼 뿐이다. 성경의 진리 곧 구원에 이르는 하나님의 능력인 복음을 증거함에 있어서 열성과 활동력이 무엇보다도 긴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빠질 위험이 있는 깊은 수렁들이 있다. 만약 우리들이 하늘에 근거를 두지 않은 세력과 억측을 성령과 혼동하지 않으려고 한다면 성령의 도우심을 열렬히 간구하는 것이 항상 안전한 길이다. 열렬한 기질을 가진 어떤 연약한 사람들이 지식을 좇지 않고 열성만 내는 일에 몰두하지 않도록 우리들은 모든 말에 있어서 조심할 필요가 있다. 저들은 성령께서 저들을 사용하시고 거룩한 모본을 따라 저들이 변화함을 입는 대신에 오히려 성령을 사용하는 것을 저들 자신의 큰 특권이기나 한 것처럼 행동을 취할 것이다. 그리스도보다 앞서 나가는 데는 항상 위험이 따른다. 우리들은 성령께서 인도하시는 대로 따름으로써 성령을 존대하여야 한다.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잠 3:5)고 하셨다. 바로 이것이 진리를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치는 자들에게 따르는 한 가지 위험이다. 60 그리스도께서 인도하시는 대로 따르는 것이야말로 우리들이 걸어갈 수 있는 안전한 길이다. 주님의 사업은 언제나 견고하게 설 것이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은 무엇이든지 진리이다.

그러나 타락한 인류에게 마지막 자비의 기별을 전하는 목사들은 함부로 하는 말을 삼가야 할 것이다. 저들은 사단이 인간의 마음에 접근할 수 있는 통로들을 개방해서는 안 된다. 흥분을 자아내는 새롭고 놀라운 어떤 일을 실험해 보고 구상해 내는 일이 우리들의 할 일이 아니다. 사단은 그의 기만적인 요소를 침투시키기 위하여 이런 성질의 것을 이용하려고 언제나 자기의 기회를 엿보고 있다. 인간 대리자들을 감동시키시는 성령의 역사는 사람의 정신이 원만한 균형을 이루게 할 것이다. 거기에는 어떤 반응을 강요하는 신경 과민 상태의 흥분이 없을 것이다.

사단은 모든 무모하고 방종한 표현들을 이용함으로써 연사에게 뿐 아니라 같은 정신을 이어받아 다른 사람들에게 그 정신을 불어넣어 해를 끼칠 자들에게도 치명적인 상처를 입힐 것이다. 침착성과 엄숙성을 배양하여야 한다. 우리가 믿는 엄숙한 진리들은 우리들이 깊은 열성을 나타내도록 인도할 것이다. 멸망하여 가는 영혼들에게 전해야 할 가장 거룩한 기별을 책임지고 있을 때, 또한 우리 구세주의 강림하심이 긴박한 이 때를 절실히 느끼고 있을 때 우리가 어떻게 다른 행동을 할 수 있을까?

만일 우리들이 계속적으로 예수님을 바라보고 주님의 영을 받아들인다면 우리들은 밝은 시력을 갖게 될 것이다. 그 때에 우리들은 백방으로 밀려오는 위기들을 식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우리들이 말하는 모든 말들을 삼가게 될 것이다. 그렇게 하지 않을 때에 사단은 자기의 기만술을 꾸며놓을 기회를 찾게 된다. 우리들은 신경 과민에 이르러 흥분하기 쉬운 그러한 사람들의 정신을 원치 않는다. 또한 우리들은 이상스럽고 놀라운 일들을 기대해서는 안 될 것이다. 다만 매 발걸음마다 예수님을 따르도록 저들을 가르치라. 우리들의 영생에 대한 소망이 집중되어 있는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하라(서신 102, 18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