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와 강연2

본문보기

74장-자아 향상

74장 - 자아 향상

[1903.8.20.목요일 아침, 캘리포니아 힐즈버그 대학 채플의 교사회에서 한 강연. 복음 전도와, 강연과 노래에서의 음성에 일부가 나옴]

238 나는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에게 어떤 것인가에 관해 생각해 오고 있다. 이 말씀을 읽을 때,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시며 가르치고 계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일례로 요한 계시록을 보도록 하자. 우리 모두는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이해하지 못하므로 이것을 닫힌 책으로 여긴다. 그렇지만 이것은 우리의 이해를 밝게 하기 위해 그리스도께서 주신 계시이다.

바로 그 첫 절에 이 책의 특성과 목적이 나타나 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반드시 속히 될 일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그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지시하신 것이라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 곧 자기의 본 것을 다 증거 하였느니라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그분의 모든 말씀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많은 교훈을 우리에게 주셨으며, 우리는 언제나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의 올바른 구조를 하고 있어야 한다. 로마서 12장에서 우리는 이 말씀을 읽는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상식과 일반적인 능력을 지닌 모든 젊은이는 하나님께서 그에게 주신 마음을 계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열 일곱 살이 될 때까지 나는 성경을 이해하지 못했다. 그러나 내 경험은 특수한 예이다. 하나님께서는 내게 교과를 가르치셨으며, 그분은 성경을 내 지혜에 펼치시기 전에 한 동안 이 문제에 관해 나의 전적인 주의를 기울이기를 바라셨다. 내가 그분의 말씀을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은 후, 나는 그 문제를 생각하며 밤에 깬 채로 누워 있었다. 그리고 종종 일어나서 하나님께 머리를 숙이고 내게 지혜를 달라고 기도했다. 그것은 때때로 내 기도가 응답 받기 전이었다. 그리고 마침내 그것은 우리의 그리스도인 경험에 관련된 모든 구절 주위에 아름다운 빛이 비취는 것처럼 보였으며, 이 빛은 내 모든 조직에 들어 왔다.

239 어떤 사람은 이렇게 물을 것이다. 왜 당신은 전에 성경을 이해하지 못했는가? 그것은 1844년이 지난 직후, 우리 형제와 자매들이 부지런히 진리를 연구하였기 때문이었다. 그들은 같이 만나서 말하고 또 말하였으며, 그들은 말씀의 교훈에 대해 바른 결론에 결코 도달할 수 없을 것처럼 보였다. 나는 그들을 만났으며, 함께 연구하고 기도했다. 왜냐하면 우리는 하나님의 진리가 무엇인지 알아야만 한다고 느꼈기 때문이었다. 종종 우리는 밤에 늦게까지 남아 있었으며, 때로는 밤을 새우며 빛을 위하여 기도하고 말씀을 연구하였다. 모든 사람은 내 마음이 닫혀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말하자면 나는 우리가 연구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했다.

그 때에 하나님의 성령이 내게 임했으며, 나는 이상 중에 들어가 우리가 연구하고 있는 구절의 의미가 보여지고 우리가 취해야 할 입장을 보게 되었다. 그 때부터 우리가 하나님의 도성에 들어갈 때까지 확대되는 일련의 진리가 확연히 내 앞에 나타났으며, 나는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교훈을 내 형제와 자매들에게 주었다. 그들은 내가 이것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았으므로 그들은 이것을 하늘로부터 내게 직접 주어진 계시로 받아들일 수 있었다.

약 2년 간, 나는 이런 식으로 계속하였다. 내가 기도할 때 성경에 주어진 고귀한 약속들과 교훈의 말씀들이 내 앞에 펼쳐졌고, 이 말씀의 의미들이 분명해졌다. 나는 내 마음이 주님에 의해 열린 것을 알았다. 그 때로부터 지금까지 이 성경은 내게 열린 책이 되었다. 나는 내가 읽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나의 이 경험을 통해 그분의 목적을 성취하셨으며, 그 이후로 우리 백성들은 그 때 취해진 우리의 입장을 간직하고 유지해 오고 있다.

학생들이여, 그것은 나와 함께 있었던 것처럼 그대들에게 있지 않다. 하나님께서는 내가 해야 할 특별한 일을 가지고 계시며, 그래서 나는 우리가 진리를 가지고 있지만 그것을 이해하거나 설명할 수 없다고 믿는 겸손한 경험을 통과해야 했다. 그러나 그대들은 그런 경험을 통하지 않고도 말씀을 이해하는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호주에서 우리의 많은 젊은이들이 미국에 있는 우리 청년들이 누리고 있는 이점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 이 형제와 자매들은 비교적 짧은 시간 전에 이 기별을 받아 들였다. 그들은 어렸을 때 진리를 배우지 못해서 배워야 할 모든 것을 갖고 있지 못하다.

아본데일 학교가 있는 쿠란봉에 우리가 살고 있을 때, 아주 재미있는 질문이 있었다. “우리 학생들의 흥미를 위해 준비하려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까?” 라고 교사들이 물었다. 240 우리는 이 문제를 서로 이야기했으며, 그 때 내가 학생들 앞에서 이렇게 말했다. “사랑하는 친구들이여, 우리는 우리 자신을 즐겁게 하기 위하여 방법을 생각하려고 애쓰지 않고 우리 마음을 유익하게 간직할 수 있습니다. 아주 많은 학생들이 하듯이 우리 시간을 게임을 하는데 보내는 대신, 주님을 위해 무엇인가를 하도록 노력해 봅시다. 우리는 그대들이 추구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과목은 이웃을 위해 선교사의 일을 하는 것입니다. 그대들이 설교를 들을 때, 노트에 목사님이 사용하는 성경절을 표시하여 그 주제를 스스로 주의 깊이 연구하도록 합시다. 이렇게 해서 그대들은 우리 집회에 오지 않은 사람들에게 줄 수 있는, 성경을 읽는 형태로 설교의 개요를 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학생들은 이 제안을 따르기로 결심했다. 그들은 성경을 서로 연구하기 위해 저녁 집회를 가졌다. 그들은 서로 서로 일했으며, 그들의 이런 성경 연구의 결과로 수많은 학생들이 진리로 회심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 결과는 그들뿐만 아니라 그들이 위하여 수고한 이웃들에게도 선한 것이었다.

이렇게 밖으로 나간 사람들은 그들이 발견하는 모든 환자들의 사례를 우리에게 보고하도록 교육을 받았다. 환자들에 대한 치료법을 주도록 훈련받은 사람들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도와줌으로 실제적인 면에서 그들의 지식을 이용하도록 용기를 고취 받았다. 주님을 위해 일하는 것이 그들이 할 수 있는 가장 즐거운 일입니다 라고 나는 그들에게 말했다.

일요일에 일하는 것에 대한 질문이 결정을 위해 제기되었다. 우리가 일요일에 일할 수 없다는 선이 매우 단단하게 우리에 대해 쳐지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우리 학교는 어떤 마을이나 기차역에서 매우 멀리 떨어진 수풀 속에 자리 잡고 있었다. 우리가 어떤 일을 해도 방해할 만한 사람들이 우리 근처에는 살고 있지 않았다. 그렇지만 우리는 조심했다. 관리들은 우리의 땅을 조사하기 위해 우리 주변에 오도록 명령을 받았으며 실제로 왔다. 그들은 우리를 고소하고자 했다면 할 수 있는 많은 것들을 보았다. 그러나 일하는 사람들이 눈에 띄지 않았다. 그들은 한 백성으로서 우리에게 아주 좋은 신뢰심을 가졌으며, 그 지역 사회에서 우리가 행한 사업의 결과에 대해 우리에게 큰 존중심을 표했고, 그들은 어디서나 우리를 믿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많은 이들이 우리가 그곳에 들어간 이후 전체 지역 사회가 변모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한 여성은 믿지 않는 사람이었는데, 어떤 교인이 우리를 대항하여 그녀의 마음을 편견으로 가득 채우기 전에 진리를 거의 받아들였다. 그 여성은 내게 이렇게 말했다. 241 “당신은 당신들이 이곳에 이주하여 학교를 세우고 이 작은 집회를 열어서 그 결과로 이 지역에 일어난 변화에 대해 내가 다 이야기 해주면 아마 못 믿을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 형제들이 핍박으로 위협을 당하고 그들이 무엇을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혼란에 빠졌을 때, 게임에 관하여 주어진 동일한 권고가 주어졌다. 나는 말했다. “일요일에 하나님을 위한 선교 사업을 하십시오. 교사들이여 학생들과 함께 나가 보십시오. 숲으로 가서(이곳은 삼림 속에 별로 나무가 많지 않은 정착지로 집들이 때로 한 마일 이상 떨어진 곳을 말함), 집에서 사람들을 만나시오. 그들로 하여금 당신들이 그들의 영혼의 구원에 대해 관심이 있다는 것을 말하시오.” 그들은 이렇게 했으며, 그 결과 그들은 많은 유익을 얻었고 다른 사람들을 잘 도와 줄 수 있었다. 그들이 이 진리가 사람들에게 호의를 가지고 받아들일 수 있는 방법대로 말씀의 진리를 제시하는 것을 배우기 위해 성경을 부지런히 연구할 때 하나님의 축복이 그들에게 임했다.

성경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에게 그들이 할 일을 주셨다는 것을 읽는다. 이것은 무슨 뜻인가? 이 말은 우리 각자가 할 일이 있다는 의미이다. 모든 사람이 다 같은 일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모든 이들은 하나님의 사업에서 자신의 분야를 행해야 한다.

우리는 왜, 그분의 지상 봉사 중의 구주의 생애에 관한 증거를 한 마태와 마가, 누가, 요한, 바울과 기타 많은 증인들이 필요한가? 왜 사도 중의 한 사람이 완전한 기록을 만들어서 그리스도의 생애와 사업의 결과에 우리를 연결시켜 주지 않았는가? 복음은 다양한 것이다. 한 기자는 다른 사람이 가져오지 않은 다른 점을 가져온다. 만일 이 점이 필수적인 것이라면 왜 다른 모든 기자들은 이것을 언급하지 않았는가? 이것은 사람들의 마음이 다르며, 모든 것을 다 똑같이 이해하지 않기 때문이다. 어떤 성경 진리들은 어떤 사람에게 다른 사람보다 훨씬 강하게 부각되며, 어떤 요점은 다른 사람보다 어떤 이들에게 더 중요하게 보인다. 동일한 원칙이 설교자들에게 적용된다. 어떤 설교자는 다른 설교자가 빨리 지나치거나 혹은 언급조차 하지 않을 것을 오래 끌고 간다. 이렇게 해서 전체 진리가 한 사람에 의해서 보다는 여러 사람에 의해 보다 더 분명히 제시된다. 복음서에서 기록들은 하나의 조화를 이룬 전체로 섞여 있다.

하나님께서는 어떤 인간의 마음이 우리를 이끄는 대로가 아니라 그분이 우리 마음을 지시하시는 대로 우리가 움직이기를 바라신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 우리 자신을 성스럽게 보존해야 하며, 우리 사상을 어떤 사람에게 집중할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 예수께 집중해야 한다. 우리는 왕족의 일원이며 하늘 왕의 자녀이다.

학생들이여, 그대들이 학교에 출석할 때, 지성 안에서 자라나는 것을 그대들의 업무로 삼으라. 242 날마다 그대들의 마음이 자라나고 강하게 되도록 행동하는 것이 그대들의 특권인 것을 알도록 하자. 만일 그대들이 자신을 하나님께 헌신하면, 그대들의 마음은 성령의 지도하에 일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대들은 어떤 사소한 것도 이 일에 방해하도록 허용해서는 안된다. 그대들이 하고 있는 것에 마음을 집중하라. 하나님께 기도하고 기도하라. 그러면 하나님께서 그대들의 지혜를 열어 주실 것이다.

연합회 훈련 학교의 사업

우리 교단의 모든 대학들과 훈련 학교는 학생들에게 전도자들과 그리스도인 사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교육을 주기 위한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 청년들과 앞으로 수년 이내에 어떤 법적인 시험을 통과하기 위해 자신들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은, 배틀크릭에 가서 예비적인 교육을 받을 필요 없이, 연합회의 훈련 학교에서 키워야 하며 이것은 매우 필수적인 것이다.

기도는, 자신을 기도하는 데 바치며 거기에다 살펴보기까지 하는 사람들에게 이적을 이루어 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모두가 바라는 자세로 기다리는 상태에 있기를 원하신다. 그분이 약속하신 것은 행하실 것이며, 의학생들이 어떤 예비적인 학습 과정을 택하는 데서 법적인 요구가 필요하게 된다면, 우리 대학은 그리스도인 교육과 일치하는 방식으로 필요한 추가적인 학과를 가르치도록 하자.

여호와께서는 많은 우리 백성들이 배틀크릭에 몰려가는 것에서 불쾌하심을 나타내셨으며, 그분은 많은 사람들이 그곳에 가는 것을 원치 않으심으로 우리는 다른 여러 지역에 충분한 교사들과 함께 학교가 있기를 바라신다는 것을 이해해야 하며, 이루어져야 할 것을 잘 하도록 해야 한다. 그들은 필요한 문학과 과학적인 훈련의 요점에 학생들을 이끌어야 한다. 이런 요구 사항들이 그렇게 많이 있게 된 것은 일반적인 학교에서 이루어져야 할 예비적인 일들이 피상적으로 행해졌기 때문이다. 우리 모든 일들이 철저하고 신실하며 참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자.

우리의 훈련 학교에서는 성경이 모든 교육의 기본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요구되는 학과에서 교사들은 하나님께서 우리 학교에서는 사용하도록 지시하지 않으신 혐오스러운 책들을 가져 올 필요가 없다. 여호와께서 내게 주신 빛으로부터 나는 여러 지역의 우리 훈련 학교들은, 의학도들에 관한 주(州)의 법령에 의해 세분화된 시험에 젊은이들이 통과할 수 있도록 자격을 갖추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좋은 위치에 자리를 잡아야 한다는 것을 안다. 우리 학교가 요구되는 표준까지 성장하기 위해 지금까지 가장 좋은 가르침의 달란트가 추구되었다.

그러나 우리 교회의 젊은 남녀들이 예비적인 교육을 받기 위해 배틀크릭에 가도록 권고 받지 않도록 하자. 243 배틀크릭에는 그리스도인 일꾼들의 적절한 교육을 위해 그곳을 적합하지 않은 곳으로 만드는 혼란한 상태가 있다. 이 혼잡한 센터에서의 사업에 대한 경고가 주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여호와께서는 우리의 두 기관이 화재로 인해 불타게 하셨다.

그분의 불쾌한 표시가 드러남에도 불구하고 그분의 경고는 주시되지 않았다. 요양원은 여전히 그곳에 있다. 만일 이것이 여러 갈래로 나뉘어지고 그 사업과 영향이 여러 다른 지역에 주어졌다면 하나님께서는 얼마나 더 영광을 받으셨겠는가! 그러나 지금 그 요양원은 다시 건축되었으며, 우리는 거기에서 많은 어려움으로 투쟁하고 있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만 한다.

다시 반복하겠다. 그렇게 많은 우리의 젊은이들이 의학을 공부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의학 공부를 해야만 되는 사람들을 위해 우리의 연합회 훈련 학교들은 예비적인 교육을 위해 여러 시설 안에서 적합한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 이렇게 해서 각 연합회의 청년들은 집 가까이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며, 배틀크릭의 사업에 있는 특별한 시험에서 피할 수 있게 된다.

일반적인 학과의 중요성

나는 남 캘리포니아의 페르난도 학교의 한 교사와 이야기를 하고 있었으며 그는 내게 어떤 사람들이 다른 학교의 높은 과정을 택하였음을 보여주는 학위를 가지고 이 학교에 왔었다고 말했다. 나는 이렇게 물었다. “여러분들은 이들을 조사하여 이런 분야의 학과에서 적절한 교육을 받았는지를 알아보았습니까?” 그 교사는 말했다. “그럼요, 우리는 그들의 학위에 제시되어 있는 대로 과거의 공부에 대해 전혀 학점을 줄 수 없었습니다. 그들은 일반적인 학과에서도 결함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이런 것은 여러 다른 경우에서도 마찬가지다. 고전과 기타 배움의 여러 고등 학과에서와 또한 일정한 표준에 달한 사람도 적잖게 실패하고 만다. 이유는 무엇인가? 왜냐하면 그들은 일반적인 학과에서 철저하게 공부하기를 등한시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영어 언어에서도 좋은 지식을 얻지 못한다. 그들은 읽고 쓰고 말하는 것을 정확하게 하는 법을 배우지 않는다. 높은 학과를 택하도록 허용 받기를 간청하는 사람들은 매우 중요한 이런 기본적인 학과들을 시험해 보아야 한다.

교사의 가장 중요한 자질 가운데 하나는 분명하고 강하게 말하고 읽는 능력이다. 나는 이런 소위 기본적인 학과가 법이 요구하는 높은 학과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는 것을 교육받았다. 영어를 유창하고 정확하게 사용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은, 자신이 생각을 바로 분명하게 나타낼 수 없을 때 자신이 한 것보다 훨씬 더 큰 영향을 발휘하게 된다. 244 이런 일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학교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없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 어떤 이들은 가르침의 은사가 없기 때문에 이 면에서 가납될 만한 일을 결코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들의 달란트는 사업의 다른 면에 적합할 것이다.

배움에 있어서 기본적인 학과 중의 하나는 언어를 연구하는 것이다. 우리 모든 학교에서는 정확하게 말하고 읽고 쓰는 데 있어서 영어를 사용하는 것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런 학과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읽기 시간에 발성법이 가르쳐져야 하고, 다른 모든 학과 시간에도 교사들은 학생들이 분명히 말하고 말을 사용해 자신들의 생각을 분명하고 힘있게 표현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해야 한다.

학생들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 각자에게 놀라운 구조­인체를 주셨는데 우리는 이것을 그분께 영광 돌리는 데 사용해야만 한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하자. 육체의 힘은 우리를 위해 끊임없이 작동하고 있으며, 우리가 선택하기만 하면 우리는 그것을 통제할 수 있다. 학생들은 호흡하고 말하는 데 있어서 배의 근육을 사용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이것은 음조를 보다 완전하고 분명하게 한다. 우리가 배운 것을 남에게 나누어 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우리 육신을 좋은 상태로 보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 모두 이런 사람들을 일반적인 학과를 가르쳐야 하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방해를 받지 않도록 조심하자. 학생들이여, 그대들 스스로가 다른 이들을 가르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음성을 훈련하고 분명히 말할 수 있는 능력을 부단히 향상시키라. 심지어 목회자들조차 이 면에서 실패한다. 적잖은 사람이 문장의 끝부분에서 음성을 낮추고, 마지막 한 두 음절을 분명하게 발음하지 않아서 그것을 듣지 못하게 된다. 이런 목회자들은 그들이 수행하고 있는 어떤 선교적인 수고에서도 여러 가지로 실패하고 만다. 그들은 자신들의 표현에서 문장의 끝부분이 결함이 있는 것처럼 그들의 사업에서 끝부분이 흠이 있기 때문에 영혼들을 그리스도께 인도하지 못한다.

말하는 것에서 단어가 가치가 있는 것이라면 이 단어들은 적절하게 말해져야 가치가 있게 된다. 단어들이 완전하고 분별할 수 있는 어조로 말해지도록 하자. 발성 훈련이 중요하지 않다면 우리 젊은이들이 학교에 출석하는 것이 그렇게 필요한 것이 아닐 것이다. 그들은 가정에서 공부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들이 이것을 다른 사람에게 이해될 수 있도록 나누어주지 못한다면 그들의 지식은 무슨 쓸모가 있겠는가?

내가 겨우 열 한 살이었을 때, 어떤 목사가 사도행전에 기록된 베드로의 투옥에 대한 기사를 읽어 주었다. 그는 아주 감명적으로 그 기사를 읽어 주었기 때문에 이 모든 상세한 내용이 사실적으로 내 눈앞에 지나가는 듯했다. 245 그 감명은 내 마음에 아주 깊이 새겨져서 나는 결코 그것을 잊지 못했다. 수년 후, 내가 대중 집회에서 말하고 있을 때 이 사람을 다시 만나게 되었다. 그리고 내 강연의 거의 끝부분에서 그는 내게 물었다. “당신은 어떻게 그런 훌륭한 음성을 갖게 되었습니까?” 나는 그에게 주께서 내게 이것을 주셨다고 말했다. 내가 공중 사업을 시작했을 때, 대중들에게 말해야 할 때 외에는 소리를 낼 수 없을 때가 있었다. 다른 때에는 속삭이는 음성 말고는 소리를 낼 수도 없었다. 그리고 어떤 사람이 당신은 어떻게 해서 목사가 되었습니까 하고 물을 때 사람들에게 무엇이라고 말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그대는 그들에게 당신의 친구가 말하기를 당신은 정확하게 말할 수 없기 때문에 결코 목사가 될 수 없다고 말한 것을 이야기 해 주었다. 그러나 당신은 돌이켜 수풀 속으로 가서 나무에 대고 크게 말하였으며, 산소를 크게 들이마시고 집회에서 말하는 것처럼 거기에서 말했다. 이것이 대중 앞에서 내가 말하는 것을 배운 방법이다 라고 당신이 말했다.

최초로 유럽에 갔던 선교사 앤드류스 목사는 스스로 자신을 교육한 사람이었다. 나는 그가 열 한 살 이후에는 하루도 학교에 가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그는 거의 자신이 알고자 하는 언어에 대한 책이나, 역사적이고 과학적인 주제에 관한 책을 주머니에 가지고 다녔다. 그리고 매일 일하기 시작할 때 그는 이 책을 말하곤 했다. 언제나 짬이 있으면 그는 이 책을 꺼내 들고 연구함으로 여가의 순간을 향상시켰다.

한 때 그는 건강이 약해져 있었는데, 아이오와 와우콘에 가서 폐에 도움을 얻고 건강을 회복하고자 하는 소망을 가지고 야외에서 일하고자 했다. 그는 소들을 이끌고 들에 나갔으며, 그곳에서 소들을 풀어 주고, 책을 펴서 몇 마디 문장을 읽고 나서 그것을 반복해서 완전하고 낮은 음조로 연습하여, 자신의 폐를 활용하고 그 문장과 단어들을 기억 속에 심으려 했다. 이렇게 해서 그는 자신의 기회들을 향상시켰고 우리 중에 아주 소중한 일꾼 중의 하나가 되었다.

나는 자신의 노력으로 교육을 얻은 몇 사람을 말할 수 있다. 매일 일하면서 그들은 책을 가지고 모든 여가 시간에 부지런히 향상을 꾀함으로 많은 이들이 주님의 사업에 자신들을 적합하게 하는 지식을 얻게 되었다.

우리 각자는 그렇게 한다면 성공하게 될 것이다. 형제 자매들이여, 그대들의 부르심이 무엇이든지, 그대들이 가진 기회가 무엇이든지, 그대들은 자신의 사업에서 성공할 수 있다. 그러나 문학적인 지식에 있어서 높은 과목을 연구하려고 시도하기 전에 단순한 영문법의 규칙을 완전히 이해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하고, 정확하게 읽고 쓰고 철자를 기록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사다리의 높은 계단에 오르기 전에 낮은 계단부터 오르도록 하라.

246 노래하는 데 있어서 큰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다. 어떤 이는 더 크게 노래할 수록 멋진 음악이 된다고 생각하는데 소음은 음악이 아니다. 좋은 노래는 새의 음악과 같은 것­순하고 음조를 띤 것이다. 어떤 우리 교회 중에서 나는 주님의 전에서 드리는 예배에 거의 적합하지 않은 독창을 들어보았다. 길게 끄는 음조와 오페라에서 흔한 특이한 소리들은 천사들을 기쁘게 하지 못한다. 그들은 자연스런 음조로 부르는 단순한 찬양의 노래를 들으면 기뻐한다. 음악적인 어조로 모든 단어가 분명하게 말해지는 노래가 그들이 우리와 함께 찬양하려고 동참하게 되는 노래들이다. 그들은 정신과 이해로써 마음으로부터 노래한 구절을 취하게 된다.

학생들이여, 그대 자신을 최고로 만들기 위해 애써라. 그리스도께서는 그대들을 위해 무한한 값을 치르셨으며, 그대들은 자신들에게 주어진 자아 향상을 위한 기회를 선용하는 것을 게을리 함으로 그분을 실망시켜 드릴 수 없다. 침착하고 친절하고 신사적이고 부드러운 정신을 계발시켜라. 이렇게 함으로 그대들은, 어떤 다른 사람들이 그대들에 관해 말한 것으로 부담을 느끼기보다는 더 빨리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게 된다. 우리가 서로를 도울 수 있는 입장에 처하게 되면, 우리가 최선을 다했다는 것을 아는 만족을 갖게 될 것이다.

힐즈버그 학교

힐즈버그에 있는 우리 학교들이 다른 유사한 학교에서와 마찬가지로 모든 교육이 철저하게 주어져야 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만일 그 지역의 법령이 의학 과정을 공부하려고 하는 청년들에게 지금 그대들이 가르치고 있지 않은 과목을 공부해야 한다고 요구하면, 이 요구되는 과목을 준비해 주어야 한다. 우리 젊은이들을 배틀크릭에 보내서 요구되는 지식을 얻게 하는 것과, 그들이 살고 있는 여러 연합회에 있는 학교에서 이 지식을 제공하는 것 중에 어떤 것이 더 나쁜 것인가? 이 교육이 주어지는 것이 옳다면, 우리는 우리 지역에 있는 모든 훈련 학교에서 이것이 주어질 수 있도록 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이렇게 해서 우리는 젊은이들을 배틀크릭에 보내야 할 필요성을 피할 수 있게 된다. 그렇지 않으면, 과거에 했던 것처럼 세상적인 기관­안 아르볼이나 기타 세상의 다른 학교에 보내야 할 것이다.

높은 표준

우리의 많은 젊은이들을 그리스도인 교사나 일꾼으로 유용하게 하는데 전혀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서 우리 학교에 들어 왔던, 많은 잡동사니와 같은 것들에 관련되어 수년 전에 주어졌던 교육에 관한 것이 내 마음에 다시 이르러 왔다. 우리의 모든 학교들은 그리스도인 학교가 되어야 하며, 주어지는 교육은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되어야 한다. 교사와 학생 모두는 그들을 구원하기 위해 그리스도께서 얼마나 많이 희생하셨는가를 매일 생각해야 하며, 이들은 그분께서 제자들을 떠나시기 직전에 그들에게 주신 교훈을 깊이 숙고해야 한다. 247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그분은 이렇게 선언하셨다. 이런 것들을 우리는 그분의 말씀 안에서 찾아 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기이한 것을 추구하거나 드러나지 않은 것을 찾아서는 안된다. 어떤 이들은 하늘 궁정에 있는 것에 관하여 내게 물었다. 나는 언제나 그들을 성경으로 인도하여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지키기를 명하신 것을 찾도록 했다. 바울은 계시에 계시를 연이어 받았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도 그는 하늘 궁정에서 그가 본 것을 관련시켜서 사람의 호기심을 만족시키지 않았다. 그는 “낙원으로 이끌려 가서 말할 수 없는 말을 들었으니 사람이 가히 이르지 못할 말이로다” 라고 했다. 많은 것들이 죄로 희미해진 마음에 분명한 감명을 만들 수 있을 정도로 분명하게 설명될 수 없다. 잘못 사용하면 그런 지식을 만들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우리가 연구하도록 명하신 것은 우리가 그대로 가르치고 살아야 하는 것이다. 이런 가르침과 조화되게 매일의 행동을 꼴 짓는 사람들에게 그리스도께서는 이런 약속을 주셨다.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 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학생들이여, 낮은 표준에 결코 만족하지 말라. 학교에 다니면서 그대들은 고상하고 거룩한 목적의 시야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하라. 주님의 포도원의 어떤 분야에 봉사를 위해 그대 자신을 적합하게 하고자 하는 열망이 있음으로 나아가라. 이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그대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라. 그대들은 어떤 다른 사람이 그대들을 위해 해 줄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대들이 자신들을 위하여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한다면, 교장 선생님과 모든 교사들의 짐을 얼마나 많이 덜어 줄 것인가!

모든 학생들에게 나는 말하고자 한다. 그대들은 하나님의 통제하에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분은 그분의 사업에 그대들의 유용성을 위해 자신들을 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셨다. 그분은 그대들이 신뢰할 수 있는 훌륭한 교장 선생님과 교사들을 주셨다. 이 신실한 일꾼들로 하여금 그대들이 가담하여야 할 별로 중요하지 않은 소소한 일로 부담을 가중시키지 않도록 주의하라. 매일의 학교 생활에서 작은 문제들에게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라. 이 모든 것들은 품성 형성과 관계가 있다. 그대들은이 세상에서 그대들을 유용하게 하는 품성을 만들든지, 아니면 그대들의 동료 인간들에게 아무 쓸모도 없는 품성을 형성하게 될 것이다.

모든 학생들이 하나님 안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자신의 생명이 감추어지는 풍성한 경험을 얻도록 하자. 모든 사람이 그리스도인 품성을 완성하도록 하자. 언제나 거룩한 천사들이 그대들을 보살피고 있다는 것과, 하루가 마쳐질 때 그대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았는가, 아니면 그대의 흠이 많았고 하나님의 영광에서 떨어져 나왔다는 것을 기억하라. 248 시험을 당할 때 대적을 저항하라. 그대들은 주기 위해 받으며, 생산하기 위해 소비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언제나 기억하라.

나는 우리 지역에 있는 모든 학교에 대단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미 혼잡한 한 지역에 이 모든 학교들에서 이루어져야 할 사업이 집중되어서는 안된다고 강하게 바라고 있다. 모든 학교는 구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교사들을 확보해야 하며, 그래서 사업이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교사와 학생들 모두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고 그리스도를 통해 할 수 있는 한 가장 높게 서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종교는 모든 참된 교육의 기초에 놓여 있다.

나누어주기 위해 받음으로 우리는 하나님의 동역자가 될 수 있다. 그렇게 될 때, 그분은 자신의 기쁘신 뜻을 따라 우리 안에서 그리고 우리를 통해 일하실 것이다. 학생들이여, 만일 그대들이 그분과 함께 하는 동역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안다면, 비천한 것에 굴하지 않을 것이다. 그대들의 모든 일은 철저하고 양심적으로 행해질 것이다. 그대들은 높은 토대 위에 서 있다. 그대들은 하나님의 가족들이며, 하나님의 집이다. 그러므로 그대들은 품성 건설에 어떤 녹슨 목재나 기타 불완전한 재료를 가져 와서는 안된다. 모든 것들이 우리가 함께 일해야 할 그분에게 열려져 있다. “너희도 그 안에서 온전해졌다”는 말을 마침내 우리가 들을 수 있도록 스스로 행동하자.­1903년 원고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