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와 강연2

본문보기

53장-그리스도를 세상에 보이는 사업

53장 -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이는 사업

[1891.4.18, 미시간 그린빌에서 한 엘렌G.화잇의 설교]

92 본문:“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이 말씀을 마치시고 저희 보는 데서 올리워 가시니 구름이 저를 가리워 보이지 않게 하더라 올라가실 때에 제자들이 자세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데 흰 옷 입은 두 사람이 저희 곁에 서서 가로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리우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행 1:8-11).

예수님의 이 말씀은 그분이 하늘로 올라가시기 직전에 말씀된 것이다. 그분의 승천 직후, 제자들은 올리브 산에서 예루살렘으로 돌아 왔으며, 뒤에 나오는 구절에 기록된 것처럼 다른 몇 사람들과 함께 좋은 집회를 가졌다. 거룩한 천사들의 구름이 예수님을 하늘로 호위하였으며, 제자들은 기쁘게 돌아 왔다. 그들은 왜 그렇게 기뻤는가? 예수님이 그들을 떠나서가 아니라, 다시 오시겠다는 약속 때문이었다. 바로 전에 그분은 그들에게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으며, 그들을 위해 거할 곳을 마련하러 가시며, 가서 처소를 예비하면 다시 와서 그들을 그분에게로 영접하여 그분이 있는 곳에 그들도 있을 수 있도록 하시겠다고 말씀하셨다. 이 약속은 천사들에 의해 새롭게 되었으며, 제자들에게 큰 기쁨을 주었다.

우리도 같은 것을 기대한다. 이것은 우리의 마음에 소망과 기쁨을 가득 채워 주는가? 만일 우리의 친구들이 먼 여행을 갈 때, 다시 오리라는 그들의 약속은 우리에게 커다란 기쁨을 준다. 그러나 여기 모든 친구 중의 친구 되시는 분께서 다시 오시겠다고 약속하신다. 우리는 그분이 오신다는 것이 기쁜가? 우리는 그 제자들이 한 것처럼 함께 모여 한마음이 되어야 한다.

그분은 자신이 떠나시면 보혜사를 보내 주시겠다고 말씀하셨으며, 이 보혜사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요 14:26). 그리고 성령께서 그들에게 임하시면 그들은 그분을 증거할 것이었다. 사람들은 신령한 품성의 참예자가 될 것이었다. 그러나 그대들이 언행에 있어서 부주의하면 하늘과 연결되어 빛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진리는 심령과 생애에 해야 할 그 사업이 있다. 그것은 받아들이는 자들을 성화 시킨다.

93 우리는 믿음에 대해 많은 말씀을 듣는다. 우리는 어떤 것에 상당하는 믿음을 원한다.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은 역사 하는 믿음이다. 그것은 어떻게 역사 하는가? 사랑으로 말미암아 역사 한다. 그리고 그것은 무엇을 하는가? 그것은 영혼을 정결하게 하고 성화 시킨다. 우리가 갈바리에 세워진 십자가를 바라볼 때, 사랑이 영혼을 사로잡는다. 그것은 사람의 뜻을 하나님께 복종시킨다.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의 계명을 지키리라.” 이 말씀은 신령하신 교사의 입술에서 나온 것이며, 그분은 그 이상을 약속하셨다.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내가 너희를 고아와 같이 내버려두지 아니하고 너희에게로 오리라”(요 14:15-18).

그대들은 이것을 믿는가? 나는 믿는다. 그리고 내 안에 증거, 진리이신 분의 확실한 약속이 있기 때문에 그것을 믿는다. 나는 이 세상에 외로이 살 권리가 없다. 왜냐하면 이것은 빛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그대들도 마찬가지다. 모든 사람들은 산 믿음으로 그분을 신뢰할 수 있는 곳에 있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계실 때, 사람들은 그분에게 모여 와서 그분이 계심으로 위로를 받았다. 그분은 승천하신 후, 그분의 약속을 성취하셨다. 그분은 보혜사를 보내셔서 모든 믿고 순종하는 자녀들이 어디에 있든지 그들과 함께 하도록 하셨다.

우리는 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들이 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그분은 우리 모든 사람들 안에서 모든 것이 되시기 때문이다. 그분은 우리에게 상담자, 인도자, 힘, 후원자, 부드럽고 동정하는 친구가 되실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분은 우리가 원하는 모든 것이며, 모든 것에서 최고요 최후요 최선이시다. 우리는 아침과 점심과 밤중에 그분을 찬양하기를 원하며, 우리 심령의 문을 항상 열어 놓고 예수님을 모셔들이고 거기 거하시도록 해야 한다.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키리니 내 아버지께서 저를 사랑하실 것이요 우리가 저에게 와서 거처를 저와 함께 하리라”(요 14:23).

우리는 오늘 여기에 매우 많은 사람들을 보게 되어 기쁘다. 그러나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들과 함께 보혜사를 모시고 왔는가? 예수께서 그들의 생애와 품성에 비취시며, 그들의 심령이 찬양과 감사로 가득 차 있는가? 모든 사람들에게 예수님을 위해 해야 할 사업이 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하늘에 있는 책들에 기입된 우리 일의 기록을 고려하고 있는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멸망해 가는 영혼들의 책임을 느끼고 있는가? 얼마만큼의 사람들이 예수님과 가까이 연결되어 있으며, 그리스도의 모본을 따라 완전한 품성을 형성해야 하는 필요성을 생각하고 있는가? 이 품성은 장차 하늘로부터 그대들에게 떨어질 것이 아니라, 여기에서 계발되어야 하는 것이다.

우리는 여기 회중 가운데 목회자들을 본다. 그러나 그들은 세상에 있는 소망도 없고 하나님도 없는 많은 사람들과 비교해 볼 때 얼마나 적은가. 94 넓은 들판이 온 세상에 있다. 주님께서 떠나실 때 모든 사람들에게 해야 할 사업을 주셨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여기 그대들 모든 영혼은 하나라도, 그들의 영혼을 위해 지불된 값을 이해하며 다른 사람들의 구원을 위해 가장 큰 관심으로 수고하지 않으면 자신의 의무를 행한 것이 아니다.

지금은 우리의 날이며, 일할 수 있는 우리의 기회다. 우리는 자아를 위해 살아서는 안된다. 우리가, 하나님과 함께 하는 동역자로서 영예롭게 되기 위하여 기회와 특권을 향상시키는 것은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다. 시간은 고귀한 것이며, 신실한 사업으로 채워져야 하고, 일꾼들은 계속적으로 향상해야 한다.

예수께서는 우리의 위험을 아셨다. 그분은 요한복음 15장 16절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신다.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과실을 맺게 하고 또 너희 과실이 항상 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니라.” 그분은 그대들이 각자 열매를 맺어야 한다고 명하신다.

어떤 이들은 그들의 모든 시간을 건초와 나무, 그루터기의 기초 위에 누워서 소모하는데 만족한다. 그것은 무슨 소용이 있는가? 아무 것에도 소용이 없다. 그들의 생업은 영원을 통해, 시간 속에 잃어 버렸으며 하나님께 상실되었다. 만일 이것이 상실된다면, 우리의 몫은 믿지 않는 자들과 위선자들과 함께 될 것이다. 단순한 믿음의 공언을 위한 상급은 없을 것이다(고전 3:9-14). 남게 될 열매는 금과 은 같은 것이 될 것이다. 불도 이런 것을 소멸할 수 없다. 우리의 사업이 이처럼 되어야 할 것이다.

어떤 종류의 사업이 가치가 있고 지속할 만한가?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에 계실 때 하신 것과 같은 사업이 세상에 나타나야 한다. 우리 심령은 자아로부터 벗어나서 예수께 집중되어야 한다. 이 땅에 있는 모든 교회 안에는 조직된 노력이 있어야 하며, 이것은 미시간에 있는 모든 교회에서 크게 필요하다(요 4:35). 그대들 모든 영혼에는 할 일이 있다. 그대들은 사업에 강요되도록 기다릴 필요가 없다.

우리는, 이사야가 스랍들이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라고 부르는 것을 보았을 때 가졌던 것과 유사한 경험이 필요하다. “웃시야 왕의 죽던 해에 내가 본즉 주께서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셨는데 그 옷자락은 성전에 가득하였고 스랍들은 모셔 섰는데 각기 여섯 날개가 있어 그 둘로는 그 얼굴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그 발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날며 서로 창화하여 가로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이같이 창화하는 자의 소리로 인하여 문지방이 터가 요동하며 집에 연기가 충만한지라 그 때에 내가 말하되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요 입술이 부정한 백성 중에 거하면서 만군의 여호와이신 왕을 뵈었음이로다 때에 그 스랍의 하나가 화저로 단에서 취한 바 핀 숯을 손에 가지고 내게로 날아와서 그것을 내 입에 대며 가로되 보라 이것이 네 입에 닿았으니 네 악이 제하여졌고 네 죄가 사하여졌느니라 하더라 내가 또 주의 목소리를 들은즉 이르시되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그 때에 내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사 6:1-8).

95 하나님의 보좌를 보았을 때 그는 “화로다 나여,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요” 라고 말했다.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모든 일꾼들은 이렇게 느껴야 한다. 그러나 스랍은 단에서 핀 숯으로 그의 입술을 만졌고 그의 악이 제하여졌으며 그의 죄가 사하여졌다고 그에게 말했다. 그리고 이사야는,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하는 부르심을 들었으며, 그는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라고 응답했다. 그는 정련하는 영이 그에게 임하실 때까지 보내심을 받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우리는 이 회중의 모든 마음이 분기되기를 바란다. 지금은 우리가 잠에서 깰 때가 아닌가? 얼마나 오래 있어야 그대들은 신령한 능력의 큰 필요성을 깨달을 것인가? 목회자들만이 아니라 모든 영혼들에게 일이 있다.

갈바리 사람, 예수님을 높이라. 기도에서 그분을 높이고, 찬송에서 그분을 높이라. 우리는 빛이 우리 자신의 정신과 심령에 비취도록 해야 할 것이 있으며, 그리고 나서 그것이 다른 이들에게 비치도록 해야 한다. 심판에서, 그대들이 접촉한 영혼들과 대면하게 될 때, 그들의 죄 가운데 멸망해 가고 있던 사람들에게 경고하지 않았다는 것을 그대가 알게 되면 그대의 느낌이 어떤 것이 될까? 그 큰 날에, 다른 이들의 구원을 위해 자아 부정과 자아 희생에 있어서 그대가 한 작은 노력이 그대에게 어떻게 나타날까? 그것은 어떤 것인가?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이성을 갖지 않았는가? 우리는 심령으로 느끼고 마음으로 생각하며 그분의 영광을 위해 사용하지 않았는가?

누가 문을 통하여 하나님의 도성으로 들어가는가? 그분의 계명을 지키는 자들이다. “그 계명을 행하는 자들이 복이 있으니 이는 저희가 생명 나무에 나아가며 문들을 통하여 성에 들어갈 권세를 얻으려 함이로다”(계 22:14 영어 성경). 무엇이 하나님의 계명을 이루고 있는가? 첫 네 가지는 하나님을 최고로 사랑하라는 것이요, 나머지 여섯 가지는 우리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것이다. 그대들은 이것을 행하면서 그들에게 그리스도 예수를 통한 그리고 그 안에 있는 구원의 길을 보여주지 않을 수 있는가?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 3:15). 생명의 가치는 현세의 육체적인 생명을 구하고 지탱하려고 사람들이 하는 노력에 의해 예증된다. 그러나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가 추구하는 생명은 영원한 것이다. 우리는 믿음에 관해 많은 것을 듣는다. 우리는 진정한 믿음, 역사 하는 믿음, 들려진 구주를 바라보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신하기를 원한다. 그 믿음은 무한한 능력을 신뢰하고 영혼을 예수님의 위대한 심령에 붙들어 매 주기 위해 애쓴다. 그대는 예수님과 함께 심령 안에서 사랑의 말을 억제할 수 없게 된다.

96 만일 예수께서 그대 안에 거하신다면, 그것은 어떤 목적을 위한 것이다. 그렇다면 그대는 천박하고 쓸모 없는 대화를 즐길 수 없다. 이사야는 내가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이것은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실이다. 만일 그대들이 여느 세상적인 말을 하고 세상적인 행위를 하게 된다면, 그대들은 자신들이 사랑한다고 하는 예수님을 수치스럽게 하는 것이다. 그대들은 모든 말에서 그리스도를 영예롭게 하기 위해 날마다 회심할 필요가 있다. 모든 대화의 태도에 있어서 거룩하게 하라. 그대들이 식탁에 앉을 때, 그대들은 좋은 피와 명석한 지력을 만드는 최선의 음식을 주신 것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며 먹어야 한다. 우리는 예민하게 생각하는 남녀들을 원한다.

우리가 세상적인 것을 얻고 우리의 인식에서 영원을 떨어뜨리며 시간과 두뇌와, 뼈와 근육을 소모하는 것은 옳지 않다. 우리는 주님의 곳간을 위하여 단들을 모아야 한다. 주께서는 말씀하실 것이다. 내가 누구를 보낼까? 그러나 그대들의 세상적인 귀는 이것을 듣지 않는다. 주께서는 우리가 확장되어 토양에 뿌려진 씨­처음에는 싹이요 다음에는 이삭이요 그 다음에는 이삭에 충실한 곡식이라­처럼 자라나기를 원하신다. 성장이 요구된다.

어떤 사람들이 이렇게 물었다. 성령을 받기 위해 나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불켜진 양초를 가지고 찾듯이 하나님께 그대의 심령을 살필 수 있도록 하나님께 간청하라. 이기적인 만족을 위해 아무것도 하지 말라. 그리스도의 공언하는 제자들은 이 세상에서 그리스도의 대표자들이라고 생각한다면, 세상 사람들은 이들을 보고 자신들이 예수님에 대한 그런 지식을 가졌다고 하지 않겠는가? 이런 것이 능력이 되지 않을까? 우리는 그리스도의 종교를 원한다. 이것은 사랑과 기쁨과 평화의 열매를 맺을 것이다. 주님의 염원은 부족한 것을 채우기 위한 것이 아니라 풍성한 중에 열매를 맺는 것이다.

요한복음 15장 17-21절은 그리스도와 세상 사이의 반대됨을 지적하며, 그리스도와 그분을 따르는 자들에게 임하는 어려움을 보여 준다. 세상은 예수님을 세상에 보내신 아버지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이것을 행한다. 우리는 전혀 무지함을 원하지 않는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알기 원하며, 그분을 바로 아는 것이 영생이다.

요한복음 15장에서 그분은 그대들에게 시련과 투쟁을 가리키신다. 그분은 그대들이 투쟁을 견딜 수 있느냐고 물으신다. 그리고 영원한 실재를 가리키시면서 그대들에게 구원의 후사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을 받은 수천의 천사들을 보여 주신다. 비록 군대들이 그대들을 대항하여 진치고 있음을 그분이 보여 주실 지라도 그분은 그대들이 낙망하지 말라고 말씀하신다. 왜냐하면 여호와의 군대 장관이 여호수아 때에 주님의 백성들과 함께 계셨던 것처럼 그대들과 함께 하시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을 위하여 역사 하시는 우리 구원의 대장이 계시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전쟁을 어떻게 싸우는가 하는 것을 아는 것이다. 승리는 목회자나 평신도들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위해 전쟁을 하시는 여호와의 군대 장관에게 있다. 그분은 통회하는 심령을 가진 자들과 함께 거하신다. 우리는 우리 마음을 겸손히 해야 한다.

우리는 혈과 육에 대하여 싸우는 것이 아니라, 정사와 권세와 공중에 있는 악한 영들에 대하여 싸우며 하나님께서는 우리와 함께 하신다. 97 우리는 사람의 명석함이 성공을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어떤 사람은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가질 수 있지만, 홀로 있을지라도 그리스도가 없다면 그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그대들은 그분 앞에서 겸손히 행하는가? 그대들은 내적인 죄, 어떤 사람에게라도 불만을 품고 있는가? 그대들은 전심으로 하나님을 찾고 있는가? 이제, 우리는 하나님의 성령 외에는 모든 것으로부터 분리되는 것을 감당할 수 있다. 우리는 우리를 소망 없이 넘어뜨리며 십자가의 영감을 원한다. 그리고 주께서는 우리를 일으키실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그분을 따르는 자들이 세상에서 데려감을 위해 기도하지 않으셨으며, 세상에 있는 악으로부터 그들이 보호되기를 위해 기도하셨다. 우리는 에녹이 한 것처럼 세상을 통과할 수 있다. 그 때에 세상은 우리 시대보다 그리스도인 품성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더 호의적인 것이 아니었다.

불법이 성함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이 식어 가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것 때문에 우리의 빛을 가려야 하겠는가? 큰 불법이 넘치는 것은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큰 신실함의 때가 되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의 사랑이 차가움으로 덮여질 때, 그대들은 세상에 그리스도를 보이기 위해 일해야 한다.

율법과 복음은 날줄과 씨줄처럼 섞여 짜져야 한다. 여기에서 자비와 진리가 서로 만났으며, 의와 화평이 서로 입맞추었다. 우리는 하나님의 표준에 이르기를 원한다. 그분은 인간의 지성을 지배하는 한 율법을 가지고 계시며, 그것을 준수하는 것은 우리의 행복을 위한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을 사랑해야 한다. 불순종으로 이끄는 사랑은 마귀의 영감이며, 순종으로 이끄는 사랑은 하늘의 영감이다.

주께서는 너희가 그들에게서 나오라고 하시며, 다시 너희 자신을 정결하게 하라고 하신다. 그러나 우리는 불결함을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하나님의 율법이 이것을 보여 준다. 첫 네 계명은 하나님에 대한 우리의 의무를 가리키며, 나머지 여섯 계명은 우리 동료 인간들에 대하여 어떤 이기심도 허용하지 않는다. 나는 내가 실패한 것을 볼 때, 요새 되신 분에게 피한다. 나는 그분이 무지함의 죄를 용서하시는 것을 안다. 예수님은 죄를 용서하시는 구주이시다. 예수께서는 그분의 아버지의 계명을 지키셨으며, 그분은 그것을 행하는 자들이 복이 있으며 그들은 안으로 들어갈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우리가 순종할 때 우리는 행복한 가정을 가질 수 있다. 어린이들에게 하나님의 계명을 영원히 가르치라. 이것은 이스라엘 당시에 매우 중요한 것이었으며, 오늘날도 똑같이 중요하다. 계명을 지킨다고 하는 여러분의 모든 공언이 그대들에게 성에 들어가도록 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것을 마음에 매고 모든 행위에 그것을 실행하라. 그것을 모두 살피시는 분이 계시며, 그분은 내가 너희 앞에 열린 문을 두었다고 말씀하신다. 이것을 통해 영원한 언약의 표, 약속의 무지개로 덮여진 채, 자비와 진리가 같이 만난 것을 보여 주며, 그것을 바라보는 자들에게서 주께 대한 찬양이 흘러나오는 하나님의 보좌가 보여졌다.

98 그대들은 바로 오늘부터 그리스도를 세상에 대표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겠는가? 그대들은 피난처를 갖게 될 것이다. 그대들은 빛나는 그리스도인이 될 것이다. 우리는 아주 오래 동안 우울하였다. 그 동굴에서 나와 하나님과 함께 서서, 제자들이 예수님과 함께 하며 그분을 배우면서 했던 것처럼 우리가 구속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것이 더 낫지 않겠는가.

예수님의 빛을 가지고 가라. 그것을 그대의 이웃들에게 가지고 가라. 우리가 그리스도를 우리의 경험에 모실 때, 서로에 대한 사랑이 있을 것이며, 단단한 심령을 닫는 일이 없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벌레 같은 인간을 취하실 수 있으며 산을 무너뜨리실 수 있다. 만일 우리가 자신을 낮추고 매순간 그분의 회심시키는 능력을 갖는다면 그분의 의는 우리를 덮는 것이 될 것이다. “그리하면 네 빛이 아침같이 비췰 것이며 네 치료가 급속할 것이며 네 의가 네 앞에 행하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뒤에 호위하리니”(사 58:8). ­1891년 원고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