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보감 1

본문보기

97장-그리스도의 대사*

97장 - 그리스도의 대사*

주제제목없음

523 그리스도의 대사에게는 엄숙하고 중요한 일이 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이 일을 너무 가볍게 여긴다. 그리스도께서는 하늘 성소에서 봉사하시지만 당신의 대표자들을 통하여 지상에 있는 당신의 교회에서도 봉사하신다. 그분은 택한 사람들을 통하여 백성들에게 말씀하시며, 당신이 육신을 입고 눈에 보이게 지상에서 활동하시던 때처럼 그들을 통하여 당신의 사업을 수행하신다. 비록 수 세기가 지나갔으나, 시간의 경과가 그분께서 제자들에게 하신 고별의 약속을 바꾸지는 않았다.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 28:20). 그리스도의 승천 후 지금에 이르기까지, 하나님께로부터 임명받은 사람들은 그분에게서 권위를 받아서 믿음의 교사들이 되었다. 참된 목자 그리스도께서는 이 부목자(副牧者)들을 사용하여 당신의 사업을 감독하신다. 그러므로, 말씀과 교리를 가지고 봉사하는 자들의 위치는 매우 중요하다.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그들은 백성들에게 하나님과 화목하라고 호소한다.

백성들은 그들의 목사들을 단지 공중 연설가나 웅변가로 생각하지 말고, 교회의 크신 머리로부터 지혜와 능력을 받는, 그리스도의 대사로 여겨야 한다. 그리스도의 대표자의 말을 무시하거나 경히 여기는 것은 사람에게 불경을 나타낼 뿐 아니라 그를 보내신 주님도 무시하는 일이다. 그는 그리스도를 대신하고 있으므로 그분의 대리자를 통해 주님의 음성을 들어야 한다.

그리스도를 전파하라

우리 목사들 중 많은 사람들이 순전히 논쟁적 설교를 함으로 큰 실수를 범해 왔다. 진리의 이론을 듣고 그 제시된 증거에 감동된 영혼들이 있다. 그럴 때, 만일 그 설교의 일부가 그리스도를 세상의 구주로 제시한다면, 뿌려진 씨는 싹이 트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열매를 맺게 될 것이다. 524 그러나, 많은 설교에 있어서,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백성들 앞에 제시되지 않는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들을 수 있는 설교 중 최후의 설교를 듣고 있는지 모르며, 어떤 이들은 그렇게 앉아서 그들 앞에 제시되는 진리의 사슬들을 들으면서 그것을 마음에 실제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는 그러한 기회를 다시 얻지 못할지도 모른다. 상실된 황금 기회는 영원히 상실된다. 그리스도와 그분의 구속의 사랑이 진리의 이론과 연관되어 높여졌다면, 그들은 그분 편에 속했을지 모른다.

그리스도께 나오는 방법을 이해하고자 바라는 영혼들이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더 많다. 많은 사람들이 강단에서 인기 있는 설교를 듣지만 그 설교를 듣기 전과 마찬가지로 그들의 심령이 갈급하는 예수님의 평안과 안식을 발견하는 방법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세상을 향해 마지막 자비의 기별을 전하는 목사들은 그리스도께서 죄인의 피난처로 높여져야 한다는 것을 마음에 명심해야 한다. 많은 목사들은, 하나님의 사랑으로 완전히 굴복된 심령으로, 회개와 믿음을 전파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청중이 의례 복음을 완전히 알고 있다고 보고, 그들의 주의를 끌기 위해서는 다른 성격의 주제가 제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청중이 흥미를 느끼면, 그들은 그것을 성공의 증거로 받아들인다. 백성들은 다른 어떤 주제보다 구원의 계획에 대하여 무지하므로 매우 중요한 이 주제에 대해 더욱 가르침을 받을 필요가 있다.

진리를 듣기 위하여 모이는 자들은 고넬료와 그의 친구들처럼 유익을 얻고자 기대한다. “이제 우리는 주께서 당신에게 명하신 모든 것을 듣고자 하여 다 하나님 앞에 있나이다”(행 10:33).

모든 사람이 교리의 내용을 알고 그 사슬이 하나도 빠진 것이 없이 완전히 연결되어 있는 진리를 깨닫도록 이론적인 설교를 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그러나, 어떠한 설교도 그리스도를, 더우기 복음의 기초로서 십자가에 달리신 그분을 제시함이 없이, 또한 제시된 진리를 실제적으로 적용시킴이 없이, 그리고 그리스도의 교리는 예하다가 아니오가 아니라 예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멘이라는 사실을 백성들에게 감명하게 해주는 일 없이 제시되어서는 안 된다.

525 진리의 이론이 제시된 후에 비로소 일의 힘드는 부분에 이르게 된다. 백성들은 매일의 생애와 연결된 실제적인 진리에 대하여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자기들이 죄인이며 하나님께로 돌아갈 필요가 있음을 보고 느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신 것, 그분이 행하신 것, 그리고 그분이 가르치신 것이 가장 인상 깊게 그들 앞에 제시되어야 한다.

사람들이 진리를 이해하기 시작할 때에 비로소 목사의 일은 시작된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중보자로서, 아버지 앞에서 대제사장으로 봉사하고 계신다. 그분은 요한에게, 죄인을 위하여 바로 당신의 피를 흘리고 계시는, 죽임을 당한 어린 양으로 나타나셨다. 하나님의 계명이 죄인에게 제시되어 그의 죄악의 깊이를 나타내 줄 그 때에, 그에게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 제시되어야 한다. 그에게 하나님께 대한 회개와 우리 주님 예수 그리스도를 향한 믿음을 가르쳐야 한다. 이렇게 될 때, 그리스도의 대표자의 활동은 하늘 성소에서의 그분의 사업과 일치하게 된다.

실제적 경건을 가르치라

목사들이 실제적 경건에 대하여 더욱 많이 이야기하면 더 많은 심령을 감동시키게 될 것이다. 흔히, 새로운 지역에 진리를 소개하고자 노력할 때는 그 활동의 거의 전부가 이론적이다. 사람들은 동요한다. 그들은 진리의 능력을 알고 확실한 토대를 얻고자 갈망한다. 그들의 감정이 부드럽게 되었을 때는 다른 무엇보다도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을 양심에 강력히 제시할 때이다. 그러나, 너무도 흔히, 설교의 진행은 백성들이 필요로 하는 그 일을 하지 못하고 끝나 버린다. 이러한 노력은 가인의 예물과 너무도 흡사하다. 그것은 하나님께 가납되게 하는 희생의 피가 없었다. 가인은 예물을 드리는 일까지는 올바로 했으나 그것을 가치 있게 하는 모든 것 곧 속죄의 피를 제외시켰다.

526 많은 사람들이 이론에 대해서는 매우 많이 이야기하나 실제적 경건에 대하여는 매우 적게 이야기하는데, 그 이유는 그리스도께서 그들의 마음 속에 거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것은 슬픈 사실이다. 그들은 하나님과의 산 관계를 가지고 있지 않다. 많은 사람들은 회개하는 일 없이 증거의 무게 때문에 진리를 위하고자 작정한다. 청중이 진리의 아름다운 사슬을 보고 그것을 만드신 분을 사랑하고 순종을 통하여 성화되게 하는 실제적 설교가 교리와 연결되어 주어지지 않는다. 청중에게 그들이 받은 진리의 순결한 원칙에 따라 품성을 변화시켜야 할 필요를 제대로 인식시키기 전에는 목사의 일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형식적인 신앙은 두려워해야 한다. 그 안에 구주가 없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명백하고 세밀하고 마음을 살피게 하는 실제적 설교를 하셨다. 그분의 대사는 모든 설교에서 그분의 본을 따라야 한다. 그리스도와 그분의 아버지는 하나이셨다. 아버지의 모든 요구를 그리스도께서는 즐겁게 따르셨다. 그분은 하나님의 마음을 가지셨다. 구속주께서는 완전한 모본이시다. 여호와께서 그분 안에 나타나셨다. 하늘이 인성 안에 거하였고, 인성이 영원한 사랑의 품속에 안겼다.

목사들이 겸손하게 예수님의 발 앞에 앉는다면, 그들은 미구에 하나님의 품성에 대한 올바른 견해를 갖게 되고 또한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게 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과 동료 인간에 대한 깊은 사랑이 없이 목회 사업에 들어간다. 그러한 사람들의 생애에는 이기심과 자아 방종이 나타난다. 이와 같이 비헌신적이고 불성실한 파수군들이 양떼를 먹이고 그들의 목자로서의 의무를 행하는 대신에 자기 자신을 섬긴다면, 백성들은 올바른 교훈을 받지 못해 멸망할 것이다.

열렬하게 호소하라

모든 설교에서, 죄를 버리고 그리스도께로 돌아서도록 백성들에게 열렬하게 호소해야 한다. 우리 시대의 유행하는 죄와 방종은 정죄받아야 하며, 실제적 경건은 강력하게 주장되어야 한다. 527 목사는 스스로 깊은 열성을 가지고 자신이 하는 말을 마음속으로부터 느껴야 하며,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돌아가신 남녀들의 영혼을 위한 염려의 정을 억제할 수 없어야 한다. 주님에 대하여, “주의 집을 위하는 열성이 나를 삼키고”(시 69:9)라는 말씀이 기록되어 있다. 그분의 대표자들은 동일한 열성을 느껴야 한다.

사람을 위하여 무한한 희생이 드려졌으나, 구원을 받아들이지 않는 모든 사람들에게는 그것이 헛된 것이 된다. 그러므로, 진리를 제시하는 사람이 그에게 지워진 책임을 충분히 깨닫고 제시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 세상의 구속주께서 인간의 영혼을 매우 높이 평가하신다는 사실을 보여 주셨으므로, 사람들의 영혼을 다루는 그의 모든 행동은 얼마나 부드럽고 동정적이고 예절 바른 것이어야 할 것인가. 그리스도께서는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이 되어 주인에게 그 집 사람들을 맡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눠 줄 자가 누구뇨”(마 24:45)라고 질문하셨다. 예수님께서는, 누구뇨? 라고 질문하신다. 복음을 전하는 모든 목사는 그 질문을 마음속으로 거듭 자문해 보아야한다. 엄숙한 진리를 깨닫고, 그의 마음이, 충성되고 지혜로운 청지기에 묘사된 장면을 보게 될 때, 그의 심령은 참으로 깊은 감동을 받게 될 것이다.

말씀을 행하는 자들

모든 사람에게는 할 일이 주어져 있다. 아무도 예외가 없다. 각 사람은 자신의 능력에 따라 일할 부분을 가지고 있다. 진리를 받아들이는 모든 자들의 능력을 조심스럽게 기도하는 마음으로 알아내어, 한 계단씩 그들을 가르치고 지도하여 하나님께서 하도록 주신 일을 감당할 책임이 그들에게 지워져 있음을 깨닫게 해주는 일이 진리를 제시하는 사람에게 위탁되어 있다. 크든 작든 자신의 일을 맡아서 그 일을 양심적으로 신실하게 하지 않으면 아무도 유혹을 대항할 수 없고 하나님의 목적에 응할 수 없으며 그리스도인의 생애를 살 수 없다는 사실을 그들에게 거듭하여 강조해야 한다. 모든 사람은 교회에 참석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일 외에도 해야 할 다른 일이 있다. 528 그들은 들은바 진리를 실천하고 매일의 생애에서 그 원칙을 따라야 한다. 그들은 이기적 동기에서가 아니라 멸망으로부터 그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모든 희생을 감수하신 그리스도의 영광만을 바라보고 그분을 위하여 끊임없이 일해야 한다.

목사들은 진리를 받아들이는 자들에게, 가정 안에 그리스도를 모셔야 한다는 것과, 자녀를 지도하고 다룸에 있어서 그분께로부터 은혜와 지혜를 받을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인식시켜야 한다. 자녀들을 교육하고 훈련시켜서 순종하게 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하라고 주신 일의 일부이다. 자녀를 다룸에 있어서 목사들은 친절과 예절을 보이라. 그는 자녀들이 축소된 성인 남녀들이며, 주님의 가정에 속한 보다 어린 구성원들임을 명심해야 한다. 그들은 주님께 매우 가깝고 사랑스러운 자들이 될 수 있고, 올바로 가르치고 훈련시키면 어린 시절에도 그분을 위해 봉사할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는 자녀들에게 주어지는 거칠고 가혹하고 경솔한 말 때문에 슬퍼하신다. 그들의 권리는 때때로 존중을 받지 못한다. 그들은 흔히 비뚤어지지 않고 하나님의 목적이 그들의 생애에서 실현되도록 정당하게 계발될 필요가 있는 그러한 개성을 지니고 있지 않은 자들처럼 취급된다.

어린아이 때부터 디모데는 성경을 알았고, 그의 지식은 의무보다 쾌락과 이기적 만족을 택하게 하는 주변의 악한 영향과 유혹에 대한 방벽이 되었다. 이러한 방벽은 우리의 모든 자녀들에게 필요하며, 자녀들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적절하게 교훈을 받고 있는지 살피는 것이 부모들과 그리스도의 대사들이 할 일의 한 부분이 되어야 한다.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해짐

목사가 주님의 인정을 받으려 하면 모든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로 드리기 위하여 신실하게 일해야 한다. 그는 그의 일하는 태도에 있어서, 사람들이 진리를 받아들이지 않든지 별반 상관없고, 참된 경건을 실천하는 것이 그다지 중요한 문제가 아니라는 인상을 주어서는 안 된다. 529 오히려 그의 생애에 나타난 충실과 자아희생은 죄인들에게, 영원한 이익이 경각에 달려 있고 그들을 위해 드려지는 열렬한 노력에 응하지 않으면 그들의 영혼이 위기에 처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확신시킬 만한 것이어야 한다. 오류와 흑암에서 진리와 빛으로 불러냄을 입은 자들은 변화되어야 할 것들이 매우 많다. 그러므로, 철저한 개혁의 필요가 양심에 강력하게 새겨지지 않으면, 그들은 마치 하나님의 율법인 거울을 들여다보고 도덕적 품성의 흠을 발견한 후에 돌아가서 자신이 어떠한 종류의 사람인지 잊어버리는 자와 같아질 것이다. 마음은 의무감에 대하여 계속 깨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감각이 일어나기 전보다 더 부주의한 방심 상태로 퇴보하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를 위한 대사들의 사업은 많은 사람들이 상상하는 것보다 더 크고 더 책임이 중하다. 그들은 책임감을 올바로 깨닫고 그들에게 맡겨진 일을 행하는 쓸모 있는 그리스도인들을 그들의 열렬한 노력과 하나님의 축복으로 그분께 드릴 수 있기까지는 전혀 그들의 성공에 만족하지 말아야 한다. 적절한 노력과 지도는 품성이 강하고 신념이 확고하므로 어떤 이기적 특성도 그들의 일을 방해하지 않고, 그들의 믿음을 약화시키지 않고, 의무에서 그들을 물러나지 않게 하는 남녀들을 질서 있게 활동하게끔 할 것이다.

목사가 그의 보호 아래 있는 자들을 적절히 지도했을 것 같으면, 그가 다른 일터로 떠날 때에 뒤에 남긴 사업이 와해되지 않을 것이다. 그것이 안전할 만큼 단단히 단속되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진리를 받아들이는 자들이 철저히 개심하고 그들의 생애와 품성에 근본적 변화가 없는 한, 그 영혼은 영원한 반석에 고정되지 않는다. 목사의 활동이 중단되고 참신함이 사라지면, 감화는 신속히 없어지고 진리는 매료하는 힘을 상실하여, 그들은 더 거룩한 감화를 행사하지 못하고 진리에 대한 그들의 공언에 더욱 합당한 자가 되지 못한다.

530 사람이 무엇이 될 수 있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례가 우리 앞에 놓여 있음에도 불구하고, 의인들의 선한 행위를 본받기 위한 더욱 강한 노력을 하려는 자극을 받지 못하는 것을 볼 때 나는 놀란다. 모든 사람이 뛰어난 지위에 오를 수는 없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유용하고 신임받는 자리를 차지할 수는 있다. 그리고, 그들은 꾸준한 성실을 통하여 그들이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훌륭하게 할 수 있다. 진리를 받아들이는 자들은 성경을 명백히 이해하고, 살아 계신 주님에 대하여 체험적 지식을 얻고자 노력해야 한다. 지능은 계발되어야 하고, 기억력은 활용되어야 한다. 모든 지적 태만은 죄이며, 영적 혼수 상태는 죽음이다.

마음들을 예수님께로 향하게 하라

오, 내가 깨우쳐 주기를 원하는 만큼 강력한 힘으로 나의 동료 복음 교역자들을 깨우칠 수 있는 언어를 구사할 수 있다면! 나의 형제들이여, 그대들은 생명의 말씀을 취급하고 있다. 그대들은 바른길로 인도되기만 하면 최고로 발전할 수 있는 마음들을 다루고 있다. 그러나, 전해지고 있는 설교에는 너무나 자아가 많이 나타나고 있다.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 하늘로 승천하신 그리스도, 다시 오시는 그리스도가 목사의 마음을 부드럽게 하고, 기쁘게 하고, 가득 채움으로 그는 이 진리를 사랑과 깊은 열성으로 백성들에게 제시하도록 되어야 한다. 그렇게 될 때, 목사는 사라지고 예수님께서 확대될 것이다. 사람들은 몹시 마음을 끄는 이 주제들에 의해 몹시 감동되어 단지 도구에 불과한 목사를 찬양하는 대신 그 진리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것들을 찬양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백성들이 목사를 찬양하는 한 편 전파된 말씀에는 거의 흥미를 가지지 못한다면 진리가 목사의 영혼을 성화시키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는 예수님께서 영광을 받으시고 그분의 사랑이 확대되는 그러한 태도로 청중에게 말하지 않는다.

그리스도께서는,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마 5:16)고 말씀하셨다. 너희 빛을 비취게 하여 영광이 그대들 대신 하나님께로 돌아가게 하라. 칭찬이 그대에게로 돌아온다면 떨며 부끄러워해야 마땅하다. 531 큰 목적이 실패로 돌아가서, 크게 된 자가 하나님이 아니고 그 종이기 때문이다. 너희 빛을 이같이 비취게 하라. 그리스도의 목사여, 그대가 어떤 방법으로 빛을 비추고 있는지 조심하라. 만일, 그것이 그리스도의 탁월함을 드러내고 하늘을 향하여 빛난다면, 올바로 비추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그대에게로 돌려지고 그대가 자신을 드러낸다면, 그리고 사람들이 그대를 칭찬하게 한다면, 그대는 완전히 침묵을 지키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대의 빛이 잘못된 방향으로 비치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의 산 대표자들

그리스도의 목사들이여, 그대들이 깨어 기도한다면, 그대들은 하나님과 연결될 수 있다. 그대들의 말을 소금으로 고르게 하고, 그대들의 품행에 그리스도인 예의와 참된 고결이 충만하게 하라. 하나님의 평안이 마음속을 지배하면, 그 능력은 그대들의 마음을 강화시킬 뿐 아니라 부드럽게 하고, 그대들은 그리스도와 살아 있는 대표자가 될 것이다.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하는 자들이 하나님께로부터 물러가고 있다. 예수님께서 미구에 오실 터인데, 그들은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목사는 스스로 보다 높은 표준, 보다 강하고 확고한 것으로 특징 지어진 믿음, 명목상의 공언자들과 같이 활기 없고 평범한 경험이 아니라 생생하고 산 경험에 도달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그대들 앞에 높은 목표를 세워 놓았다. 그대들은 금식과 경건한 노력으로 그리스도인 품성의 완성과 확고함에 도달하려는가? 그대들은 저는 다리로 길에서 이탈하지 않기 위하여, 그대들의 발을 위하여 곧은 길을 만들어야 한다. 하나님과의 밀접한 결합은 양심을 각성시키고 증인에게 죄를 깨닫게 하여, “구원을 얻기 위하여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부르짖게 하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능력을 그대의 활동에 가져다 줄 것이다.

하늘로 승천하시기 직전에, 그리스도께서 제자들에게 사명을 주셨다.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함께 있으리라”(마 28:19, 20). 532 “내가 비옵는 것은 이 사람들만 위함이 아니요 또 저희 말을 인하여 나를 믿는 사람들도 위함이니”(요 17:20) 그 사명은 제자들을 통하여 그분의 말씀을 믿는 자들에게까지 미친다. 그리고, 하나님을 위한 대사로 서도록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은 모든 자들은 그리스도께서 그분의 말씀을 통하여 주신 실제적 경건에 대한 교훈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백성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제자들 앞에 성경을 펴시고 모세와 선지자들로부터 시작하여 당신에 관한 모든 것들을 가르치시고 또한 그들에게 예언을 설명하셨다. 사도들은 설교할 때에 아담의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서 청중들을 이끌고, 예언자들의 역사를 따라 내려가다가 그리스도와 십자가에 달리신 그분에 이르러 끝을 맺고, 죄인들에게 회개하고 죄에서 돌이켜 하나님께로 돌아가도록 호소하였다. 오늘날의 그리스도의 대표자들도 그들의 본을 따라 모든 설교에 그리스도를 높임받은 분, 만유시요 만유 안에 계신 분으로 존중해야 한다.

거듭난 봉사

형식주의는 이름만의 교회들을 점령하고 있을 뿐 아니라,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하늘 구름을 타고 미구에 나타나실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라고 공언하는 자들 사이에도 놀라울 정도로 널리 보급되고 있다. 우리는 우리의 시야를 좁히지 말고, 선을 행하는 일에 우리의 능력을 제한하지 말아야 한다. 오히려, 우리는 하나님의 섭리가 길을 열어 주는 대로 우리의 영향력을 넓히고 우리의 계획을 확장하는 한 편, 세상의 우상 숭배를 피하기 위해 더욱 열렬히 노력해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유용성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보다 큰 노력을 기울이는 한 편 세속적인 입장에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사업의 각 분야를 수행해 나가기 위한 지혜를 하나님께로부터 받기 위해 합당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우리는 세상의 관습을 모방하지 말고, 진리를 백성들 앞에 제시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우리의 손이 닿는 범위 안에 두신 편의들을 최대한 이용해야 한다.

우리는 한 백성으로서 우리의 사업이 우리의 공언과 일치할 때에 지금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이 성취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533 엘리야처럼 헌신적이고 그가 가졌던 것과 같은 믿음을 소유한 사람들이 우리에게 있을 때, 우리는 하나님께서 옛날의 거룩한 사람들에게처럼 당신 자신을 우리에게 나타내시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자신의 부족을 인정하는 한 편 야곱처럼 열렬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간구하는 자들이 우리에게 있다면, 우리는 동일한 결과를 보게 될 것이다. 능력은 믿음의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서, 하나님께로부터 인간에게 주어질 것이다.

세상에는 믿음이 거의 없다. 하나님과 가까이 살고 있는 자들도 거의 없다. 하나님의 말씀이 등한히 여김을 받고 마음들이 진리로 말미암아 성화되지 않았는데 어떻게 하나님께서 당신을 사람들에게 나타내시고 더 많은 능력을 보여 주시기를 기대하겠는가? 절반도 회개하지 않은 사람들, 품성에 있어서 자고하고 자만하는 자들이 남에게 진리를 전하고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들과 함께 일하지 않으실 것이다. 그들이 마음과 생애에 있어서 거룩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들은 겸손하게 하나님과 함께 걸어가지 않는다. 우리에게는 거듭난 봉사가 있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럴 때에, 우리는 하나님의 빛과 능력이 우리의 모든 노력에 함께 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옛날에 예루살렘과 다른 도시들의 성벽에 배치된 파수군들은 가장 책임이 중한 위치를 차지했다. 그들의 성실에, 도시 안에 있는 모든 자들의 안전이 달려 있었다. 위험을 깨달으면 낮이건 밤이건, 그들은 침묵을 지켜서는 안 되었다. 모든 사람이 깨어 있는지, 어느 누구도 아무런 해를 당하지 않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그들은 매순간 소리를 질러 서로를 부를 책임을 지고 있었다. 보초들은 감시해야 할 중요한 곳이 내려다보이는 높은 곳에 주재하여, 그들에게서 경고의 부르짖음과 안전의 신호가 나갔다. 이것은 한 사람에게서 다른 사람에게로 전달되어, 각자가 그 말을 반복함으로 마침내 도시 전체에 전해졌다.

이 파수군들은, 그 성실에 영혼들의 구원이 달려 있는 목사들을 표상한다.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청지기들은 시온 성벽의 파수군으로 서야 한다. 그리하여, 칼이 이르러 오는 것을 보면 경고의 소리를 질러야 한다. 그러나, 그들이 조는 파수군이 되어 그들의 영적감각이 매우 둔해지고 위험을 보고도 깨닫지 못함으로 백성들이 멸망한다면, 하나님께서 그들의 피를 파수군들의 손에서 찾으실 것이다.

파수군의 신성한 의무

534 “인자야 내가 너로 이스라엘 족속의 파수군을 삼음이 이와 같으니라 그런즉 너는 내 입의 말을 듣고 나를 대신하여 그들에게 경고할지어다”(겔 33:7). 파수군들은, 백성들이 그들을 바라보는 것이 헛되지 않도록,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분의 성령으로 감화를 받기 위해 하나님과 매우 가까이 살 필요가 있을 것이다. “가령 내가 악인에게 이르기를 악인아 너는 정녕 죽으리라 하였다 하자 네가 그 악인에게 말로 경고하여 그 길에서 떠나게 아니하면 그 악인은 자기 죄악 중에서 죽으려니와 내가 그 피를 네 손에서 찾으리라 그러나 너는 악인에게 경고하여 돌이켜 그 길에서 떠나라고 하되 그가 돌이켜 그 길에서 떠나지 아니하면 그는 자기 죄악 중에서 죽으려니와 너는 네 생명을 보전하리라”(겔 33:8, 9). 그리스도의 대사들은 그들의 불성실 때문에 그들 자신의 영혼과 그들의 말을 듣는 자들의 영혼을 잃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나는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그리스도의 재림을 기다리노라고 공언하는, 여러 곳에 있는 교회들을 보았다. 놀라울 정도의 무관심, 교만, 세상에 대한 애착, 냉담한 형식주의가 그들 사이에 존재하고 있다. 경건의 부족에 관한 한 그들은 신속하게 고대 이스라엘을 닮아 가고 있는 백성들이다. 많은 사람들이 경건을 크게 주장하고 있으나 자제력은 결핍되어 있다. 식욕과 정욕이 지배하고 있고, 자아가 두드러진다. 많은 사람들이 독단적이고 독재적이고, 건방지고 자랑하며 교만하고 비헌신적이다. 더우기, 이들 중 어떤 사람들은 거룩한 진리를 취급하는 목사들이다. 회개하지 않으면 그들의 촛대는 그 자리에서 옮겨질 것이다. 무화과나무에 선고된 구주의 저주는 세상 사람들 앞에 그럴 듯한 잎사귀들을 달고 서 있으나 열매는 없는 모든 형식주의자들과 교만한 위선자들에게 하시는 설교이다.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그리스도인답지 않은 생애로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는 자들에 대한 얼마나 강한 책망인가! 535 죄인의 괴수도 부드럽게 대하시고, 죄가 아무리 클지라도 참된 온유와 회개를 결코 물리치지 아니하신 분께서는, 경건에 대한 고상한 공언을 하면서도 행위로써 믿음을 부인하는 자들에게 가차 없는 책망을 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