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보감 1

본문보기

22장-가족의 신앙*

22장 - 가족의 신앙*

주제제목없음

101 나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취하여야 할 높고 책임 있는 위치를 보았다. 그들은 세상의 소금이며 빛이므로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것처럼 행하여야만 한다. 그들은 큰 환란을 통과할 것이다. 현재는 전쟁과 시련의 시대이다. 우리 주님께서는 말씀하셨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계 3:21). 그리스도를 따르노라 공언한 모든 사람들에게 다 상급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승리하신 것처럼 승리한 자들에게 주어지는 것이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생애를 연구하여야 하며, 세상 앞에 그분을 믿노라 공언하는 것이 무엇임을 알아야만 한다.

그리스도를 믿노라 고백하기 위해서는 그리스도를 소유해야 한다. 그리스도의 심령이 속에 있지 아니하면, 아무도 진정으로 그리스도를 믿노라 고백할 수 없다. 만일, 경건의 모양이나 진리에 대한 인정이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에 대한 고백의 전부라면, 우리는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넓도다, 생명으로 인도하는 길이여, 그를 찾는 자들이 많도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고백하는 것이 무엇인지와 그를 어떻게 부인하게 되는지를 이해해야만 한다. 우리의 입술로는 그리스도를 믿노라고 고백할 수 있지만, 우리의 행동으로 그분을 부인할 수도 있다. 생애 가운데 나타나는 성령의 열매들은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의 고백이다.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를 위해 모든 것을 버린다면, 우리의 생애는 겸손하게, 대화는 거룩하게, 행동은 흠없게 될 것이다. 심령에 역사하는 강력하고 정결케하는 진리의 영향력과 생애 가운데 예시된 그리스도의 품성은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의 고백이다. 만일, 영생의 말씀이 우리 마음 속에 뿌려진다면, 그 열매는 의와 평강이 될 것이다.

안락이나 자아를 사랑하는 일에 탐닉함을 통하여, 또는 익살이나 농담, 그리고 세상의 영광을 추구함으로, 우리는 생애에서 그리스도를 부인할 수 있다. 102 우리는 외모에 있어서 세상을 따라감으로, 또는 교만한 태도나 비싼 의복 등으로 그리스도를 부인할 수 있다. 오직 부단한 경성과 인내, 그리고 거의 끊임없는 기도를 통하여서만, 우리는 우리의 생애에서 그리스도의 품성이나 진리의 성화시키는 영향을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참을성 없고 성 잘내는 정신으로 인하여 그리스도를 가정에서 쫓아낸다. 그러한 자들은 그런 면에서 극복해야 할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현재의 인류의 약화된 상태가 내 앞에 제시되었다. 인류의 매 세대마다 더욱 약화되었으며, 온갖 형태의 질병이 인류를 괴롭힌다. 수천의 가련한 인생들이 불구나 병든 몸으로, 신경 쇠약이나 우울증으로 시달리면서 비참한 생을 연장하고 있다. 인류에 대한 사단의 세력은 증가한다. 만일, 주께서 곧 오셔서 그의 세력을 파괴시키지 않으신다면, 지구에는 멀지 않아 살아 남는 자가 없게 될 것이다.

나는 사단의 세력이 하나님의 백성들 위에 특별히 행사되는 것을 보았다. 많은 사람들이 의심하고 낙망하는 상태에 놓여 있음이 내게 제시되었다. 육체의 병약은 마음에 영향을 미친다. 교활하고 강력한 원수는 우리의 매 발걸음을 따라다니며, 우리를 정로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하여 그의 힘과 기량을 사용한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경성하지 않으므로 사단의 간계에 대해 무지한 경우가 너무 많다. 사단은 자신을 시야에서 가장 잘 가리울 수 있는 방법을 통하여 역사하며, 자주 그의 목적을 달성한다.

우리의 형제들이 재물을 특허권과 기타 다른 사업에 투자했으며, 이러한 사업의 복잡성과 염려를 감당할 수 없는 다른 사람까지 투자하도록 유도하였다. 근심과 과중한 짐에 눌린 그들의 마음은 이미 병든 몸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되어 그들을 의기 소침하게 하고, 이 의기 소침은 더욱 심해져서 절망에 이르게 한다. 그들은 자신을 완전히 잃게 되고, 하나님께서 그들을 버리셨다고 생각하게 되며,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자비로우시다는 사실을 감히 믿으려 하지 않는다. 이 가련한 영혼들은 사단의 지배 아래 들어가도록 방임되지는 않을 것이다. 그들은 침울함을 뚫고 나와, 다시 그들의 떨리는 믿음을 하나님의 약속에 고정시키게 될 것이다. 103 하나님께서 그들을 구원해 내실 것이며, 그들의 슬픔과 애통을 화평과 기쁨으로 바꾸어 주실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자들은 그들이 당한 고난을 통하여, 특허권이나 기타 이와 같은 사업에 상관하지 말아야 한다는 사실을 배워야 할 것임을 나는 보았다. 그들은 그들의 형제들이라 할지라도 그들을 충동해서 이와 같은 사업에 말려들도록 하는 일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그들의 기대는 실현되지 않을 것이며, 그렇게 되면 그들은 아무런 무장도 하지 못한 채 원수의 싸움터에 내던져질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사업의 발전을 위하여 하나님의 금고에 마땅히 드려져야 할 자금들이 이 현대의 발명 사업에 투자됨으로 오히려 잃어버린 것보다 더 나쁜 결과를 초래한다. 믿음을 고백하는 자들 중 어느 누구라도 이 특허권이나 발명에 거리낌없이 관여하며 관여할 수 있다고 느끼는 자들은, 믿음의 형제들에게 가서 활동 분야를 형성할 것이 아니라 불신자에게로 갈 것이다. 재림교도라는 그대의 명칭과 신앙 고백을, 재정을 하나님께 헌납하기를 원하는 믿음의 형제들을 유인하는 미끼로 사용하여서는 안 된다. 세상으로 나아가라. 그리하여, 하나님의 사업의 발전에 관심 없는 그런 종류의 사람들로 재물을 투자하게 하라.

우리의 가정과 마음의 문을 주님께 열어 드려야 할 필요성을 나는 보았다. 우리가 진지하게 우리 자신과 가정을 위하여 일하기 시작할 때 하나님께로부터 도움을 받게 될 것이다. 단지 안식일을 지키고 아침 저녁으로 기도하는 것만으로는 우리가 그리스도인이라는 확실한 증거가 되지 못함을 나는 보았다. 이 외적인 모양은 엄격하게 지켜질 수 있으나, 아직도 참된 경건이 부족할 수 있다.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구속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에 열심하는 친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딛 2:14). 그리스도를 따르노라 공언하는 모든 자들은 그들의 심령을 지배하여 까다롭거나 성급한 말을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 남편이요 아버지 된 자는 그가 막 내뱉고자 하는 성급한 말을 제어해야 한다. 슬픔과 암영을 남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 그는 자신의 말의 영향을 살펴야 할 것이다.

쇠약함과 질병은 특히 여성에게 영향을 미친다. 104 가정의 행복은 아내요 어머니 된 자에게 크게 달려 있다. 만일, 그가 연약하고 신경질적이며 집안일로 인하여 과중한 짐에 시달리면, 마음이 우울해진다. 이는 마음이 육체의 피곤함에 밀접히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며, 그럴 경우 그는 자주 남편의 냉랭한 침묵을 당하게 된다. 만일, 모든 일이 그가 원하는 대로 기분 좋게 진행되지 않으면, 남편은 아내요 어머니 된 자를 비난한다. 남편은 아내의 염려와 짐을 거의 알고 있지 못하며, 어떻게 아내를 동정할지를 모르는 때가 많다. 그는 이와 같이 무너뜨리는 그의 행동을 통하여 큰 원수를 돕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사려 깊은 남편

남편은 하나님을 믿는 믿음을 가지고 사단을 대항하여 표준을 높여야 할 것임에도 불구하고 그 자신과 아내의 유익에 대하여 아무것도 모르는 듯하다. 그는 아내를 무관심하게 대한다. 그는 자신이 하고 있는 바를 알지 못한다. 그는 자기 자신의 행복에 직접적으로 해가 되는 일을 하고 있으며, 가족의 행복을 파괴하고 있다. 아내는 풀이 죽고 낙망하게 된다. 희망과 유쾌함은 사라진다. 아내는 자신의 맡은 바 일이 반드시 행해지지 않으면 안 되는 성질의 것임을 알기 때문에 매일의 일을 기계적으로 반복한다. 아내의 유쾌함과 용기의 결핍은 온 가족에게 느껴진다. 안식일 준수자들의 가정들 가운데 이와 같은 비참한 가정들이 많이 있다. 천사들은 이 부끄러운 소식을 하늘로 가져 가며, 그 모든 사실을 기록한다.

남편은 그의 가족에 대해 큰 관심을 나타내야 한다. 특히, 그는 연약한 아내의 감정을 매우 부드럽게 대해야 한다. 그는 많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친절하고 상쾌하며 격려하는 말은 가장 효능 있는 약보다 효과적임이 판명될 것이다. 이러한 말들은 의기 소침하고 낙담한 자들의 마음에 용기를 줄 것이며, 친절한 행동과 격려하는 말에 의해 가정 안에 들어온 행복과 햇빛은 들여진 노력에 십 배의 보상을 해줄 것이다.

남편은 그의 자녀들을 훈련하는 일의 대부분이 어머니에게 지워져 있음과, 자녀들의 마음을 꼴 짓는데 아내가 할 일이 많음을 기억해야 한다. 105 이 사실은 남편이 가장 부드러운 동정심을 나타내야 할 필요성과, 관심을 가지고 아내의 짐을 가볍게 하여 줄 필요가 있음을 일깨워 준다. 남편은 아내로 하여금 그의 넓은 사랑에 의지하도록 고무할 것이며, 아내의 마음을, 힘과 평화와 피곤한 자에게 마침내 쉼을 제공할 하늘로 향하게 할 것이다. 남편은 찌푸린 상을 하고 집에 들어와서는 안 된다. 그의 임재는 가정에 햇빛을 가져 와야 하며, 아내로 하여금 위를 쳐다보고 하나님을 믿도록 고무해야 할 것이다. 그들은 협력하여 하나님의 약속을 주장할 수 있으며, 하나님의 부요한 축복을 가정 안으로 임하게 할 수 있다. 불친절, 불평, 분노는 예수님을 가정에서 쫓아낸다. 불쾌한 말이나 초조함 혹은 분쟁이 있는 가정으로부터 하나님의 천사가 떠나는 것을 나는 보았다.

쾌활한 아내

나는 또한 아내 편에도 자주 큰 부족이 있음을 보았다. 아내는 자신의 심령을 제어하기 위하여 강력한 노력을 기울이지 아니하며 가정을 행복하게 하지 않는다. 아내는 자주 성급한 말이나 불필요한 불평을 늘어놓는다. 남편은 그의 일로 지치고 당황한 가운데 귀가하나, 유쾌하고 격려하는 말 대신 쩌푸린 눈살을 맞게 된다. 남편도 사람인지라, 그의 애정은 아내에게서 떠나게 되고 가정에 대한 애착도 잃게 되며, 그의 앞길은 어두워지고 용기는 꺾이게 된다. 남편은 하나님께서 그에게 계속 유지하기를 요구하시는 위엄과 자존심을 포기하게 된다. 남편은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이신 것처럼 가정의 머리이므로, 남편의 영향력을 축소시키고 그를 그 위엄있고 책임성 있는 위치에서 내려오도록 하는 아내의 모든 행동 노선은 하나님을 불쾌하시게 하는 것이다. 그의 소원과 뜻을 남편에게 순복시키는 것이 아내의 의무이다. 피차 복종해야 하지만, 하나님의 말씀은 남편의 판단에 우선권을 부여하고 있다. 그의 상담자요 충고자요 보호자로서 그가 선택한 남편에게 순복하는 것은 아내의 위신을 실추시키는 일이 될 수 없을 것이다.

106 남편은 매우 온유하나 결단성 있게 가정 안에서의 자신의 위치를 유지하여야 한다. 어떤 이들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였다. “나는 자신을 지켜야 하며, 계속적으로 자신을 억제하여야 하는가?” 우리 자신의 마음을 살피며 열렬한 관심을 가지고 자신을 지켜야 할 큰 사업이 우리 앞에 놓여 있음을 나는 보았다. 우리는 우리의 실패를 통하여 배워야 하며, 바로 그 점에 있어서 우리를 지켜야 한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심령을 완전히 제어하여야 한다. “만일 말에 실수가 없는 자면 곧 온전한 사람이라 능히 온몸도 굴레 씌우리라”(약 3:2).

우리의 행로에 비친 빛과 우리의 마음에 호소한 진리들이 영혼을 정죄하고 파멸시키거나 거룩케 하고 변화시킬 것이다. 피상적인 사업으로 만족하기에는 너무나 가까이, 은혜의 시기 끝에 우리가 살고 있다. 지금까지는 충분하다고 간주된 동일한 은혜가 이제부터는 우리를 지탱해 주지 못할 것이다. 우리의 믿음은 증가되어야 하며, 사단의 유혹을 견디고 성공적으로 대항하기 위해 행동과 성질에 있어서 더욱 그리스도를 닮아야만 한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모든 사람에게 하나님의 은혜가 족할 것이다.

가정에서의 사단의 공격

사단의 공격에 대항하는 우리의 노력은 진지하고 꾸준해야 한다. 사단은 우리를 정로에서 벗어나게 하려고 그의 힘과 기량을 동원한다. 사단은 우리의 출입을 지키며, 우리에게 타격을 주거나 우리를 멸망시킬 기회를 노리고 있다. 사단은 그의 계책에 대해 무지한 자들을 해하고 흑암을 통하여 가장 성공적으로 일한다. 만일, 그의 공격 방법이 알려지게 된다면, 그는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 수 없게 될 것이다. 사단이 그의 목적을 달성하고 그의 불 같은 창살을 던지는데 동원하는 기구는 자주 우리 자신의 가족이다.

우리의 사랑하는 자들이 주의성 없이 말하고 행동함으로 우리를 크게 상하게 할 수 있다. 이것이 사실 그들의 의도한 바는 아니지만, 사단은 그들의 말과 행동을 우리의 마음에 과장시킴으로 우리를 꿰뚫기 위하여 그의 전통에서 화살을 쏘아 대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에게 손상을 입혔다고 생각하는 자를 대항하기로 마음을 먹는데, 이렇게 함으로 사단의 유혹을 고무시키게 된다. 107 사단을 대항할 힘을 위하여 하나님께 기도하는 대신, 우리는 우리의 “권리”라고 생각하는 바를 위해 투쟁함으로 우리의 행복을 깨어지게 한다. 이렇게 함으로 우리는 사단에게 이중의 유익을 허락한다. 우리는 비통한 우리의 감정에 따라 행동하게 되며, 사단은 우리를 해할 의도를 가지지 않았던 자들에게 손상을 입히고 고민을 안겨 주도록 하기 위하여 우리를 매개체로 이용한다. 남편의 요구가 때때로 아내에게 불합리하게 보일 때가 있으나, 그럴 때에 아내가 조용하고 솔직하게 그 일을 가능한 한 남편의 입장에서 재삼 살펴보게 되면, 그것이 비록 자신의 감정에는 배치되지만, 자신의 방법을 포기하고 남편의 판단에 순복하는 것이 그들을 불행에서 건져 내며 사단의 유혹에서 큰 승리를 거두는 길임을 알게 될 것이다.

원수는 경건한 자들의 유용성이나 생애를 해하기 위하여 투쟁할 것이며, 그들이 세상에 사는 한 그들의 평화를 깨뜨리기 위하여 노력할 것임을 나는 보았다. 그러나, 그의 세력은 제한되어 있다. 사단은 그의 용광로를 달굴 수 있을지 모르지만, 예수님과 천사들은 하나님을 신뢰하는 그리스도인들을 지켜서 찌꺼기 외에는 아무것도 불타지 않게 할 것이다. 사단에 의해 붙여진 불은 참된 금속을 파괴시키거나 상하게 할 수 없다. 사단의 들어옴을 막기 위해 가능한 한 모든 문을 닫는 것이 중요하다. 서로를 헐뜯기 위하여 가족들이 말하고 행하는 것들을 통하여 사단이 유익을 얻게 되는데, 그가 유익을 얻을 수 없는 생애를 사는 것이 모든 가족의 특권이다. 가족의 매 식구마다 우리의 간교한 대적을 대항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야 하며, 각자가 열렬한 기도와 불굴의 믿음으로 그리스도의 피 공로를 의지하여야 하고, 그리스도의 구원의 능력을 요구하여야 함을 명심해야 한다.

믿음으로 행함

흑암의 세력은 영혼 주위에 모여들어 예수님을 우리의 시야에서 가리우므로, 간혹 우리는 그 구름이 사라질 때까지 슬픔과 놀람 가운데서 기다릴 뿐 다른 길을 택할 수 없을 때가 있다. 이러한 기간은 간혹 무서운 시련의 기간이 된다. 희망은 사라지고, 절망이 우리를 사로잡는다. 108 이 두려운 시간에, 우리는 속죄의 공로만을 의지하고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을 배워야 하며, 우리의 무력함과 무가치함을 느끼고,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신 구주의 공로에 우리 자신을 맡겨야 한다. 이렇게 하는 한, 우리는 결코 멸망하지 않을 것이다. 분명히 그럴 것이다! 빛이 우리의 행로에 비치는 동안 은혜의 능력 안에서 강건함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지만, 구름이 우리를 둘러쌈으로 모든 것이 캄캄하게 보일 때 소망 중에 참아 기다림은 하나님의 뜻에 우리의 뜻을 잠기게 하는 복종과 믿음을 요구한다. 우리는 너무 쉽게 낙망하며, 견딜 수 있는 인내력과 극복할 수 있는 은혜를 구해야 할 때에 시련이 신속히 우리에게서 떠나가기만을 위하여 열렬히 부르짖는다.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다. 우리는 우리의 가정에 하나님의 구원이 이르러 오게 할 수 있으나, 우리는 먼저 그것을 믿고 그것을 위하여 살고, 하나님께 대한 계속적이며 변치 않는 신뢰심을 가져야 한다. 우리는 성급한 기질을 제어하고 우리의 말을 지배해야 하며, 이 일에 큰 승리를 거두어야 할 것이다. 우리의 말과 성질을 지배하지 못하는 한, 우리는 사단의 종이 된다. 우리는 그에게 굴복한다. 그는 우리를 포로로 끌고 간다. 귀에 거슬리는, 불유쾌한, 성급한, 불평스러운 모든 말들은 사단의 위엄 앞에 드려지는 헌물이다. 그것은 우리가 하나님께 드리는 어떤 희생보다 더 값비싼 헌물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이 온 가족의 화평과 행복을 파괴하며 건강을 상하게 하고, 마침내 영생의 행복을 잃어버리게 할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에게 부과하는 제어는 우리 자신의 유익을 위한 것이다. 그것은 우리 가족과 우리 주변의 모든 사람들의 행복을 증진시킨다. 그것은 우리의 취미를 세련되게 하고 판단을 거룩케 하며, 마음에 평화를 가져오며, 마침내 영생을 가져온다. 이 거룩한 제어 아래서, 우리는 은혜와 겸손에 있어서 자라날 것이며, 바르게 말하는 일이 용이해질 것이다. 선천적인 격렬한 기질은 정복될 것이다. 구주께서 우리 속에 거하시며, 매시간 우리를 강건케 하실 것이다. 섬기는 천사가 우리 거처를 맴돌다가, 우리가 거룩한 생애에 있어 발전한다는 소식을 기쁨으로 하늘에 가지고 갈 것이며, 기록하는 천사는 유쾌하고 행복한 기록을 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