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와 강연1

본문보기

20장-독자적인 정신의 위험;경험 있는 일꾼이 호주와 뉴질랜드, 그리고 모든 곳에서 필요한 것에 대한 권면

20장 - 독자적인 정신의 위험;경험 있는 일꾼이 호주와 뉴질랜드, 그리고 모든 곳에서 필요한 것에 대한 권면

[1891.8.20.미시간 하버 하이트에서 한 권면]

155 우리의 호주 여행에 관해 할 말이 많이 있으나 나는 내가 가야 할 길을 분명히 볼 수 없다. 형제들은 화잇 자매가 미국에서처럼 그런 부담을 질 것이 없을 것이며, 그래서 많은 책임을 지지 않고 바로 책을 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나는, 나를 위한 그들의 좋은 말로 하는 기대가, 호주에 간다는 것이 사업과 주께서 원하는 사람들이 아닌 자들에게 기별을 전해야 한다는 책임감에 대한 내 생각을 감소시켜 주지 않는다는 것을 그들에게 말하는 것이 소용없다는 것을 안다. 만일 그렇지 않았다면, 나는 미국에 남아 있는 것을 권위 있게 생각했을 것이다. 사실 그대로, 나는 (호주에서의 출판) 사업에서 내게 보여진 사물의 상태를 감히 언급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 때에 나는 내가 가야만 한다고 그들이 굳게 결론을 내릴 것이라고 확신했기 때문이다.

거기에는 행해져야 할 사업이 있으며, 비록 거기에 있는 사람들이 모두 그들이 담당하도록 주께서 내게 주신 어떤 기별이라고 기쁘게 받을 것이라고 증언했지만, 나는 호주에 있는 내 형제들처럼 이것에 관해 그렇게 낙관적이지 못하다. 그들은 나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며 내 사업을 개인적으로 알지 못하고 오직 내 저술을 통해서만 안다. 검증은 본성적인 마음에 유쾌한 것이 아니며, 검증하는 것이 사람들에게 오면, 내가 아는 바로는 그것이 그들에게 올 터인데, 반대를 만나게 될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들보다 사업에서 높은 자리를 차지하지 못하도록 이미 질투와 악한 추측과 시기가 작동하고 있다. 거기에는 주께서 길을 여시는 대로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는 사업을 식별하기 위한 영적인 시력, 영적인 지식의 결핍이 있다.

자신의 자만감으로 스스로 지혜롭다고 인간의 마음을 이끌며, 미국에서 사람의 마음에 역사 했던 동일한 원수가 그 먼 나라에서 인간의 마음에 작용하고 있다. 156 그 일은 지금 거의 정지 상태에 있다. 한 사자가 호주에 보내져야만 하며 하나님께서는 그것이 내가 되는 것을 금하신다. 나는 쉼을 원하며 휴식을 갈망한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생애(Life of Christ)가 출판되기를 원한다. 호주에 있는 일꾼들 위에는 구름이 끼어 있다. 그 사업은 사무실 건물의 기초부터 다시 건축되어야 하며, 거기에는 세상을 경고하는 데 있어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주님의 사업은 적극적인 것이다. 호주에서는 진리로 돌이킨 많은 영혼들이 있어야 한다.

내가 월요일에 그대들 앞에서 말할 때, 주님의 능력이 내게 임했다. 전에 내게 주어진 빛이 내 마음에 번쩍였다. 나는 말해야 했다. 나는 그 사업에 다른 모양이 주어졌어야 함을 알았다. 나는 사물이 질서 있게 세워져야 한다는 것을 주님으로부터 보았다. 미국으로부터 선교사로 보내진 일꾼들 사이에 조화가 없다. 거기에는 누가 큰 자가 될 것인지에 대한 시기하는 감정이 있다. 주께서는 그분의 백성들이, 그분이 아버지 안에 하나가 되신 것처럼 그분의 제자들이 하나가 되게 해 달라는 그리스도의 기도에 응답하기를 구하면서 그분께서 안전하게 축복하실 수 있는 곳으로 나온다면, 그들을 위해 일하실 준비가 되어 있다.

일꾼들이 미국에서 보내졌다. 주께서는 그분이 뜻하시는 자들을 보내실 것이며, 그대들은 어떻게 듣느냐 하는 것을 주의하지 않으면 많은 손실을 만나게 될 것이다. 거기에 그리스도와 같지 않은 정신이 있어 왔다. 그대들 중에는, 미국인 형제들이 그대들 가운데 너무 많은 영향력을 갖지 않도록 하기 위해, 고안되어 뒤따라야 할 계획에 관해 너무 많이 말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시기가 있어 왔다. 그리고 사람들이 자고 있을 때 가라지를 뿌리며 일하는 대적이 있었다. 왜냐하면 그대들이 어떻게 듣는 것을 주의하지 않았음으로 깨어서 기도하고 영혼의 정원을 보호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대들이 어떻게 듣는가를 주의하기 위해서 예수의 발에 앉아서 그분에게서 배워야 한다.

157 교사들은 배우는 필요성을 느껴야 하며, 그분의 보내신 사자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를 배워서, 그들이 그대들에게 전달하고 그대들이 받은 대로 자유롭게 다른 이들에게 전할 수 있어야 한다. 목회자들과 백성들은 그것을 처음 배우는 것처럼, 진리를 새롭게 배우고자 하는 동일한 열심이 있어야 하고 그것을 새롭게 받아야 한다. 그것은 되풀이 될 것이며, 몇 번이고 반복되어야 하고 승인되어야 하며 다른 입에서 들려야 한다.

진리의 보석은 우리가 진리에 대한 사랑 안에서 증가되지 않고, 사랑과 영혼의 정결로 일하는 믿음을 실행하지 않으면 우리의 소유 중에 빛이 희미해지고 말 것이다. 진리의 보석은 실제적으로 사용되지 않으면 받는 자들에게 광택 없이 자라날 것이다. 심령들은, 겸손하고 고뇌하는 마음의 토양 안에서 진리를 받으며, 하나님의 영으로 부드러워지고 순복 해야 한다. 이사야 57장 15-19절. 그들은 진리로 정결해지고 고상해지기를 원하며 활동적이고 기꺼이 정련되기를 원할 것이다. 이렇게 해서 그들은 그것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을 위하여 그것이 성취하는 것으로 사람의 마음에 그 능력을 보여 줄 것이다. 만일 진리의 교사들이 자신들의 길이 완전하다고 생각하며 주께서 보내신 사자를 비평하기 시작하면, 그대는 자신이 뿌린 것을 거둔다는 것을 분명히 하라. 그대는 그대 자신의 비평에서 난 열매를 거두게 될 것이다.

우리는 강렬한 열심으로 너무 바빠서 인간 대리자들을 통해 그분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자아가 크게 되고 겸손을 갖지 않은 사람을 위해 그분이 일하시고 그분이 그에게 성공을 주시면, 그 때에 그는 자신이 모두 옳다고 당연히 생각하며 그가 영광의 도구가 될 수 있도록 하는 하나님의 회심시키시는 능력이 매일 필요하다는 것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나는 출판 사업의 일이, 때로는 말로 표현되고 행동으로 더 많이 나타난 자만하는 영과 이기심과 자중의 정신이 없었다면오늘날보다 더 발전했을 것이라는 것을 보았다. 158 “우리는 이것에 대해 모든 것을 안다. 그리고 우리는 말을 들을 필요가 없다, 충고를 받거나 권면을 받을 필요가 없다” 라고 말할 때 이것은 바로 그들이 교육받을 필요가 있다는 것을 드러내는 것이며, 많은 것에서 형제들의 권면을 찾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왜 그런가? 그들은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주께서는 간직되어 온 이 정신을 주의해 보시며, 그분은 기뻐하지 않으신다. 천사들은 인간 대리자들과의 합력을 통해서만 그대에게 지식을 주기 위해 하늘로부터 아래로 보내진다.

이제, 주께서는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주님을 불쾌하게 하신 많은 일들이 행해진 것을 내게 보여 주셨다.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진리로 나온 사람들은, 바로 이 목적을 위해 주께서 미국으로부터 보내신 사람들의 권면 없이 출판소와 교회의 일을 경영하는 데 충분한 지혜가 있다고 생각하는 결정적인 정신이 있었으며, 그들의 수 년간의 경험의 지혜는 호주에서 그들에게 이점이 될 수 있고, 능력을 지닌 사람들은 주께서 그분의 사업을 가장 완전한 방법으로 하기 위해 보내신 사람으로부터 경험의 지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며, 실수하는 유한한 사람이 그분의 사업을 손상시키거나 지체시키지 않게 할 것이다.

주께서는 스코트 형제가 나타낸 정신으로 기뻐하지 않으실 것이다. 그는 천성적으로 이기적인 본성을 지니고 있다. 그는 자아 중심적이며 그의 영향은 직무에 있어서 바르고 우호적인 것이 아니었다. 그는 시기하는 정신을 가지고 있었으며, 다른 사람이 자신이 바라는 신임을 얻을까 두려워하였다. 그는 사물들을 자기 팔로 감싸 안았으며, 그것들을 경영하는 데 자신의 판단을 따랐다. 그의 행동은 이것은 내 사업의 대열이다. 내 영토를 침범하지 말라고 말하는 것 같았다. 그가 호주에 온 것은 불행이었다. 왜냐하면 이기심의 한 가지 오점도 없는, 완전히 하나님께 순복한 사람이 여기에 왔어야 했기 때문이었다. 그는 또한 자기의 능력을 너무 높이 평가하였으며, 손실을 계속 입었다. 159 만일 그가 기꺼이 권면을 구하기만 했어도 그는 많은 실수를 피할 수 있었을 것이다.

우리 형제들 몇 사람이 미국으로부터 가져 온 다른 것들은 판단의 결핍을 드러냈으며, 분별력과 견고한 경험의 부족을 나타냈다. 그들은 마땅히 해야 할만큼 하나님의 사업을 전진시키지 못했으며, 그에 동등한 것을 가져오지 못하고 오히려 경비만 증가시켰다. 그들은 이 새로운 선교 지역에서 자신들의 불꽃을 점화시키는 데에서만 행하였다. 이러한 것들의 조망은 형제들로 하여금 미국에서 오는 모든 것을 의심하게 만들었다.

어떤 이들은, 만일 주께서 자신들의 방법과 자신의 계획에 따라 그것을 수행하는 것이 그들의 특권인 사업에 자기들로 하여금 관계를 맺도록 주님께서 영예를 주셨으면 하고 생각하였다. 주께서는 이것을 행함으로 분명한 결과가 어떤 것인가를 아셨다. 그들은 모든 열심과 열렬함이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그 야망은 반드시 성화 되어야 한다. 이 사람들은 하나님에 의해 인도를 받고 교훈을 받은 사람들-이들은 특별한 신령하신 교사 아래에서 오래 훈련받고 그들의 사업을 배운 사람들이다-로부터 오는 지식을 가져야만 하며,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많은 손실을 만들어 낼 것이다.

주께서 수시로 미국으로부터 남녀들을 많은 경비를 들여 합회에 보내시는 것은 자비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어떤 이들은 짧게 체류하고, 다른 이들은 하나님의 사업과 관련되어 오랜 경험 중에 자신들이 배워야 했던 교훈들을 그들에게 나눠주기 위해 오래 그들과 거하기도 한다. 그리고 그 사업이 그들의 것이 아니요 주님의 것이기 때문에 그들은 그것을 독점하려는 시도에서 그들의 자리를 빠져 나와야 하고 많은 경험을 가진 하나님의 대표 일꾼들의 권면 없이 그것을 운영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빠져 나와야 한다.

주님의 사업은 인간의 유한한 판단이 아니라 하나님의 마음에 따라, 시시 때때로 주께서 일꾼들에게 주시기를 기뻐하는 빛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 160 그리고 진리가 발판을 발견한 어떤 새로운 지역이나 나라에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미국인 형제들이 길을 비켜 주기만 하면 자신들이 모든 사업을 꾸려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해 왔다. 이것은 하나님의 마음에서 아주 먼 유한한 인간의 마음이다. 왜냐하면 그분께서는 경영자로서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 세상의 모든 지역의 그분의 선교를 연관시켜 주셨기 때문이다.

주께서는 지금 그들의 제한된 경험을 따라 그분의 사업을 경영하기 위해 진리에 들어 온 호주에 있는 사람들의 손에 이 사업을 남겨 두시지 않으실 것이다. 그들의 마음의 생각과 이것을 행하려는 경향은, 주님이 보시기에 그리고 그분의 일꾼들이 보기에 그들이, 어떤 면에서 그들과 일꾼들에게 손실과 큰 좌절을 초래했던 경험과 실수로 얻어진 지혜와 지식의 권면과 지도 없이 이것을 행할 수없다는 적극적인 증거이다.

하늘의 주 하나님께서는 유한한 인간이 보듯이 보시지 않는다. 그분은 모든 움직임의 결과를 아신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사업이 전진하는 움직임 가운데, 유사한 상황하에서 그분으로부터 질서를 갖지 않은 어떤 사람에게도 위탁되지 않도록 의도하신다. 그분은 미국으로부터 그대를 권면으로 돕기 위해 대표자들을 그대에게 보내셨다. 기억하라. 하나님께서는 그대의 필요를 보셨으며, 그대를 사랑하시기 때문에 그분은 그대에게 도움을 보내셨다.

날마다 주님을 찾을 필요가 있다. 이 사업의 대열에서 출판소 사업에 그들의 마음이 관심이 있는 사람들의 귀한 신임을 얻은 능력이 있다. 주께서는 이 사람들이, 이것이 하나님의 사업이며 그 위에 그분의 형상과 이름이 있어야 한다는 분별력을 지닌 채 자신들을 사업에 헌신하지 않고 단지 자신들을 업무 행위에만 국한시킬 것인지를 시험하고 입증하신다. 161 만일 그들이 자신을 남김 없이 하나님께 기꺼이 바친다면, 그 결과는 성령에 의해 원칙에 바위처럼 견고히 서는 주님의 신실한 청지기로 적합하게 되는 것이 될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지혜를 주시는 사람들이 될 것이다. -1891년 원고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