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11장-성경 연구와 마음
3편마음의 계발

11장 - 성경 연구와 마음

모든 연구의 기초

89 하나님의 말씀은 모든 연구의 기초가 되어야 하며, 주의 깊은 연구되면 계시의 말씀들은 심령뿐 아니라 지성에도 매력이 있을 것이며, 그 둘을 모두 강화시켜 준다. 우리에게 대한 하나님의 뜻의 계시를 이해하려면 지성의 수양이 필요하다. 그분의 계명을 순종하는 자들은 그 일을 등한히 할 수 없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천박하고 경박한 일들에 투입하라고 마음의 기능들을 주신 것이 아니다.-MS 16, 1896.

원칙의 힘

성경의 진리를 받아들일 때, 정신과 심령이 고상해질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마땅히 분별해야 할 만큼 올바르게 이해한다면, 노소를 막론하고 유혹을 저항할 수 있는 강직한 마음, 곧 힘있는 원칙을 소유하게 될 것이다.-치료봉사, 459 (1905).

유일하고 참된 지침

성경에 정통하면 분별력이 예리해지며, 사단의 공격을 물리칠 수 있도록 영혼이 튼튼하게 방비된다. 성경은 성령의 검으로서, 대적을 물리치는 데 결코 실패함이 없을 것이다. 그것은 믿음과 실천의 모든 문제에 유일하고 참된 지침이다. 90 사단이 사람들의 마음과 심열을 그처럼 강력하게 장악하고 있는 이유는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그들의 상담자로 삼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들의 모든 길은 그 참된 시금석으로 시험되지 않았다. 성경은 영광의 후시들이 되려면 우리가 따라야 할 길이 어떤 길인지 우리에게 보여줄 것이다.-RH, 1881.1.4.(HC, 31).

고등 교육의 정의

초기의 제자들에게 주어졌고,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서 우리에게 계시된 것보다 더 높은 교육은 없다. 고등 교육을 받는다는 것은 이 말씀을 절대적으로 따르는 것을 뜻한다. 그것은 그리스도의 발자취를 따라 행하는 것, 그분의 덕성들을 실천하는 것을 뜻한다. 그것은 이기심을 버리고 하나님의 사업에 생애를 바치는 것을 뜻한다.

고등 교육은 단순히 책에서 얻는 지식보다 더욱 위대하고 더욱 큰 무엇을 요구한다. 그것은 그리스도에 대한 개인적, 체험적 지식을 의미하며, 흑암의 왕자가 주관하는 학교에서 배운 사상, 습관 및 관습들, 즉 하나님께 대한 충성에 반대되는 것들로부터 해방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완고한 정신, 교만, 이기심 및 세속적인 야심과 불신을 극복하는 것을 뜻한다. 그것은 죄로부터의 구원에 관한 기별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1, 12 (1913).

마음에 영감을 불어넣음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서 마음은 가장 깊은 사상과 가장 숭고한 포부의 주제를 발견하게 된다. 여기서 우리는 부조들과 선지자들과 교통할 수 있으며, 영원하신 분께서 인류에게 말씀하시는 음성을 들을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하늘의 폐하께서 당신 자신을 낮추시사 우리의 대속주와 보증인이 되셨고, 단독으로 흑암의 권세들과 겨루사 우리 인간을 위하여 승리를 얻으신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주제들에 대한 경건한 묵상은 틀림없이 심령을 부드럽게 하고 순결하게 하며 고귀하게 하는 동시에 새로운 힘과 기운을 정신에 불어넣어 줄 것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52, 53 (1913)

성경은 생애의 목적을 드러내 줌

우리가 성경을 존중하는 까닭은 무엇보다도 그 가운데서 하나님의 뜻이 인간에게 나타났기 때문이다. 성경 가운데서 우리는 창조의 목적과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방법들을 배우게 된다. 91 우리는 현재의 생애를 현명하게 개선하는 방법과 내세를 확보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어떤 다른 책도 마음의 의문들이나 심령의 갈망을 만족시킬 수 없다.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지식을 얻고 그 말씀에 유의함으로 말미암아 사람들은 타락의 심연(深淵)에서 빠져나와 하나님의 아들들, 죄 없는 천사들의 친구가 된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53, 54 (1913).

비유들은 마음에 감동을 주고 각성시킴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마음이 그분의 거룩한 비유들로 말미암아 감동과 일깨움을 받고 교훈을 받게 되도록 의도하신다. 그분께서는 성경과 기독교를 떼어 놓으려는 시도들이 천연계를 통해 좌절되기를 원하신다. 그분께서는 우리의 감각을 즐겁게 하는 자연계의 사물들이 관심을 끌고 마음에 하늘의 진리들을 각인시키기를 갈망하신다.-YI, 1897.5.6.

필적할 대상이 없는 성경

교육시키는 능력으로써 성경에 필적할 만한 것은 없다. 엄청난 계시의 진리를 깨닫도록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것보다 모든 기능들에 그처럼 활력을 주는 것은 결코 없을 것이다. 마음은 생각하도록 허용되는 주제에 서서히 적응된다. 평범한 문제들에만 몰두하고 위대하고 고상한 주제들을 배제해 버리면 마음은 위축되고 약해진다. 어려운 문제들과 씨름하거나 중요한 진리들을 이해하기 위하여 그 기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결코 요구받지 않으면, 마음은 얼마 후에 성장의 능력을 거의 잃어버릴 것이다.-교회증언 5권, 24 (1882).

성경을 단순한 믿음으로 받아들이라

하나님은 사람이 추리력을 발휘하기를 원하신다. 성경 연구는 어떤 다른 연구보다도 마음을 강하게 하고 향상시켜 줄 것이다. 그것은 마음을 위한 영적인 훈련일 뿐 아니라 최선의 정신적 훈련이다. 그러나 우리는 인간의 약점과 연약함을 지니기 마련인 이성을 신격화하는 일을 경계해야 한다.

만일 성경이 인간의 이해력에 모호하게 되어 가장 분명한 진리조차도 깨닫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지 않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어린아이와 같은 단순한 믿음을 가져야 하고, 배우고자 하고, 성령의 도움을 구해야 한다. 92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 그리고 그분의 위대하심을 이해할 수 없는 우리의 상태에 대한 깨달음은 자신을 겸비하게 하도록 우리를 감동시켜야 하며, 우리는 그분의 면전에 들어가듯이 거룩한 경회심을 가지고 말씀을 펴야한다. 우리가 성경을 대할 때 이성은 그것보다 우월한 권위를 인정해야 하고, 마음과 지성은 위대한 자존자께 머리를 숙여야 한다.-교회증언 5권, 703, 704 (1889).

하나님의 말씀을 흐리게 만드는 것은 어떤 것도 연구해서는 안 됨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영적 시금석이시다. 그분은 아버지를 드러내신다. 하나님의 말씀에 관하여 마음을 흐리게 하거나 어둡게 하는 것은 그것이 어떤 것이든 뇌의 음식으로 제공되어서는 안 된다. 심령의 토양을 계발하는 것에 관하여 조금이라도 부주의하거나 태만해서는 안 된다. 마음은 그리스도의 사역과 말씀을 이해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그분은 영적 지식을 갈급해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영적 허기를 일깨우시고 생명의 떡을 주시기 위해 오셨다.-MS 15, 1898.

성경은 인간의 도덕적 선택을 인정함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할 때, 천사들은 그 신성한 지면에 밝은 광선을 비춰 주면서 우리 곁에 있다. 성경은 바른 것과 그른 것을 구별하여 선택할 능력을 가진 존재인 사람에게 호소한다. 성경은 경고로, 견책으로, 호소로, 격려로 그에게 말한다. 마음은 하나님의 말씀의 엄숙한 진리를 연구하는 일에 행사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약해질 것이다. …우리는 성경과 성경을 비교함으로써 우리 신앙의 이유를 스스로 조사하고 배워야 한다. 성경을 놓고, 무릎을 꿇고 그대의 마음을 계몽시켜 달라고 하나님께 탄원하라.-RH, 1884.3.4.

마음은 가장 고상한 발전을 하게 됨

만일 성경이 마땅하리만치 연구된다면, 사람들의 지성은 강해질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에 다루어진 주제들, 그 말씀의 위엄 있는 단순성, 그것이 마음에 제시하는 고상한 주제들을 통해 달리는 계발될 수 없는 기능들이 계발된다. 성경에는 상상력을 동원해야 할 무한한 분야가 열려 있다. 93 학생들은, 장엄한 주제들을 명상한 후에, 고상한 심상들과 교제한 후에 하찮은 성격의 것들에 대해서는 말할 나위도 없고, 단순히 인간이 만든 작품들 중 그 어느 것을 읽는 데 시간을 보냈을 때보다도 사상과 느낌에 있어서 더욱 순결하고 고상하게 될 것이다.

원기 왕성한 청년의 마음은 지혜의 최고의 근원인 하나님의 말씀을 등한히 할 때에 가장 고상한 계발을 달성하지 못하게 된다. 건전한 마음과 견실한 마음 그리고 견실한 가치를 지닌 사람이 그렇게도 적은 이유는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하나님의 사랑을 받지 않고 신앙의 원칙들이 마땅하리만치 생활 속에서 실천되지 않기 때문이다.-CTBH, 126, 1890.(FE, 165).

성경의 감추인 보화를 찾으라

성경 자체가 그렇게 마하다시피 성경은 우리의 안내자가 되어야 한다. 성경 연구만큼 마음을 넓혀 주고 지성을 강화시켜 주는 데 적합한 것은 없다. 어떤 연구도 살아 있는 말씀의 연구처럼 영혼을 향상시켜 주고 기능들에 원기를 줄 수 없다. 복음을 전하는 수천 명의 목회자들의 정신은 평범한 것들을 깊이 생각하도록 방치되고 하나님의 말씀의 감추인 보화를 찾는 데 행사되지 않기 때문에 위축되어 있다. 마음이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는 데 투입될 때, 이해력은 확대되고 더 높은 기능들을 높고 고상한 진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계발될 것이다.

마음이 위축되거나 확대되는 것은 그것이 친숙하게 되는 것들의 성격에 달려 있다. 만일 마음이 성경을 성경과 비교함으로써 진리를 이해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일에 원기 왕성하고, 끈질긴 노력을 하는 데 쓰여지지 않는다면, 그것은 분명히 수축되고 그 정상적인 상태를 상실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직접적으로 표면에 드러나지 않는 진리들을 찾는 일에 마음을 기울여야 한다.-RH, 1897.9.28.

성경은 생애를 바라게 지도함

성경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의 계시이다. 성경 말씀을 받아들이고, 믿고, 순종하면 그것은 품성을 변화시키는 위대한 도구가 된다. 그것은 육체적, 정신적, 영적 힘을 일깨워 주고 생애를 바른 방향으로 지도해 주는 큰 자극제요 강권하는 힘이 된다.

94 젊은이들이, 심지어 장년들도 너무 쉽게 유혹에 빠져 죄를 짓는 이유는 그들이 마땅히 해야 할 만큼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고 명상하지 않기 때문이다. 생애와 품성에 나타나는 확고하고 결정적인 의지력의 결핍은 하나님의 말씀의 교훈을 등한히 한 결과이다. 그들은 거룩하고 순결한 사상을 고취시켜 주고 불순하고 진실하지 못한 것으로부터 마음을 돌이키게 하는 것으로 마음을 지도하고자 열렬한 노력을 하지 않는다.-치료봉사, 458 (1905).

성경은 거룩한 생애를 위한 규준을 드러냄

주께서는 크신 자비로서 성경 가운데 거룩한 삶의 규준과 그분의 계명과 율법을 우리에게 계시하셨다. 그분은 그 책에서 피해야 할 죄들을 우리에게 말씀하신다. 그분은 구원의 계획을 우리에게 설명하시고 하늘 가는 길을 가리키신다. 만일 그들이 “성경을 상고하라”는 그분의 명령을 순종한다면 어떤 사람도 이런 것들에 대하여 무지할 필요가 없다.

덕성과 거룩한 지식에 있어서 영혼의 실제적인 향상은 더하기 법칙에 의해서, 즉 모든 사람들이 얻을 수 있도록 그리스도께서 무한한 희생을 치르시고 얻으신 덕성들을 끊임없이 더해감으로 이뤄진다. 우리는 유한하지만 무한한 것들에 대한 감각을 가져야 한다.

마음은 하나님과, 우리의 구원을 위한 그분의 놀라운 계획을 숙고하는 일에 진력해야 한다. 그렇게 하여 영혼은 평범한 사물들을 초원하게 될 것이며, 영원한 사물들에 단단히 붙들어 매여질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세상 안에 그리고 사람을 그분의 형상을 좇아 그분의 모양대로 만드신 우주의 위대한 창조주의 면전에 있다는 생각은 어떤 경박한 이야기들보다 우리를 더 광범위하고 더 높은 명상의 분야로 올려줄 것이다. 하나님의 눈이 우리를 주목하고 계시며, 그분께서 우리를 사랑하시고 우리가 비참하게 멸망을 당하지 않도록 속량하시기 위해 그분의 귀중하고 사랑받는 아들을 주실 만큼 타락한 인간을 돌보셨다는 생각은 위대한 생각이며, 마음을 열어 이런 위대한 주제들을 받아들이고 명상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결코 하찮고 선정적인 주제들에 만족하지 않을 것이다.-RH, 1886.11.9.

새 심령은 새 마음의 의미함

95 “새 심령을 너희에게 주되”라는 말씀은 “새 마음을 주되”라는 의미이다. 이와 같은 심령의 변화는 그리스도인의 의무에 대한 명확한 개념과 진리에 대한 이해를 항상 동반한다. 진리에 대한 우리의 견해의 명료성을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우리의 이해의 정도에 정비례할 것이다. 성경을 면밀하게, 기도하는 마음으로 관심을 갖고 연구하는 사람은 마치 그가 하나님께 의지하여 더 높은 지성의 단계에 도달한 것처럼, 명민한 이해력과 건전한 판단력을 얻을 것이다.-RH, 1904.11.10.

별 생각없이 읽어서는 안 됨

그 신성한 지면들을 그저 별 생각없이 읽고 성경에서 돌이키는 것은 안전하지 않다. …앞에 높여진 고상한 일을 위하여 마음의 고삐를 단단히 쥐고, 신령한 진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단호한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라. 이렇게 하는 사람은 마음이 무엇을 달성할 수 있는지를 발견하고 놀랄 것이다.-YI, 1893.6.29.(HC, 35).

암송 훈련은 마음에 도움을 줌

마음은 제어되어야 하며 방황하도록 놔두어서는 안 된다. 그것은 성경 말씀과 고상하고 향상시키는 주제들을 깊이 숙고하도록 훈련받아야 한다. 사단이 유혹들을 가지고 올 때에 되풀이해서 말할 수 잇도록 성경의 일부분, 심지어는 장 전체를 암기할 수도 있다. 이사야 58장은 이런 목적을 위해 유익한 장이다. 영혼을 하나님의 영의 영감으로 말미암아 주어지는 제한들과 교훈들로 둘러싸라.

사단이 세상적이고 육감적인 사물들을 깊이 생각하도록 마음을 인도하려고 할 때 “기록되었으되”라는 말로써 그를 가장 효율적으로 물리칠 수 있다. …사단이 우리가 참으로 하나님께서 인도하고 계시고, 위대한 날에 서도록 시험과 검증을 통해 훈련시키고 계신 백성인지에 대해 의심할 때, 우리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예수의 증거를 가진 남은 백성이라는 명확한 증거를 하나님의 말씀으로 제시함으로써 그의 암시들에 대처할 준비를 갖추고 있으라.-RH, 1884.4.8.

성경 연구는 균형이 잘 잡힌 마음을 만들어 냄

성령의 훈련을 받고 있는 사람들은, 사람들이 말씀을 이해할 수 있게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96 성령의 지도를 위해 열렬히 간구하고 그 진리를 통하여 거룩하게 되도록 마음을 온전히 굴복시키면서 그 말씀을 연구서로 삼을 때, 그것은 그리스도께서 약속하신 모든 것을 성취시킬 것이다.

l런 성경 연구의 결과로 마음은 균형이 잘 잡히게 될 것이다. 이는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도덕적 능력들이 조화롭게 계발될 것이기 때문이다. 영적 지식이 마비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이해력은 일깨워지고, 민감성은 각성되고 양심은 예민하게 되고 동정심과 정서들은 순결하게 되고, 더 나은 도덕적 분위기가 조성되고, 유혹을 저항할 새로운 능력이 부여될 것이다.-SpTEd, 27, 1896.6.12.(FE, 433, 434).

독이 섞인 암시에 대한 해독제

마음에 성경 진리가 저장될 때, 그 원칙들이 영혼에 깊이 뿌리를 박으며, 우리의 선호 사항과 취향은 진리와 조화되며, 도덕적 능력을 연약하게 만들고 하나님께서 유용한 일을 하도록 부여하신 기능들을 파괴시키며, 저하시키고 흥분시키는 서적들을 갈망하는 일이 없게 될 것이다. 성경 지식은 무차별하게 읽은 독서를 통해서 유입되는 독이 섞인 암시들에 대한 해독제가 될 것이다.-RH, 1886.11.9.(HC, 202).

미신을 막아줌

이 말씀의 가르침들이 우리 생활을 통제하고, 마음과 심령이 그 제어하는 능력 아래 있게 되면, 지금 교회와 가정들에 존재하는 악들은 발붙일 곳을 얻지 못할 것이다. …가정 생활이 하나님의 은혜의 능력을 드러낼 수 있도록 하나님의 말씀의 가르침들이 마음과 심령을 통제해야 한다. … 성경이 없다면 우리는 거짓 이론들에 현혹될 것이다. 마음은 미신과 허위의 폭정 아래 있게 될 것이다. 그러나 세상의 시작에 관한 참 역사를 가지고 있으므로 우리는 인간의 추측들과 신뢰할 수 없는 이론들 때문에 어지러워할 필요가 없다.-RH, 1904.11.10.

성경은 추리 기능을 향상시켜 줌

97 마음이 정보를 얻기 위해 성경을 연구하는 일에 전념한다면, 추리 기능이 향상될 것이다. 성경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책들을 사용하여 일반적인 정보를 얻는 일에 몰두할 때보다 마음은 성경 연구를 통해서 확장되고 더욱 고르게 균형이 잡히게 된다.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여 얻는 것보다 더욱 확고하고 더욱 일관되고 원대한 지식은 없다.

성경은 샘과 같다. 그대가 그 속을 들여다 보면 볼수록 그것은 더 깊어 보인다. 신성한 역사의 장엄한 진리들은 놀라운 능력과 아름다움을 소유하고 있으며, 영원만큼이나 멀리 미친다. 어떤 학문도 하나님의 품성을 드러내는 학문에 필적하지 못한다.

모세는 애굽인의 모든 지혜를 교육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말했다. “내가 나의 하나님 여호와의 명하신 대로 규례와 법도를 너희에게 가르쳤나니 이는 너희로 들어가서 기업으로 얻을 땅에서 그대로 행하게 하려 함인즉 너희는 지켜 행하라 그리함은 열국 앞에서 너희의 지혜요 너희이ㅡ 지식이라 그들이 이 모든 규례를 듣고 이르기를 이 큰 나라 사람은 과연 지혜와 지식이 있는 백성이로다 하리라”- RH, 1896.2.25.(FE, 393).

기능들에 원기를 불어넣어줌

왜 귀중한 보물인 이 책이 소중한 친구로 높여지고 존대를 받지 못하는가? 이것은 폭풍이 몰아치는 인생의 바다를 항해할 때 필요한 우리의 해도이다. 이것은 영원한 처소로 가는 길과, 우리가 거기 거하려면 가져야 할 품성을 우리에게 보여 주는 안내 책자이다. 성경 연구처럼 마음을 향상시키고 강화시켜 주는 정독용 책은 없다. 여기서 지성인들은 그 능력들을 동원하여 연구할 가장 드높은 성격의 주제들을 발견할 것이다. 우리의 기능들을 계시의 엄청난 진리들과 접촉시키는 것만큼 그것들에 원기를 가져다 주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이 위대한 사상들을 이해하고 평가하려는 노력을 통해 마음이 확장된다. 우리는 진리의 광산을 깊이 파고 들어가서 영혼을 부요하게 할 귀중한 보화들을 모을 수 있다. 98 여기서 우리는 진정한 삶의 길, 안전하게 죽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RH, 1881.1.4.(HC, 31).

성경 연구는 마음을 넓혀 줌

성경은 영생으로 인도하는 안전한 길에서 우리의 안내자가 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진리를 제시해 줄 것들, 마음을 끌 것들, 그리고 실천된다면 받는 자들로 하여금 가장 고도의 교육을 받은 지성인들 가운데 자리 매김을 할 수 있도록 도덕적 능력을 얻게 해줄 것을 기록하도록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셨다.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는 모든 사람들의 마음은 넓어질 것이다. 그 영향은 어떤 다른 연구보다 훨씬 더 크게 이해력을 증가시켜 주고, 매 기능에 새 능력을 부여해 줄 것이다. 그것을 통해 마음은 광대하고, 고상한 진리의 원칙들과 접촉된다. 그것을 통해 모든 하늘은 사람들의 마음과 밀접히 연결되며, 지혜와 지식과 이해력을 나누어 주게 된다.-YI, 1898.10.13.(SD, 70).

성경은 여호와의 계시임

항상 이 책은 여호와의 계시로서 서야 한다. 그분의 거룩한 말씀들은 하나님의 능력이 되도록 사람들에게 위탁된 바 되었다.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들은 단순한 소감들이 아니라 지극히 높으신 분의 말씀들이다. 이 진리들을 그의 생애의 한 부분으로 삼는 사람은 모든 면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된다. 그가 새로운 정신적 능력을 받지는 않지만, 무지와 죄를 통하여 이해력을 어둡게 만들어 왔던 어두움이 사라져 버린다.-RH, 1904.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