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중독연계전공 관련 자주 묻는 질문에 관한 안내

2021.07.29 조회수 2,030 특성화사업단
share

안녕하세요! 중독연계전공을 담당하고 있는 건강과학특성화사업단 최윤영입니다.

건강과학특성화사업단에서는 학생 본인이 중독연계전공 졸업이 가능한지

어떤 과목을 더 추가로 들어야 졸업할 수 있는지 등 여러 안내를 도와드리고 있으니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시고 추가적으로 문의 사항이 있는 경우

02-3399-3691로 전화 혹은 뉴스타트관 1층 건강과학특성화사업단을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1. 곧 졸업인데 연계전공 과목 이수를 다 못해서 포기신청하고 싶어요.

우선 연계전공 과목을 모두 이수하지 못하더라도 졸업시 발행되는 불이익은 없습니다.

또한 연계전공 졸업에는 ‘중독연계전공 졸업‘과 더불어 ‘중독연계부전공 졸업‘이 있기 때문에 이 점을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중독연계전공 졸업은 주전공 학위와 더불어 중독연계전공 학위가 추가로 부여되는 반면

중독연계부전공 졸업은 학위가 수여되지는 않지만 주전공과 더불어 중독연계부전공을 동시에 이수한 것으로 처리됩니다.

중독연계전공 졸업총 36학점(중독연계필수과목 21학점, 중독연계선택과목 15학점)을 이수해야 하며

중독연계부전공 졸업총 21학점(중독연계필수과목 6학점, 중독연계선택과목 15학점)을 이수해야 합니다.(세부 조건은 별도 확인 필요)

물리치료학과, 상담심리학과, 간호학과, 보건관리학과, 약학과 등 보건계열 학과의 경우 학과 특성상 대부분이 중독연계부전공로 졸업이 가능합니다.

중독연계전공 졸업이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각 학과별 커리큘럼을 참고하시어 학생 본인이 중독연계부전공 졸업 조건에는 만족하는지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학과별 커리큘럼은 교육자료실 참고

 

2-1. 연계전공과목을 들었는데 졸업시뮬레이션에서 연계전공 졸업이 불가하다고 떠요.

대부분의 중독연계전공 과목은 중독연계필수과목 몇 개를 제외하고는 전공선택 과목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연계전공 졸업이수 조건을 채우기 위해 이 전공선택 과목들을 연계전공 과목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Ex) 심리학개론(전공선택) -> 심리학개론(연계필수)

(즉 전공선택과목과 연계전공교과목은 이중으로 학점 인정 불가 *가능한 경우는 후술)

사업단에서는 매 학기가 종료되면 연계전공 이수구분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연계전공 이수구분을 신청할 때에는 해당 학기에 들은 과목뿐만 아니라 그 이전에 들었던 과목까지 한꺼번에 변경 신청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학생이 매 학기마다 변경 신청하셔도 되고 졸업 전 마지막 학기에 한꺼번에 변경 신청하셔도 무관합니다.

 

2-2. 연계전공과목이 주전공과목과 중복 가능한 경우

연계전공 혹은 주전공 과목의 학점이 일부 미비할 경우 학점을 대체하여 인정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이 제도는 주로 학생이 졸업을 앞둔 막학기에 졸업인증 과정에서 진행되며

학점 대체 인정은 연계전공졸업 가능자에게만 해당하고 연계부전공 졸업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대체인정 방식은 아래의 두 가지 경우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주전공 졸업 기준학점(42학점) 이상 추가 이수,

연계전공 졸업 기준학점(36학점) 미달 이수의 경우

주전공 42학점을 기준으로 하여 추가 이수한 학점(최대 6학점)을

연계전공 학점으로 중복인정(대체인정)할 수 있음

Ex) 주전공 45학점 이수, 연계전공 33학점 이수 -> 주전공 3학점을 연계전공으로 중복인정(대체인정)

주전공 졸업 기준학점(42학점) 미달 이수,

연계전공 졸업 기준학점(36학점) 추가 이수의 경우

연계전공 36학점을 기준으로 하여 추가 이수한 학점(최대6학점)을

주전공 학점으로 중복인정(대체인정)할 수 있음

Ex) 주전공 40학점 이수, 연계전공 39학점 이수 -> 연계전공 2학점을 주전공으로 중복인정(대체인정)

 

 

3. 간호학과 학생인데 연계전공 필수 과목을 모두 들었는데도 21학점이 안돼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간호학과의 경우 학과 교과목 학점이 2학점인 과목이 많기 때문에 연계필수 7과목을 모두 이수하여도 18학점이 됩니다.

이는 연계전공졸업 이수 조건인 21학점 기준에서 부족하기 때문에 주전공 과목의 학점(3학점)을 대체인정하여 처리하게 됩니다.

즉 졸업인증을 신청할 때 중독연계필수과목 18학점(7과목 모두 이수), 중독연계선택과목 15학점을 체크하여 성적증명서를 제출하면 연계전공졸업이 가능한 것으로 처리합니다.

 

4. 연계전공 졸업을 위해서 졸업인증을 해야 한다고 알고 있는데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해요.

모든 연계전공 졸업예정자는 졸업 전 마지막 학기를 앞둔 수강신청 기간에 연계전공졸업인증(P) 과목을 신청해야 합니다.

연계전공졸업인증 과목을 신청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계전공 졸업인증 신청서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졸업인증자료 관련 내용는 공지사항에 별도로 게재되어 있음

간혹 연계전공졸업예정자임에도 연계전공졸업인증 과목을 신청하지 않은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대부분 졸업이 가능하도록 도와드리고 있으나 가급적이면 수강신청 기간에 반드시 본인이 마지막학기인지 체크하시어 과목 신청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 담당부서
    특성화사업단
  • 전화번호
    02-3399-3691
최종수정일: 2021.0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