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공지

채플

2020학년도 채플셀 안내

2020.03.17 조회수 4,559 교목처
share

첨부서류 확인 – 채플셀 관련서류(신청서, 피드백용지)

채플셀 안내문

1. 채플셀의 정의
(1) 채플셀이란 1:1로 성경공부를 하는 교과 과정 프로그램이다.
(2) 채플셀에서 성경을 가르치는 사람은 채플셀 리더, 성경 교수를 받는 사람을 채플셀원이라 칭한다.
(3) 채플셀 참석 시 대강당 채플 결석을 출석으로 인정하는 것으로 반드시 채플을 수강해야 합니다.

2. 등록 방법
(1) 채플셀 신청 기간은   9월 7일(월)-9월 11일(금) 12:00까지이며, 그 이후에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등록 및 변경이 불가능하다.
(2) 기본적으로 채플셀은 채플셀 리더가 채플셀원을 선정하여 채플셀원과 함께 채플셀 신청서를 작성하고 학과담당 목회자의 확인을 받은 후 신청자가 직접 교목처에 제출함을 원칙으로 한다. 하지만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하여 직접 교목처로 제출하는 것이 어려 울 수 있으므로 학과 담당 목회자에게 신청서를 제출하는 것으로 한다. (학과 담당 목회자는 학과 신청서를 모두 모아두었다가 9월 11일(금) 오전까지 교목처로 일괄 제출)
(3)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하여 학과담당 목회자의 확인 및 서명은 한시적으로 전화 및 온라인을 통하여 확인 받을 수 있다.
(4) 채플셀 리더와 채플셀원의 학과가 다른 경우 채플셀원의 학과담당 목회자의 확인을 받는다.
(5) 채플셀을 하기 원하나 채플셀원이 없는 리더는 교목처에 체플셀 리더 신청서를 접수한다.
(6) 채플셀을 통해 성경공부를 하기 원하나 채플셀 리더가 없는 사람은 학과담당 목회자와의 상담 후 리더를 배정받을 수 있다.
(7) 학과담당 목회자는 채플셀 신청자와 상담 후 목회자 본인이 직접 가르치거나 학과 코디와 상의하여 채플셀을 진행할 수 있다.
(8) 학과 담당 목회자나 학과 코디 외에 채플셀 리더가 필요한 경우 교내선교팀 채플셀 담당목회자(이건호)와 상의하여 세이의 채플셀 리더를 배정받을 수 있다.
(9) 만일 채플셀 리더가 부족할 경우 채플셀 신청자는 채플셀을 진행할 수 없다.

3. 채플셀 리더의 자격 요건
(1) 채플셀 리더는 목회자, 교수, 교직원 외 다음의 3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학생이어야 한다.
1) 세이에서 제자훈련(목자반 이상)을 받아 채플셀 훈련을 받은 사람일 것.
2) 본교 신학생으로서 전문적인 신학 과정을 이수하는 사람일 것.
3) 그 외 천명선교사, 컴파스 등 1년 이상 선교사 경험을 통하여 위에 준하는 성경교수의 능력을 가진 사람일 것.
(2) 학과 코디는 자신이 배정받은 학과의 학생만 가르칠 수 있다.
(3) 채플셀 리더는 1:1로 성경을 가르치는 것을 기본으로 하여 3팀까지 가능하다. 상대가 이성이거나, 부득이하게 복수로 가르쳐야 할 경우 한 팀당 최대 3명까지로 제한하되, 이 경우 한 명의 리더가 가르치는 채플셀원이 총 6명을 넘을 수 없다.
(4) 채플셀 리더가 채플셀 담당자와 협의 없이 기준 인원 이상의 학생을 가르칠 경우 해당 채플셀은 취소될 수 있다.

4. 채플셀원의 자격 요건
(1) 채플셀원은 본 교단에서 침례를 받지 않는 사람으로서 신앙에 관심이 있고 성경을 배우기를 원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2) 원칙적으로 이미 침례를 받고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인이 된 사람은 채플셀원이 될 수 없다.
(3)하지만, 수침자가 본인의 신앙적 양육과 성장을 목적으로 채플셀을 원하는 경우 학과 담당 목회자와 협의 후 학과 담당 목회자 혹은 학과 교수(학과목이 인정하는 타학과 교수도 가능)가 채플셀 리더를 맡아 운영하는 경우만 가능하도록 예외 규정을 둔다.
(4) 채플 중복으로 인해 교차채플도 가능하지 않은 경우 학과담당 목회자는 리더의 수를 고려하여 채플셀 리더를 배정할 수 있다. 그러나 학과담당 목회자가 반드시 리더를 배정할 책임은 없으며, 채플셀 리더의 수가 부족한 경우 리더를 배정하지 못할 수도 있다.

5. 운영 방법
(1)채플셀은 기말고사 전주까지 진행된다. 정상적으로 진행될 경우, 채플셀 신청기간(1주),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제외한 총 12주간 채플셀이 진행된다.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하여 등교 출석이 가능지 않을 경우 온라인 화상 채팅 등의 채플셀 운영을 허용한다.)
(2) 채플셀의 출석 기준은 해당 학년의 채플 요일(2학년 월 / 3,4학년 수)을 기준으로 결정한다. 2020년  채플셀 출석 기준은 총 15회이다.(법정교육시 대강당 참석)
(3) 채플셀 리더는 반드시 교목처에서 인증한 교재 중에 선택하여 사용해야 하며, 인증한 교재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채플셀로 인정되지 않는다.
(4) 2020년 교목처가 인증한 교재는 말씀 향기, SAY 채플셀 교재, BW(현대언 저), 바이블 트레킹(김봉근 저)이다.

6. 출석 관리
(1) 출석 체크는 E-Class 채플에 구성된 팀프로젝트에 있는 활동지 양식을 활용하여 팀프로젝트란에 제출하고, 교목처에서 제출자료를 확인 후  출석 확인을 받는다. 체플셀 활동 후 해당 주에 활동자료(해당 주차 피드백 용지)를 제출하지 않을 않을 경우 출석으로 인정되지 않는다.(코로나-19로 인하여 온라인 화상채팅등의 방법을 통하여 채플셀을 진행한 경우, 해당 주에 채플셀 피드백 용지를 E-Class 팀프로젝트에 제출한다. 해당 주에 피드백 용지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출석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2) 채플셀 리더 역시 매주 채플셀 피드백 용지를 작성하여 E-Class에 제출한다.
(3) 채플셀 출석과 학점은 학교요람에 명시된 채플 제도에 준하여 운영된다.
(4) 사랑나눔주간에는 채플셀 모임을 사랑나눔주간 집회에 참석하는 것으로 대체할 수 있다. 그럴 경우, 채플셀 리더와 채플셀원은 사랑나눔주간이 진행되는  장소에서 비치된 출석부에 반드시 출석체크를 해야 한다. 사랑나눔주간 참석 횟수와 상관없이 그 주의 채플셀 출석만 인정된다.
(5) 채플셀을 미리 신청하지 않은 경우 실제로 채플셀을 진행하였다 하더라도 채플셀 출석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7. 채플셀 리더와 채플셀원의 관리 및 교육
(1) 채플셀원 등록 및 출석 관리는 교목처가 담당한다.
(2) 교수, 교직원이 채플셀 리더일 경우 교수, 교직원 신앙담당 목회자(현대언, 박대헌)가 리더 교육 및 관리를 담당한다.
(3) 신학과 외 일반학과 채플셀 리더 교육 및 관리는 세이가 담당하되, 학과담당 목회자가 본인의 학과 채플셀 리더를 돌보기 원하는 경우에는 함께 협력할 수 있다.
(4) 신학과 2학년(학과 코디)의 채플셀 리더 교육 및 관리는 학과담당 목회자가 한다.
(5) 신학과 3,4학년 채플셀 리더의 교육 및 관리는 채플셀 담당 목회자(고기림)가 목회자들과 협력하여 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