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2010년 한국알코올과학회 추계국제학술대회 성료

2010.11.02 조회수 3,225 삼육대학교
share
지난 10월 28일(목) 삼육대학교 보건복지교육관에서 한국알코올과학회가 주최한 추계국제학술대회가 성대히 개최되었다. ‘알코올사용장애와 알코올정책'을 주제로 열린 이 날 행사에는 약 400여명이 참석했으며, 세계적인 학자 Thomas Babor 박사, Toben Nelson 박사, Wnag Xiangdong 박사가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Thomas Babor 박사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알코올사용장애척도(AUDIT)를 개발했으며, 알코올정책분야의 바이블로 알려진 ‘Alcohol: No Ordinary Commodity’의 대표저자이다.
 
Toben Nelson 박사는 하바드대학교의 College alcohol study팀에서 가장 오랫동안 핵심적으로 연구 활동을 했으며, 전 세계 대학생들의 음주문제에 대해 가장 권위 있는 연구를 수행했다. 
 
Wang Xiangdong 박사는 우리나라가 속해 있는 WHO의 서태평양지부(WPRO)에서 알코올과 약물의 정책 책임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번 추계국제학술대회에서는 음주문제를 감소시키기 위한 ‘글로벌 전략’을 소개했다. 
 
천성수 회장(삼육대 보건관리학 전공 교수)은 우리나라의 음주문제 예방을 위한 국가알코올정책을 담은’건강증진종합계획 2020’을 발표하여 청중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 뿐만 아니라 신찬영교수(건국대학교 의과대학)의 ADHA, 정구영교수(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의 응급실에서의 알코올이슈, 조근호교수(을지대학교 재활중독복지학과)의 병원임상에서의 알코올이슈 등 국내외의 참신하고 흥미 있는 연구물들이 구연 혹은 포스터를 통해 발표되었다.
 
기사제공: 한국알코올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