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공지

북한교육의 이해 – 북한의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2015.11.11 조회수 2,507 교양학부
share

    [교육과정 및 평가를 수강하는 예비교사들의 교사로서의 소양을 기르기 위한 북한교육의 이해 특강]  

  북한교육에 대하여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그러면 어디서 정보를 얻어야 할까요? 북한을 체험한 분에게서면 가장 좋겠지요. 북한김일성대학교를 졸업하고 청진대학교에서 철학을 가르치다가 탈북한 현인애 교수를 초청하여 북한교육의 현황과 실제를 비롯하여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등 북한교육 관련 궁금한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습니다. 수업의 연장으로서 기말고사에도 출제되니 메모도 가끔 하시면서 이야기의 핵심이 무엇인지 청종하시기를 바랍니다.

 현인애 교수님과는 북한을 돕는 NGO단체인 사단법인 평화교류협의회에서 만났습니다. 제가 그 단체에서 활동하면서 현 교수님을 초청하고, 2009년도에 민족의 복음화를 위해 애쓰는 우리 대학이 북한 관련 지도자 양성을 위한 과목 하나 없다는 것에 생각이 이르러 당시 교양학부 책임을 맡고 있던 제가 현인애 박사와 당시 아시아태평앙지회 국외선교부의 북한담당으로서 북한에서 식량증산 농업기술을 전수한 이력이 있는 김선만 목사에게 요청하여 삼육대학교에서 북한 관련 과목을 설강한 적이 있습니다. 김선만 목사의 경우는 관련 단체의 회장이 반대하여 제가 직접 편지를 써서 간곡하게 설득하여 성사시키기도 하였죠. 현인애 박사는 이번 학기에도 우리대학에서 북한 관련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일주일에 두세 번씩 TV와 라디오를 통해 전파를 타는 현인애 교수와의 만남은 여러분들의 일생일대의 잊혀지지 않는 소중한 특강이 될 것을 확신합니다. 


  +강사: 현인애(통일연구원 객원연구원, 이화여자대학교 통일연구소 객원연구원)
  +주제: 북한교육의 이해 – 북한의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일시: 2015년 11월 11일(11:00~12:50)
  +장소: 삼육대학교 다니엘관 304호
  +주관: 삼육대학교 교양학부
  +주최: 삼육대학교 교양학부 교직과
  +후원: 사단법인 평화교류협의회(Council for Peace Cooperation)


  +준비물: 간단한 메모지와 필기구

  +질문을 하는 학생에게는 우리시대의 지성인들의 필독서를 선물로 드립니다. 질문을 하는 학생은 손을 들고 학과와 이름을 밝혀주시고 질문해주세요. 
   +특강 후에는 사진촬영이 있겠습니다. 신속하게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앞으로 이동해주시고 얼굴이 가려지지 않게 사진 촬영에 협조해주시기를 요청드립니다


<현인애 교수>
https://www.google.co.kr/webhp?sourceid=chrome-instant&ion=1&espv=2&ie=UTF-8#q=현인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