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박상진 삼육대 취업진로지원센터 팀장 “4학년 전교생 참여…취업스킬 쌓는다”

2016.05.18 조회수 2,781 홍보팀
share


박상진 삼육대 취업진로지원센터 팀장 “4학년 전교생 참여…취업스킬 쌓는다”

삼육대는 2015년부터 취업진로정보시스템(SU-JPF)을 구축하여 운영 중이다. 취업진로정보시스템의 특징 중 하나는 개인별 맞춤 상담 시스템을 갖췄다는 점이다.

지난해 전체 재학생의 40% 이상인 약 2000여명이 개별상담을 이용했다. 센터 운영을 책임지는 박상진 삼육대 취업진로지원센터 팀장을 만났다.

인기 있는 취업 프로그램을 꼽자면?
졸업반 전체가 학과별로 참여하는 구직 스킬 강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취업을 앞둔 4학년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취업집중교육이다. 취업전문가에게 1 대 1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첨삭 지도를 받을 수 있다. 유형별 면접 시뮬레이션을 통해 면접 스킬도 강화할 수 있다.

학생들의 경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삼육대는 학생들이 입학에서 졸업까지 재학기간의 경력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학생경력관리제도를 운용한다. 학생경력관리제도는 마일리지와 삼육 MVP인증 프로그램으로 나뉜다. MVP 인증프로그램은 Mission(채플, 인성 및 진로교육)․Vision(영어, MOS, 자격증, 평점), Passion(봉사)의 각 항목 실적에 따라 최대 200만 원까지 장학금과 함께 인증서를 수여한다.

최근 새롭게 도입된 SU-JPF를 소개하자면?
지난해 온라인 취업진로정보시스템(SU-JPF : Shamyook University Job Path Finder)을 구축했다. SU-JPF는 상담관리시스템․진로설계시스템․취업역량개발 및 학생경력관리시스템․취업지원시스템 등의 카테고리로 구성돼 있다. 학생들은 시스템을 활용해 대학생활부터 취업까지 전 학사과정을 원스톱으로 관리할 수 있다.

현장실습제도는 어떻게 이뤄지나?
삼육대는 ‘SU(秀)인턴십’이라는 이름의 체험형 현장실습을 운영한다. 4학기 이상 수료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2개월간 기업에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재학 중 총 2회까지 참여할 수 있으며, 교양선택과목으로 지정돼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학교는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장학금(2개월 140만 원)을 지급한다. 올해는 서울시정 대학생 인턴십 참여대학으로 선발되어 10~11명의 학생이 참여할 예정이다.  

취업지도교수가 배정돼 있다.
삼육대는 취업지도교수가 배정돼 학생 취업 상담이 의무적으로 이뤄진다. 상담한 내용은 취업진로정보시스템에 입력된다. 취업지도교수들의 상담 건수는 교원평가에 반영되는 만큼 체계적 관리가 이뤄진다.

저학년의 관심을 높이기 위한 센터 운영 방식이 있나?
삼육대는 학생들이 일찍부터 진로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저학년 취업교과목인 ‘인생설계와 진로’를 필수과목으로 지정했다. 1학년들이 교과목을 통해 자신의 커리어 로드맵을 작성하고 구체적 진로 목표와 계획을 설정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은 온라인 ‘취업진로정보시스템’을 활용해 진로적성검사․종합심리검사․직업기초역량검사를 받을 수 있다.

멘토 프로그램이 강점 중 하나다.
‘선배와의 대화’가 대표적이다. 현직에 있는 선배들이 후배들을 위해 자신의 취업 노하우를 공개하고 함께 경험을 나누는 프로그램이다. 최근 2년 이내 입사한 동문이 참여한다. 최신 입사 트렌드와 준비 노하우를 전달한다.

취업동아리 지원도 활발하다.
삼육대는 같은 목표를 가지고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모임인 취업동아리를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동아리는 직군․직종별로 이뤄져 맞춤형 취업준비가 가능하다. 센터는 동아리별로 외부 취업 전문 멘토를 초빙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인문사회계열 학생들의 취업 지원 방안이 있다면?
청년취업아카데미가 있다. 삼육대 인문계열 학생들이 많이 진출하는 상담서비스직종 직무 스킬을 가르친다. 아카데미는 실제 기업에서 요구하는 업무기술을 쌓도록 돕는다.

취업을 앞둔 학생들에게 한마디.
취업은 자신의 적성과 원하는 직무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그다음 희망하는 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경력을 체계적으로 쌓아야 한다. 센터는 학생들의 취업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만큼 적극적으로 이용하기 바란다.

캠퍼스잡앤조이 http://www.jobnjoy.com/portal/joylife/campus_life_view.jsp?nidx=148089&depth1=2&depth2=1&depth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