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 칼럼

[대학通]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마주한 대학

2022.06.09 조회수 3,374 커뮤니케이션팀
share

[김기석 삼육대 교육혁신원 원격교육지원센터 팀장 / 콘텐츠학 박사]

새로운 교육개혁의 시대가 다가왔다. 코로나19 이후 대학교육 양상이 급격하게 변하면서 원격강의와 온라인 출결, 스마트 강의실 등 다양한 교육환경의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사라진 오프라인 강의는 편의성을 더한 온라인 비대면 원격강의의 확대로 나타났다. 학생들 역시 온라인 비대면 강의에 익숙해진 상황이어서 이 같은 교육적 환경과 트렌드의 변화가 두드러지게 일어나고 있다.

원격교육 시스템 및 인프라 구축 시급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강의 수가 대폭 증가하며 강의를 진행하는 교수, 학생 간의 어려움이 곳곳에서 터져나왔다. 온라인 강의 진행과 운영이 미숙한 교수부터 원격강의에 집중을 하지 못하는 학생까지 크고 작은 애로사항이 발생했다. 이에 대학 원격교육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 인프라를 최대한 확충하고 학생의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강의실과 강의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마련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됐다.

학생들 역시 원격 온라인 강의에 호의적인 경향을 보인다. 대학가에서도 학생의 수요에 따른 온·오프라인 동시 강의가 가능한 스마트 하이브리드 강의실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온·오프라인 동시 강의가 가능한 원격수업용 강의실은 대학의 원격교육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이 될 것이다.

스마트 하이브리드 원격강의실은 여러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온라인 강의 녹화 가능 시스템과 PTZ(추적) 카메라, 전자교탁, 오디오 시스템, 태블릿 및 전자칠판, 첨단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교육용 기자재가 필요하다. 또한 기존의 답답하고 폐쇄된 강의실보다 MZ세대 요구에 맞춘 소형 스튜디오 형식의 디자인, 인테리어도 기대해볼 만하다. 초기 강의실 공사 비용이 부담스러울 수 있으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새로운 팬데믹을 준비하기 위해 대학의 체계적인 원격강의 인프라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에서 성인까지 대학교육 대상 확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또 다른 변화는 ‘교육 대상’의 확대로 볼 수 있다. 기존 대학교육의 주 대상은 20대인 청년층에 집중됐다. 하지만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예기치 못한 사회환경으로 인해 성인이 돼서도 자기 개발을 목적으로 교육을 원하는 수요가 큰 폭으로 늘었다. 직장인들은 역량 강화, 은퇴를 앞둔 60대는 제2의 인생을 위한 인생 이모작 등 성인들도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해야 하는 시대가 됐다. 이 같은 사회·경제적 변화는 교육의 양상을 변화시켰다. 코로나19 이후 교육의 대상은 초중고, 대학생부터 성인까지 확대되면서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대학의 역할이 점차 대두되고 있다. 이에 스마트 하이브리드 원격강의실은 평생교육 시대를 준비하는 새로운 지침이자 변화의 핵심이 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메타버스의 기반 기술이 되는 5G, 빅데이터, AI, IoT와 가상현실, 증강현실, 블록체인 등 다양한 핵심 기술을 구현하는 메타버스 스마트 플랫폼 구축 역시 중요한 과제로 남아 있다. 대학의 학사관리, 교육활동 지원 및 운영 등 다양한 학제·교육시스템에 메타버스를 활용하면 보다 편리하고 정확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대학가에 부는 변화의 바람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강의가 증설되며 온라인 강의의 질적 저하로 이어진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높아졌다. 제한된 학습 시설과 비대면 강의가 가지는 학습 분위기 등 다양한 문제가 교육의 질적 저하로 이어졌다. 이에 전국 각지의 대학들은 대학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수학습 개발과 교육 인프라 확충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태블릿, 정면유리판서(블랙스튜디오), 전자칠판, 최첨단 스튜디오 등 원격강의 제작에 필요한 교육 인프라를 다각도로 확대해 교수법과 과목 특성에 맞는 강의 콘텐츠 촬영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최첨단 스튜디오가 대학 간 경계를 허물고 다양한 교육적 자원을 공유하며 성장하는 지역 인재양성 거점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함께 지원하는 10개 권역 대학원격교육센터(UDEC)는 양질의 원격수업을 제공하고 대학 원격교육 선도모델을 마련하고 있다. 이외에도 각 대학들은 원격교육지원센터 또는 미래교육센터를 개소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미래교육 인프라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미디어 제작 실습 큐브, 편집제작 실습실, 멀티미디어 스튜디오, 화상회의실, 미래형(VR) 화상강의실, HY-LIVE 협업형 코딩 실습실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교육 인프라 구축에 힘쓰고 있다.

이처럼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학은 미래 고등교육의 중추적인 중심 역할로서 온·오프라인 통합 원격수업 지원 시스템을 견고히 해야 한다. 다양한 원격교육 모델을 보급해 청년층뿐만 아니라 성인 학습자의 수요에 부응하는 융합교육 학습 기회를 점차적으로 확대해야 할 것이다.

한국대학신문 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529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