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공지

한국홀리스틱교육학회 2010 추계학술세미나

2010.12.14 조회수 2,543 명지원
share

   존경하는 교수님께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우리 대학 교양교직과에서는 한국홀리스틱교육학회( http://www.holistic.or.kr ) 추계학술세미나를 유치하였습니다. 홀리스틱교육이라는 말이 생소하실지 모르겠습니다만, 홀리스틱교육은 교원임용고사에도 자주 등장하는 말입니다. 인간과 사회와 역사를 전인적이며, 생태학적으로 바라보자는 접근으로, 모더니즘교육의 폐해에 대한 대안적 21세기 교육의 지향입니다
   히브리적 사고는 인간과 사회라는 측면에서 홀리스틱 입장이었습니다. 인간 존재와 인간 사회는 원래 홀리스틱합니다. 우리 하나님은 홀리스틱 하나님이시지요. 모더니즘은 우리의 인간 인식과 사회에 단절을 기정사실화 하였습니다. 대학 사회의 특징으로 비판받는 관계의 단절과 학문의 분화와 파편화를 넘어서 ‘융합’이 강조되는 것도 홀리스틱 사회로 나아가는 우리 대학사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존경하는 우리 대학 교수님들, 특히 교직과정이 설치되어 있는 학과의 교수님들께서는 ‘한국홀리스틱교육학회 추계학술세미나'에 꼭 참석하여 주십시오. 수업이 있으시더라도 오셔서 잠시라도 말씀을 경청해주시면, 발표를 위해서 부산을 비롯하여 각지에서 오신 교육전문가 선생님들에게 큰 격려가 될 것입니다.
   오셔서 참석하시고 ‘행복한 교실, 행복한 강의실' 그리고 ‘행복한 학생’을 만드는 일에 관심을 표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교직과 학생들을 참여하도록 독려해주시고, 이끌고 와주십시오. 한 분이라도 저희에게는 큰 힘이 되겠습니다. 입구에서 출석표를 제공해드립니다. 혹 첫 시간이나 학기 중에 수업을 빠진 학생들에게 과제를 부과하신다든가, 기타 사유로 과제를 부과해야할 학생들에게 혹 시험 기간이라도, 30분 정도라도 참석하고 갈 수 있도록 지도하여 주시기를 요청드립니다. 저녁 식사도 제공해드립니다. 교수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0년 12월 12일 
            추계학술세미나 준비위원장 삼육대학교 교양교직과 명지원 교수 드림

                               ———————————— 

   존경하는 선생님께
   선생님, 안녕하십니까. 삼육대학교 교양교직과의 명지원 교수입니다. 선생님 여러분을 한국홀리스틱교육학회( http://www.holistic.or.kr ) 추계학술세미나에 초청합니다. 
   교육현장에서 소중한 우리 아이들을 위해 얼마나 애쓰시는지요. 선생님들의 노고와 헌신에 감사드리며, 우리 대학에서는 선생님들을 위해 어떠한 도움을 드려야할지를 생각해 봅니다.
   삼육대학교 교양교직과에서는 선생님들이 소망하시는 교육 현실과 미래를 위해 ‘행복한 교실 만들기'를 위한 학술세미나를 준비하였습니다. 학술세미나라고 하면 의례 좀 딱딱하고, 말을 위한 말의 성찬과 같은 느낌이 드는 것이 현실입니다만, 이번 학술대회는 여러분께 실제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EBS방송과 지역사회에서 널리 활동하고 전문가로서 인정받고 있는 김현재 교수, 심성보 교수와 박인기 교수를 모시고, ‘행복한 인간’을 만들기 위한 ‘행복한 교실 환경, 행복한 분위기 조성’과 ‘행복한 교실을 위한 소통(communication)’의 방법이 무엇인지의 비결을 듣고, 현장 교육에서 수고하시는 선생님들을 모시고 ‘행복한 교실을 위한 심체적, 정서적, 지적, 영적 수준의 교육’의 비결을 듣고자 합니다. 네 분은 초등학교 선생님이자 ‘행복한 인간, 행복한 삶'을 현실로 바꾸는 일에 있어서 전문가로서 오랫동안 활동하시는 분이십니다.
   가슴에 오래 남을 행복한 세미나가 될 것입니다. 오셔서 학교 현장과 일상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살아있는 지식, 행복한 지식을 들으시고, 가슴으로 느끼시며 행복을 체험해 보십시오. 
   삼육대학교 교양교직과는 여러분께 이런 세미나를 제공해 드릴 수 있어서 큰 영광이요 행복합니다. 홀리스틱 교육, 생태학적으로 이어진 아름다운 삶, 행복한 교육, 행복한 교실 교육의 살아있는 증거의 현장으로 오십시오. 바쁜 시간을 쪼개어 시간을 내서 오신다면, 2010년 여러분들께서 하신 가장 잘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2010년 12월 12일
              추계학술세미나 준비위원장 삼육대학교 교양교직과 명지원 교수 드림



 



2010년도 한국홀리스틱교육학회 추계학술세미나


                           ● 홀리스틱 관점에서의 행복한 교실 만들기


1. 일시 : 2010년 12월 15일(수) 15:30~21:30
2. 장소 : 삼육대학교 보건복지교육관
3. 주최 : 한국홀리스틱교육학회(www.holistic.or.kr)
4. 후원 : 삼육대학교 교양교직과 · 한국교육방송공사(EBS) · 한국행복교육NLP코칭학회
5. 참가비 : 1만원(교재비 등)
6. 일정

■ 접수 및 등록(15:30-15:50)
□ Ice Breaking (15:50-16:00) 홀리스틱명상 : 문연경(숙명여자대학교 교수)

▣ 개회식(16:00-16:20)   사회 : 명지원(삼육대학교 교수)
인사말 – 조한무(한국홀리스틱교육학회 회장)
축 사 – 김기곤(삼육대학교 총장)
□ 기조강연(16:20-17:00)
홀리스틱 관점에서 정신건강을 위한 행복인성기반 자주 학습역량 강화방안
▷강연자 : 김현재(경인교대 명예교수, 한국행복교육NLP코칭학회 회장)
▣ 제1주제발표(17:10-17:40)   좌장 : 박성혜(덕성여자대학교 교수)
행복한 교실을 위한 분위기 조성
▷발표자 : 심성보(부산교육대학교 교수)
▷토론자 : 김세곤(동국대학교 교수)
▣ 제2주제발표(17:40-18:10)   좌장 : 송민영(경기도교육청제2청사 장학사)


행복한 교실을 위한 소통
▷발표자 : 박인기(경인교육대학교 교수)
▷토론자 : 이승렬(한국항공대학교 교수)

□ 사례발표 : 행복한 교실을 위한 자기주도 학습의 실제(18:20-19:20)
좌장 : 이대형(경인교육대학교 교수)
제1주제: 행복한 교실을 위한 심체적 수준(환경·행동·능력)
▷발표자 : 김경훈(부천상미초등학교 교사)
제2주제: 행복한 교실을 위한 정서적 수준(신념·가치)
▷발표자 : 신은섭(부천신흥초등학교 교사)
제3주제: 행복한 교실을 위한 지적 수준(정체성·미션·강점)
▷발표자 : 조흥래(인천귤현초등학교 교사)
제4주제: 행복한 교실을 위한 영적 수준(비젼·사회공헌)
▷발표자 : 김종련(행복심리상담연구소 소장)
□ 종합토론(19:30-20:00) 사회 : 이성철(남서울대학교 교수)
■ 이사회 및 리셉션(20:00-21:30) 사회 : 이제행(본학회 총무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