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삼육대-삼성크레듀-삼육외국어학원 간 ACTFL OPIc 공동 사업 협약 체결

2006.12.30 조회수 5,627 권혁성
share


 

 

지난 6월 29일. 세계 최대의 외국어 어학능력 평가 전문위원회인 ‘ACTFL'(액트플 American Council for the teaching foreign language)의 언어 수행 능력평가가 국내에 처음 도입되었다.
온라인교육 전문기업 크레듀(www.credu.com 대표 김영순)는 ‘ACTFL’이 시행하는 국제공인 영어 말하기 테스트인 OPIc(Oral Proficiency Interview-Computer Based)를 국내에 도입, 7월 10일부터 정식 테스트를 시작하였다.
(출처 : 국제영어교육박람회 – 한국전시컨벤션연구소)
‘OPIc’는 ‘ACTFL’에서 시행하고 있는 1:1 영어 말하기 평가 시험인 OPI를 컴퓨터를 통해 진행하는 것으로, 크레듀와 ‘ACTFL’이 공동으로 개발했다. 사전 인터넷 동영상으로 제작된 평가위원의 상황별 질문에 대해 OPIc 응시
자가 영어로 답변을 하면 인터뷰 내용이 녹음파일로 저장이 된다. 이를 미국 현지의 ‘ACTEL’에 전송을 하면, ‘ACTFL’에서 공인한 어학능력 평가자들의 엄격한 심사를 통해 언어 능력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통보하는 방식이다.
OPIc 평가자는 ACTFL에 소속 되어있는 공인평가집단으로, 한 명의 응시자에 대한 인터뷰 녹음파일을 세 명의 평가자가 공정하게 채점하기 때문에 신뢰성 높은 테스트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ACTFL의 OPI는 미국 포춘 100대기업 중 시티그룹, 푸르덴셜, 제네럴모터스, AT&T 등 총 88개 글로벌 기업에서 사내 공식 영어 말하기 능력 평가 및 자격 제도로 채택/운영 중에 있다.
OPIc는 응시자가 개개인의 관심 분야 및 어학능력 수준에 맞는 여러 가지 주제에 대한 인터뷰 질문유형을 사전 설정을 통해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으므로, 응시자의 수준에 맞는 맞춤형 테스트라는 점이 다른 어학능력 평가와 차별화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크레듀 김영순 사장은 “현재 국내 기업들이 임직원 영어 평가의 기준으로 사용하고 있는 TOEIC은 시험 점수 결과와 실제 업무 수행을 위한 영어 능력과 차이가 있는 것을 보면서, 말하기 중심의 영어 실력을 평가할 수 있는
OPIc를 도입하기 위해서 오랜 기간 준비했다”며 “OPIc는 실질적인 회화 수준 검증이 가능한 테스트이기 때문에 기업이나 공공기관 등에서 많은 관심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스와이어) – 2006년 6월 29일

 
 
말못하는 능력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절름발이 교육에 빠져 있다고 볼 수 있는 한국의 언어교육시장의 정상화를 위해 ‘삼육대학교’, ‘삼성크레듀’, ‘삼육외국어학원’ 이렇게 3개 기관이 지난 11월 27일(월) 조선호텔에서 「ACTFL OPIc 공동 사업 협약」을 체결하였다. 
 
3개 기관은 미국의 실용주의 언어교육철학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ACTFL이라고 하는 기관의 언어능력테스트인 OPI의 인터넷 기반 시험인 OPIc(Oral Proficiency Interview – computer)시험을 중심으로 새로운 언어교육의 패러다임을 제시할 계획이다. 
 
본 체결은 온라인 교육과 평가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삼성크레듀’와 38년의 어학교육의 전통을 가지고 있는 ‘삼육외국어학원’ 그리고 무엇보다도 국제화교육 특성화 대학인 ‘삼육대학교’ 이렇게 3개 기관이 새로운 패러다임의 언어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전파하여 한국언어교육을 정상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이러한 목적을 실행하기 위해서 앞으로 3개 기관은 함께 공동사업을 통한 뉴 브랜드를 창출하고 온라인, 오프라인, 블랜디드 러닝, 연수 및 캠프 프로그램들의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 센터를 설립하며 온라인 교육체계 수립, 오프라인 교육체계 수립, 블랜디드 러닝 교육체계 수립 그리고 연수 및 캠프 프로그램의 설립 및 운영 그리고 ACTFL공인평가센터의 설립 및 운영에 구체적인 공동사업을 같이 수행하기로 하였다.
 
(왼쪽부터 삼성크레듀의 김영순 대표이사, 삼육대 서광수 총장, 삼육외국어학원 김시영 원장) 
 
이날 서광수 총장은 “삼성크레듀와 삼육외국어학원, 삼육대학교가 같이 만나서 한국의 장래를 위해서 함께 의논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다는 것은 대단히 행복한 일이고 영광스러운 일이며, 이렇게 훌륭한 3개 기관이 함께 한국의 교육사업의 한 모퉁이돌이 큰 일을 이루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삼성크레듀의 김영순 대표는 “21세기는 글로벌 무한경쟁 시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언어소통능력”이라고 보고 “지금의 국가 언어 능력이 몇 개 기관의 경쟁력 교육으로 인해 엄청난 고비용 저효율의 그런 교육을 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지적하였다. 또 “이러한 시점에서 ACTFL OPIc가 개발되었으며 크레듀의 온라인 경험의 노하우와 삼육대학교의 100년의 국제화교육 특성화 역사와 삼육외국어학원의 38개 지방 네트워크로 고품질의 교육들이 잘 접목된다면 그 동안 우리나라에 없었던 새로운 모델의 어학교육이 탄생할 것”이라고 협약체결의 취지를 밝혔다.
 
.
.
.
.
 

ACTFL 본부는 워싱턴 D.C.에 위치해 있습니다. ACTFL의 미션은 미국 교육과 사회에서 통합적 의미로서의 언어와 문화를 연구하는데 있습니다. ACTFL회원은 8,000명의 초등, 중등, 고등 교사와 교육 행정가, 교육 전문가, 교육 경영자, 대학교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CTFL은 유치원에서 대학원에까지의 거의 모든 언어 교육에 걸쳐 거의 모든 언어(60개 언어)와 모든 언어 레벨에 대해 교육을 제공하는 세계 유일의 전문 조직입니다.
이러한 독보적인 ACTFL의 위상은 ACTFL이 국제 언어 학습 개발에 선두적인 역할을 가능하게 했으며, 언어 교육자에게 지대한 파급효과를 미치고 있습니다. ACTFL은 교육 프로그램의 지원, 미국내에서 교육 정책 수립 프로젝트에 지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내에서 최대 Annual Language Forum을 개최하여, 전문적인 언어 과정의 개발 활동에 심혈을 귀울이고 있으며, 기업, 정부 기관, 학문적 영역에서의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언어 평가 시스템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ACTFL은 미국내 언어학습자와 교사의 국가 표준과 말하기, 쓰기, 듣기, 읽기 영역에 걸친 Proficiency Guideline(능숙도 표준 지침) 개발, 수립에 전문성을 이끌어 오고 있습니다.
ACTFL은 말하기 능숙도 영역에서 높이 평가받고 있는 “ACTFL Oral Proficiency Interview (OPI)”로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ACTFL 에 40년간 쌓아온 언어 교육의 노하우로 다양한 언어 능숙도 테스트를 개발하여 왔습니다.
모든 ACTFL Test는 ACTFL 공인 평가자(Certified Raters)에 의해 채점되며, 이를 통해 말하기, 쓰기 평가 영역에서 시험 평가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타당도와 신뢰성에 가장 큰 문제가 제기되는 평가자 간의 신뢰성(Inter-rater reliability)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해 오고 있습니다.
ACTFL과 LTI(Language Testing International)은 공동으로 테스트를 개발해 오고 있으며, ACTFL Test의 평가와 운영을 전담하고 있습니다. 현재, LTI는 60개 언어에 대해 검증되고 인증된 테스트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언어 평가의 영역에서 선두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ACTFL Oral Proficiency Interview(OPI)는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실질 언어 수행 능력 평가 도구입니다. 직접 인터뷰 방식 혹은 전화 인터뷰 방식을 사용하여, 공인 평가자 (Certified Raters)에 의해 평가되는 말하기 평가 시험 입니다. 본 시험의 특징은 인터액티브(interative)하고, 계속적으로 응시자의 언어 수준에 적합하게 적용, 진행되는 시험 형식에 있습니다. 테스트 중에 애기되는 주제는 응시자의 관심 영역과 경험에 기초하게 됩니다. 따라서, 기존의 획일적인 평가 시험과는 다르게 사전 준비된 질의 문항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각각의 인터뷰는 응시자의 말하기 능력과 관심, 경험 영역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OPI는 일관되게 실제 언어 수행 능력의 측정합니다. 즉, 응시자의 말하는 패턴의 약점과 강점을 파악하여 전반적인 회화 능력을 측정하는 일괄 언어 능력 측정법(Holistic Approach)을 통하여 응시자의 말하기 능력을 평가합니다. 왜냐하면, OPI는 특정 과정 학습을 통하여 습득될 수 없는 언어 수행 기술을 평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응시자가 언제, 어디에서, 어떤 상황에서 언어 능력을 습득하였는가 하는 부분이 언어 평가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수험자의 말하기 샘플은 연쇄적으로 제시되는 개인 관심사와 경험에 대한 질문을 통해 수험자의 말하기 능력을 추출하게 됩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표준화된 체점 규칙(Standardized Protocol)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수험자의 인터뷰는 디지털 방식으로 녹음진 후 1단계 인터뷰 채점자에 의해 1차 평가(rating)가 이루어 집니다. 그후, 별도의 2명의 ACTFL 공인 평가자(Certified Raters)에 의해 각각 별도의 평가가 이루어 지고 2개의 평가가 최초의 평가와 일치하는 때에 최종 등급으로 판정되어 ACTFL OPI Certificate가 발급되게 됩니다.
 
공인 평가자는 엄격한 ACTFL 평가자 교육을 통과한 엘리트 언어 전문가 집단입니다.
이 ACTFL 공인 평가자 훈련 과정은 응시자 평가 샘플로 응시자의 평가 등급을 추출해 내는 능력을
기르고 과정입니다. ACTFL 공인 평가자가 되기 위해서는 일련의 훈련 평가 과정에서 높은 신뢰도
수준을 보이는 평가 등급 추출을 지속적으로 달성했을 때 주어집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ACTFL 공인 평가자가 된 후에도 ACTFL에서 관리하는 지속적인 평가자 표준화 유지 작업과 평가자 능력 관리 과정에 참여하여 일정 수준 이상을 유지해야 합니다.
평가자는 4년을 주시고 ACTFL 공인 평가자 자격을 재획득 해야만 합니다.
 
OPI는 ACTFL Proficiency Guideline의 말하기 과정에 따라 진행되며, Listening, Reading, Writing은 각각의 Proficiency Guideline에 따라 측정되게 됩니다.

OPI는 다른 언어 평가(other language assessments)와 어떻게 다를까?

ACTFL OPI는 다양한 측면에서 다른 언어 평가와 뚜렷하게 차별화 되는 평가입니다.
1. 개인화된 맞춤형 인터뷰 방식의 테스트는 치뤄지는 각각의 모든 테스트를 독특한 형태로 만들어
    줍니다. 특정한 개개인의 삶의 배경, 경험, 관심영역, 개인적인 의견을 반영하게 됩니다.
    응시자 대답에 따라, 평가자의 질문 형태가 결정됩니다.
2. 응시자의 언어적 수준에 맞게 시험의 레벨 수준도 변화되게 됩니다. 응시자의 대답의 수준을
    평가자가 듣고 시험의 난이도가 결정됩니다.
이러한 독특한 평가 방식은 결국, 엄격한 평가자 훈련과 인증, 지속적인 공인 평가자 사후 훈련, 평가자 표준화 훈련(Norming process)으로 OPI평과 결과를 타당(Valid)하고 신뢰성(Reliable)있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ACTFL OPI처럼 완벽하고 정확하게 회화 능숙도(Speaking Proficiency)를 평가할수 있는 평가는 없습니다
 

ACTFL OPIc(ACTFL OPI-computer)는 반직접 방식의 영어 말하기 능숙도 테스트 입니다.

특징은 아래와 같다.

1) 인터뷰 형식
2) 맞춤형 테스트 형식(Adaptive Features)의 채용
3) ACTFL 공인 평가자(ACTFL Certified Raters)에 의한 평가

일련의 컴퓨터를 기반 과정으로 진행되는 형식을 통해 응시자는 OPI와 같은 형식의 테스트를 치루게
된다. OPIc에 의해 평가되는 능숙도의 범위는 Novice Low에서 Advanced Low까지의 레벨이다. (Novice Low, Novice Mid, Novice High, Intermediate Low, Intermediate Mid, Intermediate Hight, Advanced Low)

응시자는 비디오로 제작된 가상 “면담자(Interviewer)”와 대화하게 된다. 응시자는 컴퓨터 상에 연결된 마이크로폰에 대답을 말하게 되고 이 대답은 평가를 위해 디지털 방식으로 녹음된다.

OPI가 응시자의 개인적인 관심 영역, 선호도와 경험이 반영되는 평가를 치르게 되는 것처럼,
OPIc도 개인적인 관심 영역, 선호도와 경험이 반영되는 시험이다. 이러한 개인적인 관심 영역, 선호도와 경험은 시험 전 치루어지는 “Background Survey”를 통해 이루어진다. 응시자의 대답은 테스트를 위해 고안된 일련의 질문들에 의해 유도된다. 응시자가 직접 선택한 내용(the self-selected content area)에 바탕을 둔 질문(prompt)은 응시자에게 주어질 적당한 질문의 컴퓨터에 의해 무작위로 추출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여기에 더해, 응시자의 본인은 스스로의 말하기 언어 능력에 대한 자기 진단 평가(self-assessment his/her language level)를 하게된다.
OPIc의 테스트 진행은 10분에서 30분 정도가 소요된다.
응시자는 주어지는 과제와 역할에 응답하게 된고, 녹음된 응답내용은 디지털로 녹음되어 ACTFL 공인 평가자에 의해 평가된다. 이때 적용되는 평가 원칙은 OPI에서 적용하는 “the ACTFL Proficiency Guideline ? Speaking(Revised 1999)”에 기초하게 된다.

반직접 평가 방식의 OPIc는 여러가지 측면에서 여타의 다른 시험과 비교할 수 없는 시험입니다. 다른 반직접 평가 방식의 시험(SEPT, G-Telp)와는 달리, OPIc는 응시자의 응답 내용(Contents Area)과 각각의 개별 응시자에게 각각 개인화해서 주어지는 일련의 언어 수행 과제에 초점이 맞추어진 시험입니다. 결과적으로 OPIc는 말하기 샘플을 추출하게 끔 디자인된 시험입니다. 이렇게 자연스러운 과정을 통해 추출된 말하기 샘플은 ACTFL Proficiency Guideline에 의해 평가되게 됩니다. 이러한 언어 샘플의 과정은 한가지 주제에 대한 대화를 이끌어내게끔 설계된 독창적인 OPI 방식에 의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게 됩니다. 전체 시험의 과정은 개별화된 관심주제를 선택하고, 자신에게 적당한 레벨을 선택한후 단계별 난이도가 상승되는 유창도와 관련되는 과제에 응답하게 되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형태의 응시자의 본질적인 말하기 능력을 끌어 내어 평가하는 효과적인 시험은 세계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ACTFL Oral Proficiency Interview(OPI)
는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실질 언어 수행 능력 평가 도구입니다. 직접 인터뷰 방식 혹은 전화 인터뷰 방식을 사용하여, 공인 평가자 (Certified Raters)에 의해 평가되는 말하기 평가 시험 입니다. 본 시험의 특징은 인터액티브(interative)하고, 계속적으로 응시자의 언어 수준에 적합하게 적용, 진행되는 시험 형식에 있습니다. 테스트 중에 애기되는 주제는 응시자의 관심 영역과 경험에 기초하게 됩니다. 따라서, 기존의 획일적인 평가 시험과는 다르게 사전 준비된 질의 문항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각각의 인터뷰는 응시자의 말하기 능력과 관심, 경험 영역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OPI는 일관되게 실제 언어 수행 능력의 측정합니다. 즉, 응시자의 말하는 패턴의 약점과 강점을 파악하여 전반적인 회화 능력을 측정하는 일괄 언어 능력 측정법(Holistic Approach)을 통하여 응시자의 말하기 능력을 평가합니다. 왜냐하면, OPI는 특정 과정 학습을 통하여 습득될 수 없는 언어 수행 기술을 평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응시자가 언제, 어디에서, 어떤 상황에서 언어 능력을 습득하였는가 하는 부분이 언어 평가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수험자의 말하기 샘플은 연쇄적으로 제시되는 개인 관심사와 경험에 대한 질문을 통해 수험자의 말하기 능력을 추출하게 됩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표준화된 체점 규칙(Standardized Protocol)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수험자의 인터뷰는 디지털 방식으로 녹음진 후 1단계 인터뷰 채점자에 의해 1차 평가(rating)가 이루어 집니다. 그후, 별도의 2명의 ACTFL 공인 평가자(Certified Raters)에 의해 각각 별도의 평가가 이루어 지고 2개의 평가가 최초의 평가와 일치하는 때에 최종 등급으로 판정되어 ACTFL OPI Certificate가 발급되게 됩니다.
(자료출처 : http://www.actfltest.co.kr 한국 ACTFL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