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봉사단 방학중 교내 활동소식
사회봉사단 방학중 교내 활동소식
1. 2009 여름방학 청소년 봉사학습 체험교실
제3차 청소년 봉사학습 쳬험교실이 “배려와 녹색성장”이라는 제목으로 7월 23일(목) 제2과학관 국제세미나실에서 개최되었다.
본 프로그램은 우수 청소년 봉사자들을 양성하기 위해 계획된 것으로 7월 21일(화) Group Leader 교육을 통해 최종 훈련받은 대학생 멘토 40여명은 본 프로그램에 참가한 지역사회 청소년에게 다양한 봉사학습을 통하여 소외된 아동 ․ 청소년 ․ 노인 그리고 장애인을 위한 봉사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미래의 봉사전문가들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도왔다.
이번 체험교실에는 서울시 동부, 북부 교육청의 협력으로 서라벌고, 상계고 등 13개 중․고등학교에서 100명 이상의 학생들이 참가하였으며, 한글점자체험교실, 시각장애인 안내보행 체험교실, 기아체험교실, 음식물에 대한 배려, 노인촉각체험 등 10개의 다양한 봉사학습 경험으로 많은 인식의 변화를 가지게 되었다. 또한 학생들 뿐 아니라 함께 참여했던 학부모들의 호응도 상당히 높아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게 되었다. 2. 사회복지 현장실습 1차 기본과정 종료 사회봉사단에서 4주간 시행되었던 사회복지 현장실습에서 4명의 학생이 기본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적인 마인드 형성 및 사회복지 실무에 대한 이해의 장을 높이고자 시행되었던 본 실습에서는 사회복지정책, 행정, 실천 등 통합적 영역을 실습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특히 기본과정 + 심화과정이라는 Two-way Approach로 진행되어 본 실습 참가 학생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어낸 것으로 평가되었다. 3. 2009 농촌지역 청소년 학습 멘토링 봉사대 발대식 삼육대학교 사회봉사단은 교육여건이 열악한 농촌지역 청소년들을 위한 학습지도 봉사활동을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2009년 7월 20일 오전 11시 “2009년 농촌지역 청소년 학습멘토링 봉사대 발대식”을 가졌다. 이 봉사활동은 우리 대학의 농촌지역에 대한 사회적 기여도를 높이고, 봉사에 참여한 학생들에게는 청소년들을 가르치는 기쁨을 통해 봉사정신 함양과 인성계발을 목적으로 전개되었다. 수퍼바이저로 자원한 중앙도서관 송선기 과장 인솔 하에 매주 월요일 12시~19시 까지 봉사지역으로 파견되어 봉사활동을 하게 되며, 방학기간 뿐만 아니라 2학기까지 연계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무엇보다 학생 봉사활동에 교직원이 함께 동참함으로 모범적인 사례가 되고 있다. ․ 봉사 지역 :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운천리 ․ 봉사 내용 : 주 1회 1일 영어, 일어, 수학 위주의 학습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