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곤 총장 U-Way 인터뷰(2009년4월22일 자)

김기곤 총장 U-Way 인터뷰(2009년4월22일 자)

2009.05.29 조회수 2,433 이재동
share


지난 3월 삼육대학교 총장으로 공식 취임하셨습니다. 소감을 말씀에 주십시오.

모든 사립대학들이 어려운 때에 중책을 맡게 되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그러나 참으로 다행한 것은 우리 대학의 교수들과 교직원들이 기독교 정신으로 무장된 헌신적인 분들이기 때문에 함께 힘을 합하면 무슨 일이든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우리 대학을 찾아오는 학생들을 내 자녀라고 생각하고 최선을 다해 교육시키면 삼육대학교는 가장 경쟁력있는 대학이 되리라고 믿습니다. 

삼육대학교의 교육적 특색을 비롯한 전반적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삼육대학교는 특별한 대학입니다. 지금부터 102년전 우리 민족이 암울한 고통을 겪고 있을때, 우리 대학의 선구자들은 하나님의 뜻에 따라 우리 민족을 어두움에서 구원할 수 있는 특별한 교육기관을 세우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들은 처음 창학 때부터 큰 대학을 만들기를 원치 않았습니다. 그 보다는 소수라도 기독교 정신에 근본을 둔 영(靈), 지(知), 체(體) 삼육교육, 즉 전인교육을 알차게 시키기를 원했습니다. 올바른 인성교육을 받아 정직하고 성실하며 절대가치관을 가진 이 땅의 지도자들을 배출하는 것을 교육이념으로 삼았던 것입니다. 우리 대학에 온 학생들이 그들의 삶이 변화되어 이 세상에서 행복을 누릴 뿐만이 아니라 내세의 영원한 구원까지 얻도록 하려는 것이 우리의 교육목표입니다. 그래서 우리대학의 표어는 사람을 변화시키는 교육, 세상을 변화시키는 대학입니다. 
우리 대학교는 이러한 교육이념에 따라 초창기 한국교육의 선각자 역할을 했습니다. 최초의 남녀 공학을 시행하였고 기숙사를 운영하여 전인적 인성교육을 시켰으며 학생들이 수업을 마친 후에 각 분야에서 일을 하여 자기 학비를 충당하는 노작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갖도록 하고 자립심을 가지고 사회에 적응하도록 교육을 했습니다.

총장님께서는 앞으로 인성교육을 통하여 대학 특성화를 이루겠다는 방침을 강조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특별한 프로그램 개발 청사진이나 계획안을 가지고 계신지요.

우리 대학교는 4개분야의 특성화 교육을 실시해 왔습니다. 이 특성화 교육이 우리 사회와  대학의 모든 구성원들이 피부로 느끼는 구체적 교육성과로 나타나도록 하려는 것이 우리들의 목표입니다. 그 중에서도 인성교육은 어느 대학도 따라올 수 없는 우리 대학만의 특성입니다. 이러한 특성이 우리 대학의 구성원들에게 자랑스러움과 자부심으로 자리잡으며 국제 사회와 또한 학생들이 취업할 기업들에게 최고의 덕목과 자격으로 받아들여지도록 만들려는 것이 우리의 정책입니다. 

어떤 커리큘럼을 통해 인성교육이 이루어지나요.

우리 대학교는 인성교육만을 전담하는 교수들이 20여명이 있습니다. 또한 각 교수님들이 자기의 전공과목을 가르칠 때 인성교육을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그와 더불어 신앙교육, 각종 봉사활동, 노작교육, 정직과 예절 교육등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인성교육의 결과는 삶의 변화로 나타나야 합니다. 그러면 부모들이 놀라게 되고 가정이 변하고, 그들을 통하여 사회도 세상도 마침내 변하게 될 것입니다. 그것은 꿈이 아니라 실현 가능한 목표입니다. 변화만큼 사람을 감동시키는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빠른 삶의 변화를 위해 우리 대학은 인성교육관을 설립하여 모든 신입생들을 교육시키려 하고 있습니다.

국가 경제가 장기 침체에 빠지고 교육시장이 급변하면서 취업률이 대학의 경쟁력을 가늠하는 잣대가 되고 있습니다. 아무리 높은 이상을 가지고 있어도 취업률이 낮은 대학은 좋은 대학으로 인정받기 어려운 시대입니다. 총장님께서는 취업률 강화를 위해 어떠한 대책을 가지고 계신가요?   

그렇습니다. 우리는 학생들의 취업에 대한 갈망과 갈등을 깊이 이해하고 취업을 도울 수 있는 다각적이고도 효과적인 방법들을 개발하여 그들에게 희망을 주고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여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대학의 인성교육이 각 기업들에게 최고의 매력으로 받아들여 질 수 있도록 체계화되어야 합니다. 또한 교수들이 학생들을 취업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스스로 취업전선에서 승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줘야 합니다.
취업 지원센터를 좀 더 확장하여 학생들이 실제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곳에서 각종 자격증 취득이며 취업특강, 취업정보 제공밎 안내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또한 국제문화교육센터는 학생들이 원하고 노력하기만 하면  졸업할 때까지 한 개 이상의 외국어에 능통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진행시키고 있습니다. 금년에도 300명의 학생들을 외국에 내보내 언어와 문화를 연수시킬 계획입니다. 

총장님께서 2010년 삼육대학교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들과 전국의 모든 수험생들을 위한 조언을 하신다면 무엇이 있을 까요?

수험생 여러분, 여러분께서 삼육대학교를 지원하신다면 최고의 선택이 될 것입니다. 우리 대학은 여러분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특별한 대학입니다. 삼육대학교는 여러분의 대학생활이 아름다운 것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교육할 뿐만 아니라 여러분이 어디서든지 환영받을 수 있는 지도자가 되도록 돕겠습니다. 여러분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