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지원센터 담당업무안내

삼육대학교는 장애인의 고등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비장애학생들과 통합교육을 시행함으로써 장애학생의 사회통합과 인식개선,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장애학생지원센터를 설치 하였으며 특성화 정책을 수립하고 전문인력 양성기관으로 성장해 가고 있다. 장애학생지원센터는 장애학생의 학습활동에 관한 교수, 학습지원, 장학금지급, 도우미제도, 기타 복지와 관련된 생활, 복지자원, 장애특성별 편의시설 설비 및 관리하는 시설/설비지원, 학업 및 생활상담, 직업재활과 관련된 진로상담을 수행하고 있다. 즉, 장애학생들을 위한 환경적 구조적 개선과 교육공동체를 통한 비장애학생의 인성교육 강화와 봉사정신 함양 등 폭넓은 추진 내용들이 열매를 맺어가고 있다.

교수학습지원

도우미 지원

교육인적자원부의 국고로 지원되는 도우미는 장애학생들의 학교생활을 돕습니다. 녹음, 수화, 대필, 강의노트 제공, 이동 및 활동보조 등 장애학생들의 학습에 불편함이 없도록 도우미를 배정하고 있습니다. 장애를 가진 학생이 다른 장애학생을 돕는 도우미로 지원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학습기기대여

장애학생이 필요로 하는 학습기자재를 구비하여 무상 임대, 지원으로 장애학생의 학습권 지원하고 있습니다.

강의실 배정 지원

강의실 배정 시 장애학생들의 접근용이성을 고려하여 우선 배정하고 장애학생의 개별적 요구가 반영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수강신청 지원

장애학생들은 본 센터를 통해 우선수강신청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생활복지지원

장학금

세움장학금 (장애등급에 따라 등록금의 10%~30% 감면), 나눔장학금, 교외 장학금을 안내하고 우선적으로 혜택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세움장학금 대상자는 학기 초 센터에 신청서, 사진1매, 장애인등록증사본1부를 첨부하여 제출하여 주시면 됩니다.
(1회 제출로 8학기 감면혜택)

도서관 사물함 배정

비장애학생들의 경우 추첨 및 선착순 등 도서관에서 정한 규정에 의거 배정받게 되나 장애학생들은 신청자에게 우선 배정될 수 있도록 도서관에서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학생활안내

새내기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3월 초 즐겁고 편리한 대학 생활을 위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합니다.

장애학생 이해를 위한 교육

채플, 사회봉사, 도우미 봉사 통해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체육관 이용 할인 50%

장애학생은 체육관 프로그램을 50% 감면된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 주차장 마련

우리 대학은 장애인주차장을 마련하여 비장애인의 장애인 주차장 이용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장애차량으로 지정되어 이용하는 경우 본인에 한해 주차비를 감면하여 드리고 있습니다. 학기 초 총무과(백주년기념관 1층)을 방문하여 차량등록증을 장애인등록증과 함께 제출하면 주차권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생활보조기기 대여

전동휠체어, 목발, 지팡이 등을 구비하여 학기 내내 필요한 학생에게 대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취업정보 안내

교내, 교외 등 학생들의 일자리 욕구와 맞는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취업정보실과 연계하여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특별프로그램 운영

집단상담프로그램, 취업박람회, 세미나 등 특별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휴게실 운영

바울관 1층 105호에 장애학생전용 휴게실을 마련하고, 3대의 PC와 프린터, 저시력자 확대프로그램을 설치하여 학습 및 휴식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업무 및 담당자

부서명, 이름, 직위,담당업무,연락처로 이루어진 전화번호 테이블입니다.
부서명 이름 직위 담당업무 연락처
장애학생지원센터 김연진 과장 02-3399-3238
  • 담당부서
    장애학생지원센터
  • 전화번호
    02-3399-3238
최종수정일: 2023.08.03